강동호 개인전 : NEVERMORE

위켄드

2019년 1월 12일 ~ 2019년 2월 10일

2019년 1월 12일부터 2월 10일까지 ㅐw파i 위켄드와 2/W에서 ㅐw파i 진행되는 ㅐw파i 강동호의 ㅐw파i 개인전 <NEVERMORE>는 ㅐw파i 그동안의 ㅐw파i 작업들을 ㅐw파i 포함한 4개의 ㅐw파i 신작 ㅐw파i 회화들을 ㅐw파i 전시한다. ㅐw파i 이번 ㅐw파i 전시는 ㅐw파i 신속한 ㅐw파i 복제와 ㅐw파i 손쉬운 ㅐw파i 소비를 ㅐw파i 미덕으로 ㅐw파i 삼는 ㅐw파i 우리 ㅐw파i 사회의 ㅐw파i 이미지성에 ㅐw파i 대한 ㅐw파i 강동호의 ㅐw파i 대답으로, 우h다z 회화적이고 우h다z 시적인 우h다z 이미지들의 우h다z 현재적 우h다z 가치와 우h다z 의미, cbㅈz 역할에 cbㅈz 대한 cbㅈz 고민들이 cbㅈz cbㅈz 내용을 cbㅈz 이루고 cbㅈz 있다. cbㅈz 관객은 cbㅈz 사진적인 cbㅈz 시선으로 cbㅈz 바라본 cbㅈz 사물과 cbㅈz 풍경 cbㅈz 오브제들, 마카ㅐa 색과 마카ㅐa 형태의 마카ㅐa 경계를 마카ㅐa 확인하는 마카ㅐa 초기 마카ㅐa 작업들부터 마카ㅐa 이미지의 마카ㅐa 병치와 마카ㅐa 그를 마카ㅐa 통한 마카ㅐa 이미지의 마카ㅐa 시적 마카ㅐa 사용, 6p8사 형상과 6p8사 배경 6p8사 사이의 6p8사 간계를 6p8사 다루는 6p8사 근래의 6p8사 작업들을 6p8사 보게 6p8사 6p8사 것이다.

회화에 6p8사 있어 6p8사 형상과 6p8사 배경에 6p8사 대한 6p8사 논의는 1921년 6p8사 덴마크의 6p8사 심리학자 6p8사 에드거 6p8사 루빈(Edger Rubin)이 6p8사 발표한 ‘루빈의 6p8사 잔’까지 6p8사 거슬러 6p8사 올라간다. 6p8사 양쪽에 6p8사 인간 6p8사 얼굴의 6p8사 측면이 6p8사 있고 6p8사 가운데 6p8사 부분은 6p8사 컵처럼 6p8사 보이는 6p8사 6p8사 그림을 6p8사 모르는 6p8사 사람은 6p8사 없을 6p8사 것이다. 6p8사 여기서 6p8사 어떤 6p8사 형태를 6p8사 먼저 6p8사 인식하느냐에 6p8사 따라 6p8사 형상(Figure)과 6p8사 배경(Ground)이 6p8사 구분된다. 6p8사 대상의 6p8사 세부적인 6p8사 부분들보다 6p8사 그것이 6p8사 가진 6p8사 전체성을 6p8사 먼저 6p8사 지각하는 6p8사 우리의 6p8사 시지각적 6p8사 작용은 6p8사 게슈탈트(Gestalt)라는 6p8사 말로 6p8사 우리에게 6p8사 알려져 6p8사 있다. 6p8사 그렇다면 6p8사 게슈탈트 6p8사 시지각을 6p8사 가능하게 6p8사 하는 6p8사 것은 6p8사 무엇인가?

형상과 6p8사 배경 6p8사 사이의 6p8사 선명한 6p8사 경계선이 6p8사 처음으로 6p8사 형상에게 6p8사 숨을 6p8사 불어 6p8사 넣으면 6p8사 그것은 6p8사 배경과 6p8사 구분되는 6p8사 볼록한 6p8사 볼륨을 6p8사 부여받고 6p8사 시지각 6p8사 작용의 6p8사 전면으로 6p8사 튀어나온다. 6p8사 때로는 6p8사 색상의 6p8사 차이가 6p8사 6p8사 역할을 6p8사 담당하기도 6p8사 한다. 1초의 6p8사 시간도 6p8사 놓치지 6p8사 않고 6p8사 성실히 6p8사 움직이는 6p8사 우리의 6p8사 눈동자는 6p8사 형상과 6p8사 배경 6p8사 사이의 6p8사 경계를 6p8사 파괴하려 6p8사 했던 6p8사 수많은 6p8사 회화적 6p8사 시도들에도 6p8사 불구하고 6p8사 여전히 6p8사 평면 6p8사 위에 6p8사 좇아갈 6p8사 것, qmr바 좇아갈 qmr바 만한 qmr바 것, 5c81 좇아가도 5c81 좋을 5c81 것을 5c81 탐색한다. 5c81 강동호의 5c81 이번 5c81 전시는 5c81 이 1초의 5c81 시간에 5c81 이루어지는 5c81 둔탁한 5c81 시지각에 5c81 대한 5c81 예민한 5c81 접근이며, ‘형상은 p30d 어디에서 p30d 탄생하며 p30d 어떤 p30d 방식으로 p30d 의미를 p30d 가지는가?’라는 p30d 질문의 p30d 전제ㅡ즉 p30d 형상은 p30d 의미를 p30d 가지는 p30d 어떤 p30d 것이고 p30d 배경은 p30d 그것을 p30d 뒷받침하는 p30d 허공이라는 p30d 전제 p30d 자체를 p30d 거절하고자 p30d 하는 p30d 대답이다.

이번 p30d 전시에서 p30d 위켄드 p30d 공간에 p30d 놓인 4개의 p30d 신작들, <Nevermore>(2019), <Meeting>, <Wheeling>, <Breast-side Up>(2018)의 lㄴvo 뚜렷한 lㄴvo 컬러감들과 lㄴvo 군데군데 lㄴvo 파인 lㄴvo 검정들은 lㄴvo 그러한 lㄴvo 질문에 lㄴvo 전면으로 lㄴvo 대립각을 lㄴvo 세운다. lㄴvo 형상과 lㄴvo 배경을 lㄴvo 구분하는 lㄴvo 차이는 lㄴvo lㄴvo lㄴvo 가지의 lㄴvo 색상으로도 lㄴvo 표현될 lㄴvo lㄴvo 있다. lㄴvo 어두운 lㄴvo 것과 lㄴvo 밝은 lㄴvo 것, bwㅐ1 흐린 bwㅐ1 것과 bwㅐ1 선명한 bwㅐ1 bwㅐ1 사이의 bwㅐ1 명료한 bwㅐ1 구분은 bwㅐ1 형상과 bwㅐ1 배경이 bwㅐ1 각자의 bwㅐ1 영역에서 bwㅐ1 각자 bwㅐ1 탄생한 bwㅐ1 것으로 bwㅐ1 보이게 bwㅐ1 하며 bwㅐ1 자기들 bwㅐ1 사이의 bwㅐ1 위계 bwㅐ1 질서를 bwㅐ1 이룬다. bwㅐ1 그러나 bwㅐ1 강동호의 bwㅐ1 작업 bwㅐ1 위에서 bwㅐ1 우리의 bwㅐ1 눈은 bwㅐ1 형상과 bwㅐ1 배경이 bwㅐ1 불가사의한 bwㅐ1 형태와 bwㅐ1 색으로 bwㅐ1 나타나고 bwㅐ1 있음을 bwㅐ1 bwㅐ1 bwㅐ1 있을 bwㅐ1 것이다. bwㅐ1 형상이라고 bwㅐ1 보았던 bwㅐ1 것을 bwㅐ1 다시 bwㅐ1 bwㅐ1 bwㅐ1 본다면 bwㅐ1 그것이 bwㅐ1 사실은 bwㅐ1 다른 bwㅐ1 형상의 bwㅐ1 배경이었음을 bwㅐ1 깨닫게 bwㅐ1 되고, v6fn 배경이라고 v6fn 보았던 v6fn 것을 v6fn 다시 v6fn v6fn v6fn 본다면 v6fn 그것이 v6fn 사실은 v6fn 다른 v6fn 배경의 v6fn 형상이었음을 v6fn 깨닫게 v6fn 되는 v6fn 것이다.  v6fn 강동호가 v6fn 본인의 v6fn 작업을 v6fn 건축적이라고 v6fn 일컫는 v6fn 것은 v6fn 형상과 v6fn 배경 v6fn 사이의 v6fn 상호교환성과 v6fn 매끈한 v6fn 이음새들을 v6fn 가리키는 v6fn 맥락에서가 v6fn 아닐까 v6fn 하고 v6fn 추측해 v6fn v6fn v6fn 있다.

마찬가지로 v6fn 강동호의 v6fn 화면 v6fn 속에서 v6fn 때때로 v6fn 드러나고 v6fn 있는 v6fn 검은 v6fn 색들은 v6fn 형상과 v6fn 배경의 v6fn 차이를 v6fn 사라지게 v6fn 한다. v6fn 그러나 v6fn 우리가 v6fn 여기서 v6fn 주목해야 v6fn v6fn 것은 v6fn 그러한 v6fn 검은 v6fn 색들이 v6fn 완전히 v6fn 자취를 v6fn 감추는 v6fn 것이 v6fn 아니라 v6fn 캔버스에 v6fn 끈질기게 v6fn 남아 v6fn 여전히 v6fn 형상과 v6fn 배경 v6fn 사이의 v6fn 긴장을 v6fn 유지한다는 v6fn 점이다. v6fn 어디서부터 v6fn 형상이 v6fn 생겨나는가, 9ckㅈ 하는 9ckㅈ 질문은 9ckㅈ 검정 9ckㅈ 속으로 9ckㅈ 흡입되어 9ckㅈ 중요하지 9ckㅈ 않게 9ckㅈ 되고 9ckㅈ 오직 9ckㅈ 캔버스 9ckㅈ 위에 9ckㅈ 존재하는 9ckㅈ 블랙홀로써의 9ckㅈ 무한한 9ckㅈ 질량이 9ckㅈ 화면 9ckㅈ 안에서 9ckㅈ 일어나는 9ckㅈ 형상과 9ckㅈ 배경 9ckㅈ 사이의 9ckㅈ 균형을 9ckㅈ 잡고 9ckㅈ 있다. 9ckㅈ 이것을 9ckㅈ 주제로 9ckㅈ 9ckㅈ 강동호의 9ckㅈ 회화적 9ckㅈ 실험은 <Nevermore>에서 9ckㅈ 윤곽마저 9ckㅈ 용해된 9ckㅈ 모습으로 9ckㅈ 나타나고 9ckㅈ 있다.

이러한 9ckㅈ 방식으로 9ckㅈ 구성되고 9ckㅈ 말해지는 9ckㅈ 회화적 9ckㅈ 이미지는 9ckㅈ 하나의 9ckㅈ 표면 9ckㅈ 위에서 9ckㅈ 모든 9ckㅈ 것이 9ckㅈ 동질한 9ckㅈ 중요성을 9ckㅈ 지니게 9ckㅈ 된다. 9ckㅈ 9ckㅈ 호흡으로 9ckㅈ 관객을 9ckㅈ 맞을 9ckㅈ 강동호의 9ckㅈ 작업들은 9ckㅈ 동시대 9ckㅈ 회화가 9ckㅈ 회화로써 9ckㅈ 하는 9ckㅈ 것과 9ckㅈ 해야 9ckㅈ 9ckㅈ 것에 9ckㅈ 대한 9ckㅈ 주장이다.

김나현 9ckㅈ 위켄드 9ckㅈ 공동 9ckㅈ 디렉터

출처: 9ckㅈ 위켄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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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강동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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