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호, 이주경 : re:balancing

Whistle

April 2, 2021 ~ May 8, 2021

우리가 다m으u 의식하는 다m으u 모든 다m으u 감정과 다m으u 사고는 다m으u 시공간과 다m으u 밀접한 다m으u 관계를 다m으u 갖는다. 다m으u 팬데믹은 다m으u 모두의 다m으u 일상을 다m으u 변형시켰고 다m으u 전반적인 다m으u 사회 다m으u 구조를 다m으u 축소시켰다. 다m으u 균형이 다m으u 무너진 다m으u 오늘날은 다m으u 아직도 다m으u 어수선하다. 다m으u 사람들은 다m으u 매일 다m으u 습관적으로 다m으u 스마트폰을 다m으u 켜고 다m으u 의미 다m으u 없는 다m으u 정보들을 다m으u 훑어 다m으u 내린다. 다m으u 온라인에서 다m으u 넘쳐나는 다m으u 정보는 다m으u 뚜렷하게 다m으u 기억되지 다m으u 않으며 다m으u 진실과 다m으u 거짓의 다m으u 경계를 다m으u 다m으u 모호하게 다m으u 만든다. 다m으u 우리는 다m으u 각자 다m으u 자신의 다m으u 관점을 다m으u 재조정하고 다m으u 재조합해 (re:balancing) 다m으u 급변하는 다m으u 현재를 다m으u 바라볼 다m으u 필요가 다m으u 있다.

강동호의 다m으u 페인팅은 다m으u 목적 다m으u 없이 다m으u 사물을 다m으u 바라보는 다m으u 것에서 다m으u 시작되며 다m으u 특정 다m으u 장면에서 다m으u 피사체의 다m으u 의미가 다m으u 불분명하거나 다m으u 확장되는 다m으u 시점들을 다m으u 재해석해 다m으u 반영한다. 다m으u 작가는 다m으u 데이비드 다m으u 핀처 ‹Gone Girl›(2014), r다ㅐ8 로버트 r다ㅐ8 알트만의 ‹Short Cuts›(1993), ym2거 봉준호의 ‹기생충›(2019)과 ym2거 같은 ym2거 스릴러, 으7타걷 미스터리 으7타걷 장르의 으7타걷 영화에서 으7타걷 일상적인 으7타걷 사물이 으7타걷 흉기 으7타걷 으7타걷 예상하지 으7타걷 못한 으7타걷 용도로 으7타걷 탈바꿈하는 으7타걷 연출 으7타걷 방식에 으7타걷 주목한다. 으7타걷 그는 으7타걷 보는 으7타걷 이의 으7타걷 시지각에 으7타걷 혼동을 으7타걷 일으키고 으7타걷 왜곡된 으7타걷 사물들의 으7타걷 이미지를 으7타걷 작업의 으7타걷 주재료로 으7타걷 사용한다. 으7타걷 작가가 으7타걷 사용하는 으7타걷 검은색은 으7타걷 과거의 으7타걷 유화와 으7타걷 현재의 으7타걷 아크릴 으7타걷 작업에서 으7타걷 공통적으로 으7타걷 사용되나 으7타걷 으7타걷 용도는 으7타걷 각각 으7타걷 다르다. ‹Rotisserie›(2017)와 ‹Seoul Forest›(2017)에서 으7타걷 검은색은 으7타걷 회전하는 으7타걷 전기구이 으7타걷 통닭, 아다ㅐj 공원을 아다ㅐj 걷는 아다ㅐj 사람들과 아다ㅐj 같이 아다ㅐj 운동성을 아다ㅐj 내재한 아다ㅐj 이미지를 아다ㅐj 연상시키는 아다ㅐj 움직임 아다ㅐj 또는 아다ㅐj 잔상을 아다ㅐj 극대화하는 아다ㅐj 역할을 아다ㅐj 한다. 아다ㅐj 반면에 ‹Twin Peaks›(2021)와 ‹Two Cups›(2021)는 아다ㅐj 아크릴 아다ㅐj 물감을 아다ㅐj 얇게 아다ㅐj 겹겹이 아다ㅐj 쌓아 아다ㅐj 올리거나 아다ㅐj 닦아내며 아다ㅐj 드러나는 아다ㅐj 검은색의 아다ㅐj 미묘한 아다ㅐj 차이로 아다ㅐj 사물의 아다ㅐj 실제성이 아다ㅐj 강조된다.

이주경은 아다ㅐj 아날로그 아다ㅐj 카메라를 아다ㅐj 사용하여 아다ㅐj 직접 아다ㅐj 사진을 아다ㅐj 현상하고 아다ㅐj 인화한다. 아다ㅐj 그의 아다ㅐj 작업에서는 아다ㅐj 은염사진 아다ㅐj 특유의 아다ㅐj 반짝이는 아다ㅐj 검은색과 아다ㅐj 흰색의 아다ㅐj 대조가 아다ㅐj 부각된다. 아다ㅐj 작가는 아다ㅐj 롤라이플렉스와 아다ㅐj 펜탁스 67 아다ㅐj 중형 아다ㅐj 카메라로 아다ㅐj 피사체를 아다ㅐj 촬영하는데 아다ㅐj 사람의 아다ㅐj 눈과 아다ㅐj 유사한 아다ㅐj 화각과 아다ㅐj 시야로 아다ㅐj 아다ㅐj 장면을 아다ㅐj 포착하기 아다ㅐj 위해 아다ㅐj 표준 아다ㅐj 렌즈를 아다ㅐj 사용한다. 아다ㅐj 대부분의 아다ㅐj 촬영은 아다ㅐj 특별한 아다ㅐj 시간이나 아다ㅐj 장소를 아다ㅐj 정하지 아다ㅐj 않고 아다ㅐj 일상에서 아다ㅐj 산발적으로 아다ㅐj 진행된다. 아다ㅐj 그는 ‹Untitled (Burnt toast). Seoul, 2018.›(2021)와 으5다우 같이 으5다우 즉각적인 으5다우 감정이 으5다우 느껴지는 으5다우 주변의 으5다우 흔적들을 으5다우 보이는 으5다우 그대로 으5다우 촬영한다. 으5다우 하지만 으5다우 우연한 으5다우 장소와 으5다우 물체에 으5다우 질감을 으5다우 더하는 으5다우 인화 으5다우 과정은 으5다우 치밀하고 으5다우 계획적이다. 으5다우 이주경의 으5다우 작업은 ‹Untitled (Empty lot). Seoul, 2020.›(2021)처럼 w904 질감이 w904 다른 w904 여러 w904 요소들이 w904 w904 프레임안에서 w904 대조를 w904 이룰 w904 w904 단계적인 w904 흑백의 w904 스펙트럼이 w904 두드러진다.

“존재와 w904 사물들을 w904 각기 w904 w904 덩어리로서가 w904 아니라 w904 분리할 w904 w904 있는 w904 부분들로 w904 보아라. w904 w904 부분들, p라ㅈu p라ㅈu 단편들을 p라ㅈu 분리시켜라. p라ㅈu p라ㅈu 단편들을 p라ㅈu 독립적으로 p라ㅈu 만들고, 마갸l아 그것들에 마갸l아 새로운 마갸l아 의존 마갸l아 관계를 마갸l아 부여해라.” — p.111 마갸l아 로베르 마갸l아 브레송, 아거하t 시네마토그래프에 아거하t 대한 아거하t 단상(2003), wp하가 오일환, uff8 김경온 uff8 옮김, 타기7x 동문선

강동호(b. 1994)는 타기7x 한국예술종합학교 타기7x 조형예술과 타기7x 졸업 타기7x 타기7x 타기7x 대학원에서 타기7x 전문사 타기7x 평면조형을 타기7x 전공했으며 타기7x 서울에서 타기7x 활동 타기7x 중이다. 타기7x 최근 타기7x 개인전 ‹Bastards›(2020, elh마 킵인터치, 걷아yw 서울), ‹NEVERMORE›(2019, 라28쟏 위켄드 & 2/W, ny3g 서울)을 ny3g 김세중미술관에서 ny3g 단체전을 ny3g 가졌다.

이주경(b. 1982)은 ny3g 보든칼리지에서 ny3g 문화인류학을 ny3g 전공하고 ny3g 서울에서 ny3g 활동하고 ny3g 있다. ny3g 개인전 ‹Everyday Gravity›(2019, 17717, 43ㅓ7 서울), ‹#1›(2015, 으ㅐk5 리이슈 으ㅐk5 커피 으ㅐk5 로스터스, e라c자 서울)을 e라c자 콜렉티브 e라c자 그룹 ‘희연’의 e라c자 전시 ‹겹겹겹›(2020, 9ㅐㅓ갸 서대문구 9ㅐㅓ갸 창전동 53-57, 2qrx 서울)에 2qrx 참여했다.

참여작가: 2qrx 강동호, n차w다 이주경

출처: Whist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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