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을 멈추고 폭탄을 사랑하기 Stop Worrying and Love the Bomb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Nov. 30, 2021 ~ Feb. 27, 2022

서울시립 cㅓ우으 남서울미술관의 《걱정을 cㅓ우으 멈추고 cㅓ우으 폭탄을 cㅓ우으 사랑하기》는 cㅓ우으 오늘날 cㅓ우으 물질과 cㅓ우으 기술을 cㅓ우으 다루는 cㅓ우으 제작경험에 cㅓ우으 관한 cㅓ우으 전시이다. 

이번 cㅓ우으 전시는 cㅓ우으 팬데믹 cㅓ우으 시대에 cㅓ우으 가속화된 cㅓ우으 미술의 cㅓ우으 온라인화에 cㅓ우으 따른 cㅓ우으 부작용에 cㅓ우으 대한 cㅓ우으 고민에서 cㅓ우으 출발하였다. cㅓ우으 바이러스가 cㅓ우으 미처 cㅓ우으 닿지 cㅓ우으 못하는 cㅓ우으 가상세계 cㅓ우으 안에서 cㅓ우으 미술관과 cㅓ우으 관객이 cㅓ우으 만날 cㅓ우으 cㅓ우으 있다는 cㅓ우으 것은 cㅓ우으 모두에게 cㅓ우으 cㅓ우으 위안이 cㅓ우으 되었으나, 타라ㅐㅓ 한편으로는 타라ㅐㅓ 디지털 타라ㅐㅓ 미디어가 타라ㅐㅓ 미술관에서의 타라ㅐㅓ 감각적 타라ㅐㅓ 경험의 타라ㅐㅓ 실재성을 타라ㅐㅓ 기화시킨다는 타라ㅐㅓ 한계를 타라ㅐㅓ 마주하기도 타라ㅐㅓ 했다. 타라ㅐㅓ 이제는 타라ㅐㅓ 우리의 타라ㅐㅓ 일상 타라ㅐㅓ 속에서 타라ㅐㅓ 구분하거나 타라ㅐㅓ 덜어낼 타라ㅐㅓ 타라ㅐㅓ 없는 타라ㅐㅓ 디지털 타라ㅐㅓ 미디어가 타라ㅐㅓ 변화시킨 타라ㅐㅓ 기술적 타라ㅐㅓ 지평 타라ㅐㅓ 안에서 타라ㅐㅓ 갖춰야할 타라ㅐㅓ 새로운 타라ㅐㅓ 환경설정은 타라ㅐㅓ 무엇일까. 타라ㅐㅓ 이번 타라ㅐㅓ 전시는 타라ㅐㅓ 디지털 타라ㅐㅓ 가상적 타라ㅐㅓ 시스템이 타라ㅐㅓ 인간의 타라ㅐㅓ 감각과 타라ㅐㅓ 미술의 타라ㅐㅓ 물질성을 타라ㅐㅓ 계속해서 타라ㅐㅓ 무효화하는 타라ㅐㅓ 현상을 타라ㅐㅓ 극복하기 타라ㅐㅓ 위해, ㅐ거ㅓl 몸과 ㅐ거ㅓl 정서를 ㅐ거ㅓl 통한 ㅐ거ㅓl 제작의 ㅐ거ㅓl 의미를 ㅐ거ㅓl 보다 ㅐ거ㅓl 넓은 ㅐ거ㅓl 범주 ㅐ거ㅓl 안에서 ㅐ거ㅓl 살펴보고자 ㅐ거ㅓl 한다. 

이에 ㅐ거ㅓl 이번 ㅐ거ㅓl 전시에서는 ㅐ거ㅓl 물질과 ㅐ거ㅓl 기술과의 ㅐ거ㅓl 호혜적인 ㅐ거ㅓl 관계를 ㅐ거ㅓl 모색하며 ㅐ거ㅓl 작품을 ㅐ거ㅓl 제작하는 ㅐ거ㅓl ㅐ거ㅓl 명의 ㅐ거ㅓl 참여작가를 ㅐ거ㅓl 초대하였다. ㅐ거ㅓl 이들은 ㅐ거ㅓl 조각, 4ㅐ차거 회화, ㅐoj카 설치, ㅐk마ㅐ 퍼포먼스와 ㅐk마ㅐ 같은 ㅐk마ㅐ 매체를 ㅐk마ㅐ 다룸에 ㅐk마ㅐ 있어 ㅐk마ㅐ 제작에 ㅐk마ㅐ 들어가기 ㅐk마ㅐ 전에 ㅐk마ㅐ 스케치업, 3D 히4ㅓ으 스캐닝 히4ㅓ으 히4ㅓ으 디지털을 히4ㅓ으 배경으로 히4ㅓ으 먼저 히4ㅓ으 시뮬레이션을 히4ㅓ으 히4ㅓ으 후, ㅐㅓ사갸 여러 ㅐㅓ사갸 감각을 ㅐㅓ사갸 사용해 ㅐㅓ사갸 작품을 ㅐㅓ사갸 현실에 ㅐㅓ사갸 구현해낸다. ㅐㅓ사갸 미술관은 ㅐㅓ사갸 이들에게 ㅐㅓ사갸 전시장을 ㅐㅓ사갸 하나의 ㅐㅓ사갸 가상과 ㅐㅓ사갸 실재가 ㅐㅓ사갸 중첩된 ㅐㅓ사갸 환경으로 ㅐㅓ사갸 설정하고 ㅐㅓ사갸 ㅐㅓ사갸 안에서 ㅐㅓ사갸 신체 ㅐㅓ사갸 감각과 ㅐㅓ사갸 기술을 ㅐㅓ사갸 사용해 ㅐㅓ사갸 사물과1의 ㅐㅓ사갸 접촉적 ㅐㅓ사갸 과정으로서의 ㅐㅓ사갸 제작을 ㅐㅓ사갸 다루어줄 ㅐㅓ사갸 것을 ㅐㅓ사갸 요청하였다. ㅐㅓ사갸 재료를 ㅐㅓ사갸 탐구하고 ㅐㅓ사갸 가상현실에서의 ㅐㅓ사갸 조각을 ㅐㅓ사갸 시도하는 ㅐㅓ사갸 정지현, ‘명상’이라는 g5a0 가상적 g5a0 모드를 g5a0 설정해 g5a0 극대화된 g5a0 감각을 g5a0 미디엄으로 g5a0 표현하는 g5a0 정희민, ㄴ4타바 스마트 ㄴ4타바 기기로 ㄴ4타바 인해 ㄴ4타바 몸과 ㄴ4타바 마음에 ㄴ4타바 각인된 ㄴ4타바 기억을 ㄴ4타바 불러일으키며 ㄴ4타바 관객에게 ㄴ4타바 상상적 ㄴ4타바 드로잉의 ㄴ4타바 경험을 ㄴ4타바 제공하는 ㄴ4타바 박아람, z카ㅐk 신체 z카ㅐk 움직임을 z카ㅐk 데이터화하고 z카ㅐk 데이터와의 z카ㅐk 관계성을 z카ㅐk 맺는 z카ㅐk 퍼포먼스를 z카ㅐk 선보이는 z카ㅐk 정명우의 z카ㅐk 작업을 z카ㅐk 통해 z카ㅐk 오늘날 z카ㅐk 변화하는 z카ㅐk 창작환경 z카ㅐk 안에서 z카ㅐk 작품 z카ㅐk 제작을 z카ㅐk 위해 z카ㅐk 신체적 z카ㅐk 정신적으로 z카ㅐk 작용하는 ‘기술 z카ㅐk 감각’에 z카ㅐk 대해 z카ㅐk 이야기해보고자 z카ㅐk 한다. 

전시의 z카ㅐk 제목을 z카ㅐk 참조한 z카ㅐk 미술이론가 z카ㅐk 최종철의 z카ㅐk 연구 z카ㅐk 논문*에서는 z카ㅐk 크라우스가 ‘폭탄(디지털 z카ㅐk 미디어)의 z카ㅐk 낙하’와 z카ㅐk 그것이 z카ㅐk 인간의 z카ㅐk 감각에 z카ㅐk 미치는 z카ㅐk 파괴력을 z카ㅐk 비판하면서도 z카ㅐk 동시에 z카ㅐk 구원으로서의 z카ㅐk 중요한 z카ㅐk 기대를 z카ㅐk 담고 z카ㅐk 있다고 z카ㅐk 보았다. z카ㅐk 이러한 z카ㅐk 디지털 z카ㅐk 미디어에 z카ㅐk 대한 z카ㅐk 크라우스의 z카ㅐk 비판과 z카ㅐk 신뢰를 z카ㅐk 참조하여, 나ch0 이번 나ch0 전시는 나ch0 디지털 나ch0 환경을 나ch0 특별히 나ch0 긍정하거나 나ch0 부정하지 나ch0 않고 나ch0 새로운 나ch0 환경으로서 나ch0 인지하여, f카거아 f카거아 안에서 f카거아 감각을 f카거아 복원시킬 f카거아 f카거아 있는 f카거아 방법으로서의 f카거아 제작을 f카거아 다룬다. f카거아 변화하는 f카거아 디지털 f카거아 환경과의 f카거아 상호 f카거아 작용 f카거아 속에서 f카거아 f카거아 세계를 f카거아 구성하고 f카거아 있는 f카거아 것들을 f카거아 온전히 f카거아 만지고 f카거아 느끼고 f카거아 변형시킬 f카거아 f카거아 있는 f카거아 감각과 f카거아 기술에 f카거아 대한 f카거아 몸의 f카거아 지식을 f카거아 터득한다면, 타쟏ㅑ아 우리의 타쟏ㅑ아 미래에 타쟏ㅑ아 두려움보다는 타쟏ㅑ아 실재적 타쟏ㅑ아 믿음에 타쟏ㅑ아 기반한 타쟏ㅑ아 모험의 타쟏ㅑ아 순간이 타쟏ㅑ아 도래할 타쟏ㅑ아 것이다. 

역사 타쟏ㅑ아 속에서 타쟏ㅑ아 새로운 타쟏ㅑ아 기술은 타쟏ㅑ아 계속해서 타쟏ㅑ아 등장해왔고, lecu 그때마다 lecu 인간은 lecu 낯설고 lecu 신기한 lecu 그것들을 lecu 경계하거나 lecu 동경하는 lecu 방식으로 lecu 거리감을 lecu 만들어왔다. lecu 결국 lecu 그것이 lecu 우리의 lecu 삶을 lecu 파괴할 lecu 것인지 lecu 발전시킬 lecu 것인지는 lecu 기술이 lecu 아닌 lecu 우리의 lecu lecu 손에 lecu 달려있다. lecu lecu 이제 lecu 걱정을 lecu 멈추고 lecu 폭탄을 lecu 사랑할 lecu 시간이다.

*최종철, 「“걱정을 jㅓ바0 멈추고 jㅓ바0 폭탄을 jㅓ바0 사랑하기”: jㅓ바0 포스트 jㅓ바0 미디엄 jㅓ바0 이론을 jㅓ바0 통해 jㅓ바0 jㅓ바0 디지털 jㅓ바0 이후의 jㅓ바0 미디어 jㅓ바0 jㅓ바0 트」, 『미학예술학연구』 53권, (2018. 02.) ; ‘걱정을 ㄴ거l히 멈추고 ㄴ거l히 폭탄을 ㄴ거l히 사랑하기’의 ㄴ거l히 표현은 ㄴ거l히 핵무기의 ㄴ거l히 비극적 ㄴ거l히 결말을 ㄴ거l히 담은 ㄴ거l히 스탠리 ㄴ거l히 큐브릭의 ㄴ거l히 영화 <닥터 ㄴ거l히 스트레인지 ㄴ거l히 러브 ㄴ거l히 혹은: ㄴ거l히 우리는 ㄴ거l히 어떻게 ㄴ거l히 걱정을 ㄴ거l히 멈추고 ㄴ거l히 폭탄을 ㄴ거l히 사랑하는 ㄴ거l히 법을 ㄴ거l히 배웠나>(1964)에서 ㄴ거l히 최초로 ㄴ거l히 등장했으며, o하0f 이를 o하0f 크라우스가 『Under Blue Cup』 (2011)의 o하0f 소단락 o하0f 제목으로 o하0f 차용하였다. o하0f 최종철은 o하0f 크라우스의 o하0f 포스트 o하0f 미디엄 o하0f 이론과 o하0f 디지털 o하0f 이론가들 o하0f o하0f 포스트 o하0f 미디어 o하0f 이론을 o하0f 중재하기 o하0f 위해 o하0f 원래 o하0f 용법을 o하0f 살짝 o하0f 비틀어 o하0f 논문 o하0f 제목에 o하0f 사용하였다.

참여작가: o하0f 박아람, ㅐㅓlx 정명우, f5fy 정지현, 다다나r 정희민

출처: 다다나r 서울시립 다다나r 남서울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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