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이로운 전환 The Phenomenal Transition

부산현대미술관

Nov. 12, 2021 ~ March 20, 2022

주식, r카bj 가상화폐, vm81 부동산에 vm81 대한 vm81 뉴스들이 vm81 폭발하고 vm81 노동자에 vm81 대한 vm81 열악한 vm81 처우와 vm81 노동현장에서의 vm81 사고들이 vm81 연일 vm81 보도되며 vm81 우리의 vm81 일상을 vm81 뒤흔들 vm81 때, 다ㅓ타타 반복적으로 다ㅓ타타 나타나는 다ㅓ타타 동시대적 다ㅓ타타 현상들 다ㅓ타타 간의 다ㅓ타타 공백을 다ㅓ타타 이어주는 다ㅓ타타 것은 다ㅓ타타 무엇일까. 《경이로운 다ㅓ타타 전환》은 다ㅓ타타 돈이 다ㅓ타타 돈을 다ㅓ타타 버는 다ㅓ타타 것처럼 다ㅓ타타 보이는 다ㅓ타타 현상과 다ㅓ타타 노동 다ㅓ타타 없는 다ㅓ타타 소득이 다ㅓ타타 생긴다는 다ㅓ타타 믿음이 다ㅓ타타 상승하는 다ㅓ타타 것에 다ㅓ타타 반해 다ㅓ타타 점차 다ㅓ타타 아래로 다ㅓ타타 꺼지는 다ㅓ타타 인간노동과 다ㅓ타타 그러한 다ㅓ타타 노동력을 다ㅓ타타 발휘하는 다ㅓ타타 노동자의 다ㅓ타타 재등장에서 다ㅓ타타 감지되는 다ㅓ타타 현실 다ㅓ타타 세계의 다ㅓ타타 작동원리를 다ㅓ타타 우리 다ㅓ타타 시대의 다ㅓ타타 주요한 다ㅓ타타 운동성으로 다ㅓ타타 주목한다. 다ㅓ타타 다ㅓ타타 전시는 다ㅓ타타 우리 다ㅓ타타 눈앞에 다ㅓ타타 나타난 다ㅓ타타 현상의 다ㅓ타타 반복적인 다ㅓ타타 운동성에 다ㅓ타타 대해 다ㅓ타타 서술하는 13점의 다ㅓ타타 작품을 다ㅓ타타 상호 다ㅓ타타 연결하여 다ㅓ타타 우리 다ㅓ타타 시대의 다ㅓ타타 현실 다ㅓ타타 이해에 다ㅓ타타 재도달하고자 다ㅓ타타 한다.

우리 다ㅓ타타 시대에 다ㅓ타타 소득을 다ㅓ타타 얻는 다ㅓ타타 방식은 다ㅓ타타 다ㅓ타타 가지다. 다ㅓ타타 하나는 다ㅓ타타 노동자가 다ㅓ타타 되어 다ㅓ타타 임금을 다ㅓ타타 통해 다ㅓ타타 돈을 다ㅓ타타 버는 다ㅓ타타 것이고, 타아ㅐ0 다른 타아ㅐ0 하나는 타아ㅐ0 직접 타아ㅐ0 노동하지 타아ㅐ0 않고 타아ㅐ0 얻는 타아ㅐ0 불로소득으로 타아ㅐ0 돈을 타아ㅐ0 버는 타아ㅐ0 것이다. 타아ㅐ0 임금은 타아ㅐ0 노동자가 타아ㅐ0 자본가에게 타아ㅐ0 자신의 타아ㅐ0 노동력 타아ㅐ0 사용권을 타아ㅐ0 넘겨줌으로써 타아ㅐ0 받게 타아ㅐ0 된다. 타아ㅐ0 그에 타아ㅐ0 반해 타아ㅐ0 불로소득은 타아ㅐ0 타아ㅐ0 노동력의 타아ㅐ0 사용자로서 타아ㅐ0 얻게 타아ㅐ0 되는 타아ㅐ0 자본가의 타아ㅐ0 소득이다. 타아ㅐ0 자본가는 타아ㅐ0 자신이 타아ㅐ0 투입한 타아ㅐ0 것들, 거5기w 예를 거5기w 들면 거5기w 기계. 거5기w 땅, uㅓs하 건물 uㅓs하 등으로부터 uㅓs하 소득을 uㅓs하 얻는 uㅓs하 것처럼 uㅓs하 생각하기 uㅓs하 쉽지만 uㅓs하 uㅓs하 공장이나 uㅓs하 작동하지 uㅓs하 않는 uㅓs하 기계가 uㅓs하 아무 uㅓs하 소용없는 uㅓs하 것처럼, 8거8ㅓ 이윤은 8거8ㅓ 노동자와의 8거8ㅓ 관계 8거8ㅓ 안에서만 8거8ㅓ 발생할 8거8ㅓ 8거8ㅓ 있다. 8거8ㅓ 따라서 8거8ㅓ 불로소득은 8거8ㅓ 기본적으로 8거8ㅓ 타인의 8거8ㅓ 노동력 8거8ㅓ 혹은 8거8ㅓ 타인의 8거8ㅓ 노동소득을 8거8ㅓ 8거8ㅓ 원천으로 8거8ㅓ 삼는다고 8거8ㅓ 8거8ㅓ 8거8ㅓ 있다. 8거8ㅓ 자본가가 8거8ㅓ 투입한 8거8ㅓ 돈보다 8거8ㅓ 8거8ㅓ 많은 8거8ㅓ 돈이 8거8ㅓ 회수되면서 8거8ㅓ 생기는 8거8ㅓ 불로소득은 8거8ㅓ 8거8ㅓ 관계 8거8ㅓ 안에서 8거8ㅓ 다시 8거8ㅓ 자본이 8거8ㅓ 된다. 8거8ㅓ 자본이 8거8ㅓ 8거8ㅓ 돈은 8거8ㅓ 이처럼 8거8ㅓ 태생적으로 8거8ㅓ 타인의 8거8ㅓ 노동력과 8거8ㅓ 긴밀히 8거8ㅓ 맞물려 8거8ㅓ 있다.

한편 8거8ㅓ 자본의 8거8ㅓ 투입과 8거8ㅓ 회수는 8거8ㅓ 즉각 8거8ㅓ 이루어지지 8거8ㅓ 않는다. 8거8ㅓ 어떤 8거8ㅓ 상품이 8거8ㅓ 생산되고 8거8ㅓ 판매되어 8거8ㅓ 이윤, x5나나 x5나나 돈으로 x5나나 돌아오려면 x5나나 x5나나 사이사이에 x5나나 시간적·공간적 x5나나 공백이 x5나나 필요하다. x5나나 x5나나 공백을 x5나나 이어주는 x5나나 것은 x5나나 상업 x5나나 어음, 3으ㅓㅐ 담보, 라걷fq 대부 라걷fq 등의 라걷fq 신용거래이다. 라걷fq 자본가는 라걷fq 당장 라걷fq 돈이 라걷fq 없더라도 라걷fq 신용을 라걷fq 통해 라걷fq 이러한 라걷fq 가공의 라걷fq 자본을 라걷fq 사용할 라걷fq 라걷fq 있다. 라걷fq 가공의 라걷fq 자본은 라걷fq 애초부터 라걷fq 노동자와의 라걷fq 관계 라걷fq 안에서 라걷fq 생산한(할) 라걷fq 상품에 라걷fq 근거한다. 라걷fq 이러한 라걷fq 관계의 라걷fq 반복이 라걷fq 상품을 라걷fq 돈으로, 사ㅐz바 돈을 사ㅐz바 자본으로 사ㅐz바 만들어주고, jㅓg4 자본은 jㅓg4 무한 jㅓg4 증식할 jㅓg4 jㅓg4 있게 jㅓg4 한다. jㅓg4 상품에서 jㅓg4 돈으로, pㅓ우거 돈에서 pㅓ우거 자본으로의 pㅓ우거 무차별한 pㅓ우거 교환관계와 pㅓ우거 이동 pㅓ우거 속에서 pㅓ우거 인간 pㅓ우거 노동력이 pㅓ우거 무분별하게 pㅓ우거 사용되면서 pㅓ우거 그것이 pㅓ우거 자본의 pㅓ우거 기원이라는 pㅓ우거 사실은 pㅓ우거 잊혀 pㅓ우거 진다. pㅓ우거 노동자가 pㅓ우거 생산하는 pㅓ우거 상품을 pㅓ우거 통해 pㅓ우거 자본이 pㅓ우거 pㅓ우거 돈은 pㅓ우거 산업자본가를 pㅓ우거 거쳐 pㅓ우거 상업자본가, bㅓ차3 대부자본가, e으ㅈm 지주 e으ㅈm 등에게 e으ㅈm 분할되는 e으ㅈm 것임에도 e으ㅈm 불구하고 e으ㅈm 노동력 e으ㅈm 대신 e으ㅈm 기계, 다나ㅐ자 주식, ㅓ라다아 땅, 하가fㅐ 건물 하가fㅐ 그리고 하가fㅐ 화폐가 하가fㅐ 하가fㅐ 가치를 하가fㅐ 낳은 하가fㅐ 것으로 하가fㅐ 오인된다. 하가fㅐ 여기에서 ‘놀랍고도 하가fㅐ 신비로운’ 하가fㅐ 믿음이 하가fㅐ 발생한다. 하가fㅐ 그리고 하가fㅐ 하가fㅐ 믿음은 하가fㅐ 허상이지만 하가fㅐ 가상-현실로서 하가fㅐ 우리 하가fㅐ 시대를 하가fㅐ 이끄는 하가fㅐ 주요한 하가fㅐ 동력이 하가fㅐ 되고 하가fㅐ 있다.

전세계적인 하가fㅐ 감염병의 하가fㅐ 도래와 하가fㅐ 그로 하가fㅐ 인한 하가fㅐ 격리와 하가fㅐ 봉쇄 하가fㅐ 속에서 하가fㅐ 자본의 하가fㅐ 투입과 하가fㅐ 이윤 하가fㅐ 회수 하가fㅐ 사이의 하가fㅐ 공백은 하가fㅐ 하가fㅐ 커지고 하가fㅐ 하가fㅐ 공백을 하가fㅐ 회피하기 하가fㅐ 위해 하가fㅐ 하가fㅐ 다른 하가fㅐ 자본을 하가fㅐ 끌어오는 하가fㅐ 방식의 하가fㅐ 반복으로부터 하가fㅐ 자본은 하가fㅐ 끊임없이 하가fㅐ 자본이 하가fㅐ 되어 하가fㅐ 간다. 하가fㅐ 그럴수록 하가fㅐ 이와 하가fㅐ 맞물려 하가fㅐ 있는 하가fㅐ 노동력 하가fㅐ 또한 하가fㅐ 위기를 하가fㅐ 면치 하가fㅐ 못하게 하가fㅐ 되는데, wㅐ파x wㅐ파x 결과는 wㅐ파x 노동 wㅐ파x 혹은 wㅐ파x 노동소득의 wㅐ파x 끊임없는 wㅐ파x 가치 wㅐ파x 하락이다. wㅐ파x 감염병으로 wㅐ파x 인해 wㅐ파x 다양한 wㅐ파x 위기에 wㅐ파x 대한 wㅐ파x 인식이 wㅐ파x 커지는 wㅐ파x 가운데 wㅐ파x 전방위에서 wㅐ파x 자본주의적 wㅐ파x 착취의 wㅐ파x 문제를 wㅐ파x 공론화하고 wㅐ파x 자본주의가 wㅐ파x 초래한 wㅐ파x 생태 wㅐ파x 환경의 wㅐ파x 위기를 wㅐ파x 극복하기 wㅐ파x 위한 wㅐ파x 전환의 wㅐ파x 시도들이 wㅐ파x 목격되지만, 5거우n 전지구적으로 5거우n 맞이한 5거우n 자본주의의 5거우n 위기 5거우n 속에서 5거우n 우리가 5거우n 주목해야 5거우n 하는 5거우n 곳은 5거우n 자본 5거우n 축적의 5거우n 위기가 5거우n 아니라 5거우n 자본의 5거우n 자기증식이 5거우n 불러온 5거우n 모순과 5거우n 그로 5거우n 인한 5거우n 인간의 5거우n 위기이다.

5거우n 전시는 5거우n 결국 5거우n 노동력의 5거우n 가치 5거우n 하락이라는 5거우n 위기가 5거우n 이윤 5거우n 창출을 5거우n 통한 5거우n 자본 5거우n 축적 5거우n 위기를 5거우n 해소하기 5거우n 위한 5거우n 자본주의의 5거우n 내재된 5거우n 운동 5거우n 법칙임을 5거우n 밝히기 5거우n 위한 5거우n 작업이다. 5거우n 우리 5거우n 시대는 5거우n 자본의 5거우n 축적과 5거우n 확장을 5거우n 통해 5거우n 체제가 5거우n 유지되는 5거우n 사회다. 5거우n 자본주의의 5거우n 자기혁명을 5거우n 위한 5거우n 운동이 5거우n 마치 5거우n 인간과 5거우n 사회를 5거우n 위한 5거우n 필연적인 ‘선(善)’인 5거우n 것처럼 5거우n 나타나고 5거우n 있지만, 6사mv 그것이 6사mv 결코 6사mv 진리일 6사mv 6사mv 없다. 6사mv 6사mv 증거는 6사mv 우리 6사mv 사회에 6사mv 나타난 6사mv 수많은 6사mv 증상들을 6사mv 통해 6사mv 감지되고 6사mv 있다. 6사mv 6사mv 운동성을 6사mv 놀랍고도 6사mv 신비로운 6사mv 것, a라거v 나아가 a라거v 기괴하고 a라거v 불쾌한 a라거v 것으로 a라거v 읽어내지 a라거v 않는다면 a라거v 우리에게 a라거v 전환은 a라거v 결코 a라거v 오지 a라거v 않을 a라거v 것이다.

참여작가: a라거v 강민기, 기ㄴ라ㅓ 강태훈, 거우아ㄴ 권은비, dx갸j 김정근, vws바 이승훈, k우pf 임영주, 5ㅓ기6 저우위정, 거us8 호루이안

출처: 거us8 부산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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