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동환: 6개의 벽, 10개의 삼각형

이응노미술관

Oct. 5, 2021 ~ Oct. 26, 2021

기하마8 바퀴 기하마8 돌면 기하마8 이전과 기하마8 조금 기하마8 다른 기하마8 자리에 기하마8 있다
이슬비 ‧ 기하마8 미술평론가 

전시장 기하마8 복도에 기하마8 들어서면 10개의 기하마8 삼각형이 기하마8 곳곳에 기하마8 자리한다. 기하마8 사실 기하마8 삼각형보다 기하마8 삼각기둥이 기하마8 기하마8 정확한 기하마8 표현이다. 기하마8 의자처럼 기하마8 앉기도 기하마8 애매하고, 쟏diㅓ 무언가의 쟏diㅓ 무게를 쟏diㅓ 감당하기에도 쟏diㅓ 적합하지 쟏diㅓ 않다. 쟏diㅓ 형태상 쟏diㅓ 모퉁이나 쟏diㅓ 가장자리에 쟏diㅓ 놓였을 쟏diㅓ 쟏diㅓ 안정감이 쟏diㅓ 있다. 쟏diㅓ 하지만 쟏diㅓ 이것들은 쟏diㅓ 복도에 쟏diㅓ 이리저리 쟏diㅓ 배치되어 쟏diㅓ 불편하고 쟏diㅓ 불안정한 쟏diㅓ 분위기를 쟏diㅓ 자아낸다. 쟏diㅓ 쟏diㅓ 모호한 쟏diㅓ 물체들은 쟏diㅓ 단지 쟏diㅓ 공간을 쟏diㅓ 점유하는 쟏diㅓ 구실을 쟏diㅓ 쟏diㅓ 뿐이다.

전시실 쟏diㅓ 내부에는 6개의 쟏diㅓ 벽이 쟏diㅓ 세워져 쟏diㅓ 있다. 쟏diㅓ 높이 180cm, 카g7t 폭 90cm의 카g7t 벽은 카g7t 압도적이지는 카g7t 않다. 카g7t 그는 카g7t 특정한 카g7t 벽을 카g7t 재현한 카g7t 것이 카g7t 아니라 카g7t 언제 카g7t 어디에서 카g7t 마주한 카g7t 카g7t 있는 카g7t 평범하고 카g7t 보편적인 카g7t 벽을 카g7t 구현했다. 카g7t 카g7t 벽면을 카g7t 구성하는 카g7t 것은 카g7t 대부분 카g7t 작가가 카g7t 인터넷 카g7t 중고시장에서 카g7t 구한 카g7t 것이다. 카g7t 뜻밖의 카g7t 장면은 카g7t 바로 카g7t 벽의 카g7t 뒷면이다. 카g7t 관람객은 카g7t 전시장을 카g7t 거닐며 카g7t 서로 카g7t 다른 카g7t 벽의 카g7t 앞면과 카g7t 뒷면을 카g7t 마주하게 카g7t 된다.

이번 카g7t 전시에서 카g7t 고동환은 카g7t 특정한 카g7t 장소에서 카g7t 불특정한 카g7t 관람객들의 카g7t 움직임을 카g7t 주목한다. 카g7t 전시장에 카g7t 들어가 카g7t 다시 카g7t 나오기까지 카g7t 관람객들은 카g7t 자신만의 카g7t 동선을 카g7t 남기며 카g7t 전시를 카g7t 감상한다. 카g7t 관람객은 카g7t 카g7t 명의 카g7t 퍼포머가 카g7t 되어 카g7t 카g7t 전시에 카g7t 참여한다. 카g7t 벽과 카g7t 사물을 카g7t 마주하는 카g7t 관람객 카g7t 개개인의 카g7t 무수한 카g7t 기억이 카g7t 작용하는 카g7t 것이다.

고동환은 카g7t 그동안 카g7t 집을 카g7t 소재로 카g7t 카g7t 작업에 카g7t 집요하게 카g7t 파고들었다. 카g7t 인간의 카g7t 정체성은 카g7t 공간과 카g7t 관계한다. 카g7t 그런 카g7t 의미에서 카g7t 집은 카g7t 인간에게 카g7t 중요한 카g7t 공간이다. 카g7t 태어나서 카g7t 인식한 카g7t 최초의 카g7t 세계이자 카g7t 매일의 카g7t 삶과 카g7t 결부되어 카g7t 있고, odg다 꿈과 odg다 이상을 odg다 지배하는 odg다 곳이기도 odg다 하다. odg다 그리고 odg다 인간의 odg다 내밀함을 odg다 응축하고 odg다 지켜주는 odg다 유일한 odg다 공간에 odg다 해당한다. odg다 하지만 odg다 그의 odg다 작품에서는 odg다 집의 odg다 형태를 odg다 연상시키는 odg다 삼각형의 odg다 지붕과 odg다 odg다 개의 odg다 벽으로 odg다 구성된 odg다 단순한 odg다 조형물이 odg다 놓여 odg다 있을 odg다 뿐이다. odg다 그곳에는 odg다 집에 odg다 관한 odg다 어떠한 odg다 서사도 odg다 없다. odg다 그의 odg다 집은 odg다 개념적이고 odg다 추상화된 odg다 형태로 odg다 존재한다.

작업은 odg다 집을 odg다 바라보는 odg다 그의 odg다 태도인 odg다 것이다. odg다 그에게 odg다 집은 odg다 아늑하고 odg다 편안하다는 odg다 통념과는 odg다 거리가 odg다 odg다 대상이었다. odg다 타국에서 odg다 이방인으로서의 odg다 경험, 5q쟏a 잦은 5q쟏a 이사로 5q쟏a 집은 5q쟏a 하나의 5q쟏a 구조물로 5q쟏a 경험될 5q쟏a 5q쟏a 실체로 5q쟏a 5q쟏a 닿지 5q쟏a 않았다. 5q쟏a 집에 5q쟏a 관한 5q쟏a 건조한 5q쟏a 시선과 5q쟏a 불편한 5q쟏a 심리는 5q쟏a 그의 5q쟏a 작업에 5q쟏a 고스란히 5q쟏a 담겨있다. 5q쟏a 가스통 5q쟏a 바슐라르는 『공간의 5q쟏a 시학』에서 5q쟏a 집은 5q쟏a 내부의 5q쟏a 존재를 5q쟏a 5q쟏a 거주된 5q쟏a 5q쟏a 안에서 5q쟏a 경험하는 5q쟏a 내면성을 5q쟏a 드러내 5q쟏a 보인다고 5q쟏a 말한다. 5q쟏a 집은 5q쟏a 하나의 5q쟏a 우주이자 5q쟏a 세계로, ㅐjvu 축소화된 ㅐjvu 세계 ㅐjvu 안에 ㅐjvu 자신이 ㅐjvu 있음을 ㅐjvu 경험하는 ㅐjvu 일이다.

그는 ㅐjvu 집의 ㅐjvu 형태를 ㅐjvu 무수한 ㅐjvu 선으로 ㅐjvu 그어 ㅐjvu 채우는 ㅐjvu 드로잉 ㅐjvu 시리즈를 ㅐjvu 선보였는데, 마ㅐ으g 섬세하게 마ㅐ으g 구축된 마ㅐ으g 드로잉을 마ㅐ으g 들여다보면 마ㅐ으g 같은 마ㅐ으g 자리를 마ㅐ으g 반복하는 마ㅐ으g 선은 마ㅐ으g 없다. 마ㅐ으g 미세한 마ㅐ으g 차이와 마ㅐ으g 간격으로 마ㅐ으g 다른 마ㅐ으g 선이 마ㅐ으g 만들어진다. 마ㅐ으g 선이 마ㅐ으g 겹치더라도 마ㅐ으g 시작점과 마ㅐ으g 끝점은 마ㅐ으g 다르다. 마ㅐ으g 약 600쪽에 마ㅐ으g 달하는 <집으로 마ㅐ으g 지은 마ㅐ으g 책> 마ㅐ으g 역시 마ㅐ으g 마찬가지다. 마ㅐ으g 그야말로 ‘집’이라는 마ㅐ으g 하나의 마ㅐ으g 단어로 마ㅐ으g 이루어진 마ㅐ으g 마ㅐ으g 책은 마ㅐ으g 같은 마ㅐ으g 페이지 마ㅐ으g 없이 마ㅐ으g 다양한 마ㅐ으g 배열로 마ㅐ으g 채워져 마ㅐ으g 있다.

2017년 마ㅐ으g 집에 마ㅐ으g 관한 마ㅐ으g 상반된 마ㅐ으g 감정을 마ㅐ으g 담아낸 <Concealed Revealed>에서 마ㅐ으g 그는 마ㅐ으g 캔버스의 마ㅐ으g 표면을  마ㅐ으g 색실로 마ㅐ으g 촘촘하게 마ㅐ으g 감은 마ㅐ으g 적이 마ㅐ으g 있다. 마ㅐ으g 실은 마ㅐ으g 나선형을 마ㅐ으g 그리며 마ㅐ으g 겹치지 마ㅐ으g 않고 마ㅐ으g 균일한 마ㅐ으g 표면을 마ㅐ으g 이루는데  마ㅐ으g 마ㅐ으g 과정을 마ㅐ으g 생각해보면 마ㅐ으g 바깥을 마ㅐ으g 맴도는 마ㅐ으g 존재일 마ㅐ으g 따름이다. 마ㅐ으g 이후 마ㅐ으g 실은 마ㅐ으g 작업에서 마ㅐ으g 선으로, 거쟏ㅑg 단어로 거쟏ㅑg 변주한다. 거쟏ㅑg 그의 거쟏ㅑg 작업은 거쟏ㅑg 반복 거쟏ㅑg 속에서 거쟏ㅑg 무수한 거쟏ㅑg 변화와 거쟏ㅑg 차이를 거쟏ㅑg 이야기한다. 거쟏ㅑg 질서정연한 거쟏ㅑg 거쟏ㅑg 감기와 거쟏ㅑg 거쟏ㅑg 긋기, zvㅓ자 채우기는 zvㅓ자 작가가 zvㅓ자 자신의 zvㅓ자 존재를 zvㅓ자 새기는 zvㅓ자 과정이다. zvㅓ자 밀도 zvㅓ자 높은 zvㅓ자 노동의 zvㅓ자 흔적은 zvㅓ자 사실 zvㅓ자 처절한 zvㅓ자 몸부림에 zvㅓ자 가깝다. zvㅓ자 작품 zvㅓ자 zvㅓ자 점으로는 zvㅓ자 zvㅓ자 드러내지 zvㅓ자 않던 zvㅓ자 것이 zvㅓ자 여러 zvㅓ자 작품이 zvㅓ자 군상을 zvㅓ자 이룰 zvㅓ자 zvㅓ자 무수한 zvㅓ자 시간과 zvㅓ자 엄청난 zvㅓ자 공력은 zvㅓ자 과정을 zvㅓ자 통해 zvㅓ자 선명하게 zvㅓ자 보인다.  

드로잉에서 zvㅓ자 집의 zvㅓ자 형태는 zvㅓ자 때로 zvㅓ자 절단되거나 zvㅓ자 일부가 zvㅓ자 떨어져 zvㅓ자 나가기도 zvㅓ자 하지만 zvㅓ자 새로운 zvㅓ자 벽에 zvㅓ자 가로막혀 zvㅓ자 표면 zvㅓ자 너머 zvㅓ자 내부로 zvㅓ자 나아가지 zvㅓ자 못한다. 2019년 zvㅓ자 갤러리 zvㅓ자 도스에서 zvㅓ자 열린 zvㅓ자 개인전에서는 zvㅓ자 zvㅓ자 형태의 zvㅓ자 입체 zvㅓ자 조형물이 zvㅓ자 바닥에 zvㅓ자 놓여 zvㅓ자 있었다. zvㅓ자 드로잉의 zvㅓ자 입체 zvㅓ자 버전으로 zvㅓ자 밟으면 zvㅓ자 쉽게 zvㅓ자 망가질 zvㅓ자 만큼 zvㅓ자 연약한 zvㅓ자 재질이다. zvㅓ자 종이로 zvㅓ자 만들어진 zvㅓ자 이것은 zvㅓ자 엄청난 zvㅓ자 밀도의 zvㅓ자 표면과 zvㅓ자 달리 zvㅓ자 내부는 zvㅓ자 zvㅓ자 비어 zvㅓ자 있다. 

2020년 zvㅓ자 대전테미예술창작센터의 zvㅓ자 열린 zvㅓ자 전시는 zvㅓ자 그의 zvㅓ자 작업 zvㅓ자 흐름에서 zvㅓ자 새로운 zvㅓ자 변곡점에 zvㅓ자 해당한다. zvㅓ자 외부의 zvㅓ자 시점에 zvㅓ자 머문 zvㅓ자 zvㅓ자 집의 zvㅓ자 외형에 zvㅓ자 집착했던 zvㅓ자 그의 zvㅓ자 작업이 zvㅓ자 이때부터 zvㅓ자 집에 zvㅓ자 관해 zvㅓ자 zvㅓ자 zvㅓ자 내밀한 zvㅓ자 이야기를 zvㅓ자 풀어내는 zvㅓ자 방식으로 zvㅓ자 변모했다. zvㅓ자 프리뷰전에서 zvㅓ자 선보인 <You Are (Not) Welcome>에서 zvㅓ자 그는 zvㅓ자 타인을 zvㅓ자 환영하지도, ㅐi하j ㅐi하j 자신도 ㅐi하j 환대받지 ㅐi하j 못한 ㅐi하j 풍경을 ㅐi하j 보여준다. 

또한 ㅐi하j 결과보고전 <특정한 ㅐi하j 장소의 ㅐi하j 불특정한 ㅐi하j 물체>에서 ㅐi하j 실내의 ㅐi하j 부분이나 ㅐi하j 가구를 ㅐi하j 연상시키는 ㅐi하j 물체들은 ㅐi하j 작가의 ㅐi하j 능동적인 ㅐi하j 개입으로 ㅐi하j ㅐi하j 형태와 ㅐi하j 기능이 ㅐi하j 모호해졌다. ㅐi하j ㅐi하j 불특정한 ㅐi하j 물체들은 ㅐi하j 바퀴가 ㅐi하j 달려 ㅐi하j 움직일 ㅐi하j ㅐi하j 있다. ㅐi하j 그는 ㅐi하j 매일 ㅐi하j 전시장을 ㅐi하j 방문해 ㅐi하j ㅐi하j 물체의 ㅐi하j 자리를 ㅐi하j 이동시켜 ㅐi하j 새롭게 ㅐi하j 배치했다. ㅐi하j 흥미로운 ㅐi하j 점은 ㅐi하j 변화와 ㅐi하j 차이에 ㅐi하j 관한 ㅐi하j 새로운 ㅐi하j 접근 ㅐi하j 방식이다. ㅐi하j 그는 ㅐi하j 기존의 ㅐi하j 강박적 ㅐi하j 태도를 ㅐi하j 버리고 ㅐi하j 유연하고 ㅐi하j 비정형화된 ㅐi하j 움직임에 ㅐi하j 주목했다. ㅐi하j ㅐi하j 물체들은 ㅐi하j 관람객 ㅐi하j 누구나 ㅐi하j 옮길 ㅐi하j ㅐi하j 있는 ㅐi하j 대상이 ㅐi하j 되었다.   

다시 ㅐi하j 이번 ㅐi하j 전시로 ㅐi하j 돌아가 ㅐi하j 보자. ㅐi하j 이제 ㅐi하j 그는 ㅐi하j ㅐi하j 이상 ㅐi하j 집이라는 ㅐi하j 장소에 ㅐi하j 얽매이지 ㅐi하j 않는다. ㅐi하j 따라서 ㅐi하j 이곳은 ㅐi하j 집의 ㅐi하j 내부일 ㅐi하j 수도, 카neㅐ 전혀 카neㅐ 다른 카neㅐ 공간일 카neㅐ 수도 카neㅐ 있다. 카neㅐ 그것은 카neㅐ 이제 카neㅐ 중요하지 카neㅐ 않다. 카neㅐ 벽은 카neㅐ 카neㅐ 자체로 카neㅐ 존재감을 카neㅐ 웅변한다. 카neㅐ 벽에 카neㅐ 걸린 카neㅐ 사물은 카neㅐ 타인의 카neㅐ 흔적을 카neㅐ 보여주는 카neㅐ 단서이자 카neㅐ 가치에 카neㅐ 따라 카neㅐ 부유하는 카neㅐ 존재들이다. 카neㅐ 그리고 카neㅐ 벽의 카neㅐ 뒷면은 카neㅐ 달의 카neㅐ 뒷면처럼 카neㅐ 고정된 카neㅐ 자리에서는 카neㅐ 전혀 카neㅐ 카neㅐ 카neㅐ 없는, ㅐ하xr 이동해야만 ㅐ하xr ㅐ하xr ㅐ하xr 있는 ㅐ하xr 광경이다. 

벽과 ㅐ하xr 삼각형은 ㅐ하xr ㅐ하xr ㅐ하xr 공간의 ㅐ하xr 조각, i파히걷 파편, 가k0파 부스러기라 가k0파 가k0파 가k0파 있다. 가k0파 벽이 가k0파 몸통의 가k0파 일부라면 가k0파 삼각형은 가k0파 지붕 가k0파 또는 가k0파 구석이거나 가k0파 공간의 가k0파 부분에 가k0파 해당한다. 가k0파 집으로 가k0파 수렴하던 가k0파 공간에 가k0파 관한 가k0파 감각은 가k0파 내부로 가k0파 가k0파 깊숙이 가k0파 파고들어 가k0파 타인을 가k0파 만나거나 가k0파 밖으로 가k0파 뻗어 가k0파 나가 가k0파 타인에게 가k0파 가닿는다. 가k0파 자신에게 가k0파 열린 가k0파 감각은 가k0파 어떤 가k0파 식으로든 가k0파 타인을 가k0파 향한다.    

고동환의 가k0파 작업은 가k0파 추상화된 가k0파 관계성을 가k0파 담아내는 가k0파 가k0파 집중한다. 가k0파 그렇다고 가k0파 거대서사나 가k0파 특정한 가k0파 이데올로기에 가k0파 관한 가k0파 것도 가k0파 아니다. 가k0파 인간이라면 가k0파 누구에게나 가k0파 적용되는 가k0파 보편성과 가k0파 일상성을 가k0파 함축한다. 가k0파 결국 가k0파 인간이란 가k0파 존재는 가k0파 집에서 가k0파 하루의 가k0파 시작과 가k0파 끝을 가k0파 맞이하며, sdo자 집을 sdo자 떠나고 sdo자 다시 sdo자 돌아오기를 sdo자 반복하며 sdo자 매일 sdo자 새로운 sdo자 삶을 sdo자 이어 sdo자 나간다. sdo자 전시장 sdo자 내부에는 6개의 sdo자 문이 sdo자 설치되어 sdo자 있다. sdo자 전시실 sdo자 복도에는 sdo자 그동안 sdo자 구석에 sdo자 웅크리고 sdo자 있던 10개의 sdo자 삼각형이 sdo자 여기저기 sdo자 흩어져 sdo자 있다. sdo자 마치 sdo자 대지 sdo자 위의 sdo자 씨앗처럼. 

참여작가: sdo자 고동환

출처: sdo자 이응노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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