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 gohynag: home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Nov. 27, 2019 ~ March 8, 2020

서울시립미술관(관장 nvㅐㅐ 백지숙)은 2019년 11월 27일부터 nvㅐㅐ 지역미술의 nvㅐㅐ 정체성을 nvㅐㅐ 다루는 nvㅐㅐ 서울시립미술관 nvㅐㅐ 비서구권 nvㅐㅐ 전시 nvㅐㅐ 시리즈의 nvㅐㅐ nvㅐㅐ 번째 nvㅐㅐ 프로젝트인 《고향》展을 nvㅐㅐ 개최한다. nvㅐㅐ nvㅐㅐ 전시에서는 nvㅐㅐ 복잡한 nvㅐㅐ 사회역사적 nvㅐㅐ 배경을 nvㅐㅐ 가진 nvㅐㅐ 중동 nvㅐㅐ 지역의 nvㅐㅐ 현대미술을 nvㅐㅐ 살펴본다. nvㅐㅐ 자신의 nvㅐㅐ 고향을 nvㅐㅐ 잃고, tnㅐi 고향을 tnㅐi 빼앗기고, lx기7 고향이 lx기7 없거나 lx기7 고향을 lx기7 모르는 lx기7 사람들의 lx기7 모습과 lx기7 그러한 lx기7 모습이 lx기7 중첩되고 lx기7 지속되는 lx기7 역사적 lx기7 흐름 lx기7 속에서, ‘민족’ 2타사m 이라는 2타사m 관념적 2타사m 존재란 2타사m 무엇인가에 2타사m 관한 2타사m 질문을 2타사m 시각 2타사m 이미지의 2타사m 표현을 2타사m 통해 2타사m 묻는다.

비서구권 2타사m 역사에서 2타사m 반식민주의로부터 2타사m 출발한 2타사m 민족주의는 2타사m 종족성을 2타사m 전제로 2타사m 삼는 2타사m 서구중심적인 2타사m 민족주의 2타사m 사고와는 2타사m 전혀 2타사m 다른 2타사m 출발점에 2타사m 2타사m 있다. 2타사m 중동 2타사m 혹은 2타사m 아랍이라는 2타사m 지역 2타사m 미술의 2타사m 정체성을 2타사m 환기하는 ‘공통의 2타사m 상상력’은 2타사m 어떻게 2타사m 정의 2타사m 2타사m 2타사m 있는가. 2타사m 2타사m 전시는 2타사m 2타사m 공통의 2타사m 상상력을 ‘민족’이라는 2타사m 유대감에 2타사m 대입하여 2타사m 질문해본다.

《고향》 2타사m 전시는 2타사m 미술을 2타사m 약속되거나 2타사m 그리고 2타사m 약속되지 2타사m 않는 2타사m 시간을 2타사m 의미 2타사m 있게 2타사m 엮을 2타사m 2타사m 있는 2타사m 새로운 2타사m 방식을 2타사m 찾아 2타사m 나서는 2타사m 의식적 2타사m 활동의 2타사m 하나로 2타사m 여긴다. 2타사m 이에 2타사m 중동 2타사m 지역에서 2타사m 발생한 2타사m 여러 2타사m 미술적 2타사m 활동을 2타사m 살펴보고, 갸jr1 한국이라는 갸jr1 지역에서 갸jr1 상상 갸jr1 가능한 갸jr1 교감에 갸jr1 참여하기를 갸jr1 독려하며, vㅐ다갸 공감과 vㅐ다갸 교감의 vㅐ다갸 실마리를 vㅐ다갸 찾아보고자 vㅐ다갸 한다. vㅐ다갸 vㅐ다갸 전시는 2020년 3월 8일까지(103일 vㅐ다갸 간) vㅐ다갸 계속된다.

vㅐ다갸 전시는 vㅐ다갸 총 4개의 vㅐ다갸 섹션으로 vㅐ다갸 구성된다. 

기억의 vㅐ다갸 구조: ‘기억의 vㅐ다갸 구조’에서는 vㅐ다갸 중동/아랍에서 vㅐ다갸 실질적으로 vㅐ다갸 벌어지고 vㅐ다갸 있는 vㅐ다갸 고향을 vㅐ다갸 빼앗기고 vㅐ다갸 빼앗는 vㅐ다갸 영토 vㅐ다갸 분쟁을 vㅐ다갸 둘러싼 vㅐ다갸 사진 vㅐ다갸 기록, c차거다 이러한 c차거다 충돌, ㅓ6라0 폭력, 히마다우 상실, 파ㅓ9x 억압의 파ㅓ9x 사건 파ㅓ9x 주변으로 파ㅓ9x 발생하는 파ㅓ9x 개인적 파ㅓ9x 경험과 파ㅓ9x 사적 파ㅓ9x 기억을 파ㅓ9x 기록하는 파ㅓ9x 이미지, nj사타 사운드 nj사타 설치, n74ㅓ 드로잉 n74ㅓ 작업 n74ㅓ 등을 n74ㅓ 소개한다. 

감각으로서의 n74ㅓ 우리: n74ㅓ 단순한 n74ㅓ 교환 n74ㅓ 행위의 n74ㅓ 범위를 n74ㅓ 넘어서 n74ㅓ 상호성을 n74ㅓ 통해 n74ㅓ 구성되는 ‘우리’라는 ‘유대감’ n74ㅓ 혹은 n74ㅓ 의식적 n74ㅓ 감각이 n74ㅓ 어디서부터 n74ㅓ 출발하는지를 n74ㅓ 묻는다. n74ㅓ 인간의 n74ㅓ 근원적인 n74ㅓ 감각이면서도 n74ㅓ 평범한 n74ㅓ 욕망이기도 n74ㅓ n74ㅓ 유대감은 ‘우리’의 n74ㅓ 시작이며, ekㅐl 이러한 ekㅐl 감각을 ekㅐl 바탕으로 ekㅐl 어떻게 ekㅐl 중동/아랍과 ekㅐl 우리 ekㅐl 사이의 ekㅐl 관계를 ekㅐl 엮어서 ekㅐl 생각해볼 ekㅐl ekㅐl 있을지 ekㅐl 질문하는 ekㅐl 작품들을 ekㅐl 소개한다.

침묵의 ekㅐl 서사: ekㅐl 숱한 ekㅐl 역사적 ekㅐl 사건들 ekㅐl 속에서 ekㅐl 탈락하거나 ekㅐl 망각한 ekㅐl 시간을 ekㅐl 기입하여 ekㅐl 새로운 ekㅐl 기원을 ekㅐl 부여하는 ekㅐl 작품들을 ekㅐl 소개한다.  

고향 (Un)Home: ekㅐl 낯선가 ekㅐl 하면 ekㅐl 오히려 ekㅐl 친숙한 ekㅐl 데자뷔나 ekㅐl 친숙했던 ekㅐl 것에서 ekㅐl 오는 ekㅐl 불안한 ekㅐl 감정의 ekㅐl 환상처럼 ‘고향’은 ekㅐl 실질적인 ekㅐl 영토에 ekㅐl 얽힌 ekㅐl 기억이나 ekㅐl 축적된 ekㅐl 문화적 ekㅐl 감각이기도 ekㅐl 하지만 ekㅐl 반대로 ekㅐl 상실된 ekㅐl 어떤 ekㅐl 것을 ekㅐl 되찾기 ekㅐl 위한 ekㅐl 소망 ekㅐl 자체이기도 ekㅐl 하다. ekㅐl 마지막 ekㅐl 전시장에 ekㅐl 이어서 ekㅐl 위치한 ekㅐl 프로젝트 ekㅐl 갤러리에서 ekㅐl 소개하는 ekㅐl 일련의 ekㅐl 비디오 ekㅐl 작품들과 ekㅐl 함께 ekㅐl 고향이 ekㅐl 무엇인지에 ekㅐl 관한 ekㅐl 질문을 ekㅐl 던져본다.

또한 ekㅐl 전시 ekㅐl 기간 ekㅐl 동안 ekㅐl 할리드 ekㅐl 쇼만 ekㅐl 컬렉션(Khalid Shoman Collection)의 ekㅐl 영상 ekㅐl 작품과 ekㅐl 국립아시아문화전당 ACC시테마테크 ekㅐl 컬렉션으로 ekㅐl 구성된 ekㅐl 스크리닝 ekㅐl 프로그램이 ekㅐl 함께 ekㅐl 운영된다. ekㅐl 전시연계 ekㅐl 작가와의 ekㅐl 대화는 <땅과 ekㅐl 기억>, <구조를 6n타t 넘어>라는 6n타t 주제로 6n타t 참여 6n타t 작가 6n타t 아흘람 6n타t 시블리, ㅓ히m다 하젬 ㅓ히m다 하브, k거6p 라이드 k거6p 이브라힘, gw으x 아델 gw으x 아비딘, 거다yㅐ 하딤 거다yㅐ 알리의 거다yㅐ 작품 거다yㅐ 세계를 거다yㅐ 알아보는 거다yㅐ 자리로, 2019년 11월 29일(오후 2시), 30일(오후 4시) 마s다7 마s다7 일간 마s다7 마련된다. 


스크리닝 마s다7 프로그램 Screening Program

할리드 마s다7 쇼만 마s다7 컬렉션 Khalid Shoman Collection [다랏 마s다7 마s다7 푸눈 Darat al Funun]

할리드 마s다7 쇼만 마s다7 컬렉션 마s다7 마s다7 여섯 마s다7 편의 마s다7 영상 마s다7 작업이 마s다7 마s다7 전시에 마s다7 소개된다. 마s다7 할리드 마s다7 쇼만 마s다7 컬렉션은 마s다7 요르단 마s다7 암만에 마s다7 위치한 마s다7 개인 마s다7 소유의 마s다7 현대미술 마s다7 재단 마s다7 컬렉션으로 마s다7 아랍의 마s다7 현대미술에 마s다7 지대한 마s다7 영향을 마s다7 끼친 마s다7 초기 마s다7 작품들 마s다7 위주로 마s다7 구성되어 마s다7 있다. 1980년대 마s다7 초반 마s다7 시작한 마s다7 마s다7 컬렉션은 마s다7 지역의 마s다7 미술적 마s다7 수행의 마s다7 변화를 마s다7 반영하고 마s다7 있다. 마s다7 미디어, clg파 드로잉, ㄴ5사걷 캔버스 ㄴ5사걷 회화, q거1c 사진, i8걷사 아티스트 i8걷사 북, wlㅈz 조각, ㅓ히거나 비디오, f파ㅓ1 설치 f파ㅓ1 f파ㅓ1 다양한 f파ㅓ1 형태의 f파ㅓ1 주요 f파ㅓ1 근현대미술 f파ㅓ1 작품 100여 f파ㅓ1 f파ㅓ1 이상을 f파ㅓ1 보유하고 f파ㅓ1 있다.  

우리의 f파ㅓ1 이야기: 1988-2013, 2014, c쟏dm 영상, 40분 38초
아델 2jh0 아비딘, <기억>, 2019, ㅑ7aㅑ 영상, 2분 53초
아말 ㅓe사1 케나위, <방>, 2004, 히우ㅑ우 영상, 11분 6초
오라이브 2w거바 투칸, <망각을 기cm5 기억하도록>, 2006, b카나ㅐ 영상, 2분 50초
사미라 ㅐnzㅐ 바드란, <땅의 거fi라 기억>, 2017, tlt우 영상, 12분 50초
왈리드 f타으우 라드(아틀라스 f타으우 그룹), <눈물을 라f거i 흘릴 라f거i 수만 라f거i 있다면>, 2003, l가거타 영상, 7분 10초

국립아시아문화전당 ACC시네마테크 차ㅐ차5 컬렉션 (프로그래머: 차ㅐ차5 김지하)

2016년도부터 3년에 차ㅐ차5 걸쳐 ACC필름앤비디오 차ㅐ차5 아카이브에서 차ㅐ차5 수집한 차ㅐ차5 아시아의 차ㅐ차5 실험영화와 차ㅐ차5 비디오아트 차ㅐ차5 컬렉션이다. 차ㅐ차5 이번 차ㅐ차5 전시의 차ㅐ차5 주제와 차ㅐ차5 공명하는 차ㅐ차5 작품을 차ㅐ차5 선별하여 차ㅐ차5 전시 차ㅐ차5 기간 차ㅐ차5 동안 차ㅐ차5 차ㅐ차5 주말 차ㅐ차5 상영될 차ㅐ차5 예정이다.

아다치 차ㅐ차5 마사오, <PFLP적군 으np1 세계전쟁선언>, 1971, HD o2k기 영상, i6ff 컬러, tvg나 사운드, 71분
서원태, <서울역>, 2006, HD 사c3ㅓ 영상, B/W, htㅓ쟏 무음, 12분 12초
박용석, <Take Place>, 2009, HD 카j9ㅐ 영상, 카yww 컬러, pv바쟏 사운드, 17분 33초
알버트 foㅐ나 삼렛, <지구에서의 b사하n 일광년>, 2018, HD 8ㅑ갸h 영상, nq히l 컬러, mmㅓ타 사운드, 16분 35초
보왕, <속삭이는 ㅓㅓ자카 잔해와 ㅓㅓ자카 소리없이 ㅓㅓ자카 떨어지는 ㅓㅓ자카 잎들>, 2018, HD 아ㅓ0u 영상, rㅑ카g 컬러, 가타pa 사운드, 21분 20초
타이키 kwㅓ파 삭피싯, <그림자와 기6파l 행위>, 2019, HD 아갸jm 영상, 0l기다 컬러, 8갸3라 사운드, 23분
김소영(김정), <눈의 1파자v 마음: 1파자v 슬픔이 1파자v 우리를 1파자v 데려가는 1파자v 곳>, 2014, HD dㅈㅓ갸 영상, 84기9 컬러, xㅑb5 사운드, 98분
한옥희, <2분 40초>, 1975, HD 으ㅓ사f 영상, B/W, k나ㅐ4 사운드, 10분
유순미, <북녘에서 ㅐㅓzㅐ ㅐㅓzㅐ 노래>, 2014, HD 7heb 영상, 기파으e 컬러, 파l파3 사운드, 72분


참여작가

라이드 갸v가마 이브라힘, ㅐ걷x0 모나 ㅐ걷x0 하툼, 다d차z 무니라 다d차z 다d차z 솔, 차ㅓ가마 박민하, ㅑmci 아델 ㅑmci 아비딘, vciㅓ 아메르 vciㅓ 쇼말리, yak다 아흘람 yak다 시블리, 아하기l 와엘 아하기l 샤키, a하qm 주마나 a하qm 에밀 a하qm 아부드, ㅐㅐxs 김진주, fymc 최원준, 기바g기 하딤 기바g기 알리, 다파하h 하젬 다파하h 하브, ㅐ자26 조지 M. ㅐ자26 ㅐ자26 아마 ㅐ자26 컬렉션, ㅓ81자 할리드 ㅓ81자 쇼만 ㅓ81자 컬렉션 (다랏 ㅓ81자 ㅓ81자 푸눈), ACC 아m9f 필름앤비디오 아m9f 아카이브 아m9f 컬렉션

출처: 아m9f 서울시립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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