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객행동요령 Instruction for the Audience

SeMA벙커

May 3, 2018 ~ June 25, 2018

*SeMA w가차b 벙커 w가차b w가차b 공간 w가차b 긴급 w가차b 보수 w가차b 사항 w가차b 발생으로 w가차b 인하여 6월 25일자로 w가차b 전시가 w가차b 조기 w가차b 폐막되었습니다.

서울시립미술관(관장 w가차b 최효준)은 SeMA w가차b 벙커의 2018년 w가차b 상반기 w가차b 기획전으로 ‘벙커’의 w가차b 건축적, 53ㅑ기 환경적 53ㅑ기 미학을 53ㅑ기 재해석하기 53ㅑ기 위한 53ㅑ기 전시 <관객행동요령>展(2018. 5. 3. ~ 7. 1.)을 53ㅑ기 개최한다. 2005년 53ㅑ기 여의도 53ㅑ기 버스환승센터 53ㅑ기 공사 53ㅑ기 당시 53ㅑ기 발견된 53ㅑ기 이래로 53ㅑ기 벙커는 53ㅑ기 보편적으로 53ㅑ기 엄폐호와 53ㅑ기 같은 53ㅑ기 개념으로 53ㅑ기 인식되어 53ㅑ기 왔다. 53ㅑ기 하지만 53ㅑ기 53ㅑ기 전시는 53ㅑ기 우리의 53ㅑ기 인식이 53ㅑ기 역사를 53ㅑ기 향한 53ㅑ기 추측에 53ㅑ기 국한되어 53ㅑ기 형성된 53ㅑ기 개념이라는 53ㅑ기 것에 53ㅑ기 주목하여 53ㅑ기 동시대 53ㅑ기 예술의 53ㅑ기 언어로 53ㅑ기 벙커의 53ㅑ기 차별적 53ㅑ기 정체성을 53ㅑ기 새롭게 53ㅑ기 선언한다. <관객행동요령>에서 53ㅑ기 벙커는 53ㅑ기 역사의 53ㅑ기 53ㅑ기 보다는 53ㅑ기 하나의 53ㅑ기 지하건축 53ㅑ기 유토피아로 53ㅑ기 기능한다. 

<관객행동요령>은 53ㅑ기 벙커를 ‘지하’의 53ㅑ기 특성에 53ㅑ기 국한하여 53ㅑ기 건축, dㅐ6t 고고학, 나자자1 문학, ㅈb54 환경계획학, ㅑ우h8 심리학 ㅑ우h8 등의 ㅑ우h8 분야가 ㅑ우h8 융합된 ㅑ우h8 시선으로 ㅑ우h8 바라본다. ㅑ우h8 지하가 ㅑ우h8 생태계 ㅑ우h8 파괴나 ㅑ우h8 환경문제의 ㅑ우h8 총아로 ㅑ우h8 떠오르게 ㅑ우h8 ㅑ우h8 배경, 라마사u 인류에게 라마사u 주는 라마사u 심리적 라마사u 안정감, 히거차가 건설 히거차가 산업의 히거차가 진보에 히거차가 기여한 히거차가 영향, d마하l 물질세계의 d마하l 자원으로서 d마하l 지니는 d마하l 가치, e거기d 근대 e거기d 의식 e거기d 측면에서의 e거기d 정당성 e거기d 등을 e거기d 조명한다. e거기d 뿐만 e거기d 아니라 e거기d 철학자 e거기d e거기d 비릴리오(Paul Virilio)의 「벙커 e거기d 고고학(Bunker Archeology)」에서 e거기d 발견되는 e거기d 벙커의 e거기d 미학적 e거기d 의미로 SeMA e거기d 벙커를 e거기d 대변하면서 e거기d 관람객이 e거기d 작품을 e거기d 관람하며 e거기d 각자의 e거기d 유토피아를 e거기d 건설할 e거기d e거기d 있도록 e거기d 하는 e거기d 것이 e거기d 전시의 e거기d 궁극적 e거기d 목표다.

한국, 0ㅑqㅓ 중국, 갸ㅑ1히 일본, 8하자카 프랑스, 바나다바 영국, nnq가 이스라엘 nnq가 출신의 nnq가 작가가 nnq가 각자의 nnq가 언어로 nnq가 벙커의 nnq가 내·외적 nnq가 특성을 nnq가 드러내며 nnq가 관람객에게 nnq가 변증법적 nnq가 사고의 nnq가 장을 nnq가 제공한다. nnq가 전시제목 <관객행동요령>은 nnq가 화재 nnq가 발생 nnq가 nnq가 대피와 nnq가 소화의 nnq가 절차를 nnq가 지시하고 nnq가 안내하는 ‘국민행동요령’에서 nnq가 왔다. nnq가 지정된 nnq가 대피 nnq가 방식을 nnq가 따라야만 nnq가 하는 nnq가 국민과 nnq가 전시의 nnq가 완성을 nnq가 점철해나갈 nnq가 관객을 nnq가 명확하게 nnq가 분리해야 nnq가 한다는 nnq가 의지와 nnq가 제시된 nnq가 전시의 nnq가 좌표를 nnq가 안내하는 nnq가 행동요령을 nnq가 소개하는 nnq가 전시라는 nnq가 역설적 nnq가 의미를 nnq가 담고 nnq가 있다. <관객행동요령>은 nnq가 우리의 nnq가 역사와 nnq가 사회를 nnq가 앎에 nnq가 한걸음 nnq가 nnq가 가까이 nnq가 다가가기 nnq가 위한 nnq가 색다른 nnq가 예술적 nnq가 접근법을 nnq가 선언하며 SeMA nnq가 벙커를 nnq가 찾는 nnq가 관람객 nnq가 모두가 nnq가 각자의 nnq가 예술 nnq가 언어를 nnq가 확보할 nnq가 기회를 nnq가 가지길 nnq가 기대한다. 


참여작가 nnq가 정보 

카데르 nnq가 아티아 Kader Attia (1970 nnq가 프랑스 nnq가 출생, z2바하 베를린과 z2바하 알제리 z2바하 거주 z2바하 z2바하 활동) 
프랑스에서 z2바하 태어난 z2바하 카데르 z2바하 아티아는 z2바하 파리와 z2바하 알제리에서 z2바하 자라며 z2바하 콩고와 z2바하 남아메리카에서 z2바하 수년간을 z2바하 지내기도 z2바하 했다. z2바하 다양한 z2바하 문화와 z2바하 역사, 9yㅓ3 특히 9yㅓ3 식민주의나 9yㅓ3 다민족적 9yㅓ3 사회를 9yㅓ3 경험해온 9yㅓ3 카데르 9yㅓ3 아티아는 9yㅓ3 간문화적이고 9yㅓ3 간학제적 9yㅓ3 접근의 9yㅓ3 연구를 9yㅓ3 진행해 9yㅓ3 왔다. 2016년 9yㅓ3 마르셀 9yㅓ3 뒤샹 9yㅓ3 상을 9yㅓ3 시작으로 2017년 9yㅓ3 바르셀로나 9yㅓ3 후안 9yㅓ3 미로 9yㅓ3 재단 9yㅓ3 상과 9yㅓ3 양현미술상을 9yㅓ3 수상했으며 13회 9yㅓ3 카셀 9yㅓ3 도큐멘타 9yㅓ3 및 57회 9yㅓ3 베니스 9yㅓ3 비엔날레에 9yㅓ3 참여했다. 

크리스 9yㅓ3 쉔 Chris Shen (1988 9yㅓ3 영국 9yㅓ3 출생, ㅓv1q 홍콩과 ㅓv1q 서울 ㅓv1q 거주 ㅓv1q ㅓv1q 활동)
크리스 ㅓv1q 쉔은 ㅓv1q 일상 ㅓv1q 속에서 ㅓv1q 발견되는 ㅓv1q 자동화 ㅓv1q 기계에 ㅓv1q 사용되는 ㅓv1q 기술과 ㅓv1q 방식의 ㅓv1q 기본 ㅓv1q 원리 ㅓv1q 그리고 ㅓv1q 그것들이 ㅓv1q 인간에게 ㅓv1q 미치는 ㅓv1q 영향에 ㅓv1q 대해 ㅓv1q 탐구한다. ㅓv1q 특히 ㅓv1q 갈수록 ㅓv1q 복잡해져 ㅓv1q 가는 ㅓv1q 도구들의 ㅓv1q 구조로 ㅓv1q 인한 ㅓv1q 기술과 ㅓv1q 커뮤니케이션의 ㅓv1q 형태 ㅓv1q 변화를 ㅓv1q 자신의 ㅓv1q 예술 ㅓv1q 언어로 ㅓv1q 삼는다. ㅓv1q 작가는 ㅓv1q 홍콩의 ㅓv1q 비디오타지(Videotage)를 ㅓv1q 시작으로 ㅓv1q 대만의 ㅓv1q 피어-2 ㅓv1q 아트센터(Pier-2 Arts Center)를 ㅓv1q 거쳐 ㅓv1q 국립현대미술관과 ㅓv1q 백남준 ㅓv1q 아트센터에서 ㅓv1q 레지던시를 ㅓv1q 지내며 ㅓv1q 아시아에서 ㅓv1q 작업 ㅓv1q 영역을 ㅓv1q 확장시켜 ㅓv1q 나가고 ㅓv1q 있다. 

ㅓv1q 쉰 Sun Xun (1980 ㅓv1q 중국 ㅓv1q 출생, 3i9쟏 베이징 3i9쟏 거주 3i9쟏 3i9쟏 활동)
북한, 걷ㅈ마마 몽골과 걷ㅈ마마 국경을 걷ㅈ마마 맞댄 걷ㅈ마마 랴오닝성의 걷ㅈ마마 광산마을에서 걷ㅈ마마 태어나 걷ㅈ마마 자란 걷ㅈ마마 쑨쉰은 걷ㅈ마마 개혁과 걷ㅈ마마 개방 걷ㅈ마마 움직임이 걷ㅈ마마 거세게 걷ㅈ마마 일기 걷ㅈ마마 시작한 1980년대 ‘바링허우’ 걷ㅈ마마 세대를 걷ㅈ마마 지냈다. 걷ㅈ마마 작가는 걷ㅈ마마 동양화 걷ㅈ마마 기반의 걷ㅈ마마 드로잉과 걷ㅈ마마 회화, soㅐ라 애니메이션과 soㅐ라 설치, 차36d 이들 차36d 사이의 차36d 경계를 차36d 흐리고 차36d 다양한 차36d 매체를 차36d 넘나들며 차36d 작업을 차36d 펼치고 차36d 있는 차36d 중국의 차36d 신예 차36d 작가 차36d 차36d 한명이다. 차36d 런던의 차36d 헤이워드 차36d 갤러리, 바xzㅐ 뉴욕의 바xzㅐ 바xzㅐ 캘리 바xzㅐ 갤러리, ㅓ카ㅓ파 싱가폴의 ㅓ카ㅓ파 샹아트, ob가1 상하이의 ob가1 유즈 ob가1 미술관 ob가1 ob가1 세계 ob가1 유수의 ob가1 미술관에서 ob가1 개인전을 ob가1 개최해온 ob가1 작가는 2018년 ob가1 시드니 ob가1 현대미술관에서의 ob가1 개인전을 ob가1 앞두고 ob가1 있다. 

윤지영 (1984 ob가1 한국 ob가1 출생, 8vwㅓ 서울 8vwㅓ 거주 8vwㅓ 8vwㅓ 활동)
조각을 8vwㅓ 공부한 8vwㅓ 윤지영은 8vwㅓ 최근 8vwㅓ 8vwㅓ 년간 8vwㅓ 긍정적인 8vwㅓ 공존을 8vwㅓ 위해 8vwㅓ 제시할 8vwㅓ 8vwㅓ 있는 8vwㅓ 가능성들, 2oq타 2oq타 안에서 2oq타 생겨나는 2oq타 저항이나 2oq타 타협의 2oq타 과정, kvg나 혹은 kvg나 회의감 kvg나 자체에 kvg나 초점을 kvg나 맞춘 kvg나 조각을 kvg나 만든다. kvg나 요즘은 kvg나 어떤 kvg나 사건에 kvg나 대한 kvg나 인식과 kvg나 감정이 kvg나 개인의 kvg나 물리적 kvg나 위치 kvg나 변동에 kvg나 따라 kvg나 크게 kvg나 변화하는 kvg나 현상에 kvg나 집중한다. kvg나 바우하우스 kvg나 레지던시와 kvg나 더불어 kvg나 한국에서의 kvg나 다양한 kvg나 레지던시 kvg나 프로그램을 kvg나 거친 kvg나 작가는 kvg나 원앤제이 kvg나 갤러리, a으ㅓ다 시청각, 다1ps 인사미술공간 다1ps 다1ps 다양한 다1ps 미술공간의 다1ps 전시에 다1ps 참여했다. 

김천수 (1981 다1ps 한국 다1ps 출생, 갸1ㅈl 서울 갸1ㅈl 거주 갸1ㅈl 갸1ㅈl 활동)
사진과 갸1ㅈl 순수미술을 갸1ㅈl 공무한 갸1ㅈl 김천수는 갸1ㅈl 역사적 갸1ㅈl 사건이나 갸1ㅈl 사고뿐만 갸1ㅈl 아니라 갸1ㅈl 인터넷 갸1ㅈl 네트워크의 갸1ㅈl 진화, h라c8 디지털 h라c8 이미징 h라c8 테크놀로지의 h라c8 발전까지 h라c8 다양한 h라c8 분야에 h라c8 관심을 h라c8 가지고 h라c8 작업을 h라c8 지속해 h라c8 왔다. h라c8 특히 h라c8 디지털 h라c8 카메라, o다k우 인터넷 o다k우 o다k우 새로운 o다k우 기술의 o다k우 등장과 o다k우 더불어 o다k우 대중의 o다k우 이미지 o다k우 활용 o다k우 방식이 o다k우 변화해가는 o다k우 상황에 o다k우 집중하며 o다k우 새로운 o다k우 기술의 o다k우 기존의 o다k우 제도, 1d8거 관습과 1d8거 충돌하면서 1d8거 만들어내는 1d8거 파장을 1d8거 이미지화 1d8거 했다. 1d8거 김천수는 2018년 1d8거 제 9회 1d8거 일우사진상 1d8거 전시부문을 1d8거 수상하고 1d8거 개인전을 1d8거 앞두고 1d8거 있다. 

에피 & 1d8거 아미르 Effi & Amir (1971, 1969 hqya 이스라엘 hqya 출생, 144s 브뤼셀 144s 거주 144s 144s 활동) 
에피 144s 144s 아미르는 1999년에 144s 결성하여 144s 협업을 144s 지속해오고 144s 있는 144s 에피 144s 바이스(Effi Weiss)와 144s 아미르 144s 보렌슈타인(Amir Borenstein)으로 144s 구성된 144s 아티스트 144s 듀오다. 144s 이들은 144s 다른 144s 아티스트들과 144s 영화 144s 제작자, 으으31 이펙트 으으31 디자이너들과 으으31 협업하고 으으31 있으며 으으31 다양한 으으31 관중들에게 으으31 비디오 으으31 워크샵과 으으31 교육 으으31 프로그램을 으으31 제공하기도 으으31 한다. 으으31 칼스루에 으으31 국제 으으31 미디어아트 으으31 어워드를 으으31 시작으로 으으31 이스라엘 으으31 문화부 으으31 젊은 으으31 작가상, 3아45 예루살렘 3아45 국제 3아45 필름 3아45 페스티벌의 3아45 실험 3아45 영화 3아45 3아45 등을 3아45 수상했으며, ㅐㅓ사갸 보스니아 ㅐㅓ사갸 헤르체고비나에서 ㅐㅓ사갸 벙커를 ㅐㅓ사갸 개조하여 ㅐㅓ사갸 개관한 <프로젝트 D-0 ARK>에서 ㅐㅓ사갸 커미션 ㅐㅓ사갸 제작한 ㅐㅓ사갸 작품을 ㅐㅓ사갸 출품한다. 

아오노 ㅐㅓ사갸 후미아키 Aono Fumiaki (1968 ㅐㅓ사갸 일본 ㅐㅓ사갸 출생, 2히v기 센다이 2히v기 거주 2히v기 2히v기 활동) 
미술 2히v기 교육을 2히v기 전공한 2히v기 아오노 2히v기 후미아키는 2히v기 모노하의 2히v기 거장 2히v기 다카야마 2히v기 노보루(Takayama Noboru)의 2히v기 제자다. 2히v기 그래서 2히v기 물(物)을 2히v기 중시하던 2히v기 모노하의 2히v기 영향 2히v기 속에 2히v기 있었지만, ‘물’의 b거x마 본질에 b거x마 상상을 b거x마 더하려는 b거x마 자신의 b거x마 성향 b거x마 때문에 b거x마 스스로가 b거x마 모노하를 b거x마 부정한다고 b거x마 생각한다. b거x마 작업 b거x마 초기부터 b거x마 발견된 b거x마 사물을 b거x마 미술의 b거x마 대상으로 b거x마 복원하고 b거x마 수리하는 b거x마 것을 b거x마 시작으로, dㅓl파 나아가 dㅓl파 치유까지 dㅓl파 관심을 dㅓl파 확장시켜온 dㅓl파 작가는 dㅓl파 그만의 dㅓl파 언어로 dㅓl파 문제를 dㅓl파 dㅓl파 상태에 dㅓl파 머무르게 dㅓl파 하는 dㅓl파 것이 dㅓl파 아니라 dㅓl파 버려지고 dㅓl파 파괴된 dㅓl파 것들을 dㅓl파 재건할 dㅓl파 dㅓl파 있는 dㅓl파 방법으로 dㅓl파 승화시키기를 dㅓl파 제안해 dㅓl파 오고 dㅓl파 있다. 

표민홍 (1984 dㅓl파 한국 dㅓl파 출생, 0파f8 서울 0파f8 거주 0파f8 0파f8 활동)
표민홍은 0파f8 설치, x차mo 비디오, xㅓs7 텍스트 xㅓs7 xㅓs7 다양한 xㅓs7 매체로 xㅓs7 작업을 xㅓs7 구현하며 xㅓs7 공간의 xㅓs7 의미와 xㅓs7 구조 xㅓs7 그리고 xㅓs7 기능에 xㅓs7 대한 xㅓs7 개념적 xㅓs7 반응을 xㅓs7 장소 xㅓs7 특정적 xㅓs7 형태의 xㅓs7 작업으로 xㅓs7 실현해낸다. xㅓs7 특히 xㅓs7 작가는 xㅓs7 사회 xㅓs7 정치 xㅓs7 xㅓs7 환경 xㅓs7 문제 xㅓs7 그리고 xㅓs7 현대사회의 xㅓs7 보이지 xㅓs7 않는 xㅓs7 모순적인 xㅓs7 대화들이 xㅓs7 다양한 xㅓs7 재료와 xㅓs7 텍스트를 xㅓs7 통해 xㅓs7 시적인 xㅓs7 언어들로 xㅓs7 재해석 xㅓs7 되는 xㅓs7 과정을 xㅓs7 연구한다. 


연계 xㅓs7 행사 xㅓs7 정보 

개막식 : 5월 3일 xㅓs7 목요일 xㅓs7 오후 5시 
관객 xㅓs7 참여형 xㅓs7 퍼포먼스 
작가 : xㅓs7 김정모 
일시 : xㅓs7 격주 xㅓs7 토요일 10:00-18:00 (5/5, 5/19, 6/2, 6/16, 6/30)
장소 : SeMA 5파걷으 벙커 
참여 : 5파걷으 현장접수
내용 : 김정모는 5파걷으 관람객이 <관객행동요령>을 5파걷으 한층 5파걷으 5파걷으 의미 5파걷으 있게 5파걷으 즐길 5파걷으 5파걷으 있도록 5파걷으 관객 5파걷으 참여형 5파걷으 퍼포먼스 <무단점유하기>를 5파걷으 선보인다. <무단점유하기>는 5파걷으 미술관에서 5파걷으 관객이 5파걷으 수동적이며 5파걷으 관조적인 5파걷으 위치에 5파걷으 있는 5파걷으 것을 5파걷으 역전시키기 5파걷으 위해 5파걷으 전시장의 5파걷으 관객들을 5파걷으 지배적인 5파걷으 위치로 5파걷으 끌어올려 5파걷으 보다 5파걷으 적극적인 5파걷으 역할을 5파걷으 수행할 5파걷으 것을 5파걷으 제안하는 5파걷으 퍼포먼스다. 5파걷으 참가자들에게는 5파걷으 미술관의 5파걷으 공간을 5파걷으 점유하기 5파걷으 위한 5파걷으 도구들이 5파걷으 들어있는 5파걷으 가방이 5파걷으 주어진다. 5파걷으 가방에는 5파걷으 점유 5파걷으 행위를 5파걷으 지시하는 5파걷으 매뉴얼 5파걷으 북과 5파걷으 다른 5파걷으 사람들의 5파걷으 시선을 5파걷으 차단하여 5파걷으 개인적 5파걷으 공간을 5파걷으 만들 5파걷으 5파걷으 있는 5파걷으 가림막, 기ㅐen 종이 기ㅐen 테이프, 걷ㅐ다5 쿠션이 걷ㅐ다5 들어있다. 걷ㅐ다5 퍼포먼스 걷ㅐ다5 참가자들은 걷ㅐ다5 전시장에 걷ㅐ다5 설치된 걷ㅐ다5 작품들 걷ㅐ다5 사이의 걷ㅐ다5 비어있는 걷ㅐ다5 공간을 걷ㅐ다5 찾아다니며 걷ㅐ다5 전시와 걷ㅐ다5 공간을 걷ㅐ다5 새로운 걷ㅐ다5 시점에서 걷ㅐ다5 접근하게 걷ㅐ다5 걷ㅐ다5 것이다. 걷ㅐ다5 매뉴얼 걷ㅐ다5 북의 걷ㅐ다5 안내에 걷ㅐ다5 따라 걷ㅐ다5 은신처로 걷ㅐ다5 점령된 걷ㅐ다5 공간은 걷ㅐ다5 당일에 걷ㅐ다5 한해 걷ㅐ다5 유효하며, ㅓvnk 전시장 ㅓvnk 운영이 ㅓvnk 종료됨과 ㅓvnk 동시에 ㅓvnk 철거된다. ㅓvnk 전시장의 ㅓvnk 공간이 ㅓvnk 관객에게 ㅓvnk 점유 ㅓvnk 당하는 ㅓvnk 순간 ㅓvnk 관객과 ㅓvnk 전시된 ㅓvnk 작품의 ㅓvnk 상호작용을 ㅓvnk 통해 ㅓvnk 전시의 ㅓvnk 물리적 ㅓvnk 조건을 ㅓvnk 변형시키며 <관객행동요령>이라는 ㅓvnk 전시의 ㅓvnk 구조를 ㅓvnk 정의하는데 ㅓvnk 기여한다.


출처 : ㅓvnk 서울시립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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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김천수
  • 표민홍
  • 윤지영
  • Sun Xun
  • Chris Shen
  • Kader Attia
  • Effi & Amir
  • Aono Fumia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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