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현모 개인전: resemble

PKM갤러리

2021년 4월 22일 ~ 2021년 5월 22일

PKM 갤러리는 섬세한 미감과 시적인 울림으로 주목받아온 구현모b. 1974 의 개인전 ≪리셈블resemble≫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2018년 개인전 ≪후천적 자연Acquired Nature≫ 이후 3년 만에 열리는 작품전으로 작가가 최근 몰두하고 있는 '예술 작품과 가구의 경계'에 대한 탐구를 주요 화두로 하여 설치와 조각, 드로잉과 마케트 등을 선보인다.

구현모의 작업은 하나의 개념을 지향하거나 집착하지 않는다. 그는 실재와 허구, 원리와 현상과 같은 상반되는 개념들의 상호 경계를 허물고 어느 한쪽으로 규정되는 것을 피하는, 끊임없이 진동하는 작업을 섬세하고 뛰어난 미감으로 펼쳐왔다. 집을 전시장으로 끌어들여 안과 밖, 공적 기억과 사적 기억의 구분을 무화시키거나 인공으로 빗어낸 달, 구름, 나뭇가지를 통해 인류가 구분해 놓은 인공과 자연 그리고 예술의 의미를 되물으며 통념을 깨는 미적 즐거움을 선사했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파편적인 나무 조각들을 재결합하여 제작된 기하학적 무늬의 커피 테이블, 실제 나무 기둥을 캐스팅한 브라스 스툴, 나뭇가지를 캐스팅한 금속 조각과 실제 나뭇가지가 함께 뒤섞어 설치된 모빌 조각, 오브제 등 누구나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형태의 조형 작품들이 소개된다. 이들은 '작품'이되 '가구', '가구'이되 '작품'으로서 한쪽 개념에 기울지 않은 채 서로 간의 '닮다resemble' 상태에 놓이며 동시에 양쪽의 용도를 충족시키는 두 개념 사이의 존재가 된다. 또한, 기하학적 형태의 얇고 가벼운 나무판들로 벤딩하여 표면을 채색한 작은 조각들은 '묵직함'의 선입견을 갖는 '조각'의 반대편에서 공간을 서정적으로 점유하는 감각을 보여준다. 구현모의 자연과 인공이 혼합된 재료와 형태는 '조형'에 대해 많은 가능성을 제시한다. 그의 '자연과 인공에서 파생된 형상과 물질 그 기능의 경계'에 대한 탐구는 양가적인 기쁨과 만족을 주며 다층적으로 열려 있는 ≪리셈블resemble≫ 안에서 경계 없이 자유롭게 상상할 수 있는 재미를 선사한다.

구현모는 홍익대학교 도예과와 드레스덴 예술학교Dresden Academy of Fine Art 조소과를 졸업하고, 마틴 호너 트 교수Prof. Martin Hornet에게서 마이스터슐러 학위를 취득했다. 독일의 베를린, 라이프치히, 드레스덴 등지에서 활발하게 활동해 왔으며, 아르코미술관, 뮤지엄 산, 성곡미술관, OCI 미술관, 아트센터 나비 등 유수의 미술기관에서 개최하는 전시에 참여했다. 2009년에는 노벨수상자들의 산지이자 기초과학, 인문학, 예술 등 다학제 간 연구를 독려하는 막스플랑크연구소MPI-CBG에서 미술상을 수상하였다. 그의 작품은 드레스덴 국립미술관Staatliche Kunstsammlungen Dresden에 소장되어 있다.

참여작가: 구현모

출처: PKM갤러리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신준민 개인전: White Out

2024년 3월 5일 ~ 2024년 4월 5일

MMCA 과천프로젝트 2023: 연결

2023년 11월 15일 ~ 2024년 10월 20일

댄 리: 상실의 서른 여섯 달 Dan Lie: 36 Months of Loss

2024년 2월 16일 ~ 2024년 5월 12일

요린데 포그트 & 시야디에 2.0

2024년 2월 24일 ~ 2024년 4월 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