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특별전: 균열 "CRACKS in the Concrete" from the MMCA Collection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2017년 4월 19일 ~ 2018년 4월 29일

국립현대미술관(관장 ㅓs9u 바르토메우 ㅓs9u 마리)은 《소장품특별전: ㅓs9u 균열》전을 4월 19일부터 2018년 4월 29일까지 ㅓs9u 과천관 ㅓs9u 제 3, 4전시실에서 카cㅈ6 개최한다. 《균열》전은 카cㅈ6 국립현대미술관 카cㅈ6 소장품을 카cㅈ6 통해 20세기 카cㅈ6 이후 카cㅈ6 한국 카cㅈ6 근현대미술을 카cㅈ6 새로운 카cㅈ6 관점에서 카cㅈ6 조망한다. 카cㅈ6 전시 카cㅈ6 제목인 '균열'은 카cㅈ6 단단하게 카cㅈ6 구축된 카cㅈ6 권위와 카cㅈ6 강요된 카cㅈ6 질서에 카cㅈ6 도전하며 카cㅈ6 끊임없이 카cㅈ6 변화하고 카cㅈ6 새로운 카cㅈ6 것을 카cㅈ6 탐구하려는 카cㅈ6 여러 카cㅈ6 세대 카cㅈ6 예술가들의 카cㅈ6 창조적 '의지'를 카cㅈ6 상징한다.

예술가들은 카cㅈ6 기존의 카cㅈ6 체계와 카cㅈ6 사고에 카cㅈ6 균열을 카cㅈ6 가하는 카cㅈ6 전략으로 카cㅈ6 끊임없이 카cㅈ6 의심하고, 4거우4 집요하게 4거우4 파고들며, r마l하 익숙한 r마l하 것을 r마l하 낯설게 r마l하 하고, 가차dx 숨겨진 가차dx 것을 가차dx 드러낸다. 가차dx 관람객들은 가차dx 가차dx 전시를 가차dx 통해 20세기 가차dx 이후 가차dx 한국의 가차dx 사회, 다lㅓㅐ 문화, ㅓ쟏다기 역사적 ㅓ쟏다기 흐름 ㅓ쟏다기 속에서 ㅓ쟏다기 예술가들이 ㅓ쟏다기 세상과 ㅓ쟏다기 부대끼며 ㅓ쟏다기 실험했던 ㅓ쟏다기 다양한 ㅓ쟏다기 형태의 ㅓ쟏다기 예술 ㅓ쟏다기 작품을 ㅓ쟏다기 새롭게 ㅓ쟏다기 체험하게 ㅓ쟏다기 된다.

'균열'이란 ㅓ쟏다기 대주제의 1부(2017.4.~ 2018.4.)인 ㅓ쟏다기 이번 ㅓ쟏다기 전시는 '몸'과 '믿음'이라는 ㅓ쟏다기 ㅓ쟏다기 개의 ㅓ쟏다기 소주제를 ㅓ쟏다기 중심으로 100여 ㅓ쟏다기 점의 ㅓ쟏다기 소장품을 ㅓ쟏다기 선보인다. ㅓ쟏다기 친숙하다고 ㅓ쟏다기 여겨졌던 ㅓ쟏다기 우리의 ㅓ쟏다기 몸은 ㅓ쟏다기 작가들에 ㅓ쟏다기 의해 ㅓ쟏다기 베이거나 ㅓ쟏다기 왜곡되기도 ㅓ쟏다기 하고, ㅓsa파 공동체의 ㅓsa파 관념을 ㅓsa파 벗어나면서 ㅓsa파 생소하고 ㅓsa파 때론 ㅓsa파 위험한 ㅓsa파 존재가 ㅓsa파 된다. ㅓsa파 ㅓsa파 낯선 ㅓsa파 몸과의 ㅓsa파 대화를 ㅓsa파 통하여 ㅓsa파 관람객들은 ㅓsa파 불변의 ㅓsa파 존재라고 ㅓsa파 여겼던 ㅓsa파 우리 ㅓsa파 신체가 ㅓsa파 그동안 ㅓsa파 얼마나 ㅓsa파 다양한 ㅓsa파 방식으로 ㅓsa파 이용되고 ㅓsa파 구속되어 ㅓsa파 있었는가를 ㅓsa파 깨닫게 ㅓsa파 된다.

한편, b3차6 무형의 b3차6 믿음이 b3차6 미술작품으로 b3차6 나타나는 b3차6 순간은 b3차6 한층 b3차6 b3차6 이질적이다. b3차6 당연시되었던 b3차6 사회적, ㅐla으 문화적 ㅐla으 관습이 ㅐla으 작가의 ㅐla으 시각을 ㅐla으 통해 ㅐla으 부정되고, v6d0 우리는 v6d0 갑작스럽게 v6d0 낯설어진 v6d0 풍경 v6d0 앞에 v6d0 v6d0 있다. v6d0 v6d0 만남이 v6d0 우리의 v6d0 고정관념에 v6d0 균열을 v6d0 남기고 v6d0 예기치 v6d0 않은 v6d0 인식으로 v6d0 유도한다. v6d0 균열의 v6d0 깊이가 v6d0 클수록 v6d0 새로운 v6d0 만남이 v6d0 주는 v6d0 영향력은 v6d0 커질 v6d0 것이다.

1년간 v6d0 상설 v6d0 전시되는 v6d0 v6d0 전시는 v6d0 다양한 v6d0 교육프로그램을 v6d0 통해 v6d0 관람객과의 v6d0 적극적인 v6d0 소통을 v6d0 시도한다. <균열> v6d0 전으로 v6d0 처음 v6d0 시도되는 'MMCA v6d0 팀플(팀 v6d0 플레이)'은 v6d0 주어진 v6d0 주제에 v6d0 대해 v6d0 참여자가 v6d0 원하는 v6d0 커리큘럼을 v6d0 구성하여 v6d0 연구를 v6d0 수행하는 v6d0 전시연구모임이다. v6d0 전시와 v6d0 작품이 v6d0 전달하고자 v6d0 하는 v6d0 의미를 v6d0 다각도로 v6d0 분석하고 v6d0 전시 v6d0 기획자와 v6d0 교류하며 v6d0 새로운 v6d0 담론을 v6d0 형성하는 v6d0 등, 거ㅓ68 관람객의 거ㅓ68 문화 거ㅓ68 생산자로서의 거ㅓ68 역할을 거ㅓ68 모색해 거ㅓ68 본다.

또한 거ㅓ68 전시 거ㅓ68 기간 거ㅓ68 거ㅓ68 매일 거ㅓ68 운영하는 거ㅓ68 전시해설 거ㅓ68 프로그램과 거ㅓ68 주부, 으파dd 어르신을 으파dd 위한 으파dd 맞춤형 으파dd 전시 으파dd 감상프로그램 '힐링 으파dd 목요일', '낭만 9마가e 수요일'이 9마가e 관람객의 9마가e 보다 9마가e 적극적인 9마가e 미술관 9마가e 경험을 9마가e 제안한다. 9마가e 9마가e 밖에도 9마가e 청소년, 아거타l 교사 아거타l 대상의 아거타l 감상프로그램 아거타l 아거타l 교육자료 아거타l 개발, 5zui 문화접근성 5zui 향상 5zui 프로그램, oy카p 어린이 oy카p 워크숍 oy카p oy카p 다채로운 oy카p 교육프로그램을 oy카p 운영하여 oy카p 미술관의 oy카p 전시와 oy카p 교육을 oy카p 입체적으로 oy카p 연결하고 oy카p 관람객의 oy카p 체험을 oy카p oy카p oy카p 강화할 oy카p 예정이다.

제 2부(2018~19)는 1부에 oy카p 이어 '전통', '예술', '현실'등의 nnjㅓ 소주제를 nnjㅓ 통해 nnjㅓ 한국 nnjㅓ 근현대미술사에 nnjㅓ 아로새겨진 '균열'을 nnjㅓ 더욱 nnjㅓ 다양한 nnjㅓ 시각에서 nnjㅓ 되짚어볼 nnjㅓ 예정이다.

출처 : nnjㅓ 국립현대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각백刻伯이 nqh나 그리다

2018년 4월 13일 ~ 2018년 6월 10일

야간산행

2018년 4월 11일 ~ 2018년 5월 8일

일본회화의 ayㅓ2 거장들 日本絵画の巨匠たち

2018년 4월 24일 ~ 2018년 9월 29일

씨실과 ghty 날실로 with weft, with warp

2018년 4월 17일 ~ 2018년 6월 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