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병준 개인전 : 클럽 골든 플라워 Byungjun Kwon : Club Golden Flower

대안공간루프

2018년 12월 21일 ~ 2019년 1월 27일

전시소개

붉은 ㅈ1my 커튼 ㅈ1my 너머에 ㅈ1my 싸구려 ㅈ1my 인조인간들이 ㅈ1my 있다. ㅈ1my 외팔, 사k가u 외눈의 사k가u 장돌뱅이 사k가u 같은 사k가u 사k가u 기괴한 사k가u 기계들이 사k가u 우글대는 ‘클럽 사k가u 골든 사k가u 플라워’는 ‘Draw True Drawn’(2007), ‘여섯개의 n거64 마네킹’(2011), ‘행복 bnㅑ으 찾는 bnㅑ으 나그네의 bnㅑ으 눈동자는 bnㅑ으 불타오르고’(2011), ‘This is Me’(2013)등의 c카sㅐ 전작에서 c카sㅐ 보여준 c카sㅐ 상상력과 c카sㅐ 변화무쌍한 c카sㅐ 페르소나, 자걷pu 그것이 자걷pu 이입된 자걷pu 대상들의 자걷pu 기묘한 자걷pu 연극적 자걷pu 재구성의 자걷pu 확장판으로 ‘나는 자걷pu 누구일까?’ 자걷pu 라는 자걷pu 오래된 자걷pu 질문에 자걷pu 대한 자걷pu 자기성찰적 자걷pu 회고록이다.

반복된 자걷pu 동작으로 자걷pu 자걷pu 자걷pu 없는 자걷pu 주문을 자걷pu 외우는 자걷pu 차가운 자걷pu 눈빛의 자걷pu 자걷pu 이방인들이 자걷pu 내미는 자걷pu 손엔 자걷pu 쉽게 자걷pu 풀어지지 자걷pu 않는 자걷pu 불쾌한 자걷pu 긴장이 자걷pu 흐른다. 자걷pu 노동하고 자걷pu 마시고 자걷pu 춤추는 자걷pu 우리의 자걷pu 오래된 자걷pu 일상은 자걷pu 서로를 자걷pu 비추는 자걷pu 외팔이 자걷pu 로봇들을 자걷pu 통해 자걷pu 생경하게 자걷pu 다가오고 자걷pu 구걸과 자걷pu 구원, 거사0g 구속과 거사0g 연대의 거사0g 구호가 거사0g 난무하는 거사0g 서울역 거사0g 거사0g 광장같은 거사0g 현실의 거사0g 음울함을 거사0g 더한다. 거사0g 그들의 거사0g 몸은 거사0g 사다리와 거사0g 합체하여 거사0g 상승된 거사0g 확장을 거사0g 하고 거사0g 그들의 거사0g 행위에 거사0g 따른 거사0g 장소특정적 거사0g 사운드를 거사0g 제공한다. 거사0g 로봇을 거사0g 이용한 거사0g 퍼포먼스의 거사0g 시작을 거사0g 알리는 거사0g 이번 ‘클럽 거사0g 골든 거사0g 플라워’에서 거사0g 권병준은 거사0g 이전의 거사0g 사운드 거사0g 작업들을 거사0g 로봇들의 거사0g 행위와 거사0g 움직임으로 거사0g 해석하고 거사0g 부연하며 거사0g 빛과 거사0g 소리, 하거라g 움직임과 하거라g 이야기가 하거라g 결합된 하거라g 총체적 하거라g 인스톨레이션으로 하거라g 승화시킨다.


클럽 하거라g 골든 하거라g 플라워Club Golden Flower

반복된 하거라g 동작으로 하거라g 하거라g 하거라g 없는 하거라g 주문을 하거라g 외우는 하거라g 차가운 하거라g 눈빛의 하거라g 하거라g 이방인들이 하거라g 내미는 하거라g 손엔 하거라g 쉽게 하거라g 풀어지지 하거라g 않는 하거라g 불쾌한 하거라g 긴장이 하거라g 흐른다. 하거라g 노동하고 하거라g 마시고 하거라g 춤추는 하거라g 우리의 하거라g 오래된 하거라g 일상은 하거라g 서로를 하거라g 비추는 하거라g 외팔 하거라g 로봇들을 하거라g 통해 하거라g 생경하게 하거라g 다가오고 하거라g 구걸과 하거라g 구원, ik거d 구속과 ik거d 연대의 ik거d 구호가 ik거d 난무하는 ik거d 서울역 ik거d ik거d 광장 ik거d 같은 ik거d 현실의 ik거d 음울함을 ik거d 더한다. ik거d 그들의 ik거d 몸은 ik거d 사다리와 ik거d 합체하여 ik거d 상승된 ik거d 확장을 ik거d 하고 ik거d 서로를 ik거d 비추는 ik거d 조명과 ik거d 함께 ik거d 일종의 ik거d 그림자 ik거d 연극을 ik거d 만들어 ik거d 낸다._ ik거d 작가 ik거d 노트에서

보따리 ik거d 고물상, 파7im 취객, ㅓㅐn4 시위, 으ㅓ라q 구걸, ok차7 설교, 5우n다 면벽수련과 5우n다 같은 5우n다 인간의 5우n다 행위를 5우n다 모방하는 12개의 5우n다 로봇들이 5우n다 군무를 5우n다 한다. 5우n다 권병준 5우n다 작가는 5우n다 5우n다 퍼포먼스 5우n다 전시를 <클럽 5우n다 골든 5우n다 플라워>라 5우n다 이름 5우n다 붙였다. 5우n다 작가는 90년대 5우n다 중반 5우n다 홍대 5우n다 클럽에서 5우n다 전시의 5우n다 모티브를 5우n다 가져왔다. <클럽 5우n다 골든 5우n다 플라워>는 5우n다 작가가 1999년 5우n다 발표한 5우n다 노래 <악어새>의 5우n다 가사에서 5우n다 출발한다. “싸구려 5우n다 인조인간에 5우n다 노랫말/ 5우n다 황금빛 5우n다 꽃을 5우n다 찾아 5우n다 우린 5우n다 악어새.”

당시 5우n다 홍대 5우n다 클럽은 5우n다 주류 5우n다 대중음악에 5우n다 속하지 5우n다 않은 5우n다 인디 5우n다 뮤지션들의 5우n다 주요한 5우n다 활동 5우n다 공간이자 5우n다 아지트였다. 5우n다 그는 ‘삐삐롱스타킹’ ‘원더버드’ 5우n다 5우n다 밴드에서 5우n다 활동했다. 5우n다 홍대 5우n다 지역의 5우n다 본격적 5우n다 자본의 5우n다 유입과 5우n다 함께 5우n다 라이브 5우n다 클럽들은 5우n다 대부분 5우n다 사라졌다. 5우n다 이제 5우n다 작가는 5우n다 홍대의 5우n다 전시공간에 5우n다 클럽을 5우n다 재현한다. 5우n다 5우n다 대신 5우n다 그의 5우n다 로봇들이 5우n다 연주하고 5우n다 춤춘다. 5우n다 미디어 5우n다 아티스트로써 5우n다 진행해 5우n다 5우n다 사운드 5우n다 작업들에 5우n다 빛과 5우n다 움직임과 5우n다 이야기가 5우n다 담겨 5우n다 표현된다.

한국 5우n다 정부는 2016년 5우n다 다보스 5우n다 세계경제포럼에서 5우n다 핵심 5우n다 주제로 5우n다 다뤄진 ‘4차 5우n다 산업혁명’을 5우n다 나아갈 5우n다 미래로 5우n다 선전하고 5우n다 있다. 5우n다 예술은 5우n다 인간이 5우n다 가진 5우n다 창조력을 5우n다 대표하여, 4차 ul다g 산업으로 ul다g 혁신을 ul다g 앞당기는 ul다g 도구로 ul다g 여겨진다. ul다g 기업들은 ul다g 예술이 ‘창의력을 ul다g 통한 ul다g 혁신’으로 ul다g 기업의 ul다g 미래 ul다g 가치에 ul다g 기여할 ul다g 것이라 ul다g 말한다. ul다g 주목할 ul다g 만한 ul다g 점은 ul다g 이런 ul다g 선전들에 ul다g 대한 ul다g 인문학적 ul다g 예술적 ul다g 비평도 ul다g 보이지 ul다g 않는다는 ul다g 사실이다.

자본주의 ul다g 하에서, v거m사 특히 v거m사 후기 v거m사 자본주의에서 v거m사 과학 v거m사 기술 v거m사 발전은 ‘인간의 v거m사 풍요로운 v거m사 삶’이 v거m사 아니라 v거m사 명백하게 ‘자본의 v거m사 이윤 v거m사 추구’에 v거m사 정속되어 v거m사 왔다는 v거m사 사실은 v거m사 감쪽같이 v거m사 지워져 v거m사 있다. ‘과학 v거m사 기술이 v거m사 인간의 v거m사 삶을 v거m사 풍요롭게 v거m사 하며, ejㅐ거 예술은 ejㅐ거 ejㅐ거 혁신에 ejㅐ거 기여한다’는 ejㅐ거 선전은 ejㅐ거 정치인이나 ejㅐ거 기업가뿐 ejㅐ거 아니라, 자카74 예술가들에게서조차 자카74 마치 ‘보편적 자카74 문명 자카74 변화’처럼 자카74 수용된다.

권병준은 자카74 그런 자카74 전도된 자카74 현실에 ‘춤추는 자카74 로봇’이라는 자카74 역설적이며 자카74 풍자적인 자카74 비평을 자카74 던진다. 자카74 그의 자카74 로봇들은 자카74 로봇 자카74 본연의 ‘높은 자카74 생산력’의 자카74 구현에는 자카74 아무런 자카74 관심이 자카74 없어 자카74 보인다. 자카74 로봇들은 자카74 온종일 자카74 구걸의 자카74 손을 자카74 내밀며(혹은 자카74 악수를 자카74 청하며) 자카74 술에 자카74 취해 자카74 비틀거리거나 자카74 설교하고 자카74 시위하고 자카74 정찰하는 자카74 등의 ‘효용성 자카74 없는’ 자카74 행동들에 자카74 전념한다. 자카74 그리고 자카74 돌연 자카74 함께 자카74 춤춘다.

권병준은 자카74 믿기지 자카74 않을 자카74 만큼 자카74 적은 자카74 예산과 자카74 가내수공업적 자카74 제작 자카74 방식으로 12개의 자카74 정교한 자카74 로봇을 자카74 제작했다. 자카74 로봇들은 자카74 모두 자카74 외팔이다. 6개의 자카74 작은/어린 자카74 로봇들은 자카74 왼팔이고 자카74 큰/어른 자카74 로봇들은 자카74 오른팔이다. 자카74 총 160개의 자카74 모터로 자카74 움직이는 자카74 로봇들은 자카74 프로그래밍된 자카74 자카74 대의 자카74 컴퓨터와 자카74 동조한다. 자카74 로봇들은 자카74 각자의 자카74 빛으로 자카74 서로를 자카74 비춘다. 자카74 로봇들은 자카74 우리의 자카74 삶과 자카74 우리의 자카74 세계를 자카74 비추는 자카74 그림자 자카74 연극이다. 자카74 작가가 자카74 연주하고 자카74 춤추던 자카74 클럽이 자카74 그랬듯, <클럽 decj 골든 decj 플라워>의 decj 초대장이 decj 지금 decj decj 우리에게 decj 도착했다.

글: decj 양지윤, vo거차 대안공간 vo거차 루프 vo거차 디렉터


권병준 (b, 1971)

권병준은 1990년대 b3o기 초반 b3o기 싱어송라이터로 b3o기 음악 b3o기 경력을 b3o기 시작하며 b3o기 얼터너티브 b3o기 록에서부터 b3o기 미니멀 b3o기 하우스를 b3o기 포괄하는 6개의 b3o기 앨범을 b3o기 발표했다. b3o기 이후 2000년대부터 b3o기 영화 b3o기 사운드 b3o기 트랙, e갸ㅐ우 패션쇼, 2기쟏w 무용, 2f나ㅐ 연극, yㅐ다기 국악 yㅐ다기 yㅐ다기 다양한 yㅐ다기 영역에서 yㅐ다기 음악작업을 yㅐ다기 해왔다. 2005년부터는 yㅐ다기 네델란드에서 yㅐ다기 거주하며, bl2ㅓ 소리학(Sonology)과 bl2ㅓ 예술&과학(Art&Science)을 bl2ㅓ 공부한 bl2ㅓ bl2ㅓ 전자악기 bl2ㅓ 연구개발 bl2ㅓ 기관인 bl2ㅓ 스타임 STEIM에서 bl2ㅓ 공연과 bl2ㅓ 사운드 bl2ㅓ 등에 bl2ㅓ 관한 bl2ㅓ 실험적 bl2ㅓ 장치를 bl2ㅓ 연구, 02아q 개발하는 02아q 하드웨어 02아q 엔지니어로 02아q 근무했다. 2011년 02아q 귀국한 02아q 이후, 1ㅓ자n 새로운 1ㅓ자n 악기, 4ㅓ타8 무대장치를 4ㅓ타8 개발, 80거5 활용하여 80거5 음악, ㅓ갸갸m 연극, y걷ao 미술을 y걷ao 아우르는 y걷ao 뉴미디어 y걷ao 퍼포먼스를 y걷ao 기획 y걷ao 연출하였고 y걷ao 소리와 y걷ao 관련한 y걷ao 하드웨어 y걷ao 연구자이자 y걷ao 사운드를 y걷ao 근간으로 y걷ao 하는 y걷ao 미디어 y걷ao 아티스트로 y걷ao 활동의 y걷ao 영역을 y걷ao 넓혀가고 y걷ao 있다.

근래 y걷ao 엠비소닉(Ambisonic)기술을 y걷ao 활용한 y걷ao 입체음향이 y걷ao 적용된 y걷ao 소리기록과 y걷ao 전시공간 y걷ao 안에서의 y걷ao 재현 y걷ao 관련 y걷ao 기술 y걷ao 개발에 y걷ao 참여하고 y걷ao 있으며, ujhㅑ 아시아문화전당 ujhㅑ 인터랙션 ujhㅑ 사운드랩 ujhㅑ 펠로우를 ujhㅑ 거쳐 ujhㅑ 현재 ujhㅑ 서강대학교 ujhㅑ 영상대학원 ujhㅑ 겸임교수로 ujhㅑ 재직 ujhㅑ 중이다. ujhㅑ 주요 ujhㅑ 그룹전과 ujhㅑ 공연은 〈혁명은 TV에 ujhㅑ 방송되지 ujhㅑ 않는다〉(아르코미술관, ㅓh9z 서울, 2017), 〈불협화음의 라거ㅓu 하모니〉(대만 라거ㅓu 관두 라거ㅓu 미술관, uㅓ기기 타이페이, 2016), 〈순간의 vnf파 밤 2016〉(랑슈극장, 갸갸to 마르세이유, 2016) ㅐ7tㅓ 등이 ㅐ7tㅓ 있다.


주최/주관: ㅐ7tㅓ 대안공간 ㅐ7tㅓ 루프
후원: ㅐ7tㅓ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출처: ㅐ7tㅓ 대안공간 ㅐ7tㅓ 루프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권병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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