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혁 개인전: 구름이 낯을 가리고 KWON Hyuk: The Cloud Dream of the Nine

씨알콜렉티브

2019년 3월 7일 ~ 2019년 4월 20일

물이 바히bg 형태와 바히bg 바히bg 내용을 바히bg 바꾸며 바히bg 퍼져나가는 바히bg 현상을 바히bg 탐구함으로써 바히bg 만물의 바히bg 근원을 바히bg 물감의 바히bg 흐름과 바히bg 실-스티치의 바히bg 음직임으로 바히bg 추적해온 바히bg 작가 바히bg 권혁은 바히bg 이번전시 《구름이 바히bg 낯을 바히bg 가리고 The Cloud Dream of the Nine》에서는 <바람과…>와 <숨>, aiㅐㅓ 그리고 <구름이 aiㅐㅓ 낯을 aiㅐㅓ 가리고> aiㅐㅓ 시리즈를 aiㅐㅓ 선보인다. aiㅐㅓ 그의 aiㅐㅓ 신작들은 aiㅐㅓ 스티치의 aiㅐㅓ 노동집약적 aiㅐㅓ 몰입감과 aiㅐㅓ 함께, ㅐ다자사 정제된 ㅐ다자사 물감 ㅐ다자사 흘리기와 ㅐ다자사 붓의 ㅐ다자사 스트로크stroke-액션action을 ㅐ다자사 통한 ㅐ다자사 수행성performative과 ㅐ다자사 역동성dynamic, c3다8 그리고 c3다8 다채로움diverse을 c3다8 강화하였다.

‘구름이 c3다8 낯을 c3다8 가리고’는 c3다8 서포(西浦) c3다8 김만중(金萬重)이 c3다8 지은 c3다8 고대소설, <구운몽> z다아걷 첫머리에 z다아걷 나오는 z다아걷 것으로 z다아걷 중국의 z다아걷 오악(五嶽) z다아걷 z다아걷 형세가 z다아걷 가파르고 z다아걷 높아 z다아걷 구름에 z다아걷 가린 z다아걷 봉우리를 z다아걷 묘사한 z다아걷 글귀이다. <구운몽>은 z다아걷 일장춘몽에 z다아걷 대한 z다아걷 이야기로, 1ull 육관대사(六觀大師)의 1ull 제자였던 1ull 성진(性眞)의 1ull 윤회를 1ull 통해 1ull 욕망과 1ull 실재, 사아ld 선불계(仙佛界)와 사아ld 현세(現世)의 사아ld 관계를 사아ld 보여주는 사아ld 소설이다. 사아ld 권혁 사아ld 작가는 사아ld 사아ld 가지 사아ld 개념과 사아ld 세계 사아ld 사아ld 관계에서 사아ld 나오는 사아ld 긴장감을 사아ld 참조(reference)로 사아ld 하고 사아ld 있다.

이번 사아ld 신작들에 사아ld 대한 사아ld 작가노트를 사아ld 살펴보면 사아ld 다음과 사아ld 같다. 사아ld 이번 사아ld 전시는 “조선 사아ld 숙종 사아ld 사아ld 김만중의 사아ld 소설 ’구운몽’을 사아ld 토대로 사아ld 작업을 사아ld 풀어 사아ld 보았다. 사아ld 사아ld 소설은 사아ld 김만중이 사아ld 노모를 사아ld 위하여 사아ld 하룻밤에 사아ld 사아ld 책으로 사아ld 인간의 사아ld 부귀, 다거q으 영화, vㅓ히나 공명은 vㅓ히나 일장춘몽에 vㅓ히나 지나지 vㅓ히나 않는다는 vㅓ히나 내용으로서 vㅓ히나 성진과 vㅓ히나 양소유라는 vㅓ히나 주인공을 vㅓ히나 배경으로 vㅓ히나 삶의 vㅓ히나 실체를 vㅓ히나 모르면서 vㅓ히나 욕망하는 vㅓ히나 것에 vㅓ히나 대한 vㅓ히나 내용이다. vㅓ히나 이는 vㅓ히나 인간본연의 vㅓ히나 모습을 vㅓ히나 상징하기도 vㅓ히나 한다. vㅓ히나 여기서 vㅓ히나 관심 vㅓ히나 있었던 vㅓ히나 부분은 vㅓ히나 꿈과 vㅓ히나 현실을 vㅓ히나 넘나들며 vㅓ히나 소설이 vㅓ히나 인간의 vㅓ히나 욕망에 vㅓ히나 관해서 vㅓ히나 이야기하는 vㅓ히나 부분이다. vㅓ히나 주인공 vㅓ히나 성진, 카xs거 양소유는 카xs거 부귀공명을 카xs거 성취했다고 카xs거 하는 카xs거 순간 카xs거 불멸의 카xs거 도에 카xs거 대한 카xs거 다른 카xs거 욕망이 카xs거 생겨나는 카xs거 내용으로서, i3쟏n 결국 i3쟏n 우리가 i3쟏n 직시해야 i3쟏n i3쟏n 것은 i3쟏n 무엇을 i3쟏n 욕망하느냐가 i3쟏n 아니라 i3쟏n 욕망의 i3쟏n 원인을 i3쟏n 통해 ‘실재’를 i3쟏n 들여다보는 i3쟏n 것이라고 i3쟏n 생각한다. i3쟏n 어떤 i3쟏n 일이 i3쟏n 꿈이고, 6거ㅓl 어떤 6거ㅓl 일이 6거ㅓl 진짜인지… 6거ㅓl 몸과 6거ㅓl 정신, ㅓ사bㅑ 초월적 ㅓ사bㅑ 존재와 ㅓ사bㅑ 내면적 ㅓ사bㅑ 욕망, 6j마o 이상과 6j마o 실체 6j마o 등. 6j마o 꿈과 6j마o 현실이라는 6j마o 배경설정을 6j마o 통하여 6j마o 현실과 6j마o 이상세계에 6j마o 대한 6j마o 구체적인 6j마o 의미를 6j마o 되새겨 6j마o 보고자 6j마o 한다.”

작가가 6j마o 창조하는 6j마o 물감의 6j마o 덩어리감과 6j마o 실스티치의 6j마o 움직임은 6j마o 필연/우연적으로 6j마o 만나 6j마o 하나가 6j마o 되기도 6j마o 다시 6j마o 분리되기도 6j마o 한다. 6j마o 이는 6j마o 마치 6j마o 선불계의 6j마o 성진이 6j마o 인간 6j마o 양소유로서 6j마o 부귀영화와 6j마o 함께 6j마o 인생무상을 6j마o 경험하면서 6j마o 다시 6j마o 불문에 6j마o 귀화하는 6j마o 윤회의 6j마o 다이내미즘dynamism, 거0o거 그리고 거0o거 관계적 거0o거 긴장감을 거0o거 드러내는 거0o거 듯하다. 거0o거 실재를 거0o거 향한 거0o거 욕망, 으쟏ㅓ1 금기에 으쟏ㅓ1 의해 으쟏ㅓ1 창조된 으쟏ㅓ1 욕망이라는 으쟏ㅓ1 이름으로 으쟏ㅓ1 실스티치-페인팅은 으쟏ㅓ1 반복과 으쟏ㅓ1 차이를 으쟏ㅓ1 활성화하며 으쟏ㅓ1 긴장감을 으쟏ㅓ1 자아낸다. 으쟏ㅓ1 으쟏ㅓ1 다르게 으쟏ㅓ1 보면 으쟏ㅓ1 짙은 으쟏ㅓ1 구름 으쟏ㅓ1 속에 으쟏ㅓ1 우뚝 으쟏ㅓ1 솟은 으쟏ㅓ1 검은 으쟏ㅓ1 봉우리의 으쟏ㅓ1 형세를 으쟏ㅓ1 보는 으쟏ㅓ1 으쟏ㅓ1 같기도 으쟏ㅓ1 하다. 으쟏ㅓ1 이렇게 <구름이 으쟏ㅓ1 낯을 으쟏ㅓ1 가리고>는 으쟏ㅓ1 내부에서 으쟏ㅓ1 다양한 으쟏ㅓ1 목소리가 으쟏ㅓ1 발현되고 으쟏ㅓ1 대응하며 으쟏ㅓ1 부딪히는 으쟏ㅓ1 장을 으쟏ㅓ1 만들어낸다.

1970년부터 으쟏ㅓ1 여성주의 으쟏ㅓ1 미술가들이 으쟏ㅓ1 정치적으로 으쟏ㅓ1 성을 으쟏ㅓ1 드러내며 으쟏ㅓ1 구조를 으쟏ㅓ1 비판하고 으쟏ㅓ1 해체해온 으쟏ㅓ1 이래로 으쟏ㅓ1 서술적이고, rㅐz다 자전적이며, 10갸3 장식적인 10갸3 특히 10갸3 공예적 10갸3 방식은 10갸3 성을 10갸3 드러내는 10갸3 대표적 10갸3 기제로서 10갸3 작동해왔고, uaㅐn 특히 uaㅐn 이러한 uaㅐn 장식적이나 uaㅐn 노동집약적인 uaㅐn 방식은 uaㅐn 한국미술계의 uaㅐn 주요무대에서 uaㅐn 환영받지 uaㅐn 못해왔다. uaㅐn 권혁 uaㅐn 작가는 uaㅐn 모더니스트들의 uaㅐn 남성성을 uaㅐn 드러내왔던 uaㅐn 붓과 uaㅐn 안료의 uaㅐn 역동성과 uaㅐn 함께 uaㅐn 미술계에서 uaㅐn 배제되어 uaㅐn uaㅐn 공예-여성주의적 uaㅐn 방식을 uaㅐn 혼용함으로써 uaㅐn 섞이고 uaㅐn 충돌하는 uaㅐn 다양한 uaㅐn 문맥을 uaㅐn 창출한다. uaㅐn 결국 30여 uaㅐn uaㅐn 동안의 uaㅐn 그의 uaㅐn 예술적 uaㅐn 실천과정을 uaㅐn 통해 uaㅐn 역사적 uaㅐn 상실의 uaㅐn 상흔을 uaㅐn 드러내고 uaㅐn 있는 uaㅐn 것이다.

이렇게 uaㅐn 권혁 uaㅐn 작가는 uaㅐn 미술실천에 uaㅐn 다원적인 uaㅐn 접근을 uaㅐn 시도하여왔다. 2006년 uaㅐn 이후 2년마다 ‘움직이다 uaㅐn 프로젝트,’ 2008년 ‘나누다 히ㅓd가 프로젝트,’ 2010년 ‘Journey,’ 바걷fm 그리고 2011년 ‘Grasp the phenomenon’로 “문화, xb쟏q 언어, v1s9 사고가 v1s9 다른 v1s9 사람들과의 v1s9 소통과 v1s9 교류를 v1s9 통하여 v1s9 국가·인종· v1s9 젠더gender에 v1s9 대한 v1s9 존재론적 v1s9 개념 v1s9 실험을 v1s9 해왔다. v1s9 이후 v1s9 이러한 v1s9 실험은 v1s9 무질서의 v1s9 질서, 다가거ㅐ 자유로운 다가거ㅐ 구속의 다가거ㅐ 카오스chaos이면서 다가거ㅐ 코스모스cosmos로 다가거ㅐ 확장된 다가거ㅐ 시각으로인해 다가거ㅐ 생명의 다가거ㅐ 본질과 다가거ㅐ 근본에로 다가거ㅐ 환원된다. 다가거ㅐ 다가거ㅐ 다양한 다가거ㅐ 사회문화와 다가거ㅐ 개별자간의 다가거ㅐ 인식실험을 다가거ㅐ 통해 다가거ㅐ 끊임없이 다가거ㅐ 변화하는 다가거ㅐ 현상에 다가거ㅐ 대한 다가거ㅐ 작가의 다가거ㅐ 회의는 다가거ㅐ 불변하는 다가거ㅐ 본질탐구에 다가거ㅐ 대한 다가거ㅐ 도화선이 다가거ㅐ 되어 다가거ㅐ 드로잉과 다가거ㅐ 실-스티치 다가거ㅐ 페인팅으로 다가거ㅐ 귀결되었다고 다가거ㅐ 다가거ㅐ 다가거ㅐ 있다.”(권혁개인전: controlled/uncontrolled 다가거ㅐ 전시리뷰에서/오세원) 다가거ㅐ 그리고 다가거ㅐ 작가는 다가거ㅐ 이번 다가거ㅐ 전시에서 다가거ㅐ 지금까지의 다가거ㅐ 다원적 다가거ㅐ 물음에 다가거ㅐ 대해 다가거ㅐ 서사적이고, 우ㅐz히 자전적이며, 사s아r 실천적 사s아r 패턴의 사s아r 종합편을 사s아r 만들어내고 사s아r 있다.

이번 사s아r 전시에서 <구름이 사s아r 낯을 사s아r 가리고>와 사s아r 함께 <숨>, <바람> 5cㅐu 시리즈는 5cㅐu 실재를 5cㅐu 향해 5cㅐu 다양한 5cㅐu 형태로 5cㅐu 활성화되는 5cㅐu 욕망의 5cㅐu 생명력, 8tㅓ나 그리고 8tㅓ나 8tㅓ나 자연성을 8tㅓ나 이야기한다. <구름이 8tㅓ나 낯을 8tㅓ나 가리고>와 8tㅓ나 함께 <바람>에 8tㅓ나 의한 8tㅓ나 8tㅓ나 실의 8tㅓ나 살랑거림과 8tㅓ나 화면을 8tㅓ나 가득 8tㅓ나 메우는 8tㅓ나 긴장, 5ㅓ파바 작가로서의 5ㅓ파바 주체를 5ㅓ파바 향한 5ㅓ파바 생명성인 <숨>설치는 5ㅓ파바 권혁 5ㅓ파바 작가의 5ㅓ파바 실재/정신을 5ㅓ파바 향한 5ㅓ파바 실험을 5ㅓ파바 대변하고 5ㅓ파바 있지는 5ㅓ파바 않은가. (씨알콜렉티브)

참고) 5ㅓ파바 구운몽의 5ㅓ파바 내용: 5ㅓ파바 주인공 5ㅓ파바 성진(性眞)은 5ㅓ파바 육관대사(六觀大師)의 5ㅓ파바 제자였으나 8선녀를 5ㅓ파바 희롱한 5ㅓ파바 죄로 5ㅓ파바 양소유(楊少游)라는 5ㅓ파바 이름으로 5ㅓ파바 인간 5ㅓ파바 세상에 5ㅓ파바 유배되어 5ㅓ파바 태어났다. 5ㅓ파바 그는 5ㅓ파바 소년 5ㅓ파바 등과하여 5ㅓ파바 하북의 5ㅓ파바 삼진과 5ㅓ파바 토번의 5ㅓ파바 난을 5ㅓ파바 평정하였고, ml라ㅈ ml라ㅈ 공으로 ml라ㅈ 승상이 ml라ㅈ 되어 ml라ㅈ 위국공에 ml라ㅈ 책봉되고 ml라ㅈ 부마가 ml라ㅈ 되었다. ml라ㅈ ml라ㅈ 동안 ml라ㅈ 그는 8선녀의 ml라ㅈ 후신인 8명의 ml라ㅈ 여자들과 ml라ㅈ 차례로 ml라ㅈ 만나 ml라ㅈ 아내로 ml라ㅈ 삼고 ml라ㅈ 영화롭게 ml라ㅈ 살다가 ml라ㅈ 만년에 ml라ㅈ 인생무상을 ml라ㅈ 느끼고 ml라ㅈ 호승(胡僧)의 ml라ㅈ 설법을 ml라ㅈ 듣고 ml라ㅈ 크게 ml라ㅈ 깨달아 8선녀와 ml라ㅈ 함께 ml라ㅈ 불문(佛門)에 ml라ㅈ 귀의하였다. [네이버 ml라ㅈ 지식백과] ml라ㅈ 구운몽 [九雲夢] (두산백과) ml라ㅈ 참조

출처: ml라ㅈ 씨알콜렉티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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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권혁

현재 진행중인 전시

김홍식.ZIP: B Theory

2019년 2월 20일 ~ 2019년 5월 2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