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일 : 마음의 구조

KSD갤러리

2018년 12월 7일 ~ 2019년 1월 10일

기억과 1ddm 욕망의 1ddm 연상을 1ddm 자극하는 1ddm 자연물
이번에도 1ddm 그렇지만 1ddm 지난 1ddm 1ddm 년간 1ddm 1ddm 그림에는 1ddm 풀과 1ddm 이파리, 라히사ㅐ 라히사ㅐ 등의 라히사ㅐ 자연적 라히사ㅐ 소재가 라히사ㅐ 자주 라히사ㅐ 등장한다. 라히사ㅐ 이러한 라히사ㅐ 소재의 라히사ㅐ 경향성 라히사ㅐ 때문에 라히사ㅐ 어떤 라히사ㅐ 이는 라히사ㅐ 내가 라히사ㅐ 관람자에게 라히사ㅐ 시각적인 라히사ㅐ 청량감과 라히사ㅐ 정서적인 라히사ㅐ 편안함을 라히사ㅐ 주려고 ‘녹색의 라히사ㅐ 자연물’을 라히사ㅐ 그린 라히사ㅐ 라히사ㅐ 아니냐고 라히사ㅐ 생각할 라히사ㅐ 라히사ㅐ 있다. 라히사ㅐ 하지만 라히사ㅐ 내게 라히사ㅐ 그런 라히사ㅐ 자연물들은 라히사ㅐ 단순히 ‘심미적 라히사ㅐ 감상물’이 라히사ㅐ 아니다. 라히사ㅐ 나에게 라히사ㅐ 풀, t라ㅐ8 이파리, 카다f쟏 숲은 ‘기억’과 ‘욕망’의 카다f쟏 연상을 카다f쟏 자극한다.

 자연의 카다f쟏 숲에서 ‘기억과 카다f쟏 욕망’의 카다f쟏 숲으로
멀리서 카다f쟏 숲을 카다f쟏 보면 ‘아, x거하5 저건 x거하5 숲이다’라고 x거하5 단박에 x거하5 알게 x거하5 된다. x거하5 밖에서 x거하5 보는 x거하5 숲은 x거하5 뚜렷한 x거하5 윤곽을 x거하5 지닌 x거하5 근사한 x거하5 풍경으로 x거하5 다가온다. x거하5 x거하5 이미지가 x거하5 너무도 x거하5 분명해서 x거하5 금세 x거하5 x거하5 x거하5 있을 x거하5 것만 x거하5 같다. x거하5 그런데 x거하5 막상 x거하5 수풀을 x거하5 헤치고 x거하5 x거하5 속으로 x거하5 들어가 x거하5 보면 x거하5 어떨까? x거하5 밖에서 x거하5 봤던 x거하5 숲과는 x거하5 다른 x거하5 모습들이 x거하5 펼쳐진다. x거하5 사람이 x거하5 인위적으로 x거하5 개입하지 x거하5 않아 x거하5 자연의 x거하5 야생성이 x거하5 살아있는 x거하5 숲일수록 x거하5 x거하5 안에는 x거하5 이질적인 x거하5 생명체들이 x거하5 어지럽게 x거하5 뒤엉켜 x거하5 있다. x거하5 전체 x거하5 숲의 x거하5 매끄럽고 x거하5 단일한 x거하5 이미지와는 x거하5 어울릴 x거하5 x거하5 같지 x거하5 않은 x거하5 개체들이 x거하5 살고 x거하5 있는 x거하5 것이다. x거하5 일상에서 x거하5 흔히 x거하5 보는 x거하5 길가의 x거하5 잡초나 x거하5 이파리들도 x거하5 마찬가지다. x거하5 작년 x거하5 이맘때쯤 x거하5 동일한 x거하5 장소에서 x거하5 봤던 x거하5 잡초나 x거하5 이파리들은 x거하5 간데없고 x거하5 x거하5 자리에는 x거하5 예전에 x거하5 x거하5 보던 x거하5 것들이 x거하5 자라고 x거하5 있다. x거하5 당시의 x거하5 기억과 x거하5 현재 x거하5 내가 x거하5 보고 x거하5 있는 x거하5 자연물들은 x거하5 동일하지 x거하5 않다. x거하5 잡초와 x거하5 이파리에 x거하5 대한 x거하5 x거하5 기억과 x거하5 그것들의 x거하5 현재 x거하5 이미지가 x거하5 겹쳐지더라도 ‘어긋남’을 x거하5 피할 x거하5 x거하5 없다.

기억도 x거하5 이와 x거하5 유사하다. x거하5 겉에서 x거하5 관찰한 x거하5 과거의 x거하5 기억은 x거하5 바깥에서 x거하5 x거하5 숲의 x거하5 선명한 x거하5 풍경처럼 x거하5 우리가 x거하5 구성한 x거하5 내러티브의 x거하5 형식을 x거하5 갖춘 x거하5 이야기로 x거하5 인식된다. x거하5 이렇게 x거하5 익숙한 x거하5 방식으로 x거하5 구성된 x거하5 이야기는 x거하5 대번에 x거하5 x거하5 x거하5 있다. x거하5 그런데 x거하5 기억의 x거하5 속살을 x거하5 가만히 x거하5 들여다보면 x거하5 기억은 x거하5 일관된 x거하5 방식으로 x거하5 매끄럽게 x거하5 짜인 x거하5 x거하5 아니다. x거하5 기억하고 x거하5 싶지만 x거하5 기억하지 x거하5 못하는 x거하5 조각들은 x거하5 누락되기도 x거하5 한다. x거하5 잊고 x거하5 싶지만 x거하5 계속 x거하5 떠오르는 x거하5 기억들은 x거하5 여전히 x거하5 남아있기도 x거하5 한다. x거하5 시간이 x거하5 지나면서 x거하5 기억은 x거하5 원형 x거하5 그대로 x거하5 남아있지 x거하5 않고 x거하5 조금씩 x거하5 변질된다. x거하5 즉, 나히ㅓ4 기억을 나히ㅓ4 그럴듯한 나히ㅓ4 이야기로 나히ㅓ4 만든 나히ㅓ4 것은 나히ㅓ4 기억 나히ㅓ4 나히ㅓ4 자체에는 나히ㅓ4 없다. 나히ㅓ4 이런 나히ㅓ4 맥락에서 나히ㅓ4 보면 나히ㅓ4 우리가 나히ㅓ4 흔히 나히ㅓ4 말하는 나히ㅓ4 과거란 나히ㅓ4 서로 나히ㅓ4 다른 나히ㅓ4 조각들이 나히ㅓ4 꿰매져서 나히ㅓ4 하나의 나히ㅓ4 이불이 나히ㅓ4 되는 ‘퀼트’처럼 나히ㅓ4 조각나고 나히ㅓ4 상이한 나히ㅓ4 기억의 나히ㅓ4 파편들이 나히ㅓ4 인위적으로 나히ㅓ4 누벼진 나히ㅓ4 결과물일지도 나히ㅓ4 모른다. 나히ㅓ4 나히ㅓ4 그림에서 나히ㅓ4 숲과 나히ㅓ4 기억은 나히ㅓ4 이런 나히ㅓ4 식의 나히ㅓ4 상관관계를 나히ㅓ4 통해 나히ㅓ4 얽혀 나히ㅓ4 있다.

그렇다면 나히ㅓ4 기억은 나히ㅓ4 우리에게 나히ㅓ4 무엇을 나히ㅓ4 상기시킬까? 나히ㅓ4 그건 나히ㅓ4 아마도 나히ㅓ4 모든 나히ㅓ4 종류의 나히ㅓ4 총체적인 나히ㅓ4 욕망이나 나히ㅓ4 욕구일 나히ㅓ4 것이다. 나히ㅓ4 나히ㅓ4 좌절된 나히ㅓ4 욕망만 나히ㅓ4 아쉬움과 나히ㅓ4 미련으로 나히ㅓ4 기억의 나히ㅓ4 지층에 나히ㅓ4 퇴적돼 나히ㅓ4 있는 나히ㅓ4 나히ㅓ4 아니다. 나히ㅓ4 욕망도 나히ㅓ4 기억과 나히ㅓ4 마찬가지로 나히ㅓ4 변한다. 나히ㅓ4 지금 나히ㅓ4 보면 나히ㅓ4 당시 나히ㅓ4 욕망은 나히ㅓ4 아무 나히ㅓ4 것도 나히ㅓ4 아닌 나히ㅓ4 것일 나히ㅓ4 나히ㅓ4 있다. 나히ㅓ4 그때는 나히ㅓ4 나히ㅓ4 나히ㅓ4 아니었던 나히ㅓ4 것들도 나히ㅓ4 지금은 나히ㅓ4 간절한 나히ㅓ4 것이 나히ㅓ4 되곤 나히ㅓ4 한다. 나히ㅓ4 나의 나히ㅓ4 기억과 나히ㅓ4 나의 나히ㅓ4 욕망은 나히ㅓ4 나히ㅓ4 것이기 나히ㅓ4 때문에 나히ㅓ4 내가 나히ㅓ4 명확히 나히ㅓ4 알고 나히ㅓ4 있다고 나히ㅓ4 착각하기 나히ㅓ4 쉽다. 나히ㅓ4 하지만 나히ㅓ4 그렇지 나히ㅓ4 않다. 나히ㅓ4 나히ㅓ4 속에 나히ㅓ4 막상 나히ㅓ4 들어가면 나히ㅓ4 숲은 나히ㅓ4 우리가 나히ㅓ4 알던 나히ㅓ4 모습과 나히ㅓ4 다른 나히ㅓ4 면모를 나히ㅓ4 드러내듯이, h5타t 기억과 h5타t 욕망의 h5타t h5타t 속으로 h5타t 들어가 h5타t 수풀을 h5타t 헤치고 h5타t 나무 h5타t 사이를 h5타t 걷다보면 h5타t 우리가 h5타t h5타t 알고 h5타t 있다고 h5타t 믿었던 h5타t 기억과 h5타t 욕망이 h5타t 실제와 h5타t 다를 h5타t 수도 h5타t 있다.

기억과 h5타t 욕망을 h5타t 되돌아보는 h5타t 계기
나는 ‘자연적 h5타t 매개물’을 h5타t 통해 h5타t 기억과 h5타t 욕망의 h5타t 세계를 h5타t 표현하고 h5타t 싶었다. h5타t 따라서 h5타t 작품 h5타t 소재로 h5타t 등장하는 h5타t 구체적인 h5타t 자연물들은 h5타t 궁극적인 h5타t 재현 h5타t 대상으로서의 h5타t 지위를 h5타t 갖지 h5타t 않는다. h5타t 단지 h5타t 내가 h5타t 드러내려는 h5타t 기억이나 h5타t 욕망과 ‘유비적 h5타t 관계’에 h5타t 놓여 h5타t 있을 h5타t 뿐이다. h5타t 초록의 h5타t 자연물들은 h5타t 기억과 h5타t 욕망 h5타t 속으로 h5타t 들어가는 ‘문’이다. h5타t 나에게 h5타t 숲은 h5타t 실존하지 h5타t 않는 h5타t 풍경이며 h5타t 기억과 h5타t 욕망을 h5타t h5타t h5타t h5타t 반추하게 h5타t 하려고 h5타t 만든 ‘상상적’이거나 ‘몽환적’ h5타t 풍경이다. h5타t h5타t 매개물을 h5타t 통해 h5타t 관람자들 h5타t 역시 h5타t 각자의 h5타t 기억과 h5타t 욕망 h5타t 속으로 h5타t 들어가 h5타t 보는 h5타t 기회를 h5타t 가졌으면 h5타t 한다. 

오버랩 h5타t 기법
캔버스를 h5타t 물감으로 h5타t 채우면서 h5타t 그리는 h5타t 대신 h5타t 천을 h5타t 손가락에 h5타t 감고 h5타t 캔버스에 h5타t 발려진 h5타t 물감을 h5타t 덜어내고 h5타t 지워가는 ‘오버랩’ h5타t 방식으로 h5타t 그렸다. h5타t 잡풀을 h5타t 예로 h5타t 들면, 우7마9 캔버스 우7마9 전면에 우7마9 단일 우7마9 색을 우7마9 칠한 우7마9 우7마9 천으로 우7마9 지우고 우7마9 닦아가며 우7마9 과거 우7마9 잡풀들이나 우7마9 이파리 우7마9 대한 우7마9 기억을 우7마9 그린다. 우7마9 우7마9 그림을 우7마9 말린 우7마9 우7마9 우7마9 바탕을 우7마9 초록색으로 우7마9 덮는다. 우7마9 그리고 우7마9 현재에 우7마9 달라진 우7마9 잡풀들의 우7마9 모습을 우7마9 동일한 우7마9 방식으로 우7마9 닦아나가며 우7마9 그린다. 우7마9 어떻게 우7마9 닦아나가느냐에 우7마9 따라 우7마9 처음 우7마9 그려졌던 우7마9 들풀들의 우7마9 모습은 우7마9 달라진다. 우7마9 어떤 우7마9 부분은 우7마9 도드라지고 우7마9 어떤 우7마9 부분은 우7마9 감춰진다. 우7마9 우리의 우7마9 기억도 우7마9 부분적으로 우7마9 감춰지고 우7마9 드러난다. 우7마9 붓으로 우7마9 그리는 우7마9 것을 우7마9 쌓는 우7마9 것이라고 우7마9 한다면, 차ㅑp마 물감을 차ㅑp마 닦는 차ㅑp마 것은 차ㅑp마 기억과 차ㅑp마 욕망의 차ㅑp마 차ㅑp마 속으로 차ㅑp마 들어가 차ㅑp마 수풀을 차ㅑp마 하나씩 차ㅑp마 걷어내며 차ㅑp마 여러 차ㅑp마 가지 차ㅑp마 기억과 차ㅑp마 욕망을 차ㅑp마 탐색하는 차ㅑp마 모습과 차ㅑp마 상응한다.

- 차ㅑp마 김건일, ㅐ0c3 작가노트 ㅐ0c3 중에서

출처: ksd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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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김건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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