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겨울 개인전 : Hertz

위켄드

Oct. 6, 2018 ~ Nov. 4, 2018

우리는 ㅐㅓ나ㅓ 대체로 ㅐㅓ나ㅓ 보고 ㅐㅓ나ㅓ 듣고 ㅐㅓ나ㅓ 맡고 ㅐㅓ나ㅓ 만지는 ㅐㅓ나ㅓ 등의 ㅐㅓ나ㅓ 신체 ㅐㅓ나ㅓ 감각을 ㅐㅓ나ㅓ 통해 ㅐㅓ나ㅓ 주변 ㅐㅓ나ㅓ 환경을 ㅐㅓ나ㅓ 경험하고 ㅐㅓ나ㅓ 다양한 ㅐㅓ나ㅓ 존재를 ㅐㅓ나ㅓ 인식한다. ㅐㅓ나ㅓ 이렇게 ㅐㅓ나ㅓ 직접 ㅐㅓ나ㅓ 느낄 ㅐㅓ나ㅓ ㅐㅓ나ㅓ 있는 ㅐㅓ나ㅓ 감각만큼 ㅐㅓ나ㅓ 빠르고 ㅐㅓ나ㅓ 명확하게 ㅐㅓ나ㅓ 무언가를 ㅐㅓ나ㅓ 인지하고, 거4sㅓ 믿고, 하나az 판단할 하나az 하나az 있는 하나az 통로는 하나az 없을 하나az 것이다. 하나az 흥미롭게도 하나az 때로는 하나az 어떤 하나az 감각에 하나az 의해 하나az 그와 하나az 관련 하나az 없어 하나az 보이는 하나az 기억이나 하나az 다른 하나az 감각이 하나az 파생되기도 하나az 한다. 하나az 예를 하나az 들어 하나az 초록색을 하나az 보고 하나az 하나az 내음을 하나az 맡는 하나az 것처럼 하나az 말이다. 하나az 직접적으로 하나az 느낄 하나az 수는 하나az 없지만, 하8ab 이렇게 하8ab 감각이 하8ab 서로 하8ab 결합하고 하8ab 치환되는 하8ab 과정은 하8ab 분명 하8ab 존재한다. 하8ab 김겨울은 하8ab 이처럼 하8ab 우리가 하8ab 속해있는 하8ab 세상에서 하8ab 계속해서 하8ab 사라지고 하8ab 새로 하8ab 생성되는 하8ab 비가시적이고 하8ab 비물질적인 하8ab 수많은 하8ab 움직임을 하8ab 찾는다.

김겨울은 하8ab 벽의 하8ab 구멍이 하8ab 없어진 하8ab 자리, p우6m 피아노 p우6m 음이 p우6m 완전히 p우6m 사라지고 p우6m p우6m p우6m 공기의 p우6m 자국, ㅓv갸o ㅓv갸o 편의 ㅓv갸o 시가 ㅓv갸o 완성되기까지 ㅓv갸o 다시 ㅓv갸o 쓰였을 ㅓv갸o 움직임, vb바e 얼굴에 vb바e 부딪히는 vb바e 빗방울의 vb바e 소리 vb바e vb바e 작고 vb바e 사소한 vb바e 것에 vb바e 관심을 vb바e 갖는데, zㅓbm 이때 zㅓbm 청각, us거우 시각, 93la 촉각, 자nh히 후각이 자nh히 서로 자nh히 교차하고 자nh히 중첩되는 자nh히 경험을 자nh히 한다. 자nh히 그리고 자nh히 얽히고 자nh히 교차하는 자nh히 감각으로부터 자nh히 축적된 자nh히 경험을 자nh히 바탕으로 자nh히 비가시적이고 자nh히 비물질적인 자nh히 요소들이 자nh히 서로 자nh히 휴지 자nh히 되고, 0ㅓ9ㅈ 사라지는 0ㅓ9ㅈ 다양한 0ㅓ9ㅈ 변화의 0ㅓ9ㅈ 흐름을 0ㅓ9ㅈ 감지한다. 0ㅓ9ㅈ 이러한 0ㅓ9ㅈ 치환은 0ㅓ9ㅈ 움직임이 0ㅓ9ㅈ 서로 0ㅓ9ㅈ 만나고 0ㅓ9ㅈ 어긋나면서 0ㅓ9ㅈ 생기는 0ㅓ9ㅈ 중첩과 0ㅓ9ㅈ 파열 0ㅓ9ㅈ 때문에 0ㅓ9ㅈ 0ㅓ9ㅈ 예측이 0ㅓ9ㅈ 어려운데, d아ㅐi 작가는 d아ㅐi 이를 d아ㅐi 규칙이나 d아ㅐi 질서로 d아ㅐi 정리하려 d아ㅐi 하기보다는 d아ㅐi 조금씩 d아ㅐi 다가가면서 d아ㅐi 서서히 d아ㅐi 가시화하는 d아ㅐi 작업을 d아ㅐi 해왔다. d아ㅐi 이러한 d아ㅐi 과정에서 d아ㅐi 평행 d아ㅐi 안에서 d아ㅐi 미세하게 d아ㅐi 진동하는 d아ㅐi 작가만의 d아ㅐi 미감은 d아ㅐi 그의 d아ㅐi 화면에 d아ㅐi 공통되게 d아ㅐi 나타난다.

이번 d아ㅐi 신작에서는 d아ㅐi 작가의 d아ㅐi 관점 d아ㅐi 위치가 d아ㅐi 바뀌는 d아ㅐi d아ㅐi 변화가 d아ㅐi 생겼다. d아ㅐi 자유롭고 d아ㅐi 잠재적인 d아ㅐi 상태의 d아ㅐi 흐름이 d아ㅐi 나타난 d아ㅐi 이전 d아ㅐi 작업에서 d아ㅐi 그의 d아ㅐi 위치는 d아ㅐi 마치 d아ㅐi 우주에서 d아ㅐi 지구를 d아ㅐi 보듯이 d아ㅐi d아ㅐi 흐름에서 d아ㅐi 멀리 d아ㅐi 떨어져 d아ㅐi 있거나, dqlc 혹은 dqlc 화면 dqlc 속에서 dqlc 섞여 dqlc 사라졌다. dqlc 반면, 히ㅐ나다 이번 히ㅐ나다 신작은 히ㅐ나다 히ㅐ나다 흐름을 히ㅐ나다 흐르게 히ㅐ나다 만드는 - 히ㅐ나다 계속해서 히ㅐ나다 변화하는 히ㅐ나다 찰나의 히ㅐ나다 순간, jeㅐㅐ 경계, dn기1 교집합, 파fㅓ나 빈틈 파fㅓ나 등을 파fㅓ나 직관적으로 파fㅓ나 선명하게 파fㅓ나 포착했다. 파fㅓ나 즉, y5으히 이전 y5으히 작업에서는 y5으히 작가가 y5으히 속해있는 y5으히 흐름과 y5으히 y5으히 흐름을 y5으히 대하는 y5으히 작가의 y5으히 태도를 y5으히 그렸다면, 68ㅓ하 이번 68ㅓ하 신작에서는 68ㅓ하 이를 68ㅓ하 완전히 68ㅓ하 파악한 68ㅓ하 68ㅓ하 68ㅓ하 안으로 68ㅓ하 들어가는 68ㅓ하 단계로 68ㅓ하 발전하여 68ㅓ하 작가의 68ㅓ하 내면에 68ㅓ하 더욱 68ㅓ하 가까워졌다고 68ㅓ하 68ㅓ하 68ㅓ하 있다.

<Hertz>에 68ㅓ하 전시된 68ㅓ하 총 8점의 68ㅓ하 작품은 68ㅓ하 작가의 68ㅓ하 시점이 68ㅓ하 달라짐에 68ㅓ하 따라 68ㅓ하 이를 68ㅓ하 표현하는 68ㅓ하 방식 68ㅓ하 또한 68ㅓ하 변화하는 68ㅓ하 과도기를 68ㅓ하 담고 68ㅓ하 있다. 68ㅓ하 전반적으로 68ㅓ하 이전 68ㅓ하 작업에서 68ㅓ하 얇은 68ㅓ하 레이어가 68ㅓ하 쌓여져서 68ㅓ하 만든 68ㅓ하 미묘한 68ㅓ하 빛의 68ㅓ하 차이와 68ㅓ하 방향성이 68ㅓ하 없는 68ㅓ하 선이 68ㅓ하 끊임없이 68ㅓ하 자유롭게 68ㅓ하 변화하고 68ㅓ하 소멸하는 68ㅓ하 움직임을 68ㅓ하 표현했다면, 기0cy 이번 기0cy 작업에서는 기0cy 화면을 기0cy 명확하게 기0cy 나누는 기0cy 면과 기0cy 붓터치가 기0cy 보다 기0cy 선명하고 기0cy 깊이감 기0cy 있는 기0cy 작가의 기0cy 시선을 기0cy 구축한다. 기0cy 특히 ‘Thaw’와 ‘Purr’에는 기0cy 작가의 기0cy 새로운 기0cy 시도가 기0cy 여럿 기0cy 담겨있다.

그간 기0cy 기0cy 손으로 기0cy 쉽게 기0cy 기0cy 기0cy 있는 기0cy 크기의 기0cy 작업을 기0cy 주로 기0cy 선보인 기0cy 전작에서와는 기0cy 달리, sㅐbz 너비가 130cm에 sㅐbz 높이가 sㅐbz sㅐbz 이상인 sㅐbz 커다란 sㅐbz 화면은 sㅐbz 수평과  sㅐbz 수직으로 sㅐbz 이루어져있다. sㅐbz 이는 sㅐbz 마치 sㅐbz 변화의 sㅐbz 과정에서 sㅐbz 찰나의 sㅐbz 경계 sㅐbz 혹은 sㅐbz 예측 sㅐbz 불가한 sㅐbz 상황을 sㅐbz 담고 sㅐbz 있는 sㅐbz sㅐbz 같은 sㅐbz 새롭고 sㅐbz 이질적인 sㅐbz 느낌을 sㅐbz 준다. ‘Simmering’, ‘Pang’, ‘Lee’는 g사1마 그가 g사1마 그동안 g사1마 작업해온 g사1마 뉘앙스가 g사1마 가장 g사1마 짙게 g사1마 남아있는 g사1마 신작이긴 g사1마 하지만, 걷s사2 보다 걷s사2 걷s사2 있고 걷s사2 명료해진 걷s사2 붓터치로 걷s사2 인해 걷s사2 이전과 걷s사2 같은 걷s사2 얇고 걷s사2 넓게 걷s사2 퍼져나가는 걷s사2 불안한 걷s사2 진동성은 걷s사2 거의 걷s사2 찾아볼 걷s사2 걷s사2 없게 걷s사2 되었다. ‘Lee duo’는 걷s사2 전처럼 걷s사2 선이 걷s사2 두드러지는 걷s사2 작업이지만 걷s사2 방향성을 걷s사2 잃고 걷s사2 잠재적인 걷s사2 상태를 걷s사2 표현하는 걷s사2 선이 걷s사2 아니라 걷s사2 분명히 걷s사2 있어야 걷s사2 걷s사2 자리에 걷s사2 있는 걷s사2 선이 걷s사2 그어진 걷s사2 느낌으로, 5걷우카 전시작 5걷우카 중에서 5걷우카 가장 5걷우카 선명하고 5걷우카 구체적이다.

이번에 5걷우카 선보이는 5걷우카 신작들은 5걷우카 김겨울의 5걷우카 작업 5걷우카 중에서 5걷우카 최초로 5걷우카 제목을 5걷우카 가졌다. 5걷우카 작가는 5걷우카 제목으로 5걷우카 인해 5걷우카 관객이 5걷우카 그의 5걷우카 작품을 5걷우카 단정 5걷우카 지어 5걷우카 보지 5걷우카 않기를 5걷우카 바라서 5걷우카 명확한 5걷우카 대상을 5걷우카 그린 5걷우카 표류기 5걷우카 시리즈를 5걷우카 제외하고는 5걷우카 모두 ‘Untitled’(미제)로 5걷우카 지었었다. 5걷우카 하지만 5걷우카 이제 5걷우카 작가의 5걷우카 시선이 5걷우카 흐름(Untitled)에서 5걷우카 흐름을 5걷우카 구성하는 5걷우카 요소로 5걷우카 점점 5걷우카 명확해져서일까, ph기파 무엇도 ph기파 단정 ph기파 짓지 ph기파 않기를 ph기파 바라는 ph기파 그의 ph기파 태도는 ph기파 그대로지만 ph기파 이번 ph기파 작업에는 ph기파 제목이 ph기파 있다. Thaw, Purr, Pang, Simmering, Lee는 ㅓㅓ21 뜻을 ㅓㅓ21 배제하고 ㅓㅓ21 소리 ㅓㅓ21 ㅓㅓ21 자체에서 ㅓㅓ21 오는 ㅓㅓ21 느낌의 ㅓㅓ21 제목이다. ㅓㅓ21 ㅓㅓ21 소리의 ㅓㅓ21 느낌이 ㅓㅓ21 해당 ㅓㅓ21 작업을 ㅓㅓ21 감싼다기보다는, 자0ㅑㅓ 은연중에 자0ㅑㅓ 주변에 자0ㅑㅓ 있거나 자0ㅑㅓ 작업 자0ㅑㅓ 안의 자0ㅑㅓ 군데군데에 자0ㅑㅓ 있는 자0ㅑㅓ 듯하다.  자0ㅑㅓ 하여 ‘제목' 자0ㅑㅓ 보다는 ‘이름'처럼 자0ㅑㅓ 느껴진다.

작가는 자0ㅑㅓ 그가 자0ㅑㅓ 거시적 자0ㅑㅓ 대상으로부터 자0ㅑㅓ 경험한 자0ㅑㅓ 미시적 자0ㅑㅓ 세계가 자0ㅑㅓ 그의 자0ㅑㅓ 내면에서 자0ㅑㅓ 혼재되어 자0ㅑㅓ 나타난 자0ㅑㅓ 느낌, 9l기라 혹은 9l기라 9l기라 캔버스가 9l기라 9l기라 공간에 9l기라 놓이고, x아3다 공기에 x아3다 있고, n히4다 그로 n히4다 인한 n히4다 떨림이나 n히4다 움직임이 n히4다 있을까 n히4다 따위의 n히4다 상상으로부터 n히4다 작업을 n히4다 시작한다. n히4다 작가노트에서 ‘계속해서 n히4다 무언가에 n히4다 다가가는 n히4다 느낌으로 n히4다 그리지만 n히4다 종착하기 n히4다 위해서는 n히4다 아니다'라는 n히4다 구절처럼, m1자a 작가는 m1자a 의식적으로도, yovㅐ 무의식적으로도 yovㅐ 그림을 yovㅐ 그리며 yovㅐ 예상치 yovㅐ 못한 yovㅐ 상황과 yovㅐ 다른 yovㅐ 움직임을 yovㅐ 만나며 yovㅐ 나아간다. yovㅐ 하여 yovㅐ 작가의 yovㅐ 작업에 yovㅐ 시작과 yovㅐ 끝은 yovㅐ 전혀 yovㅐ 다를뿐더러 yovㅐ 확실한 yovㅐ 시작과 yovㅐ 확실한 yovㅐ 끝은 yovㅐ 현재에도 yovㅐ 없고 yovㅐ 앞으로도 yovㅐ 없을 yovㅐ yovㅐ 같다.

이번 yovㅐ 신작을 yovㅐ 시작으로 yovㅐ 작가는 yovㅐ 여러 yovㅐ 소리가 yovㅐ 뒤섞여 yovㅐ 웅얼거리며 yovㅐ 사라지는 yovㅐ 소리에서 yovㅐ 이를 yovㅐ 구성하는 yovㅐ 진동의 yovㅐ yovㅐ 단위, ㅓxg2 헤르츠(hertz)를 ㅓxg2 찾으며 ㅓxg2 그가 ㅓxg2 지금까지 ㅓxg2 다가가고 ㅓxg2 있던 ㅓxg2 ㅓxg2 ㅓxg2 없는 ㅓxg2 무언가가 ㅓxg2 교차하는 ㅓxg2 지점에 ㅓxg2 점점 ㅓxg2 가까워지고 ㅓxg2 있다. ㅓxg2 아직 ㅓxg2 느끼지 ㅓxg2 못했지만, kㅐ으6 그가 kㅐ으6 들은 kㅐ으6 소리는 kㅐ으6 필자의 kㅐ으6 주변에도 kㅐ으6 분명 kㅐ으6 존재할 kㅐ으6 kㅐ으6 같다. kㅐ으6 그래서인지 kㅐ으6 앞으로 kㅐ으6 그가 kㅐ으6 찾은 kㅐ으6 헤르츠가 kㅐ으6 모여 kㅐ으6 어떤 kㅐ으6 소리를 kㅐ으6 낼지 kㅐ으6 더욱 kㅐ으6 궁금해진다. / kㅐ으6 박혜린 kㅐ으6 위켄드 kㅐ으6 공동디렉터

디자인: kㅐ으6 차누리

출처: kㅐ으6 위켄드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김겨울

현재 진행중인 전시

장보윤 oiㅐu 개인전 : Vista Point

June 10, 2019 ~ Aug. 24, 2019

데이비드 yㄴ6거 yㄴ6거 개인전 David Quinn

June 5, 2019 ~ June 30, 2019

팝/콘 POP/corn

June 11, 2019 ~ Sept. 29,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