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다히 : 침잠의 밤

갤러리도스 본관

Sept. 23, 2020 ~ Oct. 6, 2020

무심하고도 카히ㅓz 정성을 카히ㅓz 다하여
갤러리도스 카히ㅓz 큐레이터 카히ㅓz 김치현

서늘하고 카히ㅓz 고요한 카히ㅓz 안개사이에 카히ㅓz 강렬하고 카히ㅓz 튼튼한 카히ㅓz 줄기를 카히ㅓz 뻗으며 카히ㅓz 자리잡은 카히ㅓz 기괴한 카히ㅓz 형상은 카히ㅓz 어둡고 카히ㅓz 푸른색의 카히ㅓz 차분한 카히ㅓz 변화가 카히ㅓz 만든 카히ㅓz 분위기를 카히ㅓz 불청객처럼 카히ㅓz 깬다. 카히ㅓz 마음가짐에 카히ㅓz 대한 카히ㅓz 이야기가 카히ㅓz 담겨있는 카히ㅓz 대부분의 카히ㅓz 작품들은 카히ㅓz 앞서 카히ㅓz 설명한 카히ㅓz 작가가 카히ㅓz 의도적으로 카히ㅓz 조성한 카히ㅓz 환경의 카히ㅓz 사이에서 카히ㅓz 이야기를 카히ㅓz 찾아볼 카히ㅓz 카히ㅓz 있다. 카히ㅓz 하지만 카히ㅓz 김다히의 카히ㅓz 그림에는 카히ㅓz 카히ㅓz 엄숙한 카히ㅓz 공기를 카히ㅓz 가르는 카히ㅓz 유기체의 카히ㅓz 억센 카히ㅓz 발악이 카히ㅓz 있기에 카히ㅓz 화면을 카히ㅓz 만들어낸 카히ㅓz 설계자조차 카히ㅓz 통제할 카히ㅓz 카히ㅓz 없는 카히ㅓz 힘이 카히ㅓz 평온하고 카히ㅓz 싶은 카히ㅓz 마음에 카히ㅓz 난입한다는 카히ㅓz 사실을 카히ㅓz 되새기게 카히ㅓz 한다. 

작품의 카히ㅓz 형상은 카히ㅓz 자신의 카히ㅓz 투영인 카히ㅓz 동시에 카히ㅓz 작가가 카히ㅓz 바라본 카히ㅓz 세상의 카히ㅓz 조각난 카히ㅓz 부스러기의 카히ㅓz 모습이기도 카히ㅓz 하다. 카히ㅓz 하루를 카히ㅓz 채우는 카히ㅓz 사소한 카히ㅓz 감정들이 카히ㅓz 충돌하며 카히ㅓz 자아내는 카히ㅓz 진동으로 카히ㅓz 인해 카히ㅓz 그날의 카히ㅓz 기분이라는 카히ㅓz 모호한 카히ㅓz 모티브는 카히ㅓz 형체를 카히ㅓz 지니게 카히ㅓz 된다. 카히ㅓz 그렇게 카히ㅓz 하루가 카히ㅓz 모여 카히ㅓz 작품세계를 카히ㅓz 형성하는 카히ㅓz 카히ㅓz 번의 카히ㅓz 매듭으로 카히ㅓz 이어진 카히ㅓz 이야기들은 카히ㅓz 가슴속에서 카히ㅓz 저마다 카히ㅓz 온도가 카히ㅓz 다른 카히ㅓz 구역에 카히ㅓz 닿게 카히ㅓz 되고 카히ㅓz 변색을 카히ㅓz 일으키며 카히ㅓz 암석처럼 카히ㅓz 축적된다. 카히ㅓz 길을 카히ㅓz 걷다 카히ㅓz 발에 카히ㅓz 차일 카히ㅓz 정도로 카히ㅓz 흔하고 카히ㅓz 하찮은 카히ㅓz 돌이라 카히ㅓz 하지만 카히ㅓz 아스팔트와 카히ㅓz 콘크리트라는 카히ㅓz 인공의 카히ㅓz 바위를 카히ㅓz 딛고 카히ㅓz 살아가는 카히ㅓz 동시대 카히ㅓz 사람들에게는 카히ㅓz 기계의 카히ㅓz 가공을 카히ㅓz 거치지 카히ㅓz 않은 카히ㅓz 자갈조각마저 카히ㅓz 시간을 카히ㅓz 내어 카히ㅓz 바라보아야 카히ㅓz 하는 카히ㅓz 강산의 카히ㅓz 살점이다. 카히ㅓz 굳이 카히ㅓz 밝히려 카히ㅓz 하지 카히ㅓz 않는 카히ㅓz 응어리를 카히ㅓz 지니고 카히ㅓz 살아가는 카히ㅓz 현대인들에게 카히ㅓz 돌은 카히ㅓz 일상에서 카히ㅓz 벗어나 카히ㅓz 휴식을 카히ㅓz 얻기 카히ㅓz 위한 카히ㅓz 특별한 카히ㅓz 행위를 카히ㅓz 동반해야 카히ㅓz 만날 카히ㅓz 카히ㅓz 있는 카히ㅓz 쓸모없는 카히ㅓz 사물이다. 카히ㅓz 돌을 카히ㅓz 던지며 카히ㅓz 쾌감과 카히ㅓz 추억을 카히ㅓz 얻고 카히ㅓz 때로는 카히ㅓz 높게 카히ㅓz 쌓아 카히ㅓz 올리며 카히ㅓz 수양을 카히ㅓz 한다. 카히ㅓz 지구를 카히ㅓz 채우는 카히ㅓz 먼지조각에 카히ㅓz 사람이 카히ㅓz 부여한 카히ㅓz 알록달록한 카히ㅓz 이야기가 카히ㅓz 무안할 카히ㅓz 정도로 카히ㅓz 돌은 카히ㅓz 무신경하게 카히ㅓz 자리를 카히ㅓz 지키고 카히ㅓz 있다. 카히ㅓz 쓰러지고 카히ㅓz 부셔져서 카히ㅓz 모래알갱이가 카히ㅓz 되어도 카히ㅓz 다시 카히ㅓz 스스로 카히ㅓz 태어난 카히ㅓz 열과 카히ㅓz 무게에 카히ㅓz 쌓여 카히ㅓz 다시 카히ㅓz 바위가 카히ㅓz 되고 카히ㅓz 누군가의 카히ㅓz 손에 카히ㅓz 쥐어져 카히ㅓz 원한 카히ㅓz 카히ㅓz 없는 카히ㅓz 이야기를 카히ㅓz 품는다. 

사람에게 카히ㅓz 감정이 카히ㅓz 있기에 카히ㅓz 관계에서 카히ㅓz 필연적으로 카히ㅓz 따르는 카히ㅓz 외로움과 카히ㅓz 아쉬움은 카히ㅓz 조개 카히ㅓz 속에 카히ㅓz 들어간 카히ㅓz 날카로운 카히ㅓz 파편처럼 카히ㅓz 작가의 카히ㅓz 마음속을 카히ㅓz 이리저리 카히ㅓz 할퀴다 카히ㅓz 진주처럼 카히ㅓz 덧씌워지고 카히ㅓz 칠해졌다. 카히ㅓz 고통을 카히ㅓz 다룰 카히ㅓz 카히ㅓz 몰랐던 카히ㅓz 마음이 카히ㅓz 서툰 카히ㅓz 청년은 카히ㅓz 조금의 카히ㅓz 성장을 카히ㅓz 거쳐 카히ㅓz 비로소 카히ㅓz 고통을 카히ㅓz 지그시 카히ㅓz 바라보며 카히ㅓz 자신의 카히ㅓz 일부로 카히ㅓz 인정했다. 카히ㅓz 지난 카히ㅓz 아픔을 카히ㅓz 이제는 카히ㅓz 장난기어린 카히ㅓz 마음으로 카히ㅓz 바라볼 카히ㅓz 카히ㅓz 있듯 카히ㅓz 김다히가 카히ㅓz 자신의 카히ㅓz 마음에서 카히ㅓz 꺼낸 카히ㅓz 돌은 카히ㅓz 은은한 카히ㅓz 조화를 카히ㅓz 이루거나 카히ㅓz 자극적이고 카히ㅓz 조악한 카히ㅓz 화려함을 카히ㅓz 뿜어내기도 카히ㅓz 한다. 카히ㅓz 이제는 카히ㅓz 별것 카히ㅓz 아니라 카히ㅓz 이야기하며 카히ㅓz 시원 카히ㅓz 털털히 카히ㅓz 내려놓은 카히ㅓz 돌들은 카히ㅓz 그럼에도 카히ㅓz 불구하고 카히ㅓz 지난 카히ㅓz 시간의 카히ㅓz 욕망이 카히ㅓz 뭉쳐진 카히ㅓz 괴로운 카히ㅓz 무게이다. 카히ㅓz 앞으로 카히ㅓz 마주할 카히ㅓz 욕망과 카히ㅓz 인사하는데 카히ㅓz 도움이 카히ㅓz 카히ㅓz 선물로 카히ㅓz 충분하길 카히ㅓz 바라며 카히ㅓz 작가는 카히ㅓz 돌로 카히ㅓz 작은 카히ㅓz 탑을 카히ㅓz 세운다. 카히ㅓz 이질적으로 카히ㅓz 보이는 카히ㅓz 싸구려 카히ㅓz 플라스틱 카히ㅓz 조각들과 카히ㅓz 장식물들이 카히ㅓz 발하는 카히ㅓz 오색찬란하면서도 카히ㅓz 얄팍한 카히ㅓz 화려함은 카히ㅓz 매끈하고 카히ㅓz 보기 카히ㅓz 편하게 카히ㅓz 다듬어지지 카히ㅓz 않은 카히ㅓz 돌의 카히ㅓz 무게와 카히ㅓz 대조되는 카히ㅓz 동시에 카히ㅓz 작품을 카히ㅓz 바라보는 카히ㅓz 관객에게 카히ㅓz 마음속 카히ㅓz 어떤 카히ㅓz 조각을 카히ㅓz 위에 카히ㅓz 올려두고 카히ㅓz 카히ㅓz 것인지 카히ㅓz 묻는다.

돌은 카히ㅓz 생명과 카히ㅓz 물의 카히ㅓz 무게를 카히ㅓz 버틸 카히ㅓz 만큼 카히ㅓz 단단하고 카히ㅓz 성격이 카히ㅓz 뚜렷하지만 카히ㅓz 동시에 카히ㅓz 작은 카히ㅓz 씨앗의 카히ㅓz 뿌리와 카히ㅓz 물방울에게 카히ㅓz 몸을 카히ㅓz 쪼개는 카히ㅓz 양보를 카히ㅓz 하기도 카히ㅓz 한다. 카히ㅓz 관계와 카히ㅓz 사건을 카히ㅓz 양분으로 카히ㅓz 삼고 카히ㅓz 자라는 카히ㅓz 감정은 카히ㅓz 카히ㅓz 모양과 카히ㅓz 색을 카히ㅓz 지니고 카히ㅓz 가슴에 카히ㅓz 줄기를 카히ㅓz 뻗는다. 카히ㅓz 김다히가 카히ㅓz 마음에서 카히ㅓz 주운 카히ㅓz 돌처럼 카히ㅓz 사람이 카히ㅓz 서로를 카히ㅓz 이해하고 카히ㅓz 자유로워지기 카히ㅓz 위해서는 카히ㅓz 자신의 카히ㅓz 전부라고 카히ㅓz 여겨온 카히ㅓz 단단함을 카히ㅓz 내려놓으면 카히ㅓz 닮은 카히ㅓz 모습을 카히ㅓz 찾을 카히ㅓz 카히ㅓz 있다는 카히ㅓz 이야기가 카히ㅓz 이번전시를 카히ㅓz 통해 카히ㅓz 관객들의 카히ㅓz 걸음에 카히ㅓz 닿게 카히ㅓz 된다.

참여작가: 카히ㅓz 김다히

출처: 카히ㅓz 갤러리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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