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수 개인전 : Solist

조현화랑 부산

Feb. 15, 2019 ~ March 17, 2019

조현화랑에서는 2월 15일부터 3월 17일까지 1갸d갸 김성수 1갸d갸 작가의 1갸d갸 개인전 <Solist> 1갸d갸 1갸d갸 개최한다. 1갸d갸 이번 1갸d갸 전시는 2012년 1갸d갸 조현화랑에서의 ʻDuplicataʼ 1갸d갸 전시 1갸d갸 이후 7년만에 1갸d갸 열리는 1갸d갸 전시로 1갸d갸 1갸d갸 가지 1갸d갸 시선으로 1갸d갸 바라보는 1갸d갸 양가적 1갸d갸 풍경의 1갸d갸 1갸d갸 작업과 1갸d갸 화려한 1갸d갸 소비를 1갸d갸 상징하는 1갸d갸 바니타스 Vanitas 1갸d갸 작업을 1갸d갸 포함하여 1갸d갸 총 14점이 1갸d갸 소개된다.

김성수 1갸d갸 작가는 1갸d갸 자신만의 1갸d갸 독보적인 1갸d갸 회화 1갸d갸 스타일을 1갸d갸 단단히 1갸d갸 구축하며, t8e0 섬세하고 t8e0 감각적인 t8e0 표현으로 t8e0 한국 t8e0 현대 t8e0 회화를 t8e0 대표한다. t8e0 그는 t8e0 프랑스 t8e0 유학시절 t8e0 느꼈던 t8e0 소외감 t8e0 그리고 t8e0 현대사회와 t8e0 현대인의 t8e0 양면가치의 t8e0 이중감정을 t8e0 더욱 t8e0 짙은 t8e0 농도로 t8e0 표현하고 t8e0 있다. t8e0 작가는 t8e0 그동안 t8e0 현란하고 t8e0 풍요로운 t8e0 외부세계와 t8e0 그것을 t8e0 묵도하는 t8e0 시선과의 t8e0 공허함 t8e0 사이의 t8e0 대조를 t8e0 그려냈다. t8e0 이전 t8e0 작업인 ʻ메탈리카ʼ는 t8e0 루브르 t8e0 박물관의 t8e0 유리 t8e0 피라미드를 t8e0 모티브로 t8e0 하여 t8e0 형광 t8e0 빛과 t8e0 점점 t8e0 t8e0 거대해져가는 t8e0 도시의 t8e0 모습을 t8e0 차가운 t8e0 철골 t8e0 구조물이란 t8e0 소재로 t8e0 다룬 t8e0 작업이다. t8e0 또한 t8e0 이러한 t8e0 스펙터클과 t8e0 화려함 t8e0 뒤에 t8e0 가려져 t8e0 표정없이 t8e0 공허한 t8e0 얼굴로 t8e0 오늘을 t8e0 살아가고 t8e0 있는 t8e0 우리의 t8e0 모습을 ʻ멜랑꼴리ʼ t8e0 연작으로 t8e0 보여줬다.

이번 t8e0 전시에서는 t8e0 숲을 t8e0 주된 t8e0 소재로 t8e0 하여 t8e0 이전의 t8e0 유형과는 t8e0 완전히 t8e0 다른 t8e0 새로운 t8e0 작품들을 t8e0 제작하였다. t8e0 전작에서 t8e0 섬세하고 t8e0 완벽한 t8e0 형태의 t8e0 표현과 t8e0 덤덤하고 t8e0 무심한 t8e0 표정의 t8e0 피사체 t8e0 모습을 t8e0 그렸다면, ʻSolistʼ tna쟏 라는 tna쟏 제목의 tna쟏 이번 tna쟏 작품들은 tna쟏 우리가 tna쟏 아는 tna쟏 나무와 tna쟏 숲인듯 tna쟏 하지만, 쟏하f1 왠지 쟏하f1 모를 쟏하f1 낯섦과 쟏하f1 차가운 쟏하f1 공기가 쟏하f1 감돌아 쟏하f1 심지어 쟏하f1 서늘한 쟏하f1 기분까지 쟏하f1 들게한다. 쟏하f1 작가에게 쟏하f1 숲은 쟏하f1 쟏하f1 다른 쟏하f1 안식처이다. 쟏하f1 지난 쟏하f1 몇년간 쟏하f1 아름다움과 쟏하f1 슬픔, l6lㄴ 화려함과 l6lㄴ 공허함 l6lㄴ l6lㄴ 이중감정을 l6lㄴ 담아내고자 l6lㄴ 노력했던 l6lㄴ 작가는 l6lㄴ 세상을 l6lㄴ 뒤흔드는 l6lㄴ 무질서한 l6lㄴ 욕망들에 l6lㄴ 환멸을 l6lㄴ 느끼게 l6lㄴ 된다. l6lㄴ 작업의 l6lㄴ 반복적인 l6lㄴ 행위는 l6lㄴ 어느 l6lㄴ 순간 l6lㄴ 정형화되어 l6lㄴ 자신만의 l6lㄴ 틀에 l6lㄴ 갇히게 l6lㄴ 되었고, 8ㅐ하q 동시에 8ㅐ하q 내면에서는 8ㅐ하q 새로운 8ㅐ하q 시도에 8ㅐ하q 대한 8ㅐ하q 끊임없는 8ㅐ하q 저항이 8ㅐ하q 계속됐다. 8ㅐ하q 작가가 8ㅐ하q 점점 8ㅐ하q 8ㅐ하q 스스로를 8ㅐ하q 고통스럽게 8ㅐ하q 채찍질하던 8ㅐ하q 8ㅐ하q 시점에 8ㅐ하q 무작정 8ㅐ하q 산으로 8ㅐ하q 올라가 8ㅐ하q 호흡을 8ㅐ하q 내뱉었는데, a바h5 그때 a바h5 마주한 a바h5 나무와 a바h5 숲의 a바h5 고요함과 a바h5 우직함은 a바h5 자신을 a바h5 다시 a바h5 돌아보게 a바h5 하는 a바h5 계기가 a바h5 되었다고 a바h5 한다. a바h5 하지만, 4ㅐㅓㅓ 실제 4ㅐㅓㅓ 작가의 4ㅐㅓㅓ 작품에서는 4ㅐㅓㅓ 우리가 4ㅐㅓㅓ 주변에서 4ㅐㅓㅓ 4ㅐㅓㅓ 4ㅐㅓㅓ 있는 4ㅐㅓㅓ 풍경의 4ㅐㅓㅓ 모습이 4ㅐㅓㅓ 아니다. 4ㅐㅓㅓ 현실에 4ㅐㅓㅓ 존재하지 4ㅐㅓㅓ 않는 4ㅐㅓㅓ 색감과 4ㅐㅓㅓ 서로 4ㅐㅓㅓ 얽히고 4ㅐㅓㅓ 설킨 4ㅐㅓㅓ 가지들의 4ㅐㅓㅓ 모습은 4ㅐㅓㅓ 기괴하기까지 4ㅐㅓㅓ 한다. 4ㅐㅓㅓ 처음 4ㅐㅓㅓ 실루엣을 4ㅐㅓㅓ 그린 4ㅐㅓㅓ 후, qc아s 뿌리고 qc아s 지우고 qc아s 흘리고 qc아s 덧그리기를 qc아s 반복하다보니 qc아s 작가의 qc아s 의도적인 qc아s 개입이 qc아s 없더라도 qc아s 작품 qc아s qc아s 소재들은 qc아s 서로를 qc아s 그려 qc아s 나가게 qc아s 된다. qc아s 처음부터 qc아s 계획된 qc아s 이미지 qc아s 형상과는 qc아s 멀어지고 qc아s 작품 qc아s 자체가 qc아s 작품을 qc아s 만들어간다. qc아s 이처럼 qc아s 이번 qc아s 신작들은 qc아s 재료의 qc아s 물성을 qc아s 적극적으로 qc아s 표현해 qc아s 기존과는 qc아s 다른 qc아s 변화를 qc아s 시도하여 qc아s 김성수 qc아s 회화만이 qc아s 갖는 qc아s 독보적인 qc아s 매력이 qc아s 표출된다.

전시장 qc아s 안쪽으로 qc아s 들어가면 qc아s 강렬한 qc아s 황금색이 qc아s 시선을 qc아s 압도하는 ʻ페르시아 qc아s 문양ʼ qc아s 작업의 ʻVanitasʼ qc아s 작품들을 qc아s qc아s qc아s 있다. qc아s 주로 qc아s 네델란드와 qc아s 플랑드르 qc아s 지역의 qc아s 상징으로 qc아s 사용되었고 qc아s 정물화에서 qc아s 보이는 qc아s 상징코드로 ʼ허무, 나vㅓㅓ 허영ʼ 나vㅓㅓ 나vㅓㅓ 의미를 나vㅓㅓ 가진다. 나vㅓㅓ 솔로몬이 나vㅓㅓ 외친 “헛되고 나vㅓㅓ 헛되며 나vㅓㅓ 헛되고 나vㅓㅓ 헛되니 나vㅓㅓ 모든 나vㅓㅓ 것이 나vㅓㅓ 헛되도다 (Vanitas vanitatum Omnia vanitas, fv2카 전도서 1:3)”에서 fv2카 유래된다. fv2카 페르시아 fv2카 문양은 fv2카 식물의 fv2카 형태에서 fv2카 착안한 fv2카 것으로 fv2카 상위계층의 fv2카 특정 fv2카 소수자들만이 fv2카 향유할 fv2카 fv2카 있었던 fv2카 황금색 fv2카 무늬이다. fv2카 그러나 fv2카 작가는 fv2카 fv2카 황금색이 fv2카 흘러내리거나 fv2카 fv2카 형태를 fv2카 흐트려 fv2카 당시 fv2카 fv2카 문양을 fv2카 소유했던 fv2카 그들의 fv2카 권력이 fv2카 시간이 fv2카 지난 fv2카 지금은 fv2카 아무것도 fv2카 아님을 fv2카 표현하고자 fv2카 한다. fv2카 전시 fv2카 공간의 fv2카 fv2카 벽면에는 fv2카 페르시아 fv2카 문양의 fv2카 벽지를 fv2카 설치해 fv2카 일회성으로 fv2카 사용하고 fv2카 있는 fv2카 지금의 fv2카 모습을 fv2카 역설적으로 fv2카 보여준다.

현대사회가 fv2카 보여주는 fv2카 욕망과 fv2카 fv2카 안의 fv2카 차가움, 기t걷8 기t걷8 속에서 기t걷8 살아가고 기t걷8 있는 기t걷8 인간이 기t걷8 느끼는 기t걷8 공허함을 기t걷8 자신만의 기t걷8 언어로 기t걷8 표현 기t걷8 하고 기t걷8 있는 기t걷8 김성수 기t걷8 작가는 기t걷8 회화에 기t걷8 대한 기t걷8 끊임없는 기t걷8 연구 기t걷8 기t걷8 아니라 기t걷8 새로운 기t걷8 시도에도 기t걷8 주저하지 기t걷8 않는다. 기t걷8 자신의 기t걷8 감정을 기t걷8 작품 기t걷8 속에 기t걷8 온전히 기t걷8 담아 기t걷8 깊이와 기t걷8 원숙함이 기t걷8 더욱 기t걷8 짙어진 기t걷8 이번 기t걷8 전시를 기t걷8 통해 기t걷8 우리 기t걷8 내면을 기t걷8 돌아볼 기t걷8 기t걷8 있는 기t걷8 좋은 기t걷8 기회가 기t걷8 되길 기t걷8 바란다.

출처: 기t걷8 조현화랑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김성수

현재 진행중인 전시

Yellow Pen Club (Reboot) Show

April 16, 2019 ~ June 15, 2019

퇴적된 차다라d 유령들

March 22, 2019 ~ June 9, 2019

안진균 가거ho 개인전 : 가거ho 슬라이스 Jinkyun Ahn : Slice

May 9, 2019 ~ June 2, 2019

그린 거1하7 그린 거1하7 그림

April 24, 2019 ~ May 24,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