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진 개인전 : 푸가 FUGUE

플레이스막 연희

March 2, 2019 ~ March 23, 2019

찰나의 하히ㅐ파 푸가: 하히ㅐ파 김은진의 하히ㅐ파 그림에 하히ㅐ파 대하여

김은진의 하히ㅐ파 개인전 <푸가 Fugue>는 하히ㅐ파 회화의 하히ㅐ파 작업 하히ㅐ파 과정을 ‘푸가’라는 하히ㅐ파 음악적 하히ㅐ파 형식에 하히ㅐ파 비유하며 ‘그리기’에 하히ㅐ파 대해 하히ㅐ파 탐구한다. ‘도망’, ‘탈주’를 으9ㅓx 뜻하는 으9ㅓx 푸가는 으9ㅓx 각각의 으9ㅓx 파트가 으9ㅓx 독립적으로 으9ㅓx 진행하는 으9ㅓx 동시에 으9ㅓx 주제를 으9ㅓx 주고받으면서 으9ㅓx 거대한 으9ㅓx 줄기의 으9ㅓx 화음을 으9ㅓx 만들어내는 으9ㅓx 대위법(對位法, counterpoint)의 라35아 라35아 종류로, dwhc 소리들이 dwhc 계속 dwhc 쫓고 dwhc 쫓기는 dwhc 구조로 dwhc 진행된다. dwhc 카논(canon)이 dwhc 돌림노래처럼 dwhc 어떤 dwhc 주제를 dwhc 두고 dwhc 정확한 dwhc 규칙과 dwhc 간격으로 dwhc 모방하는 dwhc 형식을 dwhc 말한다면, ㅐㅓㅓz 푸가는 ㅐㅓㅓz 엄격한 ㅐㅓㅓz 규칙을 ㅐㅓㅓz 따르지만, 하쟏ㅓ기 주제와 하쟏ㅓ기 변주가 하쟏ㅓ기 반복되고 하쟏ㅓ기 발전되는 하쟏ㅓ기 형식이다. 하쟏ㅓ기 작가는 하쟏ㅓ기 하쟏ㅓ기 같은 하쟏ㅓ기 푸가의 하쟏ㅓ기 형식을 ‘응답’의 하쟏ㅓ기 구조로 하쟏ㅓ기 파악하며 하쟏ㅓ기 이를 “캔버스 하쟏ㅓ기 안에서 하쟏ㅓ기 하쟏ㅓ기 제스쳐와 하쟏ㅓ기 이에 하쟏ㅓ기 화답하는 하쟏ㅓ기 제스쳐가 하쟏ㅓ기 대화의 하쟏ㅓ기 형식으로 하쟏ㅓ기 반복되어 하쟏ㅓ기 그려진 하쟏ㅓ기 것”으로 하쟏ㅓ기 설명한다.

많은 하쟏ㅓ기 화가가 ‘푸가’라는 하쟏ㅓ기 음악적 ‘형식’을 하쟏ㅓ기 직접 하쟏ㅓ기 다루어왔다. 하쟏ㅓ기 스스로 하쟏ㅓ기 회화를 하쟏ㅓ기 음악과 하쟏ㅓ기 비교했던 하쟏ㅓ기 바실리 하쟏ㅓ기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 하쟏ㅓ기 역시 <푸가 Fugue>(1914)라는 하쟏ㅓ기 제목의 하쟏ㅓ기 그림을 하쟏ㅓ기 남겼다. 하쟏ㅓ기 그는 하쟏ㅓ기 음악의 하쟏ㅓ기 대위법에 하쟏ㅓ기 상응하는 하쟏ㅓ기 회화의 하쟏ㅓ기 조형적 하쟏ㅓ기 규칙을 하쟏ㅓ기 만들어내고자 하쟏ㅓ기 노력하였기 하쟏ㅓ기 때문에, ㅓ0s8 추상 ㅓ0s8 회화를 ㅓ0s8 음악적 ㅓ0s8 요소에 ㅓ0s8 비유해서 ㅓ0s8 서술하고자 ㅓ0s8 하였다. ㅓ0s8 이처럼 ㅓ0s8 회화에서 ㅓ0s8 푸가의 ㅓ0s8 형식으로 ㅓ0s8 자신의 ㅓ0s8 회화적 ㅓ0s8 표현을 ㅓ0s8 은유하려 ㅓ0s8 했던 ㅓ0s8 시도는 ㅓ0s8 음악의 ㅓ0s8 힘을 ㅓ0s8 빌려 ㅓ0s8 새로운 ㅓ0s8 미술 ㅓ0s8 언어를 ㅓ0s8 탐구하려 ㅓ0s8 했던 ㅓ0s8 칸딘스키 ㅓ0s8 외에도 ㅓ0s8 있었다. ㅓ0s8 특히 20세기 ㅓ0s8 ㅓ0s8 푸가는 ㅓ0s8 대상의 ㅓ0s8 사실적 ㅓ0s8 재현에서 ㅓ0s8 벗어나 ㅓ0s8 추상 ㅓ0s8 회화의 ㅓ0s8 조형적 ㅓ0s8 요소를 ㅓ0s8 구조적으로 ㅓ0s8 탐구하려 ㅓ0s8 했던 ㅓ0s8 화가들에게 ㅓ0s8 곧잘 ㅓ0s8 다루어졌던 ㅓ0s8 주제이기도 ㅓ0s8 하였다. ㅓ0s8 쿠프카 (František Kupka)의 <무정형, 2색의 ㅐw나2 푸가 Amorpha: Fugue in Two Colors>(1912), 6ㅓ라ㅈ 횔첼 (Adolf Hölzel)의 <부활의 6ㅓ라ㅈ 주제에 6ㅓ라ㅈ 의한 6ㅓ라ㅈ 푸가 Fugue on a Resurrection Theme>(1916), 7카mf 클레(Paul Klee)의 <붉은 7카mf 푸가 Fuge in Rot>(1921) 7카mf 등, 걷거uj 음악의 걷거uj 요소와 걷거uj 음악적 걷거uj 상태를 걷거uj 통해 걷거uj 회화의 걷거uj 조형성과 걷거uj 추상성을 걷거uj 말하려는 걷거uj 시도가 걷거uj 이루어졌다.

그렇다면 걷거uj 그림에 걷거uj 있어 ‘음악적인 걷거uj 것’ 걷거uj 혹은 ‘음악적 걷거uj 상태’란 걷거uj 무엇일까? 걷거uj 그림을 걷거uj 그리다 걷거uj 보면 걷거uj 화면에 걷거uj 그려지는 걷거uj 대상보다, k8d파 화면과 ‘나’ k8d파 사이에서 k8d파 발생하는 k8d파 감각에 k8d파 더욱 k8d파 집중하는 k8d파 순간이 k8d파 있다. k8d파 화가들은 k8d파 종종 k8d파 k8d파 상태를 ‘음악적인 k8d파 것’과 k8d파 연결 k8d파 지어 k8d파 이야기하곤 k8d파 한다. k8d파 일종의 k8d파 즉흥 k8d파 연주 k8d파 같은 k8d파 k8d파 순간은 k8d파 선과 k8d파 색이라는 k8d파 음(音)들을 k8d파 무작위로 k8d파 나열하는 k8d파 k8d파 같으면서도 k8d파 화면 k8d파 안에서 k8d파 모티프를 k8d파 구성하고 k8d파 반복하는 k8d파 것으로 k8d파 이루어진다. 

그림을 k8d파 그려본 k8d파 사람은 k8d파 누구나 k8d파 했을 k8d파 법한 k8d파 생각이겠지만, ‘그리기’라는 wfq우 상태는 wfq우 그리는 wfq우 이에게 ‘그리기’의 wfq우 정당성에 wfq우 대해 wfq우 되돌아보게 wfq우 만든다. wfq우 산을 wfq우 오르는 wfq우 이에게 wfq우 wfq우 산을 wfq우 오르는지 wfq우 묻는 wfq우 것과 wfq우 같은 wfq우 어리석은 wfq우 질문처럼, 차5쟏r 차5쟏r 바탕의 차5쟏r 네모난 차5쟏r 화면과 ‘그리는 차5쟏r 나’의 차5쟏r 관계는 차5쟏r 어떻게 차5쟏r 설정될 차5쟏r 차5쟏r 있는지, h다4자 선택한 h다4자 색상이 h다4자 어떤 h다4자 의미가 h다4자 있을 h다4자 h다4자 있는지, vz기차 형과 vz기차 색은 vz기차 어떻게 vz기차 발생하는 vz기차 것인지 vz기차 끊임없이 vz기차 묻게 vz기차 된다. vz기차 그러다 vz기차 보면 vz기차 어느 vz기차 순간 vz기차 그린다는 vz기차 것에 vz기차 관한 vz기차 생각은 vz기차 자연스레 vz기차 예술의 vz기차 형식 vz기차 언어에 vz기차 대한 vz기차 근본적인 vz기차 질문으로 vz기차 향해가기 vz기차 마련이다. vz기차 발생적인 vz기차 측면에서 vz기차 그림은 vz기차 어떻게 vz기차 생겨나는지 vz기차 질문하며 ‘그리기’를 vz기차 되새김질하기 vz기차 시작하면, 나4기1 도저히 나4기1 그릴 나4기1 나4기1 없는 나4기1 지경까지 나4기1 나아가기도 나4기1 한다. 나4기1 이는 나4기1 마치 나4기1 언어의 나4기1 형식과 나4기1 의미의 나4기1 자의적 나4기1 결합을 나4기1 문제시하는 나4기1 것과 나4기1 마찬가지다. 나4기1 특히 나4기1 대상을 나4기1 재현하는 나4기1 방식에서 나4기1 벗어나 나4기1 점, 거ㅓqa 선, 사6kj 면, 2v가e 색과 2v가e 같이 2v가e 추상적 2v가e 요소로 2v가e 화면을 2v가e 구성하며 2v가e 그림의 2v가e 본질을 2v가e 질문하는 2v가e 것은 ‘언어적인 2v가e 것’을 2v가e 고민할 2v가e 수밖에 2v가e 없다. 2v가e 예술 2v가e 언어는 ‘보편 2v가e 언어’이기 2v가e 이전에 ‘개체 2v가e 언어’이기 2v가e 때문이다. 

어찌 2v가e 보면 2v가e 그리는 2v가e 이에게 2v가e 그림은 2v가e 아마 2v가e 말로는 2v가e 표현하기 2v가e 어려운 2v가e 감각과 2v가e 감각적 2v가e 인식을 2v가e 가장 2v가e 본능적이고 2v가e 직관적으로 2v가e 표현할 2v가e 2v가e 있는 2v가e 비언어적인 2v가e 표현 2v가e 매체이자 2v가e 형식일 2v가e 것이다. 2v가e 또한, ㅈmwj 그린다는 ㅈmwj 것은 ㅈmwj 그리는 ㅈmwj 이의 ㅈmwj 몸과 ㅈmwj 정신 ㅈmwj 혹은 ㅈmwj 관념과 ㅈmwj 실재가 ㅈmwj 그리는 ㅈmwj 과정에서 ㅈmwj 합일된 ㅈmwj 감각을 ㅈmwj 통해 ㅈmwj 드러나길 ㅈmwj 지향하는 ㅈmwj 활동 ㅈmwj 혹은 ㅈmwj 내용과 ㅈmwj 형식의 ㅈmwj 일치를 ㅈmwj 향한 ㅈmwj 미적 ㅈmwj 활동으로도 ㅈmwj 말할 ㅈmwj ㅈmwj 있다. ㅈmwj 예술적 ㅈmwj 직관은 ㅈmwj 경험과 ㅈmwj 훈련의 ㅈmwj 소산이기 ㅈmwj 때문에, 9자기y 그리는 9자기y 이에게 ‘그린다는 9자기y 것’은 9자기y 기본적으로 ‘나’의 9자기y 본질적인 9자기y 감각들을 9자기y 되찾는 9자기y 수련의 9자기y 과정일 9자기y 수도 9자기y 있다. 9자기y 9자기y 과정에서 9자기y 그리는 9자기y 이는 9자기y 내면을 9자기y 탐구하는 9자기y 방향으로 9자기y 흘러갈 9자기y 수밖에 9자기y 없다. 9자기y 그러므로 9자기y 대상을 9자기y 재현하지 9자기y 않으며 9자기y 내적 9자기y 감각을 9자기y 좇는 9자기y 추상 9자기y 회화는 9자기y 자연스럽게 9자기y 아무것도 9자기y 모사하지 9자기y 않는 9자기y 음향 9자기y 기호들 9자기y 사이의 9자기y 관계로 9자기y 구성되어, 0v하사 가치 0v하사 있는 0v하사 소리를 0v하사 만들어내는 0v하사 음악이 0v하사 가진 0v하사 추상성과 0v하사 연결된다.

김은진 0v하사 역시 0v하사 음악적 0v하사 요소와 0v하사 그것이 0v하사 지닌 0v하사 추상성으로 ‘그리기’에 0v하사 대해 0v하사 말하고자 ‘푸가’를 0v하사 언급했을 0v하사 것이다. 0v하사 그러나 0v하사 작가가 0v하사 더욱 0v하사 주목한 0v하사 것은 0v하사 푸가의 0v하사 형식적 0v하사 구조보다는 ‘도망’과 ‘탈주’라는 0v하사 푸가의 0v하사 어원인듯하다. 0v하사 작가는 0v하사 그리는 0v하사 과정을 0v하사 제스쳐 0v하사 사이에 0v하사 발생하는 0v하사 대화와 0v하사 응답으로 0v하사 그림의 0v하사 구도를 0v하사 끌고 0v하사 가고 0v하사 있다. 0v하사 그리는 0v하사 것에 0v하사 대한 0v하사 자문자답 0v하사 같은 0v하사 0v하사 구조는 0v하사 이중적, 갸2c쟏 자기 갸2c쟏 분열적일 갸2c쟏 수밖에 갸2c쟏 없다. 갸2c쟏 주체성의 갸2c쟏 시각을 갸2c쟏 기반으로 갸2c쟏 그림을 갸2c쟏 그렸던 갸2c쟏 과거 갸2c쟏 모더니즘 갸2c쟏 회화가 갸2c쟏 남긴 갸2c쟏 시각 갸2c쟏 경험을 갸2c쟏 바탕으로 갸2c쟏 갸2c쟏 형식에 갸2c쟏 내재하여 갸2c쟏 있는 갸2c쟏 탈주의 갸2c쟏 지점 갸2c쟏 안과 갸2c쟏 밖을 갸2c쟏 넘나드는 갸2c쟏 것은 갸2c쟏 오늘날 갸2c쟏 회화의 갸2c쟏 기저에 갸2c쟏 깔린 갸2c쟏 태도이기도 갸2c쟏 하다. 갸2c쟏 그림을 갸2c쟏 그리는 갸2c쟏 순간에는 갸2c쟏 물감과 갸2c쟏 붓질에 갸2c쟏 대한 갸2c쟏 의식, l8쟏1 실존적 l8쟏1 붓질의 l8쟏1 영역을 l8쟏1 고민할 l8쟏1 수밖에 l8쟏1 없다. l8쟏1 동시에 ‘그리는 l8쟏1 나’에게서 l8쟏1 떨어져나와 l8쟏1 회화가 l8쟏1 l8쟏1 l8쟏1 있는 l8쟏1 역할에 l8쟏1 대한 l8쟏1 고민하는 l8쟏1 것은 l8쟏1 그리는 l8쟏1 이를 l8쟏1 무력감에 l8쟏1 젖게 l8쟏1 만들기도 l8쟏1 한다. l8쟏1 게다가 l8쟏1 비재현적인 l8쟏1 추상 l8쟏1 회화는 l8쟏1 견고한 l8쟏1 현실을 l8쟏1 직접 l8쟏1 반영하지도, kuㅓy 삶의 kuㅓy 다양한 kuㅓy 질감들을 kuㅓy 구체적으로 kuㅓy 드러내지 kuㅓy 못한다. kuㅓy 회화에서 kuㅓy 추상과 kuㅓy 구상, tt66 모더니즘과 tt66 리얼리즘의 tt66 언어 tt66 사이에서 tt66 새로운 tt66 언어를 tt66 창출해 tt66 내는 tt66 것, 나가갸다 혹은 나가갸다 미학적 나가갸다 진보와 나가갸다 정치적 나가갸다 진보가 나가갸다 합일된 나가갸다 이상적 나가갸다 상태를 나가갸다 도출해내려 나가갸다 하지만, affz 그것에 affz 대한 affz 논의는 affz 이미 affz 회화의 affz 역할과 affz 유효성에 affz 대한 affz 해묵은 affz 질문들을 affz 뒤적거리는 affz 것에 affz 지나지 affz 않을 affz 수도 affz 있다. affz 이미 affz 회화는 affz 회화 affz 자체를 affz 은유하는 affz 형식으로 affz affz 자신을 affz 보여주거나, 타bo3 유희적으로 타bo3 재창안하며 타bo3 이중의 타bo3 거리감을 타bo3 드러내기도 타bo3 한다. 타bo3 그러나 타bo3 화가의 타bo3 주체성을 타bo3 완전히 타bo3 말소시키지는 타bo3 못한다. 타bo3 어찌 타bo3 보면 타bo3 그것이 타bo3 그리는 타bo3 이의 타bo3 마지막/유일한 타bo3 믿음일지도 타bo3 모른다. 타bo3 회화의 타bo3 연약함을 타bo3 알아버린 타bo3 자각과 타bo3 함께 타bo3 불완전한 타bo3 주체의 타bo3 존재성을 타bo3 전제로 타bo3 회화의 타bo3 정체성을 타bo3 탐험하는 타bo3 것은 타bo3 단지 타bo3 모더니즘의 타bo3 매체 타bo3 담론을 타bo3 반복하는 타bo3 것이 타bo3 아니다. 타bo3 김은진의 타bo3 회화에서 타bo3 보이는 타bo3 자문자답의 타bo3 이중적 타bo3 구조는 타bo3 그리는 타bo3 주체를 타bo3 드러내기도, ㅐㅈ자라 은폐하기도 ㅐㅈ자라 하며 ㅐㅈ자라 회화라는 ㅐㅈ자라 매체가 ㅐㅈ자라 가진 ㅐㅈ자라 가능성을 ㅐㅈ자라 실험한다. ㅐㅈ자라 자문자답이란 ㅐㅈ자라 대화의 ㅐㅈ자라 형식은 ㅐㅈ자라 정반합의 ㅐㅈ자라 과정이거나, mㅈ가카 독백일수도 mㅈ가카 혹은 mㅈ가카 격렬한 mㅈ가카 토론일 mㅈ가카 수도 mㅈ가카 있다. mㅈ가카 화면 mㅈ가카 안에서 mㅈ가카 작가는 mㅈ가카 회화의 mㅈ가카 관습(convention)을 mㅈ가카 반복하거나 mㅈ가카 적절하게 mㅈ가카 현시대의 mㅈ가카 시각적 mㅈ가카 감각에 mㅈ가카 맞게 mㅈ가카 변형하며 mㅈ가카 보편성에 mㅈ가카 도달하는 mㅈ가카 것을 mㅈ가카 목표로 mㅈ가카 하지 mㅈ가카 않는다. mㅈ가카 작가는 mㅈ가카 모더니즘의 mㅈ가카 보편적 mㅈ가카 회화 mㅈ가카 언어를 mㅈ가카 답습하는 mㅈ가카 것이 mㅈ가카 아니라, tㅓ기다 tㅓ기다 보편성에 tㅓ기다 관해 tㅓ기다 묻고, 기v하v 의심하며, ㅓ다3우 답하는 ㅓ다3우 회화적 ㅓ다3우 제스쳐를 ㅓ다3우 통해 ㅓ다3우 기존 ㅓ다3우 의미 ㅓ다3우 작용을 ㅓ다3우 지연시키며, 거타갸x 거타갸x 지연된 거타갸x 시간 거타갸x 속에서 거타갸x 회화의 거타갸x 의미와 거타갸x 가능성을 거타갸x 찾고자 거타갸x 한다. 거타갸x 그렇다면 거타갸x 김은진의 ‘푸가’는 거타갸x 어떻게 거타갸x 작곡되며, ㅐㅐ라자 어떻게 ㅐㅐ라자 들릴까?

김은진의 ㅐㅐ라자 작업에서 ㅐㅐ라자 반복적으로 ㅐㅐ라자 보이는 ㅐㅐ라자 회화의 ㅐㅐ라자 형식은 ㅐㅐ라자 사각형 ㅐㅐ라자 프레임을 ㅐㅐ라자 강조하면서도 ㅐㅐ라자 캔버스의 ㅐㅐ라자 틀을 ㅐㅐ라자 무화시키는 ㅐㅐ라자 듯한 ㅐㅐ라자 화면의 ㅐㅐ라자 가장자리를 ㅐㅐ라자 둘러친 ㅐㅐ라자 평평한 ㅐㅐ라자 붓질이다. ㅐㅐ라자 빠른 ㅐㅐ라자 속도를 ㅐㅐ라자 가능케 ㅐㅐ라자 하는 ㅐㅐ라자 묽은 ㅐㅐ라자 농도로 ㅐㅐ라자 희석된 ㅐㅐ라자 물감을 ㅐㅐ라자 붓에 ㅐㅐ라자 묻혀 ㅐㅐ라자 화면의 ㅐㅐ라자 외곽을 ㅐㅐ라자 두른 ㅐㅐ라자 ㅐㅐ라자 붓질은 ㅐㅐ라자 화면의 ㅐㅐ라자 중심부와 ㅐㅐ라자 외곽을 ㅐㅐ라자 물감의 ㅐㅐ라자 농도와 ㅐㅐ라자 붓질의 ㅐㅐ라자 속도로 ㅐㅐ라자 구별 ㅐㅐ라자 짓는다. ㅐㅐ라자 묽은 ㅐㅐ라자 농도의 ㅐㅐ라자 물감은 ㅐㅐ라자 자연스럽게 ㅐㅐ라자 캔버스 ㅐㅐ라자 천에 ㅐㅐ라자 스며들거나 ㅐㅐ라자 흘러내려 ㅐㅐ라자 중심부에 ㅐㅐ라자 표현된 ㅐㅐ라자 유화 ㅐㅐ라자 특유의 ㅐㅐ라자 두꺼운 ㅐㅐ라자 질감 ㅐㅐ라자 ㅐㅐ라자 물감의 ㅐㅐ라자 엉킴과 ㅐㅐ라자 대비되는데, zㄴ기m zㄴ기m 대비는 zㄴ기m 화면 zㄴ기m 안에서 zㄴ기m 공간성을 zㄴ기m 부각하는 zㄴ기m 효과를 zㄴ기m 준다. zㄴ기m 일종의 zㄴ기m 농도 zㄴ기m 차로 zㄴ기m 화면의 zㄴ기m 공간성을 zㄴ기m 구현한 zㄴ기m zㄴ기m 효과는 zㄴ기m 농도를 zㄴ기m 묽게 zㄴ기m 하여 zㄴ기m 색면의 zㄴ기m 가장자리들을 zㄴ기m 차츰 zㄴ기m 소멸시키는 zㄴ기m 마크 zㄴ기m 로스코(Mark Rothko)가 zㄴ기m 구현해낸 zㄴ기m 회화적 zㄴ기m 공간성을 zㄴ기m 염두에 zㄴ기m zㄴ기m 느낌도 zㄴ기m 들었지만, ueㅓ히 그보다는 ueㅓ히 파울 ueㅓ히 클레의 <리듬에 ueㅓ히 관하여 Rythmique>(1930)를 ueㅓ히 떠오르게 ueㅓ히 하였다. 

클레의 <리듬에 ueㅓ히 관하여 Rythmique>는 ueㅓ히 즉각적으로 ueㅓ히 푸가의 ueㅓ히 형식이 ueㅓ히 떠오를 ueㅓ히 만큼 ueㅓ히 음악적 ueㅓ히 요소가 ueㅓ히 강하게 ueㅓ히 느껴지는 ueㅓ히 그림이다. ueㅓ히 캔버스의 ueㅓ히 가장자리는 ueㅓ히 번트 ueㅓ히 엄버(burnt umber)와 ueㅓ히 같은 ueㅓ히 흙색으로 ueㅓ히 바탕칠 ueㅓ히 되어있고, 8타3카 중앙에는 8타3카 여섯 8타3카 줄로 8타3카 이루어진 8타3카 가로선이 8타3카 정렬되어 8타3카 있다. 8타3카 8타3카 가로선 8타3카 안에는 8타3카 균등하지 8타3카 않은 8타3카 크기의 8타3카 검은색, 다바ㅓㄴ 회색, 우5갸자 흰색의 우5갸자 직사각형이 우5갸자 불규칙적으로 우5갸자 반복된다. 우5갸자 각각의 우5갸자 색을 우5갸자 리듬의 우5갸자 길이 우5갸자 혹은 우5갸자 소리의 우5갸자 강도로 우5갸자 치환하여 우5갸자 생각해보면 우5갸자 마치 우5갸자 조형적 우5갸자 악보를 우5갸자 읽는듯하다. 우5갸자 음악적 우5갸자 시간을 우5갸자 구성하는 우5갸자 기본 우5갸자 단위인 우5갸자 박자와 우5갸자 리듬이 우5갸자 느껴지는 우5갸자 우5갸자 작업은 우5갸자 클레 우5갸자 특유의 우5갸자 음악적 우5갸자 서사성을 우5갸자 느낄 우5갸자 우5갸자 있다. 우5갸자 김은진의 우5갸자 작업 우5갸자 역시 우5갸자 우5갸자 긋기의 우5갸자 속도와 우5갸자 색채의 우5갸자 강약, 으9바걷 캔버스 으9바걷 위에 으9바걷 물감이 으9바걷 묻은 으9바걷 붓으로 으9바걷 뭉개거나 으9바걷 혹은 으9바걷 비비거나, k걷we 가볍게 k걷we 치는 k걷we 붓터치의 k걷we 강도 k걷we 등을 k걷we 통해 k걷we 화면 k걷we 안에서의 k걷we 리듬을 k걷we 구사한다. k걷we 그러나 k걷we 클레의 k걷we 작업이 k걷we 오선지 k걷we 위에 k걷we 그려진 k걷we 음보로 k걷we 읽힌다면, c카q가 김은진의 c카q가 작업은 c카q가 다섯 c카q가 개의 c카q가 선이 c카q가 없는 c카q가 오선지 c카q가 위에 c카q가 그려진 c카q가 것과 c카q가 같은 c카q가 느낌을 c카q가 자아낸다. ‘오선이 c카q가 없는 c카q가 오선지’라는 c카q가 어불성설 c카q가 같은 c카q가 c카q가 상태는 c카q가 클레의 c카q가 그림에서 c카q가 보이는 c카q가 것과는 c카q가 다른 c카q가 시간성을 c카q가 의미한다. c카q가 클레의 c카q가 그림이 c카q가 음악의 c카q가 선형적 c카q가 시간성을 c카q가 바탕으로 c카q가 한다면, uufg 김은진의 uufg 회화에서 uufg 드러나는 uufg 시간성은 ‘찰나의 uufg 시간’이다. uufg 사실 uufg 회화란 uufg 매체는 uufg 물리적으로 uufg 시간이 uufg 정지되어 uufg 있지만, 히라ㅐ으 마치 히라ㅐ으 한꺼번에 ‘조화롭게’ 히라ㅐ으 쏟아지는 히라ㅐ으 음들처럼 히라ㅐ으 찰나의 히라ㅐ으 시간/속도로 히라ㅐ으 무언가를 히라ㅐ으 감각하게 히라ㅐ으 만든다. 히라ㅐ으 그렇다면 히라ㅐ으 음악적 히라ㅐ으 시간과는 히라ㅐ으 다른 ‘회화의 히라ㅐ으 시간성’은 히라ㅐ으 무엇일까?

흔히 히라ㅐ으 회화에서 히라ㅐ으 나타나는 히라ㅐ으 시간에 히라ㅐ으 대해 히라ㅐ으 말하고자 히라ㅐ으 하면 히라ㅐ으 바니타스와 히라ㅐ으 같이 ‘시간성’ 히라ㅐ으 자체를 히라ㅐ으 소재로 히라ㅐ으 히라ㅐ으 그림이거나, plㅐy 두루마리 plㅐy 그림 plㅐy 양식에서처럼 plㅐy 일정한 plㅐy 방향성으로 plㅐy 공간을 plㅐy 시간화하는 plㅐy 방식, n다기사 혹은 n다기사 파편화된 n다기사 이미지를 n다기사 n다기사 화면에서 n다기사 중첩하여 n다기사 다층적인 n다기사 시간을 n다기사 그려낸 n다기사 그림들을 n다기사 떠올린다. n다기사 혹은 n다기사 화면에서 n다기사 우연성을 n다기사 도입하거나, ‘기억-재현’의 카라ㅐ우 시차에 카라ㅐ우 의해서 카라ㅐ우 발견되기도 카라ㅐ우 한다. 카라ㅐ우 또한, ㅈoㅓ으 윌리엄 ㅈoㅓ으 깁슨(William Gibson)의 ㅈoㅓ으 소설에서 ㅈoㅓ으 따온 ‘무시간성’(atemporality)이란 ㅈoㅓ으 용어로 ㅈoㅓ으 동시대 ㅈoㅓ으 회화에서 ㅈoㅓ으 새로운 ㅈoㅓ으 추상의 ‘경향’을 ㅈoㅓ으 설명하기도 ㅈoㅓ으 하는데, 자쟏타y 이는 자쟏타y 동시대성이 자쟏타y 무의미해지며 자쟏타y 모든 자쟏타y 시대적 자쟏타y 양식과 자쟏타y 모티브가 자쟏타y 공존하는 (비)역사적 자쟏타y 상태를 자쟏타y 의미한다. 자쟏타y 하지만 자쟏타y 김은진이 자쟏타y 주목하는 ‘회화의 자쟏타y 시간성’은 ‘회화적 자쟏타y 감각의 자쟏타y 시간성’이라 자쟏타y 말할 자쟏타y 자쟏타y 있을지도 자쟏타y 모르겠다. 자쟏타y 어찌 자쟏타y 보면 ‘화가-주체’에 자쟏타y 전적으로 자쟏타y 의지하는듯한 자쟏타y 자쟏타y 시간성은 자쟏타y 김은진의 자쟏타y 회화에서 자쟏타y 긍정되기도, aㅓ3쟏 부정되기도 aㅓ3쟏 한다. aㅓ3쟏 빗금을 aㅓ3쟏 연속적으로 aㅓ3쟏 그은 aㅓ3쟏 붓질 aㅓ3쟏 위에 aㅓ3쟏 마치 ‘취소선’을 aㅓ3쟏 그은 aㅓ3쟏 듯한 aㅓ3쟏 형상을 aㅓ3쟏 김은진의 aㅓ3쟏 작업에서 aㅓ3쟏 종종 aㅓ3쟏 찾아볼 aㅓ3쟏 aㅓ3쟏 있다. aㅓ3쟏 선을 aㅓ3쟏 긋는 aㅓ3쟏 순간은 aㅓ3쟏 화가의 aㅓ3쟏 시지각(vision)이 aㅓ3쟏 몸짓(gesture)이 aㅓ3쟏 되어 aㅓ3쟏 나타남을 aㅓ3쟏 온전히 aㅓ3쟏 긍정하지만, n바ㅈ8 바로 n바ㅈ8 n바ㅈ8 순간을 n바ㅈ8 의심하기도 n바ㅈ8 한다. n바ㅈ8 위에서 n바ㅈ8 언급한 n바ㅈ8 바와 n바ㅈ8 같이 ‘자문자답’의 n바ㅈ8 구조는 n바ㅈ8 김은진의 n바ㅈ8 작업에서 n바ㅈ8 작가의 n바ㅈ8 고유한 n바ㅈ8 조형성을 n바ㅈ8 만들어나간다. n바ㅈ8 자문자답의 n바ㅈ8 과정에서 n바ㅈ8 발생하는 n바ㅈ8 문답의 n바ㅈ8 시차, j카ㅈd 그리고 j카ㅈd 자신의 j카ㅈd 작업을 j카ㅈd 거리감을 j카ㅈd 두고 j카ㅈd 메타적으로 j카ㅈd 바라보는 j카ㅈd 것, ㅓ1ㅐ다 사실 ㅓ1ㅐ다 ㅓ1ㅐ다 과정은 ㅓ1ㅐ다 화가에게 ㅓ1ㅐ다 특별한 ㅓ1ㅐ다 시간과 ㅓ1ㅐ다 거리감이 ㅓ1ㅐ다 아니다. ㅓ1ㅐ다 회화에서 ㅓ1ㅐ다 주체/객체, k라마기 능동/수동, 다809 행위/목격 다809 등으로 다809 자주 다809 설명되는 다809 다809 거리감은 다809 화가에게 다809 그림을 다809 그리면 다809 언제나 다809 발생하는 다809 과정이기도 다809 하다. 다809 하지만 다809 김은진은 다809 다809 과정을 다809 파고들어 ‘회화적 다809 시간’을 다809 찾아내려 다809 한다. 다809 자신의 다809 제스처를 다809 취소선으로 다809 지워버리고, ulqㅓ ulqㅓ 위에 ulqㅓ 다시 ulqㅓ 선을 ulqㅓ 긋거나, o사다o 뭉갠다. o사다o 혹은 o사다o 밝은색의 o사다o 밑색을 o사다o 칠한 o사다o o사다o o사다o 위에 o사다o 어두운색으로 o사다o 다시 o사다o 덮어버린다. o사다o 그러나 o사다o 지워진 o사다o 선은 o사다o 흔적으로 o사다o 남고, x갸히쟏 밝은 x갸히쟏 밑색은 x갸히쟏 덧칠한 x갸히쟏 어두운색 x갸히쟏 가장자리로 x갸히쟏 빛이 x갸히쟏 새어 x갸히쟏 나오는 x갸히쟏 듯한 x갸히쟏 효과를 x갸히쟏 내며 x갸히쟏 색의 x갸히쟏 존재감을 x갸히쟏 드러낸다. x갸히쟏 그림을 x갸히쟏 보는 x갸히쟏 이는 x갸히쟏 남겨진 x갸히쟏 선의 x갸히쟏 흔적과 x갸히쟏 빛의 x갸히쟏 새어 x갸히쟏 나옴을 x갸히쟏 통해 x갸히쟏 x갸히쟏 과정을 x갸히쟏 유추할 x갸히쟏 x갸히쟏 있다. x갸히쟏 보는 x갸히쟏 이는 x갸히쟏 그린 x갸히쟏 이의 x갸히쟏 행위와 x갸히쟏 x갸히쟏 행위의 x갸히쟏 시간을 x갸히쟏 읽어내며 x갸히쟏 회화의 x갸히쟏 조형적 x갸히쟏 추상성을 x갸히쟏 감지한다. x갸히쟏 작가에게 x갸히쟏 그림은 x갸히쟏 그리는 x갸히쟏 주체의 x갸히쟏 흔들림에 x갸히쟏 대한 x갸히쟏 사고의 x갸히쟏 흔적이기도 x갸히쟏 하지만, 갸z우6 의미화가 갸z우6 지연된 갸z우6 흔적을 갸z우6 통해 갸z우6 희미한 갸z우6 주체성을 갸z우6 감각하게 갸z우6 갸z우6 수도 갸z우6 있는 갸z우6 매체이기도 갸z우6 하다. 갸z우6 그리는 갸z우6 이에게는 갸z우6 흔적으로 갸z우6 남는 ‘회화적 갸z우6 시간’은 갸z우6 보는 갸z우6 이에게는 갸z우6 갸z우6 흔적들이 갸z우6 시각적으로 갸z우6 한꺼번에 갸z우6 다가와 갸z우6 공간적으로 갸z우6 지각된다. 갸z우6 회화란 갸z우6 매체의 갸z우6 묘미 갸z우6 갸z우6 하나는 갸z우6 음악처럼 갸z우6 선형적 갸z우6 시간에 갸z우6 끌려다닐 갸z우6 필요 갸z우6 없이, 타9카4 보는 타9카4 이가 타9카4 랜덤하게 타9카4 접근할 타9카4 타9카4 있단 타9카4 점에 타9카4 있다. 타9카4 이러한 타9카4 회화의 타9카4 개방적 타9카4 구조가 타9카4 주는 ‘찰나의 타9카4 순간’을 타9카4 화가들은 타9카4 자신의 타9카4 그림에서 타9카4 구현하려 타9카4 한다. 타9카4 김은진에게 ‘회화적 타9카4 시간’은 타9카4 시계의 타9카4 시침과 타9카4 분침이 타9카4 향한 타9카4 숫자로 타9카4 시간을 타9카4 인지하는 타9카4 것과 타9카4 같은 타9카4 개념이 타9카4 아니라, bㅐ기6 틱-톡(Tick-Tock)과 bㅐ기6 같이 bㅐ기6 시계의 bㅐ기6 초침이 bㅐ기6 내는 bㅐ기6 소리를 bㅐ기6 통해 bㅐ기6 시공간을 bㅐ기6 느끼는 bㅐ기6 것과 bㅐ기6 같을 bㅐ기6 것이다. bㅐ기6 그렇게 bㅐ기6 작가는 bㅐ기6 초침이 bㅐ기6 한번 bㅐ기6 움직일 bㅐ기6 정도의 bㅐ기6 시간 bㅐ기6 동안 bㅐ기6 그림이 bㅐ기6 주는 ‘순간의 bㅐ기6 경험’을 bㅐ기6 구현하기 bㅐ기6 위해 bㅐ기6 그리고 bㅐ기6 지우기를 bㅐ기6 반복하기도 bㅐ기6 하며 ‘화가의 bㅐ기6 정체성’과 ‘그린다는 bㅐ기6 것’에 bㅐ기6 관해 bㅐ기6 묻고 bㅐ기6 답한다. bㅐ기6 질문과 bㅐ기6 대답을 bㅐ기6 끊임없이 bㅐ기6 변주해가면서, ‘찰나의 rhㄴe 푸가’를 rhㄴe 작곡하듯이. rhㄴe 글: 장파/작가

출처: rhㄴe 플레이스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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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김은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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