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을 개인전 : 봄비 · 긴 5월 Kim Eull: Spring rain · Long May

갤러리소소

2018년 6월 16일 ~ 2018년 7월 15일

Twilightzone studio
Kim Eull

나의 twilightzone studio는 오랜 창작의 여정 속에서 언제나 함께했던 내 스튜디오의 별칭이라 할 수 있겠다. 나는 이 안에서 오랜 세월 동안 나의 온몸(물론 정신도)을 집어넣고 온갖 상념과 진실들, 그리고 나와 나의 외부세계 사이에서 눈에 띈 보석같이 아름다운 것들과 생의 순간들 등등, 심지어 악마의 부드러운 노랫소리까지.... 이 모든 것들을 녹여내고 두드려서 허술하고 애처로운 모습으로나마 종이 위에, 혹은 사진으로, 작은 덩어리로, 때로는 페인팅으로 드러내 왔다.

나의 스튜디오는 현실에 존재하지만, 그 내부의 공기는 사뭇 비현실적이다. 이는 작가 자신도 역시 현실에 존재하지만, 현실에만 눈을 고정하지 않고 현실 너머의 세계를 동시에 응시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작가의 공간은 현실과 비현실, 이상과 현실. 삶과 죽음 등이 공존하고 있는 특수한 세계일 수밖에 없다. 물론 그럴 필요가 없는 작가도 있을 수 있겠지만, 더 정확히 표현하자면, 나의 스튜디오는 현실과 비현실의 경계선, 즉 중간지대라 할 수 있다. 나의 스튜디오를 twilightzone studio라 칭하고 있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에서다.

내가 스튜디오 자체를 작품화하게 된 동기는, 오랜 세월을 수많은 경계선이 얽혀있는 중간지대의 스튜디오에 묻혀서 창작하다 보니 어느 순간부터는 그 안에서 제작된 개별 작품보다는 그 작품의 산실인 스튜디오가 더욱 명쾌하고 진솔하게 나의 예술세계 전체를 아우르는 의미 있는 작품으로 다가오곤 하였다. 작품으로서의 스튜디오는 개별 작품에서 쉽게 드러나지 않은 작가 자신이나 정치적이거나 사(邪)적인 기운이 제거된 공간 자체의 진실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는 미적 효과 내지는 감성적 매력을 가지고 있다.

나의 스튜디오 작품은 현재의 실제 스튜디오의 건물을 바탕으로 외관 및 구조가 짜이며 이전의 세 곳의 스튜디오의 구조나 분위기가 가미된 다양한 버전의 형식으로 콘셉트와 형태가 다변화될 수 있으리라고 보고 있다. 또한, 앞으로 새로운 콘셉트의 작품의 한 형식으로 발전시켜서 작품의 진폭을 확장하는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출처: 갤러리소소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김을

현재 진행중인 전시

신민주 개인전: 아리아드네의 실 Ariadne's Thread

2024년 3월 6일 ~ 2024년 4월 13일

권혜성 개인전: 우산 없는 사람들

2024년 3월 22일 ~ 2024년 4월 19일

몸-짓하다

2024년 3월 19일 ~ 2024년 5월 19일

권현빈 개인전: We Go

2024년 3월 20일 ~ 2024년 4월 2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