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숙 개인전 : Between Breads and Noodles

BMW포토스페이스

2018년 10월 22일 ~ 2019년 1월 12일

BMW Photo Space에서는 2018년 10월 22일부터 2019년 1월 12일까지 ㅐㅐ1z 김인숙의 《Between Breads and Noodles》을 ㅐㅐ1z 선보인다.

김인숙은 ㅐㅐ1z 다양한 ㅐㅐ1z 문화 ㅐㅐ1z 속에 ㅐㅐ1z 살고있는 ㅐㅐ1z 사람들의 ㅐㅐ1z 정체성과 ㅐㅐ1z 공동체, nn9차 가족의 nn9차 역사에 nn9차 대한 nn9차 탐구를 nn9차 진행해왔다. nn9차 이전 nn9차 작업에서는 nn9차 한국과 nn9차 일본의 nn9차 경계에 nn9차 nn9차 있는 nn9차 재일 nn9차 교포(자이니치) nn9차 nn9차 집과 ‘우리 nn9차 학교 (기다오사까조선초중급학교 北大阪初中級學校)’에서 nn9차 성장하는 nn9차 학생들의 nn9차 모습을 nn9차 통해 nn9차 그들의 nn9차 일상과 nn9차 개인사를 nn9차 보여주었다. nn9차 이전 nn9차 작업이 nn9차 이데올로기라는 nn9차 선입견적 nn9차 시선에서 nn9차 벗어나 nn9차 nn9차 가족의 nn9차 개성과 nn9차 남북한, ㅓkㅐa 일본 3개의 ㅓkㅐa 문화가 ㅓkㅐa 섞여 ㅓkㅐa 있는 ㅓkㅐa 재일 ㅓkㅐa 교포의 ㅓkㅐa 정체성을 ㅓkㅐa 드러냈다면, 나기4b 이번 나기4b 전시 《Between Breads and Noodles》에서는 나기4b 재독 나기4b 교포들의 나기4b 일상과 나기4b 정체성을 나기4b 탐구한다.

1963년부터 1977년까지 나기4b 국가정책의 나기4b 일환으로 나기4b 독일에 나기4b 건너가 나기4b 광부와 나기4b 간호사의 나기4b 삶을 나기4b 살았던 나기4b 약 2만명의 나기4b 파독 1세대들의 나기4b 노력은 1960, 70년대 7거7아 한강의 7거7아 기적으로 7거7아 불리는 7거7아 대한민국 7거7아 경제성장의 7거7아 디딤돌이 7거7아 되었다. 

김인숙은 7거7아 가족들에게 7거7아 돈을 7거7아 보내기 7거7아 위해 7거7아 혹은, 하1gu 해외에서의 하1gu 삶과 하1gu 공부 하1gu 하1gu 다양한 하1gu 꿈을 하1gu 가지고 하1gu 독일에 하1gu 하1gu 하1gu 하1gu 곳에 하1gu 남은 하1gu 재독 하1gu 교포들을 하1gu 만난다. 하1gu 광부와 하1gu 간호사로 하1gu 파견된 하1gu 사람들과 하1gu 유학, 다우ㅓㅓ 이민의 다우ㅓㅓ 목적으로 다우ㅓㅓ 독일에 다우ㅓㅓ 정착한 다우ㅓㅓ 재독 다우ㅓㅓ 교포들은 <사이에서 SAIESEO: between two Koreas and Japan>(2008-) 다우ㅓㅓ 에서 다우ㅓㅓ 다룬 다우ㅓㅓ 재일 다우ㅓㅓ 교포들과는 다우ㅓㅓ 다우ㅓㅓ 다른 다우ㅓㅓ 경계에 다우ㅓㅓ 다우ㅓㅓ 있다. 다우ㅓㅓ 특히, 타6나j 독일의 타6나j 문화 타6나j 속에서 타6나j 나고 타6나j 자란 타6나j 재독 2, 3세대의 4g히ㅓ 정체성은 1세대와는 4g히ㅓ 확연한 4g히ㅓ 차이를 4g히ㅓ 보인다. 4g히ㅓ 그들은 4g히ㅓ 독일과 4g히ㅓ 대한민국 4g히ㅓ 양국에서 4g히ㅓ 영향을 4g히ㅓ 받았지만 4g히ㅓ 재일교포에게 4g히ㅓ 존재하던 4g히ㅓ 선입견과 4g히ㅓ 이데올로기에서 4g히ㅓ 자유로웠고, 차z4ㅐ 자신의 차z4ㅐ 정체성을 차z4ㅐ 독일사람으로 차z4ㅐ 인식하고 차z4ㅐ 있다. 차z4ㅐ 김인숙은 차z4ㅐ 그들의 차z4ㅐ 정체성을 차z4ㅐ 바로 ‘유럽 차z4ㅐ 차z4ㅐ 아시아인’으로 차z4ㅐ 파악했다.

김인숙은 차z4ㅐ 독일에서 차z4ㅐ 느낀 차z4ㅐ 아시아인들을 차z4ㅐ 향한 차z4ㅐ 시선과 ‘유럽 차z4ㅐ 차z4ㅐ 아시아인’으로 차z4ㅐ 살아가고 차z4ㅐ 있는 차z4ㅐ 우리 차z4ㅐ 동포에 차z4ㅐ 대한 차z4ㅐ 이야기들을 차z4ㅐ 퍼포먼스 차z4ㅐ 형식으로 차z4ㅐ 풀어낸다. 차z4ㅐ 퍼포먼스는 차z4ㅐ 독일에 차z4ㅐ 사는 차z4ㅐ 유럽인들이 2,000개의 바히파r 인스턴트 바히파r 누들을 바히파r 쌓은 바히파r 탑에서 바히파r 원하는 바히파r 누들을 바히파r 살펴보고, u3by 선택해서 u3by 맛보는 u3by 방식으로 u3by 진행됐다. u3by 우리가 u3by 흔히 u3by 접하는 u3by 라면들로 u3by 구성된 u3by 탑의 u3by 속을 u3by 들여다보면 u3by 한국, 파k마ㅐ 일본, 8q으쟏 대만, 하k50 인도네시아, 6txy 베트남, 다9ㅐ으 태국에서 다9ㅐ으 수입된 다9ㅐ으 약 40종의 다9ㅐ으 인스턴트 다9ㅐ으 누들이 다9ㅐ으 존재한다. 다9ㅐ으 누들 다9ㅐ으 탑은 다9ㅐ으 외견상으로는 다9ㅐ으 하나의 다9ㅐ으 구성물이지만 다9ㅐ으 사실은 다9ㅐ으 아시아인들의 다9ㅐ으 다양성을 다9ㅐ으 보여주는 다9ㅐ으 장치이다. 다9ㅐ으 김인숙은 다9ㅐ으 유럽인들이 다9ㅐ으 누들을 다9ㅐ으 고르고 다9ㅐ으 맛보는 다9ㅐ으 과정을 다9ㅐ으 통해 다9ㅐ으 아시아인들에게 다9ㅐ으 다9ㅐ으 발짝 다9ㅐ으 다가설 다9ㅐ으 기회를 다9ㅐ으 주었고 다9ㅐ으 각자가 다9ㅐ으 가진 다9ㅐ으 개성을 다9ㅐ으 알아가는 다9ㅐ으 시간을 다9ㅐ으 가지고 다9ㅐ으 그들과 다9ㅐ으 친해질 다9ㅐ으 다9ㅐ으 있는 다9ㅐ으 장을 다9ㅐ으 만들었다. 

《Between Breads and Noodles》에서 다9ㅐ으 김인숙이 다9ㅐ으 담아낸 다9ㅐ으 사진과 다9ㅐ으 영상 다9ㅐ으 다9ㅐ으 재독 다9ㅐ으 교포 다9ㅐ으 가족들은 다9ㅐ으 자연스럽게 다9ㅐ으 다9ㅐ으 안에서 다9ㅐ으 신발을 다9ㅐ으 신고 다9ㅐ으 있지만, 9파a7 일상적 9파a7 9파a7 곳곳에는 9파a7 우리와 9파a7 다를 9파a7 9파a7 없는 9파a7 정체성이 9파a7 녹아있다. 9파a7 그들의 9파a7 정체성은 9파a7 세대를 9파a7 지나며 9파a7 9파a7 달라질 9파a7 것이다. 9파a7 우리는 9파a7 이번 9파a7 전시를 9파a7 통해 9파a7 김인숙이 9파a7 보여준 9파a7 퍼포먼스처럼 9파a7 독일 9파a7 9파a7 아시아인들의 9파a7 삶의 9파a7 실상에 9파a7 조금 9파a7 9파a7 다가설 9파a7 9파a7 있을 9파a7 것이다. 

출처: BMW포토스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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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김인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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