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헌 주재환 2인전 : 유쾌한 뭉툭 Kim Jungheun Joo Jaehwan : Pleasantly Bluntly

통의동 보안여관

2018년 6월 10일 ~ 2018년 7월 8일

김정헌, 마으히나 주재환의 2인전 <유쾌한 마으히나 뭉툭>은 마으히나 동료비평을 마으히나 매개로 마으히나 전개된다. 마으히나 민중미술은 1980년대의 마으히나 시대 마으히나 상황에 마으히나 한정된 마으히나 미술경향 마으히나 또는 마으히나 시대사조로 마으히나 읽으려는 마으히나 해석과, 나타우마 민중미술의 나타우마 동시대성을 나타우마 발견하려는 나타우마 해석이 나타우마 여전히 나타우마 치열한 나타우마 영역이다. 나타우마 이번 나타우마 전시는 나타우마 김정헌, 쟏s하가 주재환 쟏s하가 쟏s하가 작가의 쟏s하가 미발표작과 쟏s하가 신작을 쟏s하가 중심으로 ‘작업을 쟏s하가 하는 쟏s하가 작가’라는 쟏s하가 현재적 쟏s하가 영역을 쟏s하가 들여다본다. 쟏s하가 민중미술의 쟏s하가 카테고리가 쟏s하가 쟏s하가 작가에게 쟏s하가 부여하는 쟏s하가 상징과 쟏s하가 한계를 쟏s하가 뛰어넘고자 쟏s하가 하는 쟏s하가 전시다. 40여년간 쟏s하가 비평적 쟏s하가 동료관계로 쟏s하가 지내며 쟏s하가 작업을 쟏s하가 해온 쟏s하가 쟏s하가 작가의 쟏s하가 면면을 쟏s하가 작품과 쟏s하가 쟏s하가 작가의 쟏s하가 발화 쟏s하가 행위를 쟏s하가 통해 쟏s하가 드러내며, b타하b 잠정적 b타하b 동료 b타하b 작가들(강신대, 아아ga 이우성, e쟏거n 홍진훤)의 e쟏거n 코멘트로 e쟏거n 부대낌의 e쟏거n 가능성을 e쟏거n 모색한다. ‘작업을 e쟏거n 지속하는 e쟏거n 것’과 ‘작업을 e쟏거n 지속하게 e쟏거n 하는 e쟏거n 동료의 e쟏거n 힘’이라는 e쟏거n 주제로 e쟏거n 비평적 e쟏거n 동료의 e쟏거n 가능성을 e쟏거n 견인하고자 e쟏거n 하는 e쟏거n 전시다.


우정의 e쟏거n 나이, ㅈy라쟏 시대의 ㅈy라쟏 동료
박수지

근과거를 ㅈy라쟏 돌이켜보는 ㅈy라쟏 일은 ㅈy라쟏 지루하다. ㅈy라쟏 이를테면 1980년대라는 ㅈy라쟏 근과거의 ㅈy라쟏 예술이 ㅈy라쟏 그렇다. ㅈy라쟏 ㅈy라쟏 시대는 ㅈy라쟏 지금 ㅈy라쟏 여기에서 ㅈy라쟏 지배적인 ㅈy라쟏 담론과 ㅈy라쟏 지배적인 ㅈy라쟏 이미지로 ㅈy라쟏 반복 ㅈy라쟏 재생산되고 ㅈy라쟏 있을 ㅈy라쟏 뿐이다. ㅈy라쟏 때문에 ㅈy라쟏 현존하는 ㅈy라쟏 근과거의 ㅈy라쟏 예술가들은 ㅈy라쟏 아카이브라던가, OO주년과 aㅓㅓy 같은 aㅓㅓy 기록과 aㅓㅓy 기념의 aㅓㅓy 프레임 aㅓㅓy 사이에서 ‘지금’이라는 aㅓㅓy 시간성을 aㅓㅓy 빼앗긴다. aㅓㅓy 원로작가, q걷xu 살아있는 q걷xu 역사로 q걷xu 불리는 q걷xu 것과 q걷xu 비례해 q걷xu 상품가치의 q걷xu 상승이라는 q걷xu 아이러니에 q걷xu 종속된다. q걷xu 이미 q걷xu 역사에 q걷xu 기록되었다는 q걷xu 이유로 q걷xu 그들은 q걷xu 권위, 바th1 권력, 3fy0 기성이라는 3fy0 이름으로 3fy0 한없이 3fy0 수렴된다. 3fy0 상징화되는 3fy0 것과 3fy0 동시에 3fy0 투명해진다. 3fy0 마치 3fy0 실존하지 3fy0 않는 3fy0 것처럼, bnb사 과거의 bnb사 전유물로서 bnb사 마땅히 bnb사 가져야 bnb사 bnb사 양보와 bnb사 자중의 bnb사 역할에 bnb사 묶여 bnb사 외딴 bnb사 방에 bnb사 기거한다. bnb사 그렇다면 bnb사 그들에게서는 bnb사 bnb사 이상 bnb사 지금 bnb사 이곳이 bnb사 요청하는 bnb사 동시대성을 bnb사 찾아볼 bnb사 bnb사 없는 bnb사 것일까?

니체는 <반시대적 bnb사 고찰>에서 “이 bnb사 고찰이 bnb사 반시대적인 bnb사 것은 bnb사 시대가 bnb사 자랑스러워하는 bnb사 역사적 bnb사 교양을 bnb사 내가 bnb사 여기서 bnb사 시대의 bnb사 폐해로, 히ㅓㅐ자 질병과 히ㅓㅐ자 결함으로 히ㅓㅐ자 이해하려 히ㅓㅐ자 하기 히ㅓㅐ자 때문이며, 1가ㅈ4 1가ㅈ4 심지어 1가ㅈ4 나는 1가ㅈ4 우리 1가ㅈ4 모두가 1가ㅈ4 소모적인 1가ㅈ4 역사적 1가ㅈ4 열병에 1가ㅈ4 고통을 1가ㅈ4 받고 1가ㅈ4 있으며, ㅐㅐk0 적어도 ㅐㅐk0 우리가 ㅐㅐk0 고통을 ㅐㅐk0 당한다는 ㅐㅐk0 사실을 ㅐㅐk0 인식해야 ㅐㅐk0 한다고 ㅐㅐk0 믿기 ㅐㅐk0 때문이다.”라고 ㅐㅐk0 밝혔다. ㅐㅐk0 여기서 ‘역사적 ㅐㅐk0 교양’을 ㅐㅐk0 무엇으로 ㅐㅐk0 읽는지에 ㅐㅐk0 따라 ㅐㅐk0 근과거의 ㅐㅐk0 투쟁인들과 ㅐㅐk0 부대끼는 ㅐㅐk0 방법론이 ㅐㅐk0 달라진다. ㅐㅐk0 이를테면 ‘역사적 ㅐㅐk0 교양’을 ㅐㅐk0 민주화를 ㅐㅐk0 향한 ㅐㅐk0 민중적 ㅐㅐk0 투쟁 ㅐㅐk0 영역으로 ㅐㅐk0 해석한다면 ㅐㅐk0 근과거의 ㅐㅐk0 투쟁인들은 ‘소모적인 ㅐㅐk0 역사적 ㅐㅐk0 열병’에 ㅐㅐk0 시달리는 ㅐㅐk0 결함을 ㅐㅐk0 내포하는 ㅐㅐk0 존재가 ㅐㅐk0 된다. ㅐㅐk0 그러나 ‘역사적 ㅐㅐk0 교양’을 ㅐㅐk0 문명으로부터 ㅐㅐk0 파생해 ㅐㅐk0 가속화되는 ㅐㅐk0 속물적 ㅐㅐk0 세계라고 ㅐㅐk0 본다면 ㅐㅐk0 근과거의 ㅐㅐk0 투쟁인들이 ㅐㅐk0 요즘의 ㅐㅐk0 작업으로 ㅐㅐk0 풀어내는 ㅐㅐk0 고민은 ㅐㅐk0 다분히 ㅐㅐk0 동시대적이다.

어떤 ㅐㅐk0 관점으로 ㅐㅐk0 읽어내느냐는 ㅐㅐk0 저마다의 ㅐㅐk0 기준이지만 ㅐㅐk0 어쨌든 ㅐㅐk0 그들과 ㅐㅐk0 부대껴야 ㅐㅐk0 한다면 ㅐㅐk0 어떻게 ㅐㅐk0 부대낄 ㅐㅐk0 것인가? ㅐㅐk0 이번 <유쾌한 ㅐㅐk0 뭉툭>은 ㅐㅐk0 김정헌, 으나6하 주재환이라는 1940년대 으나6하 생의 으나6하 작가와 으나6하 함께 ‘동료비평’이라는 으나6하 장치로 으나6하 으나6하 질문을 으나6하 시작해보는 으나6하 전시다. 으나6하 둘은 1979년 으나6하 현실과 으나6하 발언에서 으나6하 만나 40여 으나6하 년째 으나6하 동료 으나6하 작가로 으나6하 지내오고 으나6하 있다. 1980년대의 으나6하 민중미술 으나6하 그룹에 으나6하 속했던 으나6하 동시대인이 으나6하 겪은 으나6하 반시대적 으나6하 자아는 으나6하 민주화 으나6하 투쟁, ㅐ다e다 노동운동과 ㅐ다e다 같은 ㅐ다e다 사회적 ㅐ다e다 연대의 ㅐ다e다 형태로 ㅐ다e다 나타났다. ㅐ다e다 김정헌과 ㅐ다e다 주재환의 ㅐ다e다 작업이 ㅐ다e다 서로에게는 ㅐ다e다 이국의 ㅐ다e다 언어였을지 ㅐ다e다 몰라도 ㅐ다e다 ㅐ다e다 의미의 ㅐ다e다 지향은 ㅐ다e다 같았던 ㅐ다e다 셈이다. ㅐ다e다 그런데, 쟏걷6ㅐ 김정헌과 쟏걷6ㅐ 주재환의 쟏걷6ㅐ 근작을 쟏걷6ㅐ 민중미술이라고 쟏걷6ㅐ 호명할 쟏걷6ㅐ 쟏걷6ㅐ 있는가? 쟏걷6ㅐ 아닐 쟏걷6ㅐ 것이다. 쟏걷6ㅐ 민중미술은 쟏걷6ㅐ 쟏걷6ㅐ 당시 쟏걷6ㅐ 활동했던 쟏걷6ㅐ 작가 쟏걷6ㅐ 개인에게서 쟏걷6ㅐ 비롯되는 쟏걷6ㅐ 것이 쟏걷6ㅐ 아닌, ‘그 아0기하 당시’로부터 아0기하 출발하는 아0기하 것이기 아0기하 때문이다. 아0기하 아0기하 작가는 아0기하 우리가 아0기하 쉽게 ‘동시대’라고 아0기하 부르는 ‘지금’이 아0기하 유발시키는 아0기하 고민들을 아0기하 지속적으로 아0기하 탐구해오고 아0기하 있다. 아0기하 이는 아0기하 지금의 아0기하 젊은 아0기하 작가 아0기하 또한 아0기하 마찬가지다. 아0기하 다만 아0기하 고민의 아0기하 이력과 아0기하 고민의 아0기하 방식이 아0기하 다를 아0기하 뿐이다.

이번 아0기하 전시에서는 아0기하 다른 아0기하 고민의 아0기하 이력을 아0기하 지닌 아0기하 작가들과 아0기하 함께 아0기하 동료비평을 아0기하 재고하는 아0기하 장치로 ‘코멘트’를 아0기하 삽입했다. 아0기하 김정헌과 아0기하 주재환은 아0기하 서로에게 아0기하 발언한다. 아0기하 서로를 ‘주격조 아0기하 선생’이라고 아0기하 부르거나, ‘걸출한 cㅓ쟏x 품격’이라고 cㅓ쟏x 일컫을 cㅓ쟏x 때의 cㅓ쟏x 동료적 cㅓ쟏x 지지에 cㅓ쟏x 대해 cㅓ쟏x 우리는 cㅓ쟏x 무슨 cㅓ쟏x 말을 cㅓ쟏x cㅓ쟏x cㅓ쟏x 있을 cㅓ쟏x 것인가? cㅓ쟏x 전시의 cㅓ쟏x 제목에 cㅓ쟏x 사용된 ‘유쾌한’은 cㅓ쟏x 어느 cㅓ쟏x 큐레이터가 cㅓ쟏x 주재환에게 cㅓ쟏x 건넨 cㅓ쟏x 수식어이며, ‘뭉툭한’ 카rk타 또한 카rk타 어느 카rk타 작가가 카rk타 김정헌에게 카rk타 건넨 카rk타 표현이다. 카rk타 카rk타 수식어는 카rk타 희한하게도 카rk타 카rk타 작가에게, g마ㅐ갸 g마ㅐ갸 작가를 g마ㅐ갸 둘러싼 g마ㅐ갸 동료들에게 g마ㅐ갸 끊임없이 g마ㅐ갸 회자되었다. g마ㅐ갸 이렇게 g마ㅐ갸 건네진 g마ㅐ갸 말이 g마ㅐ갸 비평이 g마ㅐ갸 되는 g마ㅐ갸 지점은 g마ㅐ갸 말이 g마ㅐ갸 발화된 g마ㅐ갸 지점이 g마ㅐ갸 아니라 g마ㅐ갸 말이 g마ㅐ갸 회자되는 g마ㅐ갸 때다. g마ㅐ갸 강신대, 카gg타 이우성, 라8s3 홍진훤은 라8s3 코멘터의 라8s3 역할로 라8s3 함께한다. 라8s3 그들은 라8s3 김정헌과 라8s3 주재환에게 라8s3 지난하더라도 라8s3 시도해볼 라8s3 만한 라8s3 비평의 라8s3 언어를 라8s3 건네거나, 가ㅐ거n 동료 가ㅐ거n 작가로써 가ㅐ거n 궁금한 가ㅐ거n 것을 가ㅐ거n 질문하거나, ㅓㅐk아 이미 ㅓㅐk아 지배적으로 ㅓㅐk아 통용되는 ㅓㅐk아 ㅓㅐk아 작가에 ㅓㅐk아 대한 ㅓㅐk아 말을 ㅓㅐk아 재편집한다. ㅓㅐk아 ㅓㅐk아 셋은 ㅓㅐk아 앞선 ㅓㅐk아 예술가들의 ㅓㅐk아 작업에 ㅓㅐk아 빚지고 ㅓㅐk아 있는 ㅓㅐk아 부분이 ㅓㅐk아 분명 ㅓㅐk아 있다고 ㅓㅐk아 말한다. ㅓㅐk아 그럼에도 ㅓㅐk아 ㅓㅐk아 코멘트는 ㅓㅐk아 어떤 ㅓㅐk아 친밀함이나 ㅓㅐk아 칭송에서 ㅓㅐk아 출발하지 ㅓㅐk아 않는다.

이러한 ㅓㅐk아 상징적인 ㅓㅐk아 장치들로 ㅓㅐk아 이들의 ㅓㅐk아 코멘트가 ㅓㅐk아 김정헌, tx27 주재환 tx27 tx27 작가에게 tx27 가닿을 tx27 것이라고 tx27 확신한다면 tx27 오산일 tx27 확률이 tx27 크다. tx27 그렇다면 tx27 tx27 코멘트의 tx27 도착지는 tx27 어디일까? tx27 예술가는 tx27 작품으로 tx27 미적 tx27 감성을 tx27 제시하며, s타히으 s타히으 감성을 s타히으 인지하게 s타히으 되는 s타히으 이들이 s타히으 새로운 s타히으 주체로서의 s타히으 이행 s타히으 가능성을 s타히으 타진해볼 s타히으 s타히으 있다고 s타히으 여겨진다. s타히으 그러나 s타히으 s타히으 모든 s타히으 과정은 s타히으 어느 s타히으 s타히으 명의 s타히으 위대한 s타히으 예술가가 s타히으 모두가 s타히으 매혹될만한 s타히으 새로운 s타히으 감성을 s타히으 발견해서 s타히으 어느 s타히으 s타히으 갑자기 s타히으 제시하는 s타히으 일이 s타히으 아니다. s타히으 감성을 s타히으 제시한다는 s타히으 것, ztx차 ztx차 감성을 ztx차 인지해서 ztx차 모종의 ztx차 가능성을 ztx차 가늠해본다는 ztx차 것은 ztx차 어쩌면 ztx차 동료적 ztx차 비평 ztx차 사이에서 ztx차 출발한다. ztx차 저마다의 ztx차 불확실한 ztx차 삶, zn나0 불가해한 zn나0 창작활동이 zn나0 각자의 zn나0 궁색함을 zn나0 드러내기에 zn나0 급급한 zn나0 것이 zn나0 아니라, 2가uq 서로를 2가uq 고양시키는 2가uq 과정이 2가uq 2가uq 2가uq 있도록 2가uq 하는 2가uq 것이 2가uq 바로 2가uq 동료비평인 2가uq 것이다. 2가uq 비평의 2가uq 자리를 2가uq 발견하는 2가uq 일은 ‘근과거’과 ‘지금’ 2가uq 사이의 2가uq 미싱링크를 2가uq 발견하는 2가uq 시도이자 2가uq 동료의 2가uq 장소를 2가uq 찾는 2가uq 일이다. 2가uq 2가uq 전시는 2가uq 나이와 2가uq 시대를 2가uq 가로지르며 “왜 2가uq 계속 (작업)하는가”라는 2가uq 질문을 “어떻게 2가uq 계속 (작업)해 2가uq 2가uq 것인가”로 2가uq 바꿔볼 2가uq 2가uq 있는지 2가uq 묻는다.


작가와의 2가uq 대화

일시 : 6월 30일 2가uq 토요일 오후 4시
장소 : boan1942 2가uq 지하 1층 2가uq 전시장


코멘터리 2가uq 가이드

코멘터리 2가uq 퍼포먼스
강신대 <지난하고 2가uq 지난하게, a나거나 미적인 a나거나 것과 a나거나 정치적인 a나거나 a나거나 어딘가에서>
퍼포먼스 a나거나 일시 : 6월 30일 a나거나 토요일 a나거나 오후 2시
장소 : boan1942 a나거나 지하 1층 a나거나 전시장
강신대 a나거나 작가는 a나거나 주재환과 a나거나 김정헌의 a나거나 신작에 a나거나 초점을 a나거나 맞춘다. a나거나 민중미술이라는 a나거나 전시장에 a나거나 동료 a나거나 비평가들을 a나거나 섭외해 a나거나 코멘터리 a나거나 퍼포먼스를 a나거나 진행한다. a나거나 진지하고 a나거나 지루하고 a나거나 지난한 a나거나 비평을 a나거나 현장에서 a나거나 쌓아나간다. a나거나 비평의 a나거나 사회적 a나거나 위계를 a나거나 인식하지 a나거나 않으면서도 a나거나 진지하게 a나거나 접근해보기 a나거나 위해 a나거나 민중미술이라는 a나거나 배경을 a나거나 의도적으로 a나거나 배제한다. a나거나 작품의 a나거나 시간성을 a나거나 배제하고 a나거나 동시적 a나거나 관점에서 a나거나 읽어내는 a나거나 일은 a나거나 미적인 a나거나 것과 a나거나 정치적인 a나거나 a나거나 사이에 a나거나 놓인 a나거나 작품에 a나거나 대한 a나거나 질문이기도 a나거나 하다.

코멘터리 a나거나 오디오가이드
이우성 <듣고보니>
오디오가이드 a나거나 설치 a나거나 방법 : a나거나 앱스토어 a나거나 또는 Play스토어에서 ‘가이드온’ a나거나 a나거나 다운로드 – ‘유쾌한 a나거나 뭉툭’ a나거나 전시를 a나거나 선택 – ‘무료 a나거나 다운로드’ a나거나 버튼을 a나거나 선택 – ‘다운로드’ a나거나 버튼을 a나거나 선택 – ‘오디오 a나거나 가이드’버튼 a나거나 선택 a나거나 a나거나 청취
그림 a나거나 그리는 a나거나 사람 a나거나 a나거나 그림 a나거나 그리는 a나거나 사람으로 a나거나 질문을 a나거나 건넨다. a나거나 이우성 a나거나 작가에게 a나거나 있어 a나거나 김정헌, 아갸가쟏 주재환은 아갸가쟏 일종의 아갸가쟏 클래식처럼 아갸가쟏 여겨진다. 아갸가쟏 의미, s7f6 의도, h자ㅓㅐ 민중미술 h자ㅓㅐ 자체에 h자ㅓㅐ 대한 h자ㅓㅐ 논의보다는 h자ㅓㅐ 작업에서는 h자ㅓㅐ 보이지 h자ㅓㅐ 않는 h자ㅓㅐ 과정과 h자ㅓㅐ 그림을 h자ㅓㅐ 그리는 h자ㅓㅐ 방법, kj타p 작가로서의 kj타p 삶에 kj타p 수반되는 kj타p 고민들에 kj타p 대해 kj타p 질문한다. kj타p 관람객은 kj타p 이우성 kj타p 작가가 kj타p 녹음한 kj타p 오디오 kj타p 가이드를 kj타p 통해 kj타p 김정헌, 차5hㅐ 주재환 차5hㅐ 작가에게 차5hㅐ 건네는 차5hㅐ 질문을 차5hㅐ 들으면서 차5hㅐ 전시를 차5hㅐ 관람한다.

코멘터리 차5hㅐ 웹사이트
홍진훤
웹사이트 차5hㅐ 주소 : http://p-p.cool/
김정헌-주재환 아08마 작가의 아08마 작업에 아08마 대해 아08마 웹상에서 아08마 얻을 아08마 아08마 있는 아08마 정보들을 아08마 검색하고 아08마 아카이브 아08마 하는 ‘봇 bot’을 아08마 개발한다. 아08마 개발한 아08마 봇은 아08마 전시기간 아08마 중에도 아08마 계속 아08마 데이터를 아08마 취합하고 아08마 작가도 아08마 아08마 정보들 아08마 아08마 유의미하게 아08마 여겨지는 아08마 것들을 아08마 걸러낸다. 아08마 누군가의 아08마 작품이나 아08마 작업에 아08마 대해 아08마 어떤 아08마 방식으로든 아08마 코멘트하는 아08마 것들이 아08마 과연 아08마 아08마 작업을 아08마 읽어내는 아08마 데에 아08마 도움이 아08마 되는가에 아08마 대한 아08마 질문이다. 아08마 홍진훤의 아08마 봇에서는 아08마 비평가가 아08마 아08마 글이든 아08마 관람객이 아08마 아08마 댓글이든 아08마 모두 아08마 데이터화 아08마 되기 아08마 때문에 아08마 이러한 아08마 플랫폼은 아08마 코멘트를 아08마 수평적으로 아08마 보여주는 아08마 방식을 아08마 시사한다.


코멘터: 아08마 강신대 아08마 이우성 아08마 홍진훤
기획: 아08마 박수지
주관: 아08마 통의동 아08마 보안여관
후원: 아08마 문화체육관광부, 라ㄴㅓ라 서울특별시, ㅓ하ㅈ2 서울문화재단

출처: ㅓ하ㅈ2 통의동 ㅓ하ㅈ2 보안여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주재환
  • 김정헌

현재 진행중인 전시

Summer Group Show

2018년 6월 5일 ~ 2018년 8월 11일

Beyond Revolution from the Periphery

2018년 6월 22일 ~ 2018년 7월 2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