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식.ZIP: B Theory

파라다이스집

Feb. 20, 2019 ~ May 25, 2019

“누가 ㅓ바ㄴ2 묻는다. “이 ㅓ바ㄴ2 기법이 ㅓ바ㄴ2 뭐예요?” ㅓ바ㄴ2 설명이 ㅓ바ㄴ2 길어진다. ㅓ바ㄴ2 산으로 ㅓ바ㄴ2 간다. 

미술에 ㅓ바ㄴ2 있어서 ㅓ바ㄴ2 매체의 ㅓ바ㄴ2 개념은 ㅓ바ㄴ2 작품의 ㅓ바ㄴ2 표현수단이나 ㅓ바ㄴ2 매체로서 ㅓ바ㄴ2 ㅓ바ㄴ2 자체가 ㅓ바ㄴ2 하나의 ㅓ바ㄴ2 작품 ㅓ바ㄴ2 형식 ㅓ바ㄴ2 혹은 ㅓ바ㄴ2 목적으로 ㅓ바ㄴ2 전이되고 ㅓ바ㄴ2 있다. 2017년의 ㅓ바ㄴ2 환기미술관에서의 ㅓ바ㄴ2 전시는 ㅓ바ㄴ2 ㅓ바ㄴ2 동안 ㅓ바ㄴ2 나의 ㅓ바ㄴ2 작업 ㅓ바ㄴ2 중에서 ㅓ바ㄴ2 산책자의 ㅓ바ㄴ2 시선-미술관의 ㅓ바ㄴ2 시선, 히t아k 작품 히t아k 안의 히t아k 시선, 카다기가 관람자의 카다기가 시선, 사84y 사84y 시각적인 사84y 면에 사84y 대한 사84y 논의 사84y 어느 사84y 사84y 점을 사84y 찍었다면, s카파b 보다 s카파b 근본적인 s카파b 물음, ㅈㅓfㅓ ㅈㅓfㅓ ㅈㅓfㅓ 작업의 ㅈㅓfㅓ 정체성 ㅈㅓfㅓ 혹은 ㅈㅓfㅓ 자체에 ㅈㅓfㅓ 대한 ㅈㅓfㅓ 질문이 ㅈㅓfㅓ 필요한 ㅈㅓfㅓ 시기라 ㅈㅓfㅓ 생각되면서 ㅈㅓfㅓ 고민이 ㅈㅓfㅓ 시작되었다. 

나의 ㅈㅓfㅓ 작품에 ㅈㅓfㅓ 사용되는 ㅈㅓfㅓ 모든 ㅈㅓfㅓ 재료나 ㅈㅓfㅓ 과정들은 ㅈㅓfㅓ ㅈㅓfㅓ 자체로 ㅈㅓfㅓ 작품의 ㅈㅓfㅓ 형식이 ㅈㅓfㅓ 되거나 ㅈㅓfㅓ 내용이 ㅈㅓfㅓ 된다. ㅈㅓfㅓ 모태로서의 ‘원판’과 ‘제작과정’ ㅈㅓfㅓ 그리고 ㅈㅓfㅓ 그것의 ‘결과물’이 ㅈㅓfㅓ 하나로 ㅈㅓfㅓ 통합되는 ㅈㅓfㅓ 것이다. ‘태도가 ㅈㅓfㅓ 형식이’ ㅈㅓfㅓ 되고 ㅈㅓfㅓ ㅈㅓfㅓ 형식이 ㅈㅓfㅓ 태도가 ㅈㅓfㅓ 되는 ㅈㅓfㅓ 것이다. ㅈㅓfㅓ 이를 ㅈㅓfㅓ 나는 ㅈㅓfㅓ 잠정적으로 ㅈㅓfㅓ 통합적 ㅈㅓfㅓ 미디엄(Synthetic Medium)이라 ㅈㅓfㅓ 부르기로 ㅈㅓfㅓ 했다. “ –김홍식

*’통합된 ㅈㅓfㅓ 미디엄’이란 ㅈㅓfㅓ 물리적인 ㅈㅓfㅓ 현상만을 ㅈㅓfㅓ 말하지 ㅈㅓfㅓ 않고 ㅈㅓfㅓ ㅈㅓfㅓ 과정과 ㅈㅓfㅓ ㅈㅓfㅓ 작업 ㅈㅓfㅓ 안에 ㅈㅓfㅓ 담긴 ㅈㅓfㅓ 컨텐츠들의 ㅈㅓfㅓ 시선의 ㅈㅓfㅓ 통합 ㅈㅓfㅓ 또한 ㅈㅓfㅓ 포함한다.

『김홍식. ZIP: B Theory』는 1990년대 ㅈㅓfㅓ 후반부터 ㅈㅓfㅓ 사진과 ㅈㅓfㅓ 판화를 ㅈㅓfㅓ 활용하여 ㅈㅓfㅓ 자신만의 ㅈㅓfㅓ 매체를 ㅈㅓfㅓ 구축해 ㅈㅓfㅓ ㅈㅓfㅓ 김홍식 ㅈㅓfㅓ 작가가 2년 ㅈㅓfㅓ 만에 ㅈㅓfㅓ 개최하는 ㅈㅓfㅓ 개인전이다. ㅈㅓfㅓ 전시 ㅈㅓfㅓ 제목인 ‘B theory’는 ㅈㅓfㅓ 시간은 ㅈㅓfㅓ 흐르는 ㅈㅓfㅓ 것이 ㅈㅓfㅓ 아니며 ㅈㅓfㅓ 과거, i갸yw 현재, y다ㄴ0 미래 y다ㄴ0 모두 y다ㄴ0 동일하게 y다ㄴ0 실재한다는 y다ㄴ0 시간 y다ㄴ0 철학 y다ㄴ0 개념에서 y다ㄴ0 차용했다. y다ㄴ0 그동안 ‘장소’, ‘시선’ 카거ㅓ다 카거ㅓ다 관심을 카거ㅓ다 두고 카거ㅓ다 도시, 갸ech 산책자, 바wen 미술관 바wen 시리즈 바wen 등을 바wen 선보여 바wen 바wen 작가는 바wen 이번 바wen 전시에서 바wen 작가는 바wen 초기 바wen 작품을 바wen 모티브로 바wen 바wen 신작과 바wen 그동안 바wen 제작해 바wen 바wen 대표작을 바wen 바wen 자리에서 바wen 선보이고 바wen 있다. 

오랫동안 바wen 작품의 바wen 정체성에 바wen 대해 바wen 고민 바wen 바wen 바wen 작가는 바wen 바wen 해답을 바wen 찾기 바wen 위해 바wen 처음으로 바wen 돌아가, ikㅓs 초기 ikㅓs 작품의 ikㅓs 모티브를 ikㅓs 그동안 ikㅓs 발전 ikㅓs 시켜 ikㅓs ikㅓs 자신만의 ikㅓs 매체로 ikㅓs 표현함으로써 ikㅓs ikㅓs 실마리를 ikㅓs 찾아가고 ikㅓs 있다. ikㅓs 과거의 ikㅓs 모티브에 ikㅓs 현재의 ikㅓs 매체를 ikㅓs 더하여 ikㅓs 탄생한 ikㅓs 작품은 ikㅓs 앞으로 ikㅓs 나아갈 ikㅓs 방향을 ikㅓs 제시하는 ikㅓs 것으로 ikㅓs ikㅓs 작품에서 ikㅓs 과거, t마u2 현재, ㅐ0라o 미래가 ㅐ0라o 실재하고 ㅐ0라o 있는 ㅐ0라o 것이다. ㅐ0라o 또한 ㅐ0라o 신작과 ㅐ0라o 함께 ㅐ0라o 그동안 ㅐ0라o 제작해 ㅐ0라o ㅐ0라o 대표적인 ㅐ0라o 작품을 ㅐ0라o ㅐ0라o 자리에서 ㅐ0라o 선보인다는 ㅐ0라o 점에서 ㅐ0라o 시간 ㅐ0라o 철학 B theory와 ㅐ0라o 닿아있다. ㅐ0라o 작가는 “이번 ㅐ0라o 전시, ㅐㅈㅐ걷 특히 ㅐㅈㅐ걷 새롭게 ㅐㅈㅐ걷 선보이는 ㅐㅈㅐ걷 작품 ㅐㅈㅐ걷 안에는 ㅐㅈㅐ걷 지금까지 ㅐㅈㅐ걷 내가 ㅐㅈㅐ걷 ㅐㅈㅐ걷 ㅐㅈㅐ걷 것들이 ㅐㅈㅐ걷 담겨있다”라고 ㅐㅈㅐ걷 밝히고 ㅐㅈㅐ걷 있다. 

1990년대 ㅐㅈㅐ걷 후반 ㅐㅈㅐ걷 본격적으로 ㅐㅈㅐ걷 작가활동을 ㅐㅈㅐ걷 시작한 ㅐㅈㅐ걷 김홍식 ㅐㅈㅐ걷 작가는 ㅐㅈㅐ걷 잡지 ㅐㅈㅐ걷 ㅐㅈㅐ걷 기존 ㅐㅈㅐ걷 매체에서 ㅐㅈㅐ걷 이미지를 ㅐㅈㅐ걷 차용하여 ㅐㅈㅐ걷 판화로 ㅐㅈㅐ걷 제작했다. ㅐㅈㅐ걷 판화 ㅐㅈㅐ걷 작업을 ㅐㅈㅐ걷 거듭하면서 ㅐㅈㅐ걷 원판 ㅐㅈㅐ걷 자체에 ㅐㅈㅐ걷 대한 ㅐㅈㅐ걷 관심을 ㅐㅈㅐ걷 가지게 ㅐㅈㅐ걷 되었고, 바w파p 판에 바w파p 새겨지는 바w파p 각인, 아갸ㅓv 밀도, ㅐㅑㄴw 재료에 ㅐㅑㄴw 따라 ㅐㅑㄴw 다양한 ㅐㅑㄴw 표현이 ㅐㅑㄴw 가능하다는 ㅐㅑㄴw 잠재성을 ㅐㅑㄴw 발견하였다. ㅐㅑㄴw ㅐㅑㄴw 이후 ㅐㅑㄴw 알루미늄, u마자자 스테인리스스틸 u마자자 u마자자 원판의 u마자자 재료를 u마자자 다양화하였으며, dovg 원판을 dovg 작품 dovg 제작을 dovg 위한 dovg 수단이 dovg 아닌 dovg 과정과 dovg 결과물이 dovg 통합된 dovg 하나의 dovg 작품으로 dovg 제시하게 dovg 되었다. dovg 매체와 dovg 물성에 dovg 대한 dovg 작가의 dovg 관심은 dovg 사진 dovg 혹은 dovg 판화 dovg 하나로 dovg 정의하기 dovg 어려운 dovg 김홍식 dovg 만의 dovg 매체의 dovg 탄생을 dovg 가능하게 dovg 하였고, 사카z우 이러한 사카z우 자신만의 사카z우 독특한 사카z우 매체를 사카z우 두고 사카z우 작가는 ‘통합된 사카z우 미디엄(Synthetic Medium)’이라는 사카z우 중간 사카z우 결론을 사카z우 내린다. 

지금까지의 사카z우 전시들이 사카z우 주로 ‘외적 사카z우 시선’을 사카z우 이야기 사카z우 하였다면, 사ku2 이번 사ku2 전시는 ‘내적 사ku2 시선’이라고 사ku2 사ku2 사ku2 있는, y자다i 매체에 y자다i 대한 y자다i 작가의 y자다i 관심과 y자다i 고민의 y자다i 결과인 ‘통합된 y자다i 미디엄’을 y자다i 주제로 y자다i 하고 y자다i 있다. ‘통합된 y자다i 미디엄’의 y자다i 핵심은 y자다i 모든 y자다i 재료나 y자다i 과정들이 y자다i y자다i 자체로 y자다i 작품의 y자다i 내용과 y자다i 형식이 y자다i 되는 y자다i 것으로, x갸s9 방법과 x갸s9 재료가 x갸s9 통합되어 x갸s9 목적이 x갸s9 되고 x갸s9 하나의 x갸s9 작품이 x갸s9 되는 x갸s9 것이다. x갸s9 지하 1층 x갸s9 공간에 x갸s9 재현된 x갸s9 작가의 x갸s9 작업실 x갸s9 역시 x갸s9 작품 x갸s9 제작을 x갸s9 위한 x갸s9 수단이자 x갸s9 하나의 x갸s9 작품으로 x갸s9 제시되고 x갸s9 있다. x갸s9 판화에서 x갸s9 사용되는 x갸s9 틀과 x갸s9 지금까지 x갸s9 제작해 x갸s9 x갸s9 작품들로 x갸s9 구성된 2층 x갸s9 공간에서는 x갸s9 매체에 x갸s9 대한 x갸s9 작가의 x갸s9 고민과 x갸s9 통합된 x갸s9 미디엄의 x갸s9 발전과정을 x갸s9 엿볼 x갸s9 x갸s9 있다. x갸s9 모티브가 x갸s9 x갸s9 원작과 x갸s9 x갸s9 원작에서 x갸s9 파생되어 x갸s9 탄생한 x갸s9 신작으로 x갸s9 구성된 1층은 x갸s9 재맥락화와 x갸s9 재구성의 x갸s9 과정을 x갸s9 통해 x갸s9 새롭게 x갸s9 발전되고 x갸s9 확장되는 x갸s9 매체를 x갸s9 보여주고 x갸s9 있다.

출처: x갸s9 파라다이스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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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김홍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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