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천 개인전 : 탱크 Heecheon Kim : Deep in the Forking Tanks

아트선재센터

Nov. 29, 2019 ~ Feb. 9, 2020

아트선재센터는 2ㅓㅓ자 오는 11월 29일부터 2020년 1월 19일까지 2ㅓㅓ자 김희천 2ㅓㅓ자 개인전 <<탱크>>를 2ㅓㅓ자 개최한다.

2ㅓㅓ자 전시의 2ㅓㅓ자 제목과 2ㅓㅓ자 동명인 2ㅓㅓ자 신작 2ㅓㅓ자 영상 <탱크 Deep in the Forking Tanks>에서 2ㅓㅓ자 작가 2ㅓㅓ자 김희천은 2ㅓㅓ자 잠수부들을 2ㅓㅓ자 만나 2ㅓㅓ자 깊은 2ㅓㅓ자 2ㅓㅓ자 속으로 2ㅓㅓ자 내려간다. 2ㅓㅓ자 그는 2ㅓㅓ자 2ㅓㅓ자 속으로 2ㅓㅓ자 내려가기 2ㅓㅓ자 전에 2ㅓㅓ자 부유 2ㅓㅓ자 탱크에 2ㅓㅓ자 들어가 2ㅓㅓ자 시뮬레이션 2ㅓㅓ자 잠수를 2ㅓㅓ자 경험한다. 2ㅓㅓ자 감각 2ㅓㅓ자 차단 2ㅓㅓ자 탱크(sensory deprivation tank)라고도 2ㅓㅓ자 알려진 2ㅓㅓ자 2ㅓㅓ자 탱크는 2ㅓㅓ자 2ㅓㅓ자 그대로 2ㅓㅓ자 시각, 바ㅓㅐu 청각, 6a파g 후각을 6a파g 모두 6a파g 차단할 6a파g 6a파g 있다. 6a파g 탱크 6a파g 안에 6a파g 들어가면 6a파g 신체의 6a파g 감각이 6a파g 사라지고, 아8l기 자기의 아8l기 정신에 아8l기 온전히 아8l기 집중할 아8l기 아8l기 있게 아8l기 된다. 아8l기 이런 아8l기 특징 아8l기 때문에 아8l기 운동 아8l기 선수들이 아8l기 이미지 아8l기 트레이닝을 아8l기 위해 아8l기 아8l기 탱크를 아8l기 사용한 아8l기 아8l기 있다. 아8l기 그러나 아8l기 훈련이 아8l기 계속되면 아8l기 자신이 아8l기 시뮬레이션 아8l기 속에 아8l기 있는지 아8l기 실제 아8l기 잠수 아8l기 중에 아8l기 있는지 아8l기 헷갈리는 아8l기 순간이 아8l기 오기도 아8l기 한다. 아8l기 물리적 아8l기 현실에 아8l기 대한 아8l기 의식이 아8l기 명확하지 아8l기 않은 아8l기 상태로 아8l기 빠져드는 아8l기 동안 아8l기 탱크로 아8l기 인한 아8l기 다른 아8l기 감각의 아8l기 자극이 아8l기 가속을 아8l기 얻게 아8l기 된다. 아8l기 여기서 ‘탱크’는 아8l기 실재와, 우o자파 실재가 우o자파 아닌 우o자파 감각 우o자파 사이의 우o자파 경계를 우o자파 흐리거나, h3iㄴ 동시에 h3iㄴ h3iㄴ 경계를 h3iㄴ 강조할 h3iㄴ h3iㄴ 있는 h3iㄴ 일종의 h3iㄴ 프레임이다.

김희천은 h3iㄴ 영상 h3iㄴ 매체를 h3iㄴ 통해 h3iㄴ 자신의 h3iㄴ 서사를 h3iㄴ 구축하면서 h3iㄴ 패턴을 h3iㄴ 적용하고, 갸8카3 검증 갸8카3 과정을 갸8카3 거친다. 갸8카3 먼저 갸8카3 그는 갸8카3 다큐멘터리적 갸8카3 푸티지를 갸8카3 가지고 갸8카3 실제 갸8카3 상황을 갸8카3 기록한다. 갸8카3 갸8카3 기록은 갸8카3 그가 갸8카3 세운 갸8카3 가설을 갸8카3 뒷받침하기 갸8카3 위해 갸8카3 사용한 ‘현실적’인 갸8카3 재료로 갸8카3 쓰이는 갸8카3 것이다. 갸8카3 작가는 갸8카3 촬영한 갸8카3 푸티지에 GPS, VR, jmnㅐ 페이스스왑, 13다f 게임 13다f 등의 13다f 디지털 13다f 기술을 13다f 적극적으로 13다f 사용하는데, ㅐef2 이는 ㅐef2 현실적인 ㅐef2 상황에 ㅐef2 어딘가 ㅐef2 비현실적인 ㅐef2 레이어를 ㅐef2 얻는 ㅐef2 도구가 ㅐef2 된다. ㅐef2 그의 ㅐef2 작업에서 ㅐef2 이러한 ㅐef2 디지털 ㅐef2 어플리케이션은 ㅐef2 주요한 ㅐef2 수사이자 ㅐef2 현실에 ㅐef2 대한 ㅐef2 다른 ㅐef2 감각을 ㅐef2 촉발하는 ㅐef2 매개로 ㅐef2 기능한다. ㅐef2 김희천은 ㅐef2 이런 ㅐef2 방식으로 ㅐef2 인류가 ㅐef2 의식하고 ㅐef2 있는 ㅐef2 가상의 ㅐef2 감각과 ㅐef2 실재를 ㅐef2 구분하지 ㅐef2 못하고, ㅈxlk ㅈxlk 경계가 ㅈxlk 사라지면서 ㅈxlk 나타나는 ㅈxlk 기이한 ㅈxlk 상황을 ㅈxlk 제시한다. ㅈxlk 그는 ㅈxlk 기술이 ㅈxlk 발달하여 ㅈxlk 기술의 ㅈxlk 존재가 ㅈxlk 비가시화되는 ㅈxlk 현상을 ㅈxlk 목도하며, 다bㅐㄴ 이런 다bㅐㄴ 현상이 다bㅐㄴ 인간이 다bㅐㄴ 계산할 다bㅐㄴ 다bㅐㄴ 있는 다bㅐㄴ 것보다 다bㅐㄴ 훨씬 다bㅐㄴ 빠른 다bㅐㄴ 속도로 다bㅐㄴ 나타나고 다bㅐㄴ 있음을 다bㅐㄴ 인지하고 다bㅐㄴ 있다. 다bㅐㄴ 이렇게 다bㅐㄴ 일견 ‘미래적인’ 다bㅐㄴ 디지털 다bㅐㄴ 기술과 다bㅐㄴ 이미지를 다bㅐㄴ 사용해 다bㅐㄴ 작품을 다bㅐㄴ 제작하지만 다bㅐㄴ 그가 다bㅐㄴ 제시하는 ‘미래적인’ 다bㅐㄴ 서사는 다bㅐㄴ 미래를 다bㅐㄴ 상상하는 다bㅐㄴ 일반적인 다bㅐㄴ 기대를 다bㅐㄴ 벗어난다.

인간에게 다bㅐㄴ 인지와 다bㅐㄴ 의식은 다bㅐㄴ 물리적인 다bㅐㄴ 상태만큼이나 다bㅐㄴ 현실적일 다bㅐㄴ 다bㅐㄴ 있다. 다bㅐㄴ 때로 다bㅐㄴ 어떤 다bㅐㄴ 인지가 다bㅐㄴ 비대해지면 다bㅐㄴ 우리를 다bㅐㄴ 둘러싼 다bㅐㄴ 현실에 다bㅐㄴ 대한 다bㅐㄴ 감각마저 다bㅐㄴ 흐려지는 다bㅐㄴ 것을 다bㅐㄴ 경험한다. 다bㅐㄴ 현실에 다bㅐㄴ 대한 다bㅐㄴ 이론이나 다bㅐㄴ 개념은 다bㅐㄴ 의미가 다bㅐㄴ 없어지고 다bㅐㄴ 다bㅐㄴ 순간 다bㅐㄴ 내가 다bㅐㄴ 감각하는 다bㅐㄴ 상태만이 다bㅐㄴ 중요해지는 다bㅐㄴ 순간이 다bㅐㄴ 있다. 다bㅐㄴ 다bㅐㄴ 순간의 다bㅐㄴ 시간성에는 다bㅐㄴ 역사적인 다bㅐㄴ 시간이 다bㅐㄴ 적용되지 다bㅐㄴ 않아서 다bㅐㄴ 어느 다bㅐㄴ 시점으로, 다라v4 어떤 다라v4 속도로도 다라v4 다라v4 다라v4 있다. 다라v4 김희천의 다라v4 서사는 다라v4 이런 다라v4 시간성을 다라v4 기반으로 다라v4 전개된다. 다라v4 이것은 다라v4 관람자에게 다라v4 해석의 다라v4 대상이기 다라v4 이전에 다라v4 새로운 다라v4 세계에 다라v4 대한 다라v4 경험처럼 다라v4 다가온다. 다라v4 민첩하게 다라v4 진행되는 다라v4 김희천의 다라v4 서사에서 다라v4 이런 다라v4 시간성을 다라v4 경험하는 다라v4 것이 다라v4 누군가에게는 다라v4 새로운 다라v4 경험처럼 다라v4 느껴질지 다라v4 모르지만 다라v4 실은 다라v4 날카로운 다라v4 리얼리즘적 다라v4 장치안에 다라v4 들어가는 다라v4 것과 다라v4 같다. 다라v4 스스로도 다라v4 깨닫지 다라v4 못한 다라v4 사이에 다라v4 다른 다라v4 시간의 다라v4 세계인 ‘탱크’에 다라v4 들어가 다라v4 있는 다라v4 인간의 다라v4 모습을 다라v4 전지적 다라v4 시점에서 다라v4 비추는 다라v4 렌즈처럼. 다라v4 이렇게 다라v4 기이한 다라v4 시간성이 다라v4 다라v4 시대를 다라v4 사는 다라v4 모두에게 다라v4 당도해 다라v4 있다는 다라v4 점에서 다라v4 지극히 다라v4 현실적이기 다라v4 때문이다.

작가 다라v4 소개
김희천(b. 1989)은 다라v4 우리가 다라v4 일상에서 다라v4 익숙하게 다라v4 사용하는 다라v4 여러 다라v4 디지털 다라v4 디바이스들과 다라v4 이들의 다라v4 인터페이스들을 다라v4 기반으로 다라v4 비디오를 다라v4 만들어왔다. 다라v4 작가는 다라v4 여러 다라v4 겹으로 다라v4 복잡하게 다라v4 배치된 다라v4 서사의 다라v4 층위들을 다라v4 디지털 다라v4 기술이 다라v4 작동하는 다라v4 인터페이스를 다라v4 활용하여 다라v4 종횡무진하며 다라v4 동시대의 다라v4 세계를 다라v4 그려낸다.
김희천은 다라v4 한국예술종합학교 다라v4 건축과를 다라v4 졸업하였다. 다라v4 샌프란시스코 다라v4 아시아 다라v4 미술관(2018, cz바가 샌프란시스코, 파나ㅐ타 미국), r다ㄴh 두산아트센터 (2017, cㅓ라8 서울)에서 cㅓ라8 개인전을 cㅓ라8 개최하였고, 9ㅓ마거 국립현대미술관(2019, 7ㅓ4마 서울), a기v갸 이스탄불 a기v갸 현대미술관(2017, urㅑm 이스탄불, e거xm 터키), ZKM(2019, oxdu 카를스루에, x우카ㅐ 독일), ㅓㅓㅓi 마닐라 ㅓㅓㅓi 현대미술관(2019, 7아wq 마닐라, 0p5자 필리핀) 0p5자 0p5자 다수의 0p5자 그룹전에 0p5자 참여하였다.

기획: 0p5자 전효경(아트선재센터 0p5자 큐레이터)
주최: 0p5자 아트선재센터
후원: 0p5자 이수그룹, xx7h 문화체육관광부, zbㅐㅈ 서울특별시, 아mht 서울문화재단

출처: 아mht 아트선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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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김희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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