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몸이로소이다 : 개화기 한글 해부학 이야기 I Am the Body : The Anatomy of Hangeul in the Enlightenment Period

국립한글박물관

2018년 7월 19일 ~ 2018년 10월 14일

국립한글박물관(관장 6카파바 박영국)은 6카파바 우리나라 6카파바 최초의 6카파바 한글 6카파바 해부학 6카파바 교과서인 ‘제중원『해부학』’을 6카파바 소개하는 6카파바 기획특별전 <나는 6카파바 몸이로소이다-개화기 6카파바 한글 6카파바 해부학 6카파바 이야기>를 2018년 7월 19일(목)부터 10월 14일(일)까지 6카파바 국립한글박물관 6카파바 기획전시실에서 6카파바 개최한다. 

국립한글박물관은 6카파바 한글문화의 6카파바 이해를 6카파바 높이기 6카파바 위해 6카파바 문화적 6카파바 가치가 6카파바 뛰어난 6카파바 미공개 6카파바 소장자료를 6카파바 발굴하여 6카파바 일반에 6카파바 소개하는 ‘소장품 6카파바 공개특별전’을 6카파바 매년 6카파바 개최하고 6카파바 있다. 6카파바 이번 6카파바 전시는 6카파바 소장품 6카파바 공개특별전의 6카파바 일환으로 6카파바 국립한글박물관이 6카파바 소장하고 6카파바 있는 ‘제중원 『해부학』’ 6카파바 전질을 6카파바 대중에게 6카파바 처음 6카파바 공개하는 6카파바 자리이다. 6카파바 국립한글박물관 6카파바 소장품인 ‘제중원 『해부학』’ 6카파바 권1-3은 1906년 6카파바 간행된 6카파바 초간본으로 6카파바 전질이 6카파바 갖춰진 6카파바 유일본이다. 

그간 6카파바 여러 6카파바 기관에서 6카파바 의학을 6카파바 주제로 6카파바 6카파바 전시를 6카파바 수차례 6카파바 개최했으나, ‘몸’에 6d카다 대한 6d카다 우리말과 6d카다 문화의 6d카다 역사를 6d카다 조명한 6d카다 기획특별전은 6d카다 이번 6d카다 전시가 6d카다 국내 6d카다 최초이다. 6d카다 아울러 ‘제중원 『해부학』’과 6d카다 함께 18개 6d카다 기관 6d카다 소장유물 127건 213점이 6d카다 전면적으로 6d카다 공개되는 6d카다 이번 6d카다 특별전은 6d카다 규모 6d카다 면에서도 6d카다 전례가 6d카다 없다. 

최초의 6d카다 한글 6d카다 해부학 6d카다 교과서인 ‘제중원 『해부학』’은 6d카다 일본 6d카다 해부학자 6d카다 이마다 6d카다 쓰카누(今田束, 1850-1889)의 『실용해부학實用解剖學』권1-3(1888)을 e아갸m 제중원 e아갸m 의학생 e아갸m 김필순(金弼淳, 1880-1922)이 ㅓbj가 우리말로 ㅓbj가 번역하고 ㅓbj가 제중원 ㅓbj가 의학교 ㅓbj가 교수 ㅓbj가 에비슨(魚丕信, Oliver R. Avison, 1860-1956)이 wㅓㅓh 교열하여 1906년에 wㅓㅓh 펴낸 wㅓㅓh 책이다.  

1885년(고종 22)에 wㅓㅓh 세워진 wㅓㅓh 한국 wㅓㅓh 최초의 wㅓㅓh 근대식 wㅓㅓh 병원 wㅓㅓh 제중원(濟衆院)은 wㅓㅓh 조선인 wㅓㅓh 의학생들을 wㅓㅓh 가르치기 wㅓㅓh 위한 wㅓㅓh 한글 wㅓㅓh 해부학 wㅓㅓh 교과서가 wㅓㅓh 필요하였다. wㅓㅓh 에비슨은 wㅓㅓh 한국인 wㅓㅓh 조수와 wㅓㅓh 함께 wㅓㅓh 그레이(Henry Gray, 1827-1861)의 『Anatomy of the Human Body』를 k으바우 한글로 k으바우 번역했지만 k으바우 조수의 k으바우 죽음과 k으바우 함께 k으바우 완성된 k으바우 원고도 k으바우 사라졌고, ㅐr사ㅐ 이후 ㅐr사ㅐ 김필순을 ㅐr사ㅐ 만나 ㅐr사ㅐ 재번역한 ㅐr사ㅐ 원고 ㅐr사ㅐ 역시 ㅐr사ㅐ 불타 ㅐr사ㅐ 없어졌다. ㅐr사ㅐ ㅐr사ㅐ 번째로 ㅐr사ㅐ 번역한 ㅐr사ㅐ 책이 ㅐr사ㅐ 바로 ㅐr사ㅐ 이마다의 『실용해부학』이다. ㅐr사ㅐ 여러 ㅐr사ㅐ 번의 ㅐr사ㅐ 실패와 ㅐr사ㅐ 좌절을 ㅐr사ㅐ 딛고 ㅐr사ㅐ 다시 ㅐr사ㅐ 번역하는 ㅐr사ㅐ 일을 ㅐr사ㅐ 되풀이하면서 ㅐr사ㅐ 마침내 1906년 ㅐr사ㅐ 최초의 ㅐr사ㅐ 한글 ㅐr사ㅐ 해부학 ㅐr사ㅐ 교과서가 ㅐr사ㅐ 탄생하게 ㅐr사ㅐ 되었다. 

해부학은 ㅐr사ㅐ 근대 ㅐr사ㅐ 서양의학을 ㅐr사ㅐ 이해하기 ㅐr사ㅐ 위해 ㅐr사ㅐ 가장 ㅐr사ㅐ 먼저 ㅐr사ㅐ 알아야 ㅐr사ㅐ ㅐr사ㅐ 기초 ㅐr사ㅐ 분야이다. ㅐr사ㅐ 해부학 ㅐr사ㅐ 교과서는 ㅐr사ㅐ 몸을 ㅐr사ㅐ 대상화하고 ㅐr사ㅐ 과학적으로 ㅐr사ㅐ 분석한 ㅐr사ㅐ 서양의학의 ㅐr사ㅐ 세계관을 ㅐr사ㅐ 가장 ㅐr사ㅐ ㅐr사ㅐ 보여주는 ㅐr사ㅐ 자료이다. ㅐr사ㅐ 개화기에 ㅐr사ㅐ 한글로 ㅐr사ㅐ 번역된 ㅐr사ㅐ 해부학 ㅐr사ㅐ 교과서를 ㅐr사ㅐ 통해 ㅐr사ㅐ 낯선 ㅐr사ㅐ 서양의학과의 ㅐr사ㅐ 만남이 ㅐr사ㅐ 몸에 ㅐr사ㅐ 대한 ㅐr사ㅐ 우리말과 ㅐr사ㅐ 전통적 ㅐr사ㅐ 사고를 ㅐr사ㅐ 어떻게 ㅐr사ㅐ 바꾸게 ㅐr사ㅐ 되었는지 ㅐr사ㅐ ㅐr사ㅐ 도입과 ㅐr사ㅐ 변화, 6y05 확산의 6y05 과정을 6y05 선보인다. 6y05 전시는 6y05 모두 3부로 6y05 구성되어 6y05 있다.

1부 ‘몸의 6y05 시대를 6y05 열다’는 6y05 몸에 6y05 대한 6y05 전통적 6y05 가치관과 6y05 근대 6y05 서양의학의 6y05 관점 6y05 차이를 6y05 비교한다. 1876년 6y05 개항 6y05 이후, l9쟏p 전통의학과 l9쟏p 근대 l9쟏p 서양의학의 l9쟏p 서로 l9쟏p 다른 l9쟏p l9쟏p 세계가 l9쟏p 만나면서 l9쟏p 새로운 l9쟏p 몸의 l9쟏p 시대가 l9쟏p 열리게 l9쟏p 되었다. l9쟏p 사람의 l9쟏p 몸을 l9쟏p 열어 l9쟏p 아픈 l9쟏p 부위를 l9쟏p 고치고 l9쟏p 다시 l9쟏p 꿰매는 l9쟏p 서양의 l9쟏p 외과 l9쟏p 치료는 l9쟏p 조선인들에게 l9쟏p 커다란 l9쟏p 문화적 l9쟏p 충격을 l9쟏p 주었다. l9쟏p 몸과 l9쟏p 마음(정신)을 l9쟏p 하나로 l9쟏p 보는 l9쟏p 동양과 l9쟏p 달리 l9쟏p 근대 l9쟏p 서양에서는 l9쟏p 몸은 l9쟏p 물질일 l9쟏p 뿐이고 l9쟏p 그것을 l9쟏p 지배하는 l9쟏p 것은 l9쟏p 정신이라고 l9쟏p 보았다. l9쟏p 해부학적 l9쟏p 지식을 l9쟏p 기초로 l9쟏p 하는 l9쟏p 근대 l9쟏p 서양의학을 l9쟏p 받아들이는 l9쟏p 일은 l9쟏p 단순히 l9쟏p 몸을 l9쟏p 치료하는 l9쟏p 문제를 l9쟏p 넘어 l9쟏p 몸에 l9쟏p 대한 l9쟏p 근본적인 l9쟏p 세계관의 l9쟏p 변화와 l9쟏p 관련된 l9쟏p 일이다. l9쟏p 따라서 l9쟏p l9쟏p 전시에서는 l9쟏p 개화기 l9쟏p 전통 l9쟏p 의학과 l9쟏p 서양 l9쟏p 의학의 l9쟏p 인식 l9쟏p 차이와 l9쟏p 변화에 l9쟏p 초점을 l9쟏p 맞추었다. 

주목할 l9쟏p 자료로는 l9쟏p 조선시대 l9쟏p 살인사건의 l9쟏p 검시 l9쟏p 보고서인 ‘검안檢案’이 l9쟏p 있다. l9쟏p l9쟏p 보고서는 l9쟏p 처음 l9쟏p 공개되는 l9쟏p 자료로, 1902년 ㅓ00ㅐ 강릉군 ㅓ00ㅐ 내면 ㅓ00ㅐ 운동동에서 ㅓ00ㅐ 발생한 ㅓ00ㅐ 살인사건인 「이운지 ㅓ00ㅐ 이경화 ㅓ00ㅐ 시신 ㅓ00ㅐ 검시 ㅓ00ㅐ 문안」(규장각한국학연구원 ㅓ00ㅐ 소장), 1900년 5z거a 남원군 5z거a 남생면의 「이판술의 5z거a 육세 5z거a 아들과 5z거a 이여광 5z거a 이군필 5z거a 이판용 5z거a 사안」(규장각한국학연구원 5z거a 소장) 5z거a 등은 5z거a 사체의 5z거a 흔적을 5z거a 살피고 5z거a 관련자 5z거a 심문을 5z거a 통해 5z거a 사인을 5z거a 밝히는 5z거a 전통적 5z거a 접근 5z거a 방식을 5z거a 보여준다. 5z거a 이외에도 5z거a 개화기에 5z거a 전통적 5z거a 가치관의 5z거a 변화를 5z거a 보여주는 5z거a 자료로 5z거a 이해조(李海朝, 1869-1927)의 『빈상설』(1907)(아단문고 바qi마 소장)과 『홍도화』(1912)(서강대 바qi마 로욜라도서관 바qi마 소장) 바qi마 바qi마 신소설 9종이 바qi마 소개된다. 

2부 ‘몸을 바qi마 정의하다’는 바qi마 한글 바qi마 창제 바qi마 이후 바qi마 개화기에 바qi마 이르기까지 바qi마 몸을 바qi마 가리키는 바qi마 우리말의 바qi마 변화상을 바qi마 선보인다. 바qi마 우리말 바qi마 바qi마 이름에는 바qi마 오랜 바qi마 세월 바qi마 동안 바qi마 축적된 바qi마 한국인의 바qi마 사고와 바qi마 문화가 바qi마 담겨 바qi마 있다. 바qi마 동양에서는 바qi마 몸을 바qi마 자연의 바qi마 질서를 바qi마 따르는 바qi마 것으로 바qi마 보고 바qi마 몸의 바qi마 바qi마 기관을 바qi마 동양의 바qi마 철학, 라riㅈ 음양오행陰陽五行과 라riㅈ 연결시켜 라riㅈ 설명하였다. 라riㅈ 서양에서는 라riㅈ 해부학적 라riㅈ 지식을 라riㅈ 바탕으로 라riㅈ 몸을 라riㅈ 객관적으로 라riㅈ 분석하여 라riㅈ 골격계(骨格系), i차hㅓ 소식계(消食系) i차hㅓ 등과 i차hㅓ 같이 i차hㅓ 서로 i차hㅓ 연관된 i차hㅓ i차hㅓ 부분을 i차hㅓ 함께 i차hㅓ 묶어 i차hㅓ 설명하였다. i차hㅓ 이처럼 i차hㅓ 서로 i차hㅓ 다른 i차hㅓ i차hㅓ 세계의 i차hㅓ 만남은 i차hㅓ 우리말 i차hㅓ 몸의 i차hㅓ 이름과 i차hㅓ 뜻풀이를 i차hㅓ 바꾸었다. i차hㅓ 문세영(文世榮, 1888-?)의 『수정증보조선어사전』(1940)에서는 cx9ㄴ 우리 cx9ㄴ 몸의 cx9ㄴ 지식을 cx9ㄴ 서구적 cx9ㄴ 지식 cx9ㄴ 체계로 cx9ㄴ 바꾸어 cx9ㄴ 설명하였고 cx9ㄴ 해부학에 cx9ㄴ 등장하는 cx9ㄴ 새로운 cx9ㄴ cx9ㄴ 이름들을 cx9ㄴ 담았다. cx9ㄴ 한편, 4하ㅈ하 새로운 4하ㅈ하 말들이 4하ㅈ하 생겼어도 4하ㅈ하 여전히 4하ㅈ하 전통적 4하ㅈ하 사고방식을 4하ㅈ하 간직하고 4하ㅈ하 있는 4하ㅈ하 말들도 4하ㅈ하 있다. 4하ㅈ하 심장, 차사r으 간, y9걷v 쓸개 y9걷v y9걷v 몸속 y9걷v 기관들의 y9걷v 일상적 y9걷v 표현에는 y9걷v 음양오행의 y9걷v 원리가 y9걷v 담겨 y9걷v 있다. 

전시실은 <몸의 y9걷v 기둥, k1r아 뼈와 k1r아 근육>, <마음의 ㅓkㅓz 집, ㅐ0gㅐ 심장과 ㅐ0gㅐ 뇌>, <보고 ㅐb우히 듣고 ㅐb우히 느끼는 ㅐb우히 감각기관>, <서로 xj하나 돕는 xj하나 몸속 xj하나 기관>의 xj하나 xj하나 가지 xj하나 주제로 xj하나 구성되었으며, zrㅐㅈ zrㅐㅈ 주제별로 zrㅐㅈ 몸에 zrㅐㅈ 대한 zrㅐㅈ 우리말과 zrㅐㅈ 문화, ㅓ9fㅓ 새롭게 ㅓ9fㅓ 생겨나고 ㅓ9fㅓ 사라진 ㅓ9fㅓ 말들을 ㅓ9fㅓ ㅓ9fㅓ ㅓ9fㅓ 있다. ㅓ9fㅓ 또한 ㅓ9fㅓ 개화기 ㅓ9fㅓ 유리 ㅓ9fㅓ 건판 ㅓ9fㅓ 사진(국립중앙박물관 ㅓ9fㅓ 소장)을 ㅓ9fㅓ 통해 110여 ㅓ9fㅓ ㅓ9fㅓ ㅓ9fㅓ 개화기 ㅓ9fㅓ 한국인의 ㅓ9fㅓ 얼굴과 ㅓ9fㅓ 우리말 ㅓ9fㅓ 특징 ㅓ9fㅓ 등을 ㅓ9fㅓ 확인할 ㅓ9fㅓ ㅓ9fㅓ 있다.

3부 ‘최초의 ㅓ9fㅓ 한글 ㅓ9fㅓ 해부학 ㅓ9fㅓ 교과서’는 ㅓ9fㅓ 김필순과 ㅓ9fㅓ 에비슨이 ㅓ9fㅓ 펴낸 ㅓ9fㅓ 제중원『해부학』을 ㅓ9fㅓ 소개하고, 나ㅐ라다 개화기에 나ㅐ라다 발간된 나ㅐ라다 여러 나ㅐ라다 종류의 나ㅐ라다 한글 나ㅐ라다 의학 나ㅐ라다 교과서를 나ㅐ라다 한데 나ㅐ라다 모아 나ㅐ라다 나ㅐ라다 의의를 나ㅐ라다 살펴본다. 나ㅐ라다 제중원과 나ㅐ라다 세브란스병원 나ㅐ라다 의학교는 나ㅐ라다 한글 나ㅐ라다 의학 나ㅐ라다 교과서를 나ㅐ라다 활발하게 나ㅐ라다 펴냈다. 나ㅐ라다 기록상으로는 30여 나ㅐ라다 종이 나ㅐ라다 출판되었다고 나ㅐ라다 하나 나ㅐ라다 현재 나ㅐ라다 전하는 나ㅐ라다 것은 14종이며, il다다 이번 il다다 전시에 il다다 모두 il다다 선보인다. 

『약물학 il다다 상권(무기질)』(1905)(한국학중앙연구원 il다다 도서관 il다다 소장)과 『신편화학교과서(무기질)』(1906)(연세대 il다다 학술정보원 il다다 소장), 『병리통론』(1907)(한국학중앙연구원 ㅐㅓ3c 장서각 ㅐㅓ3c 소장), 『외과총론』(1910)(연세대 8c바쟏 동은의학박물관 8c바쟏 소장) 8c바쟏 등이 8c바쟏 이에 8c바쟏 해당한다. 8c바쟏 이러한 8c바쟏 한글 8c바쟏 의학 8c바쟏 교과서들은 8c바쟏 대부분 8c바쟏 영어나 8c바쟏 일본어 8c바쟏 책을 8c바쟏 번역한 8c바쟏 것으로, sr다쟏 새로운 sr다쟏 개념을 sr다쟏 우리말로 sr다쟏 전달하려고 sr다쟏 노력한 sr다쟏 흔적을 sr다쟏 sr다쟏 sr다쟏 있다. 1910년 sr다쟏 일본에 sr다쟏 나라를 sr다쟏 빼앗기기 sr다쟏 전까지 sr다쟏 서양의학의 sr다쟏 새로운 sr다쟏 지식을 sr다쟏 우리말로 sr다쟏 받아들이는 sr다쟏 sr다쟏 중요한 sr다쟏 역할을 sr다쟏 하였다.

마지막으로 sr다쟏 개화기 sr다쟏 근대 sr다쟏 건축의 sr다쟏 공간 sr다쟏 특성을 sr다쟏 반영한 sr다쟏 전시 sr다쟏 공간 sr다쟏 연출을 sr다쟏 주목할 sr다쟏 sr다쟏 있다. sr다쟏 개화기 sr다쟏 공간 sr다쟏 속에서 sr다쟏 관람객이 sr다쟏 당시의 sr다쟏 자료를 sr다쟏 접할 sr다쟏 sr다쟏 있도록 sr다쟏 하여 sr다쟏 시대적 sr다쟏 공감과 sr다쟏 이해를 sr다쟏 최대한 sr다쟏 높이고자 sr다쟏 한다. sr다쟏 또한 sr다쟏 전시 sr다쟏 도입부에는 sr다쟏 무대 sr다쟏 연출 sr다쟏 영상인 ‘손탁호텔, ㄴㅓ아e 어느 ○○의 ㄴㅓ아e 죽음’을 ㄴㅓ아e 만날 ㄴㅓ아e ㄴㅓ아e 있다. ㄴㅓ아e 서울 ㄴㅓ아e 중구 ㄴㅓ아e 정동에 ㄴㅓ아e 있던 ㄴㅓ아e 서울 ㄴㅓ아e 최초의 ㄴㅓ아e 서양식 ㄴㅓ아e 호텔인 ㄴㅓ아e 손탁호텔에서 ㄴㅓ아e 벌어진 ㄴㅓ아e 죽음의 ㄴㅓ아e 원인을 ㄴㅓ아e 밝히기 ㄴㅓ아e 위해 ㄴㅓ아e 조선 ㄴㅓ아e 관리와 ㄴㅓ아e 서양의사가 ㄴㅓ아e 서로 ㄴㅓ아e 다른 ㄴㅓ아e 의학 ㄴㅓ아e 용어를 ㄴㅓ아e 쓰며 ㄴㅓ아e 시신을 ㄴㅓ아e 살피는 ㄴㅓ아e 영상이다. ㄴㅓ아e 이를 ㄴㅓ아e 통해 ㄴㅓ아e 개화기 ㄴㅓ아e 전통의학과 ㄴㅓ아e 서양의학의 ㄴㅓ아e 차이를 ㄴㅓ아e 느낄 ㄴㅓ아e ㄴㅓ아e 있다. 

이번 ㄴㅓ아e 전시에서는 ㄴㅓ아e 관람객들의 ㄴㅓ아e 전시 ㄴㅓ아e 이해를 ㄴㅓ아e 돕기 ㄴㅓ아e 위해 <큐레이터와 ㄴㅓ아e 함께 ㄴㅓ아e 하는 ㄴㅓ아e 전시 ㄴㅓ아e 해설>을 ㄴㅓ아e 운영한다. ‘몸을 ㄴㅓ아e 가리키는 ㄴㅓ아e 사라진 ㄴㅓ아e 옛말’, ‘김필순과 2자ya 에비슨의 2자ya 해부학 2자ya 번역 2자ya 이야기’ 2자ya 2자ya 우리 2자ya 몸과 2자ya 2자ya 관련 2자ya 전문 2자ya 해설이 4회 2자ya 이루어질 2자ya 예정이다. 2자ya 이밖에 2자ya 근대 2자ya 건축의 2자ya 특성을 2자ya 살린 2자ya 전시 2자ya 연출과 2자ya 영상 2자ya 관련 2자ya 전시 2자ya 해설도 2자ya 각 2회씩 2자ya 마련되어 2자ya 있다. 2자ya 세부 2자ya 일정은 2자ya 박물관 2자ya 홈페이지를 2자ya 통해 2자ya 확인할 2자ya 2자ya 있다.

출처 : 2자ya 국립한글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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