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코코 카피탄, 오늘을 살아가는 너에게 Coco Capitán : Is It Tomorrow Yet?

대림미술관

2018년 8월 2일 ~ 2019년 1월 27일

대림미술관은 2018년 8월 2일부터 2019년 1월 27일까지 세계적인 브랜드 및 매체가 주목하고 있는 ‘영 아트 스타(Young Art Star)’ 코코 카피탄(Coco Capitán)의 전시 <나는 코코 카피탄, 오늘을 살아가는 너에게(Coco Capitán: Is It Tomorrow Yet?)> 를 아시아 최초로 개최합니다. 이번 전시는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솔직하고 대담하게 자신을 표현해 온 코코 카피탄의 사진, 페인팅, 핸드라이팅, 영상, 설치 등 총 150여 점의 작품을 소개합니다.

코코 카피탄은 밀레니얼 세대의 성장 과정에서 한 번쯤은 겪었거나 현재 겪고 있는 여러 감정을 솔직하게 담은 글귀, 그리고 정형화되지 않은 색감과 구도의 사진 작업으로 순수 예술 영역뿐만 아니라 패션과 같은 상업 영역에 신선한 반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구찌(Gucci)의 ‘2017 가을/겨울 컬렉션 콜라보레이션’ 및 아트월 프로젝트는 각종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해 국내외 대중들에게 뜨거운 관심과 화제를 불러일으키며 브랜드와 아티스트 간의 이상적인 협업을 이끌어 낸 대표적인 사례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에서는 팝 아트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설치 작품부터, 작가의 상상을 표현한 페인팅 및 이중적인 감정들을 위트 있게 담아낸 핸드라이팅 작업까지 코코 카피탄의 작품세계를 다채롭게 선보입니다. 오늘에 대한 고민과 오지 않은 미래에 대한 불안 등의 다양한 감정을 담고 있는 작가의 작품은, 질풍노도의 사춘기 시절만큼이나 폭풍 같은 오춘기를 겪고 있는 우리에게 위로와 공감을 선사할 것입니다.


코코 카피탄

코코 카피탄(Coco Capitán, 1992년 스페인 출생)은 런던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포토그래퍼이자 아티스트로, 런던패션대학(London College of Fashion)에서 패션사진을 전공하고, 영국 왕립예술학교(Royal College of Art)에서 사진학 석사를 졸업했습니다. 작가는 특유의 꾸밈없는 솔직함과 자유로움으로 사진, 회화, 벽화, 텍스트, 영상, 설치 등을 선보이며 <보그(Vogue)>, <데이즈드(Dazed)>, ‘멀버리(Mulberry)’, ‘메종 마르틴 마르지엘라(Maison Martin Margiela)’, ‘컨버스(Converse)’, ‘구찌(Gucci)’ 등 세계 유명 패션 브랜드 및 매거진과의 화보촬영을 진행하며, 아티스트로서의 가능성을 성공적으로 입증했습니다. 연이어 그녀의 작품은 뉴욕과 밀라노, 피렌체, 마이애미의 구찌 건물과 외벽을 장식하였으며, 아트 바젤 마이애미(Art Basel Miami 2017)에 초대되어 단편 영화 ‘Learning to Transcend the Physical Barriers that Owning a Body Implies’를 개봉한 바 있습니다. 

또한 2015년 영국 런던 포토그래퍼스 갤러리에서 FF+WE Prize를 수상하였으며, 2016년 프랑스 예르 패션 & 포토그래피 페스티벌(Hyères Fashion & Photography Festival)의 심사 위원으로 위촉 되는 등 재능과 실력을 겸비한 아티스트로서 연일 새로운 행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 대림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Coco Capitán

현재 진행중인 전시

논알고리즘 챌린지: 가장 깊은 것은 피부다, 4도씨

2024년 1월 30일 ~ 2024년 4월 28일

진흙에 물들지 않는 연꽃처럼 Unsullied, Like a Lotus in Mud

2024년 3월 27일 ~ 2024년 6월 16일

무성해지는 순간들 Lush Moments

2024년 3월 12일 ~ 2024년 4월 23일

오희원 개인전: Gleamy Languor

2024년 3월 5일 ~ 2024년 4월 1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