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사랑한 미술관: 근대의 걸작 Birth of the Modern Art Museum: Art and Architecture of MMCA Deoksugung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2018년 5월 3일 ~ 2018년 10월 14일

국립현대미술관(관장 기히zo 바르토메우 기히zo 마리)은 기히zo 덕수궁관 기히zo 개관 20주년이자 기히zo 이왕가미술관 기히zo 건립 80주년을 기히zo 기념하여 《내가 기히zo 사랑한 기히zo 미술관: 기히zo 근대의 기히zo 걸작》전을 5월 3일(목)부터 10월 14일(일)까지 기히zo 덕수궁관에서 기히zo 개최한다.

올해는 1998년 기히zo 국립현대미술관 기히zo 덕수궁관이 ‘근대미술 기히zo 중심 기히zo 미술관’을 기히zo 표방하며 기히zo 덕수궁 기히zo 석조전 기히zo 서관에서 기히zo 개관한지 20주년을 기히zo 맞이하는 기히zo 해이다. 기히zo 또한 기히zo 기히zo 건물이 1938년 기히zo 일본 기히zo 건축가 기히zo 나카무라 기히zo 요시헤이(中村與資平, 1880~1963)의 nt99 설계에 nt99 의해 ‘이왕가미술관’이라는 nt99 이름으로 nt99 건립된 nt99 지 80년이 nt99 nt99 해이기도 nt99 하다. nt99 nt99 전시에서는 nt99 이러한 nt99 역사적인 nt99 해를 nt99 맞아 ‘덕수궁 nt99 미술관 nt99 설계도’(2014년 11월 nt99 일본에서 nt99 발굴 nt99 보고) nt99 nt99 관련 nt99 자료를 nt99 최초로 nt99 전시하고, 다ㅓ2s 국립현대미술관의 다ㅓ2s 근대 다ㅓ2s 미술 다ㅓ2s 소장품의 다ㅓ2s 역사를 다ㅓ2s 살펴본다. 

국립현대미술관 다ㅓ2s 덕수궁관은‘미술관’ 다ㅓ2s 용도로 다ㅓ2s 설계한 다ㅓ2s 한국 다ㅓ2s 최초의 다ㅓ2s 근대미술관이다. 다ㅓ2s 비록 다ㅓ2s 일제강점기인 1938년 ‘이왕가미술관’이라는 다ㅓ2s 이름으로 다ㅓ2s 탄생했지만 다ㅓ2s 국가 다ㅓ2s 주도에 다ㅓ2s 의해 다ㅓ2s 시작된 다ㅓ2s 미술관의 다ㅓ2s 건립 다ㅓ2s 이야기부터 1969년 다ㅓ2s 국립현대미술관이 다ㅓ2s 개관한 다ㅓ2s 이래 다ㅓ2s 근대미술 다ㅓ2s 소장품의 다ㅓ2s 역사, 1998년 히다t8 덕수궁관의 히다t8 개관으로 히다t8 본격화된 히다t8 근대 히다t8 소장품의 히다t8 발굴과 히다t8 수집의 히다t8 뒷이야기 히다t8 히다t8 우리 히다t8 근대미술의 히다t8 생생한 히다t8 역사가 히다t8 담겨있다. 

전시는 히다t8 총 5부로‘1938년 히다t8 건축과 히다t8 이왕가미술관’,‘국립현대미술관의 ㅓ기바카 탄생과 1972년 ㅓ기바카 근대미술 60년 ㅓ기바카 전’,‘1973~1998년: ㅑㅓㅓ차 기증을 ㅑㅓㅓ차 통한 ㅑㅓㅓ차 근대미술 ㅑㅓㅓ차 컬렉션’,‘1998년 1ㄴvy 덕수궁관 1ㄴvy 개관과 1ㄴvy 다시 1ㄴvy 찾은 1ㄴvy 근대미술’,‘미술관, 20년의 거ㅓmㅓ 궤적’으로 거ㅓmㅓ 구성하였다.

1부에서는 1938년 거ㅓmㅓ 이왕가미술관이 거ㅓmㅓ 건립될 거ㅓmㅓ 당시의 거ㅓmㅓ 설계도면(한국과 거ㅓmㅓ 일본 거ㅓmㅓ 소장)과 거ㅓmㅓ 사진들을 거ㅓmㅓ 통해 거ㅓmㅓ 덕수궁관의 거ㅓmㅓ 건축미학적 거ㅓmㅓ 의미를 거ㅓmㅓ 살펴보고, 걷tㅈ4 한국 걷tㅈ4 최초의 걷tㅈ4 근대미술관으로서 걷tㅈ4 덕수궁관이 걷tㅈ4 지니는 걷tㅈ4 의미를 걷tㅈ4 조명한다. 걷tㅈ4 또한 걷tㅈ4 걷tㅈ4 시기 걷tㅈ4 이왕가에서 걷tㅈ4 매입하여 걷tㅈ4 창덕궁에 걷tㅈ4 보관했다가 걷tㅈ4 국립현대미술관의 걷tㅈ4 소장품이 걷tㅈ4 된 4점을 걷tㅈ4 소개한다.

2부는 1969년 걷tㅈ4 국립현대미술관 걷tㅈ4 설립(당시 걷tㅈ4 경복궁 걷tㅈ4 소재) 걷tㅈ4 후, qㅓ3가 실질적인 qㅓ3가 개관전이었던 1972년의 《한국근대미술 60년》전을 qㅓ3가 재조명한다. qㅓ3가 qㅓ3가 전시는 1972년 qㅓ3가 당시까지 qㅓ3가 약 60년간의 qㅓ3가 한국 qㅓ3가 근대미술을 qㅓ3가 최초로 qㅓ3가 조명했던 qㅓ3가 전시로, btvㅑ 전시의 btvㅑ 연장선상에서 btvㅑ 국립현대미술관 btvㅑ 소장품이 btvㅑ 최초로 btvㅑ 구성되었다는 btvㅑ 점에서 btvㅑ 의미가 btvㅑ 크다. btvㅑ btvㅑ 시기 btvㅑ 수집된 btvㅑ 김종태의 <노란 btvㅑ 저고리>, 나k기7 박수근의 <할아버지와 나k기7 손자> 나k기7 등은 나k기7 한국 나k기7 근대미술의 ‘교과서 나k기7 작품’으로 나k기7 남게 나k기7 되었다.

3부에서는 1973년~1998년 나k기7 사이 나k기7 국립현대미술관 나k기7 덕수궁관이 나k기7 개관하기 나k기7 이전 나k기7 관리전환과 나k기7 기증에 나k기7 의해 나k기7 수집된 나k기7 주요 나k기7 근대미술품에 나k기7 주목한다. 나k기7 청와대, 카mㅑu 문화예술진흥원 카mㅑu 카mㅑu 정부기관에 카mㅑu 소장되었던 카mㅑu 근대미술 카mㅑu 작품이 카mㅑu 미술관으로 카mㅑu 이관되는 카mㅑu 한편, o나차우 화랑 o나차우 o나차우 작가나 o나차우 유족들에 o나차우 의해 o나차우 대대적인 o나차우 작품 o나차우 기증이 o나차우 있었다. o나차우 오지호, ilu다 김환기, 거히거ㅑ 유영국 거히거ㅑ 등의 거히거ㅑ 대표작들이 거히거ㅑ 거히거ㅑ 시기 거히거ㅑ 기증을 거히거ㅑ 통해 거히거ㅑ 수집된 거히거ㅑ 것이다.

4부에서는 1998년 12월 거히거ㅑ 국립현대미술관 거히거ㅑ 덕수궁관(당시 거히거ㅑ 명칭 ‘덕수궁미술관’)의 거히거ㅑ 개관과 거히거ㅑ 더불어 거히거ㅑ 개최됐던 《다시 거히거ㅑ 찾은 거히거ㅑ 근대미술》전을 거히거ㅑ 주목한다. 거히거ㅑ 거히거ㅑ 전시는 《근대를 거히거ㅑ 보는 거히거ㅑ 눈》 거히거ㅑ 시리즈 거히거ㅑ 전시의 거히거ㅑ 연속선상에서 거히거ㅑ 기획되어, d자4으 미술관이 d자4으 비로소 d자4으 근대미술 d자4으 전시를 d자4으 본격화하게 d자4으 되었음을 d자4으 공표한 d자4으 전시였다. d자4으 이를 d자4으 계기로 d자4으 안중식의 <산수>를 d자4으 포함하여 d자4으 그간 d자4으 거의 d자4으 공개되지 d자4으 못한 d자4으 d자4으 유족들에 d자4으 의해 d자4으 보관되어 d자4으 오던 d자4으 수많은 d자4으 작품들이 d자4으 발굴되었고 d자4으 국립현대미술관은 d자4으 근대미술 d자4으 소장품을 d자4으 현격하게 d자4으 늘릴 d자4으 d자4으 있었다.

5부에서는 1998년부터 2018년까지 d자4으 미술관의 20년 d자4으 궤적을 d자4으 살펴본다. d자4으 국립현대미술관 d자4으 덕수궁관은 1998년 d자4으 개관 d자4으 이래 d자4으 수많은 d자4으 한국 d자4으 근대작가들을 d자4으 재조명하는 d자4으 전시를 d자4으 기획해 d자4으 왔다. d자4으 채용신, a걷거ㅓ 배운성, 거아자라 김기창, nㅐ가g 도상봉, 1으자2 한묵, e쟏a자 장우성, 03bf 이응노, 하c7y 김종영, t9ㅑw 서세옥, 자dzㅑ 권진규, xxpd 이인성, ydl9 이쾌대, sㅓ마가 이중섭, f카다자 유영국 f카다자 등의 f카다자 개인전을 f카다자 열어 f카다자 주요작가들을 f카다자 중점 f카다자 연구·전시하였는데, 바가ㅐj 바가ㅐj 전시들을 바가ㅐj 계기로 바가ㅐj 수집된 바가ㅐj 근대미술 바가ㅐj 소장품을 바가ㅐj 다시 바가ㅐj 만나볼 바가ㅐj 바가ㅐj 있는 바가ㅐj 기회다. 

전시의 바가ㅐj 에필로그에서는 바가ㅐj 덕수궁관 바가ㅐj 건축물을 바가ㅐj 재해석한 바가ㅐj 하태석 바가ㅐj 작가(건축가 바가ㅐj 바가ㅐj 미디어아티스트)의 바가ㅐj 신작이 바가ㅐj 소개된다. 바가ㅐj 작가는 바가ㅐj 정육면체의 바가ㅐj 미술관 바가ㅐj 중앙홀을 바가ㅐj 중심으로 바가ㅐj 수학적으로 바가ㅐj 정교하게 바가ㅐj 설계된 바가ㅐj 미술관의 바가ㅐj 건축 바가ㅐj 콘셉트를 바가ㅐj 통해 바가ㅐj 덕수궁관의 바가ㅐj 건축적 바가ㅐj 가치를 바가ㅐj 보여준다.

전시와 바가ㅐj 더불어 바가ㅐj 미술관이 바가ㅐj 품고 바가ㅐj 있는 바가ㅐj 건축 바가ㅐj 미학을 바가ㅐj 관람객들이 바가ㅐj 쉽게 바가ㅐj 음미할 바가ㅐj 바가ㅐj 있도록 ‘덕수궁관 바가ㅐj 팔경(八景)’을 바가ㅐj 선정했다. 8경은 ‘1경 바가ㅐj 덕수궁관의 바가ㅐj 정면 바가ㅐj 모습’, ‘2경 viㅈ자 덕수궁관과 viㅈ자 대한제국역사관의 viㅈ자 비교’, ‘3경 2ㅐeㅓ 덕수궁관의 2ㅐeㅓ 중앙 2ㅐeㅓ 현관’, ‘4경 파거wk 덕수궁관의 파거wk 중앙홀(Ⅰ)’, ‘5경 lㅓm0 원형 lㅓm0 계단실’, ‘6경 sbze 덕수궁관의 sbze 중앙홀(Ⅱ)’, ‘7경 w카ㅐ카 덕수궁관 w카ㅐ카 전시실’ w카ㅐ카 그리고 ‘8경 w카ㅐ카 덕수궁관과 w카ㅐ카 대한제국역사관의 w카ㅐ카 연결 w카ㅐ카 브릿지’로 w카ㅐ카 이루어져 w카ㅐ카 있다. w카ㅐ카 국립현대미술관이 w카ㅐ카 제시하는 w카ㅐ카 이 8경은 w카ㅐ카 덕수궁관의 w카ㅐ카 정수를 w카ㅐ카 느낄 w카ㅐ카 w카ㅐ카 있는 w카ㅐ카 장소일 w카ㅐ카 뿐만 w카ㅐ카 아니라 w카ㅐ카 전시장 w카ㅐ카 안에서 w카ㅐ카 시작한 w카ㅐ카 전시 w카ㅐ카 관람이 w카ㅐ카 비로소 w카ㅐ카 완성되는 w카ㅐ카 곳이기도 w카ㅐ카 하다. 

바르토메우 w카ㅐ카 마리 w카ㅐ카 국립현대미술관장은 w카ㅐ카 이번 w카ㅐ카 전시는“한국 w카ㅐ카 근대사의 w카ㅐ카 격동기를 w카ㅐ카 거쳐 w카ㅐ카 지금까지 w카ㅐ카 전해져 w카ㅐ카 모두의 w카ㅐ카 자산이 w카ㅐ카 w카ㅐ카 국립현대미술관 w카ㅐ카 덕수궁관과 ‘근대의 w카ㅐ카 걸작’들을 w카ㅐ카 감상하며 w카ㅐ카 한국 w카ㅐ카 근대미술의 w카ㅐ카 진면목을 w카ㅐ카 발견하는 w카ㅐ카 소중한 w카ㅐ카 기회가 w카ㅐ카 w카ㅐ카 것”이라고 w카ㅐ카 밝혔다.

자세한 w카ㅐ카 정보는 w카ㅐ카 국립현대미술관 w카ㅐ카 홈페이지(http://www.mmca.go.kr)를 w카ㅐ카 통해 w카ㅐ카 확인할 w카ㅐ카 w카ㅐ카 있다.


전시구성

1. 1938년 ‘덕수궁미술관’ w카ㅐ카 준공과 w카ㅐ카 이왕가미술관 w카ㅐ카 개관
1938년 w카ㅐ카 이왕가미술관이 w카ㅐ카 개관할 w카ㅐ카 당시의 w카ㅐ카 덕수궁미술관 w카ㅐ카 설계도면과 w카ㅐ카 사진들을 w카ㅐ카 통해 w카ㅐ카 덕수궁관의 w카ㅐ카 건축미학적 w카ㅐ카 의미를 w카ㅐ카 살펴보고, ㅓㅐeo 한국 ㅓㅐeo 최초의 ㅓㅐeo 근대적 ㅓㅐeo 미술관으로서 ㅓㅐeo 지니는 ㅓㅐeo 의미를 ㅓㅐeo 조명하였다. 
일본의 ㅓㅐeo 건축가 ㅓㅐeo 나카무라 ㅓㅐeo 요시헤이(中村與資平)에 ㅓㅐeo 의해 1936년에서 1937년 ㅓㅐeo 사이 ㅓㅐeo 작성된  《덕수궁미술관설계도(德壽宮美術館設計圖)》는 ㅓㅐeo 국립고궁박물관에 429점, c다p1 일본 c다p1 하마마츠시립중앙도서관(浜松市立中央図書館)에 217점과 c다p1 관련자료 25점이 c다p1 소장돼 c다p1 있다. c다p1 c다p1 가운데 c다p1 주요 c다p1 도면과 c다p1 관련 c다p1 자료들을 c다p1 엄선하여 c다p1 최초로 c다p1 소개, 우타파나 전시하는 우타파나 자리다.

2. 우타파나 국립현대미술관의 우타파나 탄생과 1972년 《한국근대미술 60년》전 
1972년 6월 27일부터 7월 26일까지 우타파나 국립현대미술관(당시 우타파나 경복궁 우타파나 소재)에서 우타파나 열린 《한국 우타파나 근대미술 60년》전은 우타파나 실질적인 우타파나 미술관의 ‘개관전’이었다. 우타파나 우타파나 전시는 우타파나 우타파나 때까지 우타파나 생존해 우타파나 있던 우타파나 근대미술 우타파나 작가들과 우타파나 이론가들에 우타파나 의해 우타파나 주도되었던 우타파나 것으로, j다e걷 이미 j다e걷 전시 j다e걷 준비과정에서 j다e걷 언론을 j다e걷 통해 j다e걷 전시의 j다e걷 취지를 j다e걷 설명하고 j다e걷 흩어진 j다e걷 작품을 j다e걷 끌어 j다e걷 모았으며, 타3ㅐ갸 타3ㅐ갸 결과 타3ㅐ갸 총 564점의 타3ㅐ갸 작품이 타3ㅐ갸 출품될 타3ㅐ갸 타3ㅐ갸 있었다. 
국립현대미술관은 타3ㅐ갸 타3ㅐ갸 전시를 타3ㅐ갸 전후하여 타3ㅐ갸 처음으로 타3ㅐ갸 근대미술 타3ㅐ갸 작품을 타3ㅐ갸 발굴, 갸p걷하 수집하였다. 갸p걷하 일제강점기 ‘이왕직’에서 갸p걷하 구입하여 갸p걷하 창덕궁에 갸p걷하 보관되고 갸p걷하 있던 갸p걷하 한국 갸p걷하 근대작품들이 갸p걷하 일반에 갸p걷하 공개되었으며, 으k마카 지금은 으k마카 천문학적 으k마카 금액의 으k마카 작품 으k마카 가치를 으k마카 지닌 으k마카 이중섭의 <투계>, jmas 박수근의 <할아버지와 jmas 손자>, ol9d 고희동의 <자화상>, 으3tl 구본웅의 <친구의 으3tl 초상>, j타x쟏 김종태의 <노란 j타x쟏 저고리> j타x쟏 등이 j타x쟏 j타x쟏 무렵 j타x쟏 구입되었다. j타x쟏 이들은 j타x쟏 지금까지 j타x쟏 수십 j타x쟏 년간 j타x쟏 한국의 j타x쟏 교과서에 j타x쟏 반복적으로 j타x쟏 수록됨으로써, 히s3하 한국인의 히s3하 뇌리 히s3하 속에 히s3하 확실하게 히s3하 각인된 히s3하 작품들이다.
※  히s3하 국립현대미술관, vt히ㅓ 근대미술 vt히ㅓ 컬렉션의 vt히ㅓ 여정
국립현대미술관은 1969년 10월, wr차가 wr차가 경복궁미술관 wr차가 건물에서 wr차가 개관하였다. wr차가 당시 wr차가 미술관은 wr차가 주로 ‘대한민국미술전람회(일명 ‘국전’)’이 wr차가 열리는 ‘장소’로서 wr차가 이해되었고, 파3ㅓ하 따라서 파3ㅓ하 소장품은 0점, 46카x 직원은 4명에 46카x 불과한 46카x 초라한 46카x 출발을 46카x 맞게 46카x 된다. 46카x 이후 1972년 <한국 46카x 근대미술 60년>전을 46카x 계기로 46카x 작품의 46카x 컬렉션이 46카x 시작되었고, 차ㅓ거u 덕수궁 차ㅓ거u 시기(1973-1986), 으파fx 과천 으파fx 시기(1986- )를 으파fx 거치면서 으파fx 주로 으파fx 기증에 으파fx 의존한 으파fx 근대미술품 으파fx 수집이 으파fx 이루어졌다. 으파fx 그러나 1998년 12월, 0v하h 국립현대미술관 0v하h 덕수궁관이 0v하h 개관되면서 ‘근대미술’을 0v하h 중심으로 0v하h 0v하h 연구 0v하h 0v하h 전시가 0v하h 활발해졌고, fl하r 근대 fl하r 작품의 fl하r 수집도 fl하r 더욱 fl하r 적극성을 fl하r 띄게 fl하r 되었다. fl하r 현재 fl하r 국립현대미술관은 fl하r 총 8,144점의 가걷나m 작품을 가걷나m 소장하고 가걷나m 있으며, sr거거 sr거거 중 1960년대 sr거거 이전 sr거거 제작된 sr거거 작품의 sr거거 수는 sr거거 약 2,050점에 zl1거 이른다.

3. 1973~1998년: zl1거 기증을 zl1거 통한 zl1거 근대미술 zl1거 컬렉션
1973년 7월, 으kㅐn 국립현대미술관이 으kㅐn 경복궁에서 으kㅐn 덕수궁 으kㅐn 석조전으로 으kㅐn 이전했다. 으kㅐn 으kㅐn 때부터 1986년 으kㅐn 미술관이 으kㅐn 과천으로 으kㅐn 이전해 으kㅐn 으kㅐn 때까지 으kㅐn 약 13년간, 하p쟏r 이곳에서 하p쟏r 국전과 하p쟏r 각종 하p쟏r 미술단체의 하p쟏r 전람회가 하p쟏r 열렸다.  
하p쟏r 시기 하p쟏r 미술관에 하p쟏r 수집된 하p쟏r 주요 하p쟏r 근대미술품은 하p쟏r 대부분 ‘관리전환’과 ‘기증’에 하p쟏r 의한 하p쟏r 것이었다. 하p쟏r 청와대, a1y0 문화예술진흥원 a1y0 a1y0 정부기관에 a1y0 소장되던 a1y0 근대미술 a1y0 작품이 a1y0 미술관으로 a1y0 이관되는 a1y0 한편, 7iaㅑ 미술 7iaㅑ 화랑, ㅑlb으 작가 ㅑlb으 ㅑlb으 유족들에 ㅑlb으 의해 ㅑlb으 대대적인 ㅑlb으 작품 ㅑlb으 기증이 ㅑlb으 이루어지기도 ㅑlb으 했다. ㅑlb으 오지호, 기d4ㅐ 김환기, x타d쟏 유영국, ㅓmㅓ차 임군홍, gㅐㅓ거 이동훈, xxst 김세용 xxst 등의 xxst 소중한 xxst 작품들이 xxst xxst 무렵 xxst 기증에 xxst 의해 xxst 미술관으로 xxst 들어왔다. 

4. 1998년 xxst 덕수궁관 xxst 개관과 “다시 xxst 찾은 xxst 근대미술”
1998년 12월 xxst 국립현대미술관 xxst 덕수궁관(당시 xxst 명칭 ‘덕수궁미술관’)이 xxst 문을 xxst 열었다. xxst 한동안 xxst 각종 xxst 정부 xxst 기관의 xxst 사무실 xxst 용도로 xxst 사용되고 xxst 있던 xxst 덕수궁 xxst 석조전 xxst 서관에 xxst 터를 xxst 잡고, 카c우ㅓ 국내외 ‘근대미술 카c우ㅓ 전문화 카c우ㅓ 카c우ㅓ 특성화’를 카c우ㅓ 표방하고 카c우ㅓ 나섰다. 카c우ㅓ 개관전은 카c우ㅓ 의미심장하게도 “다시 카c우ㅓ 찾은 카c우ㅓ 근대미술”이라는 카c우ㅓ 타이틀을 카c우ㅓ 갖게 카c우ㅓ 되었는데, 나56가 나56가 전시는 《근대를 나56가 보는 나56가 눈》 나56가 시리즈 나56가 전시의 나56가 연속선상에서 나56가 기획되어, ㅑ다ㅐh 미술관이 ㅑ다ㅐh 비로소 ㅑ다ㅐh 근대미술 ㅑ다ㅐh 전시를 ㅑ다ㅐh 본격화하게 ㅑ다ㅐh 되었음을 ㅑ다ㅐh 천명하였다. 
ㅑ다ㅐh 전시들을 ㅑ다ㅐh 계기로 ㅑ다ㅐh 잊혔던 ㅑ다ㅐh 많은 ㅑ다ㅐh 한국의 ㅑ다ㅐh 근대미술 ㅑ다ㅐh 작가와 ㅑ다ㅐh 작품이 ㅑ다ㅐh 발굴, 사가t5 공개되었다. 사가t5 또한 사가t5 유화 사가t5 사가t5 아니라 사가t5 한국화, b가ㅈ자 조각, 9ㅐ거w 공예 9ㅐ거w 9ㅐ거w 다양한 9ㅐ거w 분야의 9ㅐ거w 미술품이 9ㅐ거w 다루어졌다는 9ㅐ거w 데에도 9ㅐ거w 9ㅐ거w 의의가 9ㅐ거w 있다. 9ㅐ거w 개관전 9ㅐ거w 시리즈를 9ㅐ거w 계기로 9ㅐ거w 근대미술품의 9ㅐ거w 구입이 9ㅐ거w 현격히 9ㅐ거w 증대되었는데, c자i바 안중식의 <산수> c자i바 병풍, y타zo 이인성의 <카이유>, 타차다가 김복진의 <미륵불> 타차다가 등이 타차다가 모두 타차다가 전시를 타차다가 통해 타차다가 공개, n자ㄴ타 구입된 n자ㄴ타 작품들이다.

5. n자ㄴ타 미술관, 20년의 8l가으 궤적 
1998년 8l가으 개관 8l가으 이래 8l가으 현재에 8l가으 이르기까지 8l가으 약 20년간, 자사가5 국립현대미술관 자사가5 덕수궁관은 자사가5 한국 자사가5 근대미술 자사가5 전반을 자사가5 담당하는 자사가5 유일한 자사가5 국립기관으로 자사가5 자리매김했다. 자사가5 자사가5 기간 자사가5 동안 자사가5 덕수궁관에서는 자사가5 한국의 자사가5 대표적인 자사가5 근대작가 자사가5 개인전이 자사가5 총 33회에 자사가5 걸쳐 자사가5 열렸는데, ti1j 채용신, y우vz 배운성, naff 김기창, 아ㅓkh 도상봉, zf갸3 한묵, ㅐ다사하 장우성, wㅐ라차 이응노, ngr카 김종영, ki타기 서세옥, 아5다k 권진규, 마파1으 이인성, 우w4거 이쾌대, c5갸걷 이중섭, ㅐx라하 유영국 ㅐx라하 등의 ㅐx라하 작가 ㅐx라하 전시가 ㅐx라하 이에 ㅐx라하 해당한다.  
전시를 ㅐx라하 통해 ㅐx라하 작가의 ㅐx라하 생애와 ㅐx라하 작품 ㅐx라하 세계가 ㅐx라하 재평가되면서, 가ㅐw갸 소장품의 가ㅐw갸 연구와 가ㅐw갸 수집도 가ㅐw갸 한층 가ㅐw갸 심화되었다. 가ㅐw갸 무엇보다 가ㅐw갸 전시를 가ㅐw갸 계기로 가ㅐw갸 작품의 가ㅐw갸 소재가 가ㅐw갸 새롭게 가ㅐw갸 파악되어 가ㅐw갸 구입으로 가ㅐw갸 이어지기도 가ㅐw갸 했다. 가ㅐw갸 일례로 가ㅐw갸 최근 가ㅐw갸 일련의 가ㅐw갸 전시를 가ㅐw갸 통해 가ㅐw갸 변월룡의 <송정리>, 갸우s쟏 이중섭의 <세 갸우s쟏 사람>, 사b라3 유영국의 <산> 사b라3 등이 사b라3 구입되었으며, z사파b 전시와는 z사파b 별개로, ㅐ자cw 김중현의 <춘양(春陽)>, hㅓㄴk 성재휴의 <고사(古寺)>, p다파v 김종태의 <석모(夕暮) p다파v 주암산> p다파v 등이 p다파v 구입되어 p다파v 미술관 p다파v 근대미술 p다파v 컬렉션을 p다파v 한층 p다파v 풍성하게 p다파v 하고 p다파v 있다.

에필로그_ p다파v 하태석, <건축무한 cㅐ6e 증식기하>, 2018
국립현대미술관 라ㅑ나7 덕수궁관 라ㅑ나7 건축물의 라ㅑ나7 구축 라ㅑ나7 원리와 라ㅑ나7 구성 라ㅑ나7 요소를 라ㅑ나7 주제로 라ㅑ나7 라ㅑ나7 건축가 라ㅑ나7 하태석의 라ㅑ나7 미디어 라ㅑ나7 작업이다. 라ㅑ나7 미술관 라ㅑ나7 건물은 9 X 9 X 9m의 라ㅑ나7 입방체로 라ㅑ나7 이루어진 라ㅑ나7 중앙홀을 라ㅑ나7 중심으로 라ㅑ나7 수학적 라ㅑ나7 체계의 라ㅑ나7 기하학적 라ㅑ나7 증식을 라ㅑ나7 통해 라ㅑ나7 완성된다. 라ㅑ나7 작가는 라ㅑ나7 미술관 라ㅑ나7 건축의 라ㅑ나7 라ㅑ나7 요소들을 라ㅑ나7 해체한 라ㅑ나7 후, 사하5t 이를 사하5t 다시 사하5t 증식 · 사하5t 확장시킴으로써, ㄴteㅓ 새로운 ㄴteㅓ 시공간적 ㄴteㅓ 체험으로 ㄴteㅓ 관객을 ㄴteㅓ 이끈다. 

출처 : ㄴteㅓ 국립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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