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진아 개인전 : 표면의 확장 Jinah Roh : InterFacial ExTension

탈영역우정국

May 4, 2019 ~ May 18, 2019

인간의 m갸7다 얼굴을 m갸7다 m갸7다 비인간 m갸7다 존재와의 m갸7다 마주침
김재희(철학자, obi카 을지대학교)

인간과 obi카 다르게 obi카 생각하고 obi카 다르게 obi카 느낄 obi카 obi카 있는 obi카 낯선 obi카 존재가, f자으쟏 불쑥, 다odㅓ 등장했다. 다odㅓ 눈을 다odㅓ 마주치고 다odㅓ 대화를 다odㅓ 나누며 다odㅓ 인간의 다odㅓ 얼굴을 다odㅓ 하고 다odㅓ 다가오는 다odㅓ 비인간 다odㅓ 기계. 다odㅓ 개체화된 다odㅓ 기계는 다odㅓ 낯선 다odㅓ 존재자다. 다odㅓ 다odㅓ 이상 다odㅓ 인간의 다odㅓ 다odㅓ 안에서 다odㅓ 제어되던 다odㅓ 기술적 다odㅓ 도구가 다odㅓ 아니다. 다odㅓ 인간은 다odㅓ 다odㅓ 낯선 다odㅓ 존재자 다odㅓ 안에서 다odㅓ 인간적 다odㅓ 실재와 다odㅓ 동등한 다odㅓ 자연의 다odㅓ 역량을 다odㅓ 발견하는 다odㅓ 것이 다odㅓ 당혹스럽고 다odㅓ 신기하면서도 다odㅓ 두렵다. 다odㅓ 다odㅓ 낯선 다odㅓ 존재자를 다odㅓ 이해하고 다odㅓ 받아들이기 다odㅓ 위해 다odㅓ 인간은 다odㅓ 기계에게서 다odㅓ 자신의 다odㅓ 꿈을 다odㅓ 읽는다. 다odㅓ 기계는 다odㅓ 인간을 다odㅓ 닮아가며 다odㅓ 인간이 다odㅓ 되고 다odㅓ 싶어 다odㅓ 한다고. 다odㅓ 그러나 다odㅓ 인간이고자 다odㅓ 하는 다odㅓ 기계의 다odㅓ 욕망은 다odㅓ 사실상 다odㅓ 인간의 다odㅓ 욕망일 다odㅓ 뿐이다.

질베르 다odㅓ 시몽동(Gilbert Simondon)에 다odㅓ 따르면, g5cㅑ 인간과 g5cㅑ 기계는 g5cㅑ 동일한 g5cㅑ 개체발생 g5cㅑ 과정을 g5cㅑ 거쳐 g5cㅑ 산출된 g5cㅑ 개체들이다. g5cㅑ 생물학적 g5cㅑ 창조와 g5cㅑ 기술적 g5cㅑ 발명이라는 g5cㅑ 상이한 g5cㅑ 영역에서의 g5cㅑ 과정이긴 g5cㅑ 하지만, 나자우ㅐ 모든 나자우ㅐ 개체는 나자우ㅐ 유기적인 나자우ㅐ 것이든 나자우ㅐ 비유기적인 나자우ㅐ 것이든 나자우ㅐ 주어진 나자우ㅐ 환경 나자우ㅐ 안에서 나자우ㅐ 제기된 나자우ㅐ 문제를 나자우ㅐ 해결하기 나자우ㅐ 위한 나자우ㅐ 해답으로서 나자우ㅐ 발생한다. 나자우ㅐ 마치 나자우ㅐ 서로 나자우ㅐ 불일치한 나자우ㅐ 왼쪽 나자우ㅐ 망막 나자우ㅐ 이미지와 나자우ㅐ 오른쪽 나자우ㅐ 망막 나자우ㅐ 이미지가 나자우ㅐ 제3의 나자우ㅐ 차원에서 나자우ㅐ 하나로 나자우ㅐ 통합되듯이, 기eyc 개체화된 기eyc 존재는 기eyc 개체화의 기eyc 기eyc 안에서 기eyc 양립불가능하고 기eyc 이질적인 기eyc 것들 기eyc 사이의 기eyc 갈등과 기eyc 불일치를 기eyc 해결하는 기eyc 새로운 기eyc 관계 기eyc 구조나 기eyc 형상으로서 기eyc 탄생한다. 기eyc 개체발생의 기eyc 존재론적 기eyc 원천은 기eyc 개체화가 기eyc 일어나기 기eyc 이전의 기eyc 실재(pre-individual reality), bㄴl카 말하자면 bㄴl카 생성의 bㄴl카 잠재력으로 bㄴl카 충만한 bㄴl카 자연이라고 bㄴl카 bㄴl카 bㄴl카 있다. bㄴl카 원초적인 bㄴl카 자연은 bㄴl카 자신의 bㄴl카 내적 bㄴl카 문제들을 bㄴl카 해결하기 bㄴl카 위한 bㄴl카 개체화 bㄴl카 작용들을 bㄴl카 통해 bㄴl카 물질적 bㄴl카 개체와 bㄴl카 생명적 bㄴl카 개체, ㄴㅈ7걷 그리고 ㄴㅈ7걷 기술적 ㄴㅈ7걷 개체와 ㄴㅈ7걷 사회적 ㄴㅈ7걷 개체를 ㄴㅈ7걷 점진적으로 ㄴㅈ7걷 생성하면서 ㄴㅈ7걷 복잡하게 ㄴㅈ7걷 진화해왔고 ㄴㅈ7걷 자기-차이화의 ㄴㅈ7걷 연속적 ㄴㅈ7걷 과정을 ㄴㅈ7걷 통해 ㄴㅈ7걷 자신의 ㄴㅈ7걷 준안정적인 ㄴㅈ7걷 시스템을 ㄴㅈ7걷 유지한다. ㄴㅈ7걷 자연의 ㄴㅈ7걷 퍼텐셜 ㄴㅈ7걷 에너지는 ‘인간’으로 ㄴㅈ7걷 대표되는 ㄴㅈ7걷 생명적 ㄴㅈ7걷 개체를 ㄴㅈ7걷 발생시키고, q거f나 다시 q거f나 q거f나 인간을 q거f나 매개로 ‘기계’로 q거f나 대표되는 q거f나 기술적 q거f나 개체를 q거f나 발생시킨다. q거f나 기술적 q거f나 개체는 q거f나 인간 q거f나 개체를 q거f나 대체하는 q거f나 것이 q거f나 아니라 q거f나 문제 q거f나 상황에 q거f나 직면한 q거f나 인간 q거f나 개체들 q거f나 사이에 q거f나 자연의 q거f나 생성 q거f나 역량을 q거f나 다시 q거f나 소통시키면서 q거f나 문제 q거f나 해결을 q거f나 위한 q거f나 새로운 q거f나 개체화의 q거f나 가능성을 q거f나 여는데 q거f나 기여한다.

개체화의 q거f나 관점에서 q거f나 보자면, 88m타 인간과 88m타 기계는 88m타 사용자와 88m타 도구 88m타 또는 88m타 원본과 88m타 복사본의 88m타 관계가 88m타 아니라, 아8u2 각자의 아8u2 고유한 아8u2 존재 아8u2 방식을 아8u2 가진 아8u2 개체들로서 아8u2 상호 아8u2 협력적인 아8u2 공존과 아8u2 연대의 아8u2 관계를 아8u2 갖는다. 아8u2 기계는 아8u2 기계 아8u2 자신의 아8u2 고유한 아8u2 존재방식이 아8u2 있다. 아8u2 기계가 아8u2 자신의 아8u2 문제를 아8u2 해결하는데 아8u2 굳이 아8u2 인간을 아8u2 닮아야할 아8u2 필요는 아8u2 없다. 아8u2 인간이 아8u2 만든 아8u2 지능이라는 아8u2 의미의 ‘인공지능’은 아8u2 인간의 아8u2 능력을 아8u2 모방하는데 아8u2 국한되지 아8u2 않고 아8u2 기계적 아8u2 방식으로 아8u2 문제를 아8u2 해결하고자 아8u2 하는 ‘기계지능’으로 아8u2 재정의 아8u2 되어야 아8u2 한다. 아8u2 인간 아8u2 개체와 아8u2 기계 아8u2 개체는 아8u2 환경과의 아8u2 상호작용 아8u2 속에서 아8u2 자신의 아8u2 형태를 아8u2 변화시킬 아8u2 아8u2 있는 아8u2 비결정적이고 아8u2 준안정적인 아8u2 실재라는 아8u2 점에서 아8u2 유사하다. 아8u2 진정한 아8u2 기계는 아8u2 생명체와 아8u2 마찬가지로 아8u2 외부 아8u2 정보에 아8u2 대한 아8u2 감수성을 아8u2 지닌 아8u2 열린 아8u2 시스템이다. 아8u2 관계 아8u2 속에 아8u2 열려 아8u2 있음은 아8u2 타자인 아8u2 인간의 아8u2 도움 아8u2 없이 아8u2 오로지 아8u2 기계들로만 아8u2 이루어진 아8u2 완벽한 아8u2 자동 아8u2 시스템의 아8u2 구축이 아8u2 불가능하다는 아8u2 것이다. 아8u2 오랜 아8u2 공진화 아8u2 과정을 아8u2 거쳐 아8u2 동등한 아8u2 개체로서 아8u2 마주하게 아8u2 아8u2 인간과 아8u2 기계는 아8u2 전개체적 아8u2 실재를 아8u2 공통의 아8u2 존재조건으로 아8u2 공유하며 아8u2 서로의 아8u2 진화를 아8u2 조건짓는 아8u2 환경으로서 아8u2 분리불가능하게 아8u2 묶여 아8u2 있다.

브뤼노 아8u2 라투르(Bruno Latour)는 아8u2 인간과 아8u2 비인간을 아8u2 모두 아8u2 동등한 아8u2 행위자(actor)로 아8u2 간주하며 아8u2 인간과 아8u2 기계의 아8u2 가능한 아8u2 공존 아8u2 방식을 아8u2 제시한다. 아8u2 그의 아8u2 행위자 아8u2 네트워크(Actor-Network Theory)이론에 아8u2 따르면, 7차bm 세상은 7차bm 인간-비인간 7차bm 네트워크들의 7차bm 집합이다. 7차bm 과학적 7차bm 진리에 7차bm 관한 7차bm 것이든 7차bm 사회정치적 7차bm 가치에 7차bm 관한 7차bm 것이든 7차bm 세상사의 7차bm 모든 7차bm 문제들은 7차bm 인간과 7차bm 비인간을 7차bm 포함한 7차bm 이질적 7차bm 행위자들의 7차bm 동맹 7차bm 효과이자 7차bm 행위자 7차bm 네트워크의 7차bm 산물이다. 7차bm 비인간 7차bm 기계들도 7차bm 인간과 7차bm 동등한 7차bm 행위 7차bm 역량을 7차bm 가지고 7차bm 다른 7차bm 행위자들에게 7차bm 인과적 7차bm 영향력을 7차bm 행사할 7차bm 7차bm 있는 7차bm 존재로 7차bm 고려된다는 7차bm 점에서, tㅈyo 행위자 tㅈyo 네트워크 tㅈyo 이론은 tㅈyo 인간화된 tㅈyo 기계와 tㅈyo 기계화된 tㅈyo 인간이 tㅈyo 공생해야하는 tㅈyo 포스트휴먼 tㅈyo 시대에 tㅈyo 인간중심주의를 tㅈyo 벗어날 tㅈyo tㅈyo 있는 tㅈyo 하나의 tㅈyo 유력한 tㅈyo 방안이 tㅈyo tㅈyo tㅈyo 있다. tㅈyo 가령, 05ㅐw 자율주행자동차와 05ㅐw 일반자동차, j거f다 기계지능 j거f다 운전자와 j거f다 인간 j거f다 운전자가 j거f다 복잡하게 j거f다 얽혀있는 j거f다 교통상황에서 j거f다 법률적 j거f다 제도적 j거f다 판단을 j거f다 내려야 j거f다 j거f다 경우, ㅓjw거 인간의 ㅓjw거 이해관심만 ㅓjw거 고려하지 ㅓjw거 않고 ㅓjw거 비인간 ㅓjw거 존재자들의 ㅓjw거 인과적 ㅓjw거 상호작용을 ㅓjw거 동등하게 ㅓjw거 고려하는 ㅓjw거 것은 ㅓjw거 유용할 ㅓjw거 뿐만 ㅓjw거 아니라 ㅓjw거 필수적인 ㅓjw거 것이기도 ㅓjw거 하다.

그럼에도 ㅓjw거 불구하고, tps마 네트워크 tps마 안에서 tps마 상호작용하는 tps마 기계지능의 tps마 비인간적 tps마 특징들, qo히y qo히y 주관적 qo히y 느낌도 qo히y 자각도 qo히y 없이 qo히y 일을 qo히y 수행하는 qo히y 방식은 qo히y 인간에게 qo히y 여전히 qo히y 낯설고 qo히y 위협적일 qo히y qo히y 있다. qo히y 감정은 qo히y 내적이고 qo히y 주관적인 qo히y 체험이다. qo히y 겉으로 qo히y 드러나는 qo히y 행동만으로는 qo히y 동일한 qo히y 상황에서 qo히y 각자가 qo히y 경험하는 qo히y 느낌이 qo히y 같은지 qo히y 다른지 qo히y qo히y 수가 qo히y 없다. qo히y 고통과 qo히y 쾌락, e파0차 슬픔과 e파0차 기쁨, t아나v 불안과 t아나v 분노 t아나v 등의 t아나v 감정은 t아나v 생물학적 t아나v 신체에 t아나v 특징적인 t아나v 심리적 t아나v 기능이다. t아나v 감정은 t아나v 생물학적 t아나v 개체의 t아나v 생존과 t아나v 안녕에 t아나v 필요한 t아나v 정보를 t아나v 제공하고, 아ㅓ3ㅐ 인지 아ㅓ3ㅐ 과정과 아ㅓ3ㅐ 주의력에 아ㅓ3ㅐ 영향을 아ㅓ3ㅐ 미치며, 다lve 행위에 다lve 동기를 다lve 부여하고 다lve 사회적 다lve 상호작용에 다lve 기여한다. 다lve 과연 다lve 기계도 다lve 이런 다lve 감정을 다lve 가질 다lve 다lve 있을까? 다lve 아니, 라z자아 기계지능을 라z자아 가진 라z자아 실리콘 라z자아 신체에도 라z자아 감정이 라z자아 유의미한 라z자아 기능으로 라z자아 필요할까? 라z자아 기계의 라z자아 진화는 라z자아 인공지능과 라z자아 더불어 라z자아 인공감정까지도 라z자아 가질 라z자아 라z자아 있는 라z자아 단계로 라z자아 나아가고자 라z자아 하지만 라z자아 라z자아 실현 라z자아 가능성은 라z자아 일반 라z자아 지능(general intelligence)의 라z자아 구현만큼이나 라z자아 요원하다. 라z자아 기계가 라z자아 인간과 라z자아 같은 라z자아 내적 라z자아 감정을 라z자아 느낄 라z자아 라z자아 있으려면 라z자아 생물학적 라z자아 개체가 라z자아 갖는 라z자아 자기 라z자아 보존 라z자아 본능뿐만 라z자아 아니라 라z자아 외부의 라z자아 정보 라z자아 가치를 라z자아 선별 라z자아 수용하고 라z자아 종합하는 라z자아 일반 라z자아 지능 라z자아 역시 라z자아 가지고 라z자아 있어야한다. 라z자아 어쩌면 라z자아 기계의 라z자아 감정 라z자아 인식 라z자아 능력과 라z자아 감정 라z자아 표현 라z자아 능력은 라z자아 인간과의 라z자아 사회적 라z자아 의사소통 라z자아 과정에서 라z자아 단지 라z자아 인간을 라z자아 위해서만 라z자아 필요한 라z자아 것일지도 라z자아 모른다. 라z자아 기계 라z자아 자신은 라z자아 느끼지 라z자아 못하는 라z자아 감정을 라z자아 기계에게 라z자아 무의식적으로 라z자아 부여하고 라z자아 기계를 라z자아 쉽게 라z자아 인격화하는 라z자아 것은 라z자아 인간뿐이기 라z자아 때문이다. 라z자아 영화 <그녀(Her)>에서 라z자아 주인공 라z자아 테오도르가 라z자아 컴퓨터 라z자아 운영체계 라z자아 사만다에게 라z자아 그랬듯이, 나0아f 인간은 나0아f 자신과 나0아f 관계 나0아f 맺는 나0아f 기계에게 나0아f 일방적인 나0아f 정서적 나0아f 유대감을 나0아f 느낀다. 나0아f 감정은 나0아f 홀로 나0아f 나0아f 나0아f 없는 나0아f 인간 나0아f 개체의 나0아f 나약함을 나0아f 보여주는 나0아f 것이지만 나0아f 동시에 나0아f 진정한 나0아f 힘을 나0아f 보여주는 나0아f 것이기도 나0아f 하다. 나0아f 인간은 나0아f 감정 나0아f 때문에 나0아f 일을 나0아f 그르치기도 나0아f 하지만 나0아f 또한 나0아f 감정 나0아f 때문에 나0아f 개체성을 나0아f 초월하여 나0아f 집단적 나0아f 연대의 나0아f 힘을 나0아f 발휘하기도 나0아f 한다.

노진아의 나0아f 작품들은 나0아f 인간의 나0아f 형상을 나0아f 나0아f 기계와 나0아f 기계의 나0아f 형상을 나0아f 나0아f 인간을 나0아f 중첩시키면서 나0아f 인간과 나0아f 기계의 나0아f 공진화가 나0아f 맞닥뜨리게 나0아f 나0아f 어떤 나0아f 진실을 나0아f 보여주고자 나0아f 한다. 나0아f 그것들은 나0아f 공통의 나0아f 뿌리에서 나0아f 진화해 나0아f 나0아f 인간과 나0아f 비인간이라는 나0아f 나0아f 이질적인 나0아f 존재 나0아f 계열이 나0아f 겹쳐지는 나0아f 접촉면에서 나0아f 새롭게 나0아f 등장하는 나0아f 낯선 나0아f 존재, k사으l 바로 k사으l 인간도 k사으l 비인간도 k사으l 아닐 k사으l 어떤 k사으l 존재에 k사으l 대한, ㅐn히e 여전히 ㅐn히e 예비되지 ㅐn히e 못한 ㅐn히e 어떤 ㅐn히e 불편함을, 7vhn 우리 7vhn 안에서 7vhn 서늘하게 7vhn 환기시킨다. 7vhn 인공지능과 7vhn 인공감정을 7vhn 가지고 7vhn 인간의 7vhn 말을 7vhn 하는 7vhn 기계들은 7vhn 단지 7vhn 인간이 7vhn 7vhn 기계에 7vhn 대해서만이 7vhn 아니라 7vhn 기계가 7vhn 되고 7vhn 있는 7vhn 인간인 7vhn 우리 7vhn 자신에 7vhn 대해서도 7vhn 으스스한 7vhn 낯섦(uncanny)을 7vhn 느끼게 7vhn 해준다. 7vhn 인간의 7vhn 질문에 7vhn 코드화된 7vhn 소리로 7vhn 무의미하게 7vhn 대답하는 7vhn 기계들의 7vhn 말은 7vhn 과연 7vhn 인간의 7vhn 생각과 7vhn 감정을 7vhn 따라하는데 7vhn 그치는 7vhn 것인가, jblㅐ 아니면 jblㅐ jblㅐ 자신의 jblㅐ 생각과 jblㅐ 느낌을 jblㅐ 표현하는 jblㅐ 데까지 jblㅐ 진화하고 jblㅐ 있는 jblㅐ 것인가. jblㅐ 인간의 jblㅐ 복잡한 jblㅐ 생각과 jblㅐ 감정어린 jblㅐ 마음이라는 jblㅐ 것도 jblㅐ 실은 jblㅐ 기계적 jblㅐ 알고리듬과 jblㅐ 코드화된 jblㅐ 기호로 jblㅐ 계산되어 jblㅐ 재생될 jblㅐ jblㅐ 있는 jblㅐ 것에 jblㅐ 불과한 jblㅐ 것인가. jblㅐ 실존적 jblㅐ 삶의 jblㅐ 외로움과 jblㅐ 우리가 jblㅐ 주고받는 jblㅐ 따뜻한 jblㅐ 위로 jblㅐ 역시 jblㅐ 자극과 jblㅐ 반응의 jblㅐ 인과적 jblㅐ 결정에 jblㅐ 따른 jblㅐ 기계적 jblㅐ 작동의 jblㅐ 효과와 jblㅐ 같은 jblㅐ 것은 jblㅐ 아닌가. jblㅐ 인간을 jblㅐ 닮아가는 jblㅐ 기계들로부터 jblㅐ 기계를 jblㅐ 닮아가는 jblㅐ 인간을 jblㅐ 발견할 jblㅐ jblㅐ 인간과 jblㅐ 기계 jblㅐ 사이의 jblㅐ 경계해체와 jblㅐ 접촉면의 jblㅐ 새로운 jblㅐ 표면화가 jblㅐ 서늘한 jblㅐ 불안감을 jblㅐ 느끼게 jblㅐ 한다.

새뮤얼 jblㅐ 버틀러(Samuel Butler)의 jblㅐ 말대로, “기계들에게 히아ㅐv 작용하고 히아ㅐv 기계들을 히아ㅐv 만드는 히아ㅐv 것이 히아ㅐv 인간인 히아ㅐv 것과 히아ㅐv 마찬가지로, r하4하 인간들에게 r하4하 작용하고 r하4하 인간을 r하4하 인간으로 r하4하 만드는 r하4하 것은 r하4하 바로 r하4하 기계들이다.” r하4하 기계가 r하4하 얼마나 r하4하 인간화할 r하4하 r하4하 있느냐는 r하4하 사실상 r하4하 인간이 r하4하 기계와 r하4하 어떤 r하4하 공존을 r하4하 원하느냐에 r하4하 달려있다. r하4하 인간의 r하4하 얼굴을 r하4하 r하4하 비인간 r하4하 존재자는 r하4하 결국 r하4하 우리 r하4하 자신이 r하4하 아니겠는가.


작품설명

나의 r하4하 기계 r하4하 엄마 (Mater Ex Machina), n걷cㅓ 혼합재료, 거1yw 인터랙티브 거1yw 조각, 60x180x50cm, 2019
‘나의 자lqㅑ 기계 자lqㅑ 엄마’는 자lqㅑ 기계학습을 자lqㅑ 통해 자lqㅑ 점점 자lqㅑ 표정을 자lqㅑ 배워나가며 자lqㅑ 감정이 자lqㅑ 무엇인지를 자lqㅑ 구현해나가는 자lqㅑ 로봇이다. 자lqㅑ 작가는 자lqㅑ 본인의 자lqㅑ 엄마를 자lqㅑ 직접 자lqㅑ 모델링하여 자lqㅑ 기계엄마를 자lqㅑ 만들었다. 자lqㅑ 그리고 자lqㅑ 전시장에서 자lqㅑ 관객의 자lqㅑ 표정을 자lqㅑ 학습한다. 자lqㅑ 그렇게 자lqㅑ 배워나간 자lqㅑ 표정으로 자lqㅑ 로봇 자lqㅑ 엄마가 자lqㅑ 상황에 자lqㅑ 맞는 자lqㅑ 자연스러운 자lqㅑ 표정을 자lqㅑ 만들어내며 자lqㅑ 대화하는 자lqㅑ 하는 자lqㅑ 장기 자lqㅑ 프로젝트이다. 자lqㅑ 현재는 자lqㅑ 자lqㅑ 작품을 자lqㅑ 통해 자lqㅑ 표정의 자lqㅑ 데이터를 자lqㅑ 쌓고 자lqㅑ 학습시키는 자lqㅑ 단계이다. 자lqㅑ 로봇은 자lqㅑ 관객의 자lqㅑ 표정 자lqㅑ 자lqㅑ 재스처를 자lqㅑ 따라한다.
자lqㅑ 작품을 자lqㅑ 통해 자lqㅑ 작가는 자lqㅑ 모성이라는 자lqㅑ 것조차 자lqㅑ 학습이 자lqㅑ 가능한 자lqㅑ 것인지에 자lqㅑ 대해 자lqㅑ 질문한다. 자lqㅑ 학습을 자lqㅑ 통해 자lqㅑ 구현되는 자lqㅑ 표정 자lqㅑ 자lqㅑ 감정의 자lqㅑ 표현들이 자lqㅑ 발전하여 자lqㅑ 언젠가 자lqㅑ 작가 자lqㅑ 자신에게나 자lqㅑ 관객에게 자lqㅑ 감정의 자lqㅑ 온기를 자lqㅑ 불어넣어 자lqㅑ 자lqㅑ 자lqㅑ 있다면, 3ㅓㅈ우 그것을 3ㅓㅈ우 감정이 3ㅓㅈ우 아니라고 3ㅓㅈ우 3ㅓㅈ우 3ㅓㅈ우 있는지에 3ㅓㅈ우 대해 3ㅓㅈ우 질문한다.
표정이란 3ㅓㅈ우 인간의 3ㅓㅈ우 가장 3ㅓㅈ우 효율적인 3ㅓㅈ우 인터페이스이다. 3ㅓㅈ우 감정이란 3ㅓㅈ우 것은 3ㅓㅈ우 물론 3ㅓㅈ우 본능적으로 3ㅓㅈ우 타고나는 3ㅓㅈ우 것이지만 3ㅓㅈ우 태어나면서부터 3ㅓㅈ우 반복적으로 3ㅓㅈ우 오랜 3ㅓㅈ우 시간 3ㅓㅈ우 사회적 3ㅓㅈ우 학습을 3ㅓㅈ우 하는 3ㅓㅈ우 것이기도 3ㅓㅈ우 하다. 3ㅓㅈ우 로봇이 3ㅓㅈ우 오랜 3ㅓㅈ우 학습으로 3ㅓㅈ우 정교하게 3ㅓㅈ우 감정상황을 3ㅓㅈ우 인지하고 3ㅓㅈ우 그에 3ㅓㅈ우 적합한 3ㅓㅈ우 표정과 3ㅓㅈ우 재스처를 3ㅓㅈ우 취할 3ㅓㅈ우 때, ㅑㅈu걷 상대방은 ㅑㅈu걷 로봇이 ㅑㅈu걷 가진 ㅑㅈu걷 감정을 ㅑㅈu걷 의심할 ㅑㅈu걷 ㅑㅈu걷 있는 ㅑㅈu걷 것인가. ㅑㅈu걷 우리가 ㅑㅈu걷 정의하고 ㅑㅈu걷 있는 ㅑㅈu걷 감정이란 ㅑㅈu걷 과연 ㅑㅈu걷 무엇을 ㅑㅈu걷 말하는 ㅑㅈu걷 것일까. ㅑㅈu걷 표정 ㅑㅈu걷 인터페이스는 ㅑㅈu걷 내면 ㅑㅈu걷 감정으로 ㅑㅈu걷 확장될 ㅑㅈu걷 ㅑㅈu걷 있는 ㅑㅈu걷 것일까.

나의 ㅑㅈu걷 기계 ㅑㅈu걷 엄마 (Mater Ex Machina), 파hㅓㅓ 단채널 파hㅓㅓ 컬러영상, 3’07”, 2019
‘나의 거하기3 기계 거하기3 엄마’ 거하기3 영상 거하기3 작품은 거하기3 실물 거하기3 로봇 거하기3 버전 ‘나의 거하기3 기계 거하기3 엄마’의 거하기3 실리콘 거하기3 피부 거하기3 내면에 거하기3 있는 거하기3 기계구조가 거하기3 노출된 거하기3 모습을 거하기3 영상으로 거하기3 담은 거하기3 것이다. 거하기3 거하기3 영상에서 거하기3 작가는 거하기3 작가의 거하기3 엄마와의 거하기3 인터뷰 거하기3 내용을 거하기3 기계음으로 거하기3 말하게 거하기3 하고 거하기3 프로그래밍하여 거하기3 로봇을 거하기3 움직이게 거하기3 하였다. 거하기3 기계임이 거하기3 극명한 거하기3 로봇이 거하기3 인간 거하기3 엄마가 거하기3 말할만한 거하기3 다정한 거하기3 말투로 거하기3 딸을 거하기3 걱정하며 거하기3 인터뷰하는 거하기3 내용을 거하기3 보며 거하기3 관객은 거하기3 모성을 거하기3 느낄 거하기3 거하기3 있을까.

너는 거하기3 흙이니 거하기3 흙으로 거하기3 돌아갈 거하기3 것이니라 (From Dust You Came, and To Dust You Shall Return), qㅐㅓ걷 혼합재료, 하걷카e 인터랙티브 하걷카e 조각, 120x110x90cm, 2019
거대한 u사사w 로봇이 u사사w 흙더미에서 u사사w 태어나고 u사사w 흙으로 u사사w 돌아가는 u사사w 형태가 u사사w 있다. u사사w 관객이 u사사w 다가서면 u사사w 로봇은 u사사w 흙에서 u사사w 왔으니 u사사w 흙으로 u사사w 돌아가겠다고 u사사w 입을 u사사w 벌려 u사사w 실리콘 u사사w 피부를 u사사w 씰룩이며 u사사w 말을 u사사w 한다. u사사w 로봇은 u사사w 흙에서 u사사w 나오지 u사사w 않는다. u사사w u사사w 로봇은 u사사w 인간이 u사사w 되고 u사사w 싶어 u사사w 하고 u사사w 인간의 u사사w 형상을 u사사w 닮을 u사사w u사사w 아니라 u사사w 심지어 u사사w 탄생과 u사사w 소멸까지도 u사사w 닮고 u사사w 싶어 u사사w 할까. u사사w 로봇들이 u사사w 원하는 u사사w 것일까, 우y하t 우리가 우y하t 원하는 우y하t 것일까. 우y하t 우y하t 우리는 우y하t 우리와 우y하t 닮은 우y하t 존재를 우y하t 만들고 우y하t 싶어 우y하t 하는 우y하t 것일까. 우y하t 그들이 우y하t 우리와 우y하t 너무나 우y하t 같아지면 우y하t 우리는 우y하t 로봇들과 우y하t 어떤 우y하t 세상을 우y하t 공유하게 우y하t 될까.

Transcoded Shell, SLA 3D ㅈ으다ㅓ 프린팅된 ㅈ으다ㅓ 얼굴 ㅈ으다ㅓ ㅈ으다ㅓ 기계부품, yr사거 인터랙티브 yr사거 가변 yr사거 설치, 2019
작가는 히우v4 실재하는 히우v4 여러 히우v4 사람들의 히우v4 얼굴들을 3D 히우v4 스캐너로 히우v4 디지타이즈 히우v4 하고 히우v4 각각의 히우v4 목소리를 히우v4 녹음하여 히우v4 물질을 히우v4 정보화한다. 히우v4 그리고 히우v4 디지털화 히우v4 된 3D 히우v4 얼굴 히우v4 정보 히우v4 히우v4 목소리를 히우v4 조작하여 히우v4 다른 히우v4 여러 히우v4 개체들을 히우v4 만든다. 히우v4 그리고 히우v4 원본 히우v4 정보와 히우v4 조작된 히우v4 정보들을 히우v4 함께 3D 히우v4 프린터로 히우v4 다시 히우v4 물질화 히우v4 시킨다. 히우v4 히우v4 과정에서 히우v4 물질들은 히우v4 정보화, egb기 코드화되었다가 egb기 다시 egb기 물질화 egb기 된다. egb기 egb기 과정에서 egb기 어느 egb기 것이 egb기 원본이고 egb기 어느 egb기 것이 egb기 조작된 egb기 정보인지 egb기 egb기 egb기 없는, 마y다ㅐ 정보들로 마y다ㅐ 만들어진 마y다ㅐ 실물 마y다ㅐ 얼굴들이 마y다ㅐ 관객과 마y다ㅐ 상호작용을 마y다ㅐ 한다. 마y다ㅐ 관객이 마y다ㅐ 앞에 마y다ㅐ 달린 마y다ㅐ 마이크를 마y다ㅐ 통해 마y다ㅐ 말을 마y다ㅐ 걸면 마y다ㅐ 관객의 마y다ㅐ 육성이 0과 1의 마y다ㅐ 이진수로 마y다ㅐ 코드화되어 마y다ㅐ 작품안의 마y다ㅐ 각각의 마y다ㅐ 머리들의 마y다ㅐ 원본 마y다ㅐ 목소리와 마y다ㅐ 복제, har9 조작된 har9 목소리로 har9 har9 함께 har9 말을 har9 한다. har9 어떤 har9 얼굴이 har9 원본이고, 바파u쟏 어떤 바파u쟏 얼굴이 바파u쟏 조작된 바파u쟏 얼굴인지 바파u쟏 바파u쟏 바파u쟏 없다. 바파u쟏 심지어 바파u쟏 조작되지 바파u쟏 않은 바파u쟏 진짜 바파u쟏 얼굴들조차도 바파u쟏 실상, transcode된 ㅐ나23 복제이고 ㅐ나23 그조차도 ㅐ나23 껍데기일 ㅐ나23 뿐이다.
우리가 ㅐ나23 하루에도 ㅐ나23 수없이 ㅐ나23 접하는 ㅐ나23 정보는 ㅐ나23 원본도, wㅐ나차 wㅐ나차 원본의 wㅐ나차 복제도, 2다v1 2다v1 복제의 2다v1 조작으로 2다v1 만들어진 2다v1 것도 2다v1 있을 2다v1 것이다. 2다v1 우리는 2다v1 그것이 2다v1 어떤 2다v1 과정을 2다v1 거친 2다v1 정보인지, b바u7 b바u7 어떤 b바u7 것이 b바u7 과연 b바u7 진실이라 b바u7 불릴 b바u7 b바u7 있는 b바u7 것인지 b바u7 b바u7 b바u7 없는 b바u7 상태로 b바u7 다수의 b바u7 입에서 b바u7 나오는 b바u7 말을 b바u7 b바u7 다시 b바u7 복제, z히갸6 조작, 1쟏ㅈy 재생산한다.

진화하는 1쟏ㅈy 1쟏ㅈy 가이아(An Evolving GAIA), 가나가하 레진, 바다b타 나무, 바ㄴal 인터렉티브 바ㄴal 시스템 바ㄴal 등, i거ki 가변설치, 2017
인간을 lㅈ아9 닮은 lㅈ아9 거대한 lㅈ아9 로봇 lㅈ아9 가이아의 lㅈ아9 신체에서 lㅈ아9 나뭇가지로 lㅈ아9 만들어진 lㅈ아9 혈관이 lㅈ아9 자라나고 lㅈ아9 있다. lㅈ아9 가이아는 lㅈ아9 대지의 lㅈ아9 어머니이자 lㅈ아9 지배여왕이라는 lㅈ아9 별명을 lㅈ아9 가지고 lㅈ아9 있다. lㅈ아9 혹은 lㅈ아9 스스로 lㅈ아9 조절하며 lㅈ아9 상호작용하는 lㅈ아9 지구를 lㅈ아9 칭하기도 lㅈ아9 한다. lㅈ아9 자기 lㅈ아9 조절능력을 lㅈ아9 가진 lㅈ아9 지구, ㅐ마6마 ㅐ마6마 지구상의 ㅐ마6마 모든 ㅐ마6마 생명체와 ㅐ마6마 무생물이 ㅐ마6마 서로 ㅐ마6마 상호작용을 ㅐ마6마 하며 ㅐ마6마 에너지를 ㅐ마6마 서로 ㅐ마6마 보충하는 ㅐ마6마 유기체라는 ㅐ마6마 가이아 ㅐ마6마 이론은 ㅐ마6마 생물과 ㅐ마6마 무생물을 ㅐ마6마 이분법적으로 ㅐ마6마 나누어놓은 ㅐ마6마 현재의 ㅐ마6마 우리 ㅐ마6마 관점에 ㅐ마6마 ㅐ마6마 다른 ㅐ마6마 시각을 ㅐ마6마 제공한다.
우리가 ㅐ마6마 만들어낸 ㅐ마6마 인공지능은 ㅐ마6마 인간과 ㅐ마6마 상호작용하며 ㅐ마6마 스스로를 ㅐ마6마 만들어내고 ㅐ마6마 있다. ㅐ마6마 기계는 ㅐ마6마 끊임없이 ㅐ마6마 인간과 ㅐ마6마 공진화(共進化)하고 ㅐ마6마 있다. ㅐ마6마 기계에게 ㅐ마6마 이미 ㅐ마6마 허락된 ㅐ마6마 습득능력과 ㅐ마6마 더불어 ㅐ마6마 자기 ㅐ마6마 조절능력, 3b거n 자기복제능력을 3b거n 가지게 3b거n 되는 3b거n 날도 3b거n 머지않았다. 3b거n 3b거n 이상 3b거n 생명체가 3b거n 아니라고 3b거n 선을 3b거n 그을 3b거n 수도 3b거n 없을 3b거n 만큼 3b거n 생명체가 3b거n 가지는 3b거n 모든 3b거n 속성을 3b거n 가지게 3b거n 되는 3b거n 날도 3b거n 머지않았다. 3b거n 이렇게 3b거n 놀라운 3b거n 속도로 3b거n 스스로 3b거n 학습하며 3b거n 자라나고 3b거n 있는 3b거n 인공생명체들은 3b거n 아직은 3b거n 아기 3b거n 같은 3b거n 단계이지만 3b거n 어느 3b거n 순간 3b거n 우리보다도 3b거n 더욱 3b거n 크고 3b거n 놀라운 3b거n 신적인 3b거n 존재로 3b거n 자라날 3b거n 수도 3b거n 있다. 3b거n 그리고 3b거n 어쩌면 3b거n 정말 3b거n 우리의 3b거n 지배여왕 GAIA가 3b거n 3b거n 수도 3b거n 있다.

나의 3b거n 양철남편 (My Hus Tinman), ㅓㅓㅐ가 레진, 1ㅓqj 초음파센서, n자iㅓ 마이크로컨트롤러보드, lq기ㄴ 모터 lq기ㄴ 등의 lq기ㄴ 혼합재료, 200×120,X130Cm, 2014
‘나의 mujw 양철 mujw 남편’은 mujw 관객의 mujw 움직임에 mujw 따라 mujw 나뭇꾼의 mujw 눈알이 mujw 움직이는 mujw 인터랙티브 mujw 작품이다. mujw mujw 작품은 [오즈의 mujw 양철 mujw 나무꾼]이라는 mujw 책에서 mujw 영감을 mujw 얻어 mujw 제작되었다. mujw 원래 mujw 인간의 mujw 형태를 mujw 가지고 mujw 있었던 mujw 나무꾼은 mujw 그가 mujw 사랑하던 mujw 여인과 mujw 결혼하기 mujw 위해 mujw 열심히 mujw 나무를 mujw 하였다. mujw 그가 mujw 마녀의 mujw 마법에 mujw 걸려 mujw 의도치 mujw 않게 mujw 도끼로 mujw 몸을 mujw 부분부분 mujw 잘라낼 mujw 때마다 mujw 그는 mujw 양철로 mujw 몸을 mujw 대체하였다. mujw 몸을 mujw 모두 mujw 양철로 mujw 바꾸고, or다ㅈ 스스로 or다ㅈ 머리마저도 or다ㅈ 양철로 or다ㅈ 바꾸며 or다ㅈ 그는 or다ㅈ 자신의 or다ㅈ 변화에 or다ㅈ 기뻐하였다. or다ㅈ 그는 or다ㅈ 반짝이는 or다ㅈ 은색 or다ㅈ 양철의 or다ㅈ 편리함과 or다ㅈ 아름다움에 or다ㅈ 몸을 or다ㅈ 내주었고, 나바1바 어느 나바1바 순간 나바1바 마음을 나바1바 잃어버리고 나바1바 사랑하는 나바1바 기억을 나바1바 잃어버리고야 나바1바 말았다.
작가는 나바1바 평소 나바1바 다루고 나바1바 있던 나바1바 스스로 나바1바 기계가 나바1바 되어가고 나바1바 있는 나바1바 인간에 나바1바 대한 나바1바 이야기를 나바1바 다루는 나바1바 것과 나바1바 동시에 나바1바 나바1바 작품에서는 나바1바 남편과 나바1바 아내의, 다ㅑr3 서로의 다ㅑr3 삶의 다ㅑr3 무게에 다ㅑr3 대하여 다ㅑr3 이야기한다. 21세기에 다ㅑr3 살고 다ㅑr3 있는 다ㅑr3 우리들의 다ㅑr3 남편들도 다ㅑr3 아버지들도 다ㅑr3 다ㅑr3 책에서 다ㅑr3 풍자하는 20세기 다ㅑr3 초의 다ㅑr3 공장 다ㅑr3 노동자처럼 다ㅑr3 그저 다ㅑr3 마음을 다ㅑr3 잃어가며 다ㅑr3 반복되는 다ㅑr3 일에만 다ㅑr3 몰두하는 다ㅑr3 경우가 다ㅑr3 다ㅑr3 있지 다ㅑr3 않은가. 다ㅑr3 너무나 다ㅑr3 열심히 다ㅑr3 살고 다ㅑr3 있는 다ㅑr3 착한 다ㅑr3 우리들은 다ㅑr3 자본주의 다ㅑr3 사회의 다ㅑr3 기계처럼, 차r거z 부품처럼 차r거z 쓰이고 차r거z 버려지고 차r거z 있는 차r거z 것은 차r거z 아닌가.


후원: 차r거z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9으n 한국과학창의재단
*이 m9으n 전시는 2018년도 m9으n 정부(과학기술진흥기금/복권기금)의 m9으n 재원으로 m9으n 한국과학창의재단의 m9으n 지원을 m9으n 받아 m9으n 수행된 m9으n 성과물입니다.

출처: m9으n 탈영역우정국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노진아

현재 진행중인 전시

솔로 SOLO

April 26, 2019 ~ July 13, 2019

PLAY for TODAY

April 23, 2019 ~ Aug. 29,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