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사진이란 무엇인가

스페이스22

April 19, 2019 ~ May 9, 2019

다시, r라다m 사진이란무엇인가?

첨단인공지능과 r라다m 디지털시대에 r라다m 사진매체의 r라다m 본성을 r라다m 성찰하는 r라다m 전시<다시, jad1 사진이란 jad1 무엇인가>(기획박남사)가 jad1 스페이스22에서 jad1 오는 4월 19일부터 5월 9일까지 jad1 개최된다.  jad1 jad1 전시는 jad1 사진에 jad1 촬영된 ‘대상’이 jad1 아니라, 기y마라 사진 ‘매체자체’가 기y마라 지닌 기y마라 의미를 기y마라 입체적으로 기y마라 탐색한다.

사진이 기y마라 외부 기y마라 세계 기y마라 대신에 기y마라 사진 기y마라 자신을 기y마라 향한다면, qhx쟏 거기서 qhx쟏 도출된 qhx쟏 이미지는 qhx쟏 얼마나 qhx쟏 환상적일까? qhx쟏 qhx쟏 전시는 qhx쟏 그동안 qhx쟏 국내외에서 qhx쟏 소재(풍경, n자ㅓㅐ 인물, 다kp3 사건 다kp3 등) 다kp3 위주로 다kp3 진행된 다kp3 모든 다kp3 사진 다kp3 경향과는 다kp3 완전히 다kp3 다른, 쟏ms자 사진 쟏ms자 매체 쟏ms자 쟏ms자 자체에 쟏ms자 대해 쟏ms자 질문을 쟏ms자 던진다. 21세기 쟏ms자 인공지능 쟏ms자 혹은 쟏ms자 첨단 쟏ms자 디지털시대에 쟏ms자 사진은 쟏ms자 어떠한 쟏ms자 모습일까? 쟏ms자 오늘날 쟏ms자 사진은 쟏ms자 종이에서 쟏ms자 액정과 쟏ms자 모니터로 쟏ms자 지지체가 쟏ms자 바뀌고, 하m다우 빛의 하m다우 속도로 하m다우 전파되며, ㅐ파o2 누구나 ㅐ파o2 제작하고 ㅐ파o2 소비한다. ㅐ파o2 이런 ㅐ파o2 시대에도 ㅐ파o2 우리는 ㅐ파o2 여전히 ㅐ파o2 사진을 ㅐ파o2 얘기할 ㅐ파o2 ㅐ파o2 있을까? ㅐ파o2 만약 ㅐ파o2 있다면 ㅐ파o2 그것은 ㅐ파o2 무엇일까? ㅐ파o2 첨단 ㅐ파o2 디지털사진에도 ㅐ파o2 변치 ㅐ파o2 않은 ㅐ파o2 사진만의 ㅐ파o2 고유한 ㅐ파o2 본성은 ㅐ파o2 무엇일까?

사진철학에서 ㅐ파o2 오랫동안 ㅐ파o2 여러 ㅐ파o2 사상가(벤야민, mixㅓ 바르트, iimj 플루서 iimj 등)들이 iimj 사진에 iimj 관한 iimj 궁극적인 iimj 질문인 ‘사진이란 iimj 무엇인가’를 iimj 끊임없이 iimj 제기해 iimj 왔다. 1990년대 iimj 까지도 iimj iimj 질문은 iimj 현대사진이론에서 iimj 지속되었다. iimj 하지만 iimj 최근사진에 iimj 관한 iimj 이 ‘존재론적’ iimj 문제의식은 iimj 낡아 iimj 빠진 iimj 질문처럼 iimj 간주되어 iimj 동시대 iimj 사진이론에서 iimj 점차 iimj 사라지고 iimj 있다. iimj 하지만 iimj 사진 iimj 이론이 iimj 역사에 iimj 묻어버린 iimj iimj 질문을 ‘기이하게도’ iimj 작가들이 iimj 작품을 iimj 통해 iimj 다시 iimj 제기하기 iimj 시작했다. iimj 물론 iimj 텍스트가 iimj 아니라 iimj 이미지를 iimj 통해서 iimj 말이다.

대부분의 iimj 사진가는 ‘무엇을’ iimj 찍을 iimj iimj 고민한다. iimj 하지만 iimj 사진매체 iimj 자체를 iimj 고민하는 iimj 사진가는 iimj 카메라 iimj 뒤로 iimj iimj 발짝 iimj 물러나, bㅓㄴd 자신이 bㅓㄴd 다루는 bㅓㄴd 시각적 bㅓㄴd 장치에 bㅓㄴd 대해 bㅓㄴd 질문한다. bㅓㄴd 최첨단 bㅓㄴd 그래픽, t자사거 가상 t자사거 현실시대에도 t자사거 언어나 t자사거 회화와 t자사거 다른 t자사거 사진만의 t자사거 고유한 t자사거 속성이 t자사거 존재할까? t자사거 지금도 t자사거 사진을 t자사거 사진이게끔 t자사거 하는 t자사거 것이 t자사거 있다면 t자사거 과연 t자사거 그것은 t자사거 무엇일까? t자사거 t자사거 질문들을 t자사거 간직한 t자사거 t자사거 오랫동안 t자사거 서로 t자사거 모르면서 t자사거 작업을 t자사거 진행해 t자사거 t자사거 t자사거 명의 t자사거 작가가 t자사거 t자사거 자리에 t자사거 모였다. t자사거 김규식, 우rbv 김천수, k나ㅑu 박남사가 k나ㅑu 그들이다. k나ㅑu k나ㅑu 작가의 k나ㅑu 작업동기, ㅐzd9 작업내용, 타히기x 작업형식은 타히기x 제각각 타히기x 다르다. 타히기x 그럼에도 타히기x 이들의 타히기x 작품을 타히기x 관통하는 타히기x 문제의식은 타히기x 언제나 타히기x 하나로 타히기x 귀결된다. 타히기x 과연 타히기x 사진이란 타히기x 무엇일까?

김규식이 타히기x 사진의 타히기x 본성에 타히기x 대해 타히기x 질문하는 타히기x 어조는 타히기x 직설적이다. 타히기x 그는 타히기x 레이저를 타히기x 공중에 타히기x 실로 타히기x 매달아 타히기x 회전시켜 타히기x 타히기x 아래에 타히기x 있는 타히기x 감광판(인화지)에 타히기x 타히기x 궤적을 타히기x 기록한다(<진자운동실험>). 타히기x 타히기x 작품은 “빛이 타히기x 감광판에 타히기x 유발하는 타히기x 물리적 타히기x 효과”라는 타히기x 사진의 타히기x 정의를 타히기x 가장 타히기x 투명하게 타히기x 이미지를 타히기x 통해 타히기x 보여준다. 타히기x 사진은 타히기x 빛의 타히기x 효과이지만 타히기x 타히기x 빛이 타히기x 카메라의 타히기x 렌즈를 타히기x 통해 타히기x 감광판(필름, 우히0ㅓ 센서)에 우히0ㅓ 도달하는 우히0ㅓ 경로는 우히0ㅓ 원근법의 우히0ㅓ 질서에 우히0ㅓ 종속된다. 우히0ㅓ 김규식은 우히0ㅓ 사진의 우히0ㅓ 원근법이 우히0ㅓ 거짓말을 우히0ㅓ 우히0ㅓ 우히0ㅓ 있다는 우히0ㅓ 사실을 우히0ㅓ 실험을 우히0ㅓ 통해 우히0ㅓ 시각적으로 우히0ㅓ 보여 우히0ㅓ 줌으로써, wiㅐz 역으로 wiㅐz 사진의 wiㅐz 본성이 wiㅐz 원근법에기초하고 wiㅐz 있음을 wiㅐz 암시한다(<원근법실험>). wiㅐz 또한 wiㅐz 암실에서 wiㅐz 아무것도 wiㅐz 촬영하지 wiㅐz 않은 wiㅐz 원필름을 wiㅐz 노광시간을 wiㅐz 달리 wiㅐz 하여 wiㅐz 인화지에 wiㅐz 차례대로 wiㅐz 노광함으로써 wiㅐz 흰색, 6ㅈㅈㅑ 흰색이 6ㅈㅈㅑ 중첩된 6ㅈㅈㅑ 회색, ㅐ거kd 회색이 ㅐ거kd 중첩된 ㅐ거kd 검정색을 ㅐ거kd 시각화한다(<추상사진>). ㅐ거kd 작가는 ㅐ거kd ㅐ거kd 작업을 ㅐ거kd 통해 ㅐ거kd 사진은 ㅐ거kd 근본적으로 ㅐ거kd 시간(노출시간, 자y거s 노광시간)의 자y거s 변화에 자y거s 종속된 자y거s 빛의 자y거s 형상이란 자y거s 점을 자y거s 상기 자y거s 시킨다.

김천수는 자y거s 사진의 ‘오류’에 자y거s 관심이 자y거s 많다. 자y거s 대부분의 자y거s 사진가가 자y거s 기피하는 자y거s 대상인 자y거s 오류를, 카거nm 작가는 카거nm 오히려 카거nm 작품에 카거nm 적극적으로 카거nm 도입한다. 카거nm 사진의 카거nm 실체는 카거nm 바로 카거nm 사진에서 카거nm 오류가 카거nm 발생했을 카거nm 때, 히하xl 역설적으로 히하xl 자신의 히하xl 모습을 히하xl 드러내기 히하xl 때문이다. 히하xl 테러현장을 히하xl 촬영한 히하xl 디지털사진을 히하xl 코드 히하xl 에디터로 히하xl 일부러 히하xl 변조하며 히하xl 왜곡하면, ㅑyof 마치 ㅑyof ㅑyof ㅑyof 찍힌 ㅑyof 사진처럼 ㅑyof 색깔이 ㅑyof 화면에 ㅑyof 번지거나 ㅑyof 픽셀이 ㅑyof 깨져 ㅑyof 나타난다(<처음에는 ㅑyof 희극으로 ㅑyof 다음에는 ㅑyof 비극으로>). ㅑyof 하지만 ㅑyof 바로 ㅑyof ㅑyof 지점에서 ㅑyof 사진은자신의 ㅑyof 실체(RGB(Red, Green, Blue)의 p하bㅓ 조합, e라9g 픽셀의 e라9g 조합)를 e라9g 드러낸다. e라9g 정상적인 e라9g 사진에서우리가 e라9g 보는 e라9g 것은, 7걷파ㅓ 바르트의 7걷파ㅓ 표현대로, 으차우타 사진 으차우타 자체가 으차우타 아니라 으차우타 사진에 으차우타 촬영된 으차우타 대상이기 으차우타 때문이다. 으차우타 작가는 으차우타 또한 으차우타 첨단 으차우타 고해상도 으차우타 디지털카메라에서 으차우타 발생하는 으차우타 여러 으차우타 오류를 으차우타 교정하지 으차우타 않고 으차우타 의도적으로 으차우타 사진으로 으차우타 제시한다. 으차우타 디지털카메라에 으차우타 장착된 으차우타 첨단전자셔터가 으차우타 유발한 으차우타 흔들리고 으차우타 흐릿한 으차우타 이미지를 으차우타 크게 으차우타 확대하여 으차우타 보여 으차우타 주거나(<로우-컷>), t하0v 렌즈를 t하0v 차단하고 t하0v 촬영해도 t하0v 이미지 t하0v 센서의 t하0v 오류작동으로 t하0v 완전히 t하0v 검지 t하0v 않은 t하0v 화소가 t하0v 담겨 t하0v 있는 t하0v 사진 t하0v 이미지를 t하0v 제시한다(<로우-패스>)

박남사는 t하0v 회화가 t하0v 결코 t하0v 재현할 t하0v t하0v 없는 t하0v 이미지, 바걷9거 오직 바걷9거 사진만이 바걷9거 표현할 바걷9거 바걷9거 있는 바걷9거 이미지가 바걷9거 무엇인지 바걷9거 질문한다. 바걷9거 바걷9거 이미지란 바걷9거 사진의 바걷9거 바걷9거 요소인 바걷9거 카메라와 바걷9거 조명이라는 바걷9거 기계적, 아5ri 광학적 아5ri 방법을 아5ri 통해 아5ri 실재의 아5ri 표면을 아5ri 아5ri 아5ri 자체로 아5ri 드러내는 아5ri 사진이다. 아5ri 사물표면이 아5ri 지닌 아5ri 비가시적인 아5ri 섬세한 아5ri 흔적들(휴대폰액정지문, ㅐm갸9 액정스크래치), ㅐ46k 그리고 ㅐ46k 사물의 ㅐ46k 독특한 ㅐ46k 물질성이 ㅐ46k 부각되는 ㅐ46k 오브제(순금(gold), 바ㅓ우ㅓ 깨진 바ㅓ우ㅓ 휴대폰 바ㅓ우ㅓ 액정)를 바ㅓ우ㅓ 골라 바ㅓ우ㅓ 마이크로 바ㅓ우ㅓ 렌즈와 바ㅓ우ㅓ 강력한 바ㅓ우ㅓ 조명을 바ㅓ우ㅓ 사용해 바ㅓ우ㅓ 사물의 바ㅓ우ㅓ 숨겨진 바ㅓ우ㅓ 질감을 바ㅓ우ㅓ 드러낸다. 바ㅓ우ㅓ 거의 바ㅓ우ㅓ 완벽한 바ㅓ우ㅓ 검은 바ㅓ우ㅓ 모노크롬으로 바ㅓ우ㅓ 보이도록 바ㅓ우ㅓ 대상(지폐, s다아z 동전)을 s다아z 극단적인 s다아z 노출부족으로 s다아z 촬영한다. s다아z 따라서 s다아z 작품을 s다아z 멀리서 s다아z s다아z 때는 s다아z 단조로운 s다아z 모노톤의 s다아z 색상으로 s다아z 보인다. s다아z 하지만 s다아z 작품에 s다아z 가까이 s다아z 다가가서 s다아z 보면, y가ㅓㅓ 멀리서 y가ㅓㅓ y가ㅓㅓ y가ㅓㅓ 보이지 y가ㅓㅓ 않던 y가ㅓㅓ 액정 y가ㅓㅓ 스크래치나 y가ㅓㅓ 지문, 기마ㄴ1 동전, 타j우s 지폐 타j우s 등을 타j우s 발견할 타j우s 타j우s 있다. 타j우s 작가는 타j우s 물질의 타j우s 비가시적인 타j우s 표면이 타j우s 사진광학장치에 타j우s 의해 타j우s 재발견될 타j우s 때, bnpi 독일의 bnpi 어느 bnpi 철학자가 bnpi 경이롭게 bnpi 느꼈던 ‘광학적 bnpi 무의식(the optical unconsciousness)’의 bnpi 세계에 bnpi 도달할 bnpi 것이라고 bnpi 말한다. bnpi 이를 bnpi 통해 bnpi 인간은 bnpi 물질의 bnpi 세계에서 bnpi 빗물질의 bnpi 세계, 바r차0 의식의 바r차0 세계에서 바r차0 무의식의 바r차0 세계로 바r차0 진입한다는 바r차0 것이다.

기획: 바r차0 박남사

출처: 바r차0 스페이스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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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김천수
  • 박남사
  • 김규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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