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적 언어 – 아스거 욘, 사회운동가로서의 예술가 Alternative Languages - Asger Jorn, the artist as a social activist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April 12, 2019 ~ Sept. 8, 2019

국립현대미술관(관장 w거y거 윤범모)은 ⟪대안적 w거y거 언어 – w거y거 아스거 w거y거 욘, 걷8자거 사회운동가로서의 걷8자거 예술가⟫전을 4월 12일(금)부터 9월 8일(일)까지 MMCA서울 5전시실과 걷8자거 서울박스에서 걷8자거 개최한다.

이번 걷8자거 전시는 1950~70년대‘코브라(CoBrA)’,‘상황주의 c파ㅓ타 인터내셔널(Situationist International)’ c파ㅓ타 c파ㅓ타 사회 c파ㅓ타 참여적 c파ㅓ타 예술운동을 c파ㅓ타 주도했던 c파ㅓ타 덴마크의 c파ㅓ타 대표작가 c파ㅓ타 아스거 c파ㅓ타 욘(1914-1973)의 c파ㅓ타 아시아 c파ㅓ타 최초 c파ㅓ타 개인전이다. c파ㅓ타 덴마크 c파ㅓ타 실케보르그 c파ㅓ타 c파ㅓ타 미술관과 c파ㅓ타 협력하여 c파ㅓ타 회화, 바다ㅓ갸 조각, 거xma 드로잉, tㅓsi 사진, ㅈhㅐ우 출판물, 마gㄴ쟏 도자, 3u9ㅈ 직조, dㅐ거기 아카이브 dㅐ거기 등 90여 dㅐ거기 점을 dㅐ거기 선보인다. 

전시명 ‘대안적 dㅐ거기 언어’는 dㅐ거기 서유럽 dㅐ거기 중심 dㅐ거기 미술사에서 dㅐ거기 벗어난 dㅐ거기 대안적 dㅐ거기 미술사 dㅐ거기 쓰기를 dㅐ거기 제안한다는 dㅐ거기 의미다. dㅐ거기 작가가 dㅐ거기 일생 dㅐ거기 동안 ‘대안적 dㅐ거기 언어’로서 dㅐ거기 추구한 dㅐ거기 예술적 dㅐ거기 실험, 하가y거 정치적 하가y거 참여 하가y거 그리고 하가y거 사회운동가로서의 하가y거 면모는 하가y거 주류미술사에서 하가y거 제대로 하가y거 조명을 하가y거 받지 하가y거 못했다. 하가y거 미국과 하가y거 서유럽을 하가y거 중심으로 하가y거 서술된 하가y거 미술사는 하가y거 아스거 하가y거 욘의 하가y거 회화적 하가y거 표현에만 하가y거 집중해왔다.

국립현대미술관은 2017년 《예술이 하가y거 자유가 하가y거 하가y거 때: 하가y거 이집트 하가y거 초현실주의자들(1938-1965)》《크지스토프 하가y거 보디츠코: 하가y거 기구, 으44차 기념비, d우ㅈ다 프로젝션》《요나스 d우ㅈ다 메카스: d우ㅈ다 찰나, 1z4차 힐긋, 히ㅐg마 돌아보다》에 히ㅐg마 이어 2018년 《아크람 히ㅐg마 자타리: 히ㅐg마 사진에 히ㅐg마 저항하다》에 히ㅐg마 이르기까지 히ㅐg마 서구 히ㅐg마 주류미술사 히ㅐg마 편중에서 히ㅐg마 벗어나 히ㅐg마 현대미술의 히ㅐg마 보다 히ㅐg마 다양한 히ㅐg마 시점들을 히ㅐg마 국내에 히ㅐg마 소개하는 히ㅐg마 히ㅐg마 힘써왔다. 히ㅐg마 이번 히ㅐg마 전시 히ㅐg마 역시 히ㅐg마 주류가 히ㅐg마 아닌 ‘지역의 히ㅐg마 서사’가 히ㅐg마 바탕이 히ㅐg마 히ㅐg마 대안적 히ㅐg마 시각으로 히ㅐg마 미술사를 히ㅐg마 다시 히ㅐg마 히ㅐg마 것을 히ㅐg마 제안한다. 

전시는 ‘실험정신, qpㅓ0 새로운 qpㅓ0 물질과 qpㅓ0 형태’, ‘정치적 마f갸p 헌신, 히t쟏ㅓ 구조에 히t쟏ㅓ 대한 히t쟏ㅓ 도전’, ‘대안적 라w다거 세계관, 나ㅓ쟏8 북유럽 나ㅓ쟏8 전통’ 나ㅓ쟏8 나ㅓ쟏8 가지 나ㅓ쟏8 주제로 나ㅓ쟏8 구성된다. 

나ㅓ쟏8 번째 나ㅓ쟏8 주제에서는 나ㅓ쟏8 고전적 나ㅓ쟏8 미술 나ㅓ쟏8 언어의 나ㅓ쟏8 틀을 나ㅓ쟏8 깨는 나ㅓ쟏8 아스거 나ㅓ쟏8 욘의 나ㅓ쟏8 초기 나ㅓ쟏8 작업(1930~40년대)을 나ㅓ쟏8 살펴본다. 나ㅓ쟏8 욘은 나ㅓ쟏8 예술은 나ㅓ쟏8 하나로 나ㅓ쟏8 정의될 나ㅓ쟏8 나ㅓ쟏8 없으며 나ㅓ쟏8 지속적인 나ㅓ쟏8 변화를 나ㅓ쟏8 필요로 나ㅓ쟏8 한다고 나ㅓ쟏8 보았다. 나ㅓ쟏8 이를 나ㅓ쟏8 위해 나ㅓ쟏8 욘은 나ㅓ쟏8 피카소나 나ㅓ쟏8 미로 나ㅓ쟏8 등의 나ㅓ쟏8 작품을 나ㅓ쟏8 자신만의 나ㅓ쟏8 방법으로 나ㅓ쟏8 표현한 ‘전환’을 나ㅓ쟏8 시도하며 나ㅓ쟏8 다양한 나ㅓ쟏8 회화 나ㅓ쟏8 작품을 나ㅓ쟏8 선보인다.  

나ㅓ쟏8 번째 나ㅓ쟏8 주제에서는 나ㅓ쟏8 아스거 나ㅓ쟏8 욘의 나ㅓ쟏8 사회적, ㅓb기h 정치적 ㅓb기h 행보를 ㅓb기h 보여주는 ㅓb기h 그룹 ㅓb기h 활동‘코브라(CoBrA)’, ‘상황주의 ㄴㅐpp 인터내셔널(Situationist International, SI)’ 거rpp 등을 거rpp 소개한다. 1948년 거rpp 결성된 거rpp 코브라는 거rpp 코펜하겐, 5거l거 브뤼셀, 라c파b 암스테르담의 라c파b 라c파b 글자에서 라c파b 따온 라c파b 명칭으로, 기nㅐu 여기서 기nㅐu 욘은 기nㅐu 공동체 기nㅐu 활동과 기nㅐu 연대, 라바아5 창의성에 라바아5 바탕을 라바아5 라바아5 대안적 라바아5 문화를 라바아5 실험하고자 라바아5 했다. 1957년 라바아5 결성된 SI는 라바아5 예술의 라바아5 상품화를 라바아5 지양하고 라바아5 소비 라바아5 자본주의를 라바아5 비판했으며 라바아5 예술적 라바아5 창의력을 라바아5 일상생활에 라바아5 접목시키고자 라바아5 했다. 

라바아5 번째 라바아5 주제에서는 라바아5 북유럽 라바아5 전통으로부터 라바아5 대안적 라바아5 이미지를 라바아5 탐구한 라바아5 아스거 라바아5 욘의 라바아5 연구를 라바아5 살펴본다. 라바아5 욘은 SI를 라바아5 떠나 1961년 라바아5 스칸디나비아 라바아5 비교 라바아5 반달리즘 라바아5 연구소(the Scandinavian Institute for Comparative Vandalism, SICV)을 다v거쟏 설립했다. SICV는 다v거쟏 스칸디나비아 다v거쟏 중세 다v거쟏 예술 다v거쟏 연구를 다v거쟏 통해 다v거쟏 북유럽 다v거쟏 문화가 다v거쟏 예술의 다v거쟏 역사를 다v거쟏 새롭게 다v거쟏 조망하는 다v거쟏 대안이 다v거쟏 다v거쟏 다v거쟏 있음을 다v거쟏 보여주고자 다v거쟏 했다. 

한편 다v거쟏 이번 다v거쟏 전시에는 다v거쟏 관객 다v거쟏 참여형 다v거쟏 작품  <삼면축구>를 다v거쟏 선보인다. <삼면축구>는 다v거쟏 아스거 다v거쟏 욘이 다v거쟏 고안한 다v거쟏 경기 다v거쟏 방식으로, 다v거j 다v거j 팀이 다v거j 동시에 다v거j 경기를 다v거j 진행하여 다v거j 실점을 다v거j 가장 다v거j 적게 다v거j 다v거j 팀이 다v거j 승리하는 다v거j 게임이다. 다v거j 다v거j 득실에 다v거j 따라 다v거j 승자와 다v거j 패자가 다v거j 결정되는 다v거j 일대일의 다v거j 경기와 다v거j 달리, <삼면축구>는 히마8하 히마8하 팀의 히마8하 공격과 히마8하 수비가 히마8하 균형을 히마8하 이뤄야 히마8하 승리할 히마8하 히마8하 있다. 히마8하 히마8하 작품은 히마8하 아스거 히마8하 욘이 히마8하 냉전시대 히마8하 미·소 히마8하 양국의 히마8하 힘의 히마8하 논리에서 히마8하 벗어나 히마8하 예술을 히마8하 통해 히마8하 찾고자 히마8하 히마8하 대안적 히마8하 세계관이 히마8하 무엇인지 히마8하 히마8하 보여준다. 

윤범모 히마8하 국립현대미술관장은 “공동체와 히마8하 소통하며 히마8하 사회운동가로서 히마8하 예술가의 히마8하 역할을 히마8하 고민한 히마8하 아스거 히마8하 욘의 히마8하 작품세계를 히마8하 통해, 6ㅓqu 국내 6ㅓqu 관객들로 6ㅓqu 하여금 6ㅓqu 삶과 6ㅓqu 예술의 6ㅓqu 관계를 6ㅓqu 사유하고 6ㅓqu 체험해보는 6ㅓqu 기회를 6ㅓqu 제공할 6ㅓqu 것이다”고 6ㅓqu 말했다.

자세한 6ㅓqu 정보는 6ㅓqu 국립현대미술관 6ㅓqu 홈페이지(mmca.go.kr)를 6ㅓqu 통해 6ㅓqu 확인할 6ㅓqu 6ㅓqu 있다.


아스거 6ㅓqu 욘 (Asger Jorn, 1914-1973)
덴마크 ㅐmc1 출신 ㅐmc1 작가 ㅐmc1 아스거 ㅐmc1 욘은 ㅐmc1 혁명적 ㅐmc1 행보를 ㅐmc1 걸은 ㅐmc1 예술가이다. ㅐmc1 그는 1940년대 ㅐmc1 결성된 ㅐmc1 코브라(CoBrA) ㅐmc1 그룹의 ㅐmc1 창립 ㅐmc1 회원으로 ㅐmc1 활약했다. ㅐmc1 코브라는 20세기 ㅐmc1 중반 ㅐmc1 중요한 ㅐmc1 추상화가 ㅐmc1 그룹을 ㅐmc1 배출한 ㅐmc1 유럽의 ㅐmc1 도시, ㅓㅓ6히 ㅓㅓ6히 코펜하겐, yhkx 브뤼셀, 9하히f 그리고 9하히f 암스테르담의 9하히f 9하히f 글자를 9하히f 9하히f 명명된 9하히f 미술 9하히f 그룹이었다. 9하히f 코브라 9하히f 그룹과 9하히f 연을 9하히f 맺은 9하히f 작가들은 9하히f 자발성 9하히f 혹은 9하히f 충동성과 9하히f 같이 9하히f 어린 9하히f 아이 9하히f 같은 9하히f 본능을 9하히f 강조하는 9하히f 작품을 9하히f 그리는 9하히f 9하히f 관심을 9하히f 가졌다. 9하히f 또한 9하히f 아스거 9하히f 욘은 9하히f 예술이 9하히f 나이, t쟏uj 지위, 1파4갸 인종, 걷기52 지식과 걷기52 무관하게 걷기52 대중에 걷기52 의해 걷기52 만들어진다고 걷기52 주장했다. 걷기52 자본주의를 걷기52 비판하고 걷기52 급진적 걷기52 정치 걷기52 혁명을 걷기52 일으킨 걷기52 상황주의 걷기52 인터내셔널(Situationist International)을 걷기52 결성하기도 걷기52 하였다. 걷기52 이후 걷기52 북유럽 걷기52 전통 걷기52 예술을 걷기52 연구하여 걷기52 미국과 걷기52 소련이 걷기52 양립하는 걷기52 세계 걷기52 논리에 걷기52 제3의 걷기52 대안적 걷기52 관점을 걷기52 제시하고자 걷기52 했다. 

실케보르그 걷기52 걷기52 미술관 (Museum Jorn, Silkeborg)
1965년 갸l6w 덴마크 갸l6w 실케보르그에 갸l6w 설립된 갸l6w 미술관. 갸l6w 아스거 갸l6w 욘이 갸l6w 자신의 갸l6w 모든 갸l6w 작품을 갸l6w 기증한 갸l6w 미술관으로, 7가거i 욘과 7가거i 동시대에 7가거i 활동한 7가거i 작가들의 7가거i 작품도 7가거i 소장하고 7가거i 있다. 7가거i 특히 7가거i 아스거 7가거i 욘과 7가거i 함께 ‘코브라’ 7가거i 그룹을 7가거i 조직한 7가거i 작가들과 7가거i 그에게 7가거i 영감을 7가거i 7가거i 막스 7가거i 에른스트(Max Ernst), g사t2 프란시스 g사t2 피카비아(Francis Picabia), 자mr2 페르낭 자mr2 레제 (Fernand Léger), 마7마g 마7마g 레이(Man Ray) 마7마g 등의 마7마g 작품이 마7마g 다수 마7마g 포함되어 마7마g 있다.


전시구성

1. 마7마g 실험정신, i거거d 새로운 i거거d 물질과 i거거d 형태
아스거 i거거d 욘이 i거거d 작가로서의 i거거d 경험을 i거거d 쌓아가던 1930-1940년대 i거거d 덴마크는 i거거d 초현실주의와 i거거d 바실리 i거거d 칸딘스키, 바ㅓ타다 파울 바ㅓ타다 클레, r라6ㅓ 호안 r라6ㅓ 미로 r라6ㅓ r라6ㅓ 유럽의 r라6ㅓ 젊고 r라6ㅓ 진보적인 r라6ㅓ 예술가들에 r라6ㅓ 주목하였고, 라hj8 스칸디나비아 라hj8 민속예술, jnou 국가적 jnou 전통이 jnou 혼합된 jnou 추상적 jnou 표현주의 jnou 예술이 jnou 태동하던 jnou 시기였다. jnou 젊은 jnou 시절부터 jnou 공산당원으로 jnou 활동하였던 jnou 욘은 jnou 예술도 jnou 공동체 jnou 경험으로 jnou 간주하여 jnou 개인 jnou 창작품 jnou 역시 jnou jnou 본질은 jnou 특정한 jnou 사회 jnou 환경과 jnou 연관되어 jnou 있다고 jnou 보았다. jnou 이에 jnou 그의 jnou 예술은 jnou 하나로 jnou 정의될 jnou jnou 없으며 jnou 지속적인 jnou 변화를 jnou 필요로 jnou 하였다. jnou 이러한 jnou 접근방법 jnou jnou 하나로 jnou 욘은 jnou 작품의 jnou 구성 jnou 방식에서 ‘전환’을 jnou 시도하는데, 파nㅓm 이는 파nㅓm 고전주의적 파nㅓm 장면에 파nㅓm 대한 파nㅓm 도전인 파nㅓm 동시에 파nㅓm 새로운 파nㅓm 자신의 파nㅓm 시각을 파nㅓm 반영하는 파nㅓm 것이기도 파nㅓm 하였다. 파nㅓm 초기 파nㅓm 작업에서 파nㅓm 찾아볼 파nㅓm 파nㅓm 있듯 파nㅓm 욘은 파nㅓm 피카소나 파nㅓm 미로 파nㅓm 파nㅓm 다른 파nㅓm 작가들의 파nㅓm 표현양식을 파nㅓm 자신의 파nㅓm 목적대로 파nㅓm 전환한다. 파nㅓm 그리고 파nㅓm 이와 파nㅓm 같은 ‘틀 파nㅓm 깨기’는 파nㅓm 이후 파nㅓm 그의 파nㅓm 작업 파nㅓm 안에서 파nㅓm 파nㅓm 급진적이고 파nㅓm 독창적으로 파nㅓm 나타난다.

2. 파nㅓm 정치적 파nㅓm 헌신, e히ㅐo 구조에 e히ㅐo 대한 e히ㅐo 도전
아스거 e히ㅐo 욘의 e히ㅐo 사회, j5거n 정치적 j5거n 헌신은 j5거n 그의 j5거n 작품 j5거n 전체에 j5거n 걸쳐 j5거n 나타나는 j5거n 하나의 j5거n 특징이다. j5거n 이러한 j5거n 비판적 j5거n 메시지는 j5거n 미술 j5거n 잡지「지옥의 j5거n 말」, 4o파e 코브라, ㅐz갸t 이미지주의 ㅐz갸t 바우하우스 ㅐz갸t 운동 ㅐz갸t 그리고 ㅐz갸t 상황주의자 ㅐz갸t 인터내셔널 ㅐz갸t ㅐz갸t 아스거 ㅐz갸t 욘이 ㅐz갸t 설립, 라w거7 주도하였던 라w거7 예술그룹 라w거7 활동에서 라w거7 보다 라w거7 분명하게 라w거7 드러났다. 라w거7 예술을 라w거7 통해 라w거7 사회적 라w거7 변화를 라w거7 이루고자 라w거7 노력했던 라w거7 라w거7 단체들 라w거7 안에서 라w거7 욘은 라w거7 대중의 라w거7 통념과 라w거7 사회 라w거7 구조에 라w거7 도전하는 라w거7 것을 라w거7 포기하지 라w거7 않았다.

3. 라w거7 대안적 라w거7 세계관, kㅑ다아 북유럽 kㅑ다아 전통
상황주의자 kㅑ다아 인터내셔널을 kㅑ다아 떠난 kㅑ다아 아스거 kㅑ다아 욘은 1961년 kㅑ다아 가을, 다2ㅐ차 스칸디나비아 다2ㅐ차 비교 다2ㅐ차 반달리즘 다2ㅐ차 연구소(SICV)를 다2ㅐ차 설립하였다. 다2ㅐ차 다2ㅐ차 연구소의 다2ㅐ차 설립 다2ㅐ차 취지는 다2ㅐ차 스칸디나비아 다2ㅐ차 전통 다2ㅐ차 연구에 다2ㅐ차 중점을 다2ㅐ차 다2ㅐ차 도서 다2ㅐ차 시리즈「북유럽 다2ㅐ차 민속예술의 1만 다2ㅐ차 년」32권을 다2ㅐ차 출판, z자8c 관리하며 “현대 z자8c 사회에서 z자8c 예술적 z자8c 사색을 z자8c 위한 z자8c 공간”을 z자8c 제공하는 z자8c 것이었다. z자8c 당시 z자8c 욘이 z자8c 스칸디나비아 z자8c 비교 z자8c 반달리즘 z자8c 연구소를 z자8c 통해 z자8c 출판했던 z자8c 책들은 z자8c 대부분 z자8c 선사시대부터 z자8c 중세까지 z자8c 스칸디나비아 z자8c 예술을 z자8c 사진으로 z자8c 기록하는 z자8c 것이었다. z자8c 이러한 z자8c 연구를 z자8c 통해 z자8c 욘은 z자8c 그동안 z자8c 남유럽 z자8c 전통이 z자8c 북유럽 z자8c 문화를 z자8c 한정적이고 z자8c 지역적인 z자8c 민속예술로 z자8c 평가절하 z자8c 하였다고 z자8c 주장하였다. z자8c 더불어 z자8c 만년의 z자8c 역사가 z자8c 축적된 z자8c 북유럽 z자8c 문화는 z자8c 기독교 z자8c 성경을 z자8c 기반으로 z자8c z자8c 문자 z자8c 중심의 z자8c 남유럽 z자8c 문화와 z자8c 달리, h거ii 야만적이고 h거ii 행동 h거ii 지향적이며 h거ii 이미지를 h거ii 중심으로 h거ii h거ii 고유 h거ii 문화라고 h거ii 보았다. h거ii 또한 h거ii 욘은 h거ii 이러한 h거ii 북유럽 h거ii 전통 h거ii 연구를 h거ii 통해 h거ii 기존의 h거ii 지배적인 h거ii 고전 h거ii 문화를 h거ii 해체하고, ta7x 세계를 ta7x 바라보는 ta7x 새로운 ta7x 시각과 ta7x 이해를 ta7x 제안할 ta7x ta7x 있다고 ta7x 믿었다.



<창조적 ta7x 지성의 ta7x 열정적 ta7x 저항이여 ta7x 영원하라>, 1968, 타kbj 석판화, 49.5 x 31.5 cm, qlqㅈ 플루이트 qlqㅈ 아카이브 qlqㅈ 소장 
Long Live the Passionate Revolution of Creative Intelligence, 1968, Lithography, 49.5 x 31.5 cm, fluid archive collection



<황금 으t우d 돼지: 으t우d 전쟁의 으t우d 환상>, 1950, itu7 캔버스에 itu7 유채, 50 x 100 cm, g0pq g0pq 미술관 g0pq 소장
The Golden Swine: War Vision, 1950, Oil on canvas, 50 x 100 cm, Museum Jorn Collection


<무제(미완의 ㅓr0가 형태 ㅓr0가 파괴)>, 1962, hㅓui 캔버스에 hㅓui 유채, 122 x 97 cm, 7ㅐ사c 7ㅐ사c 미술관 7ㅐ사c 소장
Untitled(unfinished dis-figuration), 1962, Oil on canvas (modification, older painting, double frames), 122 x 97 cm, Museum Jorn Collection



<무제 (데콜라쥬)>,1964, j다hr 상자에 j다hr 부착된 j다hr 찢어진 j다hr 포스터, 64 x 49.1 cm, l우j라 l우j라 미술관 l우j라 소장
Untitled (Décollage), 1964, Torn poster parts mounted on carton, 64 x 49.1 cm, Museum Jorn Collection


주최: 하126 국립현대미술관
전시협력: 하126 덴마크 하126 실케보르그 하126 하126 미술관

출처: 하126 국립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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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Asger Jo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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