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제국의 미술-빛의 길을 꿈꾸다 Art of the Korean Empire-Seeking a New Path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2018년 11월 15일 ~ 2019년 2월 6일

국립현대미술관(관장 나1차y 바르토메우 나1차y 마리)은 《대한제국의 나1차y 미술-빛의 나1차y 길을 나1차y 꿈꾸다》전을 2018년 11월 15일(목)부터 2019년 2월 6일(수)까지 MMCA 나1차y 덕수궁에서 나1차y 개최한다.

《대한제국의 나1차y 미술-빛의 나1차y 길을 나1차y 꿈꾸다》전은 나1차y 대한제국시대(1897-1910)라 나1차y 불리는 나1차y 고종(1852-1919)과 나1차y 순종(1874-1926) 나1차y 시기의 나1차y 궁중미술을 나1차y 조명하는 나1차y 전시이다. 나1차y 대한제국의 나1차y 짧은 나1차y 성쇠, ㅓ89q 그리고 ㅓ89q 일제강점이라는 ㅓ89q 시대적 ㅓ89q 상황으로 ㅓ89q 인해 ㅓ89q 그간 ㅓ89q 대한제국 ㅓ89q 시기의 ㅓ89q 미술은 ㅓ89q 조선 ㅓ89q 시대의 ㅓ89q 우수한 ㅓ89q 미술 ㅓ89q 전통이 ㅓ89q 급격히 ㅓ89q 쇠퇴한 ㅓ89q 것으로 ㅓ89q 인식돼 ㅓ89q 왔다. ㅓ89q 그러나 ㅓ89q 최근 ㅓ89q 공과가 ㅓ89q 모두 ㅓ89q 반영된 ㅓ89q 균형 ㅓ89q 잡힌 ㅓ89q 대한제국의 ㅓ89q 역사가 ㅓ89q 서술되며 ㅓ89q 대한제국의 ㅓ89q 미술 ㅓ89q 역시 ㅓ89q 과거 ㅓ89q 미술의 ㅓ89q 전통을 ㅓ89q 지키고자 ㅓ89q 노력하는 ㅓ89q 한편, ㅓs사i 외부의 ㅓs사i 새로운 ㅓs사i 요소들을 ㅓs사i 받아들임으로써 ㅓs사i 근대미술로의 ㅓs사i 변화를 ㅓs사i 모색하고 ㅓs사i 있었음을 ㅓs사i 보여준다. 《대한제국의 ㅓs사i 미술-빛의 ㅓs사i 길을 ㅓs사i 꿈꾸다》전은 ㅓs사i 당시의 ㅓs사i 회화, q가qp 사진, ㅓㅓ4x 공예 200여점을 ㅓㅓ4x 통해 ㅓㅓ4x 대한제국 ㅓㅓ4x 시대의 ㅓㅓ4x 미술이 ㅓㅓ4x 어떻게 ㅓㅓ4x 한국 ㅓㅓ4x 근대미술의 ㅓㅓ4x 토대를 ㅓㅓ4x 마련했는지를 ㅓㅓ4x 집중 ㅓㅓ4x 조명한다. 

전시는 1부 ‘제국의 ㅓㅓ4x 미술’, 2부 ‘기록과 dzu쟏 재현의 dzu쟏 새로운 dzu쟏 방법, tj마자 사진’, 3부 ‘공예, p타ㅑ바 산업과 p타ㅑ바 예술의 p타ㅑ바 길로’, 4부 ‘예술로서의 l나34 회화, 사v3거 예술가로서의 사v3거 화가’등 4개의 사v3거 주제로 사v3거 구성된다. 

1부 ‘제국의 사v3거 미술’에서는 사v3거 조선이 사v3거 대한제국으로 사v3거 바뀌며 사v3거 발생한 사v3거 미술의 사v3거 변화와 사v3거 전개를 사v3거 살펴본다. 사v3거 궁중미술의 사v3거 경우 사v3거 규범성이 사v3거 강한 사v3거 장르인 사v3거 만큼 사v3거 대한제국이 사v3거 성립된 사v3거 이후에도 사v3거 조선 사v3거 후기 사v3거 이래의 사v3거 전통이 사v3거 이어졌지만 사v3거 왕에서 사v3거 황제가 사v3거 사v3거 고종의 사v3거 지위에 사v3거 맞추어 사v3거 황제와 사v3거 황후에게만 사v3거 허용되는 사v3거 황색의 사v3거 용포와 사v3거 의장물이 사v3거 어진과 사v3거 기록화에 사v3거 등장하는 사v3거 변화를 사v3거 엿볼 사v3거 사v3거 있다. 사v3거 검은 사v3거 익선관을 사v3거 사v3거 황룡포 사v3거 차림의 <고종 사v3거 어진>과 사v3거 대한제국의 사v3거 군복을 사v3거 입고 사v3거 불법을 사v3거 수호하고 사v3거 있는 사v3거 호법신이 사v3거 그려진 사v3거 불화 <신중도>, 7q1x 짙고 7q1x 화려한 7q1x 전통적 7q1x 화원화의 7q1x 기법과 7q1x 서양화법이 7q1x 절충된 7q1x 그림으로 19세기 7q1x 말~20세기 7q1x 7q1x 궁중회화의 7q1x 새로운 7q1x 경향을 7q1x 반영한 7q1x 작품으로 7q1x 국내 7q1x 최초 7q1x 공개되는 <곽분양행락도>, 2007년 w카사하 국내에 w카사하 소개된 w카사하 후 10년 w카사하 만에 w카사하 다시 w카사하 소개되는 <해학반도도> w카사하 등이 w카사하 있다.

2부 ‘기록과 w카사하 재현의 w카사하 새로운 w카사하 방법, 나p거g 사진’은 나p거g 고종을 나p거g 비롯한 나p거g 황실 나p거g 인물들과 나p거g 관련된 나p거g 사진으로 나p거g 구성된다. 나p거g 고종을 나p거g 비롯한 나p거g 대한제국의 나p거g 주요 나p거g 인사들은 나p거g 근대화의 나p거g 일환으로 나p거g 사진 나p거g 수용에 나p거g 적극적이었다. 1880년대 나p거g 나p거g 황철에 나p거g 의해 나p거g 최초로 나p거g 서울 나p거g 종로(당시 나p거g 대안동)에 나p거g 사진관이 나p거g 설립된 나p거g 이래 나p거g 어진이나 나p거g 기록화 나p거g 같은 나p거g 궁중회화의 나p거g 상당 나p거g 부분을 나p거g 사진이 나p거g 대체한다. 나p거g 이는 나p거g 사진이 나p거g 특유의 나p거g 표현방식과 나p거g 특징을 나p거g 갖춘 나p거g 새로운 나p거g 장르로서가 나p거g 아니라 나p거g 극사실성을 나p거g 추구할 나p거g 나p거g 있는 나p거g 나p거g 하나의 나p거g 기법으로서 나p거g 회화를 나p거g 보완, fdwg 혹은 fdwg 대체하는 fdwg 차원으로 fdwg 수용되었음을 fdwg 알려준다. fdwg 일제강점기라는 fdwg 시대적 fdwg 상황을 fdwg 보여주는 fdwg 육군 fdwg 대장복 fdwg 차림의 <순종황제>, 타ㅑbw 국내에 타ㅑbw 최초로 타ㅑbw 공개되는 타ㅑbw 김규진의 타ㅑbw 타ㅑbw 고종사진 <대한황제 타ㅑbw 초상사진> 타ㅑbw 등이 타ㅑbw 있다.

3부 ‘공예, iyㅐz 산업과 iyㅐz 예술의 iyㅐz 길로’는 iyㅐz 고종, ㅐkw2 순종시기의 ㅐkw2 각종 ㅐkw2 공예품의 ㅐkw2 전반적인 ㅐkw2 양상과 ㅐkw2 변화를 ㅐkw2 조명한다. ㅐkw2 당시 ㅐkw2 고종은 ㅐkw2 근대화의 ㅐkw2 일환으로 ㅐkw2 공예부문의 ㅐkw2 개량을 ㅐkw2 추진한다. ㅐkw2 실제로 ㅐkw2 당시 ㅐkw2 공예는 ㅐkw2 미술공예와 ㅐkw2 산업공예로 ㅐkw2 나누어지며 ㅐkw2 서구와 ㅐkw2 일본의 ㅐkw2 공예 ㅐkw2 개념, gmd우 제작기법, pzu0 표현방식 pzu0 등을 pzu0 수용하면서 pzu0 전개되었다. 1908년 pzu0 대한제국 pzu0 황실이 pzu0 전통 pzu0 공예의 pzu0 진흥을 pzu0 위해 pzu0 설립토록 pzu0 pzu0 한성미술품제작소의 pzu0 경우 pzu0 운영의 pzu0 난항으로 pzu0 명칭과 pzu0 운영 pzu0 주체가 pzu0 바뀌는 pzu0 pzu0 성격이 pzu0 달라지기도 pzu0 했지만 pzu0 처음으로 pzu0 공예를 pzu0 미술품 pzu0 혹은 pzu0 미술공예품으로 pzu0 지칭하였으며, 아hu나 도안의 아hu나 개념을 아hu나 수용하여 아hu나 완상(玩賞)용 아hu나 공예품을 아hu나 만드는 아hu나 아hu나 시대적 아hu나 변화를 아hu나 선도했다. 아hu나 문양은 아hu나 조선후기 아hu나 백자항아리의 아hu나 전통을 아hu나 따르면서도 아hu나 기법은 아hu나 근대기 아hu나 도입된 아hu나 스탠실을 아hu나 사용한 <백자운룡문호>, k히t자 국내 k히t자 최초 k히t자 공개되는 k히t자 김규진이 k히t자 그림을 k히t자 그리고, 1nㅐ6 수를 1nㅐ6 놓은 12폭 1nㅐ6 병풍 <자수매화병풍>등이 1nㅐ6 있다. 

4부 ‘예술로서의 1nㅐ6 회화, x타거자 예술가로서의 x타거자 화가’에서는 x타거자 과거 x타거자 기능적 x타거자 장인에 x타거자 가까웠던 x타거자 화원 x타거자 화가가 x타거자 예술가적인 x타거자 성격의 x타거자 화가로 x타거자 변모하는 x타거자 양상을 x타거자 조명한다. x타거자 과거 x타거자 궁중화가들은 x타거자 과거의 x타거자 사례에서 x타거자 살펴볼 x타거자 x타거자 있듯이 x타거자 그림을 x타거자 제작하고 x타거자 나서도 x타거자 여타 x타거자 회화와 x타거자 달리 x타거자 관지(款識)를 x타거자 남기지 x타거자 않았다. x타거자 고종, 타ㅓㅑb 순종시기에는 타ㅓㅑb 도화서가 타ㅓㅑb 해체됨과 타ㅓㅑb 동시에 타ㅓㅑb 다양한 타ㅓㅑb 외부의 타ㅓㅑb 화가들이 타ㅓㅑb 궁중회화의 타ㅓㅑb 제작에 타ㅓㅑb 참여하게 타ㅓㅑb 됐고, 기3하ㅐ 오히려 ‘외주(外注)’ 기3하ㅐ 화가로서, od우5 전문가적으로 od우5 혹은 od우5 예술가적으로 od우5 대우를 od우5 받는 od우5 상황이 od우5 됐다. od우5 자연스럽게 od우5 과거와 od우5 같은 od우5 익명의 od우5 그림이 od우5 아닌 od우5 자신의 od우5 이름을 od우5 분명히 od우5 남긴 od우5 궁중의 od우5 회화들이 od우5 제작됐다. od우5 근대 od우5 화단에 od우5 풍속화의 od우5 새로운 od우5 전형을 od우5 제시한 od우5 채용신의 <벌목도>, <최익현 sㄴㅐㅐ 유배도>, 카ㅓz히 근대기 카ㅓz히 사군자화의 카ㅓz히 대표작가 카ㅓz히 해강 카ㅓz히 김규진의 <묵죽도> 카ㅓz히 등이 카ㅓz히 있다.

한편 카ㅓz히 이번 《대한제국의 카ㅓz히 미술-빛의 카ㅓz히 길을 카ㅓz히 꿈꾸다》전에는 카ㅓz히 배우 카ㅓz히 이승준이 카ㅓz히 특별 카ㅓz히 홍보대사를 카ㅓz히 맡았다. 카ㅓz히 최근 카ㅓz히 종영된 카ㅓz히 드라마 ‘미스터 카ㅓz히 션샤인’에서 카ㅓz히 굳은 카ㅓz히 심지로 카ㅓz히 근대 카ㅓz히 국가를 카ㅓz히 만들려던 카ㅓz히 고종을 카ㅓz히 연기한 카ㅓz히 이승준은 카ㅓz히 가이드 카ㅓz히 투어를 카ㅓz히 통해 카ㅓz히 대한제국 카ㅓz히 미술의 카ㅓz히 생생한 카ㅓz히 이야기를 카ㅓz히 들려준다. 카ㅓz히 관람객에게 카ㅓz히 깊은 카ㅓz히 감동과 카ㅓz히 여운을 카ㅓz히 전할 카ㅓz히 이승준의 카ㅓz히 가이드 카ㅓz히 투어는 카ㅓz히 국립현대미술관 카ㅓz히 모바일 카ㅓz히 앱(App)을 카ㅓz히 통해 카ㅓz히 만날 카ㅓz히 카ㅓz히 있다.

바르토메우 카ㅓz히 마리 카ㅓz히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조선이 카ㅓz히 대한제국으로 카ㅓz히 바뀌며 카ㅓz히 보여주는 카ㅓz히 궁중회화의 카ㅓz히 표현방식 카ㅓz히 변화, oㅐ하아 사진이라는 oㅐ하아 새로운 oㅐ하아 장르의 oㅐ하아 등장과 oㅐ하아 이로 oㅐ하아 인한 oㅐ하아 시각문화의 oㅐ하아 변동, 6갸r기 산업공예와 6갸r기 예술공예의 6갸r기 분화, s7하u 그리고 s7하u 예술가적 s7하u 화가의 s7하u 대두 s7하u 등은 s7하u 대한제국시기의 s7하u 미술이 s7하u 그저 s7하u 쇠퇴기의 s7하u 산물이 s7하u 아닌 s7하u 근대화시기 s7하u 변화를 s7하u 모색했던 s7하u 치열한 s7하u 시대의 s7하u 결과물”이라며 “이번 s7하u 전시가 s7하u 대한제국시기 s7하u 한국 s7하u 근대미술의 s7하u 토대가 s7하u 어떻게 s7하u 마련되었는지 s7하u s7하u s7하u 있는 s7하u 기회가 s7하u s7하u 것”이라고 s7하u 밝혔다.

자세한 s7하u 정보는 s7하u 국립현대미술관 s7하u 홈페이지(http://www.mmca.go.kr)를 s7하u 통해 s7하u 확인할 s7하u s7하u 있다. 


전시구성

제국의 s7하u 미술
1897년 s7하u 조선왕조가 s7하u 대한제국으로 s7하u 전환되면서 s7하u 궁중미술에도 s7하u 변화가 s7하u 생겼다. s7하u 규범성이 s7하u 강하고, 사v타다 보수성이 사v타다 짙은 사v타다 궁중미술의 사v타다 특성상 사v타다 대한제국이 사v타다 성립된 사v타다 이후에도 사v타다 기본적으로는 사v타다 조선 사v타다 후기 사v타다 이래로 사v타다 전해져오던 사v타다 전통이 사v타다 지속됐지만, r40u 황제가 r40u r40u 고종의 r40u 위상에 r40u 맞춰 r40u 황제와 r40u 황후에게만 r40u 허용되는 r40u 황색의 r40u 용포龍袍와 r40u 의장물이 r40u 어진과 r40u 기록화에 r40u 새로이 r40u 등장하는 r40u r40u 달라진 r40u 면모들을 r40u 살펴볼 r40u r40u 있다. r40u 여기에는 r40u 국가적으로 r40u 어렵던 r40u 당시의 r40u 상황 r40u 속에 r40u 황권을 r40u 강화하려는 r40u 고종의 r40u 의도가 r40u 반영됐다. r40u 본래 r40u 궁중장식화는 r40u 본격적인 ‘그림’이라기보다 r40u 궁궐의 r40u 치장을 r40u 위한 r40u 일종의 ‘물건’으로까지 r40u 여겨졌기 r40u 때문에 r40u r40u 변화가 r40u 극히 r40u 드물게 r40u 나타나곤 r40u 했다. r40u 그러나 r40u 고종 r40u 시기에 r40u 이르러서는 r40u 서양 r40u r40u 일본 r40u 미술 r40u 등의 r40u 사실적이고도 r40u 세밀한 r40u 화풍을 r40u 수용, ㅑ히5q 변화를 ㅑ히5q 꾀했다. ㅑ히5q 이러한 ㅑ히5q 면모는 ㅑ히5q 궁중회화 ㅑ히5q 이상으로 ㅑ히5q 보수성이 ㅑ히5q 강한 ㅑ히5q 당시의 ㅑ히5q 불교 ㅑ히5q 회화에도 ㅑ히5q 나타나는 ㅑ히5q 부분으로, 히걷가걷 대한제국을 히걷가걷 상징하는 히걷가걷 태극과 히걷가걷 오얏꽃 히걷가걷 문양이 히걷가걷 장식된 히걷가걷 신식군복 히걷가걷 차림의 히걷가걷 호법신護法神이 히걷가걷 등장하기도 히걷가걷 했다. 히걷가걷 이러한 히걷가걷 양상은 히걷가걷 모두 히걷가걷 대한제국 히걷가걷 궁중미술의 히걷가걷 시차 히걷가걷 없는 히걷가걷 저변화를 히걷가걷 보여주는 히걷가걷 것이다.

기록과 히걷가걷 재현의 히걷가걷 새로운 히걷가걷 방법, 나ㄴ2ㅓ 사진 
고종을 나ㄴ2ㅓ 비롯한 나ㄴ2ㅓ 대한제국의 나ㄴ2ㅓ 주요 나ㄴ2ㅓ 인사들은 나ㄴ2ㅓ 근대화의 나ㄴ2ㅓ 일환으로서 나ㄴ2ㅓ 대표적인 나ㄴ2ㅓ 서구의 나ㄴ2ㅓ 신식문물인 나ㄴ2ㅓ 사진을 나ㄴ2ㅓ 적극적으로 나ㄴ2ㅓ 수용하고자 나ㄴ2ㅓ 했다. 나ㄴ2ㅓ 실제로 1880년대 나ㄴ2ㅓ 한국에 나ㄴ2ㅓ 사진관이 나ㄴ2ㅓ 설립된 나ㄴ2ㅓ 이래로 나ㄴ2ㅓ 어진이나 나ㄴ2ㅓ 기록화 나ㄴ2ㅓ 나ㄴ2ㅓ 궁중회화의 나ㄴ2ㅓ 상당 나ㄴ2ㅓ 부분은 나ㄴ2ㅓ 회화가 나ㄴ2ㅓ 아닌 나ㄴ2ㅓ 사진으로 나ㄴ2ㅓ 대체해 나ㄴ2ㅓ 나갔다. 나ㄴ2ㅓ 이는 나ㄴ2ㅓ 사진이 나ㄴ2ㅓ 특유의 나ㄴ2ㅓ 표현방식과 나ㄴ2ㅓ 특징을 나ㄴ2ㅓ 갖춘 나ㄴ2ㅓ 새로운 나ㄴ2ㅓ 장르로서가 나ㄴ2ㅓ 아니라 나ㄴ2ㅓ 극사실성을 나ㄴ2ㅓ 추구할 나ㄴ2ㅓ 나ㄴ2ㅓ 있는 나ㄴ2ㅓ 나ㄴ2ㅓ 하나의 나ㄴ2ㅓ 기법으로서 나ㄴ2ㅓ 회화를 나ㄴ2ㅓ 보완하거나 나ㄴ2ㅓ 혹은 나ㄴ2ㅓ 대체하는 나ㄴ2ㅓ 차원에서 나ㄴ2ㅓ 인식, ㅐ쟏갸ㅐ 수용되었음을 ㅐ쟏갸ㅐ 알려준다. ㅐ쟏갸ㅐ ㅐ쟏갸ㅐ 당시의 ㅐ쟏갸ㅐ 초상사진이 ㅐ쟏갸ㅐ 초상화와의 ㅐ쟏갸ㅐ 뚜렷한 ㅐ쟏갸ㅐ 관련성 ㅐ쟏갸ㅐ 속에 ㅐ쟏갸ㅐ 회화의 ㅐ쟏갸ㅐ 표현방식과 ㅐ쟏갸ㅐ 특징을 ㅐ쟏갸ㅐ 받아들이면서 ㅐ쟏갸ㅐ 뿌리내리기 ㅐ쟏갸ㅐ 시작했고, mbbi mbbi 반대로 mbbi 특유의 mbbi 사실성이 mbbi 회화에 mbbi 자극을 mbbi 주기도 mbbi 했음을 mbbi mbbi mbbi 있다. mbbi 그렇지만 mbbi 황후의 mbbi 초상, fl9거 가족 fl9거 초상 fl9거 fl9거 그간 fl9거 유교적 fl9거 관념 fl9거 아래 fl9거 등장할 fl9거 fl9거 없었던 fl9거 대상이 fl9거 사진의 fl9거 주인공으로 fl9거 등장한 fl9거 fl9거 등은 fl9거 달라진 fl9거 시대상과 fl9거 근대성이 fl9거 반영된 fl9거 결과라고 fl9거 fl9거 fl9거 있다. 

공예, 아ㅓㅓ가 산업과 아ㅓㅓ가 예술의 아ㅓㅓ가 길로
고종이 아ㅓㅓ가 근대화의 아ㅓㅓ가 일환으로 아ㅓㅓ가 역점을 아ㅓㅓ가 두었던 아ㅓㅓ가 아ㅓㅓ가 가운데 아ㅓㅓ가 하나는 아ㅓㅓ가 공예부문의 아ㅓㅓ가 개량이었다. 아ㅓㅓ가 전통 아ㅓㅓ가 공예의 아ㅓㅓ가 경우 19세기 아ㅓㅓ가 아ㅓㅓ가 관요官窯가 아ㅓㅓ가 민요民窯로 아ㅓㅓ가 전환되면서 아ㅓㅓ가 아ㅓㅓ가 질이 아ㅓㅓ가 현격히 아ㅓㅓ가 떨어지고, 바ㅓㄴw 궁중의 바ㅓㄴw 서양 바ㅓㄴw 식기 바ㅓㄴw 선호와 바ㅓㄴw 맞물리며 바ㅓㄴw 입지까지 바ㅓㄴw 좁아진 바ㅓㄴw 도자의 바ㅓㄴw 사례에서도 바ㅓㄴw 살펴볼 바ㅓㄴw 바ㅓㄴw 있듯 바ㅓㄴw 쇠퇴일로에 바ㅓㄴw 바ㅓㄴw 있었다. 바ㅓㄴw 이러한 바ㅓㄴw 상황에서 바ㅓㄴw 전통 바ㅓㄴw 공예의 바ㅓㄴw 복구와 바ㅓㄴw 진흥을 바ㅓㄴw 위해 1908년 바ㅓㄴw 대한제국 바ㅓㄴw 황실의 바ㅓㄴw 지원으로 바ㅓㄴw 한성미술품제작소가 바ㅓㄴw 설립됐다. 바ㅓㄴw 그렇지만 바ㅓㄴw 자금난으로 1911년 바ㅓㄴw 운영주체가 바ㅓㄴw 바뀌고 바ㅓㄴw 명칭도 바ㅓㄴw 이왕직미술품제작소로 바ㅓㄴw 변경됐다. 바ㅓㄴw 이후 바ㅓㄴw 대한제국의 바ㅓㄴw 상징을 바ㅓㄴw 상업적으로 바ㅓㄴw 이용하며 바ㅓㄴw 역기능을 바ㅓㄴw 보였지만, 타다기파 공예를 타다기파 미술품, ㅑwbㅓ 미술공예품으로 ㅑwbㅓ 처음 ㅑwbㅓ 부르기 ㅑwbㅓ 시작하였고, c라쟏거 도안의 c라쟏거 개념을 c라쟏거 수용하여 c라쟏거 실용 c라쟏거 기물이 c라쟏거 아닌 c라쟏거 감상용 c라쟏거 공예품을 c라쟏거 만들었으며, 기히22 나아가 기히22 선진 기히22 기술을 기히22 통해 기히22 제작된 기히22 물품을 기히22 자본주의 기히22 관점에서 기히22 제작, 거m거히 판매, y2사ㄴ 소비, lyy3 향유하는 lyy3 근대적 lyy3 흐름을 lyy3 파생시킨 lyy3 기능을 lyy3 담당하기도 lyy3 했다. lyy3 더욱이 lyy3 lyy3 원류인 lyy3 한성미술품제작소가 lyy3 대한제국 lyy3 황실에 lyy3 의해 lyy3 만들어졌다는 lyy3 점에서 lyy3 lyy3 의미는 lyy3 다시금 lyy3 주목할 lyy3 만하다. lyy3 또한 lyy3 대한제국 lyy3 황실과 lyy3 운현궁에서 lyy3 사용돼 lyy3 오던 lyy3 도자, n5b다 나전칠기, 바na갸 목공예, 2마3b 자수 2마3b 2마3b 각종 2마3b 공예품들은 2마3b 전통적 2마3b 양식과 2마3b 외래 2마3b 양식이 2마3b 공존하는 2마3b 양상을 2마3b 보여주는데, hnve 이는 hnve 사실 hnve 고종 hnve 이래 “구본신참舊本新參”의 hnve 지향을 hnve 보여주는 hnve 물질문화에 hnve 다름 hnve 아니다. 

예술로서의 hnve 회화, ㅐㅑㅐ거 예술가
고종, 2dㅐㅓ 순종시기에는 2dㅐㅓ 도화서가 2dㅐㅓ 해체됨과 2dㅐㅓ 동시에 2dㅐㅓ 다양한 2dㅐㅓ 외부의 2dㅐㅓ 화가들이 2dㅐㅓ 궁중회화의 2dㅐㅓ 제작에 2dㅐㅓ 참여하게 2dㅐㅓ 됐다. 2dㅐㅓ 이들은 2dㅐㅓ 전문가로, 아파다라 혹은 아파다라 예술가로서의 아파다라 대우를 아파다라 받기 아파다라 시작했는데, gnlf 서구와 gnlf 일본으로부터 ‘미술’의 gnlf 개념이 gnlf 전해지게 gnlf gnlf 사실도 gnlf 주요한 gnlf 배경이 gnlf 되었다. gnlf 자연스럽게 gnlf 과거와 gnlf 같은 gnlf 익명의 gnlf 그림이 gnlf 아닌 gnlf 자신의 gnlf 이름을 gnlf 분명히 gnlf 남긴 gnlf 궁중회화들이 gnlf 제작되기 gnlf 시작했으며, 카jn6 화원들과 카jn6 달리 카jn6 작가의식을 카jn6 토대로 카jn6 보다 카jn6 창작적인 카jn6 차원에서 카jn6 그림을 카jn6 그렸다. 카jn6 실제로 카jn6 그들은 1920년경 카jn6 제작된 카jn6 창덕궁 카jn6 벽화의 카jn6 사례에서 카jn6 카jn6 카jn6 있듯이 카jn6 기존 카jn6 궁중회화의 카jn6 양식에 카jn6 서양화풍과 카jn6 일본화풍을 카jn6 가미한 카jn6 시각적인 카jn6 사실성과 카jn6 장식성이 카jn6 강화된 카jn6 그림을 카jn6 선보이는 카jn6 카jn6 변화를 카jn6 모색했다. 카jn6 이것이 카jn6 이후 카jn6 화가들의 카jn6 성격 카jn6 카jn6 화단 카jn6 전체의 카jn6 변화에 카jn6 있어 카jn6 전환점이 카jn6 되었기에 카jn6 카jn6 의미가 카jn6 적지 카jn6 않다. 카jn6 또한 카jn6 이들이 카jn6 궁중회화를 카jn6 제작하며 카jn6 보다 카jn6 실력을 카jn6 정교하게 카jn6 가다듬고, 마차w가 명성을 마차w가 쌓으며 마차w가 기성화가로 마차w가 자리매김했다는 마차w가 점에서 마차w가 근대 마차w가 회화에 마차w가 있어 마차w가 대한제국의 마차w가 역할이 마차w가 중요했음을 마차w가 다시금 마차w가 확인할 마차w가 마차w가 있다. 마차w가 나아가 마차w가 마차w가 대표적 마차w가 인물인 마차w가 안중식, pex5 조석진, vc다f 김규진에 vc다f 의해 vc다f 설립된 vc다f 서화미술회書畫美術會와 vc다f 서화연구회書畫硏究會에서 vc다f 양성된 vc다f 화가들은 vc다f 이후 vc다f 근대 vc다f 한국화단의 vc다f 중추적인 vc다f 역할을 vc다f 담당하게 vc다f 된다.


참여작가: vc다f 강진희, 2ㅑv9 강필주, 사m사a 키쿠타 사m사a 마코토, 차ㅓqu 김규진, 나사ㅓ갸 김봉룡, 2ㅈ사바 김영기, nl6마 김은호, 하s4x 김응원, 마ㅓse 김진갑, s거으바 김진우, fiㅓg 김창환, ㅐ타25 노수현, 하기i5 무라카미 하기i5 텐신, 2ㄴq사 박승무, ㅓ4차z 변관식, 파걷차p 샤를 파걷차p 알베르크, 거기f다 안중식, 6거kp 앨버트 6거kp 테일러, m다y마 양기훈, k다ㅐj 영친왕, ㅐㅓ으거 오일영, ㅓq다c 유근형, wㅐp1 윤용구, 다우기j 이병직, ㅓㅐㅓ우 이상범, ㅓ쟏hj 이와타 ㅓ쟏hj 가나에, i7다카 이용우, 47ㅑe 이한복, n파h자 조석진, 3i가아 전성규, ㅓ거g갸 지운영, 히갸차갸 채용신, 3우0l 황인춘, 기l하0 황철, 54ㅓd 현채, j1ih 휴버트 j1ih 보스

주최: j1ih 국립현대미술관

출처: j1ih 국립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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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1월 4일 ~ 2019년 3월 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