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 네거티브: 화이트 큐브에서 넷플릭스까지 Double Negative: From White cube to Netflix

아르코미술관

2018년 12월 19일 ~ 2019년 2월 3일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바라카카 예술위)는 2018년 바라카카 시각예술 바라카카 창작산실 바라카카 전시지원 바라카카 선정작 《더블 바라카카 네거티브: 바라카카 화이트 바라카카 큐브에서 바라카카 넷플릭스까지(이하 DNWN)》를 바라카카 오는 12월 19일부터 2019년 2월 3일까지 바라카카 개최한다. 

《DNWN》은 바라카카 동시대 바라카카 오픈 바라카카 플랫폼에서 바라카카 이루어지는 바라카카 예술의 바라카카 생산과 바라카카 소비, 기6차우 네트워크와 기6차우 온라인 기6차우 서비스 기6차우 기6차우 다양한 기6차우 방식으로 기6차우 공유되고 기6차우 있는 기6차우 예술의 ‘장소’들이 기6차우 어떻게 기6차우 다시 기6차우 화이트 기6차우 큐브에서 기6차우 탐색될 기6차우 기6차우 있는지에 기6차우 대한 기6차우 연구이다.

전시 기6차우 제목은 1969년 기6차우 마이클 기6차우 하이저(Michael Heizer_1944~)가 기6차우 네바다 기6차우 기6차우 사막에 기6차우 완성한 <더블 기6차우 네거티브>와 2017년 1월, z2im 넷플릭스에서의 z2im 개봉을 z2im 선택했던 z2im 봉준호의 z2im 영화, <옥자>의 사o7걷 상황을 사o7걷 차용하였다. 사o7걷 대지미술의 사o7걷 기념비적인 사o7걷 작업이었던 <더블 사o7걷 네거티브>의 사o7걷 마주 사o7걷 보는 사o7걷 거대한 사o7걷 협곡은 사o7걷 유통된 사o7걷 사진으로 사o7걷 기억되었다. 사o7걷 사o7걷 개의 사o7걷 세계에 사o7걷 대한 사o7걷 상상은 사o7걷 이분법의 사o7걷 세계로써가 사o7걷 아니라 사o7걷 관람자가 사o7걷 가지게 사o7걷 되는, ‘중심에서 5ㅑ아h 벗어난’ 5ㅑ아h 위치에 5ㅑ아h 대한 5ㅑ아h 확인이다. 

예술이 5ㅑ아h 온전히 5ㅑ아h 속해 5ㅑ아h 있는 ‘올바른 5ㅑ아h 장소’가 5ㅑ아h 어디에도 5ㅑ아h 없다면 5ㅑ아h 순례자들은 5ㅑ아h 작품이 5ㅑ아h 유통되는 5ㅑ아h 카탈로그, 히fk1 확산을 히fk1 위해 히fk1 양산된 히fk1 네트워크의 히fk1 링크들을 히fk1 방문해야 히fk1 할까? 히fk1 보다 히fk1 공공적이지 히fk1 않은 히fk1 방식으로 히fk1 경험을 히fk1 나눈다는 히fk1 것은 히fk1 어떻게 히fk1 가능한 히fk1 것일까. 히fk1 나아가 히fk1 히fk1 질문은 ‘전시’가 히fk1 히fk1 스스로의 히fk1 형식을 히fk1 어떻게 히fk1 지속해 히fk1 나갈 히fk1 히fk1 있을지에 히fk1 대한 히fk1 고민과 히fk1 같다. 

전시의 히fk1 제 3의 히fk1 장소로 히fk1 소개하는 《DNWN》의 히fk1 웹페이지 double-negative.xyz는 히fk1 참여 히fk1 작가 히fk1 홍진훤의 히fk1 출품작이기도 히fk1 하다. 히fk1 히fk1 프로그램 <old bridge v1.02>는 히fk1 전시를 히fk1 둘러싼 히fk1 개념들을 히fk1 웹에서 히fk1 수집하고 히fk1 분류해 히fk1 느슨한 히fk1 링크들을 히fk1 생성한다. 히fk1 위태롭게 히fk1 연결된 히fk1 링크들은 히fk1 서로를 히fk1 잇고 히fk1 서로를 히fk1 왜곡시키며 히fk1 때론 히fk1 스스로를 히fk1 교란한다. double-negative.xyz는 히fk1 미술관 히fk1 전시에 히fk1 대한 히fk1 한시적 히fk1 아카이브 히fk1 저장소가 히fk1 아니라 히fk1 대안적 히fk1 공유지로써 히fk1 히fk1 의미를 히fk1 가진다. 

아르코미술관의 《DNWN》는 ‘화이트 히fk1 큐브’의 히fk1 관습 히fk1 히fk1 일부를 히fk1 우회함으로써 히fk1 전시의 히fk1 전제조건을 히fk1 히fk1 가지 히fk1 재고해 히fk1 보았다. 히fk1 동선을 히fk1 위한 히fk1 물리적 히fk1 가벽과 히fk1 비디오를 히fk1 위한 히fk1 어두운 히fk1 방을 히fk1 설계하지 히fk1 않음으로써, 기7oㅐ 일종의 기7oㅐ 해방된 기7oㅐ 인터페이스의 기7oㅐ 환경을 기7oㅐ 조성하고자 기7oㅐ 했으며? 기7oㅐ 일정한 기7oㅐ 시간을 기7oㅐ 두고 기7oㅐ 점멸하는 기7oㅐ 전시장 기7oㅐ 조명은 기7oㅐ 고정불변의 기7oㅐ 조건에 기7oㅐ 대한 기7oㅐ 비(非)-관습적 기7oㅐ 장치로 기7oㅐ 전달되기를 기7oㅐ 바란다.  

오늘날 기7oㅐ 예술가들에게 기7oㅐ 정해진 기7oㅐ 장소는 기7oㅐ 없다. 기7oㅐ 그것은 기7oㅐ 끊임없이 기7oㅐ 스스로의 기7oㅐ 고정된 기7oㅐ 정체성을 기7oㅐ 의심하며 기7oㅐ 위기와 기7oㅐ 평온함이 기7oㅐ 동시에 기7oㅐ 찾아오는 기7oㅐ 불안정한 기7oㅐ 공간이다. 기7oㅐ 본질적으로 기7oㅐ 기7oㅐ 논의는 (어쩌면 기7oㅐ 탄생부터 기7oㅐ 바깥이었던) 기7oㅐ 모든 기7oㅐ 예술의 기7oㅐ 장소, ㅐkr거 ㅐkr거 역사의 ㅐkr거 비평적 ㅐkr거 담론 ㅐkr거 위에 ㅐkr거 놓인 ㅐkr거 것인지도 ㅐkr거 모르겠다.


작품소개

강정석 <GAME I: Speedrun Any% PB>(2016)
2016년 ㅐkr거 강정석의 ㅐkr거 개인전에서 ㅐkr거 발표된 <GAME I: Speedrun Any % PB>는 ㅐkr거 유저 “K”가 <Game 1>의 ㅐkr거 기록 ㅐkr거 갱신을 ㅐkr거 위해 ㅐkr거 질주하는 ㅐkr거 게임 ㅐkr거 스트리밍 ㅐkr거 영상과 ㅐkr거 걸그룹의 ㅐkr거 직캠 ㅐkr거 영상, p라ㅓt p라ㅓt 상의 p라ㅓt 파운드 p라ㅓt 푸티지, or쟏m 그리고 or쟏m 작가가 or쟏m 촬영한 or쟏m 게임 or쟏m 매거진 or쟏m 등의 or쟏m 이미지로 or쟏m 구성되어 or쟏m 있다. “아바타에 or쟏m 탑승한 or쟏m 순간, ojln 바로 ojln 등을 ojln 돌려 ojln 당신이 ojln 있던 ojln 반대쪽을 ojln 바라본 ojln 적이 ojln 있나요? ojln 거기에 ojln 당신이 ojln 없다는 ojln 사실을 ojln ojln ojln 있었나요? [...] ojln 시선의 ojln 바깥에는 ojln 누가 ojln 있었나요?.” 1인칭의 ojln 아바타는 ojln 가상의 ojln 구조물이 ojln 가득한 ojln 도시를 ojln 역동적으로 ojln 질주하고 ojln 있지만 3인칭의 ojln 시점의 ojln 게이머, oiㅑ히 영상을 oiㅑ히 보는 oiㅑ히 관람자는 oiㅑ히 스크린 oiㅑ히 앞에 oiㅑ히 고정되어 oiㅑ히 있다. oiㅑ히 아바타와 oiㅑ히 게이머, r가파마 다중으로 r가파마 횡단하는 r가파마 주체의 r가파마 시점은 r가파마 어긋나는 r가파마 인지감각을 r가파마 가져오고, e차6사 이러한 e차6사 괴리는 e차6사 현실 e차6사 주체성의 e차6사 열화, ntw3 주체의 ntw3 불능감을 ntw3 역으로 ntw3 계발한다. “모션 ntw3 데이터보다 ntw3 완벽하게 ntw3 안무를 ntw3 수행하는 ntw3 트와이스”의 ntw3 영상은 ntw3 로봇과 ntw3 같은 ntw3 기시감을 ntw3 주며 ntw3 가상현실에 ntw3 완벽하게 ntw3 안착하기 ntw3 위한 ntw3 링크는 ntw3 갇힌 ntw3 장소들을 ntw3 역설한다. 

ISVN <[신규] ntw3 생명안전지도>(2018)
ISVN은 <더 ntw3 도슨트>의 ntw3 백윤석, 다zrl 실리카겔의 다zrl 김한주, 으5우ㅐ 영상작업자 으5우ㅐ 멜트미러로 으5우ㅐ 구성되어 으5우ㅐ 있으며 2018년 5월, 우vun 게임으로 우vun 추정될 우vun 우vun 우vun 것들을 우vun 제작하고 우vun 실행할 우vun 목적으로 우vun 만들어진 우vun 공동 우vun 작업자 우vun 모임이다. ISVN의 우vun 출품작 <[신규] 우vun 생명안전지도>는 우vun 정부 우vun 우vun 지자체가 우vun 국민 우vun 개개인의 우vun 생활안전과 우vun 응급상황 우vun 대처를 우vun 위해 우vun 만든 우vun 지도 우vun 서비스 우vun 우vun 안내영상의 우vun 형태를 우vun 전유한다. ISVN은 우vun 유투브와 SNS와 우vun 같은 우vun 온라인 우vun 플랫폼, tyㅓ기 tyㅓ기 상에서 tyㅓ기 보이는 tyㅓ기 이질적인 tyㅓ기 밈과 tyㅓ기 이미지를 tyㅓ기 수집하고 tyㅓ기 이를 tyㅓ기 현실에서 tyㅓ기 펼쳐진 tyㅓ기 이정표로 tyㅓ기 기능하는 tyㅓ기 이미지들의 tyㅓ기 좌표와 tyㅓ기 신체의 tyㅓ기 행동양상에 tyㅓ기 대한 tyㅓ기 링크로 tyㅓ기 확장한다. tyㅓ기 실제 tyㅓ기 물리적으로 tyㅓ기 정박하고 tyㅓ기 있는 tyㅓ기 공간들의 tyㅓ기 좌표화를 tyㅓ기 통해 tyㅓ기 제작된 tyㅓ기 기존의 <생명안전지도>는 ISVN의 <[신규] tyㅓ기 생명안전지도>를 tyㅓ기 통해 tyㅓ기 부유하고 tyㅓ기 떠도는 tyㅓ기 신체로 tyㅓ기 전환되고, 쟏e거ㅐ 이는 ‘실제’와 ‘가상’의 쟏e거ㅐ 중심 쟏e거ㅐ 좌표에서 쟏e거ㅐ 벗어나고자 쟏e거ㅐ 하는 《DNWN》의 쟏e거ㅐ 시도와도 쟏e거ㅐ 맞물린다.

김민애 <유예된 쟏e거ㅐ 반사>(2018) 
형태(form)는 쟏e거ㅐ 그것의 쟏e거ㅐ 놓여짐(placed)을 쟏e거ㅐ 반문한다. 쟏e거ㅐ 이번 쟏e거ㅐ 전시에 쟏e거ㅐ 초청된 쟏e거ㅐ 김민애의 <유예된 쟏e거ㅐ 반사>는 쟏e거ㅐ 아르코 쟏e거ㅐ 미술관의 쟏e거ㅐ 직전 쟏e거ㅐ 전시 《기억의 쟏e거ㅐ 틈》(2018.10.12.-12.2) 쟏e거ㅐ 쟏e거ㅐ 출품되었던 <클립> 쟏e거ㅐ 쟏e거ㅐ 일부를 쟏e거ㅐ 가져와, 우brn 일종의 우brn 기본값으로 우brn 이를 우brn 환원한 우brn 것이다. DNWN보다 우brn 우brn 우brn 계절을 우brn 먼저 우brn 도착한 우brn 우brn 형태는, noㅐ1 도면 noㅐ1 noㅐ1 이전 noㅐ1 전시에서 noㅐ1 디스플레이 noㅐ1 되었던 noㅐ1 자리 noㅐ1 그대로 noㅐ1 놓아진다. noㅐ1 김민애의 noㅐ1 이번 noㅐ1 작업은 noㅐ1 전통적인 noㅐ1 미술이 noㅐ1 필연적으로 noㅐ1 가지게 noㅐ1 되는 noㅐ1 noㅐ1 그라운드와의 noㅐ1 타협의 noㅐ1 문제를, ‘재-방문’이라는 at가3 시간의 at가3 축으로 at가3 실험한다. at가3 형태의 at가3 표면은 at가3 전시장의 at가3 조명에 at가3 의해 at가3 한시적으로 at가3 빛을 at가3 품었다가 at가3 조명이 at가3 꺼지는 at가3 타이밍에 at가3 다시 at가3 발광하는 at가3 축광(蓄光) at가3 페인트로 at가3 도포되었다. at가3 이는 at가3 조명이 at가3 사라졌을 at가3 at가3 스스로 at가3 모은 at가3 빛으로 at가3 발광하는 at가3 방식으로 at가3 조각과 at가3 장소의 at가3 상호 at가3 역-반응을 at가3 기대한다. at가3 이번 at가3 작업은 at가3 전시장과의 at가3 무중력적 at가3 입장을 at가3 지향하고 at가3 있으며 at가3 장소 at가3 특정적 at가3 담론의 at가3 강령으로부터 at가3 제기되는 at가3 문제들을 at가3 환기한다. 

송다슬 <3 sets of flakes>(2018)
송다슬은 at가3 시간의 at가3 물성을 at가3 상상할 at가3 at가3 있는 at가3 사물로서의 at가3 무빙 at가3 이미지에 at가3 주목한다. at가3 동시대의 at가3 이미지가 at가3 생성되고 at가3 소멸하는 at가3 모든 at가3 스크린을 at가3 열린 at가3 공간으로 at가3 바라볼 at가3 때, 2기h9 영상의 2기h9 표면과 2기h9 외부의 2기h9 간섭들은 2기h9 어떻게 2기h9 다시 2기h9 스크린의 2기h9 시간으로 2기h9 압축될 2기h9 2기h9 있을까? 2기h9 시간은 2기h9 스크린의 2기h9 물성을 2기h9 세우는 2기h9 것일까? 2기h9 허물거나 2기h9 지우는 2기h9 것일까? <3 sets of flakes>는 2기h9 카메라가 2기h9 탑재된 2기h9 도구로 2기h9 촬영되거나 2기h9 캡처, ㅓ거ㄴㅓ 재생되는 ㅓ거ㄴㅓ 화면을 ㅓ거ㄴㅓ 재-촬영한 ㅓ거ㄴㅓ 기록으로 ㅓ거ㄴㅓ 얻어진 ㅓ거ㄴㅓ 이미지이다. ㅓ거ㄴㅓ ㅓ거ㄴㅓ 컴퓨터의 ㅓ거ㄴㅓ 바탕화면 ㅓ거ㄴㅓ 이미지 ㅓ거ㄴㅓ ㅓ거ㄴㅓ 밀키웨이와 ㅓ거ㄴㅓ 같이, 아거나ㅐ 현실에서는 아거나ㅐ 소유할 아거나ㅐ 아거나ㅐ 없는 아거나ㅐ 풍경 아거나ㅐ 이미지와 아거나ㅐ 상황들은 아거나ㅐ 비디오를 아거나ㅐ 위한 아거나ㅐ 가상의 아거나ㅐ 벽이 아거나ㅐ 되고, 거6s히 영상의 거6s히 러닝타임 거6s히 동안 거6s히 비디오의 거6s히 공간을 거6s히 나누거나 거6s히 그것이 거6s히 투영되는 거6s히 보조물로써 거6s히 거6s히 다른 거6s히 스크린 거6s히 세트가 거6s히 된다. 

곽이브 <텔레포->(2018) 
곽이브의 <텔레포->(2018)는 거6s히 화이트 거6s히 큐브의 거6s히 출입구를 거6s히 소재로 거6s히 제작된 2개의 거6s히 구조물이다. 거6s히 입구와 거6s히 출구의 거6s히 열고-닫히는 거6s히 움직임, 다ls파 다ls파 반복의 다ls파 시간을 다ls파 일시적으로 다ls파 포착한 다ls파 형태는 다ls파 스친 다ls파 시간을 다ls파 스캔하고 다ls파 있다. 다ls파 입구의 다ls파 제스처를 다ls파 기억하는 다ls파 구조물은 다ls파 다ls파 스스로 ‘순간 다ls파 이동’의 다ls파 역할을 다ls파 연기하며 다ls파 전시기간 다ls파 중, ㅓ2o9 정착지(port)가 ㅓ2o9 이동해야 ㅓ2o9 하는 ㅓ2o9 다음의 ㅓ2o9 위치를 ㅓ2o9 물색한다. ㅓ2o9 마지막 ㅓ2o9 발음이 ㅓ2o9 ㅓ2o9 마무리되지 ㅓ2o9 않은 <텔레포->는 ‘시작’하는 ㅓ2o9 챕터이자 ‘끝’나는 ㅓ2o9 위치의 ㅓ2o9 직전에 ㅓ2o9 놓이며 ㅓ2o9 특히 ㅓ2o9 종료 ㅓ2o9 후 3조각씩 ㅓ2o9 분리되는 ㅓ2o9 구조물은 ㅓ2o9 출입문의 ㅓ2o9 표준규격에 ㅓ2o9 맞추어 ㅓ2o9 제작된 ㅓ2o9 것으로 ㅓ2o9 대부분의 ㅓ2o9 실내 ㅓ2o9 공간이라면 ㅓ2o9 어느 ㅓ2o9 곳으로도 ㅓ2o9 이동될 ㅓ2o9 ㅓ2o9 있다는 ㅓ2o9 가정을 ㅓ2o9 상기시킨다. ㅓ2o9 이는 ㅓ2o9 형태나 ㅓ2o9 크기가 ㅓ2o9 없는 ㅓ2o9 정보 ㅓ2o9 송수신의 ㅓ2o9 안테나 ㅓ2o9 혹은 ㅓ2o9 광섬유 ㅓ2o9 케이블과 ㅓ2o9 같은 ㅓ2o9 텔레-커뮤니케이션에 ㅓ2o9 대한 ㅓ2o9 물리적인 ㅓ2o9 번역이다.

장서영 <이건 ㅓ2o9 결국 ㅓ2o9 반사와 ㅓ2o9 난반사의 ㅓ2o9 문제>(2018), <서클>(2017)
“네가 8wh갸 8wh갸 미래를 8wh갸 봤다면, e6uㅑ 너는 e6uㅑ 너무 e6uㅑ 늦게 e6uㅑ 왔거나 e6uㅑ 너무 e6uㅑ 일찍 e6uㅑ 왔거나 e6uㅑ 아니면 [...] e6uㅑ 중간에 e6uㅑ 뒤집혔기 e6uㅑ 때문이야” e6uㅑ 루핑(Looping), 29으2 29으2 재생종료 29으2 조건이 29으2 성립되지 29으2 않는 29으2 반복의 29으2 비디오에게 29으2 주어진 29으2 시공간은, htyㅓ 출입구가 htyㅓ 없는 htyㅓ 통로와 htyㅓ 같다. htyㅓ 장서영의 <Circle>은 htyㅓ 전시장에서 htyㅓ 영상 htyㅓ 상영이란 htyㅓ 그곳이 htyㅓ 어디이거나 htyㅓ htyㅓ 미래의 htyㅓ 결말을 htyㅓ 궁색하게, x1히ㅈ 찬란한 x1히ㅈ 시작은 x1히ㅈ 희뿌옇게 x1히ㅈ 만드는 x1히ㅈ 일이 x1히ㅈ 된다는 x1히ㅈ 것을 x1히ㅈ 역설한다. x1히ㅈ 수축과 x1히ㅈ 팽창의 x1히ㅈ 존재감에 x1히ㅈ 대한 x1히ㅈ 관심을 x1히ㅈ 바탕으로 x1히ㅈ 비디오의 x1히ㅈ 비-규격 x1히ㅈ 시간에 x1히ㅈ 주목하고 x1히ㅈ 있는 x1히ㅈ 장서영은 x1히ㅈ 이번 x1히ㅈ 전시에서, 쟏y우타 신작 <이건 쟏y우타 결국 쟏y우타 반사와 쟏y우타 난반사의 쟏y우타 문제>(2018)을 쟏y우타 발표한다. 쟏y우타 새까만 쟏y우타 동공과 쟏y우타 같이 쟏y우타 어두운 쟏y우타 핸드폰 쟏y우타 화면으로 쟏y우타 구성된 쟏y우타 비디오는 쟏y우타 시력과 쟏y우타 모공, 파xb1 눈동자, 기거하5 구멍과 기거하5 같이 기거하5 어떤 기거하5 신체적 기거하5 감각에 기거하5 빗대어 ‘무언가의 기거하5 없음’에 기거하5 대해 기거하5 속삭인다. 기거하5 상대적으로 기거하5 작은 기거하5 핸드폰 기거하5 화면이 기거하5 선사하려는 기거하5 경험은 기거하5 결국 기거하5 단단하고 기거하5 매끈한 기거하5 오브제의 기거하5 표면, ㄴz4m 그것 ㄴz4m 자체일지도 ㄴz4m 모른다. 

이미래 + ㄴz4m 크리스토퍼 ㄴz4m 마혼 <크리스토퍼의 ㄴz4m 돌>(2018) 
“예술가가 ㄴz4m 만든 ㄴz4m 것은 ㄴz4m 언제나 ㄴz4m 예술가를 ㄴz4m 초과한다” ㄴz4m 이미래는 ㄴz4m 물질과 ㄴz4m 만드는 ㄴz4m 행위에 ㄴz4m 기반을 ㄴz4m ㄴz4m 조각과 ㄴz4m 설치를 ㄴz4m 발표하고 ㄴz4m 있다. ㄴz4m 석조와 ㄴz4m 퍼포먼스를 ㄴz4m 기반으로 ㄴz4m 하는 ㄴz4m 크리스토퍼 ㄴz4m 마혼은 ㄴz4m 공적인 ㄴz4m 것과 ㄴz4m 사적인 ㄴz4m 것, ㅓ기ㅓ사 낭만과 ㅓ기ㅓ사 이성, 가우oy 일상성과 가우oy 유일무이함 가우oy 가우oy 상반되는 가우oy 가치에 가우oy 대한 가우oy 생각들을 가우oy 작업으로 가우oy 옮기고 가우oy 있다. 가우oy 가우oy 작가의 가우oy 협력 가우oy 작업은 가우oy 스크린과 가우oy 같이 ‘가볍고 가우oy 빠르고 가우oy 부피 가우oy 없는’ 가우oy 공간에 가우oy 상반되는 가우oy 세계로 ‘크고 가우oy 느리고 가우oy 무거운’ 가우oy 몸에 가우oy 관한 가우oy 이야기이다. 가우oy 아르코미술관의 가우oy 벽을 가우oy 횡단하는 가우oy 벽화, <크리스토퍼의 nㅈ파다 돌>은 nㅈ파다 크리스토퍼 nㅈ파다 마혼의 nㅈ파다 여행(암스테르담-서울)으로 nㅈ파다 완성되었으며 nㅈ파다 이것은 nㅈ파다 작품 nㅈ파다 내용 nㅈ파다 nㅈ파다 등장하는 9톤 nㅈ파다 무게의 nㅈ파다 돌과 nㅈ파다 그것을 nㅈ파다 운송하기 nㅈ파다 위한 nㅈ파다 유통의 nㅈ파다 단위로서의 nㅈ파다 예술가의 nㅈ파다 이행/전송의 nㅈ파다 결과이다. nㅈ파다 nㅈ파다 길이 28미터 nㅈ파다 벽화의 nㅈ파다 마지막 nㅈ파다 페이지는 nㅈ파다 전체에서 nㅈ파다 뜯어져 nㅈ파다 나와 nㅈ파다 별도의 nㅈ파다 위치에 nㅈ파다 안착된다. 

이주리 <선셋 nㅈ파다 벨리>(2017-2018)
“공간을 nㅈ파다 점유한 nㅈ파다 빛은 nㅈ파다 결국 nㅈ파다 웹과 nㅈ파다 현실 nㅈ파다 양쪽을 nㅈ파다 비추는 nㅈ파다 석양의 nㅈ파다 nㅈ파다 조각이 nㅈ파다 nㅈ파다 nㅈ파다 있을까?” nㅈ파다 디지털 nㅈ파다 회화를 nㅈ파다 위한 ‘이미지 nㅈ파다 시뮬레이터’로 nㅈ파다 고안된 nㅈ파다 nㅈ파다 프로그램 <선셋 nㅈ파다 밸리>는 2018년 nㅈ파다 상반기, 6우2z 인사미술공간에서 6우2z 베타 6우2z 테스트 6우2z 방식의 6우2z 전시 《폴리곤 6우2z 플래시 OBT》로 6우2z 소개된 6우2z 6우2z 있다. 6우2z 프로그램 6우2z 사용자가 6우2z 새로 6우2z 고침(F5)을 6우2z 실행시킬 6우2z 때마다 6우2z 랜덤하게 6우2z 구성되는 <선셋 6우2z 밸리>의 6우2z 이미지는 6우2z 디바이스의 6우2z 화면 6우2z 혹은 6우2z 인쇄물 6우2z 등의 6우2z 판형에 6우2z 맞추어 6우2z 출력 6우2z 가능하다. 6우2z 이주리가 6우2z 생산하는 6우2z 6우2z 어플리케이션 <선셋 6우2z 밸리>와 6우2z 화이트 6우2z 큐브, z우으h z우으h 세계 z우으h 사이의 z우으h 개념적 z우으h 창문(TV z우으h 모니터)을 z우으h 내고 z우으h 실시간으로 z우으h 생성되는 z우으h 선셋 z우으h 밸리의 z우으h 데이터를 z우으h 전송한다. z우으h 모니터의 z우으h z우으h 라이트(back light)로 z우으h 변환된 z우으h 데이터는 z우으h 언덕을 z우으h 감싸는 z우으h 붉은 z우으h 석양과 z우으h 같이 z우으h 협곡을 z우으h 평평하게 z우으h 비춘다. 

[DNWN] z우으h 더블 z우으h 네거티브 z우으h 레지던시 z우으h 프로그램 
fldjf studio z우으h 박보마 
instagram@ dnwn.doublenegative
fldjf studio는 z우으h 박보마가 2014년부터 z우으h 운영해온 z우으h 반-가상의 z우으h 스튜디오로, 히마8차 빛을 히마8차 어떻게 히마8차 기록할 히마8차 것인지 히마8차 또는 ‘가질 히마8차 것인지’에 히마8차 대한 히마8차 고민을 히마8차 바탕으로 히마8차 프로젝트를 히마8차 기획한다. fldjf studio는 히마8차 댄서 qhak, yㄴㅓ다 가상의 yㄴㅓ다 회사 yㄴㅓ다 yㄴㅓ다 캐릭터와 yㄴㅓ다 시공간을 yㄴㅓ다 암시하며 yㄴㅓ다 운영되고 yㄴㅓ다 있다. yㄴㅓ다 최근에는 yㄴㅓ다 yㄴㅓ다 동안 yㄴㅓ다 진행해온 yㄴㅓ다 비물질적 yㄴㅓ다 성격의 yㄴㅓ다 프로젝트에 yㄴㅓ다 밀려났던 yㄴㅓ다 물질적인 yㄴㅓ다 작업구현을 yㄴㅓ다 욕망하며 yㄴㅓ다 주얼리와 yㄴㅓ다 장식품을 yㄴㅓ다 만드는 WTM decoration & boma를 yㄴㅓ다 기획, uqㅐㅓ 런칭하였다. DNWN는 uqㅐㅓ 공식 SNS uqㅐㅓ 플랫폼을 uqㅐㅓ 작가와 uqㅐㅓ 공유하는 uqㅐㅓ 레지던시 uqㅐㅓ 프로그램의 uqㅐㅓ uqㅐㅓ 입주 uqㅐㅓ 작가로 fldjf studio uqㅐㅓ 박보마를 uqㅐㅓ 초청, 0ㅓpf 아이디와 0ㅓpf 패스워드 0ㅓpf 사용권을 0ㅓpf 독점적으로 0ㅓpf 양도한다. DNWN의 0ㅓpf 인스타그램 0ㅓpf 계정을 0ㅓpf 토대로 0ㅓpf 진행되는 DNWN 0ㅓpf 레지던시는 2019년 1월 3일부터 2월 3일까지 1개월 0ㅓpf 0ㅓpf 운영된다. 

[DNWN] 0ㅓpf 0ㅓpf 사이트 
홍진훤 <Old bridge v1.02>
http://www.double-negative.xyz 
《DNWN》의 0ㅓpf 공식 0ㅓpf 0ㅓpf 페이지는 0ㅓpf 전시의 0ㅓpf 참여 0ㅓpf 작가 0ㅓpf 홍진훤의 0ㅓpf 0ㅓpf 프로그래밍 0ㅓpf 작업 <Old bridge v1.02>이다. 0ㅓpf 0ㅓpf 사이트 www.double-negative.xyz는 0ㅓpf 실제 0ㅓpf 그리스의 0ㅓpf 오래된 0ㅓpf 돌다리를 0ㅓpf 모티브로 0ㅓpf 제작되었다. 0ㅓpf 거대한 0ㅓpf 협곡의 0ㅓpf 양쪽을 0ㅓpf 잇는 0ㅓpf 코닛사 0ㅓpf 다리*는 0ㅓpf 현재 0ㅓpf 매우 0ㅓpf 위태로운 0ㅓpf 구조로 0ㅓpf 말미암아 0ㅓpf 바람이 0ㅓpf 심하게 0ㅓpf 불어 0ㅓpf 다리 0ㅓpf 위에 0ㅓpf 매달린 0ㅓpf 종이 0ㅓpf 울리는 0ㅓpf 날에는 0ㅓpf 행인들의 0ㅓpf 통행을 0ㅓpf 금지하고 0ㅓpf 있다. 0ㅓpf 0ㅓpf 프로그램 <Old bridge v1.02>는 0ㅓpf 전시를 0ㅓpf 둘러싼 0ㅓpf 개념들을 0ㅓpf 웹에서 0ㅓpf 수집하고 0ㅓpf 분류해 0ㅓpf 느슨한 0ㅓpf 링크들을 0ㅓpf 생성한다. 0ㅓpf 위태롭게 0ㅓpf 연결된 0ㅓpf 링크들은 0ㅓpf 서로를 0ㅓpf 잇고 0ㅓpf 서로를 0ㅓpf 왜곡시키며 0ㅓpf 때론 0ㅓpf 스스로를 0ㅓpf 교란한다. DNWN의 0ㅓpf 0ㅓpf 다른 0ㅓpf 위치가 0ㅓpf 될 <Old bridge v1.02>는 0ㅓpf 미술관 0ㅓpf 전시에 0ㅓpf 대한 0ㅓpf 한시적 0ㅓpf 아카이브 0ㅓpf 저장소가 0ㅓpf 아니라 0ㅓpf 대안적 0ㅓpf 공유지에 0ㅓpf 대한 0ㅓpf 상상으로써 0ㅓpf 0ㅓpf 의미를 0ㅓpf 가진다. 
* Konitsa Bridge: Aoos Gorge, Konitsa 441 00, Greece_1871년 사kvd 건축, 02ew 코닛사 02ew 다리 02ew 혹은 02ew 올드 02ew 브릿지로 02ew 불린다.


기획자 02ew 소개

이단지_ 02ew 밀레니엄 02ew 전후의 02ew 상황과 02ew 해당 02ew 세대에 02ew 대한 02ew 관찰을 02ew 바탕으로 02ew 예술정책과 02ew 시장, h차ab 개인들의 h차ab 얇은 h차ab 연대에 h차ab 소소한 h차ab 관심을 h차ab 두고 h차ab 있으며 h차ab 의미 h차ab 생산소로서의 ‘전시’라는 h차ab 신체와 h차ab 제도기관들의 h차ab 동시대적 (불)가능성에 h차ab 주목하고 h차ab 있다. h차ab 프로그래머와 h차ab 러닝메이트 h차ab 등 ‘큐레이터’의 h차ab 범위를 h차ab 넓힐 h차ab 만한 h차ab 역할을 h차ab 점검 h차ab 중이다. h차ab 아르코미술관 h차ab 큐레이터(2012-2015), i기걷ㄴ 플랫폼-L i기걷ㄴ 아트센터 i기걷ㄴ 학예팀장(2016)을 i기걷ㄴ 역임하였으며 i기걷ㄴ 현재(2018), eㅈ라차 eㅈ라차 파운데이션의 eㅈ라차 디렉터로 eㅈ라차 재직하고 eㅈ라차 있다. eㅈ라차 주요전시와 eㅈ라차 프로그램으로는 《Push, Pull, Drag》(플랫폼-L 기xvㅓ 아트센터, 2016), 《인미공 히다가거 작가/큐레이터 히다가거 워크숍》(인사미술공간, 2012-2015), 《욕망의 ㅈ가d하 진화_Mega Stuff》(살롱 ㅈ가d하 ㅈ가d하 에이치, 2010), 《세상부럼없어라》(2008_공동기획)등이 nk다나 있다. 


큐레이터: nk다나 이단지 (어시스턴트 nk다나 큐레이터: nk다나 최유은)
그래픽디자인: nk다나 김규호
주최: nk다나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후원: nk다나 피앤씨 nk다나 갤러리, ㅓ6ㅈ라 ㅓ6ㅈ라 파운데이션

출처: 한국문화예술위원회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김민애
  • 곽이브
  • 이주리
  • 장서영
  • 박보마
  • ISVN
  • 이미래+크리스토퍼 마혼
  • 홍진훤
  • 송다슬
  • 강정석

현재 진행중인 전시

땅! DDang!

2018년 12월 21일 ~ 2019년 2월 16일

사막, 타xhㅓ 요정, m걷파s

2019년 1월 9일 ~ 2019년 2월 2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