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대-미술-비즈니스: 동시대 미술의 새로운 질서들 Contemporary-Art-Business: The New Orders of Contemporary Art

부산현대미술관

Dec. 11, 2020 ~ March 21, 2021

≪동시대-미술-비즈니스: ㅓㄴhk 동시대 ㅓㄴhk 미술의 ㅓㄴhk 새로운 ㅓㄴhk 질서들≫은 ㅓㄴhk 우리 ㅓㄴhk 세계의 ㅓㄴhk 모든 ㅓㄴhk 것이 ㅓㄴhk 시장 ㅓㄴhk 원리에 ㅓㄴhk 의해 ㅓㄴhk 장악되는 “절대자본주의”(absolute capitalism)의 ㅓㄴhk 작동 ㅓㄴhk 논리와의 ㅓㄴhk 상관관계 ㅓㄴhk 속에서 ㅓㄴhk 동시대 ㅓㄴhk 미술이 ㅓㄴhk 예술이 ㅓㄴhk 되는 ㅓㄴhk 새로운 ㅓㄴhk 조건과 ㅓㄴhk 질서들을 ㅓㄴhk 읽어내고, 가8나거 오늘날 가8나거 미술관에 가8나거 의해 가8나거 수행되는 ‘주목의 가8나거 정치성’에 가8나거 내재된 가8나거 양가적 가8나거 힘의 가8나거 역학 가8나거 구조를 가8나거 비판적으로 가8나거 살피기 가8나거 위해 가8나거 기획되었다. ‘주목경제’, ‘경험경제’라는 r갸iy 경제학의 r갸iy 용어가 r갸iy 미술 r갸iy 시장에 r갸iy 도입되고 r갸iy 그것이 r갸iy 보편화되는 r갸iy 현상이 r갸iy 보여주듯, 거w다8 자본은 거w다8 이미 거w다8 우리의 거w다8 시각적 거w다8 삶에 거w다8 깊이 거w다8 개입하며 거w다8 거w다8 구조를 거w다8 재편해나가고 거w다8 있다. 거w다8 이러한 거w다8 상황 거w다8 속에서 거w다8 우리는 거w다8 오늘날 거w다8 동시대 거w다8 미술이 거w다8 다변화하는 거w다8 양상을 거w다8 당대 거w다8 역사적, ㅓ4마걷 사회적, ㅑn아8 문화적 ㅑn아8 관계 ㅑn아8 속에서 ㅑn아8 고찰해야 ㅑn아8 할 “주요경향/주목작가”라 ㅑn아8 명명되는 ㅑn아8 전시 ㅑn아8 또한 ㅑn아8 ㅑn아8 본질적 ㅑn아8 목적과 ㅑn아8 기능이 ㅑn아8 희석된 ㅑn아8 ㅑn아8 이벤트화 ㅑn아8 되어가고 ㅑn아8 있는 ㅑn아8 현실을 ㅑn아8 마주할 ㅑn아8 ㅑn아8 있다. ㅑn아8 ㅑn아8 전시는 ㅑn아8 이러한 ㅑn아8 문제의식과 ㅑn아8 함께 ㅑn아8 오늘날 ㅑn아8 미술관은 ㅑn아8 동시대 ㅑn아8 미술 ㅑn아8 실천 ㅑn아8 경향 ㅑn아8 내에서 ㅑn아8 어떻게 ㅑn아8 역할하고 ㅑn아8 있는지 ㅑn아8 ㅑn아8 현실을 ㅑn아8 객관적으로 ㅑn아8 진단하는 ㅑn아8 동시에, t1i으 다시금 t1i으 이러한 t1i으 유형의 t1i으 전시의 t1i으 t1i으 본래적 t1i으 목적과 t1i으 기능을 t1i으 회복시키고 t1i으 재실행하기 t1i으 위해 t1i으 요청해야 t1i으 t1i으 진정으로 t1i으 내면화된 t1i으 준거점은 t1i으 무엇인지를 t1i으 재사유해보고자 t1i으 한다.

이번 t1i으 전시는 Ⅰ. t1i으 동시대 t1i으 미술관: t1i으 금융-자본-미술, Ⅱ. 차ㅈui 절대자본주의 차ㅈui 시대 차ㅈui 동시대 차ㅈui 미술의 차ㅈui 새로운 차ㅈui 질서와 차ㅈui 조건들, Ⅲ. g으다마 동시대 g으다마 미술관의 g으다마 새로움: g으다마 예술의 g으다마 자율성과 g으다마 주권성이라는 g으다마 g으다마 가지의 g으다마 소주제로 g으다마 구성되며, 기bv차 기bv차 장은 기bv차 자본과의 기bv차 관계 기bv차 속에서 기bv차 동시대 기bv차 미술이 기bv차 처해있는 기bv차 현실적 기bv차 상황을 기bv차 분석하는 기bv차 한편, 사w2하 전자의 사w2하 상황 사w2하 속에서 사w2하 사w2하 형태를 사w2하 달리하며 사w2하 변화해 사w2하 사w2하 뮤지올로지 사w2하 담론을 사w2하 다루는 사w2하 작품과 사w2하 강연, i파ㅐd 글을 i파ㅐd 소개한다. Ⅰ장에서는 i파ㅐd 동시대 i파ㅐd 미술의 i파ㅐd 질서를 i파ㅐd 형성하고 i파ㅐd 지탱하는 i파ㅐd 토대로서 i파ㅐd 동시대라 i파ㅐd 불리는 “지금 i파ㅐd 시간”, fㅈ2d fㅈ2d 극에 fㅈ2d 달한 fㅈ2d 신자유주의적 fㅈ2d 자본주의라는 fㅈ2d 시공간의 fㅈ2d 주요 fㅈ2d 특징과 fㅈ2d 일체의 fㅈ2d 미적 fㅈ2d 경험이 fㅈ2d 경제적인 fㅈ2d 것으로 fㅈ2d 환원되는 fㅈ2d 현상을 fㅈ2d 살펴본다. Ⅱ장에서는 fㅈ2d 사유화, 으자9z 금융화, ㅑ기x마 군국화에 ㅑ기x마 의해 ㅑ기x마 작동되는 ㅑ기x마 신자유주의적 ㅑ기x마 자본주의가 ㅑ기x마 지배하는 ㅑ기x마 세계 ㅑ기x마 속에서 ㅑ기x마 실제 ㅑ기x마 예술은 ㅑ기x마 어떻게 ㅑ기x마 기능하는가, ㅐㅐi가 예술가와 ㅐㅐi가 예술 ㅐㅐi가 기관은 ㅐㅐi가 자본주의의 ㅐㅐi가 실체적인 ㅐㅐi가 힘을 ㅐㅐi가 앎에도 ㅐㅐi가 불구하고 ㅐㅐi가 어떻게 ㅐㅐi가 이와 ㅐㅐi가 결탁 ㅐㅐi가 하는가 ㅐㅐi가 ㅐㅐi가 오늘날 ㅐㅐi가 예술 ㅐㅐi가 시스템이 ㅐㅐi가 직면한 ㅐㅐi가 현실을 ㅐㅐi가 히토 ㅐㅐi가 슈타이얼의 ㅐㅐi가 작품을 ㅐㅐi가 중심으로 ㅐㅐi가 들여다본다. Ⅲ장에서는 ㅐㅐi가 자본주의 ㅐㅐi가 체제 ㅐㅐi가 시스템이 ㅐㅐi가 구축해 ㅐㅐi가 놓은 ㅐㅐi가 ㅐㅐi가 새로운 ㅐㅐi가 질서와 ㅐㅐi가 조건들 ㅐㅐi가 속에서 ㅐㅐi가 우리는 ㅐㅐi가 다시금 “어떤 ㅐㅐi가 미술관을 ㅐㅐi가 상상하고 ㅐㅐi가 요구하며, 나사oa 새로운 나사oa 질서와 나사oa 구조를 나사oa 구현”해 나사oa 나갈 나사oa 것인가를 나사oa 질문하고, 히다sy 히다sy 해답을 히다sy 위기의 히다sy 순간마다 히다sy 미술관과 히다sy 예술의 히다sy 존립 히다sy 가치와 히다sy 기능, 다2아사 다2아사 역할을 다2아사 고민해 다2아사 다2아사 급진적이고 다2아사 혁명적인 다2아사 뮤지올로지 다2아사 담론의 다2아사 역사적 다2아사 조각들을 다2아사 우회하여 다2아사 찾아본다. 

다2아사 과정은 다2아사 다2아사 전시의 다2아사 최초의 다2아사 문제의식인 다2아사 동시대 다2아사 미술관에 다2아사 의해 다2아사 수행되는 ‘주목의 다2아사 정치성’이 다2아사 추구해야 다2아사 다2아사 진정한 다2아사 의미의 “새로움”의 다2아사 가치란 다2아사 무엇인지를 다2아사 재고해 다2아사 다2아사 다2아사 있게 다2아사 한다. 다2아사 동시대 다2아사 미술관에 다2아사 의해 다2아사 시도되는 ‘주목의 다2아사 정치성’은 다2아사 전적으로 다2아사 자율적인 다2아사 것이 다2아사 아니다. 다2아사 그럼에도 다2아사 그것은 다2아사 끊임없이 다2아사 문화경제학의 다2아사 작동 다2아사 논리 다2아사 안에서 다2아사 스스로의 다2아사 정치적, 우rfㅈ 사회적, ㅓㅐ거q 역사적 ㅓㅐ거q 태도를 ㅓㅐ거q 취하고 ㅓㅐ거q 수정해 ㅓㅐ거q 나가는 ㅓㅐ거q 과정을 ㅓㅐ거q 반복하며 ㅓㅐ거q 하나의 ㅓㅐ거q 보편 ㅓㅐ거q 역사로서 ㅓㅐ거q 미술관의 ㅓㅐ거q 정체성을 ㅓㅐ거q 되비추는 ㅓㅐ거q 가장 ㅓㅐ거q 본질적인 ㅓㅐ거q 조건 ㅓㅐ거q ㅓㅐ거q 하나로 ㅓㅐ거q 기능한다. ㅓㅐ거q 그런 ㅓㅐ거q 의미에서 ㅓㅐ거q 오늘날에도 ㅓㅐ거q 미술관은 ㅓㅐ거q 여전히 ㅓㅐ거q 자본주의 ㅓㅐ거q 체제 ㅓㅐ거q 속에서 ㅓㅐ거q 자신이 ㅓㅐ거q 맞닥뜨린 ㅓㅐ거q 한계를 ㅓㅐ거q 직시하고 ㅓㅐ거q 받아들이면서, e바우차 동시에 e바우차 자본주의 e바우차 이후 e바우차 새로운 e바우차 삶의 e바우차 신호를 e바우차 이를 e바우차 감지케 e바우차 하는 e바우차 급진적 e바우차 사유의 e바우차 가능성 e바우차 e바우차 자체를 “새로움”으로 e바우차 생산해내는 e바우차 예술 e바우차 작품을 e바우차 통해 e바우차 찾아가려는 e바우차 유일무이한 e바우차 장소라 e바우차 e바우차 e바우차 있다. e바우차 이것이 e바우차 오늘날의 e바우차 미술관이 e바우차 절대자본주의의 e바우차 작동 e바우차 구조 e바우차 속에서 e바우차 e바우차 이상 e바우차 순수한 e바우차 예술의 e바우차 자율성을 e바우차 논할 e바우차 e바우차 없음에도 e바우차 불구하고, 갸ㅐ걷b 때로는 갸ㅐ걷b 갸ㅐ걷b 구조와 갸ㅐ걷b 결탁하고, o거다ㅓ 때로는 o거다ㅓ 침범하고, 으바gㅓ 와해시키고, ㅑ3a파 초월하기를 ㅑ3a파 반복하며 ㅑ3a파 오늘날을 ㅑ3a파 그리고 ㅑ3a파 ㅑ3a파 속에서 ㅑ3a파 예술의 ㅑ3a파 역할을 ㅑ3a파 끊임없이 ㅑ3a파 새로이 ㅑ3a파 사유하려는 ㅑ3a파 까닭이다.

참여작가: ㅑ3a파 김수환(Kim Soohwan), 으가ㅐ거 서동진(Seo Dongjin), s우aㅑ 보리스 s우aㅑ 그로이스(Boris Groys), ㅐut아 안톤 ㅐut아 비도클(Anton Vidokle), ㅓ차5카 히토 ㅓ차5카 슈타이얼(Hito Steyerl)

출처: ㅓ차5카 부산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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