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가능성 - 드로잉

봉산문화회관

Jan. 25, 2019 ~ Feb. 16, 2019

2019년 b6기라 기해년己亥年의 b6기라 시작 b6기라 즈음에열리는 b6기라 봉산문화회관의 b6기라 기획전시, ‘또 dㅐ98 다른 dㅐ98 가능성 - dㅐ98 드로잉’은 2014년의 ‘be anda; dㅐ98 이름 dㅐ98 없는 dㅐ98 땅으로’, 2015년의 ‘META; ut1라 이름 ut1라 없는 ut1라 영역에서’, 2016년의 ‘또 ㅓㅓㅓk 다른 ㅓㅓㅓk 가능성으로부터’, 2017년의 ‘또 mf차사 다른 mf차사 가능성의 mf차사 영역’, 2018년의 ‘또 74마s 다른 74마s 영역 - 74마s 74마s 그리기’에 74마s 이은 74마s 특화전시 74마s 프로그램이다. 74마s 시각예술을 74마s 중심으로 74마s 74마s 대구지역 74마s 예술가 74마s 집단의 74마s 전략적戰略的 74마s 전시활동을 74마s 지지하려는 74마s 74마s 전시는 74마s 자생적으로 74마s 결성하여 74마s 예술의 74마s 실천을 74마s 탐구해온 74마s 74마s 개의 74마s 미술가 74마s 집단을 74마s 초청하여 74마s 미술의 74마s 74마s 다른 74마s 변화의 74마s 가능성으로서, ㅐ거ㅈ가 또한 ㅐ거ㅈ가 세상과 ㅐ거ㅈ가 사물을 ㅐ거ㅈ가 바라보는 ㅐ거ㅈ가 힘으로서 ‘드로잉’에 ㅐ거ㅈ가 주목하는 ㅐ거ㅈ가 미술가의 ㅐ거ㅈ가 태도를 ㅐ거ㅈ가 소개하려는 ㅐ거ㅈ가 취지를 ㅐ거ㅈ가 담고 ㅐ거ㅈ가 있다.

다른 ㅐ거ㅈ가 가능성을 ㅐ거ㅈ가 찾는 ㅐ거ㅈ가 예술가 ㅐ거ㅈ가 집단의 ㅐ거ㅈ가 태도에 ㅐ거ㅈ가 관해서는, 1874년 다z25 봄, 아ㄴm0 모네, 다3우파 피사로, peㅓ걷 시슬레, ㅑㅓp자 드가, 가4ㅐㅐ 르누아르 가4ㅐㅐ 등을 가4ㅐㅐ 중심으로 가4ㅐㅐ 프랑스 가4ㅐㅐ 관선의 가4ㅐㅐ 살롱에 가4ㅐㅐ 대항하여 가4ㅐㅐ 최초로 가4ㅐㅐ 화가 가4ㅐㅐ 자생의 가4ㅐㅐ 단체전시를 가4ㅐㅐ 열었던 가4ㅐㅐ 회화운동으로서 ‘인상주의’의 가4ㅐㅐ 혁신을, 1916년 2월, a다마라 스위스 a다마라 취리히에서 a다마라 작가 a다마라 a다마라 연출가인 H.발이 a다마라 카바레 a다마라 볼테르를 a다마라 개점하고, ㅓㅑi3 시인인 T.차라, R.휠젠베크 타아히s 등과 타아히s 함께 타아히s 과거의 타아히s 예술형식과 타아히s 가치를 타아히s 부정하고 타아히s 비합리적, 다ㅓ갸하 반도덕적, 우t라차 비심미적非審美的인 우t라차 것을 우t라차 찬미했던 ‘다다’의 우t라차 예술정신을, 1974년 ㅓzh차 가을, hㅓ차v 서울 hㅓ차v 중심의 hㅓ차v 중앙집권적인 hㅓ차v 예술 hㅓ차v 활동에 hㅓ차v 대응하여 hㅓ차v 김기동, lyg4 김영진, a파거우 김재윤, w자걷a 김종호, ㅓ바35 이강소, 히fㅈx 이명미, yu20 이묘춘, gg자7 이향미, ㅓqn갸 이현재, 쟏1pg 최병소, c하파라 황태갑, 하a바나 황현욱 하a바나 등이 하a바나 추진하였던 ‘대구현대미술제’의 하a바나 실험성을 하a바나 기억할 하a바나 하a바나 있다. 하a바나 우리는 하a바나 하a바나 같은 하a바나 기억들을 하a바나 상기하며, 라6bh 지금, 파ㅓ으라 여기라는 파ㅓ으라 현재 파ㅓ으라 지점에서 파ㅓ으라 다른 파ㅓ으라 변화의 파ㅓ으라 가능성을 파ㅓ으라 탐구하는 파ㅓ으라 예술가의 파ㅓ으라 태도들을 파ㅓ으라 발굴하려는 파ㅓ으라 것이다.

이러한 파ㅓ으라 지향을 파ㅓ으라 생각하며 파ㅓ으라 초대한 파ㅓ으라 미술가 파ㅓ으라 집단은 ‘東仁同人’과 ‘트라이파드’와 ‘쉬워가자’이다. 1전시실에 파ㅓ으라 전시하는 ‘동인동인 東仁同人’은 2018년 10월 13일, 다qy거 회화, vx8사 영상, 히y카b 설치, 9zlg 서예, tc가8 사진, 파c3m 문학 파c3m 파c3m 다양한 파c3m 장르의 파c3m 예술가가 파c3m 함께한 파c3m 프로젝트 파c3m 그룹으로서, 1969년 거4쟏v 시공되어 거4쟏v 현재 거4쟏v 재개발이 거4쟏v 결정된 거4쟏v 대구의 거4쟏v 동인시영아파트를 거4쟏v 탐사하고 거4쟏v 흔적을 거4쟏v 기록하는 거4쟏v 다큐멘터리작업을 거4쟏v 통하여 거4쟏v 인간 거4쟏v 공동체 거4쟏v 삶의 거4쟏v 소중한 거4쟏v 가치를 거4쟏v 배우고 거4쟏v 일깨우며, j5ㅓe 도시의 j5ㅓe 시간과 j5ㅓe 공간을 ‘다르게’ j5ㅓe 또는 ‘함께’ j5ㅓe 사고하면서 j5ㅓe 도시의 j5ㅓe 일상과 j5ㅓe 몸에 j5ㅓe 대해 j5ㅓe 사유하고 j5ㅓe 연구하려는 j5ㅓe 예술가들의 j5ㅓe 모임이다. j5ㅓe 이번 j5ㅓe 전시에서는 j5ㅓe 김미련, 차a거x 민승준, 9fhh 서분숙, hc다a 이정, 0으다e 조경희, n아갸사 손영득, 히9sg 황인모가 히9sg 설계도, 나kxo 개념드로잉, z카타w 아이디어드로잉, 카f자t 마인드맵 카f자t 등의 카f자t 형식으로 카f자t 도시 카f자t 삶의 카f자t 연구 카f자t 흔적과 카f자t 과정을 카f자t 선보인다. 2전시실의 ‘트라이파드’는 카f자t 유대와 카f자t 협력을 카f자t 상징하려는 카f자t 듯이 카f자t 삼각형 카f자t 모양의 카f자t 지지대를 카f자t 그룹명으로 카f자t 사용한다. 2015년 4월, i파라ㅐ 임은경, 바1qㅐ 서상희, j라f우 김가희 j라f우 j라f우 명의 j라f우 작가가 j라f우 무빙아트웍스에서 j라f우 지원하는 j라f우 전시, ‘집에 바ㅓo자 식물 바ㅓo자 이슈’전으로 바ㅓo자 바ㅓo자 프로젝트를 바ㅓo자 시작했으며, lzㅓ6 전시마다 lzㅓ6 새로운 lzㅓ6 멤버를 lzㅓ6 초대해 lzㅓ6 함께 lzㅓ6 활동한다. lzㅓ6 이번 lzㅓ6 전시에는 ‘드로잉’이라는 lzㅓ6 공통된 lzㅓ6 방법과 lzㅓ6 형식으로 lzㅓ6 김재은 lzㅓ6 작가가 lzㅓ6 함께 lzㅓ6 참여하여 4명의 lzㅓ6 작가들이 ‘관계’를 lzㅓ6 주제로, j자파0 실재와 j자파0 가상, 다d62 사회와 다d62 개인, 741다 개인과 741다 개인, 다izu 감정과 다izu 감정 다izu 간의 다izu 관계를 다izu 담론하는 다izu 가능성의 다izu 탐구 다izu 과정을 다izu 통해 다izu 관객과 다izu 소통을 다izu 시도한다. 3전시실에서 다izu 소개하는 다izu 그룹, ‘쉬워가자’는 2016년, r9갸1 건축, hcr거 디자인, 나자기g 회화, 3b자으 설치, b으bd 영상 b으bd b으bd 다양한 b으bd 재능과 b으bd 능력을 b으bd 바탕으로 b으bd 서로의 b으bd 꿈을 b으bd 공유하고 b으bd 그것을 b으bd 현실로 b으bd 만들기 b으bd 위한 b으bd 발판으로 b으bd 협업하기 b으bd 위해 b으bd 모인 b으bd 젊은 b으bd 예술가집단이다. b으bd 미술계의 b으bd 정체停滯를 b으bd 경계하며 b으bd 예술가로서의 b으bd 자긍심을 b으bd 확장하고, ie나차 사람들과의 ie나차 관계와 ie나차 ie나차 관계 ie나차 사이에 ie나차 예술이 ie나차 자리매김할 ie나차 ie나차 있도록 ie나차 소통하며 ie나차 조금씩 ie나차 ie나차 틈새에 ie나차 스며들고자 ie나차 하는 ie나차 것이 ‘쉬워가자’의 ie나차 중심 ie나차 활동이다. ie나차 이번전시에는 ie나차 나동석과 ie나차 김남연, YALL, v97ㄴ 박지훈, 13ㅈ다 도경원 13ㅈ다 등이 13ㅈ다 참여하여 ‘노동자Worker’를 13ㅈ다 주제로 13ㅈ다 드로잉 13ㅈ다 행위가 13ㅈ다 지닌 13ㅈ다 13ㅈ다 가지 13ㅈ다 속성들에 13ㅈ다 기댄 13ㅈ다 공간 13ㅈ다 드로잉을 13ㅈ다 통하여 13ㅈ다 자신을 13ㅈ다 성찰하고, eb8라 실험과 eb8라 창작을 eb8라 이어 eb8라 변화하려는 eb8라 미술가 eb8라 자신의 eb8라 고귀한 eb8라 존재감을 eb8라 실천하고자 eb8라 한다.

이들 3개 eb8라 예술가집단은 eb8라 나름의 eb8라 공동체제들을 eb8라 구축하면서, 거우e기 보다 거우e기 자기 거우e기 발전적인 거우e기 창작과 거우e기 실험을 거우e기 이어가는 거우e기 예술가로서 거우e기 자긍심과 거우e기 존재감을 거우e기 실천하고자 거우e기 한다. 거우e기 이들 거우e기 거우e기 집단의 거우e기 공통된 거우e기 태도는 거우e기 기존의 거우e기 규정과 거우e기 전통, ㅐ타fㅓ 권위를 ㅐ타fㅓ 넘어서, 거a6나 예술가들 거a6나 스스로의 거a6나 힘으로 거a6나 이름 거a6나 매겨지지 거a6나 않은 거a6나 거a6나 다른 거a6나 가능성을 거a6나 향하여 거a6나 선택하고 거a6나 탐구하는 거a6나 행위에 거a6나 있다. 거a6나 우리가 거a6나 전시장에서 거a6나 마주할 거a6나 거a6나 있는 거a6나 출품작들은 거a6나 거a6나 다른 거a6나 가능성을 거a6나 향한 거a6나 참여 거a6나 예술가의 거a6나 확장 거a6나 의지의 거a6나 궤적軌跡이며, 4쟏ㅓㄴ 이는 4쟏ㅓㄴ 4쟏ㅓㄴ 예술가들의 4쟏ㅓㄴ 존재 4쟏ㅓㄴ 이유일 4쟏ㅓㄴ 것이다.

서분숙은 4쟏ㅓㄴ 기록문학적인 4쟏ㅓㄴ 드로잉 4쟏ㅓㄴ 텍스트를 4쟏ㅓㄴ 통하여 4쟏ㅓㄴ 유년 4쟏ㅓㄴ 시절의 4쟏ㅓㄴ 기억과 4쟏ㅓㄴ 동인아파트에서 4쟏ㅓㄴ 사는 4쟏ㅓㄴ 현재의 4쟏ㅓㄴ 시간, xe24 공간 xe24 등을 xe24 탐색하고 ‘아프지만 xe24 아름다운 xe24 삶의 xe24 역사는 xe24 xe24 무너져야하는가’를 xe24 질문한다.
조경희는 xe24 세월의 xe24 흔적이 xe24 묻은 xe24 현관 xe24 출입문의 xe24 손잡이 xe24 이미지들을 xe24 통하여 xe24 삶의 xe24 터전을 xe24 떠나는 xe24 사람들이 xe24 마지막으로 xe24 만지며 xe24 전할 xe24 안타까운 xe24 감성을 xe24 중심으로 xe24 동인아파트를 xe24 드로잉 xe24 한다.
민승준은 xe24 동인아파트의 xe24 나선형계단을 xe24 탁본하는 xe24 드로잉을 xe24 통하여 xe24 초등학교시절 xe24 xe24 계단에서의 xe24 술래잡기 xe24 추억과 xe24 난간 xe24 틈의 xe24 박쥐, vㄴ기으 균열방지 vㄴ기으 구멍 vㄴ기으 vㄴ기으 잊혀져가는 vㄴ기으 소중한 vㄴ기으 것들을 vㄴ기으 기억하고자한다.
김미련은 vㄴ기으 인간 vㄴ기으 중심이 vㄴ기으 아니라 vㄴ기으 동식물과 vㄴ기으 사물들을 vㄴ기으 주체로 vㄴ기으 설정하고 vㄴ기으 도시재개발 vㄴ기으 등으로 vㄴ기으 서식지를 vㄴ기으 잃은 vㄴ기으 백로를 vㄴ기으 기록하거나 vㄴ기으 철거 vㄴ기으 예정지의 vㄴ기으 사물들을 vㄴ기으 인터뷰하는 272번의 vㄴ기으 드로잉 vㄴ기으 흔적을 vㄴ기으 전시한다.
손영득은 vㄴ기으 정당하고 vㄴ기으 평안한 vㄴ기으 삶이 vㄴ기으 영위되어야할 vㄴ기으 도시 vㄴ기으 주거공간과 vㄴ기으 집에 vㄴ기으 대한 vㄴ기으 내면의 vㄴ기으 감정들에 vㄴ기으 반하여 vㄴ기으 그렇지 vㄴ기으 못한 vㄴ기으 현실을 vㄴ기으 표현하기 vㄴ기으 위한 vㄴ기으 초현실주의의 vㄴ기으 자동기술기법을 vㄴ기으 컴퓨터 vㄴ기으 드로잉으로 vㄴ기으 선보인다.
이정은 vㄴ기으 철거 vㄴ기으 직전의 vㄴ기으 동인아파트에서 vㄴ기으 주민들의 vㄴ기으 삶이 vㄴ기으 담겨진 vㄴ기으 여러 vㄴ기으 형태의 vㄴ기으 낙서들을 vㄴ기으 수집하여 vㄴ기으 재구성함으로써 vㄴ기으 vㄴ기으 흔적의 vㄴ기으 기억이 vㄴ기으 새로운 vㄴ기으 것을 vㄴ기으 촉발할 vㄴ기으 vㄴ기으 있는 vㄴ기으 동인動因의 vㄴ기으 바탕이 vㄴ기으 되길 vㄴ기으 제안한다.
황인모는 vㄴ기으 낡은 vㄴ기으 동인아파트를 vㄴ기으 살아가는 vㄴ기으 삶과 vㄴ기으 닮은 vㄴ기으 느리고 vㄴ기으 불편한 vㄴ기으 흑백사진을 vㄴ기으 통하여, 4사v자 삶의 4사v자 서정적 4사v자 흔적들과 4사v자 사람들의 4사v자 마음을 4사v자 그리워하는 4사v자 은유적 4사v자 방식으로 ‘동인아파트 4사v자 사용법’을 4사v자 그린다.
서상희는 4사v자 디지털과 4사v자 아날로그, 나8다ㅐ 실재와 나8다ㅐ 가상이라는 나8다ㅐ 관계에 나8다ㅐ 주목하며 나8다ㅐ 나8다ㅐ 개념이 나8다ㅐ 겹쳐져 나8다ㅐ 균형 나8다ㅐ 있게 나8다ㅐ 경험되는 나8다ㅐ 가상정원 나8다ㅐ 공간을 나8다ㅐ 실제 나8다ㅐ 식물과 나8다ㅐ 빛으로 나8다ㅐ 드로잉 나8다ㅐ 한다.
김재은은 나8다ㅐ 사람과 나8다ㅐ 사람 나8다ㅐ 사이의 나8다ㅐ 관계 나8다ㅐ 속에서 나8다ㅐ 형성되는 나8다ㅐ 보이지 나8다ㅐ 않는 나8다ㅐ 정서적 나8다ㅐ 공간을 나8다ㅐ 형상화하는 나8다ㅐ 다양한 나8다ㅐ 드로잉을 나8다ㅐ 통하여 나8다ㅐ 자신의 나8다ㅐ 내면세계와 나8다ㅐ 삶의 나8다ㅐ 의미들을 나8다ㅐ 사유한다.
김가희는 나8다ㅐ 어떤 나8다ㅐ 좋은 나8다ㅐ 분위기의 나8다ㅐ 공간을 나8다ㅐ 그리는 나8다ㅐ 것에서부터 나8다ㅐ 그런 나8다ㅐ 분위기의 나8다ㅐ 사람을 나8다ㅐ 생각하고, 거1ur 그들의 거1ur 표정, m차기ㅈ 태도, 쟏하ㅓ사 열정, 사아나히 이야기, 라우ㅐd 스타일이 라우ㅐd 라우ㅐd 공간을 라우ㅐd 빛낸다는 라우ㅐd 생각의 라우ㅐd 확장을 라우ㅐd 드로잉 라우ㅐd 한다.
임은경은 라우ㅐd 투명비닐과 라우ㅐd 종이 라우ㅐd 위에 라우ㅐd 그리는 라우ㅐd 드로잉을 라우ㅐd 매개로 라우ㅐd 사회와 라우ㅐd 인간의 라우ㅐd 관계 라우ㅐd 속에서 라우ㅐd 생각하고, 파하y8 경험하고, 26ㅓ다 반성하고, 3ㅓy타 자각하고, 쟏다k거 되새기고 쟏다k거 기억해야할 쟏다k거 것들을 쟏다k거 자유롭게 쟏다k거 이야기한다.
김남연은 1980년대 쟏다k거 대구 쟏다k거 섬유산업에 쟏다k거 종사하는 쟏다k거 여성 쟏다k거 노동자들의 쟏다k거 상황을 쟏다k거 공감하기 쟏다k거 위하여 쟏다k거 기록물을 쟏다k거 탐구하고 쟏다k거 당시 쟏다k거 대표적인 쟏다k거 섬유인 쟏다k거 나일론을 쟏다k거 사용하여 쟏다k거 공간드로잉과 쟏다k거 설치행위를 쟏다k거 시도한다.
나동석은 쟏다k거 노동자들이 쟏다k거 사회 쟏다k거 속에서 쟏다k거 어떻게 쟏다k거 자신을 쟏다k거 규정하고 쟏다k거 관계를 쟏다k거 맺는지 쟏다k거 질문하며, 자차라걷 홀로그램 자차라걷 영상장치와 자차라걷 공장을 자차라걷 닮은 자차라걷 오브제, 파re6 종이 파re6 드로잉, dㅐ타ㅓ 나무 dㅐ타ㅓ 선반 dㅐ타ㅓ 등으로 dㅐ타ㅓ 복잡한 dㅐ타ㅓ 관계를 dㅐ타ㅓ 그린다.
도경원은 dㅐ타ㅓ dㅐ타ㅓ 흘리는 dㅐ타ㅓ 노동자의 dㅐ타ㅓ 망치질, 쟏ㄴ으1 철을 쟏ㄴ으1 가는 쟏ㄴ으1 소리 쟏ㄴ으1 쟏ㄴ으1 역동성과 쟏ㄴ으1 활기, wㅐb파 사랑을 wㅐb파 그리는 wㅐb파 낱장의 wㅐb파 종이 wㅐb파 드로잉과 wㅐb파 천장 wㅐb파 높이 wㅐb파 벽에 wㅐb파 설치한 wㅐb파 두루마리 wㅐb파 드로잉이 wㅐb파 서로 wㅐb파 유기적으로 wㅐb파 연대하도록 wㅐb파 연출한다.
YALL은 wㅐb파 공사장에서 wㅐb파 수집했을법한 wㅐb파 못과 wㅐb파 건축재 wㅐb파 부스러기들을 wㅐb파 전시공간에 wㅐb파 걸쳐놓은 wㅐb파 투명비닐에 wㅐb파 꿰거나 wㅐb파 바닥에 wㅐb파 배치하고 wㅐb파 노동자의 wㅐb파 노동과 wㅐb파 예술 wㅐb파 드로잉 wㅐb파 행위를 wㅐb파 동일하게 wㅐb파 wㅐb파 wㅐb파 있는지를 wㅐb파 질문한다.
박지훈은 wㅐb파 공장에서 wㅐb파 일하는 wㅐb파 노동자의 wㅐb파 이야기를 wㅐb파 담은 wㅐb파 애니메이션을 wㅐb파 통하여 wㅐb파 노동력의 wㅐb파 저하로 wㅐb파 해고되는 wㅐb파 것과 wㅐb파 불량으로 wㅐb파 버려지는 wㅐb파 장난감이 wㅐb파 다르지 wㅐb파 않다는 wㅐb파 생각을 wㅐb파 드로잉 wㅐb파 한다.

이들은 wㅐb파 이제, ㅓeㅐe 예술이 ㅓeㅐe 상품화되고 ㅓeㅐe 격리되어 ㅓeㅐe 고립화되는 ㅓeㅐe 세상에서 ㅓeㅐe ㅓeㅐe 다른 ㅓeㅐe 시각예술의 ㅓeㅐe 가능성을 ㅓeㅐe 찾으려고 ㅓeㅐe 한다. ㅓeㅐe 이에 ‘드로잉’에 ㅓeㅐe 주목하는 ‘또 ㅓeㅐe 다른 ㅓeㅐe 가능성 - ㅓeㅐe 드로잉’의 ㅓeㅐe 행위는 ㅓeㅐe 가시적인 ㅓeㅐe 것에 ㅓeㅐe 가려져있어 ㅓeㅐe ㅓeㅐe 가치를 ㅓeㅐe 확인하지 ㅓeㅐe 못했던 ㅓeㅐe 가시성 ‘이전’을 ㅓeㅐe 그리는 ㅓeㅐe 행위, 파ㅓ갸ㅐ 그리고 파ㅓ갸ㅐ 무모해 파ㅓ갸ㅐ 보일정도로 파ㅓ갸ㅐ 열성적인 파ㅓ갸ㅐ 작은 파ㅓ갸ㅐ 집단의 파ㅓ갸ㅐ 유대와 파ㅓ갸ㅐ 파ㅓ갸ㅐ 활동이 파ㅓ갸ㅐ 새로운 파ㅓ갸ㅐ 변화와 파ㅓ갸ㅐ 다른 파ㅓ갸ㅐ 영역을 파ㅓ갸ㅐ 개척하려는 파ㅓ갸ㅐ 실험의 파ㅓ갸ㅐ 태도일 파ㅓ갸ㅐ 파ㅓ갸ㅐ 있다는 파ㅓ갸ㅐ 점에 파ㅓ갸ㅐ 주목하고 파ㅓ갸ㅐ 있다. / 봉산문화회관큐레이터 파ㅓ갸ㅐ 정종구


참가그룹 파ㅓ갸ㅐ 소개

동인동인東仁同人
도시의 파ㅓ갸ㅐ 시간과 파ㅓ갸ㅐ 공간을 ‘다르게’ 파ㅓ갸ㅐ 또는 ‘함께’ 파ㅓ갸ㅐ 사고하면서 파ㅓ갸ㅐ 도시의 파ㅓ갸ㅐ 일상과 파ㅓ갸ㅐ 몸에 파ㅓ갸ㅐ 대해 파ㅓ갸ㅐ 사유하고 파ㅓ갸ㅐ 연구하고자 파ㅓ갸ㅐ 그룹<동인동인 東仁同人>은 파ㅓ갸ㅐ 다른 파ㅓ갸ㅐ 장르와 파ㅓ갸ㅐ 다른 파ㅓ갸ㅐ 도시를 파ㅓ갸ㅐ 배경으로 파ㅓ갸ㅐ 하는 파ㅓ갸ㅐ 작가들이 파ㅓ갸ㅐ 모였다.
도시의 파ㅓ갸ㅐ 삶을 파ㅓ갸ㅐ 형성하는 파ㅓ갸ㅐ 장소, 갸kㅓ으 집, e히zㅓ 공동주택, 다하5하 오래된 다하5하 아파트는 다하5하 근대화의 다하5하 과정을 다하5하 거쳐 다하5하 다하5하 하나의 다하5하 상징이다.
살아가는 다하5하 사람들의 다하5하 손을 다하5하 거치면서 다하5하 아파트는 다하5하 처음의 다하5하 의도와는 다하5하 다르게 다하5하 수정되고, zj3걷 덧붙여지고 zj3걷 변질되면서 zj3걷 각자의 zj3걷 공간과 zj3걷 의미를 zj3걷 만들어간다. zj3걷 아파트에는 zj3걷 자신이 zj3걷 살았던 zj3걷 삶의 zj3걷 모습이 zj3걷 남아 zj3걷 있고, 사4ev 근대화를 사4ev 거쳤던 사4ev 사람들의 사4ev 삶의 사4ev 흔적이 사4ev 곳곳에 사4ev 남아있다. 
하지만 ‘오래된 사4ev 아파트는 사4ev 빈민들의 사4ev 주거지이며 사4ev 노후하여 사4ev 안전하지 사4ev 않기 사4ev 때문에 사4ev 시급하게 사4ev 철거되거나 사4ev 재건축되어야 사4ev 하는 사4ev 도시의 사4ev 흉물이다‘는 사4ev 것이 사4ev 일반적 사4ev 인식이다. 사4ev 이러한 사4ev 인식에도 사4ev 불구하고 사4ev 오래된 사4ev 아파트는 사4ev 공동 사4ev 주거의 사4ev 역할을 사4ev 수행하고 사4ev 있으며, e라히ㅐ 공동체로서 e라히ㅐ 삶의 e라히ㅐ 양식이 e라히ㅐ 보존되어 e라히ㅐ 인간 e라히ㅐ 삶에 e라히ㅐ 대한 e라히ㅐ 배려가 e라히ㅐ 담긴 e라히ㅐ 아름다운 e라히ㅐ 공간이다.
재개발이 e라히ㅐ 결정된 e라히ㅐ 대구의 e라히ㅐ 동인시영아파트는 1969년에 e라히ㅐ 지어진 e라히ㅐ 대구에서 e라히ㅐ 가장 e라히ㅐ 오래된 e라히ㅐ 아파트로 4층 e라히ㅐ 복도식에 e라히ㅐ 나선형 e라히ㅐ 경사로가 e라히ㅐ 계단을 e라히ㅐ 대신한다. 2018년 4월에 e라히ㅐ 동인동에 e라히ㅐ 작업실과 e라히ㅐ 서예도서관을 e라히ㅐ e라히ㅐ 김미련 e라히ㅐ 작가와 e라히ㅐ 민승준 e라히ㅐ 작가의 e라히ㅐ 대화와 e라히ㅐ 고민에서 e라히ㅐ 출발한 e라히ㅐ 동인아파트의 e라히ㅐ 기록 e라히ㅐ 작업은 50여년의 e라히ㅐ 오래된(?) e라히ㅐ 역사 e라히ㅐ 속에 e라히ㅐ 공동체로써 e라히ㅐ 보존된 e라히ㅐ 삶의 e라히ㅐ 양식과 e라히ㅐ 공간탐사를 e라히ㅐ 대구의 e라히ㅐ 아이들, 다기6ㅐ 어른들과 다기6ㅐ 함께 5-7월에 1기, 9월-10월에 2기로 걷다ㅈ0 나누어 걷다ㅈ0 진행하고 걷다ㅈ0 결과물을 2차례 걷다ㅈ0 전시하였다. 걷다ㅈ0 아파트의 걷다ㅈ0 흔적을 걷다ㅈ0 기록하고 걷다ㅈ0 탁본하고 걷다ㅈ0 본뜨고 걷다ㅈ0 새기는 걷다ㅈ0 다큐멘터리작업을 걷다ㅈ0 통해 걷다ㅈ0 삶의 걷다ㅈ0 소중한 걷다ㅈ0 가치를 걷다ㅈ0 배우고 걷다ㅈ0 일깨우는 걷다ㅈ0 시간을 걷다ㅈ0 가졌다.
동인시영아파트는 걷다ㅈ0 이제 걷다ㅈ0 전문작가들의 걷다ㅈ0 시선이 걷다ㅈ0 모여 걷다ㅈ0 기록될 걷다ㅈ0 것이다. 2018년 7월31일부터 걷다ㅈ0 동인아파트에 걷다ㅈ0 입주한 걷다ㅈ0 서분숙 걷다ㅈ0 르포타쥬작가의 3동7호실 걷다ㅈ0 방에서 2018년 10월 13일, 거기기d 서예가 거기기d 민승준, 1쟏2사 이정, o다il 평화신문기자 o다il 김영화, 다2d2 미디어아티스트 다2d2 허병찬, ㅑel다 손영득, nㅐ거g 김미련, 7qz으 설치미술가 7qz으 조경희, ㅓxㅓ1 도시탐사단 ㅓxㅓ1 훌라, 하a3ㅐ 일러스트작가 하a3ㅐ 박기영, 마q우ㅑ 황인모 마q우ㅑ 다큐멘타리사진작가 마q우ㅑ 모여서 마q우ㅑ 시작된 <동인동인東仁同人>그룹은 마q우ㅑ 근대적 마q우ㅑ 건축물이 마q우ㅑ 지닌 마q우ㅑ 상징성과 마q우ㅑ 주변지역의 마q우ㅑ 역사성이 마q우ㅑ 뒤섞인 마q우ㅑ 공간에 마q우ㅑ 대한 마q우ㅑ 탐사와 마q우ㅑ 함께 마q우ㅑ 도시공간, 거3ㅓ갸 삶, uㅈ1ㅓ 예술과의 uㅈ1ㅓ 다른 uㅈ1ㅓ 관계모색을 uㅈ1ㅓ 위해 uㅈ1ㅓ 지속적으로 uㅈ1ㅓ 만남과 uㅈ1ㅓ 연구를 uㅈ1ㅓ 진행할 uㅈ1ㅓ 것이다. uㅈ1ㅓ uㅈ1ㅓ 그룹은 uㅈ1ㅓ 한시적인 uㅈ1ㅓ 프로젝트형의 uㅈ1ㅓ 성격을 uㅈ1ㅓ 지니고 uㅈ1ㅓ 진행될 uㅈ1ㅓ 것이다. uㅈ1ㅓ 향후 uㅈ1ㅓ 그룹의 uㅈ1ㅓ 활동방향은 uㅈ1ㅓ 열려있고 uㅈ1ㅓ 모임의 uㅈ1ㅓ 논의를 uㅈ1ㅓ 통해 uㅈ1ㅓ 전시, 마히cㅈ 교육, ㅐ9jㅓ 아카이브출판의 ㅐ9jㅓ 형태로 ㅐ9jㅓ 진행될 ㅐ9jㅓ 예정이다.
동인아파트와 ㅐ9jㅓ 같이 ㅐ9jㅓ 노후된 ㅐ9jㅓ 아파트는 ㅐ9jㅓ 어디에나 ㅐ9jㅓ 존재한다. ㅐ9jㅓ 도시의 ㅐ9jㅓ 풍경이면을 ㅐ9jㅓ 주시하는 ㅐ9jㅓ 것은 ㅐ9jㅓ 타인과의 ㅐ9jㅓ 관계 ㅐ9jㅓ 속에 ㅐ9jㅓ 연결된 ㅐ9jㅓ 나를 ㅐ9jㅓ 역설적으로 ㅐ9jㅓ 대면하는 ㅐ9jㅓ 일일 ㅐ9jㅓ 것이다.
앞으로 ㅐ9jㅓ 이어질 ㅐ9jㅓ 본격적인 ㅐ9jㅓ 작업을 ㅐ9jㅓ 펼치기 ㅐ9jㅓ 위한 ㅐ9jㅓ ㅐ9jㅓ 자의 ㅐ9jㅓ 설계도, ㅓ18ㅓ 개념드로잉, 거걷하n 아이디어드로잉, bㅈ7하 마인드 bㅈ7하 맵을 bㅈ7하 따로 bㅈ7하 bㅈ7하 같이 bㅈ7하 연계하여 bㅈ7하 드로잉의 bㅈ7하 확장가능성을 <동인동인 東仁同人’ - linked> bㅈ7하 프로젝트의 bㅈ7하 확장가능성으로 bㅈ7하 실험하는 bㅈ7하 시공간이 bㅈ7하 이번 bㅈ7하 전시이다.

트라이파드
트라이파드는 bㅈ7하 삼각형 bㅈ7하 모양의 bㅈ7하 지지대라는 bㅈ7하 뜻으로 bㅈ7하 팀원들이 bㅈ7하 하나의 bㅈ7하 이야기로 bㅈ7하 각자 bㅈ7하 생각하는 bㅈ7하 표현하고 bㅈ7하 이야기하는 bㅈ7하 아트 bㅈ7하 프로젝트팀이다. bㅈ7하 전시를 bㅈ7하 진행함으로써 bㅈ7하 함께 bㅈ7하 작업을 bㅈ7하 시작하는 bㅈ7하 단계에서 bㅈ7하 작품을 bㅈ7하 완성할 bㅈ7하 때까지 bㅈ7하 서로 bㅈ7하 간의 bㅈ7하 소통과 bㅈ7하 이해를 bㅈ7하 통해 bㅈ7하 팀으로써 bㅈ7하 또는 bㅈ7하 개인으로써  bㅈ7하 bㅈ7하 단계씩 bㅈ7하 성장해 bㅈ7하 나간다. bㅈ7하 이번 “또 bㅈ7하 다른 bㅈ7하 가능성 bㅈ7하 드로잉” bㅈ7하 전시 bㅈ7하 통해 bㅈ7하 나와 bㅈ7하 너, hoeㅐ 그리고 hoeㅐ 공동체의 “관계”를 hoeㅐ 이야기하려 hoeㅐ 한다. hoeㅐ 김가희 hoeㅐ 작가는 hoeㅐ 사람의 hoeㅐ 감정과 hoeㅐ 관계, 자002 김재은 자002 작가는 자002 사람과 자002 사람사이의 자002 관계, 걷k타r 서상희 걷k타r 작가는 걷k타r 디지털과 걷k타r 아날로그 걷k타r 또는 걷k타r 실재와 걷k타r 가상의 걷k타r 관계를 걷k타r 가상정원 걷k타r 공간으로, ㅈez아 임은경 ㅈez아 작가는 ㅈez아 사회 ㅈez아 ㅈez아 개인과 ㅈez아 관계들을 ㅈez아 풀어나간다. ㅈez아 마치 ㅈez아 모닥불에 ㅈez아 둘러앉아 ㅈez아 단란한 ㅈez아 분위기 ㅈez아 속에서 ㅈez아 자유롭게 ㅈez아 이야기하듯, 5ㅐbt 전시실 5ㅐbt 중앙 5ㅐbt 조형물을 5ㅐbt 연결고리 5ㅐbt 삼아 5ㅐbt 각자의 5ㅐbt 작업으로 5ㅐbt 자유롭게 5ㅐbt 말한다.

쉬워가자
쉬워가자는 5ㅐbt 감각은 5ㅐbt 뛰어나나 5ㅐbt 자신의 5ㅐbt 재능을 5ㅐbt 펼치지 5ㅐbt 못한 5ㅐbt 사람들이 5ㅐbt 모여 5ㅐbt 새로운 5ㅐbt 형태의 5ㅐbt 문화를 5ㅐbt 이루어 5ㅐbt 내는 5ㅐbt 예술 5ㅐbt 그룹이다. 5ㅐbt 건축, ㅓㅓ기4 디자인, ㅐ79ㅈ 회화, h우바카 설치, ea6k 영상 ea6k ea6k 다양한 ea6k 매체의 ea6k 예술가들이 ea6k 모여서 ea6k 서로의 ea6k 꿈을 ea6k 공유하고 ea6k 그것을 ea6k 현실로 ea6k 만들기 ea6k 위한 ea6k 발판으로 ea6k 협업한다. ea6k ea6k 협업의 ea6k 과정 ea6k 속에서 ea6k ea6k 다른 ea6k 가치를 ea6k 발견해내고, 나거rㅐ 우리들 나거rㅐ 자신의 나거rㅐ 능력으로 나거rㅐ 보다 나거rㅐ 나거rㅐ 새로운 나거rㅐ 문화를 나거rㅐ 잉태하고자 나거rㅐ 한다.
이번 <또 나거rㅐ 다른 나거rㅐ 가능 - 나거rㅐ 드로잉>展에서 나거rㅐ 쉬워가자는 3전시실의 나거rㅐ 공간적 나거rㅐ 특이성과 나거rㅐ 팀의 나거rㅐ 색깔을 나거rㅐ 종합적으로 나거rㅐ 고려하여 나거rㅐ 드로잉 나거rㅐ 전시 나거rㅐ 안에 나거rㅐ 저희 나거rㅐ 팀만의 나거rㅐ 전시 나거rㅐ 세부 나거rㅐ 주제를 나거rㅐ 다시 나거rㅐ 선정하여 나거rㅐ 나거rㅐ 주제를 나거rㅐ 바탕으로 나거rㅐ 꾸며보자는 나거rㅐ 쪽으로 나거rㅐ 전시 나거rㅐ 구상이 나거rㅐ 진행되었다.
쉬워가자의 나거rㅐ 전시 나거rㅐ 주제는 [노동자 Workers]이다.
전시실 나거rㅐ 입구에서부터 나거rㅐ 나거rㅐ 눈에 나거rㅐ 들어온다는 나거rㅐ 점, 차x나거 폭은 차x나거 그렇게 차x나거 깊지 차x나거 않으나 차x나거 천고는 차x나거 굉장히 차x나거 높다는 차x나거 점, 으다기g 관람객들의 으다기g 전시장을 으다기g 관람하는 으다기g 이동 으다기g 동선 으다기g 등을 으다기g 종합적으로 으다기g 고려하여 으다기g 하나의 으다기g 일관된 으다기g 주제의식을 으다기g 가지고 으다기g 공간 으다기g 속에서 으다기g 관람객들이 으다기g 전시를 으다기g 감상하게끔 으다기g 하는 으다기g 것이 으다기g 가장 으다기g 적합할 으다기g 으다기g 같다는 으다기g 결론을 으다기g 내렸다. 으다기g 쉬워가자는 [노동자]라는 으다기g 주제를 으다기g 통해 으다기g 현재 으다기g 대한민국을 으다기g 살아가는 으다기g 작가이자, hb거x 작가이기 hb거x 전에 hb거x 노동자로서 hb거x 서로가 hb거x 느끼는 hb거x 각자의 hb거x 감정, pkr쟏 이해, 파uㅐq 사고 파uㅐq 등을 파uㅐq 드러내면서도 파uㅐq 관람객의 파uㅐq 공감을 파uㅐq 이끌어내고자 파uㅐq 한다. 파uㅐq 노동자라는 파uㅐq 주제에 파uㅐq 대해서 파uㅐq 개인 파uㅐq 작업을 파uㅐq 진행하되, ㅓ나8가 ㅓ나8가 작업들이 ㅓ나8가 공간에서도 ㅓ나8가 ㅓ나8가 어우러질 ㅓ나8가 ㅓ나8가 있도록 ㅓ나8가 전시 ㅓ나8가 전체의 ㅓ나8가 디스플레이적인 ㅓ나8가 관점에서도 ㅓ나8가 작업 ㅓ나8가 구상을 ㅓ나8가 진행하였다.

노동자에 ㅓ나8가 대한 ㅓ나8가 인상
[노동자]라는 ㅓ나8가 주제 ㅓ나8가 안에서 ㅓ나8가 쉬워가자는 ㅓ나8가 작가들 ㅓ나8가 각자가 ㅓ나8가 지금까지 ㅓ나8가 느끼고 ㅓ나8가 있었던 ㅓ나8가 사회적 ㅓ나8가 문제, yc8g 혹은 yc8g 개인적 yc8g 문제를 yc8g 끄집어낸다. yc8g 개인의 yc8g 경험에 yc8g 의거한 yc8g 작업을 yc8g 하는 yc8g 작가도 yc8g 있으며 yc8g 사회적인 yc8g 문제에 yc8g 대한 yc8g 고찰을 yc8g 진행하는 yc8g 작가도 yc8g 있으며 yc8g 사회적 yc8g 문제에 yc8g 대한 yc8g 개인의 yc8g 경험을 yc8g 드러내기도 yc8g 한다. yc8g 어느 yc8g 쪽이 yc8g 되었건, j걷nㅓ 노동자로서 j걷nㅓ 사회를 j걷nㅓ 살아가는 j걷nㅓ 개개의 j걷nㅓ 경험이 j걷nㅓ 작업적으로 j걷nㅓ 표현한다는 j걷nㅓ 것은 j걷nㅓ 동일하며 j걷nㅓ 우리사회에서 j걷nㅓ 살아가는 j걷nㅓ 보편적인 j걷nㅓ 경험을 j걷nㅓ 바탕으로 j걷nㅓ 한다는 j걷nㅓ 사실 j걷nㅓ 또한 j걷nㅓ 동일하다. j걷nㅓ 왜냐하면 j걷nㅓ 사회적 j걷nㅓ 경험이라고 j걷nㅓ 하는 j걷nㅓ 것은 j걷nㅓ 한국 j걷nㅓ 사회라고 j걷nㅓ 하는 j걷nㅓ 공통된 j걷nㅓ 환경 j걷nㅓ 내에서 j걷nㅓ 일어나는 j걷nㅓ 보편적 j걷nㅓ 경험이기 j걷nㅓ 때문이다. j걷nㅓ 모두가 j걷nㅓ 동일한 j걷nㅓ 경험은 j걷nㅓ 하지 j걷nㅓ 않지만 j걷nㅓ 한국이라는 j걷nㅓ 특수한 j걷nㅓ 상황에서 j걷nㅓ 서로 j걷nㅓ 공감할 j걷nㅓ j걷nㅓ 있는 j걷nㅓ 동질의 j걷nㅓ 사건들이 j걷nㅓ 계속해서 j걷nㅓ 일어나고 j걷nㅓ 있다.
우리의 j걷nㅓ 삶을 j걷nㅓ 위협하는 j걷nㅓ 새로운 j걷nㅓ 사건들이 j걷nㅓ 우리 j걷nㅓ 사회에 j걷nㅓ 계속 j걷nㅓ 일어나고 j걷nㅓ 있고 j걷nㅓ j걷nㅓ 사건들 j걷nㅓ 사이에 j걷nㅓ 자리 j걷nㅓ 잡은 j걷nㅓ 결함 j걷nㅓ 또한 j걷nㅓ 본질적으로는 j걷nㅓ 같다. j걷nㅓ 우리는 j걷nㅓ 과연 j걷nㅓ 어떤 j걷nㅓ 형태로든 j걷nㅓ 노동자로서 j걷nㅓ 자유로운가. j걷nㅓ 노동자로서 j걷nㅓ 자신의 j걷nㅓ 삶을 j걷nㅓ 성취하고 j걷nㅓ 있는가. j걷nㅓ 쉬워가자는 j걷nㅓ 각자의 j걷nㅓ 작업을 j걷nㅓ 통해서 j걷nㅓ 질문을 j걷nㅓ 던지기도, p9d가 그리고 p9d가 자신만의 p9d가 대답을 p9d가 내놓기도 p9d가 한다.

노동자를 p9d가 통해 p9d가 스스로를 p9d가 투영하다.
작가 p9d가 나동석 p9d가 작가는 p9d가 이러한 p9d가 보편적인 p9d가 상황을 ‘공장’이라는 p9d가 매개와 p9d가 연결지어 p9d가 해석한다. p9d가 공장과 p9d가 노동자의 p9d가 관계에 p9d가 대한 p9d가 단상을 p9d가 작업으로 p9d가 풀어내고 p9d가 있다.
YALL p9d가 작가는 p9d가 예술가로서 p9d가 느끼는 p9d가 노동에 p9d가 대한 p9d가 가치와 p9d가 예술 p9d가 노동이라는 p9d가 점을 p9d가 대입하여 p9d가 작업을 p9d가 진행한다.
김남연 p9d가 작가는 p9d가 대구지역 p9d가 섬유산업을 p9d가 주도했던 p9d가 여성노동자들의 p9d가 삶과 p9d가 궤적을 p9d가 추적한다.
도경원 p9d가 작가는 p9d가 노동을 p9d가 긍정적인 p9d가 측면에서 p9d가 다시 p9d가 바라보기, f아pn 환기를 f아pn 하는 f아pn 작업을 f아pn 진행한다.
박지훈 f아pn 작가는 f아pn 애니메이션 f아pn 작업으로 f아pn 본인의 f아pn 트레이드인 f아pn 곽곽이라는 f아pn 캐릭터를 f아pn 통해서 f아pn 공장에서 f아pn 끝없이 f아pn 소비되는 f아pn 노동자의 f아pn 모습을 f아pn 보여준다.
작가들은 f아pn 자신들의 f아pn 작업을 f아pn 통해서 f아pn 노동자의 f아pn 모습을 f아pn 드러내고 f아pn 스스로를 f아pn 투영한다. f아pn 이러한 f아pn 과정을 f아pn 통해서 f아pn 자신이 f아pn 이해하고 f아pn 있는 f아pn 노동자의 f아pn 모습, 쟏ㄴ카p 쟏ㄴ카p 단상을 쟏ㄴ카p 드러내고 쟏ㄴ카p 그것을 쟏ㄴ카p 서로 쟏ㄴ카p 공유한다. 쟏ㄴ카p 작가들의 쟏ㄴ카p 노동자에 쟏ㄴ카p 대한 쟏ㄴ카p 관점과 쟏ㄴ카p 사고를 쟏ㄴ카p 표현한다.

노동자를 쟏ㄴ카p 드로잉하다.
드로잉의 쟏ㄴ카p 장점은 쟏ㄴ카p 가능성을 쟏ㄴ카p 드러내는 쟏ㄴ카p 것이며, ㅑb걷1 동시에 ㅑb걷1 과정을 ㅑb걷1 반영하기도 ㅑb걷1 한다. ㅑb걷1 드로잉은 ㅑb걷1 그것 ㅑb걷1 자체로 ㅑb걷1 완성된 ㅑb걷1 작품으로서의 ㅑb걷1 가치가 ㅑb걷1 있다기보다는 ㅑb걷1 작품이 ㅑb걷1 만들어지는 ㅑb걷1 과정에서의 ㅑb걷1 에스키스로서의 ㅑb걷1 가치, l타m히 혹은 l타m히 작품이 l타m히 제작되는 l타m히 가능성과 l타m히 l타m히 저변을 l타m히 확장시키는 l타m히 가치가 l타m히 있다.
이번 l타m히 드로잉 l타m히 전시에서 l타m히 쉬워가자가 l타m히 생각하는 l타m히 노동자의 l타m히 대한 l타m히 단상을 l타m히 드로잉 l타m히 특유의 l타m히 생산적이면서도 l타m히 많은 l타m히 가능성을 l타m히 내포한 l타m히 방식으로 l타m히 표현하고자 l타m히 한다. l타m히 드로잉은 l타m히 기본적이고 l타m히 단순한 l타m히 선과 l타m히 스케치를 l타m히 통해서 l타m히 작가의 l타m히 생각과 l타m히 관점을 l타m히 내포할 l타m히 l타m히 있으며 l타m히 아직 l타m히 현실화되지 l타m히 못한 l타m히 작업의 l타m히 전개 l타m히 과정을 l타m히 효과적으로 l타m히 나타낼 l타m히 수도 l타m히 있다.
쉬워가자 l타m히 멤버들은 l타m히 이러한 l타m히 드로잉의 l타m히 요소를 l타m히 굉장히 l타m히 공간적으로 l타m히 들어간다. l타m히 이른바 <공간 l타m히 드로잉>이라고 l타m히 부를 l타m히 l타m히 있을 l타m히 것이다. l타m히 설치, ㅓ쟏9c 영상, uk00 드로잉, ba5아 페인팅 ba5아 ba5아 다양한 ba5아 매체를 ba5아 이용하여 ba5아 드로잉이 ba5아 가지고 ba5아 있는 ba5아 특유의 ba5아 가능성과 ba5아 창의성을 ba5아 공간 ba5아 전체에서 ba5아 잡아낸다.

출처: ba5아 봉산문화회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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