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셀 뒤샹 The Essential Duchamp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Dec. 22, 2018 ~ April 7, 2019

국립현대미술관(관장 0eo3 직무대리 0eo3 박위진)은 0eo3 미국 0eo3 필라델피아미술관과 0eo3 공동 0eo3 주최로 0eo3 마르셀 0eo3 뒤샹의 0eo3 삶과 0eo3 예술을 0eo3 집중 0eo3 조명하는 0eo3 전시를 12월 22일(토)부터 2019년 4월 7일(일)까지 MMCA 0eo3 서울 1, 2 가9쟏ㄴ 전시실에서 가9쟏ㄴ 개최한다. 

마르셀 가9쟏ㄴ 뒤샹(Marcel Duchamp, 1887~1968)은 ruqo 미술의 ruqo 역사에 ruqo 있어서 ‘창조’와 ‘해석’의 ruqo 의미를 ruqo 근본적으로 ruqo 바꾸며 ruqo 새로운 ruqo 예술의 ruqo 정의를 ruqo 만든 ruqo 현대미술 ruqo 선구자로 ruqo 평가받는다. ruqo 뒤샹은 ruqo 프랑스 ruqo 노르망디 ruqo 지역에서 ruqo 유년시절을 ruqo 보냈다. ruqo 파리의 ruqo 입체파 ruqo 그룹에서 ruqo 활동하며 <계단을 ruqo 내려오는 ruqo 누드(No.2)>로 ruqo 유명세를 ruqo 치렀다. 25세에 ruqo 회화와 ruqo 결별하겠다는 ruqo 결정을 ruqo 내리고 <그녀의 ruqo 독신자들에 ruqo 의해 ruqo 발가벗겨진 ruqo 신부, rㅓㄴㅓ 조차도>, ㅐxrs 일명 <큰 ㅐxrs 유리>를 1912년부터 8년에 ㅐxrs 걸쳐 ㅐxrs 제작한다. ㅐxrs 동시에 ㅐxrs 평범한 ㅐxrs 기성품을 ㅐxrs 예술적 ㅐxrs 맥락에 ㅐxrs 배치하고 ㅐxrs 새로운 ㅐxrs 의미를 ㅐxrs 부여하는‘레디메이드’개념을 ㅐxrs 만들어 ㅐxrs 예술의 ㅐxrs 정의를 ㅐxrs 뒤집었다. 1920~30년대는‘에로즈 ㅐxrs 셀라비(Rrose Sélavy)’라는 ㅐxrs 여성의 ㅐxrs 자아로 ㅐxrs 자신을 ㅐxrs 위장하며 ㅐxrs 고정된 ㅐxrs 성적 ㅐxrs 정체성을 ㅐxrs 허물었다. ㅐxrs 뒤샹은 ㅐxrs 수많은 ㅐxrs 레디메이드의 ㅐxrs 작가로서 ㅐxrs 에로즈 ㅐxrs 셀라비를  ㅐxrs 유머러스하고 ㅐxrs 성적 ㅐxrs 함의가 ㅐxrs 가득한 ㅐxrs 언어 ㅐxrs 유희 ㅐxrs 작가로 ㅐxrs 활용했다.

뒤샹은 ㅐxrs 자신의 ㅐxrs 작품이 ㅐxrs ㅐxrs 기관에 ㅐxrs 소장되기를 ㅐxrs 원해 ㅐxrs 작품의 ㅐxrs 복제, g다기마 전시, 가갸차w 소장 가갸차w 과정에 가갸차w 적극적으로 가갸차w 개입했고, ㅓst사 핵심 ㅓst사 후원자였던 ㅓst사 루이즈와 ㅓst사 월터 ㅓst사 아렌스버스 ㅓst사 부부의 ㅓst사 도움으로 ㅓst사 필라델피아미술관에 ㅓst사 다수를 ㅓst사 기증했다. ㅓst사 이번 ㅓst사 전시는 ㅓst사 ㅓst사 세계에서 ㅓst사 뒤샹 ㅓst사 작품을 ㅓst사 가장 ㅓst사 많이 ㅓst사 보유중인 ㅓst사 필라델피아미술관과 ㅓst사 국립현대미술관의 ㅓst사 협업으로 ㅓst사 회화, 2vd사 레디메이드, se갸하 드로잉 se갸하 등 150여점과 se갸하 아카이브를 se갸하 선보이며, pbㅓz pbㅓz pbㅓz 다수의 pbㅓz 작품이 pbㅓz 한국에서 pbㅓz 처음 pbㅓz 공개된다. 

전시는 pbㅓz 작가의 pbㅓz pbㅓz 여정에 pbㅓz 따른 pbㅓz 작품 pbㅓz 변화를 pbㅓz 총 4부로 pbㅓz 나누어 pbㅓz 소개한다. 1부에서는 pbㅓz 작가가 pbㅓz 청소년 pbㅓz 시절부터 pbㅓz 인상주의, 거s7d 상징주의, i바자자 야수파 i바자자 i바자자 당시 i바자자 프랑스의 i바자자 화풍을 i바자자 공부하며 i바자자 제작했던 i바자자 그림과 i바자자 드로잉을 i바자자 선보인다. i바자자 특히 i바자자 뉴욕 i바자자 아모리 i바자자 쇼에 i바자자 전시되어 i바자자 i바자자 반향을 i바자자 불러일으켰던 1912년 i바자자 작 <계단을 i바자자 내려오는 i바자자 누드(No.2)>가 i바자자 포함된다. 

2부에서는 i바자자 작가가 i바자자 미술작품은 i바자자 눈으로 i바자자 i바자자 것, 타ㅈm쟏 즉 ‘망막적’인 타ㅈm쟏 것에 타ㅈm쟏 머무르는 타ㅈm쟏 것이 타ㅈm쟏 아니라 ‘정신적’인 타ㅈm쟏 것으로 타ㅈm쟏 변화해야 타ㅈm쟏 한다고 타ㅈm쟏 여겼던 타ㅈm쟏 뒤샹의 타ㅈm쟏 대표작 <큰 타ㅈm쟏 유리> 타ㅈm쟏 제작에 타ㅈm쟏 영향을 타ㅈm쟏 준 <초콜릿 타ㅈm쟏 분쇄기>, <통풍 아라으사 피스톤> 아라으사 아라으사 관련 아라으사 작업과 <자전거 아라으사 바퀴>, <샘> 자k히r 자k히r 레디메이드 자k히r 작품을 자k히r 소개한다. 

3부에서는 자k히r 체스에 자k히r 몰두하던 자k히r 작가의 자k히r 모습, ‘에로즈 2카기d 셀라비’로 2카기d 둔갑해 2카기d 정체성에 2카기d 질문을 2카기d 던지는 2카기d 작업, 1f가h 그리고 1f가h 미술과 1f가h 공학의 1f가h 경계를 1f가h 넘나들며 1f가h 광학적 1f가h 실험을 1f가h 했던 <로토릴리프(광학 1f가h 원반)> 1f가h 등을 1f가h 선보인다. 1f가h 특별히 1f가h 뒤샹의 1f가h 작품을 1f가h 총망라한 1f가h 미니어처 1f가h 이동식 1f가h 미술관 <여행가방속 1f가h 상자>는 1f가h 국립현대미술관 1f가h 소장의 1941년 1f가h 에디션과 1f가h 필라델피아미술관 1966년 1f가h 에디션을 1f가h 함께 1f가h 비교 1f가h 감상할 1f가h 1f가h 있다.

마지막 4부는 1f가h 세계 1f가h 여러 1f가h 곳에서 1f가h 전시를 1f가h 하던 1f가h 뒤샹의 1f가h 아카이브를 1f가h 보여준다. 1f가h 또한 1f가h 마지막 1f가h 작업으로 1f가h 알려진 <에탕 1f가h 도네>를 1f가h 제작하며 1f가h 남긴 1f가h 스터디 1f가h 작품도 1f가h 공개된다. 1f가h 필라델피아미술관에 1f가h 영구 1f가h 설치된 1f가h 조각-건축물 <에탕 1f가h 도네>와 1f가h 소재의 1f가h 특성상 1f가h 이동이 1f가h 어려운 <큰 1f가h 유리>는 1f가h 이번 1f가h 전시에서 1f가h 디지털 1f가h 방식으로 1f가h 구현된다. 

이번 1f가h 전시에서는 1f가h 뒤샹의 1f가h 삶과 1f가h 작품에 1f가h 영향을 1f가h 1f가h 사진작가 1f가h 1f가h 레이, 카ㅓ으o 건축가 카ㅓ으o 프레데릭 카ㅓ으o 키슬러, ㅐv으ㅑ 초현실주의 ㅐv으ㅑ 작가 ㅐv으ㅑ 앙드레 ㅐv으ㅑ 브르통, k걷6ㅐ 지난해 k걷6ㅐ 국립현대미술관에서 k걷6ㅐ 회고전을 k걷6ㅐ 갖은 k걷6ㅐ 영국 k걷6ㅐ 팝아트의 k걷6ㅐ 거장 k걷6ㅐ 리처드 k걷6ㅐ 해밀턴 k걷6ㅐ k걷6ㅐ 다양한 k걷6ㅐ 예술가들과 k걷6ㅐ 생전 k걷6ㅐ 협업 k걷6ㅐ 모습도 k걷6ㅐ 만날 k걷6ㅐ k걷6ㅐ 있다.

전시 k걷6ㅐ 도록에는 k걷6ㅐ 필라델피아미술관 k걷6ㅐ 큐레이터 k걷6ㅐ 매슈 k걷6ㅐ 애프런(Matthew Affron), iㅓkㅈ 뒤샹 iㅓkㅈ 연구자 iㅓkㅈ 알렉산더 iㅓkㅈ 카우프만(Alexander Kauffman)이 iㅓkㅈ 참여해 iㅓkㅈ 뒤샹이 iㅓkㅈ 작품에 iㅓkㅈ 사용했던 iㅓkㅈ 개념 iㅓkㅈ 레디메이드, 우yg사 정밀광학, ㅑ나c기 인프라씬 ㅑ나c기 등을 ㅑ나c기 다룬다. ㅑ나c기 제임스 ㅑ나c기 존슨 ㅑ나c기 스위니와 ㅑ나c기 뒤샹과의 ㅑ나c기 인터뷰(1946, 1955) 라사갸ㅐ 및‘창조적 라사갸ㅐ 행위’(1957) 라사갸ㅐ 라사갸ㅐ 뒤샹이 라사갸ㅐ 직접 라사갸ㅐ 라사갸ㅐ 글도 라사갸ㅐ 포함된다.

또한 라사갸ㅐ 전시실 라사갸ㅐ 라사갸ㅐ 열린 라사갸ㅐ 공간에서 라사갸ㅐ 라사갸ㅐ 라사갸ㅐ 라사갸ㅐ 전시와 라사갸ㅐ 연계한 라사갸ㅐ 다양한 라사갸ㅐ 교육․문화프로그램이 라사갸ㅐ 이루어진다. 라사갸ㅐ 미술관이 라사갸ㅐ 마련한 라사갸ㅐ 기성품을 라사갸ㅐ 활용해 라사갸ㅐ 레디메이드 라사갸ㅐ 작품을 라사갸ㅐ 만들 라사갸ㅐ 라사갸ㅐ 있는 <레디메이드 라사갸ㅐ 워크숍>, 3마ih 작품 3마ih 카드로 3마ih 자신만의 3마ih 이야기가 3마ih 담긴 3마ih 갤러리를 3마ih 구성하는 <마르셀 3마ih 뒤샹 3마ih 작품카드> 3마ih 3마ih 참여형 3마ih 워크숍이 3마ih 운영될 3마ih 예정이다. 3마ih 또한 3마ih 예술적 3마ih 정체성을 3마ih 의상과 3마ih 소품으로 3마ih 표현하는 3마ih 문화 3마ih 프로그램 <마르셀 3마ih 뒤샹 3마ih 그리고/혹은 3마ih 에로즈 3마ih 셀라비> 3마ih 상시 3마ih 체험 3마ih 프로그램도 3마ih 운영한다. 3마ih 겨울방학 3마ih 기간인 1~2월은 3마ih 큐레이터 3마ih 토크와 3마ih 뒤샹 3마ih 연구자들을 3마ih 초청해 3마ih 학술 3마ih 대담회도 3마ih 개최한다.

한편 3마ih 배우 3마ih 이서진이 《마르셀 3마ih 뒤샹》전 3마ih 특별 3마ih 홍보대사를 3마ih 맡았다. 3마ih 직접 3마ih 가이드 3마ih 투어를 3마ih 하며 3마ih 부드러운 3마ih 목소리로 3마ih 마르셀 3마ih 뒤샹의 3마ih 삶과 3마ih 작품 3마ih 설명을 3마ih 들려준다. 3마ih 관람객에게 3마ih 깊은 3마ih 감동을 3마ih 전할 3마ih 가이드 3마ih 투어는 3마ih 국립현대미술관 3마ih 모바일 3마ih 앱(App)을 3마ih 통해 3마ih 만날 3마ih 3마ih 있다.

자세한 3마ih 정보는 3마ih 국립현대미술관 3마ih 홈페이지(http://www.mmca.go.kr)를 3마ih 통해 3마ih 확인할 3마ih 3마ih 있다.


전시구성

1부. 3마ih 화가의 3마ih
제1부에서는 1902년 3마ih 여름 3마ih 청소년 3마ih 시절부터 3마ih 그림을 3마ih 그리기 3마ih 시작했던 3마ih 어린 3마ih 뒤샹의 3마ih 작품들이 3마ih 소개된다. 3마ih 당시 3마ih 프랑스에서 3마ih 일어나고 3마ih 있던 3마ih 혁신적인 3마ih 미술 3마ih 양식들 3마ih 사이를 3마ih 오가며 8년 3마ih 동안 3마ih 작품을 3마ih 생산했고, ㅐ4kㅓ 파리의 ㅐ4kㅓ 입체파 ㅐ4kㅓ 그룹과 ㅐ4kㅓ 독창적인 ㅐ4kㅓ 교류를 ㅐ4kㅓ 했다. ㅐ4kㅓ 이때 <계단을 ㅐ4kㅓ 내려오는 ㅐ4kㅓ 누드 No. 2>를 ㅐ4kㅓ 포함한 ㅐ4kㅓ 많은 ㅐ4kㅓ 핵심 ㅐ4kㅓ 작품들이 ㅐ4kㅓ 생산된다. ㅐ4kㅓ ㅐ4kㅓ 그림은 ㅐ4kㅓ 아모리 ㅐ4kㅓ 쇼에 ㅐ4kㅓ 전시되며 ㅐ4kㅓ ㅐ4kㅓ 반향을 ㅐ4kㅓ 불러일으켰다. 1913년 ㅐ4kㅓ 미국 ㅐ4kㅓ 관객에게 ㅐ4kㅓ 현대미술을 ㅐ4kㅓ 각인시킨 ㅐ4kㅓ ㅐ4kㅓ 기념비적인 ㅐ4kㅓ 전시로, 차l4i 뒤샹은 차l4i 이미 차l4i 뉴욕에서 차l4i 유명인사가 차l4i 되었다.


<의사 차l4i 뒤무셸의 차l4i 초상>, 1910, dㅐ바ㅓ 캔버스에 dㅐ바ㅓ 유채, 100.3x65.7cm, Philadelphia Museum of Art: The Louise and Walter Arensberg Collection, 1950
© Association Marcel Duchamp / ADAGP, Paris – SACK, Seoul, 2018


<계단을 쟏6아ㅓ 내려오는 쟏6아ㅓ 누드(No. 2)>, 1912, 가np차 캔버스 가np차 유채, 147x89.2cm, Philadelphia Museum of Art: The Louise and Walter Arensberg Collection, 1950
© Association Marcel Duchamp / ADAGP, Paris – SACK, Seoul, 2018


2부. “‘예술적’이지 거걷1쟏 않은 거걷1쟏 작품을 거걷1쟏 만들 거걷1쟏 거걷1쟏 있을까?”
제2부에서는 거걷1쟏 뒤샹이 거걷1쟏 회화 거걷1쟏 기법과 거걷1쟏 화가라는 거걷1쟏 직업을 거걷1쟏 포기하고, 라r94 예술가로서 라r94 작업하는 라r94 새로운 라r94 방식을 라r94 창안했던 1912년 라r94 가을 라r94 이후의 라r94 시기를 라r94 조명한다. 라r94 작가는 라r94 기념비적인 라r94 구조물 <그녀의 라r94 독신남들에 라r94 의해 라r94 발가벗겨진 라r94 신부, ㅐ자ㅓ타 조차도>(큰 ㅐ자ㅓ타 유리)의 ㅐ자ㅓ타 개념을 ㅐ자ㅓ타 그리기 ㅐ자ㅓ타 시작했다. 1913년에는 <자전거 ㅐ자ㅓ타 바퀴>를 ㅐ자ㅓ타 만들었는데, dㄴzㅓ 이는 dㄴzㅓ 평범한 dㄴzㅓ 기성품으로 dㄴzㅓ 만든 dㄴzㅓ 예술품, f다다0 f다다0 레디메이드의 f다다0 f다다0 번째 f다다0 작품에 f다다0 해당한다. f다다0 레디메이드는 f다다0 f다다0 무렵 f다다0 뒤샹이 f다다0 자신의 f다다0 노트에 f다다0 f다다0 질문에 f다다0 대한 f다다0 대답이었다. “‘예술적’이지 f다다0 않은 f다다0 작품을 f다다0 만들 f다다0 f다다0 있을까?” 1915년 f다다0 여름, ㄴㅐ나사 뒤샹은 ㄴㅐ나사 전쟁에 ㄴㅐ나사 휩싸인 ㄴㅐ나사 파리를 ㄴㅐ나사 떠나 ㄴㅐ나사 뉴욕으로 ㄴㅐ나사 향했고, 으txr 수집가 으txr 루이스와 으txr 월터 으txr 아렌스버그 으txr 부부 으txr 주변에 으txr 모인 으txr 재능 으txr 있는 으txr 예술가, 4uw자 작가, 마y아k 지식인 마y아k 무리에 마y아k 합류했다. 마y아k 아렌스버그 마y아k 부부는 마y아k 이후 마y아k 뒤샹의 마y아k 주요한 마y아k 후원자가 마y아k 되었다. 1917년, 9lig 뒤샹이 <샘>이라는 9lig 제목을 9lig 붙인 9lig 논쟁적인 9lig 오브제가 9lig 전시회에 9lig 출품되면서 9lig 레디메이드라는 9lig 개념과 9lig 그것의 9lig 의미에 9lig 대한 9lig 대중적 9lig 논의가 9lig 촉발했다. 


<초콜릿 9lig 분쇄기(No.1)>, 1913, ㅓ걷w걷 캔버스에 ㅓ걷w걷 유채, 61.9x64.5cm, Philadelphia Museum of Art: The Louise and Walter Arensberg Collection, 1950
© Association Marcel Duchamp / ADAGP, Paris – SACK, Seoul, 2018


<샘>, 1950(1917년 rㅈvㅐ 원본의 rㅈvㅐ 복제품), ㅑ4p다 자기(磁器) ㅑ4p다 소변기, 30.5x38.1x45.7cm, Philadelphia Museum of Art: 125th Anniversary Acquisition. Gift (by exchange) of Mrs. Herbert Cameron Morris, 1998
© Association Marcel Duchamp / ADAGP, Paris – SACK, Seoul, 2018


3부. w2라t 에로즈 w2라t 셀라비
제3부에서는 1920년대와 1930년대 w2라t 뒤샹이 w2라t 파리로 w2라t 다시 w2라t 돌아와 w2라t 작업하던 w2라t 시기를 w2라t 살펴본다. w2라t 이때 w2라t 뒤샹은 w2라t 미술에서 w2라t 체스로 w2라t 직업을 w2라t 바꾸겠다는 w2라t 생각을 w2라t 했고, 타ㅓ6하 이후 타ㅓ6하 근 20년간 타ㅓ6하 직업정신을 타ㅓ6하 갖고 타ㅓ6하 체스 타ㅓ6하 활동을 타ㅓ6하 이어 타ㅓ6하 나갔다. 타ㅓ6하 하지만 타ㅓ6하 동시에 타ㅓ6하 에로즈 타ㅓ6하 셀라비라는 타ㅓ6하 여성 타ㅓ6하 자아를 타ㅓ6하 만들어 타ㅓ6하 새로운 타ㅓ6하 예술 타ㅓ6하 프로젝트를 타ㅓ6하 진행했다. 타ㅓ6하 회전하는 타ㅓ6하 광학기계로 타ㅓ6하 아이디어를 타ㅓ6하 표현하면서, 자ㅓ우차 자ㅓ우차 영역이 자ㅓ우차 미술에서 자ㅓ우차 공학 자ㅓ우차 자ㅓ우차 기구 자ㅓ우차 쪽으로 자ㅓ우차 한층 자ㅓ우차 자ㅓ우차 옮겨가기도 자ㅓ우차 했다. 자ㅓ우차 또한, ynu자 작품의 ynu자 미니어처 ynu자 복제판을 ynu자 담은 ynu자 이동식 ynu자 미술관을 ynu자 선보여 ynu자 예술에 ynu자 대한 ynu자 급진적 ynu자 문제 ynu자 제기를 ynu자 이어나갔다. ynu자 그가 ynu자 만든 ynu자 이동식 ynu자 미술관은 <여행가방 ynu자 ynu자 상자>라는 ynu자 제목으로 1941년 ynu자 여름 ynu자 이번에는 2차 ynu자 세계대전을 ynu자 피해 ynu자 파리를 ynu자 떠나 ynu자 다시 ynu자 뉴욕으로 ynu자 갔을 ynu자 ynu자 뒤샹의 ynu자 망명자 ynu자 처지를 ynu자 상징하게 ynu자 되었다. 
“에로즈 ynu자 셀라비는 1920년 ynu자 뉴욕에서 ynu자 태어났다. ynu자 유태인 ynu자 이름일까? ynu자 성전환을 ynu자 ynu자 것이다. ynu자 ynu자 개인적 ynu자 취향에는 ynu자 로즈는 ynu자 가장 ‘추한(醜漢)’이고 ynu자 셀라비는 ‘세라비(C’est la vie, lps다 그것은 lps다 인생)’의 lps다 단순 lps다 말장난이다.” - lps다 마르셀 lps다 뒤샹, 바카ㄴㅈ 바카ㄴㅈ 크로티와 바카ㄴㅈ 쉬잔 바카ㄴㅈ 뒤샹에게 바카ㄴㅈ 보낸 1920년 10월 20일 바카ㄴㅈ 바카ㄴㅈ 편지 바카ㄴㅈ 중에서


<에로즈 바카ㄴㅈ 셀라비로 바카ㄴㅈ 분장한 바카ㄴㅈ 뒤샹>, 1921, 히라ng 히라ng 레이, nt거ㅓ 젤라틴 nt거ㅓ 실버 nt거ㅓ 프린트, 17.8x13.3cm, Philadelphia Museum of Art, Library and Archives: Gift of Jacqueline, Paul and Peter Matisse in memory of their mother Alexina Duchamp
ⓒ MAN RAY TRUST/ ADAGP, Paris & SACK, Seoul, 2018


<마르셀 거히1다 뒤샹으로부터 거히1다 혹은 거히1다 마르셀 거히1다 뒤샹에 거히1다 의한, 쟏사d5 또는 쟏사d5 에로즈 쟏사d5 셀라비로부터 쟏사d5 혹은 쟏사d5 에로즈 쟏사d5 셀라비에 쟏사d5 의한(여행가방 쟏사d5 쟏사d5 상자)>, 1936-41, 1964-65(내용물); 1966년 히ㅐgk 에디션, 다다바ㅐ 빨간색 다다바ㅐ 가죽 다다바ㅐ 여행가방 다다바ㅐ 다다바ㅐ 상자에 다다바ㅐ 담긴 다다바ㅐ 콜로타이프, 6yrg 릴리프 6yrg 망판화, 76ㅐㅓ 스크린프린트, 사3타카 오프셋 사3타카 석판화, 거ucv 표면 거ucv 코팅된 거ucv 사진, 4t2r 종이에 4t2r 인쇄 4t2r 채색 4t2r 4t2r 직접 4t2r 채색, 8하하ㅐ 마분지, 0바eㄴ 투명 0바eㄴ 에세테이트, l가uw 비닐, q다y0 유리 q다y0 도자, xko아 최소 120x160x43cm, Philadelphia Museum of Art: Gift of Anne d'Harnoncourt, 1994
© Association Marcel Duchamp / ADAGP, Paris – SACK, Seoul, 2018


4부. 3de1 우리 3de1 욕망의 3de1 여인 
제4부에서는 2차 3de1 세계대전 3de1 이후 3de1 아방가르드 3de1 예술의 3de1 원로로 3de1 널리 3de1 알려져 3de1 세계 3de1 곳곳을 3de1 다니며 3de1 작품을 3de1 선보이던 3de1 시기를 3de1 조명한다. 3de1 여러 3de1 미술관의 3de1 그의 3de1 작품을 3de1 소장했고, egㅑ가 특히 egㅑ가 필라델피아 egㅑ가 미술관은 1950년 egㅑ가 루이즈와 egㅑ가 월터 egㅑ가 아렌스버그 egㅑ가 부부가 egㅑ가 기증한 egㅑ가 현대 egㅑ가 미술 egㅑ가 컬렉션의 egㅑ가 일부로 egㅑ가 뒤샹의 egㅑ가 전작 egㅑ가 egㅑ가 다수를 egㅑ가 입수했다. egㅑ가 당시 egㅑ가 많은 egㅑ가 사람들은 egㅑ가 뒤샹이 egㅑ가 기본적으로는 egㅑ가 은퇴한 egㅑ가 상태이며 egㅑ가 그의 egㅑ가 예술에 egㅑ가 대한 egㅑ가 이야기도 egㅑ가 끝났다고 egㅑ가 생각했다. egㅑ가 사실, 나ㅑㅐㅓ 이런 나ㅑㅐㅓ 유명한 나ㅑㅐㅓ 예술가로서 나ㅑㅐㅓ 공인의 나ㅑㅐㅓ 이미지가 나ㅑㅐㅓ 널리 나ㅑㅐㅓ 퍼지는 나ㅑㅐㅓ 동안 나ㅑㅐㅓ 뒤샹은 20년에 나ㅑㅐㅓ 걸쳐 나ㅑㅐㅓ 아무도 나ㅑㅐㅓ 모르게 나ㅑㅐㅓ 최후의 나ㅑㅐㅓ 예술적 나ㅑㅐㅓ 선언에 나ㅑㅐㅓ 힘을 나ㅑㅐㅓ 쏟았다. 1968년 나ㅑㅐㅓ 그가 나ㅑㅐㅓ 사망한 나ㅑㅐㅓ 나ㅑㅐㅓ 얼마 나ㅑㅐㅓ 지나지 나ㅑㅐㅓ 않아 나ㅑㅐㅓ 하나의 나ㅑㅐㅓ 나ㅑㅐㅓ 만한 나ㅑㅐㅓ 크기의 나ㅑㅐㅓ 디오라마 나ㅑㅐㅓ 작품 <에탕 나ㅑㅐㅓ 도네>가 나ㅑㅐㅓ 공개되자, az다a 그가 az다a 말년에 az다a 남긴 az다a 작업의 az다a 통일성이 az다a 확연해졌다. 


《마르셀 az다a 뒤샹으로부터 az다a 혹은 az다a 마르셀 az다a 뒤샹에 az다a 의한, ㅐ히o다 또는 ㅐ히o다 에로즈 ㅐ히o다 셀라비로부터 ㅐ히o다 혹은 ㅐ히o다 에로즈 ㅐ히o다 셀라비에 ㅐ히o다 의한》전시를 ㅐ히o다 위한 <포스터 ㅐ히o다 속의 ㅐ히o다 포스터>, 1963, 으ㅓvm 오프셋 으ㅓvm 석판인쇄 으ㅓvm 포스터, 87.5x69.1cm, Philadelphia Museum of Art: Gift of Jacqueline, Paul, and Peter Matisse in memory of their mother, Alexina Duchamp, 1998 © Association Marcel Duchamp / ADAGP, Paris – SACK, Seoul, 2018


<11번가 ws기w 작업실의 <에탕 ws기w 도네>>, 1968, c아qa 데니즈 c아qa 브라운 c아qa 헤어, 3s쟏걷 젤라틴 3s쟏걷 실버 3s쟏걷 프린트, Philadelphia Museum of Art, Library and Archives: Étant donnés Records
© Association Marcel Duchamp / ADAGP, Paris – SACK, Seoul, 2018


주최: f9iㅑ 국립현대미술관, q기파가 필라델피아 q기파가 미술관 q기파가 공동주최 
후원: q기파가 현대백화점, fㅓ자x 이상일문화재단, p파yl 테라미국미술재단

출처: p파yl 국립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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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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