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아서 비니언 개인전 McArthur Binion - Hand:Work:II

리만머핀 서울

2019년 5월 24일 ~ 2019년 7월 13일

리만머핀 서울과 홍콩에서 맥아서 비니언(McArthur Binion)의 아시아 첫 개인전<Hand:Work:II>를 동시에 개최한다. 홍콩에서는 마시모 데 카를로(Massimo de Carlo) 갤러리와 공동으로 맥아서 비니언의 작품을 소개할 예정으로, 세 개의 공간에서 나란히 진행되는 이번 전시는 작가의 2019년 신작을 선보이는 자리이다. 미국에서 활동하며 72세의 나이에 국제적인 주목을 한 몸에 받고 있는 맥아서 비니언이 참석하는 서울 전시의 오프닝 리셉션은 2019년 5월 24일 금요일 오후 5시부터 7시까지 리만머핀 서울에서 진행된다.

비니언은 1973년 크랜브룩 아카데미 오브 아트(Cranbrook Academy of Art)를 졸업한 이래로 매우 특징적이고 획기적인 방식으로 자기 참조적인 작업을 펼치며 특정 작가군으로 분류되는 것을 거부해 왔다. 뉴욕으로 거처를 옮긴 후 그는 장 미셸 바스키아(Jean-Michel Basquiat), 브라이스 마던(Brice Marden), 솔 르윗(Sol LeWitt) 같은 작가들과 어울리며 예술활동의 중심에 있었고, 1980년대와 1990년대를 지나며 그의 작업은 액션 페인팅에서부터 점차 다양한 색채의 절제되고, 기하학적인 추상으로 전개되었다. 1980년대 작업에서 작가는 발견된 재료를 작품에 결합시키고 작가가 그린 회화 층위 아래에 이를 중첩시킴으로써 ‘내면’을 형성할 수 있다는 잠재적 가능성을 깨닫고, 1990년 중반에 자신의 추억이 깃든 개인적인 기념물을 작업에 끌어들이기 시작했다. 이어 2000년대 초에는 주소록, 출생증명서, 가족사진 등의 사본을 독특한 시각적 표상으로 전환시켜 빼곡하게 그리거나 칠한 그리드 아래 포함시켰다. 이렇게 전개된 그의 작업은 2017 베니스 비엔날레에 전시되었고, 이는 작가가 국제 무대의 주목을 받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작가에게 개인 문서는 인간관계, 시민권, 직업 및 가족 등 한 개인의 사회적인 삶 전체를 가리킨다. 이번 전시<Hand:Work:II> 에서 선보이는 신작을 통해 작가는 자신의 손을 복잡한 레이어 안에 반복적으로 나타내는데, 이는 시간과 노동을 요하는 그의 작업을 특징적으로 드러내며 작가의 무수한 제스처와 움직임을 하나의 응집된 회화로 포착한 것이다. 선명한 컬러로 이루어진 이번 전시작도 마찬가지로 자기 참조적이고, 내면에 접근하는 방식을 발전시킨 작가의 1980년대 회화작업을 환기시킨다. 이 작품들에서 작가는 그가 작업 초기에 사용했던 강렬한 색감의 잉크를 그 시대에 사용하던 주소록의 사본 위에 쏟아내고 퍼트려 재현하였다. 또한 자기생성적 소재로 자신의 손을 작업에 포함하는 방식을 통해 작가는 새로운 개념적 영역에 작품을 끌어들이고, 행위적인 자화상을 포함하여 작업의 레퍼토리를 확장하였다. 그는 오일스틱 같은 대중적인 재료를 포용하는 포스트미니멀리즘을 엄격하고 형식적인 미니멀리즘과 결합하며 언뜻 보기에 단순해보이는 회화에 자신의 개인사를 포함시켜 최근 몇 년간 동시대의 매우 중요한 작가로 부상하였다.


작가 소개(About the artist)

맥아서 비니언(1946년 미시시피 메이컨 출생, 시카고에서 거주하며 작업)은 1971년 미시간 디트로이트의 웨인 주립대학교에서 학사학위를 받았고, 1973년 블룸필드힐스의 크랜브룩 아카데미 오브 아트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비니언의 작품은 2017년 크리스틴 마셀(Christine Macel)이 기획한 제 57회 베니스비엔날레 본 전시 VIVA ARTE VIVA 에 소개되며 큰 주목을 받았다. 그의 주요 개인전으로는 텍사스 휴스턴 현대미술관(2012), 매릴랜드 아델피의 매릴랜드 대학교 갤러리(2010)가 있다. 최근 작가가 참여한 그룹전으로는 미시시피 잭슨의 미시시피 미술관에서 열린 Picturing Mississippi, 1817-2017: Land of Plenty, Pain, and Promise(미시시피 상상하기, 1817-2017:풍요, 고통, 그리고 약속의 땅)(2017)을 포함하여, 캘리포니아 샌디에고 현대미술관의 Dimensions of Black: a Collaboration with the San Diego African American Museum of Fine Art(검정의 차원:샌디에고 아프리칸 아메리칸 미술관 협업전)(2017), 루이지애나 뉴올리언스 미술관의 New at NOMA: Recent Acquisitions in Modern and Contemporary Art(NOMA현대미술신소장품전)(2017), 워싱턴 D.C. 국립 아프리칸 아메리칸 역사문화박물관의 Through the African American Lens(아프리칸 아메리칸의 눈을 통해) (2017), 뉴욕 할렘 스튜디오 미술관의 Circa 1970(1970년 경)(2016), 루이지애나 뉴 올리언스 미술관의 Prospect.3: Notes for Now(프로스펙트.3:현재의 노트)(2014), 뉴욕 할렘 스튜디오 미술관의 When the Stars Begin to Fall: Imagination in the American South(별들이 지기 시작할 때:미국 남부의 상상)(2014), 텍사스 휴스턴 현대미술관의 Black in the Abstract(추상 속의 검정)(2013) 등이 있다. 비니언의 작품은 세계 유수의 공립 및 사립 미술기관 컬렉션에 속해 있는데, 대표 작품 소장처로는 보스턴 현대미술관, 샌프란시스코 현대미술관, 미시간 블룸필드힐스 크랜브룩 미술관, 디트로이트 미술관, 캔자스시티 켐퍼현대미술관,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워싱턴D.C. 국립 아프리칸 아메리칸 역사문화박물관, 뉴올리언스미술관,  워싱턴D.C. 필립스 컬렉션, 디트로이트 웨인주립대, 뉴욕 휘트니미술관 등이 있다.

출처: 리만머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김윤신 Kim Yun Shin

2024년 3월 19일 ~ 2024년 4월 28일

마릴린 민터 개인전 Marilyn Minter

2024년 3월 7일 ~ 2024년 4월 27일

손길 모양

2023년 10월 24일 ~ 2024년 5월 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