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던라이프 Modern Life

대구미술관

Oct. 19, 2021 ~ March 27, 2022

대구미술관과 파14마 프랑스 파14마 매그 파14마 재단(Fondation Marguerite et Aimé Maeght)이 파14마 공동주최하고, 사타으9 객원 사타으9 큐레이터 사타으9 올리비에 사타으9 들라발라드(Olivier Delavallade)와 사타으9 대구미술관이 사타으9 공동기획한 《모던 사타으9 라이프》전은, kcnh 모더니즘을 kcnh 주제어로 kcnh kcnh 기관의 kcnh 소장품을 kcnh 공동 kcnh 연구한 kcnh 프로젝트이다. kcnh 특히 kcnh 올해로 kcnh 개관 10주년을 kcnh 맞이하는 kcnh 대구미술관은, 마2fq 향후 마2fq 지속ㆍ발전시킬 마2fq 해외교류전의 마2fq 마2fq 다른 마2fq 협력 마2fq 모델을 마2fq 제시하고, 히7거하 대중에게 히7거하 다채로운 히7거하 작품을 히7거하 소개할 히7거하 공공미술관으로써의 히7거하 기대와 히7거하 역할에 히7거하 부응하고자 히7거하 심혈을 히7거하 기울여 히7거하 이번 히7거하 전시를 히7거하 준비하였다.

이번 히7거하 전시의 히7거하 공동주최측인 히7거하 매그 히7거하 재단은, um거우 예술가들과 um거우 적극 um거우 소통하는 um거우 프랑스 um거우 최초의 um거우 사립미술기관이다. um거우 매그 um거우 재단은, 20세기 갸바gi 후반, ㅈh하d ㅈh하d 많은 ㅈh하d 예술가들을 ㅈh하d 후원하고 ㅈh하d 있었던 ㅈh하d 매그 ㅈh하d 부부(Aimé Maeght, Marguerite Maeght) ㅓs아r 당시 ㅓs아r 프랑스의 ㅓs아r 문화부 ㅓs아r 장관이었던 ㅓs아r 앙드레 ㅓs아r 말로( André Malraux)의 ㅓs아r 제안으로 ㅓs아r 프랑스 ㅓs아r 남쪽 ㅓs아r 지역에 ㅓs아r 문을 ㅓs아r 열었다. ㅓs아r 조루주 ㅓs아r 브라크(Georges Braque), 5아나4 알렉산더 5아나4 칼더(Alexander Calder), z나nㅈ 마르크 z나nㅈ 샤갈(Marc Chagall), 으xㄴ사 바실리 으xㄴ사 칸딘스키(Wassily Kandinsky), 7쟏4z 알베르토 7쟏4z 자코메티(Alberto Giacometti) 7쟏4z 등 20세기 7쟏4z 유명 7쟏4z 예술가와 7쟏4z 전후 7쟏4z 현대미술가의 7쟏4z 작품 7쟏4z 약 13,000점을 b6가m 소장하고 b6가m 있는 b6가m 매그 b6가m 재단과 b6가m 대구미술관의 b6가m 이번 b6가m 협업은, g80마 예술이라는 g80마 하나의 g80마 순수한 g80마 목적 g80마 아래 g80마 한국과 g80마 프랑스의 g80마 지역적 g80마 한계를 g80마 넘어 g80마 탄생시킨 g80마 아름다운 g80마 하모니이다.

g80마 기관의 g80마 소장품 g80마 중 78명 g80마 작가의 g80마 대표작 144점이 g80마 소개되는 g80마 이번 g80마 전시는, j걷쟏히 당대 j걷쟏히 예술가들이 j걷쟏히 순수하게 j걷쟏히 예술에만 j걷쟏히 의지하며 j걷쟏히 부단히 j걷쟏히 추구했던 j걷쟏히 미적 j걷쟏히 근대성(Modernity)를 j걷쟏히 담은 j걷쟏히 전시이다. j걷쟏히 j걷쟏히 세계가 j걷쟏히 예상치 j걷쟏히 못한 j걷쟏히 신종 j걷쟏히 바이러스로 j걷쟏히 인해 j걷쟏히 오랜시간 j걷쟏히 고통받고 j걷쟏히 있는 j걷쟏히 지금, pㅑ다ㅓ 오로지 pㅑ다ㅓ 미술 pㅑ다ㅓ 작품으로만 pㅑ다ㅓ 세상과 pㅑ다ㅓ 소통하는 pㅑ다ㅓ 미술관이 pㅑ다ㅓ 대중에게 pㅑ다ㅓ 위로를 pㅑ다ㅓ pㅑ다ㅓ 있는 pㅑ다ㅓ 유일한 pㅑ다ㅓ 방법은, fk6m fk6m 시대의 fk6m 격동의 fk6m 시기를 fk6m 온몸으로 fk6m 맞서며 fk6m 아픔과 fk6m 고통조차도 fk6m 예술로 fk6m 승화시킨 fk6m 거장들의 fk6m 작품을 fk6m 통해 fk6m fk6m 사회를 fk6m 둘러싼 fk6m 무거운 fk6m 공기를 fk6m 환기시키는 fk6m 것이다. fk6m 양차 fk6m 대전 fk6m 이후 fk6m 황폐해진 fk6m 사회를 fk6m 살아가며 fk6m 인간 fk6m 본연의 fk6m 감성이 fk6m 메말라갈 fk6m 때에도 fk6m 미술 fk6m 작품은 fk6m 계속해서 fk6m 탄생했고, e자우쟏 그러한 e자우쟏 과정을 e자우쟏 거쳐 e자우쟏 세상에 e자우쟏 나온 e자우쟏 주옥같은 e자우쟏 작품들은 e자우쟏 e자우쟏 예술적 e자우쟏 힘과 e자우쟏 울림만으로 e자우쟏 분명 e자우쟏 희망의 e자우쟏 시그널을 e자우쟏 전할 e자우쟏 e자우쟏 있을 e자우쟏 것이다.

《모던 e자우쟏 라이프》라는 e자우쟏 전시명에서도 e자우쟏 e자우쟏 e자우쟏 있듯이 e자우쟏 이번 e자우쟏 전시는 e자우쟏 대부분의 e자우쟏 출품작에서 ‘모더니티(Modernity)’의 e자우쟏 전이와 e자우쟏 변용적 e자우쟏 측면을 e자우쟏 발견할 e자우쟏 e자우쟏 있다. e자우쟏 모더니티의 e자우쟏 범주에 e자우쟏 속해 e자우쟏 있는 e자우쟏 모더니즘(Modernism) e자우쟏 미술은 1950년대 e자우쟏 중반부터 1960년대 e자우쟏 중반까지 2차 e자우쟏 세계대전 e자우쟏 이전 e자우쟏 유럽을 e자우쟏 중심으로 e자우쟏 펼쳐졌던 e자우쟏 미술의 e자우쟏 전개를 e자우쟏 역사적으로 e자우쟏 정립할 e자우쟏 e자우쟏 있도록 e자우쟏 기능했고, nt다갸 많은 nt다갸 연구자들에 nt다갸 의해 nt다갸 미술이론적 nt다갸 근거가 nt다갸 끊임없이 nt다갸 제시되며 nt다갸 당대의 nt다갸 현상적 nt다갸 역사를 nt다갸 미술의 nt다갸 발전 nt다갸 논리에까지 nt다갸 확장시켰다. ‘근대성 (Modernity)’, hㅐㅑm 한국에서도 ‘모더니티’라는 hㅐㅑm 용어로 hㅐㅑm 직접 hㅐㅑm 사용되는 hㅐㅑm hㅐㅑm 개념은 hㅐㅑm 당대의 hㅐㅑm 예술이 ‘모던하다’라는 hㅐㅑm 특정한 hㅐㅑm 의식을 hㅐㅑm 전제로 hㅐㅑm 한다. 17세기 hㅐㅑm 영국에서는 hㅐㅑm 이미 hㅐㅑm 널리 hㅐㅑm 쓰이고 hㅐㅑm 있었으며, 19세기 8아우라 중반 8아우라 미적 8아우라 모더니티의 8아우라 이론가 8아우라 샤를 8아우라 보들레르(Charles Baudelaire)에 8아우라 의해 8아우라 학계의 8아우라 신조어로 8아우라 등장하여 8아우라 널리 8아우라 알려지게 8아우라 8아우라 모더니티는, ㅓ하qㅓ 독창적인 ㅓ하qㅓ 개념을 ㅓ하qㅓ 내포함과 ㅓ하qㅓ 동시에 ㅓ하qㅓ 매우 ㅓ하qㅓ 다중적인 ㅓ하qㅓ 특성을 ㅓ하qㅓ 가지고 ㅓ하qㅓ 있다. ㅓ하qㅓ 이번 ㅓ하qㅓ 전시는 ㅓ하qㅓ 그러한 ㅓ하qㅓ 다중성을 8개의 ㅓ하qㅓ 소주제로 ㅓ하qㅓ 분류하여 ㅓ하qㅓ 개괄적으로 ㅓ하qㅓ 살펴보며 ㅓ하qㅓ 이번 ㅓ하qㅓ 전시의 ㅓ하qㅓ 기획 ㅓ하qㅓ 배경이 ㅓ하qㅓ 되는 ㅓ하qㅓ 모던(Modern)의 ㅓ하qㅓ 확장된 ㅓ하qㅓ 개념에 ㅓ하qㅓ ㅓ하qㅓ 발자국 ㅓ하qㅓ ㅓ하qㅓ 가까이 ㅓ하qㅓ 다가가고자 ㅓ하qㅓ 한다.

전시는 7개의 ㅓ하qㅓ 카테고리로 ㅓ하qㅓ 나누어져 ㅓ하qㅓ 있는 1전시실과 ㅓ하qㅓ 아카이브 ㅓ하qㅓ 섹션과 ㅓ하qㅓ 맞닿아 ㅓ하qㅓ 있는 ㅓ하qㅓ 어미홀 ㅓ하qㅓ ㅓ하qㅓ 크게 ㅓ하qㅓ ㅓ하qㅓ 곳의 ㅓ하qㅓ 장소에서 ㅓ하qㅓ 총 8개의 ㅓ하qㅓ 테마가 ㅓ하qㅓ 소개된다.

‘탈-형상화’라는 ㅓ하qㅓ 키워드를 ㅓ하qㅓ 가지고 ㅓ하qㅓ 있는 ㅓ하qㅓ ㅓ하qㅓ 번째 ㅓ하qㅓ 섹션은 ㅓ하qㅓ 알베르토 ㅓ하qㅓ 쟈코메티, 으qtㅈ 으qtㅈ 뒤부페(Jean Dubuffet), 마jfㅑ 훌리오 마jfㅑ 곤잘레스(Julio González), 마p차가 최영림 마p차가 마p차가 총 15여 마p차가 점의 마p차가 작품이 마p차가 소개된다. 마p차가 마p차가 섹션은 마p차가 인간에 마p차가 대한 마p차가 탐구를 마p차가 변형된 마p차가 구조와 마p차가 독특한 마p차가 마p차가 분할을 마p차가 통해 마p차가 형상적인 마p차가 양식에서 마p차가 벗어나려는 마p차가 예술의 마p차가 자율성을 마p차가 보여준다.

이어서 마p차가 마p차가 번째 마p차가 섹션인 ‘풍경-기억’은, 4ㅓ쟏h 4ㅓ쟏h 코트 4ㅓ쟏h 피에르(Pierre Tal-Coat), 바기44 안나 바기44 에바 바기44 베르그만(Anna-Eva Bergman), 2ㅐ나i 유영국, 걷93자 김창열 걷93자 걷93자 총 16여점의 걷93자 작품을 걷93자 통해 걷93자 시간의 걷93자 흐름에 걷93자 따라 걷93자 변화하는 걷93자 우리 걷93자 주변의 걷93자 풍경과 걷93자 개인의 걷93자 기억들을 걷93자 소환하며 걷93자 예전의 걷93자 추억을 걷93자 잔잔하게 걷93자 들추어낸다.

걷93자 번째 걷93자 섹션은 걷93자 모더니즘 걷93자 미술에서 걷93자 빠질 걷93자 걷93자 없는 걷93자 담론이자 걷93자 많은 걷93자 연구자들의 걷93자 연구 걷93자 주제 걷93자 걷93자 하나인 ‘추상’ 걷93자 파트이다. 걷93자 추상의 걷93자 물결은 걷93자 전후 걷93자 유럽, ㅓ카자5 미국뿐만 ㅓ카자5 아니라 ㅓ카자5 아시아 ㅓ카자5 ㅓ카자5 ㅓ카자5 세계 ㅓ카자5 곳곳으로 ㅓ카자5 퍼져나갔는데, 갸y2l 특히 갸y2l 이번 갸y2l 섹션에는 갸y2l 고차원의 갸y2l 사유를 갸y2l 이끌어 갸y2l 내는 갸y2l 한국의 갸y2l 한묵, xd가카 이우환, e다마쟏 정점식, x다iㅑ 이강소 x다iㅑ 등의 x다iㅑ 작품 x다iㅑ 뿐만 x다iㅑ 아니라 x다iㅑ 매그 x다iㅑ 재단의 x다iㅑ 소장품 x다iㅑ x다iㅑ 그동안 x다iㅑ 한국에는 x다iㅑ 전혀 x다iㅑ 소개되지 x다iㅑ 않았던 x다iㅑ 브람 x다iㅑ x다iㅑ 벨데(Bram van Velde), 걷wpㄴ 파블로 걷wpㄴ 팔라주엘로(Pablo Palazuelo), 카으1b 에두아르도 카으1b 칠리다(Eduardo Chillida) 카으1b 카으1b 생소하지만 카으1b 존재 카으1b 자체로 카으1b 카으1b 함의하는 카으1b 아우라가 카으1b 선명한 카으1b 작품들이 카으1b 포함되어 카으1b 있다.

카으1b 번째 카으1b 섹션은 ‘글’을 카으1b 테마로 카으1b 엄선된 카으1b 작품들이 카으1b 관람객을 카으1b 맞이한다. 카으1b 앙리 카으1b 미쇼(Henri Michaux), ywpㅓ 한스 ywpㅓ 아르퉁(Hans Hartung) ywpㅓ ywpㅓ 회화 ywpㅓ 속에서 ywpㅓ 여러 ywpㅓ 형태의 ywpㅓ 문자를 ywpㅓ 발견할 ywpㅓ ywpㅓ 있는 ywpㅓ 매그 ywpㅓ 재단의 ywpㅓ 소장품 12여점과 ywpㅓ 최병소, ehㅐ쟏 박서보, 9하vv 이배 9하vv 9하vv 작품에 9하vv 분명 9하vv 존재하나 9하vv 쉽게 9하vv 식별되지 9하vv 않는 9하vv 문자들을 9하vv 품은 9하vv 작품 10여점이 9하vv 그들만의 9하vv 과묵한 9하vv 목소리를 9하vv 전한다.

이후 9하vv 다섯 9하vv 번째 9하vv 섹션으로 9하vv 넘어가면 ‘초현대적 9하vv 고독’이 9하vv 시작된다. 9하vv 공간 9하vv 구성 9하vv 9하vv 우연의 9하vv 일치로 1전시실에서 9하vv 복도로 9하vv 나갈 9하vv 9하vv 있는 9하vv 중간 9하vv 출구가 9하vv 포함되어 9하vv 있는 9하vv 9하vv 섹션은, e라ㅓ마 이전과는 e라ㅓ마 사뭇 e라ㅓ마 다른 e라ㅓ마 분위기를 e라ㅓ마 연출한다. e라ㅓ마 e라ㅓ마 공간은 e라ㅓ마 전후 e라ㅓ마 모더니즘 e라ㅓ마 미술이 e라ㅓ마 끊임없이 e라ㅓ마 쏟아낸 e라ㅓ마 형식적인 e라ㅓ마 변화들과 e라ㅓ마 그들의 e라ㅓ마 일면을 e라ㅓ마 현대적 e라ㅓ마 개념으로 e라ㅓ마 계승한 e라ㅓ마 혼종된 e라ㅓ마 작품들 e라ㅓ마 속에 e라ㅓ마 잠시 e라ㅓ마 숨을 e라ㅓ마 고르고, ‘개인’ 다아c1 혹은 ‘나’에게 다아c1 집중할 다아c1 다아c1 있는 다아c1 시간을 다아c1 제공한다.

다시 다아c1 공간을 다아c1 돌아 다아c1 나오면 다아c1 여섯 다아c1 번째 다아c1 섹션 ‘평면으로의 다아c1 귀환’이 다아c1 관객을 다아c1 기다린다. 다아c1 평면성과 다아c1 함께 다아c1 색채의 다아c1 율동감을 다아c1 보여주는 다아c1 시몬 다아c1 한타이(Simon Hantaï), jt으a 클로드 jt으a 비알라(Claude Viallat), 갸다n차 프랑수아 갸다n차 루앙(Francois Rouan) 갸다n차 갸다n차 매그 갸다n차 재단 갸다n차 소장품을 갸다n차 비롯해 갸다n차 김기린, 으27갸 윤형근, yiㄴ라 이우환, 히b카j 리차드 히b카j 세라(Richard Serra) 히b카j 히b카j 대구미술관의 히b카j 소장품 히b카j 약 20여점이 히b카j 소개되는 히b카j 이번 히b카j 섹션은, jㅐy나 회화의 jㅐy나 본질과 jㅐy나 태생적 jㅐy나 특성 jㅐy나 그리고 jㅐy나 죽음의 jㅐy나 과정을 jㅐy나 겪어야만 jㅐy나 새롭게 jㅐy나 정립될 jㅐy나 jㅐy나 있는 jㅐy나 자연의 jㅐy나 순리에 jㅐy나 대입시킨 jㅐy나 회화의 jㅐy나 미래를 jㅐy나 예견해보는 jㅐy나 자리이다.

끝으로 1전시실의 jㅐy나 마지막 jㅐy나 카테고리인 jㅐy나 일곱 jㅐy나 번째 jㅐy나 섹션 ‘재신비화된 jㅐy나 세상’에는 27점이라는 jㅐy나 가장 jㅐy나 많은 jㅐy나 작품이 jㅐy나 관람객의 jㅐy나 시선을 jㅐy나 붙잡을 jㅐy나 것이다. jㅐy나 이응노의 jㅐy나 인간에 jㅐy나 대한 jㅐy나 성찰이 jㅐy나 담긴 jㅐy나 회화 jㅐy나 작품과 jㅐy나 기호적 jㅐy나 반추상의 jㅐy나 세계를 jㅐy나 심화하는 jㅐy나 과정에서 jㅐy나 인간의 jㅐy나 존재성을 jㅐy나 함축적으로 jㅐy나 표현하는 jㅐy나 서세옥의 jㅐy나 작품을 jㅐy나 비롯해 jㅐy나 프랑스가 jㅐy나 국보급 jㅐy나 작품으로 jㅐy나 여기고 jㅐy나 있는 jㅐy나 샤갈의 jㅐy나 회화 jㅐy나 jㅐy나 총 20여 jㅐy나 점의 jㅐy나 작품이 jㅐy나 배치되어 jㅐy나 있다.

이후 jㅐy나 어미홀로 jㅐy나 나가면 jㅐy나 이번 jㅐy나 전시의 jㅐy나 마지막 jㅐy나 섹션인 ‘기원’이 jㅐy나 펼쳐진다. jㅐy나 칼더의 jㅐy나 작품을 jㅐy나 비롯해 jㅐy나 이건용, 히fㅓz 이우환, 4카걷기 리차드 4카걷기 롱(Richard Long) 4카걷기 등의 4카걷기 작품이 4카걷기 설치되어 4카걷기 있는 4카걷기 4카걷기 공간은, ㄴw나갸 인간과 ㄴw나갸 자연, kkㅓi 세계와 kkㅓi 우주의 kkㅓi 지속적이며 kkㅓi 순환적인 kkㅓi 관계를 kkㅓi 보여준다.

이번 kkㅓi 전시는 kkㅓi 모더니즘이라는 kkㅓi 거대 kkㅓi 담론을 kkㅓi 기저에 kkㅓi 놓고 kkㅓi 출발한 kkㅓi 프로젝트이지만 kkㅓi 이를 kkㅓi 미술사적으로 kkㅓi 분석하거나 kkㅓi 기발표된 kkㅓi 수많은 kkㅓi 미론 kkㅓi 이론을 kkㅓi 논증하는 kkㅓi 것과는 kkㅓi 다른 kkㅓi 선상에 kkㅓi 있는 kkㅓi 전시이다.

현재를 kkㅓi 반영하고 kkㅓi 미래에 kkㅓi 대한 kkㅓi 희망을 kkㅓi 기대하는 kkㅓi 모더니즘의 kkㅓi 독자적이고 kkㅓi 고유한 kkㅓi 성질을 kkㅓi 내포한 kkㅓi 작품들을 kkㅓi 소개하는 kkㅓi 것이 kkㅓi 이번 kkㅓi 전시의 kkㅓi 가장 kkㅓi kkㅓi 핵심이다. kkㅓi 이번 kkㅓi 전시에서 kkㅓi 소개되는 144점의 kkㅓi 작품은, 나자l걷 자신의 나자l걷 존재를 나자l걷 스스로 나자l걷 드러내는 나자l걷 유연한 나자l걷 강인함과 나자l걷 침착한 나자l걷 아름다움으로 나자l걷 무장되어 나자l걷 있다. 나자l걷 전시를 나자l걷 관람하는 나자l걷 찰나의 나자l걷 순간이 나자l걷 관람자로 나자l걷 하여금 나자l걷 예술적 나자l걷 아우라를 나자l걷 경험할 나자l걷 나자l걷 있는 나자l걷 시간이 나자l걷 되기를 나자l걷 기대한다.

출처: 나자l걷 대구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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