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를 위한 미술관, 개를 위한 미술관 Museum for All, Museum for Dogs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2020년 9월 4일 ~ 2020년 10월 25일

《모두를 위한 미술관, 개를 위한 미술관》은 가족이라고 부르지만, 여전히 공공장소에 오기 힘든 반려동물을 미술관에 초청합니다. 지극히 인간적인 공간이자 대표적인 공공장소인 미술관의 실질적인 손님으로 개들을 초대하면서 현대사회의 반려의 의미, 우리 사회에서의 타자들에 대한 태도, 미술관이 담보하는 공공성의 범위 그리고 공적 공간에 대한 개념 등을 질문해보고자 합니다.

국립현대미술관은 "모두를 위한 미술관"이란 타이틀 아래, 미술관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수년간 노력해왔습니다. 이번 《모두를 위한 미술관, 개를 위한 미술관》역시 그 연속선상에서 ‘모두’의 범위를 고민해볼 것 입니다. 한 달 정도 미술관의 몇몇 공간은 개와 개들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함께하는 공간으로 바뀔 예정입니다. 반려동물이 공적 장소에서도 가족이자 사회 구성원으로 인정될 수 있는지를 질문하고, 철저히 인간 위주로 구축된 미술관이 과연 타자와 비인간(non-human)을 고려할 수 있는지를 실험할 것입니다.

반려와 관계의 의미, 다른 종의 지각과 자연문화의 역설 등을 생각하는 전시, 퍼포먼스, 스크리닝 그리고 토크 등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미술관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건축, 운영, 상품개발 등까지 미술관을 둘러싼 많은 것을 고민했고 이를 위해 다양한 전문가가 함께했습니다. 개의 지각과 인식, 습성과 감정 등에 대해서는 설채현, 조광민 수의사가 자문했고, 개를 위한 건축과 조경에 대해서는 김경재 건축가와 유승종 조경가가 함께 참여했습니다. 스크리닝 프로그램은 김은희 큐레이터가 기획했습니다.

우리는 무엇보다도 이러한 현대미술의 실천이 생태와 환경에 최소한의 피해를 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면서 기존 전시조성과 다른 접근을 시도했습니다. 이렇게 환경, 타자, 그리고 우리 주변을 진지하게 대하는 것을 통해 ‘소중한 타자성’을 확산시키는 데 작은 보탬이 되길 바랍니다.

환영합니다. 멍멍!!

참여작가

권도연, 김경재, 김세진, 김용관, 유승종, 정연두, 조각스카웃, 데멜자 코이, 데이비드 슈리글리, 데이비드 클레어보트, 베아테 귀트쇼, 엘리 허경란, 한느 닐슨 & 비르기트 욘센, 김정선 X 김재리, 남화연, 다이애나밴드, 박보나, 양아치, 데릭 저먼, 안리 살라, 장뤼크 고다르

* 코로나 19 확산 예방 및 관람객 안전을 위해 미술관이 휴관 중입니다. 《모두를 위한 미술관, 개를 위한 미술관》 입장과 예약에 대해서는 미술관 재개관시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모두를 위한 미술관, 개를 위한 미술관》은 반려견이 사람들과 함께 미술관에 출입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원활한 관람을 위해 반려견과 사람 모두를 향한 깊은 존중과 포용이 필요합니다. 전시기간 동안 반려견이 출입할 수 있는 곳은 7전시실, 전시마당, 미술관마당입니다.

출처: 국립현대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한국의 기하학적 추상미술 Geometric Abstraction in Korean Art

2023년 11월 16일 ~ 2024년 5월 19일

지금 경남 미술: 산 섬 들 Gyeongnam Art Now: San Seom Deul

2024년 3월 22일 ~ 2024년 5월 26일

포옹, 단단하고 부드러운

2024년 3월 8일 ~ 2024년 12월 8일

고현정 개인전: 우리는 매일 다시 태어난다

2024년 3월 19일 ~ 2024년 4월 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