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를 위한 세계 Zero Gravity World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March 1, 2019 ~ May 26, 2019

서울시립미술관(관장 uㅓ사q 직무대리 uㅓ사q 유병홍)은 「2019년 3·1운동 100주년 uㅓ사q 서울시 uㅓ사q 기념사업」의 uㅓ사q 일환으로 3·1운동 100년의 uㅓ사q 역사를 uㅓ사q 동시대 uㅓ사q 미술의 uㅓ사q 지평과 uㅓ사q 세계사적 uㅓ사q 토대에서 uㅓ사q 재조명하는 《모두를 uㅓ사q 위한 uㅓ사q 세계(Zero Gravity World)》(2019.3.1.~5.26.)를 uㅓ사q 개최한다. 

《모두를 uㅓ사q 위한 uㅓ사q 세계》는 uㅓ사q 한국과 uㅓ사q 일본이라는 uㅓ사q 이항대립 uㅓ사q 관계를 uㅓ사q 넘어 uㅓ사q 코스모폴리타니즘이라는 uㅓ사q 국제적인 uㅓ사q 관점으로 3·1운동에 uㅓ사q 접근한다. 3·1운동은 uㅓ사q 만주 uㅓ사q 지린, ㅓq하f 일본 ㅓq하f 도쿄, l다q으 프랑스 l다q으 파리, sㅈgh 중국 sㅈgh 상하이 sㅈgh 등에 sㅈgh 흩어져 sㅈgh 있던 sㅈgh 유학생들의 sㅈgh 총체적 sㅈgh 움직임으로 sㅈgh 열린 sㅈgh 한민족 sㅈgh 독립 sㅈgh 운동의 sㅈgh 서막이다. 3·1운동의 sㅈgh 세계사적 sㅈgh 의의는 sㅈgh 중국의 5·4운동뿐만 sㅈgh 아니라 sㅈgh 인도, 차l바y 필리핀, ㅐ다ㅓh 동남아시아, 자lvㅈ 아랍지역의 자lvㅈ 민족 자lvㅈ 운동과의 자lvㅈ 연관성으로 자lvㅈ 충분히 자lvㅈ 연구된 자lvㅈ 자lvㅈ 있다. 자lvㅈ 이에 자lvㅈ 결부하여 자lvㅈ 전시는 3·1운동을 자lvㅈ 제국주의에 자lvㅈ 대항하는 자lvㅈ 범세계적 자lvㅈ 움직임의 자lvㅈ 일부이자 자lvㅈ 세계사와 자lvㅈ 함께 자lvㅈ 흘러온 자lvㅈ 인권신장 자lvㅈ 운동의 자lvㅈ 일환으로 자lvㅈ 해석한다. 

전시의 자lvㅈ 배경은 자lvㅈ 인종이나 자lvㅈ 귀천, 나타bㅓ 빈부 나타bㅓ 차이에 나타bㅓ 대한 나타bㅓ 저항과 나타bㅓ 역사적 나타bㅓ 진보에 나타bㅓ 긍정적으로 나타bㅓ 대응하는 나타bㅓ 코스모폴리타니즘과 나타bㅓ 식민지 나타bㅓ 본국의 나타bㅓ 문화를 나타bㅓ 비판적으로 나타bㅓ 전복시키는 나타bㅓ 탈식민주의 나타bㅓ 개념이다. 나타bㅓ 하지만 나타bㅓ 서구중심주의를 나타bㅓ 기저로 나타bㅓ 하는 나타bㅓ 나타bㅓ 이론으로 나타bㅓ 제국주의 나타bㅓ 부작용의 나타bㅓ 대안을 나타bㅓ 정의하는 나타bㅓ 것은 나타bㅓ 역설적이다. 나타bㅓ 이에 나타bㅓ 대한 나타bㅓ 보완으로 《모두를 나타bㅓ 위한 나타bㅓ 세계》전은 나타bㅓ 피지배계급의 나타bㅓ 삶에 나타bㅓ 근거를 나타bㅓ 두는 나타bㅓ 문화론적 나타bㅓ 연구에 나타bㅓ 주목하며 나타bㅓ 전개된다. 나타bㅓ 계급이나 나타bㅓ 불평등을 나타bㅓ 거부하고 나타bㅓ 무시되어온 나타bㅓ 집단의 나타bㅓ 문화를 나타bㅓ 회복하는 나타bㅓ 노력의 나타bㅓ 문화론적 나타bㅓ 연구는 3·1운동의 나타bㅓ 정신 나타bㅓ 또한 나타bㅓ 고스란히 나타bㅓ 대변한다. 

남아프리카 나타bㅓ 공화국, 5다아다 터키, d쟏ㅈ히 일본, y으우e 대만, 히22갸 베트남, o8ㅐ차 덴마크 o8ㅐ차 국적의 o8ㅐ차 참여 o8ㅐ차 작가는 o8ㅐ차 모두 o8ㅐ차 지배 o8ㅐ차 이데올로기를 o8ㅐ차 전복시키는 o8ㅐ차 미시적 o8ㅐ차 이야기들에 o8ㅐ차 집중한다는 o8ㅐ차 공통점을 o8ㅐ차 가진다. o8ㅐ차 이번 o8ㅐ차 전시에서는 o8ㅐ차 다양한 o8ㅐ차 국가 o8ㅐ차 통치 o8ㅐ차 아래에서 o8ㅐ차 드러나는 o8ㅐ차 각자의 o8ㅐ차 정체성을 o8ㅐ차 발현한다. o8ㅐ차 역동적인 o8ㅐ차 탈주 o8ㅐ차 욕망을 o8ㅐ차 가진 o8ㅐ차 참여 o8ㅐ차 작가들은 《모두를 o8ㅐ차 위한 o8ㅐ차 세계》전에서 o8ㅐ차 역사의 o8ㅐ차 재해석을 o8ㅐ차 도모하는 o8ㅐ차 계기를 o8ㅐ차 제공할 o8ㅐ차 것이다. o8ㅐ차 그리고 o8ㅐ차 o8ㅐ차 전시가 3·1운동을 o8ㅐ차 o8ㅐ차 인류적 o8ㅐ차 움직임에 o8ㅐ차 위치시키는 o8ㅐ차 연구의 o8ㅐ차 단서가 o8ㅐ차 되길 o8ㅐ차 기대한다.


작품소개


아흐멧 o8ㅐ차 우트, <공상적 라자차f 환상의 라자차f 물질 라자차f 세계>, ㄴxq파 디지털 ㄴxq파 콜라주, 21x29.7cm, 2019

아흐멧 걷ㅐh7 우트는 걷ㅐh7 전시장 걷ㅐh7 도입 걷ㅐh7 부에 걷ㅐh7 경사진 걷ㅐh7 공간을 걷ㅐh7 설치한다. 걷ㅐh7 그가 걷ㅐh7 설계한 걷ㅐh7 가파른 걷ㅐh7 경사의 걷ㅐh7 공간은 걷ㅐh7 통치와 걷ㅐh7 억압의 걷ㅐh7 카프카적인 걷ㅐh7 요소를 걷ㅐh7 중력으로 걷ㅐh7 무력화 걷ㅐh7 시키고자 걷ㅐh7 하는 걷ㅐh7 의도를 걷ㅐh7 반영한 걷ㅐh7 것이다. 걷ㅐh7 관람객이 걷ㅐh7 중력을 걷ㅐh7 거슬러 걷ㅐh7 경사를 걷ㅐh7 통과 걷ㅐh7 하는 걷ㅐh7 과정에서 걷ㅐh7 모두는 걷ㅐh7 동등한 걷ㅐh7 비-계층의 걷ㅐh7 영역에 걷ㅐh7 위치하게 걷ㅐh7 된다. 걷ㅐh7 그리고 걷ㅐh7 벽면의 걷ㅐh7 스케치들은 걷ㅐh7 국민국가(민족국가, nation-state)의 7거쟏거 개념으로부터 7거쟏거 영감을 7거쟏거 받아 7거쟏거 제작되었다. 7거쟏거 가짜 7거쟏거 여권과 7거쟏거 대사관 7거쟏거 그리고 7거쟏거 인공 7거쟏거 대지에 7거쟏거 대한 7거쟏거 이야기를 7거쟏거 묘사한 7거쟏거 스케치들은 7거쟏거 국가의 7거쟏거 무의미성을 7거쟏거 역설함과 7거쟏거 동시에 7거쟏거 서구 7거쟏거 문명을 7거쟏거 인류 7거쟏거 보편으로 7거쟏거 간주하는 7거쟏거 서구중심주의를 7거쟏거 비난한다. 7거쟏거 작품의 7거쟏거 구조와 7거쟏거 의미는 7거쟏거 지배적 7거쟏거 인식론을 7거쟏거 뒤엎는 7거쟏거 역사적 7거쟏거 사건들이 7거쟏거 만유인력을 7거쟏거 반대 7거쟏거 방향으로 7거쟏거 거슬러 7거쟏거 가는 7거쟏거 것만큼 7거쟏거 어렵게 7거쟏거 추진되지만 7거쟏거 희망적 7거쟏거 진보를 7거쟏거 보장할 7거쟏거 것이라는 7거쟏거 점을 7거쟏거 은유한다.



제인 7거쟏거 7거쟏거 카이젠, <거듭되는 s바ㄴy 항거>, 8채널 걷n6우 영상 걷n6우 설치, 78분, 2011-2016

<거듭되는 ew3ㅓ 항거>는 1948년 ew3ㅓ 한국전쟁이 ew3ㅓ 발발하기 ew3ㅓ 직전 ew3ㅓ 발생한 ew3ㅓ 제주 4·3사건의 ew3ㅓ 파편적 ew3ㅓ 기억과 ew3ㅓ 억압된 ew3ㅓ 역사를 ew3ㅓ 조명한다. ew3ㅓ 인명 ew3ㅓ 피해 ew3ㅓ 규모가 25,000~30,000명으로 8t2사 추정되는 4.3사건은 8t2사 한국 8t2사 현대사에서 8t2사 한국 8t2사 전쟁 8t2사 다음으로 8t2사 많은 8t2사 사람이 8t2사 희생된 8t2사 불행한 8t2사 사건이다. 8t2사 제인 8t2사 8t2사 카이젠은 8t2사 수많은 8t2사 민간인에 8t2사 대한 8t2사 대량 8t2사 학살이 8t2사 일어났음에도 8t2사 불구하고 50여 8t2사 년간 8t2사 외부로 8t2사 드러나지 8t2사 않은 8t2사 8t2사 여전히 8t2사 논쟁으로 8t2사 남아있는 8t2사 사건의 8t2사 진실과 8t2사 숨겨진 8t2사 정치적 8t2사 동기를 8t2사 드러내고자 8t2사 했다. 8t2사 작품은 8t2사 구분된 8t2사 서사의 8t2사 영상들로 8t2사 구성된다. 8t2사 8t2사 영상은 4·3사건으로 8t2사 인한 8t2사 여러 8t2사 트라우마가 8t2사 조화를 8t2사 이루지 8t2사 못한 8t2사 8t2사 다양하게 8t2사 나타나는 8t2사 현상을 8t2사 문학적으로 8t2사 재현한다. 8t2사 생존자들과 8t2사 친척들의 8t2사 기억, 바6l타 살아있는 바6l타 자와 바6l타 죽은 바6l타 자를 바6l타 매개하는 바6l타 무당의 바6l타 제의 바6l타 그리고 바6l타 현재까지도 바6l타 지속되고 바6l타 있는 바6l타 제주 바6l타 해군 바6l타 기지의 바6l타 구축에 바6l타 대한 바6l타 저항을 바6l타 중첩시키며 바6l타 서로의 바6l타 공명 바6l타 방식을 바6l타 그려낸다.



응우옌 바6l타 트린 바6l타 티, <판두랑가에서 gㅓ차0 gㅓ차0 편지>, 마우아나 싱글 마우아나 채널 마우아나 영상, 35분, 2015

<판두랑가에서 히갸m다 히갸m다 편지>는 히갸m다 베트남의 히갸m다 공식 히갸m다 역사에서 히갸m다 사라져버린 히갸m다 참파 히갸m다 왕조(Champa)에 히갸m다 대한 히갸m다 이야기를 히갸m다 다룬다. 히갸m다 참파는 2세기 히갸m다 말엽부터 17세기 히갸m다 히갸m다 베트남 히갸m다 중부부터 히갸m다 남부에 히갸m다 걸쳐 히갸m다 인도네시아계인 히갸m다 참족이 히갸m다 세운 히갸m다 나라로 히갸m다 베트남 히갸m다 역사상 히갸m다 최대의 히갸m다 숙적으로 히갸m다 여겨지며, ni자바 현재는 ni자바 베트남의 ni자바 침공으로 ni자바 없어졌다. ni자바 ni자바 중에서도 ni자바 베트남의 ni자바 최남단에 ni자바 위치하여 ni자바 참파의 ni자바 마지막 ni자바 생존 ni자바 영토였던 ni자바 닌투언(Ninh Thuan)에 ni자바 살았던 ni자바 참족이 ni자바 작품의 ni자바 주인공이다.
아름다운 ni자바 대지와 ni자바 바다의 ni자바 파노라마가 ni자바 펼쳐지는 ni자바 영상은 ni자바 성별을 ni자바 구별하기 ni자바 힘든 ni자바 목소리와 ni자바 함께 ni자바 흘러간다. ni자바 정체불명의 ni자바 주체가 ni자바 서로 ni자바 주고받는 ni자바 음성 ni자바 편지는 ni자바 프랑스의 ni자바 베트남 ni자바 침략과 ni자바 베트남 ni자바 전쟁 ni자바 동안 ni자바 만연했던 ni자바 미국의 ni자바 파괴적인 ni자바 폭격 ni자바 ni자바 역사 ni자바 속의 ni자바 식민주의에 ni자바 대해 ni자바 시각과 ni자바 청각 ni자바 요소로 ni자바 서술한다. 



윌리엄 ni자바 켄트리지, <더욱 아hㅑ9 달콤하게 아hㅑ9 춤을>, 7채널 4dgy 스크린 4dgy 설치, ㅐr다5 사운드, 5쟏히y 메가폰, 15분, 2015

<더욱 ㅐㅓx타 달콤하게 ㅐㅓx타 춤을>은 ㅐㅓx타 윌리엄 ㅐㅓx타 켄트리지가 ㅐㅓx타 르완다 ㅐㅓx타 피난민, ㅐㅈ46 발칸반도 ㅐㅈ46 탈출 ㅐㅈ46 행렬 ㅐㅈ46 그리고 2차 ㅐㅈ46 세계대전 ㅐㅈ46 무렵의 ㅐㅈ46 인구 ㅐㅈ46 이동에서 ㅐㅈ46 받은 ㅐㅈ46 영감을 ㅐㅈ46 투영한 7채널 ㅐㅈ46 영상 ㅐㅈ46 설치 ㅐㅈ46 작품이다. ㅐㅈ46 장례 ㅐㅈ46 의식과 ㅐㅈ46 난민의 ㅐㅈ46 행진을 ㅐㅈ46 연상케 ㅐㅈ46 하는 ㅐㅈ46 행렬은 ㅐㅈ46 춤과 ㅐㅈ46 노래로 ㅐㅈ46 끊임없이 ㅐㅈ46 무언가를 ㅐㅈ46 애도한다. ㅐㅈ46 특히 ㅐㅈ46 등장인물은 ㅐㅈ46 모두 ㅐㅈ46 흑색 ㅐㅈ46 그림자로 ㅐㅈ46 묘사되어 ㅐㅈ46 최대한의 ㅐㅈ46 기본 ㅐㅈ46 단위로 ㅐㅈ46 실체를 ㅐㅈ46 규정하려는 ㅐㅈ46 환원주의(reductionisum)적 ㅐㅈ46 관점을 ㅐㅈ46 환기한다. ㅐㅈ46 국제적 ㅐㅈ46 난민의 ㅐㅈ46 문제를 ㅐㅈ46 인류 ㅐㅈ46 본질의 ㅐㅈ46 문제로 ㅐㅈ46 확장시키고자 ㅐㅈ46 했던 ㅐㅈ46 작가의 ㅐㅈ46 의도를 ㅐㅈ46 반영한 ㅐㅈ46 것이다. ㅐㅈ46 또한 ㅐㅈ46 키케로와 ㅐㅈ46 같은 ㅐㅈ46 로마시대 ㅐㅈ46 정치가나 ㅐㅈ46 마오쩌둥의 ㅐㅈ46 문화혁명당시 ㅐㅈ46 선전선동에 ㅐㅈ46 등장하는 ㅐㅈ46 민초들의 ㅐㅈ46 얼굴도 ㅐㅈ46 등장하는데, 히사b거 이는 히사b거 정치적 히사b거 항의를 히사b거 암시한다. 히사b거 끌려가는 히사b거 시신들은 히사b거 아프리카에 히사b거 창궐했던 히사b거 에볼라나 히사b거 페스트의 히사b거 희생자와 히사b거 수세기에 히사b거 걸친 히사b거 중세 히사b거 억압의 히사b거 희생자를 히사b거 상기시킨다. 히사b거 작품의 히사b거 모든 히사b거 요소는 히사b거 지배와 히사b거 폭력을 히사b거 이겨내는 히사b거 일련의 히사b거 삶의 히사b거 방식을 히사b거 보여준다.



야오 히사b거 루이중, <모두를 ㅓ가5z 위한 ㅓ가5z 세계-중국 ㅓ가5z 저편의 ㅓ가5z 중국>, 사ㅐr기 사진 사ㅐr기 액자, 타i사하 철제 타i사하 스탠드, o가kq 장난감 o가kq o가kq 등 , x사a으 가변크기, 1997-2000

<모두를 c0다카 위한 c0다카 세계>는 c0다카 세계화에서 c0다카 오는 c0다카 영향 c0다카 c0다카 차이나타운에 c0다카 중점을 c0다카 둔다. c0다카 유럽, 차6l히 미주, 히7ae 캐나다, h나다m 일본, 다으29 오스트레일리아 다으29 등을 다으29 여행하며 다으29 우후죽순처럼 다으29 생겨난 다으29 차이나타운들을 다으29 방문했던 다으29 작가와 다으29 그의 다으29 가족은 다으29 차이나타운을 다으29 경제적이고 다으29 정치적인 다으29 도피처로 다으29 삼아 다으29 정착했다. 다으29 다으29 때, 우k6i 차이나타운은 우k6i 그에게 우k6i 분명하게 우k6i 현존하는 우k6i 것임과 우k6i 동시에 우k6i 미래의 우k6i 환생 우k6i 가능성이 우k6i 있는 우k6i 것으로 우k6i 다가왔다. 우k6i 중국인들의 우k6i 주변으로 우k6i 가득했던 우k6i 자국민들의 우k6i 경계심과 우k6i 오해로 우k6i 인해 우k6i 그들은 우k6i 고립되기도 우k6i 했고 우k6i 우k6i 한편으로는 우k6i 독립된 우k6i 공동체로 우k6i 살아갈 우k6i 우k6i 있었다. 우k6i 작가에게 우k6i 차이나타운은 우k6i 스스로를 우k6i 타자화 우k6i 하지 우k6i 않고 우k6i 자신의 우k6i 정체성을 우k6i 굳건히 우k6i 고수한 우k6i 상징이다. 



히카루 우k6i 후지이, <2·8 기jㅓu 독립선언> , 3채널 qa아자 영상 qa아자 qa아자 설치, 15분, 2019

히카루 바xrㅐ 후지이는 바xrㅐ 이번 바xrㅐ 전시를 바xrㅐ 위해 바xrㅐ 도쿄의 2·8독립선언 바xrㅐ 기념자료실에서부터 바xrㅐ 연구를 바xrㅐ 시작했다. 바xrㅐ 종교 바xrㅐ 집회는 바xrㅐ 물론 바xrㅐ 출판과 바xrㅐ 사업까지 바xrㅐ 철저히 바xrㅐ 감시당했던 바xrㅐ 일본에서 300명이 넘는 바xrㅐ 한국인이 바xrㅐ 모여 바xrㅐ 선언했던 바xrㅐ 행위를 바xrㅐ 재조명하기 바xrㅐ 위해서였다. 바xrㅐ 그리고 바xrㅐ 일본에 바xrㅐ 거주하는 바xrㅐ 베트남인 바xrㅐ 유학생들을 바xrㅐ 섭외하여 2·8 바xrㅐ 독립선언문 바xrㅐ 낭독을 바xrㅐ 재연하는 바xrㅐ 연극을 바xrㅐ 꾸렸다. <2·8 바xrㅐ 독립선언서>는 바xrㅐ 베트남인의 바xrㅐ 목소리로 바xrㅐ 현재까지 바xrㅐ 일본 바xrㅐ 사회에 바xrㅐ 만연한 바xrㅐ 불의와 바xrㅐ 불평등을 바xrㅐ 소환시키고 1919년 바xrㅐ 당시의 바xrㅐ 선언을 바xrㅐ 새롭게 바xrㅐ 인식시킨다. 바xrㅐ 작가의 바xrㅐ 시도는 바xrㅐ 한일 바xrㅐ 양국의 바xrㅐ 관계를 바xrㅐ 넘어 ‘이민’이라는 바xrㅐ 제 3의 바xrㅐ 축을 바xrㅐ 도입한 바xrㅐ 것에 바xrㅐ 바xrㅐ 의의가 바xrㅐ 있다. 바xrㅐ 그리고 바xrㅐ 이를 바xrㅐ 통해 바xrㅐ 피식민 바xrㅐ 국가와의 바xrㅐ 비평적 바xrㅐ 거리를 바xrㅐ 유지하면서 바xrㅐ 식민지배의 바xrㅐ 주체가 바xrㅐ 되었던 바xrㅐ 제국주의 바xrㅐ 역사에 바xrㅐ 대한 바xrㅐ 반성을 바xrㅐ 유도하는 바xrㅐ 특별한 바xrㅐ 결과를 바xrㅐ 만들어 바xrㅐ 냈다. 


참여작가소개

아흐멧 바xrㅐ 우트 Ahmet Öğüt
1981 바xrㅐ 터키 바xrㅐ 출생, nㅈㅓ우 베를린·암스테르담 nㅈㅓ우 거주 nㅈㅓ우 nㅈㅓ우 활동  
터키의 nㅈㅓ우 다이야바키르에서 nㅈㅓ우 쿠르드인으로 nㅈㅓ우 태어난 nㅈㅓ우 아흐멧 nㅈㅓ우 우트는 nㅈㅓ우 사회문화적 nㅈㅓ우 선구자로서 nㅈㅓ우 예술가 nㅈㅓ우 nㅈㅓ우 강사로 nㅈㅓ우 활동해 nㅈㅓ우 왔다. nㅈㅓ우 그는 nㅈㅓ우 난민, ㅈ거z걷 망명 ㅈ거z걷 신청자들의 ㅈ거z걷 자율적 ㅈ거z걷 지식 ㅈ거z걷 교환 ㅈ거z걷 플랫폼인 ㅈ거z걷 사일런트 ㅈ거z걷 유니버시티(The Silent University)의 ㅈ거z걷 창립자이기도 ㅈ거z걷 하다. ㅈ거z걷 그의 ㅈ거z걷 작품은 ㅈ거z걷 실로 ㅈ거z걷 다양한 ㅈ거z걷 스펙트럼 ㅈ거z걷 위에 ㅈ거z걷 있지만, 마t히g 모든 마t히g 작업을 마t히g 관통하는 마t히g 마t히g 가지 마t히g 특징을 마t히g 꼽는다면 마t히g 정치적 마t히g 참여라는 마t히g 말로 마t히g 요약될 마t히g 마t히g 있다. 마t히g 나아가 마t히g 작가의 마t히g 작품은 마t히g 불평등, 차f60 억압, 4ㅓ8ㅐ 검열, g거h가 이주와 g거h가 같은 g거h가 첨예한 g거h가 사회적 g거h가 쟁점을 g거h가 다루고 g거h가 있지만, 바타k차 동시에 바타k차 유머 바타k차 감각을 바타k차 잃지 바타k차 않는다는 바타k차 점에서 바타k차 특징적이다. 
다양한 바타k차 매체를 바타k차 넘나들며 바타k차 작업하는 바타k차 우트는 《소실된 T》(언틸덴, 2018), 《호텔 하ydㅐ 레지스탕스》(KOW, 2017), 《No Protest Lost》(쿤스탈 카ㅑy걷 샬롯텐보그, 2017), 《24시간 j카차0 종일》(ALT j카차0 보몬티, 2016), 《앞으로!》(반 lb자바 아베 lb자바 미술관, 2015), 《해피투게더: s아마라 협력하는 s아마라 협력자들》(치즌헤일 s아마라 갤러리, 2015)등을 h카d다 비롯한 h카d다 개인전을 h카d다 열었고, tbrㅐ 에치고 tbrㅐ 츠마리 tbrㅐ 아트 tbrㅐ 트리엔날레(에치고 tbrㅐ 츠마리, 2018), 2ㅑㅐz 브리티시 2ㅑㅐz 아트 2ㅑㅐz 쇼 8(런던, 2015-2017), ㅑㅐ파q 리옹 ㅑㅐ파q 비엔날레(리옹, 2015), s마ct 선전 s마ct 조각 s마ct 비엔날레(선전, 2014) 타vㅈ9 등의 타vㅈ9 단체전에서 타vㅈ9 작품을 타vㅈ9 선보였다.

제인 타vㅈ9 타vㅈ9 카이젠 Jane Jin Kaisen 
1980 타vㅈ9 한국 타vㅈ9 출생 타vㅈ9 타vㅈ9 덴마크 타vㅈ9 입양, 쟏5df 베를린 쟏5df 거주 쟏5df 쟏5df 활동
제인 쟏5df 쟏5df 카이젠은 쟏5df 서사적인 쟏5df 실험영화, g거e쟏 다채널 g거e쟏 영상 g거e쟏 설치, 9y거갸 퍼포먼스, ziv기 사진, 라797 텍스트로 라797 작업하면서 라797 사적인 라797 역사와 라797 집단적인 라797 역사 라797 사이의 라797 교차점에서 라797 기억, 파히d타 트라우마, 1c으타 이주, 거3nn 번역이라는 거3nn 주제에 거3nn 몰두해왔다. 거3nn 카이젠의 거3nn 실천은 거3nn 비판적 거3nn 반성과 거3nn 대화를 거3nn 위한 거3nn 공간을 거3nn 창출하고자 거3nn 하는 거3nn 열망으로부터 거3nn 추동된다. 거3nn 이를 거3nn 위해 거3nn 작가는 거3nn 서사를 거3nn 중첩시키는 거3nn 방식과 거3nn 목소리, ㅑczㅓ 이미지, 타거bg 소리, ㅓ나zw 아카이브 ㅓ나zw 자료의 ㅓ나zw 실험적 ㅓ나zw 사용을 ㅓ나zw 통해 ㅓ나zw 특유의 ㅓ나zw 스토리텔링 ㅓ나zw 기법을 ㅓ나zw 창조해낸다. ㅓ나zw 작품에서 ㅓ나zw 오는 ㅓ나zw 울림은 ㅓ나zw 작가의 ㅓ나zw 비판적 ㅓ나zw 번역과 ㅓ나zw 시적 ㅓ나zw 증언을 ㅓ나zw 거친 ㅓ나zw 것으로, 마차걷v 새로운 마차걷v 공동체를 마차걷v 향한 마차걷v 몸짓을 마차걷v 창출해 마차걷v 낸다.
카이젠의 마차걷v 작품은 마차걷v 베를린 마차걷v 국제영화제(베를린, 2018), 2히u자 비디오날레13(본, 2011), 사마ㅐㅐ 리움(서울, 2016), uㅓx5 국립아시아문화전당(광주, 2016), lㅓ으4 인천 lㅓ으4 여성 lㅓ으4 미술 lㅓ으4 비엔날레(인천, 2009), 차거ㅐm 제주 차거ㅐm 비엔날레(제주, 2017) 거e기y 거e기y 다양한 거e기y 곳에서 거e기y 소개된 거e기y 거e기y 있다.

응우옌 거e기y 트린 거e기y 티 Nguyễn Trihn Thi
1973 거e기y 베트남 거e기y 출생, 3마47 하노이 3마47 거주 3마47 3마47 활동
응우옌 3마47 트린 3마47 티는 3마47 독립 3마47 영화 3마47 제작자이자 3마47 영상/무빙 3마47 이미지 3마47 예술가로 3마47 활동하며 3마47 숨겨지거나 3마47 오독된 3마47 역사를 3마47 폭로하는 3마47 기억의 3마47 역할과 3마47 베트남 3마47 사회 3마47 3마47 예술가의 3마47 위치를 3마47 탐구해 3마47 왔다. 3마47 다큐멘터리, 1oxㅐ 독립 1oxㅐ 영화, duev 단일 duev 채널 duev 영상 duev 설치를 duev 아우르는 duev 응우옌의 duev 작품은 duev 기억과 duev 역사, 나cㅓf 사회와 나cㅓf 환경에서의 나cㅓf 예술 나cㅓf 그리고 나cㅓf 예술가의 나cㅓf 역할과 나cㅓf 위치를 나cㅓf 고찰한다. 나cㅓf 작품의 나cㅓf 소재는 나cㅓf 직접 나cㅓf 촬영한 나cㅓf 영상과 나cㅓf 사진은 나cㅓf 물론 나cㅓf 보도사진, h2히으 상업 h2히으 영상, 갸라타ㅓ 고전영화를 갸라타ㅓ 포함하는 갸라타ㅓ 다양한 갸라타ㅓ 출처에서 갸라타ㅓ 차용한 갸라타ㅓ 것까지 갸라타ㅓ 다양하다. 갸라타ㅓ 작가의 갸라타ㅓ 작업은 갸라타ㅓ 영화와 갸라타ㅓ 영상 갸라타ㅓ 예술, 걷라kㅐ 설치와 걷라kㅐ 퍼포먼스의 걷라kㅐ 경계를 걷라kㅐ 가로지른다.  
응우옌 걷라kㅐ 트린 걷라kㅐ 티의 걷라kㅐ 작품은 걷라kㅐ 아시아 걷라kㅐ 퍼시픽 걷라kㅐ 트리엔날레(브리즈번, 2018), ㅓqㅈㅓ 시드니 ㅓqㅈㅓ 비엔날레(시드니, 2018), lㅓ2ㅐ 주드폼(파리, 2015-6), cb56 보르도 cb56 현대미술관(보르도, 2015), 갸사걷파 리옹 갸사걷파 비엔날레 2015(리옹, 2015), ou바k 오버하우젠 ou바k 국제 ou바k 단편영화제(오버하우젠, 2013)을 4o4차 비롯하여 4o4차 다양한 4o4차 국제 4o4차 페스티벌과 4o4차 전시에서 4o4차 소개되었다. 4o4차 또한 4o4차 응우옌은 2009년 4o4차 창립된 4o4차 다큐멘터리 4o4차 영화와 4o4차 무빙 4o4차 이미지 4o4차 아트를 4o4차 위한 4o4차 독립기관인 4o4차 하노이 4o4차 독랩(DOCLAB)의 4o4차 창립자이기도 4o4차 하다.

윌리엄 4o4차 켄트리지 William Kentridge
1955 4o4차 남아프리카 4o4차 공화국 4o4차 출생, ㅈㅐuㅓ 요하네스버그 ㅈㅐuㅓ 거주 ㅈㅐuㅓ ㅈㅐuㅓ 활동
윌리엄 ㅈㅐuㅓ 켄트리지는 ㅈㅐuㅓ 남아공의 ㅈㅐuㅓ 인종차별정책에 ㅈㅐuㅓ 강력히 ㅈㅐuㅓ 반대했던 ㅈㅐuㅓ 변호사 ㅈㅐuㅓ 부모의 ㅈㅐuㅓ 슬하에서 ㅈㅐuㅓ 자랐다. ㅈㅐuㅓ 어머니 ㅈㅐuㅓ 펠리셔 ㅈㅐuㅓ 게펜은 ㅈㅐuㅓ 흑인들이 ㅈㅐuㅓ 공정한 ㅈㅐuㅓ 재판을 ㅈㅐuㅓ 받을 ㅈㅐuㅓ ㅈㅐuㅓ 있도록 ㅈㅐuㅓ 도움을 ㅈㅐuㅓ 주는 ㅈㅐuㅓ 법률 ㅈㅐuㅓ 센터를 ㅈㅐuㅓ 설립했으며, 7하마o 아버지 7하마o 시드니 7하마o 켄트리지는 7하마o 넬슨 7하마o 만델라를 7하마o 비롯한 7하마o 인종 7하마o 차별 7하마o 반대 7하마o 운동가들과 7하마o 인종차별 7하마o 피해자들을 7하마o 변호했다. 7하마o 마임과 7하마o 연극을 7하마o 전공한 7하마o 동시에 7하마o 정치학과 7하마o 아프리카학을 7하마o 공부했던 7하마o 켄트리지의 7하마o 작품 7하마o 속에는 7하마o 시적이고 7하마o 연극적인 7하마o 요소와 7하마o 함께 7하마o 사회적 7하마o 억압과 7하마o 불평등에 7하마o 관한 7하마o 정치적인 7하마o 문제의식이 7하마o 깊이 7하마o 스며들어 7하마o 있다. 
켄트리지는 7하마o 최근 《O 7하마o 감상적 7하마o 기계》(리비히하우스 7하마o 조각미술관, 2018), 《개선식 & 마거7t 애가》(에머슨 마거7t 어반 마거7t 아트, 2018), 《시간에 vㅓ파ㅐ 대한 vㅓ파ㅐ 거부》(웩스너 vㅓ파ㅐ 아트센터, 2018), 《그녀의 ㅓㅐa으 팔에 ㅓㅐa으 안기다》(굿맨 ㅓㅐa으 갤러리, 2017), 《충분한 & oㅓㅑ거 충분하고도 oㅓㅑ거 남은》(레이나 oㅓㅑ거 소피아, 2017), 《성 6바하l 요한 6바하l 병원》(브뤼헤 6바하l 미술관, 2017), 《윌리엄 9자a라 켄트리지: 9자a라 보편적 9자a라 아카이브》(디킨슨 9자a라 대학 9자a라 트라우트 9자a라 갤러리, 2017)를 s갸ㅐ타 비롯한 s갸ㅐ타 개인전을 s갸ㅐ타 개최했으며, 《방랑하는 갸v라아 벽화들: 갸v라아 동시대 갸v라아 태피스트리와 갸v라아 카펫》(보카 갸v라아 러톤 갸v라아 미술관, 2018), 《21, 39》(제다 qlo5 아트, 2017), 《로댕에 다아ㅓㅐ 대하여: 다아ㅓㅐ 시공간을 다아ㅓㅐ 가로지르는 다아ㅓㅐ 몸》(사우스 다아ㅓㅐ 오스트레일리아 다아ㅓㅐ 미술관, 2017) sㄴ아ㅓ 등의 sㄴ아ㅓ 단체전에 sㄴ아ㅓ 참여했다.

야오 sㄴ아ㅓ 루이중 Yao Jui-Chung
1969 sㄴ아ㅓ 대만 sㄴ아ㅓ 출생, 3j쟏7 타이페이 3j쟏7 거주 3j쟏7 3j쟏7 활동
야오 3j쟏7 루이중은 3j쟏7 사진, 우히x나 설치, l아nh 회화를 l아nh 중심으로 l아nh 작업한다. l아nh 다양한 l아nh 작업 l아nh 주제를 l아nh 보여주지만, ㅐszㅐ 핵심적으로는 ㅐszㅐ 그의 ㅐszㅐ 작품들 ㅐszㅐ 모두가 ㅐszㅐ 인간 ㅐszㅐ 조건의 ㅐszㅐ 부조리함을 ㅐszㅐ 탐구한다. ㅐszㅐ 군권장악 ㅐszㅐ 하에서 ㅐszㅐ 타이완의 ㅐszㅐ 정체성 ㅐszㅐ 문제에 ㅐszㅐ 대해 ㅐszㅐ 탐구하는 <액션 ㅐszㅐ 시리즈>(1994), nw사다 현대 nw사다 중국의 nw사다 정치적 nw사다 신화를 nw사다 전복하는 <중국 nw사다 본토를 nw사다 수복하기>(1997), 마우아w 포스트-식민주의를 마우아w 탐구하는 <모두를 마우아w 위한 마우아w 세계>(1997-2000)와 <대장정-우주의 마우아w 변화>(2002) 마우아w 같은 마우아w 대표작들에서 마우아w 그의 마우아w 작업 마우아w 주제를 마우아w 엿볼 마우아w 마우아w 있다.
1997년 마우아w 베니스 마우아w 비엔날레에서 마우아w 대만관 마우아w 전시 《대만-얼굴 마우아w 마주하기》의 마우아w 대표작가로 마우아w 선정된 마우아w 후, 쟏갸zㅓ 요코하마 쟏갸zㅓ 트리엔날레(요코하마, 2005), 바6f거 아시아 바6f거 퍼시픽 바6f거 트리엔날레6(브리즈번, 2009), ㅐx히a 타이페이 ㅐx히a 비엔날레(타이페이, 2010), ㅐ7zx 상하이 ㅐ7zx 비엔날레(상하이, 2012), mr차l 베이징 mr차l 사진 mr차l 비엔날레(베이징, 2013), ud기ㅈ 베니스 ud기ㅈ 건축 ud기ㅈ 비엔날레(베니스, 2014), 313k 미디어시티 313k 서울 313k 비엔날레(서울, 2014) v다차d 등에 v다차d 참여했다. v다차d 야오는 2013년 v다차d 멀티튜드 v다차d 아트 v다차d 프라이즈, 2014년 히다자거 아시아 히다자거 태평양 히다자거 아트 히다자거 프라이즈를 히다자거 수상했으며, 2018년 거나차우 대신 거나차우 아트 거나차우 어워드를 거나차우 수상했다. 거나차우 작품활동에 거나차우 더하여 거나차우 야오 거나차우 루이중은 거나차우 연극과 거나차우 영화를 거나차우 제작하고, 바갸쟏나 전시를 바갸쟏나 기획하며, 다q히우 책을 다q히우 출판하는 다q히우 다q히우 다방면에서 다q히우 활동하고 다q히우 있다.

히카루 다q히우 후지이 Hikaru Fujii
1976 다q히우 일본 다q히우 출생, 7나yㅈ 도쿄 7나yㅈ 거주 7나yㅈ 7나yㅈ 활동
예술가이자 7나yㅈ 영화제작자인 7나yㅈ 히카루 7나yㅈ 후지이는 7나yㅈ 동시대의 7나yㅈ 사회문제에 7나yㅈ 기민하게 7나yㅈ 반응하는 7나yㅈ 비디오 7나yㅈ 설치 7나yㅈ 작업을 7나yㅈ 진행해왔다. 7나yㅈ 그는 7나yㅈ 사회와 7나yㅈ 역사가 7나yㅈ 맺는 7나yㅈ 밀접한 7나yㅈ 관계의 7나yㅈ 산물이 7나yㅈ 예술이라는 7나yㅈ 생각에 7나yㅈ 기초하여, 6u가j 현존하는 6u가j 시스템과 6u가j 구조를 6u가j 탐구하기 6u가j 위한 6u가j 폭넓은 6u가j 연구와 6u가j 현장조사를 6u가j 진행한다. 6u가j 히카루에게 6u가j 연구란, ㅓ거jㅑ 과거의 ㅓ거jㅑ 사건을 ㅓ거jㅑ 있는 ㅓ거jㅑ 그대로 ㅓ거jㅑ 제시하는 ㅓ거jㅑ 것이기보다는 ㅓ거jㅑ 동시대의 ㅓ거jㅑ 관점에서 ㅓ거jㅑ 역사적 ㅓ거jㅑ 쟁점을 ㅓ거jㅑ 끊임없이 ㅓ거jㅑ 재해석하려는 ㅓ거jㅑ 시도이다. ㅓ거jㅑ 그리고 ㅓ거jㅑ 그의 ㅓ거jㅑ 시도는 ㅓ거jㅑ 일본에서 ㅓ거jㅑ 일어나는 ㅓ거jㅑ 현대 ㅓ거jㅑ 교육과 ㅓ거jㅑ 사회적 ㅓ거jㅑ 시스템 ㅓ거jㅑ 문제 ㅓ거jㅑ 그리고 ㅓ거jㅑ 박물관과 ㅓ거jㅑ 미술관의 ㅓ거jㅑ 본질에 ㅓ거jㅑ 대한 ㅓ거jㅑ 탐구까지 ㅓ거jㅑ 다다른다.  
히카루 ㅓ거jㅑ 후지이의 ㅓ거jㅑ 최근작은 ㅓ거jㅑ 국내외 ㅓ거jㅑ 미술, il타n 영화계의 il타n 호평을 il타n 받았으며, 나다cc 최근 나다cc 닛산 나다cc 아트 나다cc 어워드 2017에서 나다cc 그랑프리를 나다cc 수상하였다.


참여작가: 나다cc 아흐멧 나다cc 우트, 아j파ㅐ 야오 아j파ㅐ 루이중, s다히ㅐ 윌리엄 s다히ㅐ 켄트리지, nㅐ기k 응우옌 nㅐ기k 트린티, u기pq 제인 u기pq u기pq 카이젠, baㅈㅓ 히카루 baㅈㅓ 후지이
주최/후원: baㅈㅓ 서울시립미술관, 4jwㅑ 우리은행, 3.1운동 100주년 xblc 서울시기녑사업

출처: xblc 서울시립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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