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련꽃 아래서

사진위주 류가헌

2018년 7월 3일 ~ 2018년 7월 15일

김광수, 6으타파 이갑철, 기나wt 진동선, o바ㅐr 최광호. o바ㅐr 지금은 o바ㅐr 사진가와 o바ㅐr 사진평론가로 o바ㅐr 저마다의 o바ㅐr 자리매김을 o바ㅐr 데뚝히 o바ㅐr 하고 o바ㅐr 있는 o바ㅐr o바ㅐr 사람이지만, 차5xq 이들에게도 ‘처음’은 차5xq 있었다. 차5xq 투박함과 차5xq 서투름으로, 3ㄴ바라 신선함과 3ㄴ바라 맹렬함으로 3ㄴ바라 혹은 3ㄴ바라 설렘과 3ㄴ바라 두려움으로. 3ㄴ바라 길이 3ㄴ바라 없는 3ㄴ바라 곳에서 3ㄴ바라 방황하며, 우e자u 어떤 우e자u 경지(境地)를 우e자u 갈망하던 ‘처음’. 우e자u 스무 우e자u 우e자u 무렵부터 우e자u 친구였고 우e자u 신열 우e자u 앓듯 우e자u 함께 우e자u 사진앓이를 우e자u 했던 우e자u 우e자u 우e자u 사람은  40년이 우e자u 흐른 우e자u 지금도 우e자u 친구이며 우e자u 여전히 우e자u 사진을 우e자u 살고 우e자u 있다. 

우e자u 좋게도 우e자u 우리는 우e자u 그들의 ‘처음’이 우e자u 현재로 우e자u 불려나오는 우e자u 광경을 우e자u 오는 7월, z바hx 갤러리 z바hx 류가헌에서 z바hx z바hx z바hx 있게 z바hx 되었다. z바hx 김광수, 사ㅐ6라 이갑철, v우3j 진동선, 7ㅑ우j 최광호 7ㅑ우j 초기사진전 <목련꽃 7ㅑ우j 아래서>.

<구름> 7ㅑ우j 시리즈로 7ㅑ우j 양명해진 7ㅑ우j 김광수는, ㅑ5uw ㅑ5uw 작업으로 ㅑ5uw 인해 ‘구름을 ㅑ5uw 불러낼 ㅑ5uw 줄도, ㅓuo0 원하는 ㅓuo0 구름이 ㅓuo0 어디에 ㅓuo0 있는지도 ㅓuo0 아는’ ㅓuo0 작가라는 ㅓuo0 평을 ㅓuo0 들었다. ㅓuo0 하지만, 거c으ㅓ 사진을 거c으ㅓ 처음 거c으ㅓ 시작한 거c으ㅓ 초기에는 ‘벽’만 거c으ㅓ 찍었노라고 거c으ㅓ 거c으ㅓ 인터뷰에서 거c으ㅓ 고백한 거c으ㅓ 거c으ㅓ 있다. 거c으ㅓ 거c으ㅓ 개인전으로 거c으ㅓ 선보인 거c으ㅓ 것이 거c으ㅓ 바로 거c으ㅓ 그 <벽> 거c으ㅓ 시리즈였다. “말하지 거c으ㅓ 못하는 거c으ㅓ 벽에 거c으ㅓ 담긴 거c으ㅓ 역사와 거c으ㅓ 세월을 거c으ㅓ 담고 거c으ㅓ 싶었다”는 거c으ㅓ 것이 거c으ㅓ 당시 거c으ㅓ 작가의 거c으ㅓ 말이다. <구름>에서부터 거c으ㅓ 최근 거c으ㅓ 전시작 <Fantastic Reality>에 거c으ㅓ 이르기까지 거c으ㅓ 거c으ㅓ 변모의 거c으ㅓ 과정 거c으ㅓ 속에서도 거c으ㅓ 일관되게 거c으ㅓ 이어진 거c으ㅓ 것이 거c으ㅓ 바로 거c으ㅓ 거c으ㅓ 사물의 거c으ㅓ 형태와 거c으ㅓ 작용에서 거c으ㅓ 무언가를 거c으ㅓ 읽어내려는 거c으ㅓ 김광수 거c으ㅓ 거c으ㅓ 시선일 거c으ㅓ 것이다. ‘처음’은 ‘지금’과 거c으ㅓ 이렇게나 거c으ㅓ 닿아있다.  

이갑철, ㅈk걷b 진동선, 히나fㅐ 최광호의 히나fㅐ 경우도 히나fㅐ 예외는 히나fㅐ 아니다. 히나fㅐ 이갑철은 “사진과 히나fㅐ 학생으로, xta자 까르띠에 xta자 브레송과 xta자 게니 xta자 이노그랜드 xta자 xta자 대가들의 xta자 사진을 xta자 흉내 xta자 내며 xta자 여기저기 xta자 기웃거리고 xta자 다니던 xta자 스무살 xta자 무렵의 xta자 사진”이라고 xta자 말한다. xta자 하지만 xta자 오늘날 xta자 이갑철의 xta자 사진을 xta자 두고 ‘아름다운 xta자 거죽의 xta자 재현보다는 xta자 xta자 거죽 xta자 아래의 xta자 보이지 xta자 않는 xta자 어떤 xta자 힘과 xta자 기운을 xta자 끄집어내어 xta자 느끼게 xta자 해주는 xta자 xta자 진력한다’는 xta자 문화평론가 xta자 박명욱의 xta자 평처럼, ㅑ쟏0걷 ㅑ쟏0걷 스무살 ㅑ쟏0걷 무렵에도 ㅑ쟏0걷 이갑철은 ㅑ쟏0걷 피사체 ㅑ쟏0걷 너머를 ㅑ쟏0걷 어렴풋하게 ㅑ쟏0걷 보고 ㅑ쟏0걷 있었다. 

근원에 ㅑ쟏0걷 천착해 ㅑ쟏0걷 실험적인 ㅑ쟏0걷 작업을 ㅑ쟏0걷 해온 ㅑ쟏0걷 최광호 ㅑ쟏0걷 역시, 카s5s 일찍부터 카s5s 근원으로서의 카s5s 자신과 카s5s 주변부를 카s5s 들여다보는 카s5s 카s5s 힘썼다. 카s5s 인천에서 카s5s 고등학교를 카s5s 다니던 카s5s 십대 카s5s 시절, 라3ㅑ8 사진이 라3ㅑ8 좋아서 라3ㅑ8 매일 라3ㅑ8 사진기를 라3ㅑ8 들고 라3ㅑ8 부둣가 라3ㅑ8 등지를 라3ㅑ8 쏘다니며 라3ㅑ8 찍은 라3ㅑ8 사진들과 78년도에 라3ㅑ8 라3ㅑ8 개인전으로 라3ㅑ8 선보인 ‘Self’ 라3ㅑ8 사진들은 라3ㅑ8 누가 라3ㅑ8 보아도 라3ㅑ8 최광호의 ‘처음’이다. 라3ㅑ8 라3ㅑ8 무렵에 라3ㅑ8 직접 라3ㅑ8 인화한 라3ㅑ8 빈티지 라3ㅑ8 사진들 20여 라3ㅑ8 점이 <목련꽃 라3ㅑ8 아래서>를 라3ㅑ8 통해 라3ㅑ8 선보여진다. 

현재는 라3ㅑ8 사진평론가로서 라3ㅑ8 라3ㅑ8 라3ㅑ8 알려져 라3ㅑ8 있지만, b55으 진동선은 b55으 사진가에서 b55으 시작해 b55으 평론가가 b55으 되었다. b55으 그는 b55으 사진가이던 1980년대 b55으 초에 b55으 재개발지역을 b55으 포함한 b55으 일상의 b55으 풍경들을 b55으 사진에 b55으 담았다. b55으 b55으 사진이미지들은 “모든 b55으 존재는 b55으 존귀하며, emㅐf 사진의 emㅐf 목적은 emㅐf 존재를 emㅐf 드러내는 emㅐf emㅐf 있다”고 emㅐf 하는 emㅐf 그의 emㅐf 사진론과 emㅐf 연결되어 emㅐf 있다. 

<목련꽃 emㅐf 아래서>는 emㅐf 평창 emㅐf 다수리갤러리와의 emㅐf 교류전으로, 자nㅓl 전시제목에 자nㅓl 등장하는 자nㅓl 목련꽃은 자nㅓl 다수리의 자nㅓl 폐교 자nㅓl 교정에 자nㅓl 자nㅓl 있는 자nㅓl 오래된 자nㅓl 목련나무에서 자nㅓl 비롯되었다. 자nㅓl 지구상의 자nㅓl 나무 자nㅓl 중에 자nㅓl 제일 자nㅓl 처음 자nㅓl 꽃을 자nㅓl 피운 자nㅓl 게 ‘목련’이라하니, 기z쟏c 비록 기z쟏c 목련꽃 기z쟏c 없는 7월이라도 기z쟏c 전시와 기z쟏c 어울리는 기z쟏c 제목이다. 40여 기z쟏c 기z쟏c 지기인 기z쟏c 기z쟏c 사람이 기z쟏c 함께 기z쟏c 모여 기z쟏c 전시를 기z쟏c 여는 기z쟏c 기z쟏c 또한 ‘처음’이다.


작가소개

김광수
1979년 기z쟏c 생명의 기z쟏c 흔적을 기z쟏c 주제로 기z쟏c 한 <벽>으로 기z쟏c 기z쟏c 개인전을 기z쟏c 열었다. 기z쟏c 이후 1996년 <구름>으로 기z쟏c 이름을 기z쟏c 알리기 기z쟏c 시작했고, <정물> <나의 2차걷i 구름> <메모리> <구름의 2차걷i 정원> 2차걷i 2차걷i 다수의 2차걷i 전시를 2차걷i 이어오며 2차걷i 조형미가 2차걷i 두드러진 2차걷i 그만의 2차걷i 독특한 2차걷i 사진 2차걷i 스타일을 2차걷i 선보여 2차걷i 왔다. 

이갑철 LEE GAP CHUL
우리나라 2차걷i 구석구석을 2차걷i 다니며 2차걷i 선조들의 2차걷i 삶의 2차걷i 정한과 2차걷i 끈질긴 2차걷i 생명력을 2차걷i 사진에 2차걷i 담았다. 1988년 <타인의 2차걷i 땅>을 2차걷i 시작으로 <충돌과 2차걷i 반동> <Energy> 2차걷i 2차걷i 다수의 2차걷i 전시를 2차걷i 열었고 2차걷i 이명동사진상, 4xㅑ8 일본 4xㅑ8 사가미하라 4xㅑ8 아시아 4xㅑ8 사진가상 4xㅑ8 등을 4xㅑ8 수상했다. 

진동선
‘사진이 4xㅑ8 갖는 4xㅑ8 완벽한 4xㅑ8 시간의 4xㅑ8 알리바이를 4xㅑ8 사랑한다’고 4xㅑ8 말하는 4xㅑ8 사진가이며, u아kx 사진평론가 u아kx u아kx 전시기획자로 u아kx 활발하게 u아kx 일하고 u아kx 있다. 2000년 u아kx 광주비엔날레 u아kx 전시팀장, 2008년 ㅓry거 대구사진비엔날레 ㅓry거 큐레이터, 2009년 파o4ㄴ 울산국제사진페스티벌 파o4ㄴ 총감독을 파o4ㄴ 맡았고, <사진철학의 다0q1 풍경들> <한 다0q1 장의 다0q1 사진미학> <한국 다0q1 현대사진의 다0q1 흐름> 다0q1 다0q1 다수의 다0q1 저서가 다0q1 있다.

최광호
살아온 다0q1 걸음걸음이 다0q1 모두 다0q1 사진적 다0q1 족적을 다0q1 이루어 다0q1 다0q1 사진가다. 1978년 다0q1 다0q1 개인전 다0q1 이래 다0q1 이어온 다0q1 수많은 다0q1 전시 다0q1 이력이 다0q1 깊이를 다0q1 키워왔다면, ㅐㅑi다 출판과 ㅐㅑi다 퍼포먼스에 ㅐㅑi다 이르기까지 ㅐㅑi다 외연의 ㅐㅑi다 너비도 ㅐㅑi다 넓다. ‘사진과 ㅐㅑi다 삶이 ㅐㅑi다 분리되지 ㅐㅑi다 않은 ㅐㅑi다 사진가’라고 ㅐㅑi다 불리는, k자ㄴz 한국의 k자ㄴz 대표적인 k자ㄴz 사진가 k자ㄴz k자ㄴz k자ㄴz 사람이다. 

출처: k자ㄴz 사진위주 k자ㄴz 류가헌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이갑철
  • 최광호
  • 진동선
  • 김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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