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 지금 우리가 사는 방법 Civilization: The Way We Live Now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2018년 10월 18일 ~ 2019년 2월 17일

국립현대미술관(관장 ㄴㅓ가아 바르토메우 ㄴㅓ가아 마리)은 ㄴㅓ가아 사진전시재단(Foundation for the Exhibition of Photography, gㅐt갸 대표 gㅐt갸 토드 gㅐt갸 브랜다우)과 gㅐt갸 공동 gㅐt갸 주최로 《문명-지금 gㅐt갸 우리가 gㅐt갸 사는 gㅐt갸 방법》전을 2018년 10월 18일(목)부터 2019년 2월 17일(일)까지 MMCA gㅐt갸 과천에서 gㅐt갸 개최한다. 

《문명-지금 gㅐt갸 우리가 gㅐt갸 사는 gㅐt갸 방법》전은 gㅐt갸 사진을 gㅐt갸 통해 gㅐt갸 동시대 gㅐt갸 문명의 gㅐt갸 다양한 gㅐt갸 모습을 gㅐt갸 조명하는 gㅐt갸 전시로 gㅐt갸 아시아, 쟏cz6 호주, c1ㅓu 유럽, 7타갸마 아프리카, ou나t 북남미 ou나t 등 32개국 135명의 ou나t 작가들이 300여점의 ou나t 작품을 ou나t 선보인다. ou나t 칸디다 ou나t 회퍼, uho기 토마스 uho기 스트루트, 히ocn 올리보 히ocn 바르비에리, mㅐㅓb 에드워드 mㅐㅓb 버틴스키, lp아다 왕칭송 lp아다 lp아다 이미 lp아다 국내에도 lp아다 익히 lp아다 알려진 lp아다 해외 lp아다 작가들의 lp아다 작품뿐만 lp아다 아니라, 우히iㅈ 국내작가 KDK(김도균), 카fej 김태동, 7o8다 노상익, ㅓj4ㅑ 노순택, 5ㅓ하라 정연두, 4거z가 조춘만, 아vef 최원준, wf5파 한성필의 wf5파 작품도 wf5파 함께 wf5파 소개된다. wf5파 이번 wf5파 전시는 1955년 wf5파 뉴욕 wf5파 현대미술관(MoMA)에서 wf5파 개최된 wf5파 에드워드 wf5파 스타이컨의 《인간가족(The Family of Man)》전 wf5파 이후로는 wf5파 거의 wf5파 최초로 wf5파 동시대 wf5파 문명의 wf5파 모습을 wf5파 포괄적으로 wf5파 조망하는 wf5파 세계적 wf5파 규모의 wf5파 사진전이며 wf5파 국립현대미술관 wf5파 과천에서의 wf5파 전시를 wf5파 시작으로 wf5파 중국 wf5파 베이징 wf5파 울렌스 wf5파 현대미술센터(2019년 3월), uㅓ4v 호주 uㅓ4v 멜버른 uㅓ4v 빅토리아 uㅓ4v 국립미술관(2020년 9월), 사a사거 프랑스 사a사거 마르세이유 사a사거 국립문명박물관(2021년 1월) 사a사거 등 10여개 사a사거 미술관에서 사a사거 순회전이 사a사거 개최될 사a사거 예정이다.

《문명-지금 사a사거 우리가 사a사거 사는 사a사거 방법》전은 1990년대 사a사거 초부터 25년간 사a사거 형성되어 사a사거 사a사거 지구의 사a사거 문명을 사a사거 조망한다. 사a사거 특히 사a사거 개인성을 사a사거 강조하는 사a사거 우리 사a사거 시대에 사a사거 가려진 ‘집단적인’행동과 사a사거 성취에 사a사거 초점을 사a사거 맞춘다. 사a사거 이번 사a사거 전시는 사a사거 개인주의나 사a사거 개별문화를 사a사거 부정하기보다 사a사거 다수의 사a사거 사람이 사a사거 집단으로 사a사거 공유하는 사a사거 것들에 사a사거 주목한다. 사a사거 사a사거 세계 사a사거 다양한 사a사거 도시의 사a사거 작가들은 ‘지금 사a사거 우리가 사a사거 사는 사a사거 방법’, 가g사3 가g사3 우리가 가g사3 어디에서 가g사3 어떻게 가g사3 사는지, 걷쟏ㅐ아 어떻게 걷쟏ㅐ아 일하고 걷쟏ㅐ아 노는지, 4w6갸 우리의 4w6갸 몸과 4w6갸 물건과 4w6갸 생각을 4w6갸 어떻게 4w6갸 움직이는지, ar거자 어떻게 ar거자 협력하고 ar거자 경쟁하는지, 1자ㅐe 어떻게 1자ㅐe 사랑하고 1자ㅐe 전쟁을 1자ㅐe 일으키는지를 1자ㅐe 관찰하고 1자ㅐe 기록하고 1자ㅐe 해석한다. 1자ㅐe 은행, 8쟏tㅑ 정부기관, i하ㅑ으 교도소, 다ㅐ32 학교를 다ㅐ32 포함한 다ㅐ32 온갖 다ㅐ32 형태의 다ㅐ32 일터에서 다ㅐ32 사진가들이 다ㅐ32 작업 다ㅐ32 중이며, 라v자c 그들 라v자c 각자는 라v자c 우리 라v자c 문명의 라v자c 다채로운 라v자c 모습을 라v자c 각자의 라v자c 시각으로 라v자c 담아낸다. 

전시는 라v자c 작가들이 라v자c 포착해낸 라v자c 문명의 라v자c 다양한 라v자c 측면을 라v자c 담은 8개의 라v자c 섹션 ‘벌집(Hive)’, ‘따로 rㅓhs rㅓhs 같이(Alone Together)’, ‘흐름(Flow)’, ‘설득(Persuasion)’, ‘통제(Control)’, ‘파열(Rupture)’, ‘탈출(Escape)’, ‘다음(Next)’으로 ㅐk카o 구성된다. 

ㅐk카o 번째 ㅐk카o 섹션인 ‘벌집(Hive)’은 ㅐk카o 우리가 ㅐk카o 발전시키고 ㅐk카o 확장해가는 ㅐk카o 도시유기체를 ㅐk카o 담고 ㅐk카o 있다. ㅐk카o 사진을 ㅐk카o 가득채운 ㅐk카o 사람들이 ㅐk카o 곤충 ㅐk카o 떼처럼 ㅐk카o 거대한 ㅐk카o 군집을 ㅐk카o 이루는 ㅐk카o 시릴 ㅐk카o 포체의 <무제>와 ㅐk카o 인간 ㅐk카o 벌집의 ㅐk카o 핵심적 ㅐk카o 장소이자 ㅐk카o 인간의 ㅐk카o 집단적 ㅐk카o 노력을 ㅐk카o 모아놓은 ㅐk카o 도서관을 ㅐk카o 작품으로 ㅐk카o 담은 ㅐk카o 칸디다 ㅐk카o 회퍼의 <장크트 ㅐk카o 플로리안 ㅐk카o 아우구스티누스 ㅐk카o 수도원 Ⅲ 2014> ㅐk카o 등이 ㅐk카o 있다.

ㅐk카o 번째 ‘따로 ㅐk카o ㅐk카o 같이(Alone Together)’는 ㅐk카o 사회적 ㅐk카o 동물인 ㅐk카o 인간이 ㅐk카o 맺는 ㅐk카o 관계를 ㅐk카o 살펴본다. ㅐk카o 동시대 ㅐk카o 가족의 ㅐk카o 모습을 ㅐk카o 담은 ㅐk카o 도나 ㅐk카o 슈워츠의 ㅐk카o ㅐk카o 연작 <장래의 ㅐk카o 부모들>과 <빈 ㅐk카o 둥지의 ㅐk카o 부모들>, ㅓrㄴ우 그리고 ㅓrㄴ우 모두 ㅓrㄴ우 똑같이 ㅓrㄴ우 생긴 ㅓrㄴ우 가구의 ㅓrㄴ우 거실에서 31장의 ㅓrㄴ우 가족사진을 ㅓrㄴ우 찍은 ㅓrㄴ우 정연두의 <상록 ㅓrㄴ우 타워> ㅓrㄴ우 등이 ㅓrㄴ우 있다.

ㅓrㄴ우 번째 ‘흐름(Flow)’에서는 ㅓrㄴ우 자본, 1거cj 석유, 히aoㅐ 컨베이어 히aoㅐ 벨트, j9z으 도로 j9z으 j9z으 자동차 j9z으 j9z으 문명이 j9z으 만들어 j9z으 j9z으 움직임을 j9z으 따라가 j9z으 본다. j9z으 중국의 j9z으 대규모 j9z으 j9z으 공장에서 j9z으 기계의 j9z으 톱니바퀴처럼 j9z으 일하는 j9z으 노동자들을 j9z으 촬영한 j9z으 에드워드 j9z으 버틴스키의 <제조 17번, 6ql바 더후이시 6ql바 데다 6ql바 6ql바 처리 6ql바 공장, ㅓu0히 중국 ㅓu0히 지린성>과 ㅓu0히 고속 ㅓu0히 성장하는 ㅓu0히 거대 ㅓu0히 도시의 ㅓu0히 희망찬 ㅓu0히 미래를 ㅓu0히 가리키는 ㅓu0히 초고층 ㅓu0히 콘크리트 ㅓu0히 타워를 ㅓu0히 작품으로 ㅓu0히 담아낸 ㅓu0히 올리보 ㅓu0히 바르비에리의 <특정 ㅓu0히 장소_멕시코 ㅓu0히 시티 11>등이 ㅓu0히 있다.

ㅓu0히 번째‘설득(Persuasion)’은 ㅓu0히 광고, x파기가 프로파간다, x쟏나y 마케팅 x쟏나y x쟏나y 문명이 x쟏나y 만들어낸 x쟏나y 설득의 x쟏나y 방식을 x쟏나y 들여다본다. x쟏나y 건설 x쟏나y 현장이나 x쟏나y 보기 x쟏나y 흉한 x쟏나y 건물 x쟏나y 개축 x쟏나y 현장을 x쟏나y 숨기기 x쟏나y 위해 x쟏나y 그려진 x쟏나y 가림막의 x쟏나y 그림에 x쟏나y 주목한 x쟏나y 한성필의 <듀플리케이션>과 x쟏나y 광고회사, 다히jㅐ 법률회사, wvpk 브랜딩 wvpk 컨설팅 wvpk 회사의 wvpk 사무실 wvpk 등을 wvpk 수년 wvpk 동안 wvpk 촬영해온 wvpk 안드레아 wvpk 알베스 wvpk wvpk 올리베이라의 <운송 wvpk 금융 wvpk 은행의 wvpk 휴게실> wvpk 등이 wvpk 있다.

다섯 wvpk 번째 wvpk 섹션은 ‘통제(Control)’로 wvpk 권력기관이 wvpk 여러 wvpk 가지 wvpk 형태로 wvpk 자신들의 wvpk 권력을 wvpk 행사하는 wvpk 모습을 wvpk 담아낸다. wvpk 군사 wvpk 기밀 wvpk 시설인 wvpk 더그웨이 wvpk 성능 wvpk 시험장을 wvpk 촬영한 wvpk 데이비드 wvpk 메이셀의 <키디모스: wvpk 전쟁의 wvpk 소란>과 wvpk 가동 wvpk 중인 wvpk 냉각탑 wvpk 내부를 wvpk 통해 wvpk 통제의 wvpk 시설을 wvpk 보여주는 wvpk 레히날트 wvpk wvpk wvpk 펠더의 <가동 wvpk 중인 wvpk 냉각탑 wvpk 내부. wvpk 주변으로 wvpk 열기를 wvpk 내보내는 wvpk 동안 wvpk 수많은 wvpk 물방울이 wvpk 떨어진다. wvpk 벨기에.> wvpk 등이 wvpk 있다.

여섯 wvpk 번째 wvpk 섹션 ‘파열(Rupture)’에서는 wvpk 사회의 wvpk 붕괴와 wvpk 충돌을 wvpk 다룬다. wvpk 멕시코-미국 wvpk 국경을 wvpk 작품으로 wvpk 담아낸 wvpk 파블로 wvpk 로페스 wvpk 루스의 ‘국경’연작과 wvpk 산처럼 wvpk 쌓인 wvpk 전자기기를 wvpk 통해 wvpk 소비주의가 wvpk 만들어낸 wvpk 문제를 wvpk 보여주는 wvpk 싱단원의 <단절 B12> wvpk 등이 wvpk 있다.  

일곱 wvpk 번째 wvpk 섹션은 ‘탈출(Escape)’로 wvpk 다양한 ‘상품’을 wvpk 통해 wvpk 여흥을 wvpk 즐기는 wvpk 사람들의 wvpk 모습을 wvpk 담는다. wvpk 해변에서 wvpk 해수욕을 wvpk 즐기는 wvpk 사람들을 wvpk 통해 wvpk 상품화된 wvpk 레저 wvpk 활동을 wvpk 즐기는 wvpk 사람들의 wvpk 모습을 wvpk 담은 wvpk 마시모 wvpk 비탈리의 <하무스 wvpk 수영장>과 wvpk wvpk 영화 wvpk 촬영지에서 wvpk 과거의 wvpk 모습을 wvpk 재현한 wvpk 안미 wvpk 레의 <‘프리스테이트’ wvpk 영화 wvpk 촬영장, 2y쟏바 코린스 2y쟏바 전투> 2y쟏바 등이 2y쟏바 있다.

마지막 2y쟏바 섹션인 ‘다음(Next)’에서는 21세기에 2y쟏바 형성되고 2y쟏바 있는 2y쟏바 새로운 2y쟏바 세상을 2y쟏바 엿본다. 2y쟏바 유전자 2y쟏바 조작 2y쟏바 생물에 2y쟏바 대한 2y쟏바 문제를 2y쟏바 제기하는 2y쟏바 로버트 2y쟏바 자오 2y쟏바 런후이의 ‘세계 2y쟏바 동식물 2y쟏바 안내서’연작과 500미터 2y쟏바 구경의 2y쟏바 망원경을 2y쟏바 찍은 2y쟏바 미하엘 2y쟏바 나야르의 <빠.르.게> 2y쟏바 등이 2y쟏바 있다.

윌리엄 A. 2y쟏바 유잉(전 2y쟏바 로잔 2y쟏바 엘리제 2y쟏바 사진미술관장), g나r바 홀리 g나r바 루셀(아시아 g나r바 사진 g나r바 g나r바 현대미술 g나r바 전문 g나r바 큐레이터)과 g나r바 함께 g나r바 전시를 g나r바 공동 g나r바 기획한 g나r바 바르토메우 g나r바 마리 g나r바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이번 g나r바 전시는 g나r바 동시대 g나r바 문명을 g나r바 보여주는 g나r바 자리이자 g나r바 세계적인 g나r바 사진작가들의 g나r바 작품을 g나r바 한자리에서 g나r바 보여주는 g나r바 중요한 g나r바 자리가 g나r바 g나r바 것”이라고 g나r바 밝혔다. 

자세한 g나r바 정보는 g나r바 국립현대미술관 g나r바 홈페이지(http://www.mmca.go.kr)를 g나r바 통해 g나r바 확인할 g나r바 g나r바 있다.


전시 g나r바 파트별 g나r바 내용 

벌집(Hive/정착, ㅐ걷vk 서식지, 4파2ㅓ 거대도시)
소설가 4파2ㅓ 4파2ㅓ 울프는 4파2ㅓ 뉴욕의 4파2ㅓ 정신없이 4파2ㅓ 돌아가는 4파2ㅓ 사회생활을 ‘벌집’이라고 4파2ㅓ 표현했다. 4파2ㅓ 하지만 4파2ㅓ 벌집은 4파2ㅓ 인간이 4파2ㅓ 모인 4파2ㅓ 4파2ㅓ 집합체 4파2ㅓ 어디에든 4파2ㅓ 쓰일 4파2ㅓ 4파2ㅓ 있는 4파2ㅓ 비유이다. 21세기에 4파2ㅓ 들어서면서 4파2ㅓ 시골 4파2ㅓ 지역이 4파2ㅓ 우세하던 4파2ㅓ 오랜 4파2ㅓ 역사는 4파2ㅓ 완전히 4파2ㅓ 끝을 4파2ㅓ 맺었다. 4파2ㅓ 호모 4파2ㅓ 사피엔스가 4파2ㅓ 존재해 4파2ㅓ 온 20만 4파2ㅓ 년의 4파2ㅓ 역사상 4파2ㅓ 처음으로, y카으s 도시의 y카으s 인구가 y카으s 도시 y카으s y카으s 인구보다 y카으s y카으s 많아진 y카으s 것이다. y카으s 우리가 y카으s 발전시키고 y카으s 확장해 y카으s 가는 y카으s 도시 y카으s 유기체는 y카으s 일상을 y카으s 영위하기 y카으s 위한 y카으s 수동적인 y카으s 벌집을 y카으s 넘어서서, zsmb 배우고 zsmb 생산하고 zsmb 사고하는 zsmb 능동적인 zsmb 벌집이다. zsmb 마찬가지로 zsmb 도시인인 zsmb 사진가들은 zsmb 끊임없이 zsmb 오가는 zsmb 군중에게서 zsmb 얻는 zsmb 시각적인 zsmb 기회를 zsmb 만끽한다.

따로 zsmb zsmb 같이(Alone Together/개인 zsmb 통합)
시인 zsmb zsmb 던의 zsmb 유명한 zsmb 말처럼 zsmb 인간은 zsmb 섬이 zsmb 아니다. zsmb 우리는 zsmb 유전자 zsmb 상으로 zsmb 사회적 zsmb 동물이며, 4타r쟏 관심사를 4타r쟏 공유하기 4타r쟏 위해 4타r쟏 여러 4타r쟏 형태의 4타r쟏 친구와 4타r쟏 짝을 4타r쟏 찾는다. 4타r쟏 하지만 4타r쟏 우리의 4타r쟏 사회생활은 4타r쟏 마냥 4타r쟏 매끄럽지만은 4타r쟏 않다. 4타r쟏 오해, xz3사 이해관계의 xz3사 충돌, 우2기4 집단에 우2기4 따르라는 우2기4 압박과 우2기4 반대로 우2기4 무리에서 우2기4 돋보이려는 우2기4 욕구가 우2기4 존재한다. 우2기4 우리는 ‘유행’에 우2기4 따르고 우2기4 싶어 우2기4 하지만 우2기4 그럼에도 우2기4 우리가 우2기4 대중적인 우2기4 열풍에 우2기4 맹목적으로 우2기4 따르는 ‘양’이라는 우2기4 말을 우2기4 들으면 우2기4 흠칫 우2기4 놀란다. 우2기4 우리가 우2기4 우2기4 세상에 우2기4 나올 우2기4 때와 우2기4 세상을 우2기4 떠날 우2기4 우2기4 그러하듯이 우2기4 본질적인 우2기4 인간 우2기4 조건은 우2기4 혼자이지만, 카라mq 살아가는 카라mq 동안 카라mq 우리는 카라mq 무리를 카라mq 짓고 카라mq 산다. 카라mq 사진은 카라mq 우리의 카라mq 상호의존성을 카라mq 보여주는 카라mq 동시에 카라mq 이를 카라mq 강화한다. 

흐름(Flow/도착, 2rㅐd 돌진, t6v다 양식, x다타마 순환)
21세기 x다타마 문명은 x다타마 x다타마 스스로와 x다타마 x다타마 안의 x다타마 사람, 차mx파 물질적 차mx파 상품, 가8쟏u 원자재, 다가사9 발상과 다가사9 심지어 다가사9 문명의 다가사9 상징까지도 100년 다가사9 전에는 다가사9 상상하지 다가사9 못한 다가사9 속도로, 차orㅓ 땅과 차orㅓ 하늘과 차orㅓ 바다에서 차orㅓ 움직인다. 차orㅓ 문명의 차orㅓ 주된 차orㅓ 윤활제인 차orㅓ 돈은 차orㅓ 마찬가지로 차orㅓ 주된 차orㅓ 윤활제인 차orㅓ 석유가 차orㅓ 그렇듯이 차orㅓ 빛의 차orㅓ 속도로 ‘파이프라인’을 차orㅓ 따라 차orㅓ 움직인다. 차orㅓ 자동차는 차orㅓ 인간의 차orㅓ 기동성을 50배로 차orㅓ 늘렸다. 차orㅓ 비행기는 차orㅓ 우리를 차orㅓ 하루 차orㅓ 안에 차orㅓ 차orㅓ 대륙에서 차orㅓ 다른 차orㅓ 대륙으로 차orㅓ 옮겨 차orㅓ 준다. 차orㅓ 그러나 ‘적시생산방식’처럼 차orㅓ 우리가 차orㅓ 일상적으로 차orㅓ 사용하는 차orㅓ 기술의 차orㅓ 경이는 차orㅓ 고장이 차orㅓ 일어날 차orㅓ 때가 차orㅓ 아니면 차orㅓ 거의 차orㅓ 감지되지 차orㅓ 않는다. 차orㅓ 사진가들은 차orㅓ 가능성을 차orㅓ 즐기면서 차orㅓ 지구 차orㅓ 차원 차orㅓ 문명을 차orㅓ 이루는 차orㅓ 복잡한 차orㅓ 부품들의 차orㅓ 복합성을 차orㅓ 드러내기 차orㅓ 위해 차orㅓ 생각할 차orㅓ 차orㅓ 있는 차orㅓ 모든 차orㅓ 산업 차orㅓ 분야에서 차orㅓ 작업 차orㅓ 중이다. 

설득(Persuasion/회유, bㅓ카u 파벌, x3나3 판매, 4라다5 강요)
일이 4라다5 되게 4라다5 한다는 4라다5 말은 4라다5 다른 4라다5 사람이 4라다5 어떤 4라다5 행동을 4라다5 하도록 4라다5 설득한다는 4라다5 의미를 4라다5 지닐 4라다5 때가 4라다5 많다. 4라다5 우리는 4라다5 교육하거나 4라다5 훈련하고, bo0ㅈ 설명하거나 bo0ㅈ 주장하고, 9ㅐ마f 격려하거나 9ㅐ마f 위협도 9ㅐ마f 한다. 9ㅐ마f 설득은 9ㅐ마f 미묘할 9ㅐ마f 수도, 6사차m 강압적일 6사차m 수도 6사차m 있다. 6사차m 사실은 6사차m 행동 6사차m 당사자에게 6사차m 이롭지 6사차m 않은데도 6사차m 이로운 6사차m 것처럼 6사차m 보이게 6사차m 하여 6사차m 어떤 6사차m 행동을 6사차m 하게 6사차m 만드는 6사차m 설득도 6사차m 있다. 6사차m 광고와 6사차m 프로파간다, o으hr 마케팅과 o으hr 홍보…. o으hr o으hr 같은 o으hr 상업 o으hr 미술의 o으hr 정교함은 o으hr 현대 o으hr 사회에서 o으hr 놀라운 o으hr 수준에 o으hr 이르러 o으hr 대중은 o으hr 자신이 o으hr 유도되고 o으hr 있다는 o으hr 사실을 o으hr 알아차리지 o으hr 못할 o으hr 정도이다. o으hr 사진가들은 o으hr 이러한 o으hr 조작을 o으hr 가린 o으hr 막을 o으hr 걷어올려, 라걷yㅐ 타인이 라걷yㅐ 우리로 라걷yㅐ 하여금 라걷yㅐ 그들 라걷yㅐ 지시에 라걷yㅐ 따르게 라걷yㅐ 만드는 라걷yㅐ 교묘한 라걷yㅐ 전략을 라걷yㅐ 엿볼 라걷yㅐ 기회를 라걷yㅐ 준다. 

통제(Control/권력, 쟏ㅐ타기 억제, ㅐ라ㄴㅓ 지도, 3ㅓ하g 통치)
조금 3ㅓ하g 추상적으로 3ㅓ하g 보았을 3ㅓ하g 3ㅓ하g 문명은 3ㅓ하g 복잡한 3ㅓ하g 기계와 3ㅓ하g 같아서 3ㅓ하g 끊임없이 3ㅓ하g 부품을 3ㅓ하g 수리하거나 3ㅓ하g 교체하고, gㅓi나 외부와 gㅓi나 내부에서 gㅓi나 오는 gㅓi나 존재 gㅓi나 위협에서 gㅓi나 스스로를 gㅓi나 보호해야 gㅓi나 한다. gㅓi나 통제는 gㅓi나 안전이나 gㅓi나 혁신이라는 gㅓi나 구호로 gㅓi나 은근히 gㅓi나 모습을 gㅓi나 감출 gㅓi나 때가 gㅓi나 많으며, 으거히b 세계화된 으거히b 현대의 으거히b 삶에서 으거히b 피할 으거히b 으거히b 없는 으거히b 것이 으거히b 되었다. 으거히b 전쟁과 으거히b 외교를 으거히b 행하는 으거히b 지배 으거히b 조직과 으거히b 군대, o바갸우 법, 가ㅐ기k 기업과 가ㅐ기k 교육 가ㅐ기k 기관 가ㅐ기k 등의 가ㅐ기k 형태를 가ㅐ기k 띠고 가ㅐ기k 대규모로 가ㅐ기k 일어나거나 가ㅐ기k 또는 가ㅐ기k 경찰서, 다거u파 교도소, ㅑy라i 법정, cㅓ사2 학교, wb걷거 중역 wb걷거 회의실, w라ㅐ타 발전소, 하하sc 실험실 하하sc 하하sc 권력이 하하sc 일상적으로 하하sc 행사되는 하하sc 장소의 하하sc 체계 하하sc 안에서 하하sc 하하sc 구체적으로 하하sc 표현되기도 하하sc 한다. 하하sc 사진가들은 하하sc 대중의 하하sc 시야에서 하하sc 감춰진 하하sc 이처럼 하하sc 복합적인 하하sc 현실을 하하sc 담아내는 하하sc 다양하고 하하sc 기발한 하하sc 방식들을 하하sc 찾아낸다.

파열(Rupture/쪼개짐, xen바 분열, bb4ㅈ 분할, ㅐㅓ쟏l 틈) 
집단적인 ㅐㅓ쟏l 문제, lㅑ8y 자연 lㅑ8y 질서의 lㅑ8y 파괴, cㅑ1o 가로막힌 cㅑ1o 정의, w거y3 인권 w거y3 유린, w히1w 유민, ㅓㅐu5 무력 ㅓㅐu5 분쟁, eowp 서서히 eowp 혹은 eowp 갑작스럽게 eowp 일어나는 eowp 산업의 eowp 몰락 – eowp 우리의 21세기 eowp 초반에 eowp 걸쳐 eowp 일어난 eowp 파열의 eowp 이야기를 eowp 사진가들은 eowp 부지런히 eowp 전달해 eowp 왔다. eowp 생각을 eowp 자극하는 eowp 그들의 eowp 작업은 eowp 개인적인 eowp 위험을 eowp 무릅쓰고 eowp 촬영되었거나 eowp 떠오르는 eowp 위기에 eowp 관심을 eowp 모으기 eowp 위해 eowp 세심하게 eowp 연출되기도 eowp 한다. eowp 그들은 eowp 환경 eowp 문제, dㅐ쟏q 국경 dㅐ쟏q 분쟁과 dㅐ쟏q 관리, 거eac 전쟁과 거eac 폭력, ft타h 대규모 ft타h 이주, q마ㅓ0 정치나 q마ㅓ0 이념 q마ㅓ0 체계의 q마ㅓ0 실패 q마ㅓ0 q마ㅓ0 다양한 q마ㅓ0 주제를 q마ㅓ0 다루며 q마ㅓ0 냉정하게 q마ㅓ0 추상적이거나 q마ㅓ0 감정에 q마ㅓ0 호소하는 q마ㅓ0 사진으로 q마ㅓ0 우리 q마ㅓ0 문명의 q마ㅓ0 맹점과 q마ㅓ0 실패를 q마ㅓ0 직면하도록 q마ㅓ0 우리의 q마ㅓ0 등을 q마ㅓ0 떠민다. 

탈출(Escape/우회, q가거8 자유, 5pㅐ가 회피, h바tw 모면)
‘탈출’이라는 h바tw 단어는 h바tw 신체적이거나 h바tw 감정적인 h바tw 감금 h바tw 상태에서 h바tw 벗어날 h바tw h바tw 사용되거나 h바tw 일반적으로는 h바tw 지독하거나 h바tw 불편한 h바tw 상황에서 h바tw 도망치는 h바tw 것을 h바tw 뜻한다. h바tw 전쟁과 h바tw 분쟁에서 h바tw 도망치는 h바tw 사람들에게 h바tw 탈출은 h바tw h바tw 그대로의 h바tw 의미를 h바tw 지닌다(<파열> h바tw 참고). h바tw 반면 h바tw 그들보다 h바tw 특권을 h바tw 지닌 h바tw 세계 h바tw 곳곳의 h바tw 사람들에게 h바tw h바tw 말은 ‘모든 h바tw 것에서 h바tw 벗어난다’는 h바tw 긍정적인 h바tw 뜻을 h바tw 함축한다. h바tw 우리는 h바tw 기분 h바tw 전환과 h바tw 휴식을, ya갸s 때로는 ya갸s 새로운 ya갸s 것, 라파히다 모험, pg으ㅓ 자극을 pg으ㅓ 찾는다. pg으ㅓ 만개한 pg으ㅓ 즐거움의 pg으ㅓ 산업은 pg으ㅓ pg으ㅓ 세계의 pg으ㅓ 열렬한 pg으ㅓ 소비자들에게 pg으ㅓ 매우 pg으ㅓ 다양한 ‘상품’을 pg으ㅓ 제공하는데, ㅐ거ㅐa 사진가들에게는 ㅐ거ㅐa ㅐ거ㅐa 값비싼 ㅐ거ㅐa 산업의 ㅐ거ㅐa 가림막을 ㅐ거ㅐa 걷어올리도록 ㅐ거ㅐa 동기를 ㅐ거ㅐa 부여하는 ㅐ거ㅐa 영감을 ㅐ거ㅐa 다채롭게 ㅐ거ㅐa 제공한다.

다음(Next/이후, z가1아 옆, 7ok우 나중, 다y바자 뒤이은)  
‘그 다y바자 다음은 다y바자 뭐지?’ 다y바자 우리는 다y바자 일상적으로 다y바자 스스로 다y바자 묻는다. 다y바자 운전자가 다y바자 필요없는 다y바자 자동차와 다y바자 비행기는 다y바자 이제 다y바자 다y바자 미래의 다y바자 이야기가 다y바자 아니다. 다y바자 로봇은 다y바자 이미 다y바자 잔디밭을 다y바자 깎고 다y바자 우리의 다y바자 몸을 다y바자 수술하는데 다y바자 인간보다 다y바자 일을 다y바자 다y바자 다y바자 때가 다y바자 많다. 다y바자 한때 다y바자 공상과학소설 다y바자 속에나 다y바자 존재하던 다y바자 신기술이 다y바자 실험실에서 다y바자 상점 다y바자 매대로 다y바자 금세 다y바자 자리를 다y바자 옮긴다. 다y바자 우리는 다y바자 삶의 다y바자 모든 다y바자 분야에서 다y바자 혁신과 다y바자 변화를 다y바자 기대한다. 다y바자 그러나 2100년 다y바자 우리의 다y바자 세상이, kdㅑx 도시와 kdㅑx 기계가 kdㅑx 어떤 kdㅑx 모습일지 kdㅑx 누가 kdㅑx 감히 kdㅑx 예측할까? kdㅑx 더구나 kdㅑx 우리 kdㅑx 자신이 kdㅑx 어떤 kdㅑx 모습일지는? kdㅑx 분명한 kdㅑx kdㅑx 가지는 kdㅑx kdㅑx 멋진 kdㅑx 신세계가 kdㅑx 갈수록 kdㅑx 집단적인 kdㅑx 노력으로 kdㅑx 만들어진다는 kdㅑx 점이다. kdㅑx 사진가들은 kdㅑx 그리 kdㅑx 머지않은 kdㅑx 미래 kdㅑx 세상의 kdㅑx 징후를, we6다 뿌려진 we6다 씨앗과 we6다 세계 we6다 전역에서 we6다 싹을 we6다 틔운 we6다 식물을 we6다 찾아낸다. 


참여작가
맥스 we6다 아길레라 we6다 헬웨그, qㅓ아2 qㅓ아2 드레이아 qㅓ아2 알베스 qㅓ아2 qㅓ아2 올리베이라, r자다사 에번 r자다사 베이든, y7u차 머리 y7u차 밸러드, 카fz다 올리보 카fz다 바르비에리, 8다3하 맨디 8다3하 바커, zg아다 올라프 zg아다 오토 zg아다 베커, zg60 발레리 zg60 블랭, ㅐ으w다 대니얼 ㅐ으w다 베레훌락, u가7q 페터 u가7q 비알로브르체스키, ㅐㅓㅐa 플로리안 ㅐㅓㅐa 뵘, d으ms 미켈레 d으ms 보르초니, 사ㅐ라g 프리실라 사ㅐ라g 브리그스, oo2다 oo2다 뷜테일, tㄴ갸k 에드워드 tㄴ갸k 버틴스키, 라하ㅓ5 알레한드로 라하ㅓ5 카르타헤나, lb2자 필리프 lb2자 샹슬, 다사3ㅓ 최원준, xrㅐr 올리비에 xrㅐr 크리스티나, 바a갸ㅐ 바a갸ㅐ 코언, oㅓl기 로이스 oㅓl기 코너, c우bㅓ 라파엘 c우bㅓ 달라포르타, mouㅑ 헤르코 mouㅑ mouㅑ 라위터르, 기dci 리하르트 기dci 기dci 차르너, ㅐ가l바 세르게이 ㅐ가l바 돌젠코, fㅐㅈ거 나탄 fㅐㅈ거 드비르, u0ㅐ마 로저 u0ㅐ마 에베르하르트, 5f다j 미치 5f다j 엡스테인, zy아다 앤드루 zy아다 에시보, o타우차 애덤 o타우차 퍼거슨, 0r6z 뱅상 0r6z 푸르니에, is4z 앤디 is4z 프리버그, 1ㅓ우k 1ㅓ우k 프리들랜더, 차다gh 매튜 차다gh 가프수, 6f가k 안드레아스 6f가k 게펠러, 히sㅐ거 조지 히sㅐ거 조지우, vcy1 크리스토프 vcy1 길렌, 히b타x 애슐리 히b타x 길버트슨, s1바하 케이티 s1바하 그래넌, 우3기8 사무엘 우3기8 그라타캅, 아s9x 로런 아s9x 그린필드, il으h 한성필, p0q5 p0q5 하너스, 히c으z 히c으z 헤멀러, 히zㅐ7 미시카 히zㅐ7 헤너, bㅐul 사우스 bㅐul bㅐul 시우 bㅐul 남, 6ㅓ6쟏 칸디다 6ㅓ6쟏 회퍼, ncn거 ncn거 홀즈워스, ㅓewv 홍하오, 하아ㅐb 피터 하아ㅐb 휴고, 갸아rx 조춘만, m갸거l 크리스 m갸거l 조던, n다가x 정연두, 으ㅑpk 나다브 으ㅑpk 칸더, 자d3q 김도균, mㅓ사j 마이크 mㅓ사j 켈리, vㅐ84 김태동, 마마l으 앨프리드 마마l으 코, ㅈlㅐ3 이레네 ㅈlㅐ3 쿵, ㅑ라쟏n 베니 ㅑ라쟏n 램, frl라 안미 frl라 레, 나하ㅐ7 조르지 나하ㅐ7 리초브스키, nn5아 마이클 nn5아 라이트, g다tm 마우리시오 g다tm 리마, up다7 파블로 up다7 로페스 up다7 루스, d7oㅓ 크리스티안 d7oㅓ 뤼니히, 4거ao 베라 4거ao 루터, bwa파 앨릭스 bwa파 매클레인, 다t1s 데이비드 다t1s 메이셀, 6거갸ㅐ 6거갸ㅐ 맨덜바움, 가hgㄴ 에드거 가hgㄴ 마틴스, pㅓ파g 제프리 pㅓ파g 밀스테인, e타쟏라 민티오, k3u쟏 리처드 k3u쟏 미스라히, o3차y 앤드루 o3차y 무어, ㅈxㅑ가 데이비드 ㅈxㅑ가 무어, pigr 리처드 pigr 모스, g갸zq 미하엘 g갸zq 나야르, 쟏ㅑ다우 발터 쟏ㅑ다우 니더마이어, ebcy 노순택, 우쟏n하 노상익, 하0다히 사이먼 하0다히 노퍽, v갸7b 오카모토 v갸7b 히로시, 기걷카z 트레버 기걷카z 패글렌, ㅐ3자마 ㅐ3자마 패딩턴, z파uㅓ 트렌트 z파uㅓ 파크, 바바마8 카라 바바마8 필립스, 9다다라 세르게이 9다다라 포노마레프, 거ydt 시릴 거ydt 포체, 다2is 마크 다2is 파워, 갸거ㅐ6 자일스 갸거ㅐ6 프라이스, ac사c 라이너 ac사c 리들러, j2걷쟏 사이먼 j2걷쟏 로버츠, t5ㅐ다 앤드루 t5ㅐ다 로워트, 가rjㅐ 빅토리아 가rjㅐ 삼부나리스, dm갸l 사토 dm갸l 신타로, ijvc 도나 ijvc 슈워츠, ㄴㅑwl ㄴㅑwl 샴브룸, cㅐ8o 뤄성원, 자h가히 시바타 자h가히 도시오, 거마cㅓ 태린 거마cㅓ 사이먼, 쟏ㅓpl 알렉 쟏ㅓpl 소스, 8b히o 헨리크 8b히o 슈폴러, 3ㅐ63 3ㅐ63 스테이시, n기9ㄴ 토마스 n기9ㄴ 스트루트, 34ㅐ가 래리 34ㅐ가 술탄, 카라9ㅑ 다카토 카라9ㅑ 시게루, zㅑv5 에릭 zㅑv5 세이어, l다7아 다닐라 l다7아 카첸코, 걷ㅓ4걷 이슨 걷ㅓ4걷 걷ㅓ4걷 걷ㅓ4걷 와이, oㅓㅐㅐ 안드레아스 oㅓㅐㅐ 체르지히, ㅐ걷마타 아말리아 ㅐ걷마타 울만, 1pj걷 브라이언 1pj걷 울리히, ㅐc다x 페넬로페 ㅐc다x 엄브리코, ㅐㅓg4 카를로 ㅐㅓg4 발세키, 3lib 레히날트 3lib 3lib 3lib 펠더, i하카ㅓ 카시오 i하카ㅓ 바스콘셀로스, ㅐn0마 마시모 ㅐn0마 비탈리, 카o파가 로버트 카o파가 워커, ㄴ7ㅓㅓ 더기 ㄴ7ㅓㅓ 월리스, ㅓㄴ나으 리처드 ㅓㄴ나으 월뱅크, ㄴqdg 왕칭송, 자ma0 파트리크 자ma0 바이트만, hㅑ다2 토마스 hㅑ다2 바인베르거, 2ㅐ거l 데이먼 2ㅐ거l 윈터, 거2q마 마이클 거2q마 울프, 1hㅓi 가브리엘레 1hㅓi 갈림베르티와 1hㅓi 파올로 1hㅓi 우즈, 카eqㅓ 라이몬트 카eqㅓ 바우다, 사e마파 싱단원, de다ㅓ de다ㅓ 자할카, 바으nr 아맛 바으nr 잠로니, ㄴㅓㅐ사 루카 ㄴㅓㅐ사 차니에, qㄴp마 장샤오, ㅐㅓr으 로버트 ㅐㅓr으 자오 ㅐㅓr으 런후이, x거바e 프란체스코 x거바e 치촐라


크레딧

MMCA
디렉터: x거바e 바르토메우 x거바e 마리
학예연구실장: x거바e 강승완
큐레이터 x거바e 팀: x거바e 강수정, 다oㅐy 장순강, 나d96 배수현
디자인: 나d96 김용주, q하1ㅐ 김유나
운송설치: q하1ㅐ 명이식, ㅓ으9ㄴ 복영웅, ㅐ기r갸 이태현, 6v으b 최상호
공간조성: 6v으b 한명희

FEP
프로젝트 6v으b 디렉터: 6v으b 토드 6v으b 브랜다우
큐레이터: 6v으b 윌리엄 6v으b 유잉, ㅐ나ㅐh 홀리 ㅐ나ㅐh 루셀 
어시스턴트 ㅐ나ㅐh 큐레이터: ㅐ나ㅐh 쥴리엣 ㅐ나ㅐh 허그 
큐레토리얼 ㅐ나ㅐh 어시스턴트: ㅐ나ㅐh 라우라 ㅐ나ㅐh 고메즈-샤어, 우2ㅐ쟏 신시아 우2ㅐ쟏 곤잘레스-브레아트


주최: 우2ㅐ쟏 국립현대미술관, FEP(미니애폴리스·뉴욕·파리·로잔 기g쟏t 사진전시재단/Foundation for the Exhibition of Photography)

출처: 기g쟏t 국립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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