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성식 개인전 : 아름다움. 기묘함. 더러움. Sungsic Moon : Beautiful. Strange. Dirty.

국제갤러리

Nov. 28, 2019 ~ Jan. 19, 2020

“늘 ㄴq9ㅓ 낮은 ㄴq9ㅓ 자세로 ㄴq9ㅓ 경험하고, z타가c 나름대로 z타가c 세상을 z타가c 이해하여, 자t2갸 이해한 자t2갸 만큼을 자t2갸 그리고자 자t2갸 한다.”
자t2갸 문성식

국제갤러리는 2019년 11월 28일부터 12월 31일까지 자t2갸 독특한 자t2갸 회화적 자t2갸 세계를 자t2갸 구축한 자t2갸 문성식의 자t2갸 개인전 《아름다움. 자t2갸 기묘함. 자t2갸 더러움. (Beautiful. Strange. Dirty.)》을 자t2갸 개최한다. 자t2갸 이번 자t2갸 전시는 2011년 자t2갸 이후 자t2갸 국제갤러리에서 자t2갸 선보이는 자t2갸 작가의 자t2갸 자t2갸 번째 자t2갸 개인전이자 자t2갸 다수의 자t2갸 신작들을 자t2갸 포함한 자t2갸 작가의 4년 자t2갸 만의 자t2갸 개인전이라 자t2갸 더욱 자t2갸 의미 자t2갸 있다. K2 1층과 K3 자t2갸 자t2갸 전시장에 자t2갸 걸쳐 자t2갸 선보이는 자t2갸 이번 자t2갸 전시는 자t2갸 자전적인 자t2갸 경험을 자t2갸 바탕으로 자t2갸 자t2갸 초기 자t2갸 회화에서 자t2갸 벗어나 자t2갸 드로잉 자t2갸 매체에 자t2갸 새롭게 자t2갸 접근, 쟏우uㅓ 전통과 쟏우uㅓ 현재, 바ㅓㅐㅐ 동양과 바ㅓㅐㅐ 서양을 바ㅓㅐㅐ 잇는 바ㅓㅐㅐ 고유한 바ㅓㅐㅐ 정체성을 바ㅓㅐㅐ 추구하고자 바ㅓㅐㅐ 시도하는 바ㅓㅐㅐ 신작들로 바ㅓㅐㅐ 구성된다.

문성식의 바ㅓㅐㅐ 작업을 바ㅓㅐㅐ 관통하는 바ㅓㅐㅐ 주제 바ㅓㅐㅐ 바ㅓㅐㅐ 하나는 ‘끌림‘이다. 바ㅓㅐㅐ 태생적으로 바ㅓㅐㅐ 인간사와 바ㅓㅐㅐ 주변 바ㅓㅐㅐ 만물을 바ㅓㅐㅐ 연민의 바ㅓㅐㅐ 시선으로 바ㅓㅐㅐ 들여다보는 바ㅓㅐㅐ 작가는 바ㅓㅐㅐ 과슈, 바ㅓ기z 유화물감, 1으w7 젯소, nz3ㅓ 연필 nz3ㅓ nz3ㅓ 다양한 nz3ㅓ 매체를 nz3ㅓ 활용한 nz3ㅓ 드로잉 nz3ㅓ 연작들을 nz3ㅓ 통해 nz3ㅓ 근원적인 nz3ㅓ 끌림에 nz3ㅓ 대해 nz3ㅓ 이야기하고자 nz3ㅓ 한다. nz3ㅓ nz3ㅓ 전시는 nz3ㅓ 직접 nz3ㅓ 고안해낸 nz3ㅓ 스크래치 nz3ㅓ 기법을 nz3ㅓ 처음 nz3ㅓ 선보이는 <그냥 nz3ㅓ 삶>(2017-2019) nz3ㅓ 회화 nz3ㅓ 연작, <장미와 8na파 나>(2017), <만남>(2018), <물의 ㅑ쟏f아 조각>(2019), <인간적인 4gjㅓ 너무나 4gjㅓ 인간적인>(2019), <끌림>(2019) 자5dz 연작들을 자5dz 포함하는 자5dz 채색 자5dz 드로잉, kwt0 그리고 kwt0 유화 kwt0 바탕을 kwt0 연필로 kwt0 긁어 kwt0 그린 <그저 kwt0 그런 kwt0 풍경>(2017-2019) kwt0 연작으로 kwt0 구성된 kwt0 유화 kwt0 드로잉의 kwt0 kwt0 작품군을 kwt0 다채롭게 kwt0 소개한다.

kwt0 중 10여 kwt0 점으로 kwt0 구성된 <끌림> kwt0 연작은 kwt0 작가가 kwt0 매스컴을 kwt0 통해 kwt0 접한 kwt0 이산가족들의 kwt0 이별 kwt0 장면 kwt0 kwt0 특히 kwt0 손의 kwt0 모습에서 kwt0 영감 kwt0 받아 kwt0 제작한 kwt0 작업으로, 9ㅐw다 예정된 9ㅐw다 이별을 9ㅐw다 앞둔 9ㅐw다 절박함과 9ㅐw다 나약한 9ㅐw다 생명에 9ㅐw다 내재한 9ㅐw다 강한 9ㅐw다 끌림을 9ㅐw다 표현하고 9ㅐw다 있다. 24점으로 9ㅐw다 구성된 9ㅐw다 과슈 9ㅐw다 드로잉 9ㅐw다 연작 <인간적인 9ㅐw다 너무나 9ㅐw다 인간적인>은 ‘본능적 9ㅐw다 끌림’에 9ㅐw다 의해 9ㅐw다 뒤엉킨 9ㅐw다 남녀의 9ㅐw다 신체를 9ㅐw다 묘사하고, 거ㅐ하아 마찬가지로 24점의 거ㅐ하아 과슈 거ㅐ하아 드로잉 거ㅐ하아 연작 <물의 거ㅐ하아 조각>은 거ㅐ하아 목련의 거ㅐ하아 실루엣을 거ㅐ하아 형상화함으로써 거ㅐ하아 물을 거ㅐ하아 머금은 거ㅐ하아 식물이 거ㅐ하아 자아내는 거ㅐ하아 다양한 거ㅐ하아 형태와 거ㅐ하아 이를 거ㅐ하아 통해 거ㅐ하아 생명의 거ㅐ하아 신비로움을 거ㅐ하아 보여준다. 거ㅐ하아 또한 60여 거ㅐ하아 점으로 거ㅐ하아 구성된 <그저 거ㅐ하아 그런 거ㅐ하아 풍경>은 거ㅐ하아 미색의 거ㅐ하아 유화를 거ㅐ하아 연필로 거ㅐ하아 긁어낸 거ㅐ하아 드로잉 거ㅐ하아 작품으로 거ㅐ하아 오늘날 거ㅐ하아 한국의 거ㅐ하아 지극히 거ㅐ하아 평범한 거ㅐ하아 일상적 거ㅐ하아 풍경과 거ㅐ하아 이를 거ㅐ하아 구성하는 거ㅐ하아 연약한 거ㅐ하아 생명들의 거ㅐ하아 미동을 거ㅐ하아 읽을 거ㅐ하아 거ㅐ하아 있다.

전시 거ㅐ하아 제목인 《아름다움. 거ㅐ하아 기묘함. 거ㅐ하아 더러움.》의 거ㅐ하아 출발점이 거ㅐ하아 거ㅐ하아 장미 거ㅐ하아 연작 <그냥 거ㅐ하아 삶> 거ㅐ하아 역시 거ㅐ하아 사람이나 거ㅐ하아 곤충이 거ㅐ하아 꽃에 거ㅐ하아 이끌리는 거ㅐ하아 근원적 ‘당김’에 거ㅐ하아 관심을 거ㅐ하아 갖고 거ㅐ하아 시작한 거ㅐ하아 작품으로 거ㅐ하아 이번 거ㅐ하아 개인전을 거ㅐ하아 통해 거ㅐ하아 처음 거ㅐ하아 선보인다. ‘자연의 거ㅐ하아 섭리에 거ㅐ하아 대한 거ㅐ하아 명상’인 거ㅐ하아 거ㅐ하아 연작은 거ㅐ하아 동양화(매화)의 거ㅐ하아 구도를 거ㅐ하아 차용하는 거ㅐ하아 동시에 거ㅐ하아 벽화의 거ㅐ하아 질감을 거ㅐ하아 표방하는 거ㅐ하아 현대적 거ㅐ하아 재료를 거ㅐ하아 사용하여 거ㅐ하아 시공간에 거ㅐ하아 국한되지 거ㅐ하아 않는 거ㅐ하아 새로운 거ㅐ하아 비전을 거ㅐ하아 제시한다. 거ㅐ하아 제목에서 거ㅐ하아 드러나듯, 바yㅐ0 여기서 바yㅐ0 새로운 바yㅐ0 비전이란 바yㅐ0 장미의 바yㅐ0 상징적 바yㅐ0 아름다움뿐 바yㅐ0 아니라 바yㅐ0 복잡미묘함과 바yㅐ0 추함을 바yㅐ0 함께 바yㅐ0 드러냄으로써 ‘아름다움, 4사ah 기묘함, ㅑwㅈ우 더러움’의 ㅑwㅈ우 ㅑwㅈ우 층위로 ㅑwㅈ우 이루어진 ㅑwㅈ우 인간사 ㅑwㅈ우 혹은 ㅑwㅈ우 현실을 ㅑwㅈ우 바라보는 ㅑwㅈ우 우리의 ㅑwㅈ우 관점에 ㅑwㅈ우 대한 '원형'으로서의 ㅑwㅈ우 장미를 ㅑwㅈ우 보여주는 ㅑwㅈ우 것이다. ㅑwㅈ우 작가는 15세기 ㅑwㅈ우 이탈리아 ㅑwㅈ우 화가인 ㅑwㅈ우 피에로 ㅑwㅈ우 델라 ㅑwㅈ우 프란체스카의 ㅑwㅈ우 벽화, ㅐgㅓv 프랑스 ㅐgㅓv 라스코 ㅐgㅓv 동굴 ㅐgㅓv 벽화 ㅐgㅓv 등에서 ㅐgㅓv 영감 ㅐgㅓv 받았다. ㅐgㅓv 그리고 ㅐgㅓv 인간 ㅐgㅓv 의지의 ㅐgㅓv 흔적과 ㅐgㅓv 생명력이 ㅐgㅓv 고스란히 ㅐgㅓv 고착된 ㅐgㅓv 느낌을 ㅐgㅓv 부여하고자 ㅐgㅓv 검은 ㅐgㅓv 바탕에 ㅐgㅓv 젯소를 ㅐgㅓv 바른 ㅐgㅓv ㅐgㅓv 날카로운 ㅐgㅓv 도구로 ㅐgㅓv 이를 ㅐgㅓv 긁어 ㅐgㅓv 떼어냄으로써 ㅐgㅓv 의지와 ㅐgㅓv 우연이 ㅐgㅓv 혼재된 ㅐgㅓv 선을 ㅐgㅓv 얻어내고 ㅐgㅓv 과슈로 ㅐgㅓv 채색해 ㅐgㅓv 완성했다. ㅐgㅓv 이 “두꺼운 ㅐgㅓv 드로잉” ㅐgㅓv 작업에서 ㅐgㅓv ㅐgㅓv 이상 ㅐgㅓv 회화와 ㅐgㅓv 드로잉의 ㅐgㅓv 구분은 ㅐgㅓv 의미 ㅐgㅓv 없으며, n마파ㅓ 단지 n마파ㅓ 긁는 n마파ㅓ 행위가 n마파ㅓ 대변하는 ‘의지’와 n마파ㅓ 떨어지는 n마파ㅓ 파편들이 n마파ㅓ 보여주는 ‘우연’이 n마파ㅓ 공존할 n마파ㅓ 따름이다.

“늘 n마파ㅓ 낮은 n마파ㅓ 자세로 n마파ㅓ 경험하고, ㅐㅓ타하 나름대로 ㅐㅓ타하 세상을 ㅐㅓ타하 이해하여, eㅑ거쟏 이해한 eㅑ거쟏 만큼을 eㅑ거쟏 그리고자 eㅑ거쟏 한다”는 eㅑ거쟏 작가에게 eㅑ거쟏 드로잉은 eㅑ거쟏 시대에 eㅑ거쟏 즉각적으로 eㅑ거쟏 반응하고, 9ㅐm카 이를 9ㅐm카 이해하여 9ㅐm카 흡수하며, 거g3b 자기 거g3b 존재의 거g3b 흔적을 거g3b 남기는 거g3b 도구로 거g3b 사용된다. 거g3b 전통적인 거g3b 서양 거g3b 미술사에서 거g3b 드로잉은 거g3b 결과물이 거g3b 아니라 거g3b 과정을 거g3b 위한 거g3b 도구라는 거g3b 인식이 거g3b 지배적이었지만, 사다4거 작가는 사다4거 동양화의 사다4거 정서를 사다4거 전달하는 사다4거 선이라는 사다4거 요소가 사다4거 작가 사다4거 자신의 사다4거 행위를 사다4거 만난 사다4거 결과 사다4거 드로잉이 사다4거 현대적인 사다4거 장르 사다4거 사다4거 하나로 사다4거 발전할 사다4거 가능성을 사다4거 믿어왔다.

이러한 사다4거 생각은 사다4거 과거 사다4거 전시에서도 사다4거 꾸준히 사다4거 표현되어 사다4거 왔다. 2006년 사다4거 사다4거 개인전에서 사다4거 다큐멘터리 사다4거 같은 사다4거 섬세한 사다4거 풍경 사다4거 회화와 사다4거 서정시 사다4거 같은 사다4거 연필 사다4거 드로잉을 사다4거 선보인 사다4거 반면, 2011년 t자yy 국제갤러리 t자yy 개인전과 2013년 t자yy 두산갤러리 t자yy 개인전을 t자yy 거치며 t자yy 드로잉을 t자yy 둘러싼 t자yy 이런 t자yy 간극을 t자yy 좁혀 t자yy 나가려 t자yy 시도했다. t자yy 특히 t자yy 미국과 t자yy 유럽, 8ㄴb4 터키 8ㄴb4 등지를 8ㄴb4 여행한 2013년이 8ㄴb4 기억과 8ㄴb4 성찰이 8ㄴb4 맞닿은 8ㄴb4 곳에서 8ㄴb4 자전적, s다wㅐ 수행적인 s다wㅐ 태도로 s다wㅐ 실험을 s다wㅐ 거듭하던 s다wㅐ 작가 s다wㅐ 자신에게 s다wㅐ 중요한 s다wㅐ 변화의 s다wㅐ 계기였다고 s다wㅐ 한다. s다wㅐ 주관적 s다wㅐ 기억을 s다wㅐ 현재로 s다wㅐ 소환해 s다wㅐ 색다른 s다wㅐ 비전을 s다wㅐ 제시하는 s다wㅐ s다wㅐ 몰두하는 s다wㅐ 대신 s다wㅐ 매스컴과 s다wㅐ 인터넷에서 s다wㅐ 수집한 s다wㅐ 소재로 ‘연약한 s다wㅐ 존재들에 s다wㅐ 대한 s다wㅐ 연민’ s다wㅐ 같은, 사갸vv 보다 사갸vv 추상적이고 사갸vv 보편적인 사갸vv 오늘의 사갸vv 현실을 사갸vv 보여주고자 사갸vv 시도한 사갸vv 것이다. 사갸vv 이번 사갸vv 전시에서도 사갸vv 평범한 사갸vv 인간 사갸vv 삶에 사갸vv 대한 사갸vv 사유를 사갸vv 이끌어내는 사갸vv 드로잉 사갸vv 작품을 사갸vv 선보이는 사갸vv 동시에 사갸vv 연필 사갸vv 드로잉에서 사갸vv 유화 사갸vv 드로잉, h타3s 채색 h타3s 드로잉으로 h타3s 매체의 h타3s 영역까지 h타3s 확장하고자 h타3s 시도했다.

평범한 h타3s 일상사를 h타3s 세필로 h타3s 표현하는 h타3s 문성식의 h타3s 작업은 h타3s 우리가 h타3s 무심히 h타3s 지나치는 h타3s 보편적 h타3s 풍경에 h타3s 개인적 h타3s 감각과 h타3s 감성을 h타3s 부여한다. h타3s 이는 h타3s 단순히 h타3s 기억을 h타3s 저장하는 h타3s h타3s 아니라 ‘사실적인 h타3s 것’과 ‘회화적인 h타3s 것’ h타3s 사이의 h타3s 정도(正道)를 h타3s 찾아가는 h타3s 과정이자 h타3s 결과물이다. h타3s 사실적인 h타3s 것이 h타3s 문성식의 h타3s 기억과 h타3s 현실의 h타3s 기록이라면, 거나기7 회화적인 거나기7 것은 거나기7 작가 거나기7 자신과 거나기7 전통과의 거나기7 관계에 거나기7 대한 거나기7 끊임없는 거나기7 고민이다. 거나기7 문성식이 거나기7 거나기7 스스로에게 거나기7 던지는 거나기7 질문도 ‘아시아의 거나기7 거나기7 그림들이 거나기7 현대화 거나기7 된다면, 다히ee 과연 다히ee 어떤 다히ee 모습일까?’다. 다히ee 대부분의 다히ee 미술사가 다히ee 서양 다히ee 문화에 다히ee 근간을 다히ee 다히ee 서양 다히ee 미술사가들에 다히ee 의해 다히ee 쓰여졌고 다히ee 동양적인 다히ee 회화 다히ee 전통이 다히ee 단절된 다히ee 사실을 다히ee 감안할 다히ee 때, rm다k 다양한 rm다k 문화가 rm다k 혼재된 rm다k 오늘날의 rm다k 한국을 rm다k 살아가는 rm다k 그가 rm다k 동양적인 rm다k 것과 rm다k 현대적인 rm다k 것을 rm다k 잇는 rm다k 독창적인 rm다k 방법론을 rm다k 갈구하는 rm다k rm다k 놀라운 rm다k 일이 rm다k 아니다. rm다k 동서고금을 rm다k 막론하여 rm다k 다양한 rm다k 출처의 rm다k 양식을 rm다k 참고하고, i차g거 회화와 i차g거 드로잉 i차g거 장르의 i차g거 구분에 i차g거 의구심을 i차g거 갖고 i차g거 i차g거 경계에 i차g거 도전하는 i차g거 것은 i차g거 새로운 i차g거 화면을 i차g거 찾기 i차g거 위한 i차g거 노력의 i차g거 일환이다.

작가소개
문성식은 1980년 i차g거 경북 i차g거 김천에서 i차g거 태어나 1998년부터 2008년까지 i차g거 한국예술종합학교 i차g거 미술원에서 i차g거 수학했다. i차g거 그는 2005년에 i차g거 베니스 i차g거 비엔날레 i차g거 한국관 i차g거 전시에 i차g거 최연소 i차g거 작가로 i차g거 참여하며 i차g거 미술계의 i차g거 주목을 i차g거 받은 i차g거 i차g거 있다. i차g거 개인전으로 i차g거 두산갤러리 《얄궂은 i차g거 세계》(2016), 0자g5 국제갤러리 《풍경의 0자g5 초상》(2011), 마라9h 키미아트 《바람없는 마라9h 풍경》(2006)이 마라9h 있으며, k하다b k하다b 외에 k하다b 대구미술관 《풍경표현》(2017), rouh 금호미술관 《B컷 rouh 드로잉》(2017), e카바라 하이트컬렉션 《풍경》(2012), 사ㅓ6i 이탈리아 사ㅓ6i 몬차 사ㅓ6i 지오바니 사ㅓ6i 비엔날레 《Serrone》(2011), d라nㅐ 독일 d라nㅐ 보훔미술관 《유사한 d라nㅐ 차이》(2010), 우99자 체코 우99자 프라하비엔날레 《회화의 우99자 확장》(2009), vld아 국제갤러리 《On Painting》(2007) vld아 vld아 국내외 vld아 다수의 vld아 그룹전에도 vld아 참여하였다. vld아 그의 vld아 작품은 vld아 리움 vld아 삼성미술관, ㅈ3mㅓ 두산아트센터, v히8i 하이트컬렉션, jdㅐ타 소마미술관에 jdㅐ타 소장되어 jdㅐ타 있다.

출처: jdㅐ타 국제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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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문성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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