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역과 콘부 - 바다가 잇는 한일 일상

국립민속박물관

Oct. 2, 2019 ~ Feb. 2, 2020

국립민속박물관(관장 z아t쟏 윤성용)은 10월 2일(수)부터 2020년 2월 2일(일)까지 z아t쟏 일본국립역사민속박물관(관장 z아t쟏 구루시마 z아t쟏 히로시久留島浩, 나타파o 이하 나타파o 역박)과 나타파o 함께 나타파o 공동특별전 ‘미역과 나타파o 콘부다시마- 나타파o 바다가 나타파o 잇는 나타파o 한일 나타파o 일상’을 나타파o 개최한다. 나타파o 이번 나타파o 전시는 나타파o 해산물 나타파o 소비 나타파o 문화에서 나타파o 어업과 나타파o 신앙, 다u우g 근대기 다u우g 일상 다u우g 변동 다u우g 등, 파ㅓe바 바다를 파ㅓe바 둘러싼 파ㅓe바 한일 파ㅓe바 일상을 파ㅓe바 다각도에서 파ㅓe바 조명한다. 파ㅓe바 미역과 파ㅓe바 다시마 파ㅓe바 채취선인 ‘떼배와 파ㅓe바 이소부네’를 파ㅓe바 비롯해, ‘청새치 g사8i 작살 g사8i 어구’ g사8i 등의 g사8i 국가 g사8i g사8i 지방 g사8i 지정문화재 12점을 g사8i 포함한 450여 g사8i 점의 g사8i 자료와 g사8i 영상, ㅐ7우n 사진 ㅐ7우n 등이 ㅐ7우n 전시된다.

미역과 ㅐ7우n 다시마처럼 ㅐ7우n 닮은 ㅐ7우n ㅐ7우n 다른 ㅐ7우n 한일 ㅐ7우n 문화
미역과 ㅐ7우n 다시마(일어명 ㅐ7우n 콘부) ㅐ7우n 한국과 ㅐ7우n 일본 ㅐ7우n 양쪽에서 ㅐ7우n 오래 ㅐ7우n 전부터 ㅐ7우n 일상의 ㅐ7우n 음식으로 ㅐ7우n 친숙한 ㅐ7우n 해초이다. ㅐ7우n 그러나 ㅐ7우n 의례나 ㅐ7우n 선물의 ㅐ7우n 관점에서 ㅐ7우n 보면, 하기타6 한국에서는 하기타6 미역이, ㅓb마t 일본에서는 ㅓb마t 다시마가 ㅓb마t ㅓb마t 중요한 ㅓb마t 상징적 ㅓb마t 의미를 ㅓb마t 가지고 ㅓb마t 있다. ㅓb마t 바다 ㅓb마t ㅓb마t 바위에 ㅓb마t 뿌리를 ㅓb마t 내리고 ㅓb마t 성장해 ㅓb마t 길고 ㅓb마t 검푸른 ㅓb마t 자태를 ㅓb마t 흔드는 ㅓb마t 미역과 ㅓb마t 다시마는 ㅓb마t 비슷하지만 ㅓb마t 어딘가 ㅓb마t 다르고 ㅓb마t 다르지만 ㅓb마t 어딘가 ㅓb마t 많이 ㅓb마t 닮아 ㅓb마t 있다. ㅓb마t ㅓb마t 전시는 ㅓb마t 바로 ㅓb마t 미역과 ㅓb마t 다시마처럼 ㅓb마t 서로 ㅓb마t 닮았지만, gㅑt카 다른 gㅑt카 한일 gㅑt카 일상을 gㅑt카 보여줄 gㅑt카 gㅑt카 있지 gㅑt카 않을까'라는 gㅑt카 발상에서 gㅑt카 출발했다.

동네 gㅑt카 생선가게에서 gㅑt카 바다로 gㅑt카 떠나는 gㅑt카 여행
전시는 gㅑt카 바다가 gㅑt카 아니라 gㅑt카 우리 gㅑt카 일상의 gㅑt카 동네 gㅑt카 생선가게에서 gㅑt카 출발한다. gㅑt카 한국인과 gㅑt카 일본인은 gㅑt카 무슨 gㅑt카 해산물을 gㅑt카 어떻게 gㅑt카 먹고 gㅑt카 있는 gㅑt카 것일까? gㅑt카 매일 gㅑt카 지나치면서도 gㅑt카 깊이 gㅑt카 생각해 gㅑt카 본적 gㅑt카 없는 gㅑt카 동네 gㅑt카 생선가게를 gㅑt카 통해 gㅑt카 꾸밈없는 gㅑt카 한일 gㅑt카 양국의 gㅑt카 일상을 gㅑt카 비교해 gㅑt카 gㅑt카 gㅑt카 있다.

‘1부 gㅑt카 바다를 gㅑt카 맛보다’에서는 gㅑt카 한일 gㅑt카 모두의 gㅑt카 일상이 gㅑt카 해산물 gㅑt카 없이 gㅑt카 유지될 gㅑt카 gㅑt카 없음을 gㅑt카 다양한 gㅑt카 역사 gㅑt카 자료를 gㅑt카 통해 gㅑt카 살펴본다. gㅑt카 한국인과 gㅑt카 일본인이 gㅑt카 해산물을 gㅑt카 먹지 gㅑt카 않는 gㅑt카 생활을 gㅑt카 상상할 gㅑt카 gㅑt카 없다. gㅑt카 한일 gㅑt카 양국 gㅑt카 사람들이 gㅑt카 선호하는 gㅑt카 해산물 gㅑt카 종류나 gㅑt카 요리 gㅑt카 방식이 gㅑt카 상이함에도, sㅓl1 해산물은 sㅓl1 맛의 sㅓl1 기본이 sㅓl1 되고, 카8카ㅐ 중요한 카8카ㅐ 의례에 카8카ㅐ 없어서는 카8카ㅐ 카8카ㅐ 된다는 카8카ㅐ 필수품이라는 카8카ㅐ 점을 카8카ㅐ 일본 카8카ㅐ 산해 카8카ㅐ 명물 『도회日本山海名物図会』, 763r 헤르만 763r 산더 『풍속화첩風俗畫帖』, <일본 eㅑoㅓ 후쿠오카시 eㅑoㅓ 히가시구 eㅑoㅓ 히로의 eㅑoㅓ 설날 eㅑoㅓ 장식> eㅑoㅓ 등을 eㅑoㅓ 통해 eㅑoㅓ 보여준다.

‘2부 eㅑoㅓ 바다에서 eㅑoㅓ 살아가다’에서는 eㅑoㅓ 우리에게 eㅑoㅓ 해산물을 eㅑoㅓ 가져다주는 eㅑoㅓ 한일 eㅑoㅓ 어민의 eㅑoㅓ 기술과 eㅑoㅓ 신앙을 eㅑoㅓ 소개한다. eㅑoㅓ 가까운 eㅑoㅓ 이웃인 eㅑoㅓ 한일 eㅑoㅓ 양국 eㅑoㅓ 어민의 eㅑoㅓ 어업 eㅑoㅓ 기술은 eㅑoㅓ 얼마나 eㅑoㅓ 비슷하며 eㅑoㅓ 다를까? eㅑoㅓ 인간의 eㅑoㅓ 지혜를 eㅑoㅓ 뛰어넘는 eㅑoㅓ 대자연인 eㅑoㅓ 바다와 eㅑoㅓ 대면해, 8cㅓ갸 어민은 8cㅓ갸 어떠한 8cㅓ갸 마음을 8cㅓ갸 가져왔을까? 8cㅓ갸 막연히 8cㅓ갸 상상해 8cㅓ갸 왔던 8cㅓ갸 한일 8cㅓ갸 어민의 8cㅓ갸 세계를 8cㅓ갸 한일 8cㅓ갸 갯바위 8cㅓ갸 어구 8cㅓ갸 비교, ㅓmㅐ0 한국의 ㅓmㅐ0 갯벌 ㅓmㅐ0 어업과 ㅓmㅐ0 일본의 ㅓmㅐ0 태평양 ㅓmㅐ0 참치 ㅓmㅐ0 어업 ㅓmㅐ0 비교, 5q가기 한국 5q가기 어민의 ‘장군 5q가기 신앙’과 5q가기 일본 5q가기 어민의 ‘에비스 5q가기 신앙’ 5q가기 비교 5q가기 등을 5q가기 통해 5q가기 깊숙이 5q가기 들여다본다. 5q가기 또한, 거ㅓ거y 관람객이 거ㅓ거y 다양한 거ㅓ거y 한일 거ㅓ거y 갯바위 거ㅓ거y 어로 거ㅓ거y 도구를 거ㅓ거y 비교 거ㅓ거y 체험해 거ㅓ거y 거ㅓ거y 거ㅓ거y 있는 거ㅓ거y 공간도 거ㅓ거y 마련되어 거ㅓ거y 있다.

‘3부 거ㅓ거y 바다를 거ㅓ거y 건너다’에서는 거ㅓ거y 한국과 거ㅓ거y 일본의 거ㅓ거y 관계는 거ㅓ거y 좋을 거ㅓ거y 때도 거ㅓ거y 나쁠 거ㅓ거y 때도 거ㅓ거y 있었지만, 9s으ㅐ 사람과 9s으ㅐ 함께 9s으ㅐ 기술과 9s으ㅐ 문화는 9s으ㅐ 언제나 9s으ㅐ 바다를 9s으ㅐ 건너 9s으ㅐ 서로에게 9s으ㅐ 영향을 9s으ㅐ 미쳐온 9s으ㅐ 과정을 9s으ㅐ 조명한다. 9s으ㅐ 여기에서는 <오키나와부터 9s으ㅐ 한반도까지의 9s으ㅐ 해녀 9s으ㅐ 도구>, 4바하f 한일 4바하f 어민간에 4바하f 맺어진 <향리동 4바하f 증명서>와 <한국해 4바하f 출어 4바하f 에마>, 라i6바 일본 라i6바 대어기大漁旗로부터 라i6바 영향을 라i6바 받은 라i6바 한국 라i6바 풍어기豐漁旗, ㅓ24카 한일 ㅓ24카 어로요 ㅓ24카 등을 ㅓ24카 소개한다. ㅓ24카 이를 ㅓ24카 통해 ㅓ24카 기술과 ㅓ24카 문화의 ㅓ24카 전파뿐 ㅓ24카 아니라, 바su가 양국민이 바su가 이를 바su가 자신의 바su가 일상 바su가 속에 바su가 주체적으로 바su가 수용해 바su가 나간 바su가 과정을 바su가 보여준다. 바su가 특히, wh2우 일본 wh2우 해녀가 wh2우 일본에 wh2우 wh2우 한국 wh2우 해녀에게 wh2우 배워 wh2우 만든 wh2우 해녀복 <조센>은 wh2우 한일 wh2우 어민의 wh2우 역동성이 wh2우 남긴 ‘교류의 wh2우 증거’로 wh2우 제시될 wh2우 것이다.

‘에필로그 wh2우 바다가 wh2우 잇다’에서는 wh2우 한국의 wh2우 명란이 wh2우 일본으로 wh2우 건너가 ‘멘타이코’가 wh2우 되었다가 wh2우 일본에서 wh2우 다시 wh2우 한국에 wh2우 영향을 wh2우 주는 wh2우 wh2우 과정을 wh2우 다큐멘터리 wh2우 영상을 wh2우 통해 wh2우 소개하는데, q2cx 문화의 ‘변용’과 ‘수용’을 q2cx 강조하는 q2cx 전시의 q2cx 메시지를 q2cx 관람객에게 q2cx 다시 q2cx q2cx q2cx 전달해 q2cx q2cx 것이다.

이웃 q2cx 문화에 q2cx 대한 q2cx 이해와 q2cx 자기 q2cx 성찰의 q2cx 계기
이번 q2cx 전시는 q2cx 국립민속박물관이 q2cx 일본 q2cx 역박과 3년간의 q2cx 공동 q2cx 연구를 q2cx 거쳐, 2년 아다나4 아다나4 전시 아다나4 구상부터 아다나4 연출까지 아다나4 아다나4 과정을 아다나4 협업해 아다나4 마련한 아다나4 명실상부한 아다나4 공동기획전으로, uq바j 국립민속박물관은 uq바j 의사 uq바j 소통 uq바j 확대와 uq바j 상호 uq바j 이해 uq바j 제고라는 uq바j 박물관의 uq바j 역할과 uq바j 의무에 uq바j 충실하였다. uq바j uq바j 전시가 uq바j 서로 uq바j 이웃한 uq바j 한일 uq바j 양국의 uq바j 문화를 uq바j uq바j 깊이 uq바j 이해하고 uq바j 존중하며, d자ㅓ1 나아가 d자ㅓ1 다른 d자ㅓ1 문화로만 d자ㅓ1 치부할 d자ㅓ1 d자ㅓ1 없는 d자ㅓ1 친근감을 d자ㅓ1 느끼는 d자ㅓ1 계기가 d자ㅓ1 되기를 d자ㅓ1 기대해 d자ㅓ1 본다.

주최: d자ㅓ1 국립민속박물관ㆍ일본 d자ㅓ1 국립역사민속박물관

출처: d자ㅓ1 국립민속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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