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정기 Min Joung-Ki

국제갤러리

2019년 1월 29일 ~ 2019년 3월 3일

국제갤러리는 1월 29일(화)부터 3월 3일(일)까지 2019년 쟏으ㅈw 쟏으ㅈw 번째 쟏으ㅈw 전시로 쟏으ㅈw 민정기의 쟏으ㅈw 개인전 《Min Joung-Ki》를 쟏으ㅈw 개최한다. 쟏으ㅈw 국제갤러리에서 쟏으ㅈw 처음 쟏으ㅈw 선보이는 쟏으ㅈw 이번 쟏으ㅈw 개인전에서는 40여 쟏으ㅈw 쟏으ㅈw 이상을 쟏으ㅈw 회화의 쟏으ㅈw 영역에서 쟏으ㅈw 풍경을 쟏으ㅈw 소재로 쟏으ㅈw 쟏으ㅈw 다양한 쟏으ㅈw 관점들을 쟏으ㅈw 다뤄 쟏으ㅈw 쟏으ㅈw 작가의 쟏으ㅈw 예술 쟏으ㅈw 여정을 쟏으ㅈw 집약적으로 쟏으ㅈw 보여주는 쟏으ㅈw 구작 14점과 쟏으ㅈw 신작 14점을 쟏으ㅈw 소개할 쟏으ㅈw 예정이다.

민정기는 쟏으ㅈw 주변에서 쟏으ㅈw 흔히 쟏으ㅈw 쟏으ㅈw 쟏으ㅈw 있는 쟏으ㅈw 풍경을 쟏으ㅈw 현실적이면서도 쟏으ㅈw 인문적인 쟏으ㅈw 성찰의 쟏으ㅈw 결과로 쟏으ㅈw 재해석하는 쟏으ㅈw 작업 쟏으ㅈw 스타일을 쟏으ㅈw 구축해왔다. 쟏으ㅈw 그간 쟏으ㅈw 산세, 가1거9 물세 가1거9 같은 가1거9 지형적 가1거9 요소와 가1거9 가1거9 안에 가1거9 어우러진 가1거9 인간의 가1거9 흔적을 가1거9 중점적으로 가1거9 다루었던 가1거9 가1거9 반해, qㅑ으1 이번 qㅑ으1 전시에서는 qㅑ으1 그의 qㅑ으1 관심이 qㅑ으1 최근 qㅑ으1 자연에서 qㅑ으1 도심으로 qㅑ으1 옮겨간 qㅑ으1 것을 qㅑ으1 확인할 qㅑ으1 qㅑ으1 있다. qㅑ으1 특히 qㅑ으1 조선시대 qㅑ으1 이후 qㅑ으1 수도였던 qㅑ으1 서울 qㅑ으1 시내에 qㅑ으1 산재한 qㅑ으1 건축물이나 qㅑ으1 터를 qㅑ으1 역사적 qㅑ으1 사실에 qㅑ으1 기반해 qㅑ으1 재구성하는 qㅑ으1 작품들을 qㅑ으1 새로 qㅑ으1 선보일 qㅑ으1 예정인데, jaq8 종로구에 jaq8 위치한 jaq8 청계천, 자w쟏타 사직단, 우2i나 세검정, 쟏우cd 백사실계곡 쟏우cd 등의 쟏우cd 장소가 쟏우cd 이러한 쟏우cd 신작에서 쟏우cd 주로 쟏우cd 다루어진다. 쟏우cd 물론 쟏우cd 작가는 1980년대에도 쟏우cd 도시 쟏우cd 풍경을 쟏우cd 다룬 쟏우cd 쟏우cd 있다. 쟏우cd 그러나 쟏우cd 당시의 쟏우cd 도시 쟏우cd 풍경에는 쟏우cd 자의적인 쟏우cd 기호들이 쟏우cd 주를 쟏우cd 이루었다면, 쟏ㅑㄴ기 지금의 쟏ㅑㄴ기 서울 쟏ㅑㄴ기 풍경에는 쟏ㅑㄴ기 과거 쟏ㅑㄴ기 역사나 쟏ㅑㄴ기 쟏ㅑㄴ기 지리를 쟏ㅑㄴ기 포함해 쟏ㅑㄴ기 직접 쟏ㅑㄴ기 인연을 쟏ㅑㄴ기 맺는 쟏ㅑㄴ기 필연적인 쟏ㅑㄴ기 요소들이 쟏ㅑㄴ기 수수께끼처럼 쟏ㅑㄴ기 얽혀 쟏ㅑㄴ기 있다. 쟏ㅑㄴ기 쟏ㅑㄴ기 장소들이 쟏ㅑㄴ기 하나의 쟏ㅑㄴ기 고정된 쟏ㅑㄴ기 관점에서 쟏ㅑㄴ기 제시되는 쟏ㅑㄴ기 대신 쟏ㅑㄴ기 쟏ㅑㄴ기 가지 쟏ㅑㄴ기 이상의 쟏ㅑㄴ기 관점에서 쟏ㅑㄴ기 다양하게 쟏ㅑㄴ기 해석된다는 쟏ㅑㄴ기 것도 쟏ㅑㄴ기 변화한 쟏ㅑㄴ기 점이다.

1949년생인 쟏ㅑㄴ기 민정기는 1980년대 쟏ㅑㄴ기 쟏ㅑㄴ기 스스로 ‘이발소 쟏ㅑㄴ기 그림’이라 쟏ㅑㄴ기 지칭하는 쟏ㅑㄴ기 작품들로 쟏ㅑㄴ기 국내 쟏ㅑㄴ기 화단에서 쟏ㅑㄴ기 주목 쟏ㅑㄴ기 받기 쟏ㅑㄴ기 시작했다. 1970년대에 쟏ㅑㄴ기 국전을 쟏ㅑㄴ기 중심으로 쟏ㅑㄴ기 추대되던 쟏ㅑㄴ기 순수미술 쟏ㅑㄴ기 또는 쟏ㅑㄴ기 추상미술에 쟏ㅑㄴ기 대한 쟏ㅑㄴ기 반(反)미학적인 쟏ㅑㄴ기 공격에 쟏ㅑㄴ기 근간을 쟏ㅑㄴ기 두었는데, oㅓ6기 예컨대 oㅓ6기 이발소에 oㅓ6기 걸려 oㅓ6기 있던 oㅓ6기 상투적이며 oㅓ6기 키치(kitsch)에 oㅓ6기 가까운 oㅓ6기 그림들을 oㅓ6기 가져다가 oㅓ6기 고급 oㅓ6기 재료로 oㅓ6기 여겨지는 oㅓ6기 유화 oㅓ6기 물감으로 oㅓ6기 정성스럽게 oㅓ6기 모사한 oㅓ6기 작품도 oㅓ6기 있었다. oㅓ6기 이 ‘정성스러운 oㅓ6기 모사’에는 oㅓ6기 작가의 oㅓ6기 분명한 oㅓ6기 의도가 oㅓ6기 깃들여 oㅓ6기 있었다. oㅓ6기 미술이 oㅓ6기 대중들에게 oㅓ6기 다가가기 oㅓ6기 힘든 oㅓ6기 심미적 oㅓ6기 대상이기보다 oㅓ6기 일상의 oㅓ6기 언어처럼 oㅓ6기 대중이 oㅓ6기 공감하는 oㅓ6기 정서나 oㅓ6기 진실을 oㅓ6기 소통하기 oㅓ6기 위한 oㅓ6기 도구 oㅓ6기 역할을 oㅓ6기 해야 oㅓ6기 한다는 oㅓ6기 철학이었다.

이런 oㅓ6기 이유로 oㅓ6기 민정기 oㅓ6기 작품에서는 oㅓ6기 개별성에서 oㅓ6기 진화한 ‘독립성’과 oㅓ6기 풍경화가로서 oㅓ6기 담보한 ‘장소성’이 oㅓ6기 중요한 oㅓ6기 특징들로 oㅓ6기 꼽힌다. oㅓ6기 민정기 oㅓ6기 작품의 oㅓ6기 독립성은 oㅓ6기 대상의 oㅓ6기 단순한 oㅓ6기 재현을 oㅓ6기 통해서가 oㅓ6기 아니라 oㅓ6기 그것이 oㅓ6기 과거와 oㅓ6기 현재를 oㅓ6기 잇는 oㅓ6기 도구 oㅓ6기 역할을 oㅓ6기 함으로써 oㅓ6기 얻어졌다. oㅓ6기 민정기의 oㅓ6기 작품에 oㅓ6기 등장하는 oㅓ6기 전통 oㅓ6기 동양화나 oㅓ6기 고지도를 oㅓ6기 차용하는 oㅓ6기 고유한 oㅓ6기 화풍도 oㅓ6기 이러한 oㅓ6기 소통의 oㅓ6기 강조를 oㅓ6기 전제한다. oㅓ6기 이는 “예전 oㅓ6기 것들을 oㅓ6기 통해서 oㅓ6기 오늘날의 oㅓ6기 모습을 oㅓ6기 그린다”는 oㅓ6기 의도를 oㅓ6기 반영하며, 나ㄴ7k 따라서 나ㄴ7k 과거를 나ㄴ7k 향한 나ㄴ7k 회고나 나ㄴ7k 노스탤지어(nostalgia)와는 나ㄴ7k 거리가 나ㄴ7k 멀다.

한편 ‘장소성’은 나ㄴ7k 해당 나ㄴ7k 장소의 나ㄴ7k 지형적, ygc다 지리적, 마갸거거 인문학적 마갸거거 지식이나 마갸거거 역사성에 마갸거거 주목하여 마갸거거 마갸거거 장소만의 마갸거거 독자적인 마갸거거 측면을 마갸거거 부각시키는 마갸거거 작가의 마갸거거 방식에서 마갸거거 비롯되었다. 마갸거거 지난 1987년 마갸거거 서울에서 마갸거거 경기도 마갸거거 양평으로 마갸거거 스튜디오를 마갸거거 이전한 마갸거거 이후 마갸거거 작가는 마갸거거 산과 마갸거거 마갸거거 안에 마갸거거 터를 마갸거거 내린 마갸거거 사람의 마갸거거 흔적을 마갸거거 더욱 마갸거거 집중적으로 마갸거거 다루었는데, ug아i 지명이나 ug아i 고유명사로 ug아i 이루어진 ug아i 작품 ug아i 제목들은 ug아i 그의 ug아i 이러한 ug아i 관심을 ug아i 단적으로 ug아i 보여주는 ug아i 좋은 ug아i 예다. ug아i 그리고 ug아i 최근에는 ug아i 산세뿐만 ug아i 아니라 ug아i 강물과 ug아i 도로, j자u자 나아가 j자u자 도심의 j자u자 공간에 j자u자 이르기까지 j자u자 관심 j자u자 범위가 j자u자 더욱 j자u자 확장되고 j자u자 있다.

민정기에게 j자u자 작업은 j자u자 스스로 ‘인연’이라 j자u자 칭하는 j자u자 작품과 j자u자 본인 j자u자 사이에 j자u자 존재하는 j자u자 일종의 j자u자 필연성을 j자u자 확인하는 j자u자 과정이다. j자u자 답사와 j자u자 연구를 j자u자 바탕으로 j자u자 몸소 j자u자 다녀봐서 j자u자 기억하고 j자u자 있는 j자u자 길들을 j자u자 도해적 j자u자 연결이나 j자u자 지리적 j자u자 배치를 j자u자 통해 j자u자 보여주기 j자u자 때문이다. j자u자 이때 j자u자 앞서 j자u자 언급한 j자u자 것과 j자u자 같이 j자u자 유화 j자u자 물감과 j자u자 서양의 j자u자 조형어법을 j자u자 통해 j자u자 고지도나 j자u자 산수화, 기r다m 병풍 기r다m 등의 기r다m 방식을 기r다m 차용하여 기r다m 재해석하고 기r다m 있음을 기r다m 확인할 기r다m 기r다m 있는데, 기ㅐfd 기ㅐfd 같은 기ㅐfd 과거의 기ㅐfd 방식들이 기ㅐfd 그림을 기ㅐfd 통해 기ㅐfd 전달하고자 기ㅐfd 하는 기ㅐfd 내용이나 기ㅐfd 주제에 기ㅐfd 적합하고 기ㅐfd 유용하다고 기ㅐfd 판단했기 기ㅐfd 때문이다.

예를 기ㅐfd 들어, 7q으걷 이번 7q으걷 전시에서 7q으걷 선보일 <유 7q으걷 몽유도원>(2016)은 7q으걷 조선 7q으걷 초기 7q으걷 안견의 7q으걷 몽유도원도 7q으걷 이미지 7q으걷 위에 7q으걷 현재의 7q으걷 부암동 7q으걷 풍경을 7q으걷 병치시킴으로써 7q으걷 부암동의 7q으걷 태곳적 7q으걷 지세와 7q으걷 변모된 7q으걷 현실풍경을 7q으걷 극명하게 7q으걷 대비해 7q으걷 보여준다. <수입리(양평)>(2016)은 7q으걷 동양화에서 7q으걷 흔히 7q으걷 7q으걷 7q으걷 있던 7q으걷 전통적인 7q으걷 부감법과 7q으걷 투시도법을 7q으걷 재해석하며 7q으걷 산과 7q으걷 강의 7q으걷 현재적 7q으걷 상황을 7q으걷 민화적으로 7q으걷 풀어낸다. 7q으걷 또한 7q으걷 각각 3매와 6매로 7q으걷 구성된 7q으걷 연작 <사직단이 7q으걷 보이는 7q으걷 풍경>(2019)이나 <인왕산>(2019)은 7q으걷 7q으걷 화면을 7q으걷 그릴 7q으걷 7q으걷 감수해야 7q으걷 하는 7q으걷 불편함을 7q으걷 극복하고자 7q으걷 익숙한 7q으걷 병풍의 7q으걷 형식에 7q으걷 착안, pㅓㄴm 여러 pㅓㄴm 개로 pㅓㄴm 나누어진 pㅓㄴm 화폭으로 pㅓㄴm 구성한 pㅓㄴm 작품이다. pㅓㄴm 대중에게 pㅓㄴm 익숙한 pㅓㄴm 형식을 pㅓㄴm 통해 pㅓㄴm 지역의 pㅓㄴm 지형적 pㅓㄴm 정보, 자ㅓ기갸 역사적 자ㅓ기갸 지식, 타k4갸 서사성 타k4갸 등을 타k4갸 모두 타k4갸 타k4갸 화폭에 타k4갸 아울러 타k4갸 담고자 타k4갸 연구한 타k4갸 결과물이다.

역사를 타k4갸 시각화하여 타k4갸 평면회화에 타k4갸 시간성을 타k4갸 부여하는 타k4갸 민정기의 타k4갸 작업은 타k4갸 결과적으로 타k4갸 타k4갸 화면에 타k4갸 다양한 타k4갸 시점과 타k4갸 시간의 타k4갸 공존, h갸ㅓd h갸ㅓd 공시성(synchronicity)을 h갸ㅓd 야기한다. h갸ㅓd 그의 h갸ㅓd 화면은 h갸ㅓd 녹색 h갸ㅓd 계열 h갸ㅓd 또는 h갸ㅓd 황색 h갸ㅓd 계열의 h갸ㅓd 통일된 h갸ㅓd 색감으로 h갸ㅓd 구성되어 h갸ㅓd 마치 2차원적 h갸ㅓd 화면의 h갸ㅓd 평면성을 h갸ㅓd 부각시키는 h갸ㅓd h갸ㅓd 보인다. h갸ㅓd 그러나 h갸ㅓd h갸ㅓd 안에는 h갸ㅓd 현대식 h갸ㅓd 건물이나 h갸ㅓd 간판이 h갸ㅓd 과거로부터의 h갸ㅓd 다양한 h갸ㅓd 공간적, 쟏1ㅈ라 시간적 쟏1ㅈ라 층위들과 쟏1ㅈ라 함께 쟏1ㅈ라 해체된 쟏1ㅈ라 쟏1ㅈ라 재조합된 쟏1ㅈ라 것처럼 쟏1ㅈ라 원근법을 쟏1ㅈ라 무시한 쟏1ㅈ라 쟏1ㅈ라 자연스레 쟏1ㅈ라 연결되어 쟏1ㅈ라 있다.

일례로 쟏1ㅈ라 신작인 <청풍계 1~2>(2019)는 쟏1ㅈ라 대한제국의 쟏1ㅈ라 관료였던 쟏1ㅈ라 윤덕영이라는 쟏1ㅈ라 인물이 쟏1ㅈ라 일제강점기에 쟏1ㅈ라 인왕산 쟏1ㅈ라 자락에 쟏1ㅈ라 지은 600평 쟏1ㅈ라 규모의 쟏1ㅈ라 프랑스식 쟏1ㅈ라 건물을 쟏1ㅈ라 예전의 쟏1ㅈ라 지형을 쟏1ㅈ라 바꾸고 쟏1ㅈ라 가파르게 쟏1ㅈ라 들어선 쟏1ㅈ라 다세대 쟏1ㅈ라 주택들과 쟏1ㅈ라 병치하여 쟏1ㅈ라 보여준다. 쟏1ㅈ라 그러나 쟏1ㅈ라 정작 쟏1ㅈ라 윤덕영은 쟏1ㅈ라 쟏1ㅈ라 집에 쟏1ㅈ라 입주도 쟏1ㅈ라 못한 쟏1ㅈ라 쟏1ㅈ라 운명하였으며 쟏1ㅈ라 쟏1ㅈ라 쟏1ㅈ라 건물은 쟏1ㅈ라 여러 쟏1ㅈ라 쓰임새로 쟏1ㅈ라 사용되다가 쟏1ㅈ라 화재로 쟏1ㅈ라 소실되어 쟏1ㅈ라 결국 1970년대에 쟏1ㅈ라 철거되었다. 쟏1ㅈ라 작가는 쟏1ㅈ라 이와 쟏1ㅈ라 관련된 쟏1ㅈ라 사료 쟏1ㅈ라 연구와 쟏1ㅈ라 답사를 쟏1ㅈ라 통해 쟏1ㅈ라 장소에 쟏1ㅈ라 내재된 쟏1ㅈ라 시간성을 쟏1ㅈ라 복구, 파b나타 파b나타 가지 파b나타 다른 파b나타 각도에서 파b나타 파b나타 화면들로 파b나타 재구성했다. 파b나타 파b나타 다른 파b나타 신작 <박태원의 파b나타 천변풍경 1~3>(2019)은 파b나타 박태원의 파b나타 소설 『천변풍경』을 파b나타 바탕으로 파b나타 청계천의 파b나타 변모한 파b나타 모습을 파b나타 생활 파b나타 속으로 파b나타 가져와 파b나타 담은 파b나타 작품이다. 파b나타 민정기가 파b나타 선택한 파b나타 공시성의 파b나타 방식은 ‘집단적 파b나타 기억’ 파b나타 같은, 타v거v 애초에 타v거v 통합될 타v거v 타v거v 없는 타v거v 대상의 타v거v 성질을 타v거v 표현하는 타v거v 타v거v 가장 타v거v 적합한 타v거v 방식이자 타v거v 서구의 타v거v 이분법적이고 타v거v 선형적인 타v거v 시간 타v거v 인식에 타v거v 대응하여 타v거v 보다 타v거v 풍부한 타v거v 서사를 타v거v 구성하는 타v거v 훌륭한 타v거v 대안이 타v거v 된다.

작가 타v거v 소개
민정기(b. 1949)는 1972년 타v거v 서울대학교 타v거v 미술대학 타v거v 회화과에서 타v거v 서양화를 타v거v 전공했다. 타v거v 서울이라는 타v거v 도시와 타v거v 대중적 타v거v 일상 타v거v 속에서 타v거v 문화장치에 타v거v 민감하게 타v거v 반응, 파p으v 이를 파p으v 다양한 파p으v 형식으로 파p으v 표현하며 파p으v 독자적인 파p으v 작업 파p으v 스타일을 파p으v 구축해온 파p으v 작가는 파p으v 지난 1987년 파p으v 서울에서 파p으v 경기도 파p으v 양평으로 파p으v 이주한 파p으v 파p으v 본격적으로 파p으v 산을 파p으v 중심으로 파p으v 파p으v 우리 파p으v 삶의 파p으v 터전과 파p으v 역사를 파p으v 다루기 파p으v 시작하였다. 파p으v 민정기는 파p으v 다른 파p으v 서울대학교 파p으v 출신 파p으v 작가들처럼 파p으v 국가가 파p으v 지원하는 파p으v 국전에 파p으v 참여하는 파p으v 대신 1980년부터 ‘현실과 파p으v 발언’ 파p으v 동인의 파p으v 창립 파p으v 멤버로 파p으v 활동하면서, w쟏3차 소위 w쟏3차 고급예술이나 w쟏3차 순수미술을 w쟏3차 거부하고 w쟏3차 현대미술에 ‘상투성’을 w쟏3차 부여함으로써 w쟏3차 전통과 w쟏3차 모더니즘의 w쟏3차 간극을 w쟏3차 해소하고자 w쟏3차 시도하였다. 1970년대에 《12월전》, 《제3그룹전》, 1980년대에 《현실과 xiy갸 발언 xiy갸 동인전》 xiy갸 등의 xiy갸 단체전 xiy갸 활동을 xiy갸 이어오던 xiy갸 작가는 1983년 xiy갸 서울미술관에서의 xiy갸 xiy갸 개인전을 xiy갸 시작으로 xiy갸 문예진흥원 xiy갸 마로니에 xiy갸 미술관(2004), 기거자자 조선일보미술관(2007), 거w바5 금호미술관(2016) 거w바5 거w바5 국내 거w바5 주요 거w바5 기관에서 거w바5 개인전을 거w바5 개최하였다. 거w바5 주요 거w바5 단체전으로는 거w바5 일민미술관(1999), sp아ㅓ 서울역사박물관(2013), 타i파차 제8회 SeMA 타i파차 비엔날레(2014), 아5거t 경기도미술관(2016), b아ㅐg 인사아트센터(2016) b아ㅐg 등이 b아ㅐg 있다. b아ㅐg 지난 2006년에는 b아ㅐg 제18회 b아ㅐg 이중섭 b아ㅐg 미술상을 b아ㅐg 수상한 b아ㅐg b아ㅐg 있다.

출처: b아ㅐg 국제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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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민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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