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의 무기 Arms Of The Sea

Various Small Fires Seoul

2021년 4월 3일 ~ 2021년 5월 22일

<바다의 무기>는 베리어스 스몰 파이어스와 클리어링 뉴욕 / 브뤼셀 / 베벌리 힐스의 두 갤러리의 콜라보레이션 전시이다. 해롤드 안카르트, 세바스찬 블랙, 로익 라구에네의 전시회는 유동성, 리듬, 규모를 탐구하는 세 가지 작업 축을 소개한다.

추상은 이 전시에 중심으로, 물과 유사한 흐름을 보인다. 투명하면서도 많은 양의 물이 모이면 신비로운 어둠을 만들고 이 속을 우리가 꿰뚫어 볼 수 없어 때로는 음침함을 느낄 수 있다. 언뜻보기에 우리에게 답은 주어져 있지만, 작품에 깊이 빠져 들고 덜 알수록 합리성에 대한 감각을 통한 해석이 열린다.

세바스찬 블랙의 열화상 카메라 그림들에 제시된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똑같은 불안이 일어난다. 작품 그 자체를 주제로 삼지만 제목은 작가가 제안한 단서를 나눠준다. 와 두 점은 아이폰용 열인식 도구를 사용해 제작됐고, 디지털 존재가 작가의 욕구들보다 미적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한다. 해롤드 안카르트 조각들에서는 느슨하게 적용된 색상 블록과 물이 없는 수역을 찾아 볼 수 있다. 물기를 제거함으로써 작품은 형태와 색상에 대한 순수한 연구로 수영장의 사용과 건축적 추측에 근거한 조사이다. 가까이에서 보면 어느 회화도 결국 캔버스의 소재, 질감, 음영이 된다.

로익 라궤네스의 풍경에서 선율의 흐름은 배경과 전경 사이 게임처럼 보이는데 태양의 출현에 의해 가로막힌다. 라궤네스의 섬세한 붓질을 통해 라는 제목과 반대 속도로 읽을 수 있게 설정되었다. 작품은 실제로 고속도로를 달리는 것처럼 느껴진다. 고요함만 드러내는 한강과는 다르다.

작가소개

해롤드 안카르트 Harold Ancart(1980년 벨기에 브뤼셀 출생) 은 뉴욕에서 작업하며 거주한다. 그의 작업은 휴스턴 메닐 컬렉션, 파리의 퐁피두 메츠, 팔레 드 도쿄, 브뤼셀 빌스, 로테르담 FKA 비테 드 비테, 파리 근대미술관, 마이애미 루벨 미술관, 자이푸르 마드하벤드라 궁전 조각 공원, 오슬로 아스트푸르 펀리 현대미술관, 상해 유즈 미술관, 타이페이 비엔날레 등에 전시되었다. 그의 개인전 은 현재 클리어링 갤러리 베벌리 힐즈 지점에서 전시중이다. 해롤드 안카르트의 작품은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 뉴욕 휘트니 미술관,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미술관, 로스앤젤레스 현대미술관, 휴스턴 메닐 컬렉션, 휴스턴 미술관, 휴스턴 댈러스 미술관, 워싱턴 D.C. 허쉬혼 박물관, 버팔로 올브라이트 녹스 갤러리, 플로리다 코넬 파인 아트 박물관, 마이애미 루벨 미술관, 오타와 캐나다 국립 박물관, 상해 유즈 미술관, 홍콩 K11 미술 재단, 상해 롱 미술관, 파리 근대미술관, 루이비통 파운데이션, 파리 카디스트 파운데이션, 겐트 S.M.A.K., 뮌헨 렌바흐하우스 미술관, 바젤 바이엘러 미술관, 코펜하겐 루이지애나 현대미술관, 예브나케르시 키스테포 미술관, 댈러스 라초프스키 컬렉션, 토리노 산드레토 레 레보덴고 재단, 루가노 올지아티 컬렉션, 런던 데이비드 로버츠 재단에 소장되어 있다.

세바스찬 블랙 Sebastian Black(1985년 미국 뉴욕 출생)은 뉴욕에서 작업하며 거주한다. 그는 2012년에 컬럼비아 대학교 예술학 석사를 취득했다. 클리어링 갤러리 뉴욕과 브뤼셀, 제네바 리보디 테타츠, 파리 밸리스 허틀링, 베를린과 비엔나의 크로이 넬슨, 뉴욕 카르마에서 개인전을 했다. 그의 작품은 마요르카 CCA 안드라츠, 뉴욕 하우저 앤 워스, 뉴욕 말보로우 갤러리, 뉴욕 브로드웨이 갤러리, 뉴욕 레이첼 우프너, 멕시코 시티 프로엑토몬클로바에서 단체전을 가졌고, 다음 달에 베리어스 스몰 파이어스 서울 지점과 서울 가나 아트 단체전에 참여할 예정이다. 블랙의 작품은 로스앤젤레스 해머 미술관; 파리 루이비통 재단; 제네바 MAMCO; 미니애폴리스 워커 아트 센터; 그리고 런던 모던 폼스에 영구 소장 되어 있다.

로익 라궤네스 Loïc Raguénès(1968년 프랑스 브장송 출생)은 프랑스 두아르느네에서 작업하며 거주한다. 개인전은 돌 미술관, 솔리뉴 프랑소와 퐁퐁 미술관, 로잔 서킷, 밀라노 갤러리아 제로, 뉴욕과 브뤼셀의 클리어링 갤러리에서 가졌다. 그의 작품은 디종 컨소시움, 암스테르담 드 아펠, 렌 미술관, 니스 빌라 아르송, 뇌샤텔 CAN, 룩셈부르크 카시노, 파리 FRAC 일드 드 프랑스, 보르도 FRAC 아키텐, 잘츠부르크 타데우스 로팍 갤러리 단체전에 참여했다. 현대 라구에네는 데이비드 즈워너 갤러리 단체전에 참여하고 있다. 올해 말 그는 클리어링 갤러리 브뤼셀에서 개인전을 가질 예정이다. 로익 라궤네스의 작품은 파리 국립현대미술, FRAC 일드 드 프랑스, FRAC 샹파뉴-아르덴, FRAC 부르고뉴 컬렉션에 소장되어 있다.

출처: VSF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Painterly Shadow

2024년 3월 8일 ~ 2024년 4월 5일

한선희 개인전: 검은돌 Dark Stone

2024년 3월 22일 ~ 2024년 4월 7일

댄 리: 상실의 서른 여섯 달 Dan Lie: 36 Months of Loss

2024년 2월 16일 ~ 2024년 5월 12일

송지현 - 리미널 스페이스; 정의되지 않은 경계의 영역

2024년 3월 16일 ~ 2024년 4월 1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