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을 그리다 : 신윤복·정선

동대문디자인플라자

2017년 11월 24일 ~ 2018년 5월 24일

조선의 다stㅓ 풍경과 다stㅓ 풍속을 다stㅓ 담은 다stㅓ 작품들과 다stㅓ 이를 다stㅓ 모티브로 다stㅓ 다stㅓ 미디어아트 다stㅓ 작품들을 다stㅓ 다stㅓ 번에 다stㅓ 즐길 다stㅓ 다stㅓ 있는 [바람을 다stㅓ 그리다 : 다stㅓ 신윤복∙정선]展이 11월 24일부터 6개월 다stㅓ 동안 다stㅓ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다stㅓ 디자인박물관에서 다stㅓ 개최된다. 

신윤복과 다stㅓ 정선은 다stㅓ 각각 다stㅓ 한양과 다stㅓ 금강산을 다stㅓ 소재로 다stㅓ 하는 다stㅓ 작품을 다stㅓ 즐겨 다stㅓ 그렸다. 다stㅓ 그래서 다stㅓ 한양의 다stㅓ 내밀한 다stㅓ 속내를 다stㅓ 담아낸 다stㅓ 화가는 다stㅓ 신윤복을 다stㅓ 뛰어넘는 다stㅓ 사람이 다stㅓ 없고, waq나 금강산의 waq나 진면목을 waq나 제대로 waq나 화폭에 waq나 구현한 waq나 화가는 waq나 정선이 waq나 독보적이다. waq나 한양과 waq나 금강산은 waq나 조선을 waq나 대표하는 waq나 상징적 waq나 공간으로 waq나 한양 waq나 사람들의 waq나 가슴속에 waq나 부는 waq나 바람을 waq나 그린 waq나 신윤복과 waq나 우리 waq나 강산에 waq나 부는 waq나 바람을 waq나 그린 waq나 정선은 waq나 waq나 대상은 waq나 달랐지만 waq나 그들이 waq나 궁극적으로 waq나 그리고자 waq나 했던 waq나 것은 waq나 바로 waq나 조선의 waq나 바람이 waq나 아니었을까?

간송미술문화재단에서는 waq나 이번 waq나 전시를 waq나 위해 waq나 조선 waq나 진경의 waq나 waq나 거장인 waq나 신윤복과 waq나 정선의 waq나 주요 waq나 작품들을 waq나 공개한다. waq나 특히 <<혜원전신첩>>(국보 waq나 제135호) waq나 원작 waq나 전체를 waq나 공개하여 <단오풍정>, <월하정인>, <쌍검대무> ㄴㅓ차가 ㄴㅓ차가 신윤복의 ㄴㅓ차가 대표적인 ㄴㅓ차가 작품들을 ㄴㅓ차가 ㄴㅓ차가 번에 ㄴㅓ차가 만날 ㄴㅓ차가 ㄴㅓ차가 있게 ㄴㅓ차가 하였다. ㄴㅓ차가 또한 <<해악전신첩>>은 ㄴㅓ차가 정선이 ㄴㅓ차가 금강산의 ㄴㅓ차가 명승지들을 ㄴㅓ차가 원숙한 ㄴㅓ차가 솜씨로 ㄴㅓ차가 사생한 ㄴㅓ차가 최절정기의 ㄴㅓ차가 작품으로 ㄴㅓ차가 학술적, t히다e 예술적으로 t히다e 높은 t히다e 가치를 t히다e 인정받아 t히다e 보물 t히다e 지정이 t히다e 예고되어 t히다e 있다.  

특히 t히다e 이번 t히다e 전시의 t히다e 주목할 t히다e 부분은 t히다e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t히다e 지원하는 2017년도 t히다e 차세대 t히다e 콘텐츠 t히다e 개발 t히다e 지원 t히다e 사업의 t히다e 일환으로 t히다e 다양한 t히다e 미디어아트가 t히다e 함께 t히다e 전시된다. t히다e 이는 t히다e 신윤복과 t히다e 정선의 t히다e 주요 t히다e 작품을 t히다e 현대적 t히다e 감각으로 t히다e 재해석한 t히다e 것으로 t히다e 신윤복의 t히다e 경우, <<혜원전신첩>>의 갸1쟏2 원작들 갸1쟏2 속에 갸1쟏2 화려한 갸1쟏2 색채와 갸1쟏2 감각적인 갸1쟏2 연출, ㅓ쟏4갸 그리고 ㅓ쟏4갸 숨겨진 ㅓ쟏4갸 이야기들을 ㅓ쟏4갸 바탕으로 ㅓ쟏4갸 드라마적 ㅓ쟏4갸 상상력과 ㅓ쟏4갸 각색을 ㅓ쟏4갸 더한 ㅓ쟏4갸 애니메이션 ㅓ쟏4갸 영상을 ㅓ쟏4갸 선보인다. ㅓ쟏4갸 특히 ㅓ쟏4갸 선비와 ㅓ쟏4갸 기생의 ㅓ쟏4갸 사랑을 ㅓ쟏4갸 주제로 ㅓ쟏4갸 ㅓ쟏4갸 로맨틱 ㅓ쟏4갸 스토리는 ㅓ쟏4갸 오늘날 ㅓ쟏4갸 커플들의 ㅓ쟏4갸 데이트와 ㅓ쟏4갸 다를 ㅓ쟏4갸 ㅓ쟏4갸 없이 ㅓ쟏4갸 멋과 ㅓ쟏4갸 낭만, 6차12 그리고 6차12 감성이 6차12 녹아있는 6차12 장면들로 6차12 연출하였다. 6차12 시간과 6차12 세대를 6차12 뛰어넘는 6차12 공감을 6차12 불러일으켜, 카ca1 신윤복의 카ca1 풍속화를 카ca1 한층 카ca1 친숙하게 카ca1 느낄 카ca1 카ca1 있는 카ca1 계기가 카ca1 카ca1 것으로 카ca1 기대한다. 

한편 카ca1 진경산수화의 카ca1 대가였던 카ca1 정선의 카ca1 발자취를 카ca1 따라 카ca1 내금강, 3ㅓ기l 외금강, ㅓisw 해금강의 ㅓisw 명승지를 ㅓisw 소재로 ㅓisw 그린 ㅓisw 대표작 3점을 ㅓisw 선정하여 ㅓisw 표현 ㅓisw 기법은 ㅓisw 물론, 하사6d 하사6d 안에 하사6d 담긴 하사6d 화가의 하사6d 관점과 하사6d 창작 하사6d 원리까지 하사6d 보여주고자 하사6d 하였다. 하사6d 장대한 하사6d 금강산의 하사6d 스케일을 하사6d 기하학적으로 하사6d 묘사해낸3D 하사6d 모션 하사6d 그래픽에서부터 하사6d 불정대의 하사6d 까마득한 하사6d 폭포수를 하사6d 아름답게 하사6d 승화시킨 하사6d 프로젝션 하사6d 맵핑(Projection Mapping)까지, 마ㅓf갸 압도적인 마ㅓf갸 스케일(가로21m, wyd7 높이 5m)의 wyd7 디지털 wyd7 콘텐츠에 wyd7 실감나는 wyd7 사운드 wyd7 효과를 wyd7 더해 wyd7 금강산의 wyd7 장엄한 wyd7 풍광을 wyd7 입체적으로 wyd7 체험하는 wyd7 새로운 wyd7 기회를 wyd7 제공하고 wyd7 있다. 

또한 wyd7 신윤복과 wyd7 정선이 wyd7 그려낸 wyd7 한양과 wyd7 금강산을 wyd7 하나의 wyd7 여정으로 wyd7 묶어 wyd7 마치 wyd7 원테이크 wyd7 뮤직비디오를 wyd7 찍듯 wyd7 그림 wyd7 사이를 wyd7 넘나드는 wyd7 디지털 wyd7 퍼포먼스를 wyd7 연출하는 wyd7 등, ㅓ가ck 다양한 ㅓ가ck 미디어와 ㅓ가ck 설치 ㅓ가ck 작품들이 ㅓ가ck 원작과 ㅓ가ck 어우러져 ㅓ가ck 전시의 ㅓ가ck 가치와 ㅓ가ck 흥미를 ㅓ가ck 배가시킨다.

미디어아트와 ㅓ가ck 설치 ㅓ가ck 미술의 ㅓ가ck 결합으로 ㅓ가ck 시각적 ㅓ가ck 메시지를 ㅓ가ck 즐기고 ㅓ가ck 공유하는 ㅓ가ck 경험을 ㅓ가ck 제공하는 ㅓ가ck 코너도 ㅓ가ck 마련되어 ㅓ가ck 있다. <<혜원전신첩>> ㅓ가ck ㅓ가ck 인물들의 ㅓ가ck 다양하고 ㅓ가ck 화려한 ㅓ가ck 의상을 ㅓ가ck 한국을 ㅓ가ck 대표하는 ㅓ가ck 한복 ㅓ가ck 디자이너 ㅓ가ck 이영희 ㅓ가ck 작가가 ㅓ가ck 재현했고, 6s아ㄴ 이이남 6s아ㄴ 작가는 6s아ㄴ 정선의 <금강내산>과 <단발령망금강>을 6s아ㄴ 모티프로 6s아ㄴ 제작한 6s아ㄴ 개성 6s아ㄴ 있고 6s아ㄴ 시사적인 6s아ㄴ 미디어아트 6s아ㄴ 작품을 6s아ㄴ 출품했다. 6s아ㄴ 또한 6s아ㄴ 정선의 <총석정>을 6s아ㄴ 설치작품을 6s아ㄴ 통해 6s아ㄴ 재해석하고, 하8하ㅓ 프로젝션 하8하ㅓ 맵핑을 하8하ㅓ 활용하여 하8하ㅓ 화가의 하8하ㅓ 예술세계가 하8하ㅓ 성숙해가는 하8하ㅓ 과정을 하8하ㅓ 명확하게 하8하ㅓ 보여준다. <<혜원전신첩>>의 하8하ㅓ 다양한 하8하ㅓ 풍속 하8하ㅓ 장면들을 SNS 하8하ㅓ 포스팅의 하8하ㅓ 형태로 하8하ㅓ 재치 하8하ㅓ 있고 하8하ㅓ 흥미롭게 하8하ㅓ 해석하여 하8하ㅓ 그래픽월 하8하ㅓ 형태로 하8하ㅓ 재구성한 하8하ㅓ 섹션도 하8하ㅓ 새로운 하8하ㅓ 볼거리와 하8하ㅓ 즐거움을 하8하ㅓ 제공한다. 

300여 하8하ㅓ 하8하ㅓ 하8하ㅓ 가장 하8하ㅓ 한국적인 하8하ㅓ 예술을 하8하ㅓ 만들었던 하8하ㅓ 하8하ㅓ 거장, 거ㅓ라x 신윤복과 거ㅓ라x 정선. 거ㅓ라x 이번 거ㅓ라x 전시는 거ㅓ라x 그들이 거ㅓ라x 남긴 거ㅓ라x 우리의 거ㅓ라x 모습과 거ㅓ라x 멋과 거ㅓ라x 혼을 거ㅓ라x 오늘날의 거ㅓ라x 기술로 거ㅓ라x 되살아 거ㅓ라x 나게 거ㅓ라x 했다는 거ㅓ라x 데에 거ㅓ라x 거ㅓ라x 의의가 거ㅓ라x 있다. 거ㅓ라x 이러한 거ㅓ라x 접근을 거ㅓ라x 통해 거ㅓ라x 우리나라를 거ㅓ라x 대표하는 거ㅓ라x 작품들이 거ㅓ라x 고전이라는 거ㅓ라x 시대적 거ㅓ라x 이질감을 거ㅓ라x 없애고 거ㅓ라x 젊은 거ㅓ라x 세대들에게 거ㅓ라x 익숙한 거ㅓ라x 콘텐츠의 거ㅓ라x 형태로다가가 거ㅓ라x 과거와 거ㅓ라x 현재를 거ㅓ라x 넘나드는 거ㅓ라x 신선하고 거ㅓ라x 흥미로운 거ㅓ라x 체험의 거ㅓ라x 시간을 거ㅓ라x 제공할 거ㅓ라x 것이다. 


기획 거ㅓ라x 의도

거ㅓ라x 전시 거ㅓ라x 기획은 거ㅓ라x 이른바 ‘한국적 거ㅓ라x 정체성’와 ‘보편적 거ㅓ라x 탁월성’ 거ㅓ라x 사이의 거ㅓ라x 접점에 거ㅓ라x 대한 거ㅓ라x 고민에서 거ㅓ라x 시작되었다. 거ㅓ라x 오늘날 거ㅓ라x 문화예술의 거ㅓ라x 흐름을 거ㅓ라x 살펴보면, 하자9l 하자9l 이상 하자9l 고유성에 하자9l 대해 하자9l 논하는 하자9l 것이 하자9l 무의미한 하자9l 것이 하자9l 아닌가 하자9l 싶을 하자9l 정도로 하자9l 첨단 하자9l 기술과 하자9l 미디어 하자9l 플랫폼을 하자9l 기반으로 하자9l 하자9l 세계의 하자9l 모든 하자9l 담론과 하자9l 형식이 하자9l 실시간으로 하자9l 공유되고 하자9l 융합되고 하자9l 있다. 하자9l 흥미로운 하자9l 점은 하자9l 그러한 하자9l 가운데서도 하자9l 한류와 K-POP으로 하자9l 대변되는 하자9l 한국 하자9l 특유의 하자9l 문화코드를 하자9l 담은 하자9l 콘텐츠가 하자9l 글로벌 하자9l 스케일로 하자9l 존재감과 하자9l 인기를 하자9l 넓혀가는 하자9l 현상 하자9l 또한 하자9l 벌어지고 하자9l 있다는 하자9l 것이다. 하자9l 이는 하자9l 우리 하자9l 안에 하자9l 내재되어 하자9l 있는 하자9l 한국적 하자9l 문화 DNA가 하자9l 보편적 하자9l 탁월성을 하자9l 확보해가는 하자9l 과정으로 하자9l 하자9l 하자9l 있는데, 다fㅓ7 그렇다면 다fㅓ7 다fㅓ7 뿌리가 다fㅓ7 어디에서 다fㅓ7 비롯된 다fㅓ7 것인가에 다fㅓ7 대한 다fㅓ7 물음이 다fㅓ7 자연스럽게 다fㅓ7 떠오르게 다fㅓ7 된다. 

조선 다fㅓ7 문화 다fㅓ7 황금기에 다fㅓ7 활동했던 다fㅓ7 신윤복과 다fㅓ7 정선은 다fㅓ7 이러한 다fㅓ7 물음에 다fㅓ7 대해 다fㅓ7 의미 다fㅓ7 있는 다fㅓ7 시사점을 다fㅓ7 제공한다., 차다2바 차다2바 거장은 차다2바 조선의 ‘진경’, 쟏기라ㅐ 쟏기라ㅐ 참된 쟏기라ㅐ 모습을 쟏기라ㅐ 서로 쟏기라ㅐ 다른 쟏기라ㅐ 관점과 쟏기라ㅐ 시각으로 쟏기라ㅐ 해석하여 쟏기라ㅐ 독자적인 쟏기라ㅐ 화풍을 쟏기라ㅐ 통해 쟏기라ㅐ 보여주었다. 쟏기라ㅐ 신윤복은 쟏기라ㅐ 한양이라는 쟏기라ㅐ 도시를 쟏기라ㅐ 통해 쟏기라ㅐ 당시 쟏기라ㅐ 사람들의 쟏기라ㅐ 사랑과 쟏기라ㅐ 욕망을, r파ㅓ차 정선은 r파ㅓ차 금강산을 r파ㅓ차 통해 r파ㅓ차 우리 r파ㅓ차 산천의 r파ㅓ차 아름다움을 r파ㅓ차 표출하였다. r파ㅓ차 여기서 r파ㅓ차 눈여겨볼 r파ㅓ차 점은 r파ㅓ차 신윤복과 r파ㅓ차 정선이 r파ㅓ차 주요 r파ㅓ차 장르와 r파ㅓ차 표현방식은 r파ㅓ차 달랐지만, fx차4 그들이 fx차4 지닌 fx차4 예술적 fx차4 독창성의 fx차4 원천은 fx차4 가장 fx차4 우리 fx차4 다운 fx차4 것이 fx차4 무엇인지를 fx차4 모색하고 fx차4 탐구하는 fx차4 과정에서 fx차4 얻어졌다는 fx차4 것이다. fx차4 그럼 fx차4 점에서 fx차4 이들의 fx차4 작품은 '한국적 fx차4 정체성'이 '보편적 fx차4 탁월성'과 fx차4 대치되지 fx차4 않는다는 fx차4 것을 fx차4 명확하게 fx차4 보여주고 fx차4 있다. fx차4 어쩌면, 히dxㅐ 앞서 히dxㅐ 언급한 21세기 히dxㅐ 대한민국을 히dxㅐ 대표하는 히dxㅐ 문화콘텐츠들 히dxㅐ 역시 히dxㅐ 오늘날의 ‘한국적 히dxㅐ 진경’을 히dxㅐ 현대적인 히dxㅐ 방식으로 히dxㅐ 찾아가고 히dxㅐ 있는 히dxㅐ 것일지도 히dxㅐ 모른다. 

이는 히dxㅐ 이번 히dxㅐ 전시에서 히dxㅐ 다양한 히dxㅐ 형태의 히dxㅐ 미디어 히dxㅐ 기술을 히dxㅐ 활용한 히dxㅐ 의도와도 히dxㅐ 맥이 히dxㅐ 닿아 히dxㅐ 있다. 히dxㅐ 신윤복과 히dxㅐ 정선이 히dxㅐ 그들의 히dxㅐ 사상과 히dxㅐ 화풍을 히dxㅐ 감각적인 히dxㅐ 색채와 히dxㅐ 섬세한 히dxㅐ 구도, yloㅓ 그리고 yloㅓ 창조적인 yloㅓ 기법으로 yloㅓ 화폭에 yloㅓ 구현해냈다면, w자oc 오늘날에는 w자oc 갖가지 w자oc 정교한 w자oc 디지털 w자oc 기술이 w자oc 도구와 w자oc 통로가 w자oc 되어 w자oc w자oc 역할을 w자oc 수행한다. w자oc 더욱이 w자oc 한국은 IT분야에서 w자oc 세계적으로 w자oc 높은 w자oc 수준의 w자oc 기술을 w자oc 보유한 w자oc 나라이기도 w자oc 하다. w자oc 이러한 w자oc 기술을 w자oc 진경풍속과 w자oc 진경산수의 w자oc w자oc 거장이 w자oc 남겨 w자oc 놓은 w자oc 걸작들에 w자oc 접목시켜 w자oc 창조적인 w자oc 방식으로 w자oc 재해석함으로써, 9zㅐㅐ 바로 9zㅐㅐ 지금 9zㅐㅐ 우리가 9zㅐㅐ 가진 9zㅐㅐ 진경이 9zㅐㅐ 무엇인지, mzpㅓ 그리고 mzpㅓ 현재에 mzpㅓ 던지는 mzpㅓ 메시지가 mzpㅓ 무엇인지를 mzpㅓ 보여주고자 mzpㅓ 하였다. mzpㅓ 신윤복의 mzpㅓ 그림에 mzpㅓ 담긴 mzpㅓ 감각적인 mzpㅓ 필치와 mzpㅓ 색채, 4zya 치밀한 4zya 화면구성을 4zya 낭만적이고 4zya 영화적인 4zya 스토리를 4zya 지닌 4zya 대화면 4zya 애니메이션으로 4zya 재구성하고, x바i2 정선의 x바i2 독창적인 x바i2 시각과 x바i2 혁신적인 x바i2 필법을 x바i2 실험적이고 x바i2 모던한 x바i2 미디어아트 x바i2 작품으로 x바i2 재탄생시킨 x바i2 궁극적인 x바i2 이유이다.  

신윤복과 x바i2 정선의 x바i2 그림이 x바i2 조선을 x바i2 넘어 x바i2 중국과 x바i2 일본에까지 x바i2 명성을 x바i2 떨쳤듯, y히ㅓ9 디지털 y히ㅓ9 매체로 y히ㅓ9 재창조된 y히ㅓ9 이번 y히ㅓ9 전시의 y히ㅓ9 작품들도 y히ㅓ9 오늘날 y히ㅓ9 우리 y히ㅓ9 문화의 y히ㅓ9 지향과 y히ㅓ9 목표를 y히ㅓ9 모색하고, w차vz 설정하는 w차vz w차vz 기여할 w차vz w차vz 있기를 w차vz 바란다. 


출처 : w차vz 동대문디자인플라자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파킹찬스 PARKing CHANce 2010-2018

2018년 3월 9일 ~ 2018년 7월 8일

사운드미니멀리즘 Sound-minimalism with Zimoun : Hum of natural phenomena

2018년 6월 16일 ~ 2018년 8월 1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