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분다. 군산_연결 Il fait du vent, Gunsan_La liaison

창작문화공간여인숙

2018년 5월 15일 ~ 2018년 5월 29일

'바람이 분다_연결. 군산'은 두 공간을 동시에 바라보는 자아를 표현한 전시다. '바람이 분다'의 의미는 작가에게 소망과 그리움 그리고 이동을 의미한다. '연결'은 소망하는 대상 또는 장소의 이동을 '생각하는 자아'가 연결한다는 의미에서 뜻을 더했다. '문들'은 투명 pvc비닐을 이용한 설치물로, 양쪽에 설치된 조명의 빛에 의해 과거와 오늘 그리고 미래를 표현한 것이다. 설치된 문들은 각각 두 공간의 표식으로써, 문 자체에 의미를 두는 것이 아니라 두 공간(군산과 파리)을 '생각하는 자아'를 인식하기 위해 표현한 것이다. '정사면체'는 자아를 의도적으로 보이게 표현한 설치물이다. 본래 ‘쌍둥이 자아’라는 의미를 가졌던 정사면체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두 공간을 동시에 생각하는 작가의 정체성으로 재해석 했다. 동시에 이것은 두 공간을 동시에 마주보게 하는 작품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서로 마주 보는 분리된 정사면체는 듀오아티스트로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을 보여주며, 한국과 프랑스 두 곳 모두 갈망하는 우리를 나타내기도 한다.  글쓴이_ARONGDARONG

본 전시는 청년예술인의 다양한 예술적 시각으로 해석하고 이를 통해 지역의 재발견과 재구성하는 프로그램으로 청년예술인들의 소통과 현대예술의 이해를 기반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또한 접근하기 어려웠던 작가들의 깊숙한 작가적 예술적 이야기로 진행된다. 군산이라는 공간해석의 작업적 읽기를 통한 또 다른 시대적 철학과 작가적 해석의 작품을 기록하며, 변화되는 예술의 형식을 개발하는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는 전시이다.


작가소개

김아롱 KIM, ARONG
1991년 5월8일 전라북도 군산에서 쌍둥이로 태어났으며 쌍둥이 동생과 같이 ARONGDARONG 듀오로 활동하고 있다. 2012년 프랑스로 유학을 가서 프랑스 Poitiers대학교에서프랑스어를 공부했고 Versailles 미술학교에서 판화와 설치를 전공 했으며 현재는 프랑스 Paris 1 Panthéon-Sorbonne대학교에서 조형미술 석사를 하고 있다. 듀오 아티스트ARONGDARONG이름으로 파리 'Grand Salon d'Art AbordableParis' 아트페어(2016)에 참여했다. 그 뒤로, 뉴욕에서듀오 전 'Circle, Triangle and Square_Twin Exhibition'(2016)과 프랑스 파리 국경 없는 아트 공간 레지던스에참여 해서 'De biais'단체전(2016)을 가졌다.그리고 베르사유에서 'Le Carée à la Farine' 갤러리 단체전(2016)과 'Artistes Dans la Rue'아트페어에 참여했으며, 'Format'그룹 전 (2016)과'Fête de l'Estampe'프랑스 판화축제(2017)에 참여했고 파리에서 'Synchronisation' 그룹 전(2018)을 가졌다.

김다롱
1991년 전라북도 군산에서 쌍둥이 동생으로 태어났으며 고등학교 졸업 후 2012년 부터 현재까지 프랑스에 살고 있다. 루시몽드 몽고메리 책의 주인공 앤처럼 어린시절 부터 둘이서놀이를 할 때, 그리고 잠들기 전에 많은 상상을 하면서 그림으로 그리고 만들면서 다양하게 표현한 상상력이 지금까지의 작업으로 이어지고 있다. 프랑스 베르사유 미술학교를 졸업했고 현재 파리 1 팡테온-소르본 대학교에서 조형 미술 석사를 하고 있다. 2016년부터 ARONGDARONG(아롱다롱) 듀오 이름으로 쌍둥이 자매와 함께 프랑스에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표현한 설치작품과 그들의 대표 작업 '두 공간과 자아'와 '쌍둥이의 자아'작품으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전시로는 뉴욕에서 개인전 1회프랑스 파리와 베르사유에서 다수의 단체전을 가졌다.


주관 문화공동체 감
주최 전라북도,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

출처 : 창작문화공간여인숙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김아롱
  • 김다롱

현재 진행중인 전시

조영주 개인전: 카덴짜

2024년 3월 8일 ~ 2024년 4월 14일

환각몽 (夢) Mind-Bending Reverie

2024년 3월 14일 ~ 2024년 4월 9일

MIE OLISE KJÆRGAARD: GAMECHANGER

2024년 3월 22일 ~ 2024년 5월 11일

신민주 개인전: 아리아드네의 실 Ariadne's Thread

2024년 3월 6일 ~ 2024년 4월 1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