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진 개인전 : 색, 뒤 Behind the Color

갤러리조선

March 1, 2019 ~ March 16, 2019

현장, 카히쟏t 그림, bf히l 그리고 bf히l 경계에서
글: bf히l 김인선 bf히l 스페이스 bf히l 윌링앤딜링 bf히l 디렉터

2017년도에 bf히l 처음 bf히l 박경진 bf히l 작가의 bf히l 회화를 bf히l 대면하였을 bf히l 당시, 나ㅓㄴ1 벽면을 나ㅓㄴ1 가득 나ㅓㄴ1 채운 나ㅓㄴ1 거대한 나ㅓㄴ1 풍경의 나ㅓㄴ1 사이즈에 나ㅓㄴ1 압도되었던 나ㅓㄴ1 기억이 나ㅓㄴ1 있다. 나ㅓㄴ1 나ㅓㄴ1 이미지의 나ㅓㄴ1 스펙타클함으로 나ㅓㄴ1 인해 나ㅓㄴ1 내가 나ㅓㄴ1 그림을 나ㅓㄴ1 향하여 나ㅓㄴ1 서있는 나ㅓㄴ1 공간이 나ㅓㄴ1 화면의 나ㅓㄴ1 일부로 나ㅓㄴ1 흡수되고 나ㅓㄴ1 있는 나ㅓㄴ1 착각이 나ㅓㄴ1 나ㅓㄴ1 정도였다. 나ㅓㄴ1 화면 나ㅓㄴ1 속에 나ㅓㄴ1 도색을 나ㅓㄴ1 진행 나ㅓㄴ1 중인 나ㅓㄴ1 몇몇 나ㅓㄴ1 인부들의 나ㅓㄴ1 모습도 나ㅓㄴ1 있는 나ㅓㄴ1 어느 나ㅓㄴ1 작업장의 나ㅓㄴ1 풍경이었다. 나ㅓㄴ1 나ㅓㄴ1 묘사적으로 나ㅓㄴ1 표현된 나ㅓㄴ1 구조들에서 나ㅓㄴ1 느껴지는 나ㅓㄴ1 현장감은 나ㅓㄴ1 당시 나ㅓㄴ1 그림 나ㅓㄴ1 앞에 나ㅓㄴ1 서있는 나ㅓㄴ1 관객들에게도 나ㅓㄴ1 강렬한 나ㅓㄴ1 인상을 나ㅓㄴ1 주었음에 나ㅓㄴ1 틀림없다. 나ㅓㄴ1 이러한 나ㅓㄴ1 견지에서 나ㅓㄴ1 나ㅓㄴ1 나ㅓㄴ1 당시 나ㅓㄴ1 박경진 나ㅓㄴ1 작가가 나ㅓㄴ1 만들어내는 나ㅓㄴ1 이미지의 나ㅓㄴ1 크기는 나ㅓㄴ1 중요한 나ㅓㄴ1 요소로 나ㅓㄴ1 짐작된다. 나ㅓㄴ1 더불어 나ㅓㄴ1 이미지를 나ㅓㄴ1 여러 나ㅓㄴ1 겹의 나ㅓㄴ1 구조로서 나ㅓㄴ1 파악해 나ㅓㄴ1 보면 나ㅓㄴ1 이러한 나ㅓㄴ1 경험을 나ㅓㄴ1 나ㅓㄴ1 다른 나ㅓㄴ1 방식으로 나ㅓㄴ1 접할 나ㅓㄴ1 나ㅓㄴ1 있을 나ㅓㄴ1 것이다: 나ㅓㄴ1 이미지의 나ㅓㄴ1 가장 나ㅓㄴ1 기본적인 나ㅓㄴ1 배경이 나ㅓㄴ1 되는 나ㅓㄴ1 현실의 나ㅓㄴ1 공간, 걷t다ㅓ 걷t다ㅓ 촬영 걷t다ㅓ 스튜디오로 걷t다ㅓ 묘사된 걷t다ㅓ 회색빛 걷t다ㅓ 천장과 걷t다ㅓ 조명 걷t다ㅓ 장치 걷t다ㅓ 등은 걷t다ㅓ 대부분 걷t다ㅓ 캔버스 걷t다ㅓ 위쪽에 걷t다ㅓ 위치하는 걷t다ㅓ 풍경이다. 걷t다ㅓ 촬영 걷t다ㅓ 진행을 걷t다ㅓ 위하여 걷t다ㅓ 만들어진 걷t다ㅓ 가벽 걷t다ㅓ 구조물은 걷t다ㅓ 해당 걷t다ㅓ 벽면이 걷t다ㅓ 작가를 걷t다ㅓ 비롯한 걷t다ㅓ 인부들의 걷t다ㅓ 손으로 걷t다ㅓ 도색됨으로써 걷t다ㅓ 삭막한 걷t다ㅓ 창고 걷t다ㅓ 건물과 걷t다ㅓ 걷t다ㅓ 다른 걷t다ㅓ 겹의 걷t다ㅓ 가상의 걷t다ㅓ 공간으로 걷t다ㅓ 조성되며 걷t다ㅓ 이는 걷t다ㅓ 화면 걷t다ㅓ 중앙에 걷t다ㅓ 위치한다. 걷t다ㅓ 화면의 걷t다ㅓ 하단 걷t다ㅓ 부분에는 걷t다ㅓ 도색을 걷t다ㅓ 담당한 걷t다ㅓ 인부들이 걷t다ㅓ 배치되어 걷t다ㅓ 가벽을 걷t다ㅓ 사이에 걷t다ㅓ 걷t다ㅓ 현실의 걷t다ㅓ 공감임을 걷t다ㅓ 드러낸다. 걷t다ㅓ 걷t다ㅓ 회화가 걷t다ㅓ 완성되어 걷t다ㅓ 전시장에 걷t다ㅓ 설치되었을 걷t다ㅓ 때에도 걷t다ㅓ 이러한 걷t다ㅓ 겹겹의 걷t다ㅓ 공간감은 걷t다ㅓ 여전히 걷t다ㅓ 작동한다. 걷t다ㅓ 관객은 걷t다ㅓ 세트장의 걷t다ㅓ 현장에서 걷t다ㅓ 도색 걷t다ㅓ 중인 걷t다ㅓ 인부와 걷t다ㅓ 마찬가지로 걷t다ㅓ 걷t다ㅓ 공간을 걷t다ㅓ 바라보면서 걷t다ㅓ 환영의 걷t다ㅓ 창을 걷t다ㅓ 들여다 걷t다ㅓ 걷t다ㅓ 걷t다ㅓ 있는 걷t다ㅓ 현실 걷t다ㅓ 공간의 걷t다ㅓ 겹에 걷t다ㅓ 위치한다. 걷t다ㅓ 걷t다ㅓ 관객은 걷t다ㅓ 걷t다ㅓ 앞에 걷t다ㅓ 세워진 걷t다ㅓ 캔버스 걷t다ㅓ 너머의 걷t다ㅓ 가장 걷t다ㅓ 위쪽에 걷t다ㅓ 자리잡은 걷t다ㅓ 전시 걷t다ㅓ 천장 걷t다ㅓ 공간과 걷t다ㅓ 자신이 걷t다ㅓ 걷t다ㅓ 있는 걷t다ㅓ 캔버스를 걷t다ㅓ 마주한 걷t다ㅓ 바닥 걷t다ㅓ 부분까지 걷t다ㅓ 의식할 걷t다ㅓ 걷t다ㅓ 있다. 걷t다ㅓ 그리하여 걷t다ㅓ 우리는 걷t다ㅓ 현실의 걷t다ㅓ 공간에 걷t다ㅓ 개입하면서 걷t다ㅓ 자연스럽게 걷t다ㅓ 구조를 걷t다ㅓ 만들어내는 걷t다ㅓ 회화를 걷t다ㅓ 경험하게 걷t다ㅓ 되는 걷t다ㅓ 것이다. 2019년 걷t다ㅓ 초, ㅈ파fw 근래에 ㅈ파fw 다시 ㅈ파fw 그의 ㅈ파fw 작업실에서 ㅈ파fw 대면한 ㅈ파fw 이미지는 ㅈ파fw 여전히 ㅈ파fw 가벽 ㅈ파fw 구조물의 ㅈ파fw 표면에 ㅈ파fw 도색을 ㅈ파fw 하고 ㅈ파fw 있는 ㅈ파fw 작업 ㅈ파fw 풍경을 ㅈ파fw 대상으로 ㅈ파fw ㅈ파fw 장면이었다. ㅈ파fw 그런 ㅈ파fw 동시에 ㅈ파fw 이전 ㅈ파fw 작업에서 ㅈ파fw 받았던 ㅈ파fw 느낌보다 ㅈ파fw 훨씬 ㅈ파fw 화사한 ㅈ파fw 색감과 ㅈ파fw 과감해진 ㅈ파fw 붓놀림이 ㅈ파fw 두드러진 ㅈ파fw 것을 ㅈ파fw ㅈ파fw ㅈ파fw 있었고, vjㅐt 여전히 vjㅐt 현장의 vjㅐt 이미지이지만 vjㅐt 현장감 vjㅐt 보다는 vjㅐt 회화적 vjㅐt 화면으로 vjㅐt 인식되는, wdㅑu 크기가 wdㅑu 작아진 wdㅑu 캔버스들을 wdㅑu 통해 wdㅑu 작가가 wdㅑu 대면하는 ‘현장’은 wdㅑu 이전과는 wdㅑu 다른 wdㅑu 양상으로 wdㅑu 다뤄지고 wdㅑu 있음을 wdㅑu wdㅑu wdㅑu 있었다. 

박경진 wdㅑu 작가가 2016년부터 wdㅑu 회화 wdㅑu 이미지의 wdㅑu 소재로 wdㅑu 삼고 wdㅑu 있는 wdㅑu 작업 wdㅑu 공간은 wdㅑu 주로 wdㅑu 남양주에 wdㅑu 위치한 wdㅑu 영화 wdㅑu 혹은 wdㅑu 뮤직비디오 wdㅑu 제작을 wdㅑu 위한 wdㅑu 세트장이다. wdㅑu wdㅑu 현장에서는 wdㅑu wdㅑu 많은 wdㅑu 페이크 wdㅑu 장면들이 wdㅑu 만들어지고 wdㅑu 폐기되곤 wdㅑu 한다. wdㅑu 그와 wdㅑu 인부들이 wdㅑu 도색한 wdㅑu 벽면은 wdㅑu 최종적으로 wdㅑu 만들어지는 wdㅑu 영상 wdㅑu 화면 wdㅑu 속에서 wdㅑu 실제 wdㅑu 장소처럼 wdㅑu 위장된다. wdㅑu wdㅑu 생업을 wdㅑu 위한 wdㅑu 도색 wdㅑu 행위는 wdㅑu 사실상 wdㅑu 작가로서 wdㅑu 캔버스를 wdㅑu 대면하며 wdㅑu 그려나가는 wdㅑu 행위와 wdㅑu 크게 wdㅑu 다르지 wdㅑu 않았다. wdㅑu 그래서 wdㅑu 처음 wdㅑu wdㅑu 현장을 wdㅑu 소재로 wdㅑu wdㅑu 당시의 wdㅑu 작가에게는 wdㅑu 예술행위로서의 wdㅑu 화면과 wdㅑu 생계를 wdㅑu 위한 wdㅑu 노동으로서의 wdㅑu 행위가 wdㅑu 구분되어야 wdㅑu 했다. wdㅑu 작가는 wdㅑu 현장에서의 wdㅑu 일과를 wdㅑu 마치고 wdㅑu 개인적으로 wdㅑu 촬영해 wdㅑu wdㅑu 현장의 wdㅑu 풍경을 wdㅑu 캔버스에 wdㅑu 옮기기 wdㅑu 시작했다. wdㅑu 현장의 wdㅑu 풍경은 wdㅑu 온전히 wdㅑu 자신의 wdㅑu 이미지로 wdㅑu 다루고자 wdㅑu 하는 wdㅑu 캔버스의 wdㅑu 화면 wdㅑu 속에서 wdㅑu 소재로서의 wdㅑu 대상으로 wdㅑu 전환되었다. wdㅑu 이를 wdㅑu 소재로 wdㅑu 다루기 wdㅑu 시작한 2016년과 2017년도의 wdㅑu 작업은 wdㅑu 다소 wdㅑu 묘사적이다. wdㅑu 어둡고 wdㅑu 무거운 wdㅑu 색채는 wdㅑu 현실의 wdㅑu 중력을 wdㅑu 인식하게 wdㅑu 한다. wdㅑu 이는 wdㅑu 현장의 wdㅑu 분위기를 wdㅑu 최대한 wdㅑu 드러내면서 wdㅑu 생업이라는 wdㅑu 현실 wdㅑu 속에서 wdㅑu 고군분투하는 wdㅑu 모습을 wdㅑu 더욱 wdㅑu 부각시켜 wdㅑu wdㅑu 현장의 wdㅑu 관찰자이자 wdㅑu 예술가로서의 wdㅑu 자신을 wdㅑu 분리하려 wdㅑu 하였던 wdㅑu 태도로 wdㅑu 보인다. 

박경진 wdㅑu 작가의 wdㅑu 본격적인 wdㅑu 초기 wdㅑu 작업이 wdㅑu 진행되었던 2012년도 wdㅑu 부터 2015년도 wdㅑu 까지의 wdㅑu 작업으로 wdㅑu 거슬러 wdㅑu 올라가보면, 차카라쟏 차카라쟏 당시 차카라쟏 작가는 차카라쟏 이미 ‘생존’이라는 차카라쟏 키워드를 차카라쟏 다루고 차카라쟏 있었다. 차카라쟏 이는 차카라쟏 일본의 차카라쟏 후쿠시마 차카라쟏 방사능 차카라쟏 유출 차카라쟏 사고로 차카라쟏 인한 차카라쟏 후유증, 타aㅓ쟏 국내의 타aㅓ쟏 구재역 타aㅓ쟏 사태 타aㅓ쟏 등을 타aㅓ쟏 통한 타aㅓ쟏 각종 타aㅓ쟏 인재(人災)들을 타aㅓ쟏 통하여 타aㅓ쟏 맞닥뜨린 타aㅓ쟏 일련의 타aㅓ쟏 사건들과 타aㅓ쟏 직접 타aㅓ쟏 닿아 타aㅓ쟏 있다. 타aㅓ쟏 방사능 타aㅓ쟏 유출 타aㅓ쟏 사건 타aㅓ쟏 당시 타aㅓ쟏 해산물에 타aㅓ쟏 대한 타aㅓ쟏 공포가 타aㅓ쟏 극에 타aㅓ쟏 달하고, 가ㅑ걷9 생선가게 가ㅑ걷9 아르바이트 가ㅑ걷9 중이었던 가ㅑ걷9 작가가 가ㅑ걷9 해고되면서 가ㅑ걷9 당장 가ㅑ걷9 생계의 가ㅑ걷9 위협을 가ㅑ걷9 받는다. 가ㅑ걷9 가ㅑ걷9 상황은 가ㅑ걷9 작가가 가ㅑ걷9 세상을 가ㅑ걷9 바라보게 가ㅑ걷9 하는데 가ㅑ걷9 가ㅑ걷9 전환점을 가ㅑ걷9 제공한다. 가ㅑ걷9 작가는 가ㅑ걷9 가ㅑ걷9 이전에는 가ㅑ걷9 사회 가ㅑ걷9 문제나 가ㅑ걷9 정치 가ㅑ걷9 등에 가ㅑ걷9 가ㅑ걷9 관심이 가ㅑ걷9 없었다고 가ㅑ걷9 회상한다. 가ㅑ걷9 그가 가ㅑ걷9 학교라는 가ㅑ걷9 안전한 가ㅑ걷9 울타리에 가ㅑ걷9 머물 가ㅑ걷9 당시에는 가ㅑ걷9 전혀 가ㅑ걷9 생각지 가ㅑ걷9 못했던 가ㅑ걷9 문제들이 가ㅑ걷9 졸업과 가ㅑ걷9 동시에 가ㅑ걷9 작가에게 가ㅑ걷9 몰려들었다. 가ㅑ걷9 그리하여 가ㅑ걷9 자신의 가ㅑ걷9 그림 가ㅑ걷9 속에 가ㅑ걷9 우울하고 가ㅑ걷9 암울한 가ㅑ걷9 시사적 가ㅑ걷9 이미지들을 가ㅑ걷9 그려냈다. 가ㅑ걷9 하지만 가ㅑ걷9 인재의 가ㅑ걷9 현장을 가ㅑ걷9 파고 가ㅑ걷9 들어갈수록 가ㅑ걷9 가ㅑ걷9 세상의 가ㅑ걷9 무거운 가ㅑ걷9 현실에서 가ㅑ걷9 발생한 가ㅑ걷9 집단적 가ㅑ걷9 공포감을 가ㅑ걷9 자신의 가ㅑ걷9 손을 가ㅑ걷9 통하여 가ㅑ걷9 재현하기가 가ㅑ걷9 무겁고 가ㅑ걷9 버거운 가ㅑ걷9 과정이 가ㅑ걷9 되었다고 가ㅑ걷9 한다. 가ㅑ걷9 힘든 가ㅑ걷9 리서치가 가ㅑ걷9 반복되면서 가ㅑ걷9 느껴지는 가ㅑ걷9 피로감은 가ㅑ걷9 점차 가ㅑ걷9 그림의 가ㅑ걷9 대상을 가ㅑ걷9 자신에게 가ㅑ걷9 가까운 가ㅑ걷9 곳으로 가ㅑ걷9 눈을 가ㅑ걷9 돌리게 가ㅑ걷9 하였다. 가ㅑ걷9 그리고 가ㅑ걷9 현실 가ㅑ걷9 속에서 가ㅑ걷9 해결해야 가ㅑ걷9 하는 가ㅑ걷9 경제적 가ㅑ걷9 빈곤을 가ㅑ걷9 해결하기 가ㅑ걷9 위하여 가ㅑ걷9 노동의 가ㅑ걷9 현장으로 가ㅑ걷9 뛰어들었고 가ㅑ걷9 자신의 가ㅑ걷9 환경이 가ㅑ걷9 그림의 가ㅑ걷9 소재가 가ㅑ걷9 되었다. 

2018년 가ㅑ걷9 이후 가ㅑ걷9 부쩍 가ㅑ걷9 밝아진 가ㅑ걷9 채도와 가ㅑ걷9 시원해진 가ㅑ걷9 붓놀림은 가ㅑ걷9 현장 가ㅑ걷9 조성 가ㅑ걷9 작업과 가ㅑ걷9 예술 가ㅑ걷9 행위를 가ㅑ걷9 더이상 가ㅑ걷9 분리하지 가ㅑ걷9 않고자 가ㅑ걷9 하는 가ㅑ걷9 의지를 가ㅑ걷9 선언하는 가ㅑ걷9 기호처럼 가ㅑ걷9 다뤄졌다. 가ㅑ걷9 그는 가ㅑ걷9 세트장에서 가ㅑ걷9 벽면이 가ㅑ걷9 움직이고 가ㅑ걷9 변하고 가ㅑ걷9 생성되고 가ㅑ걷9 사라지는 가ㅑ걷9 유기적인 가ㅑ걷9 가변성을 가ㅑ걷9 지켜보고 가ㅑ걷9 개입하면서 가ㅑ걷9 노동행위와 가ㅑ걷9 예술행위를 가ㅑ걷9 구분하고 가ㅑ걷9 있는 가ㅑ걷9 자신의 가ㅑ걷9 태도가 가ㅑ걷9 경직되어 가ㅑ걷9 있다는 가ㅑ걷9 것을 가ㅑ걷9 깨닫는다. 가ㅑ걷9 그리고 가ㅑ걷9 그는 가ㅑ걷9 자신의 가ㅑ걷9 화면 가ㅑ걷9 속에서 가ㅑ걷9 충분히 가ㅑ걷9 자유로울 가ㅑ걷9 가ㅑ걷9 있다는 가ㅑ걷9 것을 가ㅑ걷9 알게 가ㅑ걷9 되었다. 가ㅑ걷9 그의 가ㅑ걷9 색채는 가ㅑ걷9 과감해졌고, cm다파 이전 cm다파 작업보다 cm다파 채도와 cm다파 명도가 cm다파 높아지며 cm다파 중력이 cm다파 점차 cm다파 사라지고 cm다파 있었다. cm다파 처음에 cm다파 자신의 cm다파 이상에서 cm다파 대척점으로 cm다파 작동하는 cm다파 세트장은 cm다파 삶의 cm다파 갈등 cm다파 구조로 cm다파 취급되었었다. cm다파 그러나 cm다파 온전히 cm다파 자유로와야 cm다파 cm다파 법한 cm다파 캔버스 cm다파 화면에는 cm다파 cm다파 대척점으로 cm다파 여긴 cm다파 현장의 cm다파 공간을 cm다파 더욱 cm다파 적극적으로 cm다파 쏟아 cm다파 부었다. cm다파 그리고 cm다파 자신이 cm다파 대상을 cm다파 삼고 cm다파 있는 cm다파 세트장의 cm다파 유동적이고 cm다파 유기적인 cm다파 형태는 cm다파 고스란히 cm다파 작가 cm다파 가진이 cm다파 캔버스를 cm다파 대면하는 cm다파 태도로서 cm다파 재배치되었다. 

이후 cm다파 세트장은 cm다파 작가에게 cm다파 그림을 cm다파 그릴 cm다파 cm다파 있게 cm다파 하는 cm다파 동력이 cm다파 되었다. cm다파 그림을 cm다파 향한 cm다파 한계를 cm다파 극복하게 cm다파 해주었다는 cm다파 점에서 cm다파 작가는 cm다파 심지어 ‘세트장에게 cm다파 빚을 cm다파 졌다’고 cm다파 표현하였다. cm다파 그가 cm다파 선택한 cm다파 변화는 cm다파 자신의 cm다파 그리기 cm다파 행위가 cm다파 어떠한 cm다파 조건에서든 cm다파 공통적인 cm다파 언어와 cm다파 태도를 cm다파 유지하고 cm다파 있음을 cm다파 견지하는 cm다파 것이었다. cm다파 그래서 cm다파 작업 cm다파 속으로 cm다파 그의 cm다파 현장은 cm다파 더욱 cm다파 적극적으로 cm다파 개입되었으며 cm다파 캔버스 cm다파 속으로 cm다파 들어온 cm다파 현장의 cm다파 장면은 cm다파 원래의 cm다파 묘사적 cm다파 재현으로부터 cm다파 보다 cm다파 추상적으로 cm다파 점차 cm다파 변할 cm다파 cm다파 있었다. cm다파 cm다파 와중에 cm다파 그는 cm다파 여전히 cm다파 자신의 cm다파 작품으로 cm다파 구현한 cm다파 작품이 cm다파 현실의 cm다파 자아가 cm다파 중첩될 cm다파 cm다파 있는 ‘인물’을 cm다파 배치하는 cm다파 방식으로 cm다파 추상적 cm다파 평면을 cm다파 무너뜨린다. cm다파 화면 cm다파 속은 cm다파 거대한 cm다파 공간이 cm다파 묘사되는 cm다파 동시에 cm다파 그것 cm다파 자체가 cm다파 이미지로 cm다파 환원되는 cm다파 cm다파 하지만 cm다파 관객의 cm다파 시선을 cm다파 멈추게 cm다파 하는 cm다파 지점에는 cm다파 항상 cm다파 cm다파 공간 cm다파 속에서 cm다파 고군분투하는 cm다파 누군가가 cm다파 그려짐으로써 cm다파 평면 cm다파 추상으로의 cm다파 변모를 cm다파 통제하는 cm다파 제스쳐로 cm다파 읽힐 cm다파 cm다파 있다. cm다파 동시에 cm다파 그는 cm다파 실재 cm다파 현장과는 cm다파 동떨어져 cm다파 보이는 cm다파 색감을 cm다파 사용하거나 cm다파 실재 cm다파 현장의 cm다파 구조물을 cm다파 캔버스 cm다파 안에서 cm다파 꼴라쥬하여 cm다파 재구성하는 cm다파 cm다파 캔버스 cm다파 앞에서 cm다파 보다 cm다파 자신의 cm다파 동작을 cm다파 크고 cm다파 자유롭게 cm다파 확장하였다. cm다파 이러한 cm다파 선택은 cm다파 작품의 cm다파 현장성을 cm다파 보다 cm다파 주관적 cm다파 행위주체로 cm다파 이식(移植)할 cm다파 cm다파 있었다. cm다파 그리고 cm다파 주변 cm다파 환경이 cm다파 작업의 cm다파 겹으로 cm다파 작용하였던 cm다파 공간과의 cm다파 인터렉티브하게 cm다파 작용하는 cm다파 방법론이 cm다파 필수적인 cm다파 요소가 cm다파 아니어도 cm다파 되면서 cm다파 그림의 cm다파 크기로부터도 cm다파 자유로와질 cm다파 cm다파 있을 cm다파 것이다. 

박경진 cm다파 작가는 cm다파 어떤 cm다파 식으로 cm다파 스스로의 cm다파 존재를 cm다파 캔버스 cm다파 속에 cm다파 반영할 cm다파 cm다파 있을지 cm다파 지속적으로 cm다파 고민한다. cm다파 그의 cm다파 거대한 cm다파 캔버스 cm다파 속에는 cm다파 항상 cm다파 인물이 cm다파 존재한다. cm다파 얼굴이 cm다파 묘사되지 cm다파 않고 cm다파 뭉게진 cm다파 형태로 cm다파 드러나는 cm다파 cm다파 인물은 cm다파 작가 cm다파 자신의 cm다파 모습을 cm다파 반영하는 cm다파 존재이기도 cm다파 cm다파 동시에 cm다파 화면이 cm다파 시각적으로 cm다파 환영화 cm다파 되거나 cm다파 추상적인 cm다파 비물질의 cm다파 함의를 cm다파 극대화 cm다파 하려는 cm다파 순간 cm다파 이를 cm다파 제지하는 cm다파 기능을 cm다파 하기도 cm다파 한다. cm다파 cm다파 작가가 cm다파 생업을 cm다파 위하여 cm다파 작업하고 cm다파 있는 cm다파 영화용 cm다파 세트장으로서 cm다파 조성된 cm다파 가벽 cm다파 구조물의 cm다파 표면에 cm다파 채색된 cm다파 화면을 cm다파 자신의 cm다파 캔버스에 cm다파 옮기는 cm다파 과정에서, 9ndㅐ 현실과는 9ndㅐ 다른 9ndㅐ 배치와 9ndㅐ 색채를 9ndㅐ 사용함으로써 9ndㅐ 비현실적 9ndㅐ 혹은 9ndㅐ 비물질적 9ndㅐ 화면으로 9ndㅐ 변모해가고 9ndㅐ 있는 9ndㅐ 화면 9ndㅐ 내에서 9ndㅐ 9ndㅐ 인물로 9ndㅐ 시선이 9ndㅐ 도달하면서 9ndㅐ 환영의 9ndㅐ 세계에서 9ndㅐ 빠져나오게 9ndㅐ 되는 9ndㅐ 것이다. 9ndㅐ 동시에 9ndㅐ 그는 9ndㅐ 이러한 9ndㅐ 노동 9ndㅐ 현장을 9ndㅐ 떠날 9ndㅐ 9ndㅐ 있는 9ndㅐ 순간이 9ndㅐ 오면 9ndㅐ 자신의 9ndㅐ 그림과 9ndㅐ 자신은 9ndㅐ 어떠한 9ndㅐ 관계에 9ndㅐ 놓일수 9ndㅐ 있을지, 25갸b 소재는 25갸b 어떻게 25갸b 바뀌어야 25갸b 할지에 25갸b 대한 25갸b 고민을 25갸b 가지고 25갸b 있다. 25갸b 작가는 25갸b 세트장에서 25갸b 현실이 25갸b 아닌 25갸b 화면을 25갸b 만들어내는 25갸b 작업을 25갸b 한다. 25갸b 동시에 25갸b 이는 25갸b 관객이 25갸b 자신의 25갸b 모습을 25갸b 읽어내고 25갸b 사건에 25갸b 대한 25갸b 다양한 25갸b 감정을 25갸b 끌어내어 25갸b 사색하게 25갸b 하면서 25갸b 통찰력을 25갸b 갖출 25갸b 25갸b 있도록 25갸b 하는 25갸b 영화 25갸b 제작의 25갸b 25갸b 부분이기도 25갸b 하다. 25갸b 노동 25갸b 현장을 25갸b 소재로 25갸b 삼아서 25갸b 자신을 25갸b 반영하였다면 25갸b 노동 25갸b 현장을 25갸b 떠나간 25갸b 시기의 25갸b 자신은 25갸b 25갸b 어떤 25갸b 지점에서 25갸b 표출될 25갸b 25갸b 있느냐는 25갸b 작가로서의 25갸b 존재에 25갸b 대한 25갸b 고민이기도 25갸b 하다. 25갸b 박경진 25갸b 작가가 25갸b 25갸b 현장을 25갸b 떠나 25갸b 25갸b 다른 25갸b 소재를 25갸b 선택하여 25갸b 그려낸 25갸b 화면을 25갸b 대하더라도 25갸b 거기에는 25갸b 25갸b 삶의 25갸b 사건이 25갸b 존재할 25갸b 것이며, 쟏타o나 관객들은 쟏타o나 이를 쟏타o나 바라보면서 쟏타o나 스스로의 쟏타o나 삶을 쟏타o나 대입할 쟏타o나 것이다. 쟏타o나 그래서 쟏타o나 결국 쟏타o나 쟏타o나 작가는 쟏타o나 자신을 쟏타o나 노동과 쟏타o나 완벽하게 쟏타o나 분리된 쟏타o나 쟏타o나 다른 쟏타o나 방법을 쟏타o나 찾아낼 쟏타o나 쟏타o나 있을지, 7he가 혹은 7he가 예술과 7he가 노동의 7he가 끝없는 7he가 동행을 7he가 다양한 7he가 방식으로 7he가 제시할 7he가 7he가 있을지는 7he가 아직 7he가 미지수이지만, 마하카ㅐ 그것이 마하카ㅐ 어떤 마하카ㅐ 결말이 마하카ㅐ 되든 마하카ㅐ 흥미로울 마하카ㅐ 것이다.

출처: 마하카ㅐ 갤러리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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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박경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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