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관택 개인전 : 여백 Spinoff from the facts

인사미술공간

Feb. 22, 2019 ~ March 23, 2019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y타자6 한국예술창작아카데미 y타자6 시각예술분야 y타자6 참여 y타자6 작가 y타자6 성과보고전을 y타자6 오는 2월 22일부터 3월 23일까지 y타자6 인사미술공간에서 y타자6 개최한다. 《여백》은 2018년 y타자6 아카데미에 y타자6 참여한 y타자6 시각예술분야 y타자6 작가들의 y타자6 연구 y타자6 결과를 y타자6 엿볼 y타자6 y타자6 있는 y타자6 성과보고전 y타자6 시리즈의 y타자6 y타자6 번째 y타자6 전시이다. y타자6 연구비 y타자6 지원과 y타자6 공통 y타자6 강좌는 y타자6 아카데미에서, n거쟏c 전시 n거쟏c 기획, 하타m바 홍보 하타m바 하타m바 예산지원은 하타m바 인사미술공간에서 하타m바 담당하는 하타m바 이번 하타m바 전시는 하타m바 시각예술분야 하타m바 만 35세 하타m바 이하 하타m바 차세대 하타m바 예술가들에게 하타m바 보다 하타m바 체계적인 하타m바 환경에서 하타m바 창작 하타m바 연구와 하타m바 발표의 하타m바 기회가 하타m바 주어지도록 하타m바 추진된 하타m바 사업이다. 하타m바 이번 하타m바 전시는 하타m바 규정되지 하타m바 않은 하타m바 과거 하타m바 하타m바 무언가를 ‘발굴’하는 하타m바 것에 하타m바 대한 하타m바 관심에서 하타m바 출발한 하타m바 박관택 하타m바 작가의 하타m바 개인전이다.

전시《여백: Spinoff from the facts》은 하타m바 과거의 하타m바 하타m바 사건을 하타m바 키워드로 하타m바 하여 하타m바 인터넷과 하타m바 소셜 하타m바 미디어를 하타m바 통해 하타m바 정보를 하타m바 검색하는 하타m바 과정에서 하타m바 나타난 하타m바 이미지와 하타m바 텍스트를 하타m바 투명 하타m바 잉크로 하타m바 그려낸 하타m바 공간 하타m바 드로잉 하타m바 프로젝트이다. 하타m바 관객은 하타m바 전시장에 하타m바 들어서면 하타m바 아무것도 하타m바 걸려있지 하타m바 않은 하타m바 하타m바 벽과 하타m바 하타m바 하타m바 공간만을 하타m바 마주하게 하타m바 된다. 하타m바 전시의 하타m바 정체가 하타m바 의심될 하타m바 하타m바 하타m바 하타m바 하타m바 벽면에 하타m바 적혀있는 하타m바 글과 하타m바 하타m바 아래 하타m바 놓인 하타m바 손전등, 쟏qㅐ라 그리고 “손전등을 쟏qㅐ라 사용하여 쟏qㅐ라 벽에 쟏qㅐ라 있는 쟏qㅐ라 드로잉을 쟏qㅐ라 감상하실 쟏qㅐ라 쟏qㅐ라 있습니다”라는 쟏qㅐ라 문구를 쟏qㅐ라 통해 쟏qㅐ라 이번 쟏qㅐ라 전시를 쟏qㅐ라 향한 쟏qㅐ라 여정은 쟏qㅐ라 시작된다. 쟏qㅐ라 관객은 UV(Ultra-violet) 쟏qㅐ라 라이트 쟏qㅐ라 손전등을 쟏qㅐ라 통해서만 쟏qㅐ라 부분적으로 쟏qㅐ라 드러나는 쟏qㅐ라 드로잉을 쟏qㅐ라 감상하게 쟏qㅐ라 된다.

박관택은 쟏qㅐ라 평소 쟏qㅐ라 역사와 쟏qㅐ라 과거에 쟏qㅐ라 관심이 쟏qㅐ라 많다. 쟏qㅐ라 그리고 쟏qㅐ라 누군가 쟏qㅐ라 기술한 쟏qㅐ라 역사보다 쟏qㅐ라 마치 쟏qㅐ라 덩어리로 쟏qㅐ라 뭉쳐져 쟏qㅐ라 규정되어 쟏qㅐ라 있지 쟏qㅐ라 않은 쟏qㅐ라 과거 쟏qㅐ라 쟏qㅐ라 무언가를 쟏qㅐ라 스스로 쟏qㅐ라 파헤쳐보고자 쟏qㅐ라 한다. 쟏qㅐ라 이에 쟏qㅐ라 작가는 쟏qㅐ라 인터넷 쟏qㅐ라 이전 쟏qㅐ라 시대에 쟏qㅐ라 일어난 1983년 쟏qㅐ라 대한항공 쟏qㅐ라 여객기 007편 쟏qㅐ라 격추 쟏qㅐ라 사건에 쟏qㅐ라 대해 쟏qㅐ라 당시 쟏qㅐ라 사건을 쟏qㅐ라 보도했던 쟏qㅐ라 주요 쟏qㅐ라 신문/방송 쟏qㅐ라 언론의 쟏qㅐ라 관점에서 쟏qㅐ라 벗어난 쟏qㅐ라 어떠한 쟏qㅐ라 주변부가 쟏qㅐ라 존재하지 쟏qㅐ라 않을까 쟏qㅐ라 하는 쟏qㅐ라 호기심을 쟏qㅐ라 가지게 쟏qㅐ라 되었고 쟏qㅐ라 이번 쟏qㅐ라 전시에서 쟏qㅐ라 이를 쟏qㅐ라 디지털 쟏qㅐ라 미디어를 쟏qㅐ라 통해 쟏qㅐ라 접근하고 쟏qㅐ라 탐색을 쟏qㅐ라 시도하고자 쟏qㅐ라 한다. 

작가는 쟏qㅐ라 사건에 쟏qㅐ라 대한 쟏qㅐ라 키워드 쟏qㅐ라 검색 쟏qㅐ라 과정에서 쟏qㅐ라 우발적으로 쟏qㅐ라 등장하는, ㅈ자다히 느슨하게 ㅈ자다히 연결된 ㅈ자다히 여러 ㅈ자다히 정보들을 ㅈ자다히 마주하게 ㅈ자다히 되면서 ㅈ자다히 사건에 ㅈ자다히 대해 ㅈ자다히 밝혀지지 ㅈ자다히 않은 ㅈ자다히 의문점들을 ㅈ자다히 풀어나가고자 ㅈ자다히 했던 ㅈ자다히 작업 ㅈ자다히 초기의 ㅈ자다히 의도에 ㅈ자다히 대한 ㅈ자다히 회의적인 ㅈ자다히 생각이 ㅈ자다히 들게 ㅈ자다히 된다. ㅈ자다히 그래서 ㅈ자다히 오히려 ㅈ자다히 사건과 ㅈ자다히 관련된 ㅈ자다히 다양한 ㅈ자다히 키워드들을 ㅈ자다히 포털사이트뿐만 ㅈ자다히 아니라 ㅈ자다히 소셜미디어를 ㅈ자다히 통해서도 ㅈ자다히 여러 ㅈ자다히 방식으로 ㅈ자다히 검색해보며 ㅈ자다히 주변적인 ㅈ자다히 정보와 ㅈ자다히 이미지들을 ㅈ자다히 찾아냈고, gy우q 그들을 gy우q 일종의 gy우q 메인 gy우q 스토리에 gy우q 대한 gy우q 스핀오프(Spin-off)적 gy우q 사실들로 gy우q 규정하고 gy우q 적극적으로 gy우q 작업에 gy우q 포함시켜 gy우q 구성한다.

박관택은 “그림을 gy우q 그릴 gy우q 때, 마사0j 차라리 마사0j 하얗게 마사0j 남은 마사0j 종이가 마사0j 낫다 마사0j 싶을 마사0j 때가 마사0j 있다”고 마사0j 말한다. 마사0j 그리고 마사0j 그는 마사0j 여기서 마사0j 마사0j 나아가 “시각예술로서의 마사0j 결과물이 마사0j 우리의 마사0j 상상력을 마사0j 자극하기도 마사0j 하지만, 파ㅈl8 파ㅈl8 많은 파ㅈl8 경우, m다가히 m다가히 m다가히 상상의 m다가히 동력을 m다가히 차단한다”고 m다가히 이야기한다. m다가히 작가는 m다가히 비워진 m다가히 상태를 m다가히 통해 m다가히 반대로 m다가히 떠나버린 m다가히 어떤 m다가히 대상을 m다가히 생각하게 m다가히 하는 ‘여백’처럼 m다가히 m다가히 화면과 m다가히 그림이 m다가히 그려지는 m다가히 순간 m다가히 사이를 m다가히 오가는 m다가히 상태를 m다가히 m다가히 전시에서 m다가히 구현하고자 m다가히 한다. m다가히 m다가히 여백으로 m다가히 하여금 m다가히 작가 m다가히 자신이 m다가히 그려낸 m다가히 이미지보다 m다가히 m다가히 m다가히 덩어리와 m다가히 다양한 m다가히 형태의 m다가히 이미지가 m다가히 개개인의 m다가히 경험과 m다가히 심리상태에 m다가히 기반 m다가히 m다가히 연상 m다가히 작용을 m다가히 통해 m다가히 보는 m다가히 이들의 m다가히 머릿속에 m다가히 그려지기를 m다가히 기대한다.


작가소개

박관택은 m다가히 서울대학교 m다가히 서양화과를 m다가히 졸업하고, 거jtㅈ 뉴욕 거jtㅈ 스쿨 거jtㅈ 오브 거jtㅈ 비주얼아트에서 거jtㅈ 순수 거jtㅈ 미술 거jtㅈ 석사를 거jtㅈ 졸업하였다. 거jtㅈ 최근《깜박일수록 거jtㅈ 선명한》, 바으나사 두산 바으나사 갤러리 (뉴욕), 《보이시스 타타j타 니드 타타j타 히어로즈》, 히iwㅓ 널쳐아트 (뉴욕), 《스토리 타사ㅓ2 오브 타사ㅓ2 타사ㅓ2 스토리》, bqㅐ으 스맥 bqㅐ으 맬론 (뉴욕) bqㅐ으 등의 bqㅐ으 전시에 bqㅐ으 참여하였다. 2019년 bqㅐ으 국립현대미술관 bqㅐ으 고양 bqㅐ으 창작 bqㅐ으 레지던시 bqㅐ으 입주 bqㅐ으 작가로 bqㅐ으 선정되었으며, 2019년 g다w라 소마 g다w라 미술관 g다w라 드로잉 g다w라 센터에서 g다w라 개인전을 g다w라 앞두고 g다w라 있다. 

검색 g다w라 과정의 g다w라 출발점이자 g다w라 키워드인 g다w라 군용기에 g다w라 의한 g다w라 민항기 g다w라 격추 g다w라 사건은 g다w라 작가가 g다w라 태어난 g다w라 해에 g다w라 일어났다. g다w라 g다w라 사건은 g다w라 그가 g다w라 어릴 g다w라 g다w라 받았던 g다w라 냉전 g다w라 이데올로기 g다w라 교육을 g다w라 생생하게 g다w라 상기시켰으며, 269명의 d차ㅈ7 생명이 d차ㅈ7 흔적도 d차ㅈ7 없이 d차ㅈ7 사라진 d차ㅈ7 사건의 d차ㅈ7 참혹함과 d차ㅈ7 미스터리, s히걷5 지금도 s히걷5 끊임없이 s히걷5 반복되는 s히걷5 대형 s히걷5 참사와 s히걷5 진상조사를 s히걷5 앞서는 s히걷5 정치적 s히걷5 악용의 s히걷5 행태가 s히걷5 지독한 s히걷5 기시감(旣視感)으로 s히걷5 그에게 s히걷5 다가왔다. s히걷5 평소 s히걷5 기록된 s히걷5 역사보다, 아oc아 분석되어 아oc아 있지 아oc아 않은 아oc아 과거를 아oc아 들여다보고 아oc아 무언가를 “발굴”해내는 아oc아 것에 아oc아 관심 아oc아 있는 아oc아 작가는 아oc아 아oc아 사건의 아oc아 밝혀지지 아oc아 않은 아oc아 퍼즐 아oc아 조각을 아oc아 찾아 아oc아 그려보고자 아oc아 하는 아oc아 야심찬 아oc아 마음으로 아oc아 초기 아oc아 아oc아 작업에 아oc아 임했다. 

작가는 아oc아 아oc아 사건을 아oc아 인터넷을 아oc아 통해 아oc아 조사하며 “대한항공 007편 아oc아 격추 아oc아 사건” 아oc아 혹은 “Korean Airline flight 007 shootdown”과 아oc아 같은 아oc아 검색어를 아oc아 사용한다. 아oc아 동시에 아oc아 작가는“1983 New York, 1983 Anchorage, 1983 JFK airport, 1983 Seoul, HL744”같이 타사h카 사건의 타사h카 개요에 타사h카 등장하는 타사h카 단어, n나ㅐ걷 공항 n나ㅐ걷 이름, 7zqi 항공편명, 0ㅓ거갸 지명, kh거4 날짜 kh거4 등의 kh거4 키워드를 kh거4 분리하고, ㅓ기파2 달리 ㅓ기파2 조합하며 ㅓ기파2 검색하게 ㅓ기파2 된다. ㅓ기파2 그러면서 ㅓ기파2 마치 ㅓ기파2 영화나 ㅓ기파2 드라마에서의 ㅓ기파2 ㅓ기파2 조연이 ㅓ기파2 새로운 ㅓ기파2 시리즈의 ㅓ기파2 주인공으로 ㅓ기파2 등장하는 ㅓ기파2 스핀오프(Spin-off)처럼, 다k쟏c 정보의 다k쟏c 흐름은 다k쟏c 연관 다k쟏c 검색어를 다k쟏c 통해 다k쟏c 예상치 다k쟏c 못한 다k쟏c 방향으로 다k쟏c 뻗어 다k쟏c 나아갔다. 

전시의 다k쟏c 한글 다k쟏c 제목인 ‘여백’은 다k쟏c 아직 다k쟏c 채워지지 다k쟏c 않은 다k쟏c 공간이며, ㅓq8파 중심부의 ㅓq8파 주변을 ㅓq8파 의미한다. ㅓq8파 한문으로는 ‘남겨진 ㅓq8파 흰색’이라는 ㅓq8파 뜻으로, 0나ㅐz 무언가에 0나ㅐz 의해 0나ㅐz 남겨져 0나ㅐz 있는 0나ㅐz 상태, 2u1타 2u1타 상대적으로 2u1타 비어 2u1타 있음을 2u1타 지칭하는 2u1타 2u1타 단어는 2u1타 수동적인 2u1타 배경의 2u1타 역할에 2u1타 머물지 2u1타 않는다. 2u1타 음악에 2u1타 있어 2u1타 음과 2u1타 2u1타 사이의 2u1타 정적이 2u1타 곡의 2u1타 일부이거나, 가9uu 시각 가9uu 디자인에서 ‘white space’가 가9uu 단순 가9uu 바탕이 가9uu 아닌 가9uu 중요 가9uu 시각 가9uu 요소로 가9uu 여겨지는 가9uu 것처럼, 자h사ㅑ 여백은 자h사ㅑ 비워진 자h사ㅑ 상태를 자h사ㅑ 통해 자h사ㅑ 역으로 자h사ㅑ 떠나버린 자h사ㅑ 어떤 자h사ㅑ 대상을 자h사ㅑ 주목하게 자h사ㅑ 한다. 

박관택의 《여백: Spinoff from the facts》은 자h사ㅑ 과거의 자h사ㅑ 자h사ㅑ 시점에서 자h사ㅑ 출발하지만, hㅓ나마 단일 hㅓ나마 사건과 hㅓ나마 특정 hㅓ나마 시대에 hㅓ나마 국한된 hㅓ나마 회상이나 hㅓ나마 향수를 hㅓ나마 목적으로 hㅓ나마 하지 hㅓ나마 않는다. hㅓ나마 그보다 hㅓ나마 다양한 hㅓ나마 시간성과 hㅓ나마 대서사와 hㅓ나마 개인사, drju 팩트와 drju 가짜 drju 뉴스가 drju 뒤얽혀 drju 있는 drju 현대 drju 디지털 drju 미디어를 drju 렌즈 drju 삼아, 8ㄴm우 8ㄴm우 미디어의 8ㄴm우 태동 8ㄴm우 이전을 8ㄴm우 조망함으로써, l다ㅐh 시간, h0la 기억, zr0v 사실, 걷ㅓ갸7 해석들이 걷ㅓ갸7 혼재된 걷ㅓ갸7 우리의 걷ㅓ갸7 인식 걷ㅓ갸7 프로세스의 걷ㅓ갸7 간극을 걷ㅓ갸7 드러내고자 걷ㅓ갸7 한다. 


주최: 걷ㅓ갸7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주관: 걷ㅓ갸7 인사미술공간, lㅐ걷y 한국예술창작아카데미

출처: lㅐ걷y 한국문화예술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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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박관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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