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미화 개인전

아트스페이스3

April 17, 2019 ~ May 18, 2019

타자의 5pㄴ가 얼굴과 5pㄴ가 사회적 5pㄴ가 윤리
이선영(미술평론가)

19회 5pㄴ가 개인전을 5pㄴ가 위해 5pㄴ가 5pㄴ가 5pㄴ가 년간 5pㄴ가 만들어진 5pㄴ가 박미화의 5pㄴ가 작품들은 5pㄴ가 분명 5pㄴ가 작가에게나 5pㄴ가 관객에게 5pㄴ가 새로운 5pㄴ가 작품이면서도 5pㄴ가 마치 5pㄴ가 발굴된 5pㄴ가 유물처럼 5pㄴ가 오래된 5pㄴ가 시간의 5pㄴ가 켜를 5pㄴ가 둘러쓰고 5pㄴ가 있다. 5pㄴ가 거기에는 5pㄴ가 진주조개가 5pㄴ가 조금씩 5pㄴ가 5pㄴ가 나가는듯한 5pㄴ가 시간의 5pㄴ가 힘이 5pㄴ가 있다. 5pㄴ가 그러한 5pㄴ가 외양들은 5pㄴ가 작가가 5pㄴ가 인간사에 5pㄴ가 반복되는 5pㄴ가 보편적이고도 5pㄴ가 근원적인 5pㄴ가 문제에 5pㄴ가 천착하고 5pㄴ가 있음을 5pㄴ가 알려준다. 5pㄴ가 5pㄴ가 대상이 5pㄴ가 인간일 5pㄴ가 때, 9으나x 9으나x 시간의 9으나x 흔적들은 9으나x 상처나 9으나x 상처가 9으나x 아무는 9으나x 시간들, ㅓog으 태어난 ㅓog으 존재가 ㅓog으 자라고 ㅓog으 늙고 ㅓog으 종국에는 ㅓog으 죽어가는 ㅓog으 시간들을 ㅓog으 상징하게 ㅓog으 된다. ㅓog으 박미화의 ㅓog으 작품은 ㅓog으 식물, 자aㅈㅑ 풍경, 0ㅐ5하 인간 0ㅐ5하 0ㅐ5하 오래된 0ㅐ5하 소재를 0ㅐ5하 다루어서도 0ㅐ5하 그렇지만 0ㅐ5하 흙을 0ㅐ5하 빚어 0ㅐ5하 굽는 0ㅐ5하 작업이나 0ㅐ5하 기억이라는 0ㅐ5하 주제에서 0ㅐ5하 시간성이 0ㅐ5하 느껴진다. 0ㅐ5하 겹겹의 0ㅐ5하 층으로 0ㅐ5하 이루어진 0ㅐ5하 대상들은 0ㅐ5하 오래된 0ㅐ5하 사물처럼 0ㅐ5하 재차 0ㅐ5하 반복해 0ㅐ5하 해석해야 0ㅐ5하 0ㅐ5하 대상으로 0ㅐ5하 나타난다. 0ㅐ5하 반면 0ㅐ5하 일상을 0ㅐ5하 채우는 0ㅐ5하 대상인 0ㅐ5하 상품은 0ㅐ5하 즉시 0ㅐ5하 소비자에게 0ㅐ5하 어필해야 0ㅐ5하 한다. 0ㅐ5하 현대는 0ㅐ5하 거듭되는 0ㅐ5하 해석을 0ㅐ5하 요구하는 0ㅐ5하 사물은 0ㅐ5하 몇몇만 0ㅐ5하 남겨서 0ㅐ5하 박물관 0ㅐ5하 같은 0ㅐ5하 곳에 0ㅐ5하 안치해놓고, e걷pㄴ 즉시 e걷pㄴ 사용되고 e걷pㄴ 버려지는 e걷pㄴ 상품들로 e걷pㄴ 세상을 e걷pㄴ 채워나간다. 

이에 e걷pㄴ 비하면 e걷pㄴ 박미화의 e걷pㄴ 작품은 e걷pㄴ 고풍스럽다. e걷pㄴ 작가는 e걷pㄴ 고대인들이 e걷pㄴ 점토판 e걷pㄴ 위에 e걷pㄴ 새겨 e걷pㄴ 넣었듯이 e걷pㄴ 타자들이 e걷pㄴ 해석해야 e걷pㄴ e걷pㄴ 무엇을 e걷pㄴ 기록한다. e걷pㄴ 이전 e걷pㄴ 전시의 e걷pㄴ 키워드 e걷pㄴ e걷pㄴ 하나인 ‘Docu-mentally’는 e걷pㄴ 이번 e걷pㄴ 전시에서도 e걷pㄴ 적용된다. e걷pㄴ 작가 e걷pㄴ 노트에 e걷pㄴ 썼듯이 ‘...쌓여있던 e걷pㄴ 기억들이 e걷pㄴ 때가 e걷pㄴ 되면 e걷pㄴ 결국 e걷pㄴ 튀어나오게 e걷pㄴ 되는 e걷pㄴ 것이다. e걷pㄴ 존재를 e걷pㄴ 기억하는 e걷pㄴ 것. e걷pㄴ e걷pㄴ 기억을 e걷pㄴ 기록하는 e걷pㄴ 것. e걷pㄴ 그것이 e걷pㄴ 일상이다’. e걷pㄴ 한번이 e걷pㄴ 아니라 e걷pㄴ 여러 e걷pㄴ e걷pㄴ 그어진 e걷pㄴ 선들과 e걷pㄴ 표면들은 e걷pㄴ 기억을 e걷pㄴ 정확한 e걷pㄴ 재현이 e걷pㄴ 아니라, uㅐ바마 미지의 uㅐ바마 과제로 uㅐ바마 남겨 uㅐ바마 놓는다. uㅐ바마 단순 uㅐ바마 간결한 uㅐ바마 형식을 uㅐ바마 가지고 uㅐ바마 있으면서도 uㅐ바마 뭔가 uㅐ바마 uㅐ바마 토막씩 uㅐ바마 모자란 uㅐ바마 구석이 uㅐ바마 있는 uㅐ바마 그것들은 uㅐ바마 완결된 uㅐ바마 자족감을 uㅐ바마 가지지 uㅐ바마 않아서, p라사갸 관객은 p라사갸 빠져 p라사갸 있거나 p라사갸 잃어버린 p라사갸 것들을 p라사갸 상상하게 p라사갸 된다. p라사갸 박미화의 p라사갸 작품에서 p라사갸 켜켜이 p라사갸 쌓인 p라사갸 시간성은 p라사갸 불현듯 p라사갸 단층을 p라사갸 드러내며 p라사갸 상상을 p라사갸 촉발시킨다. p라사갸 거기에는 p라사갸 이야기가 p라사갸 있지만 p라사갸 순차적인 p라사갸 인과성을 p라사갸 가지지 p라사갸 않는다. p라사갸 바닥에 p라사갸 눕혀 p라사갸 놓거나 p라사갸 벽에 p라사갸 기대어 p라사갸 놓은 p라사갸 것뿐 p라사갸 아니라, n타y자 강고하게 n타y자 n타y자 있는 n타y자 것들 n타y자 또한 n타y자 뭔가 n타y자 n타y자 빠져나간다. 

예술은 n타y자 n타y자 무엇으로부터도 n타y자 자율적이고 n타y자 예술가는 n타y자 자유로워야 n타y자 한다는 n타y자 미학, 6g쟏ㅐ 또는 6g쟏ㅐ 희망 6g쟏ㅐ 사항이 6g쟏ㅐ 있어 6g쟏ㅐ 왔다. 6g쟏ㅐ 그러나 6g쟏ㅐ 박미화의 6g쟏ㅐ 작품은 6g쟏ㅐ 유아독존을 6g쟏ㅐ 주장하지 6g쟏ㅐ 않는다. 6g쟏ㅐ 입체는 6g쟏ㅐ 물론 6g쟏ㅐ 평면 6g쟏ㅐ 작품 6g쟏ㅐ 또한 6g쟏ㅐ 그라운드 6g쟏ㅐ 제로부터 6g쟏ㅐ 시작되지 6g쟏ㅐ 않는다. 6g쟏ㅐ 언제나 6g쟏ㅐ 이미 6g쟏ㅐ 있는 6g쟏ㅐ 것으로부터, 8oㅐㅓ 그것과의 8oㅐㅓ 대화적 8oㅐㅓ 관계로 8oㅐㅓ 작품을 8oㅐㅓ 진행한다. 8oㅐㅓ 대화는 8oㅐㅓ 길기도 8oㅐㅓ 해서 8oㅐㅓ 어떤 8oㅐㅓ 작품은 8oㅐㅓ 작업실 8oㅐㅓ 8oㅐㅓ 켠에 8oㅐㅓ 8oㅐㅓ 8oㅐㅓ 내내 8oㅐㅓ 기대어 8oㅐㅓ 두고 8oㅐㅓ 재차 8oㅐㅓ 시도된다. 8oㅐㅓ 대화라는 8oㅐㅓ 것이 8oㅐㅓ 너무 8oㅐㅓ 능동형으로 8oㅐㅓ 다가온다면, 0qk쟏 바탕에 0qk쟏 이미 0qk쟏 잠재해 0qk쟏 있는 0qk쟏 것을 0qk쟏 찾아내 0qk쟏 현실화한다고 0qk쟏 말해두자. 0qk쟏 인간의 0qk쟏 근원적인 0qk쟏 문제를 0qk쟏 다루는 0qk쟏 작가의 0qk쟏 끊어질 0qk쟏 0qk쟏 이어지는 0qk쟏 대화에서 0qk쟏 굳이 0qk쟏 담아서는 0qk쟏 0qk쟏 0qk쟏 내용은 0qk쟏 없다. 0qk쟏 자수 0qk쟏 설치, ㅈi7라 ㅈi7라 조각, 1yㅓ5 평면 1yㅓ5 회화 1yㅓ5 작업등이 1yㅓ5 함께 1yㅓ5 하는 1yㅓ5 이번 1yㅓ5 전시는 1yㅓ5 다른 1yㅓ5 재료와 1yㅓ5 형식으로 1yㅓ5 이루어진 1yㅓ5 작품 1yㅓ5 간의 1yㅓ5 상호보충이 1yㅓ5 이루어지는 1yㅓ5 장(場)이다. 1yㅓ5 얼핏 1yㅓ5 어눌해 1yㅓ5 보이는 1yㅓ5 작품의 1yㅓ5 어법은 1yㅓ5 타자가 1yㅓ5 끼어들 1yㅓ5 여지를 1yㅓ5 두기 1yㅓ5 위한 1yㅓ5 여지로 1yㅓ5 다가온다. 1yㅓ5 전시장 1yㅓ5 바닥에 1yㅓ5 누워있는 1yㅓ5 동물은 1yㅓ5 사람의 1yㅓ5 얼굴처럼도 1yㅓ5 보인다. 1yㅓ5 자는 1yㅓ5 듯이 1yㅓ5 누워있지만, pㅐn하 지상과 pㅐn하 닿을 pㅐn하 pㅐn하 없는 pㅐn하 pㅐn하 발목의 pㅐn하 부재는 pㅐn하 죽음을 pㅐn하 떠올린다. 

평면 pㅐn하 드로잉 pㅐn하 중에는 pㅐn하 개의 pㅐn하 겨드랑이에서 pㅐn하 개를 pㅐn하 껴안는 pㅐn하 듯한 pㅐn하 pㅐn하 팔이 pㅐn하 나온다. pㅐn하 그것은 pㅐn하 자신의 pㅐn하 분신 pㅐn하 같은 pㅐn하 반려동물의 pㅐn하 죽음과 pㅐn하 관련되며, 마카q마 수년간 마카q마 작가의 마카q마 몸과 마카q마 마음을 마카q마 가득하게 마카q마 했을, 다거히e 살아있는 다거히e 존재에게 다거히e 닥치는 다거히e 운명적 다거히e 만남과 다거히e 이별을 다거히e 표현한다. 다거히e 조형예술이 다거히e 말이 다거히e 없는 다거히e 형식이기도 다거히e 하지만, ㅐ파hi 전시장 ㅐ파hi ㅐ파hi 벽을 ㅐ파hi 가득 ㅐ파hi 차지하는 300여개 ㅐ파hi 넘는 ㅐ파hi 비문들이나 ㅐ파hi 동식물, 나53ㅐ 대부분 나53ㅐ 입을 나53ㅐ 다물고 나53ㅐ 있는(또는 나53ㅐ 혼잣말을 나53ㅐ 하는 나53ㅐ 듯한) 나53ㅐ 인물상 나53ㅐ 등은 나53ㅐ 모두 나53ㅐ 침묵의 나53ㅐ 언어를 나53ㅐ 구사한다. 나53ㅐ 물론 나53ㅐ 작가가 나53ㅐ 한가하게 나53ㅐ 선문답을 나53ㅐ 하는 나53ㅐ 것은 나53ㅐ 아니다. 나53ㅐ 가령 나53ㅐ 비문이 나53ㅐ 있는 나53ㅐ 작품은 나53ㅐ 세월호를 나53ㅐ 비롯하여 나53ㅐ 가정폭력, 쟏6v히 회사의 쟏6v히 갑질 쟏6v히 등으로 쟏6v히 희생된 쟏6v히 자들, 기거8사 그리고 기거8사 실험 기거8사 대상이 기거8사 되었던 기거8사 기거8사 등, r바oh 대부분 r바oh 사회의 r바oh 구조적 r바oh 폭력에 r바oh 의한 r바oh 희생자들을 r바oh 지시한다. r바oh 가로 16x19열로 r바oh 배열된 304개의 r바oh 비문은 r바oh 세월호 r바oh 희생자 r바oh 수와 r바oh 일치하지만, ㅓ바차걷 ㅓ바차걷 사건을 ㅓ바차걷 포함하여 ㅓ바차걷 지난 100 ㅓ바차걷 ㅓ바차걷 ㅓ바차걷 간의 ㅓ바차걷 역사 ㅓ바차걷 속에서 ㅓ바차걷 찾은 ㅓ바차걷 기록들로, d1zㅑ 이름을 d1zㅑ 알아볼 d1zㅑ 관객에게 d1zㅑ 각기 d1zㅑ 다른 d1zㅑ 강도로 d1zㅑ 전달될 d1zㅑ 비극적 d1zㅑ 사연들이 d1zㅑ 깔려있다. 

천위에 d1zㅑ 수놓아진 d1zㅑ 누런 d1zㅑ 비문들은 d1zㅑ 여러 d1zㅑ 장소와 d1zㅑ 시기를 d1zㅑ 상징하듯, g히hl 바랜 g히hl 정도가 g히hl 제각각이다. g히hl 분필로 g히hl 벽에 g히hl 그려져 g히hl 일시적으로만 g히hl 존재하는 g히hl 헌화처럼 g히hl 천과 g히hl 실로 g히hl g히hl 비문은 g히hl 그리 g히hl 단단한 g히hl 토대를 g히hl 가지지 g히hl 않는다. g히hl 사연도 g히hl 각각인 g히hl 수많은 g히hl 희생자들은 g히hl 르네 g히hl 지라르의 g히hl 인류학적 g히hl 가설처럼, ㅐ9거8 인간 ㅐ9거8 사회의 ㅐ9거8 기원에 ㅐ9거8 가공할 ㅐ9거8 만한 ㅐ9거8 폭력이 ㅐ9거8 있었다는 ㅐ9거8 것, 자9카ㅓ 자9카ㅓ 폭력이 자9카ㅓ 집중된 자9카ㅓ 희생이 자9카ㅓ 있었다는 자9카ㅓ 점을 자9카ㅓ 알려준다. 자9카ㅓ 어쨌든 자9카ㅓ 비문들은 자9카ㅓ 자9카ㅓ 경악할만한 자9카ㅓ 폭력이 자9카ㅓ 일단 자9카ㅓ 지나갔으며 자9카ㅓ 현재 자9카ㅓ 진행형은 자9카ㅓ 아니지만, 1qㅓz 빠져 1qㅓz 있는 1qㅓz 것과 1qㅓz 추가될 1qㅓz 것은 1qㅓz 얼마든지 1qㅓz 많은 ‘열린’ 1qㅓz 작품이라는 1qㅓz 점에서 1qㅓz 결코 1qㅓz 평화롭지 1qㅓz 않다. 1qㅓz 식물 1qㅓz 또한 1qㅓz 비극적 1qㅓz 이야기에 1qㅓz 동조한다. 1qㅓz 회색 1qㅓz 전시장 1qㅓz 벽면에 1qㅓz 하얀 1qㅓz 분필로 1qㅓz 직접 1qㅓz 그린 1qㅓz 꽃다발은 1qㅓz 헌화를 1qㅓz 말한다. 1qㅓz 다발로 1qㅓz 제시된 1qㅓz 꽃들, 나w다5 때로 나w다5 말려진 나w다5 모습으로 나w다5 푸수수하게 나w다5 나타나는 나w다5 식물 나w다5 또한 나w다5 뿌리로부터 나w다5 단절된 나w다5 상태다. 나w다5 그러나 나w다5 인류의 나w다5 상상계에서 나w다5 식물은 나w다5 부활과 나w다5 재생을 나w다5 상징하면서 나w다5 집단적 나w다5 트라우마에 나w다5 대한 나w다5 치유의 나w다5 시도를 나w다5 보여준다. 

분필 나w다5 벽화는 나w다5 나w다5 전시의 나w다5 어떤 나w다5 대상과 나w다5 결합하여 나w다5 해석해도 나w다5 무난하다. 나w다5 시멘트 나w다5 나w다5 사이로도 나w다5 자라는 나w다5 잡초처럼 나w다5 인공적 나w다5 환경과 나w다5 크게 나w다5 어긋나지 나w다5 않는다. 나w다5 그것은 나w다5 방처럼 나w다5 연출된 나w다5 공간에 나w다5 놓인 나w다5 사물들을 나w다5 잇는 나w다5 적절한 나w다5 맥락을 나w다5 만들어준다. 나w다5 가로로 나w다5 나w다5 전시장 나w다5 벽에 나w다5 걸린 나w다5 나무판 나w다5 위의 나w다5 그림에서 나w다5 확실한 나w다5 도상은 나w다5 풀이다. 나w다5 인근 나w다5 공사장 나w다5 등에서 나w다5 버려진 나w다5 합판은 나w다5 자연물에서 나w다5 생산품이 나w다5 나w다5 이후에도 나w다5 수많은 나w다5 흔적들을 나w다5 추가해왔는데, 5사3하 작가는 5사3하 5사3하 흔적들과 5사3하 자연스럽게 5사3하 대화하면서 5사3하 풍경을 5사3하 만들어 5사3하 나갔다. 5사3하 작업실 5사3하 마당 5사3하 5사3하 켠의 5사3하 개방된 5사3하 창고에서 5사3하 눈비를 5사3하 맞고 5사3하 있는 5사3하 나머지 5사3하 판넬들도 5사3하 언젠가 5사3하 불려 5사3하 나와 5사3하 대화를 5사3하 이어갈 5사3하 것이다. 5사3하 5사3하 작품은 5사3하 밑그림 5사3하 없이 5사3하 시작되고 5사3하 진행되었다. 5사3하 5사3하 작업은 5사3하 무너지지 5사3하 말아야한다는 5사3하 최소한의 5사3하 물리적 5사3하 요구가 5사3하 충족돼야 5사3하 하므로 5사3하 계획과 5사3하 정확한 5사3하 순서가 5사3하 중요하지만, y카거j 이마저도 y카거j 회화적 y카거j 처리를 y카거j 통해서 y카거j 우연의 y카거j 요소를 y카거j 최대한 y카거j 품어낸다. y카거j 박미화의 y카거j 작업에서 y카거j 재료와의 y카거j 상호관계는 y카거j 매우 y카거j 중요하다. 

작가 y카거j 말대로 ‘평면은 y카거j y카거j 작업처럼, 걷우파q 도예는 걷우파q 회화처럼’ 걷우파q 한다. 걷우파q 물감이나 걷우파q 밀가루 걷우파q 같은 걷우파q 느낌을 걷우파q 걷우파q 젖은 걷우파q 흙은 걷우파q 도예가가 걷우파q 아니더라도 걷우파q 여성 걷우파q 작가에게 걷우파q 친숙한 걷우파q 물질이다. 걷우파q 물질은 걷우파q 작가의 걷우파q 계획에 걷우파q 완전히 걷우파q 복종해야 걷우파q 하는 걷우파q 수동적 걷우파q 대상이 걷우파q 아니다. 걷우파q 살아있는 걷우파q 재료인 걷우파q 흙은 걷우파q 물론이고, 5하ㄴ우 스티로폼이나 5하ㄴ우 합판같이 5하ㄴ우 인공적인 5하ㄴ우 재료도 5하ㄴ우 예외는 5하ㄴ우 없다. 5하ㄴ우 객체를 5하ㄴ우 제멋대로 5하ㄴ우 하려는 5하ㄴ우 주체의 5하ㄴ우 의지야말로 5하ㄴ우 역사상 5하ㄴ우 수많은 5하ㄴ우 폭력을 5하ㄴ우 야기했던 5하ㄴ우 원천 5하ㄴ우 아닌가. 5하ㄴ우 버려진 5하ㄴ우 합판 5하ㄴ우 위의 5하ㄴ우 그림은 5하ㄴ우 자연에 5하ㄴ우 자연을 5하ㄴ우 더한다. 5하ㄴ우 그것은 5하ㄴ우 5하ㄴ우 위에서 5하ㄴ우 무엇이 5하ㄴ우 등장하거나 5하ㄴ우 사라져도 5하ㄴ우 이상할 5하ㄴ우 것이 5하ㄴ우 없는 5하ㄴ우 융통성 5하ㄴ우 있는 5하ㄴ우 화면이 5하ㄴ우 된다. 5하ㄴ우 특별하게 5하ㄴ우 처리되지 5하ㄴ우 않은 5하ㄴ우 부분은 5하ㄴ우 여백처럼 5하ㄴ우 보이는 5하ㄴ우 잔잔한 5하ㄴ우 화면에서 5하ㄴ우 들판의 5하ㄴ우 식물 5하ㄴ우 줄기만큼은 5하ㄴ우 바탕을 5하ㄴ우 후벼 5하ㄴ우 파듯이 5하ㄴ우 강하다. 5하ㄴ우 마치 5하ㄴ우 상처와도 5하ㄴ우 같은 5하ㄴ우 깊은 5하ㄴ우 균열이지만 5하ㄴ우 거기에서도 5하ㄴ우 새순이 5하ㄴ우 나고 5하ㄴ우 있다. 5하ㄴ우 그것은 5하ㄴ우 분필로 5하ㄴ우 그려진 5하ㄴ우 벽화 5하ㄴ우 속의 5하ㄴ우 식물 5하ㄴ우 같은 5하ㄴ우 메시지를 5하ㄴ우 전달한다. 5하ㄴ우 5하ㄴ우 강력한 5하ㄴ우 줄기의 5하ㄴ우 선은 5하ㄴ우 자잘한 5하ㄴ우 소리를 5하ㄴ우 뒤덮는 5하ㄴ우 보다 5하ㄴ우 강력한 5하ㄴ우 소리 5하ㄴ우 같은 5하ㄴ우 역할을 5하ㄴ우 한다. 5하ㄴ우 그것은 5하ㄴ우 덮여주는 5하ㄴ우 것이다. 

작가에게 5하ㄴ우 5하ㄴ우 충격을 5하ㄴ우 주었던 5하ㄴ우 세월호 5하ㄴ우 사건이 5하ㄴ우 일어난 5하ㄴ우 5하ㄴ우 얼마 5하ㄴ우 되지 5하ㄴ우 않아 5하ㄴ우 열렸던 5하ㄴ우 이전 5하ㄴ우 전시에 5하ㄴ우 슬픔과 5하ㄴ우 애도의 5하ㄴ우 분위기가 5하ㄴ우 강했다면, 거거사4 이번 거거사4 전시는 거거사4 거거사4 연장선상에 거거사4 있으면서도 거거사4 시간이 거거사4 흘렀음을 거거사4 알려준다. 거거사4 확연한 거거사4 차이는 거거사4 이전보다 거거사4 초록색이 거거사4 많다는 거거사4 것이다. 거거사4 박미화의 거거사4 최근작에서 거거사4 비중이 거거사4 높아진 거거사4 녹색 거거사4 식물은 거거사4 거거사4 거거사4 희망적이다. 거거사4 이전 거거사4 전시를 거거사4 물들었던 거거사4 먹먹함은 거거사4 희망을 거거사4 향한다. 거거사4 우리 거거사4 사회가 거거사4 거거사4 비극을 거거사4 제대로 거거사4 기억하는 거거사4 거거사4 비극은 거거사4 희망으로 거거사4 전환될 거거사4 거거사4 있을 거거사4 것이다. 거거사4 동물보다 거거사4 오래된 거거사4 존재로 거거사4 지구 거거사4 생태계를 거거사4 만들어왔던 거거사4 식물은 거거사4 여성 거거사4 친화적이다. 거거사4 최초의 거거사4 식량인 거거사4 숲의 거거사4 열매를 거거사4 수집하고 거거사4 관리해온 거거사4 여성에 거거사4 대한 거거사4 이미지는 거거사4 신화에 거거사4 거거사4 기록되어 거거사4 있다. 거거사4 이듬해 거거사4 추운 거거사4 겨울을 거거사4 이기고 거거사4 다시 거거사4 싹을 거거사4 틔우는 거거사4 식물은 거거사4 인간으로 거거사4 하여금 거거사4 부활과 거거사4 재생에 거거사4 대한 거거사4 생각을 거거사4 하게 거거사4 했다. 거거사4 마이클 거거사4 조던은 [초록 거거사4 덮개]에서 거거사4 네안데르탈인의 거거사4 유골과 거거사4 함께 거거사4 발견된 거거사4 수많은 거거사4 꽃가루는 거거사4 시신이 거거사4 꽃으로 거거사4 둘러싸여 거거사4 있음을 거거사4 추측하게 거거사4 한다고 거거사4 말한다. 

[초록덮개]에 거거사4 의하면, x카마다 빙하기의 x카마다 원시인들에게 x카마다 봄은 x카마다 정신적인 x카마다 부활이었고, m3f카 자연에서 m3f카 생명과 m3f카 출산을 m3f카 담당한 m3f카 신, 자자zㅈ 자자zㅈ 위대한 자자zㅈ 어머니 자자zㅈ 여신이자 자자zㅈ 하늘의 자자zㅈ 여왕이 자자zㅈ 신성한 자자zㅈ 나무로 자자zㅈ 상징되었다. 자자zㅈ 신화는 자자zㅈ 고대인들이 자자zㅈ 겨울과 자자zㅈ 자자zㅈ 가뭄이 자자zㅈ 이어지는 자자zㅈ 시기에 자자zㅈ 일어나는 자자zㅈ 자연의 자자zㅈ 죽음을 자자zㅈ 어떻게 자자zㅈ 설명했는지 자자zㅈ 알려준다. 자자zㅈ 박미화의 자자zㅈ 작품에서 자자zㅈ 식물은 자자zㅈ 원시시대부터 자자zㅈ 탄생 자자zㅈ 자자zㅈ 죽음과 자자zㅈ 관련되었던 자자zㅈ 다소간 자자zㅈ 종교적 자자zㅈ 분위기의 자자zㅈ 소재임을 자자zㅈ 드러낸다. 자자zㅈ 탄생에는 자자zㅈ 재탄생 자자zㅈ 또한 자자zㅈ 포함된다. 자자zㅈ 종교학자 자자zㅈ 미르치아 자자zㅈ 엘리아데는 [종교사 자자zㅈ 개론]에서 자자zㅈ 고대부터의 자자zㅈ 수목 자자zㅈ 신앙을 자자zㅈ 조명하면서 자자zㅈ 식물은 자자zㅈ 살아있는 자자zㅈ 현실, 히u우s 주기적으로 히u우s 재생되는 히u우s 삶의 히u우s 표명이라고 히u우s 본다. 히u우s 그러면서 히u우s 우주도 히u우s 나무처럼 히u우s 주기적으로 히u우s 재생된다고 히u우s 해석한다. 히u우s 그에 히u우s 의하면 히u우s 모든 히u우s 재생은 히u우s 그때마다 히u우s 새로운 히u우s 탄생이며 히u우s 재생되는 히u우s 형태가 히u우s 처음으로 히u우s 나타난 히u우s 신화적 히u우s 시간으로의 히u우s 회귀이므로 히u우s 사람들은 히u우s 우주 히u우s 창조의 히u우s 원초적 히u우s 행위를 히u우s 반복한다. 히u우s 재생은 히u우s 여러 히u우s 차원에서 히u우s 동시적으로 히u우s 일어날 히u우s 것이다. 

물론 히u우s 그중에서 히u우s 박미화에게 히u우s 가장 히u우s 강력한 히u우s 것은 히u우s 다시 히u우s 작업하는 히u우s 삶의 히u우s 개화라고 히u우s 히u우s 히u우s 있다. 히u우s 그것은 히u우s 오랫동안 히u우s 잠재된 히u우s 상태로 히u우s 있던 히u우s 씨앗, h라ㅐ거 또는 h라ㅐ거 나뭇가지에서 h라ㅐ거 새로운 h라ㅐ거 싹을 h라ㅐ거 틔우는 h라ㅐ거 일을 h라ㅐ거 말한다. h라ㅐ거 작가가 h라ㅐ거 지금 h라ㅐ거 어느 h라ㅐ거 시절보다 h라ㅐ거 가까이 h라ㅐ거 하고 h라ㅐ거 있는 h라ㅐ거 대지와 h라ㅐ거 그것의 h라ㅐ거 환유(換喩)인 h라ㅐ거 흙은 h라ㅐ거 재생의 h라ㅐ거 기운을 h라ㅐ거 간직한 h라ㅐ거 잠재태로 h라ㅐ거 다가온다. h라ㅐ거 전시장 h라ㅐ거 벽과 h라ㅐ거 바닥에 h라ㅐ거 있는 h라ㅐ거 초록 h라ㅐ거 식물들은 h라ㅐ거 애도와 h라ㅐ거 기억의 h라ㅐ거 공간 h라ㅐ거 속에서 h라ㅐ거 희망의 h라ㅐ거 시간을 h라ㅐ거 암시한다. h라ㅐ거 혈맥 h라ㅐ거 같은 h라ㅐ거 굵은 h라ㅐ거 선들도 h라ㅐ거 보이는 h라ㅐ거 식물들은 h라ㅐ거 중간에 h라ㅐ거 뚝뚝 h라ㅐ거 잘린 h라ㅐ거 듯한 h라ㅐ거 형태가 h라ㅐ거 더욱 h라ㅐ거 강한 h라ㅐ거 생명력을 h라ㅐ거 표현한다. h라ㅐ거 무명씨의 h라ㅐ거 식물들은 h라ㅐ거 잡초처럼 h라ㅐ거 왕성하여, kwㅈㅓ 화분에서 kwㅈㅓ 자라는 kwㅈㅓ 식물의 kwㅈㅓ 경우 kwㅈㅓ 작은 kwㅈㅓ 용기(容器)를 kwㅈㅓ 벗어나 kwㅈㅓ 왕성하게 kwㅈㅓ 사지를 kwㅈㅓ 뻗는 kwㅈㅓ 괴물 kwㅈㅓ 같은 kwㅈㅓ 모습이다. kwㅈㅓ 동물이나 kwㅈㅓ 식물에서 kwㅈㅓ 인간이 kwㅈㅓ 겹쳐진다면 kwㅈㅓ kwㅈㅓ 반대도 kwㅈㅓ 가능하다. kwㅈㅓ 바닥에 kwㅈㅓ 놓여있거나 kwㅈㅓ kwㅈㅓ 있는 kwㅈㅓ 작품 kwㅈㅓ kwㅈㅓ 인물들은 kwㅈㅓ 죽거나 kwㅈㅓ 죽은듯하지만 kwㅈㅓ 살아있는 kwㅈㅓ 형상들이다. kwㅈㅓ 아이 kwㅈㅓ 같은 kwㅈㅓ 천진한 kwㅈㅓ 필법으로 kwㅈㅓ 그려진 kwㅈㅓ 얼굴이나 kwㅈㅓ kwㅈㅓ 형태는 kwㅈㅓ 어린 kwㅈㅓ 시절의 kwㅈㅓ 낙서장 kwㅈㅓ 같다.

그것은 kwㅈㅓ 직접적인 kwㅈㅓ 언어적 kwㅈㅓ 표현보다는 kwㅈㅓ 머리와 kwㅈㅓ 가슴에 kwㅈㅓ 품고 kwㅈㅓ 있는 kwㅈㅓ 것이 kwㅈㅓ kwㅈㅓ 많은 kwㅈㅓ 상황을 kwㅈㅓ 은유한다. kwㅈㅓ 앞뒤로 kwㅈㅓ 나이 kwㅈㅓ 차이가 kwㅈㅓ 보이는 kwㅈㅓ kwㅈㅓ 얼굴의 kwㅈㅓ 여자는 kwㅈㅓ 시간의 kwㅈㅓ 흐름을 kwㅈㅓ 알려준다. kwㅈㅓ kwㅈㅓ 위에 kwㅈㅓ 행해진 kwㅈㅓ 회화적 kwㅈㅓ 처리에서 kwㅈㅓ 겹겹의 kwㅈㅓ 시간성이 kwㅈㅓ 감지되는데, sㅑkt 작가는 sㅑkt sㅑkt 몸통에 sㅑkt sㅑkt 얼굴의 sㅑkt 공존을 sㅑkt 통해 sㅑkt 시간과 sㅑkt 시간이 sㅑkt 만들어내는 sㅑkt 것, 라으8마 라으8마 이야기를 라으8마 시도한다. 라으8마 잘린 라으8마 한쪽 라으8마 라으8마 겨드랑이에서 라으8마 돋는 라으8마 푸른 라으8마 날개는 라으8마 트라우마 라으8마 이후의 라으8마 시간을 라으8마 기약한다. 라으8마 온전한 라으8마 팔과 라으8마 연결되어 라으8마 있는 라으8마 끈은 라으8마 희망일 라으8마 것이다. 라으8마 작가는 라으8마 전시장 라으8마 어딘가에 라으8마 그러한 라으8마 희망의 라으8마 상징인 라으8마 별을 라으8마 가져다 라으8마 놓았다. 라으8마 라으8마 끈과 라으8마 연결되어 라으8마 있을지 라으8마 모르는 라으8마 바닥의 라으8마 개는 라으8마 라으8마 라으8마 가까이에 라으8마 있지만, ㅓcㅓe 별은 ㅓcㅓe ㅓcㅓe ㅓcㅓe 멀리에 ㅓcㅓe 있다. ㅓcㅓe 소녀상이나 ㅓcㅓe 푸른 ㅓcㅓe 식물은 ㅓcㅓe 모성이 ㅓcㅓe 강하게 ㅓcㅓe 드러나 ㅓcㅓe 있던 ㅓcㅓe 이전 ㅓcㅓe 전시 ㅓcㅓe 보다는 ㅓcㅓe 젊은 ㅓcㅓe 분위기지만, 7zr쟏 이번 7zr쟏 전시에서도 7zr쟏 모성을 7zr쟏 상징하는 7zr쟏 도상들이 7zr쟏 작지만 7zr쟏 있다. 7zr쟏 그중 7zr쟏 하나가 7zr쟏 피에타상이다. 7zr쟏 오래된 7zr쟏 시간의 7zr쟏 켜를 7zr쟏 둘러쓰고 7zr쟏 있는 7zr쟏 피에타상의 7zr쟏 하단부는 7zr쟏 가마에서 7zr쟏 폭발한 7zr쟏 흔적을 7zr쟏 그대로 7zr쟏 살렸다.

철망과 7zr쟏 철심으로 7zr쟏 지지 7zr쟏 7zr쟏 피에타상은 7zr쟏 폐허에서 7zr쟏 다시 7zr쟏 구축되는 7zr쟏 듯한 7zr쟏 구조로 7zr쟏 마감되었다. 7zr쟏 한쪽 7zr쟏 날개가 7zr쟏 뽑힌 7zr쟏 7zr쟏 바닥을 7zr쟏 응시하는 7zr쟏 어미 7zr쟏 7zr쟏 또한 7zr쟏 아이의 7zr쟏 상처에 7zr쟏 자신도 7zr쟏 상처받는 7zr쟏 모습으로 7zr쟏 나타난다. 7zr쟏 날지 7zr쟏 못하는 7zr쟏 새는 7zr쟏 취약하고 7zr쟏 무거운 7zr쟏 존재이다. 7zr쟏 7zr쟏 모양의 7zr쟏 동체는 7zr쟏 7zr쟏 크기도 7zr쟏 크거니와 7zr쟏 갑옷같이 7zr쟏 단단한 7zr쟏 모양새로 7zr쟏 기념비적인 7zr쟏 형상을 7zr쟏 이룬다. 7zr쟏 그러나 7zr쟏 7zr쟏 안이 7zr쟏 7zr쟏 비어있어 7zr쟏 강함 7zr쟏 속의 7zr쟏 약함, ㅐㅐ사l 또는 ㅐㅐ사l 약함 ㅐㅐ사l 속의 ㅐㅐ사l 강함이라는 ㅐㅐ사l 양면성을 ㅐㅐ사l 가진다. ㅐㅐ사l 여성 ㅐㅐ사l 또는 ㅐㅐ사l 모성의 ㅐㅐ사l 상징이라고 ㅐㅐ사l 해야 ㅐㅐ사l ㅐㅐ사l 가슴이 ㅐㅐ사l 없는 ㅐㅐ사l 옷/몸은 ㅐㅐ사l 아마존의 ㅐㅐ사l 여전사 ㅐㅐ사l 같은 ㅐㅐ사l 모습이면서도 (여자)아이의 ㅐㅐ사l 모습을 ㅐㅐ사l 가지고 ㅐㅐ사l 있다. ㅐㅐ사l 표면의 ㅐㅐ사l 회화적 ㅐㅐ사l 처리는 ㅐㅐ사l 줄줄 ㅐㅐ사l 흐르는 ㅐㅐ사l 물감의 ㅐㅐ사l 흔적을 ㅐㅐ사l 그대로 ㅐㅐ사l 살렸는데, z라다기 z라다기 몸통에도 z라다기 중력을 z라다기 거슬러 z라다기 꼿꼿이 z라다기 z라다기 있는 z라다기 상의의 z라다기 끈과는 z라다기 다른 z라다기 방향이다. z라다기 강함과 z라다기 약함, pㄴ우e 단단함과 pㄴ우e 부드러움이 pㄴ우e 공존하는 pㄴ우e pㄴ우e 이중적 pㄴ우e 모습은 pㄴ우e 예술하는 pㄴ우e pㄴ우e pㄴ우e 자체에 pㄴ우e 요구되는 pㄴ우e 필요충분조건이다. pㄴ우e pㄴ우e 점에서 pㄴ우e pㄴ우e 전시의 pㄴ우e 인물상들은 pㄴ우e 자소상이라 pㄴ우e 할만하다. 

오래된 pㄴ우e 창가 pㄴ우e 옆의 pㄴ우e 여인상에서 pㄴ우e 양팔의 pㄴ우e 의상이 pㄴ우e 다른 pㄴ우e 여인은 pㄴ우e 작가를 pㄴ우e 닮았다. pㄴ우e 그것은 pㄴ우e 여성/작가라면 pㄴ우e 수행하는 pㄴ우e pㄴ우e 역할을 pㄴ우e 하는 pㄴ우e 여성을 pㄴ우e 상징하는 pㄴ우e 것일까? pㄴ우e pㄴ우e 팔은 pㄴ우e 화분에 pㄴ우e 가려져 pㄴ우e 있고, t32다 다른 t32다 t32다 팔은 t32다 푸른 t32다 t32다 소매에서 t32다 나오는 t32다 손이 t32다 있는 t32다 재생의 t32다 이미지이다. t32다 재생되는 t32다 손은 t32다 일상의 t32다 삶을 t32다 재생산하기 t32다 위해 t32다 요구되는 t32다 노동과 t32다 다른 t32다 작업의 t32다 의미를 t32다 암시한다. t32다 물론 t32다 인간의 t32다 삶에서 t32다 재생산이든 t32다 생산이든 t32다 어렵지 t32다 않은 t32다 t32다 없다. t32다 그러나 t32다 t32다 둘을 t32다 t32다 수행하는 t32다 것은 t32다 어렵다. t32다 박미화의 t32다 작품에는 t32다 여성/작가라면 t32다 반드시 t32다 해결하고 t32다 넘어가야 t32다 t32다 t32다 관계가 t32다 녹아 t32다 있다. t32다 머리 t32다 위에서 t32다 식물이 t32다 나오는 t32다 여인 t32다 상반신을 t32다 표현한 t32다 작품은 t32다 스스로를 t32다 양분 t32다 삼아 t32다 자라는 t32다 존재, 걷거yl 걷거yl 예술하는 걷거yl 삶의 걷거yl 고통을 걷거yl 사슴의 걷거yl 뿔처럼 걷거yl 내보인다. 걷거yl 수사슴의 걷거yl 뿔이 걷거yl 왕관 걷거yl 같은 걷거yl 것이라면, 4하b다 박미화의 4하b다 작품에서 4하b다 얼굴 4하b다 위의 ‘뿔’은 4하b다 희생이나 4하b다 재생을 4하b다 은유한다. 4하b다 씨앗처럼 4하b다 죽어야 4하b다 사는(피어나는) 4하b다 작가로서의 4하b다 삶은 2015년 4하b다 강화도에 4하b다 작업실을 4하b다 마련하면서부터 4하b다 본격화 4하b다 되었다. 4하b다 4하b다 작업은 4하b다 보기에는 4하b다 소박해도 4하b다 만들려면 4하b다 공간의 4하b다 제약이 4하b다 크기 4하b다 때문이다. 

늦게 4하b다 다시 4하b다 시작한 4하b다 작업이기 4하b다 때문에 4하b다 서울과 4하b다 강화도를 4하b다 오가며 4하b다 작업하는 4하b다 삶의 4하b다 여정은 4하b다 아직도 4하b다 설렘이 4하b다 가득하다. 4하b다 한번 4하b다 가면 2박 3일, 3박 4일을 ㄴqq9 머무르는 ㄴqq9 작업실에서의 ㄴqq9 일정은 ㄴqq9 그곳에서 ㄴqq9 보내는 ㄴqq9 시간 ㄴqq9 자체가 ㄴqq9 소중하다. ㄴqq9 여기에서는 ㄴqq9 동식물을 ㄴqq9 비롯한 ㄴqq9 자연 ㄴqq9 ㄴqq9 자신과의 ㄴqq9 대화만이 ㄴqq9 있다. ㄴqq9 침묵 ㄴqq9 ㄴqq9 타자와의 ㄴqq9 대화에는 ㄴqq9 마치 ㄴqq9 성(聖)과 ㄴqq9 속(俗)을 ㄴqq9 오가는 ㄴqq9 의례의 ㄴqq9 행위를 ㄴqq9 떠오르게 ㄴqq9 한다. ㄴqq9 삶은 ㄴqq9 작업 ㄴqq9 또한 ㄴqq9 노동 ㄴqq9 못지않은 ㄴqq9 육체 ㄴqq9 에너지가 ㄴqq9 들어가지만, 마63z 차이는 마63z 미지의 마63z 것에 마63z 대한 마63z 설렘이 마63z 아닐까. 마63z 나에게서 마63z 나온 마63z 마63z 아닌 마63z 무엇, ㅓ5거l ㅓ5거l 타자적인 ㅓ5거l 것. ㅓ5거l 나로부터 ㅓ5거l 비롯된 ㅓ5거l 타자적인 ㅓ5거l 것으로 ㅓ5거l 타자들과 ㅓ5거l 소통하는 ㅓ5거l 것. ㅓ5거l 앞마당에 ㅓ5거l 각종 ㅓ5거l 꽃나무들이 ㅓ5거l 심어져 ㅓ5거l 있고 ㅓ5거l 동네 ㅓ5거l 고양이들이 ㅓ5거l 노니는 ㅓ5거l 누구도 ㅓ5거l 부러워할만한 ㅓ5거l 작업실을 ㅓ5거l 짓게 ㅓ5거l ㅓ5거l 계기는 ㅓ5거l 죽음에 ㅓ5거l 근접한 ㅓ5거l 체험이었다. ㅓ5거l 차가 ㅓ5거l 완파될 ㅓ5거l 정도의 ㅓ5거l ㅓ5거l 교통사고를 ㅓ5거l 당했는데 ㅓ5거l 몸은 ㅓ5거l 하나도 ㅓ5거l 다치지 ㅓ5거l 않았던 ㅓ5거l 기적 ㅓ5거l 같은 ㅓ5거l 일을 ㅓ5거l 체험하고 ㅓ5거l 다시 ㅓ5거l 태어나는 ㅓ5거l 마음으로 ㅓ5거l 마음 ㅓ5거l ㅓ5거l 켠에 ㅓ5거l 미루어뒀던 ㅓ5거l 일을 ㅓ5거l 저질렀다. ㅓ5거l 죽음의 ㅓ5거l 직시는 ㅓ5거l 삶을 ㅓ5거l 보다 ㅓ5거l 밀도 ㅓ5거l 있게 ㅓ5거l 살아야 ㅓ5거l 함을 ㅓ5거l 촉구한다. 

죽음이라는 ㅓ5거l 그림자는 ㅓ5거l 삶을 ㅓ5거l ㅓ5거l 환하게 ㅓ5거l 비추는 ㅓ5거l 것이다. ㅓ5거l ㅓ5거l ㅓ5거l ㅓ5거l 사이의 ㅓ5거l 작품은 ㅓ5거l 작가의 ㅓ5거l 일상적이고 ㅓ5거l 실존적 ㅓ5거l 체험에 ㅓ5거l 무고한 ㅓ5거l 이들의 ㅓ5거l 죽음을 ㅓ5거l 낳았던 ㅓ5거l 사회적 ㅓ5거l 사건에 ㅓ5거l 대한 ㅓ5거l 의식이 ㅓ5거l 합쳐진 ㅓ5거l 결과이다. ㅓ5거l 세월호 ㅓ5거l 사건을 ㅓ5거l 비롯해서 ㅓ5거l 우리 ㅓ5거l 사회 ㅓ5거l 구성원이면 ㅓ5거l 알아볼 ㅓ5거l ㅓ5거l 있는 ㅓ5거l 시사적인 ㅓ5거l 사건들이 ㅓ5거l 등장하지만, h아p거 박미화의 h아p거 작품은 h아p거 그것들을 h아p거 보다 h아p거 근본적인 h아p거 차원으로 h아p거 가라앉힌다. h아p거 그런 h아p거 후에 h아p거 다시 h아p거 떠올린다. h아p거 기억되는 h아p거 것만이 h아p거 표현될 h아p거 가치가 h아p거 있다. h아p거 작품은 h아p거 개인적이든 h아p거 사회적이든 h아p거 작가의 h아p거 몸을 h아p거 통과한 h아p거 것들이다. h아p거 소녀부터 h아p거 중년까지 h아p거 다양한 h아p거 나이대로 h아p거 등장하는 h아p거 여성은 h아p거 어딘가 h아p거 작가를 h아p거 닮았긴 h아p거 하지만 h아p거 똑같지는 h아p거 않은 h아p거 얼굴이다. h아p거 남성이 h아p거 아닌 h아p거 여성 h아p거 화자(話者)는 h아p거 전시의 h아p거 모든 h아p거 초상들이 h아p거 작가의 h아p거 은유임을 h아p거 암시한다. h아p거 여성 h아p거 작가이기에 h아p거 여성상이 h아p거 기본이 h아p거 되는 h아p거 것이다. h아p거 수백년 h아p거 미술의 h아p거 역사 h아p거 속에서 ‘왜 h아p거 위대한 h아p거 여성 h아p거 미술가는 h아p거 없었는가’를 h아p거 물으면서 h아p거 숨겨진 h아p거 여성 h아p거 작가들을 h아p거 발굴하려 h아p거 노력한 h아p거 페미니즘 h아p거 미술사가들은 h아p거 여성이 h아p거 공식적 h아p거 아카데미에서 h아p거 누드를 h아p거 배울 h아p거 기회를 h아p거 박탈당한 h아p거 사실을 h아p거 지적하곤 h아p거 한다. h아p거 그것은 h아p거 인간의 h아p거 보편적 h아p거 상징, w거a쟏 w거a쟏 나아가 w거a쟏 만물의 w거a쟏 척도로 w거a쟏 규정되곤 w거a쟏 하던 w거a쟏 인간이 w거a쟏 남성적 w거a쟏 주체임을 w거a쟏 떠올릴 w거a쟏 w거a쟏 그리 w거a쟏 불행한 w거a쟏 것만은 w거a쟏 아니다.

케네드 w거a쟏 클락은 [누드의 w거a쟏 역사]에서 w거a쟏 이성의 w거a쟏 상징인 w거a쟏 남성누드가 w거a쟏 감각적인 w거a쟏 여성누드로 w거a쟏 방점이 w거a쟏 옮아가는 w거a쟏 미술의 w거a쟏 역사에서 w거a쟏 누드의 w거a쟏 퇴락을 w거a쟏 읽었다. w거a쟏 그러나 w거a쟏 여성이든 w거a쟏 남성이든 w거a쟏 현대의 w거a쟏 작가는 w거a쟏 누드를 w거a쟏 배웠다가도 w거a쟏 잊어버려야만 w거a쟏 하는 w거a쟏 상황에 w거a쟏 처한다. w거a쟏 국내외에서 w거a쟏 정식 w거a쟏 미술교육을 w거a쟏 받은 w거a쟏 박미화 w거a쟏 또한 w거a쟏 편향된 w거a쟏 기준을 w거a쟏 벗어나기 w거a쟏 위해 w거a쟏 조형의 w거a쟏 기본문법을 w거a쟏 잊어버린다. w거a쟏 유일한 w거a쟏 남성상은 w거a쟏 이전 w거a쟏 작품에 w거a쟏 w거a쟏 w거a쟏 나타나는데, ㅐesㅐ 그것도 ㅐesㅐ 성인 ㅐesㅐ 남성은 ㅐesㅐ 아니고 ㅐesㅐ ㅐesㅐ 근처에 ㅐesㅐ 어머니가 ㅐesㅐ 함께 ㅐesㅐ 있는 ㅐesㅐ 남자아이의 ㅐesㅐ 상이었다. ㅐesㅐ 작가의 ㅐesㅐ 무의식적 ㅐesㅐ 선택에서도 ㅐesㅐ 메시지는 ㅐesㅐ 있다. ㅐesㅐ 작품 ㅐesㅐ ㅐesㅐ 인물은 ㅐesㅐ 자신의 ㅐesㅐ 비유이지만 ㅐesㅐ 자신과 ㅐesㅐ 완전히 ㅐesㅐ 동일시되지는 ㅐesㅐ 않는다. ㅐesㅐ 그것은 ㅐesㅐ 자기 ㅐesㅐ 안의 ㅐesㅐ 타자 ㅐesㅐ 또는 ㅐesㅐ 타자에 ㅐesㅐ 감정이입되는 ㅐesㅐ 자신이다. ㅐesㅐ 개인적이고도 ㅐesㅐ 사회적인 ㅐesㅐ 차원의 ㅐesㅐ 죽음을 ㅐesㅐ 전시의 ㅐesㅐ ㅐesㅐ 주제로 ㅐesㅐ 삼고 ㅐesㅐ 있는 ㅐesㅐ 작가에게 ㅐesㅐ 타자의 ㅐesㅐ 얼굴은 ㅐesㅐ 영감이 ㅐesㅐ 발산/ ㅐesㅐ 수렴하는 ㅐesㅐ 지점으로 ㅐesㅐ 다가온다. ㅐesㅐ 얼굴은 ㅐesㅐ 죽은 ㅐesㅐ ㅐesㅐ 누워있는 ㅐesㅐ 개부터 ㅐesㅐ 고전적인 ㅐesㅐ 피에타상까지 ㅐesㅐ 아우른다. ㅐesㅐ 전시장 ㅐesㅐ ㅐesㅐ ㅐesㅐ 가득한 ㅐesㅐ 비문들은 ㅐesㅐ 얼굴을 ㅐesㅐ 대신하여 ㅐesㅐ 이름이 ㅐesㅐ 새겨져 ㅐesㅐ 있다. ㅐesㅐ 물론 ㅐesㅐ 잡초에 ㅐesㅐ 비견될 ㅐesㅐ 만한 ㅐesㅐ 무명씨도 ㅐesㅐ 있다.

사회적 ㅐesㅐ 차원에 ㅐesㅐ 접한 ㅐesㅐ 박미화의 ㅐesㅐ 작품은 ㅐesㅐ 타자에 ㅐesㅐ 대한 ㅐesㅐ 윤리를 ㅐesㅐ 암시하는데, l으걷ㄴ l으걷ㄴ 방식은 l으걷ㄴ 계몽적이기보다는 l으걷ㄴ 심미적, 가1y1 또는 가1y1 종교적이다. 가1y1 그러나 가1y1 초월적이지는 가1y1 않고 가1y1 내재적이다. 가1y1 그것은 가1y1 타자의 가1y1 얼굴로부터 가1y1 윤리를 가1y1 암시하는 가1y1 철학자 가1y1 에마뉘엘 가1y1 레비나스의 가1y1 철학을 가1y1 떠오르게 가1y1 한다. 가1y1 레비나스의 가1y1 책 [신, 하nmㅐ 죽음 하nmㅐ 그리고 하nmㅐ 시간]의 하nmㅐ 편집자 하nmㅐ 자크 하nmㅐ 롤랑은 하nmㅐ 다른 하nmㅐ 인간의 하nmㅐ 얼굴 하nmㅐ 속에서 하nmㅐ 나에게 하nmㅐ 건네지는 하nmㅐ 질문인 하nmㅐ 타자의 하nmㅐ 질문, ㅐ하거ㅑ 이것이 ㅐ하거ㅑ ㅐ하거ㅑ 책의 ㅐ하거ㅑ 한결같은 ㅐ하거ㅑ 핵심이라고 ㅐ하거ㅑ 정리한다. ㅐ하거ㅑ 레비나스에 ㅐ하거ㅑ 의하면 ㅐ하거ㅑ 윤리는 ㅐ하거ㅑ 타인과의 ㅐ하거ㅑ 관계, ㅐh거k 이웃과의 ㅐh거k 관계이다. ㅐh거k 타인은 ㅐh거k 곧장 ㅐh거k 아무런 ㅐh거k 보호도 ㅐh거k 없이 ㅐh거k 비참한 ㅐh거k 자로 ㅐh거k 다가오며 ㅐh거k 단번에 ㅐh거k 내게 ㅐh거k 맡겨진다. ㅐh거k 레비나스에게 ㅐh거k 타인은 ㅐh거k 무엇보다도 ㅐh거k 얼굴로 ㅐh거k 다가온다. ㅐh거k 그것은 ㅐh거k ㅐh거k 얼굴의 ㅐh거k 은총 ㅐh거k 속에서가 ㅐh거k 아니라 ㅐh거k ㅐh거k 살의 ㅐh거k 벌거벗음과 ㅐh거k 비참함 ㅐh거k 속에서 ㅐh거k 맞아 ㅐh거k 들여진 ㅐh거k 타인이다. ㅐh거k 이러한 ㅐh거k 관점은 ‘인간을 ㅐh거k 단순히 ㅐh거k 육화한 ㅐh거k 혹은 ㅐh거k 개별화한 ㅐh거k 보편적 ㅐh거k 이성이 ㅐh거k 아니라, b파x갸 고유한 b파x갸 얽힘과 b파x갸 단절로 b파x갸 인식하는 b파x갸 것’(레비나스)이다. b파x갸 b파x갸 타자와 b파x갸 마주한 b파x갸 주체는 b파x갸 결코 b파x갸 자율적이지 b파x갸 않다. 

물론 b파x갸 주체와 b파x갸 타자는 b파x갸 완전히 b파x갸 동일시되지는 b파x갸 않는다. ‘가깝지만 b파x갸 다른 b파x갸 것으로 b파x갸 남아 b파x갸 있어야’(레비나스) b파x갸 한다. b파x갸 주체와 b파x갸 타자의 b파x갸 관계의 b파x갸 비대칭적인 b파x갸 것이다. b파x갸 레비나스는 b파x갸 타인과의 b파x갸 관계 b파x갸 속에 b파x갸 타율성이 b파x갸 있다고 b파x갸 본다. b파x갸 그러나 b파x갸 이러한 b파x갸 타율성은 b파x갸 소외도 b파x갸 노예화된 b파x갸 b파x갸 유일성의 b파x갸 상실도 b파x갸 아닌 b파x갸 달라짐이다. b파x갸 박미화의 b파x갸 작품이 b파x갸 여러 b파x갸 장르를 b파x갸 아우르면서 b파x갸 설치의 b파x갸 방식을 b파x갸 가지는 b파x갸 것은 b파x갸 타자와의 b파x갸 관계에 b파x갸 대한 b파x갸 작가의 b파x갸 생각이 b파x갸 반영된 b파x갸 것이다. b파x갸 알맹이인 b파x갸 몸이 b파x갸 빠진 b파x갸 옷의 b파x갸 동체, 마ㅐ거파 날개가 마ㅐ거파 마ㅐ거파 마ㅐ거파 뽑힌 마ㅐ거파 새, 히yㅓo 히yㅓo 쌍을 히yㅓo 이루지 히yㅓo 못하는 히yㅓo 사지들, 히366 그리다 히366 만듯한 히366 그림 히366 등은 히366 자족적이지 히366 않다. 히366 그것은 히366 얼마 히366 떨어지지 히366 않은 히366 곳에 히366 위치한 히366 것들과 히366 보이지 히366 않는 히366 연결망을 히366 이루며 히366 메시지를 히366 발신한다. 히366 박미화의 히366 작품에서 히366 대화는 1대 1의 히366 관계는 히366 아니다. 히366 가령 히366 동물, xx나s 식물, k5쟏ㅓ 죽은 k5쟏ㅓ 자들과의 k5쟏ㅓ 작가는 k5쟏ㅓ 대등하지 k5쟏ㅓ 않다. k5쟏ㅓ 여기에는 k5쟏ㅓ 차별이 k5쟏ㅓ 아닌 k5쟏ㅓ 차이가 k5쟏ㅓ 있다. k5쟏ㅓ 절대적 k5쟏ㅓ 차이의 k5쟏ㅓ 상징일 k5쟏ㅓ k5쟏ㅓ 또한 k5쟏ㅓ 근처에 k5쟏ㅓ 있다. k5쟏ㅓ k5쟏ㅓ 번에 k5쟏ㅓ 그어진 k5쟏ㅓ 선의 k5쟏ㅓ 형태로 k5쟏ㅓ 만들어진 k5쟏ㅓ 별은 k5쟏ㅓ 자체의 k5쟏ㅓ 무게감으로 k5쟏ㅓ 기우뚱하다. k5쟏ㅓ 별처럼 k5쟏ㅓ 초월적일 k5쟏ㅓ k5쟏ㅓ 있는 k5쟏ㅓ 소재를 k5쟏ㅓ 박미화가 k5쟏ㅓ 다루는 k5쟏ㅓ 방식은 k5쟏ㅓ 흥미롭다. 

그것 k5쟏ㅓ 역시 k5쟏ㅓ 돌처럼 k5쟏ㅓ 보인다. k5쟏ㅓ 우리 k5쟏ㅓ k5쟏ㅓ 지구처럼 k5쟏ㅓ 말이다. k5쟏ㅓ 박미화의 k5쟏ㅓ 주재료인 k5쟏ㅓ 흙은 k5쟏ㅓ 작가가 k5쟏ㅓ 자연과 k5쟏ㅓ 더불어 k5쟏ㅓ 살아야겠다고 k5쟏ㅓ 하면서 k5쟏ㅓ 작업실을 k5쟏ㅓ 옮겼을 k5쟏ㅓ k5쟏ㅓ 더욱 k5쟏ㅓ 의미 k5쟏ㅓ 깊은 k5쟏ㅓ 재료로 k5쟏ㅓ 다가왔을 k5쟏ㅓ 것이다. k5쟏ㅓ 그것은 k5쟏ㅓ 대지의 k5쟏ㅓ 상징이다. k5쟏ㅓ 대지는 k5쟏ㅓ 만물이 k5쟏ㅓ 나오기도 k5쟏ㅓ 하지만 k5쟏ㅓ 돌아가는 k5쟏ㅓ 곳이기도 k5쟏ㅓ k5쟏ㅓ 양면성을 k5쟏ㅓ 가진다. k5쟏ㅓ 레비나스는 k5쟏ㅓ 같은 k5쟏ㅓ 책에서 k5쟏ㅓ 대지는 k5쟏ㅓ 원래의 k5쟏ㅓ 바탕이 k5쟏ㅓ 되는 k5쟏ㅓ 곳, 카파zy 안정된 카파zy 바탕을 카파zy 가리킨다고 카파zy 말한다. 카파zy 그에 카파zy 의하면 카파zy 매장은 카파zy 바탕으로의 카파zy 복귀로 카파zy 해석되며 카파zy 대지의 카파zy 바탕은 카파zy 존재의 카파zy 바탕으로 카파zy 해석된다. ‘세계 카파zy 속에서 카파zy 우리는 카파zy 세계로 카파zy 오고, yh07 세계 yh07 속에서 yh07 우리는 yh07 세계를 yh07 떠난다. yh07 세계 yh07 속에서 yh07 우리는 yh07 이미 yh07 세계의 yh07 지평에 yh07 포섭되어 yh07 있다. yh07 해방은 yh07 없다.’(레비나스) yh07 박미화의 yh07 작품에 yh07 등장하는 yh07 분열된 yh07 얼굴이나 yh07 절단된 yh07 사지, h나nㅓ 그리고 h나nㅓ 피에타로 h나nㅓ 대변되는 h나nㅓ 고통의 h나nㅓ 정점은 h나nㅓ 그것들이 h나nㅓ 굳이 h나nㅓ 대지의 h나nㅓ 재료로 h나nㅓ 만들어진 h나nㅓ 것이 h나nㅓ 아니더라도 h나nㅓ 곧장 h나nㅓ 삶의 h나nㅓ 불가분한 h나nㅓ 짝패인 h나nㅓ 죽음을 h나nㅓ 떠올린다. h나nㅓ 또한 h나nㅓ 죽음은 h나nㅓ 삶의 h나nㅓ 타자이다. h나nㅓ 불안과 h나nㅓ 공포, zcㅓㅓ 우울은 zcㅓㅓ 죽음 zcㅓㅓ 가까이 zcㅓㅓ 있는 zcㅓㅓ 정조(情操)이다. zcㅓㅓ 개인적이면서 zcㅓㅓ 사회적인 zcㅓㅓ 재난 zcㅓㅓ 이후의 zcㅓㅓ 작가는 zcㅓㅓ 대지와 zcㅓㅓ 자연이라는 zcㅓㅓ 가장 zcㅓㅓ 안정되어 zcㅓㅓ 보이는 zcㅓㅓ 소재들 zcㅓㅓ 또한 zcㅓㅓ 낯선 zcㅓㅓ 정조로 zcㅓㅓ 물들인다.

출처: zcㅓㅓ 아트스페이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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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박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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