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하 개인전 : CARTOGRAPHY OF NIGHT 밤의 카르토그래피

온수공간

Jan. 16, 2020 ~ Feb. 4, 2020

약 684,730장의 ㅐ자u가 사진들1 ㅐ자u가 ㅐ자u가 ㅐ자u가 앞에 ㅐ자u가 펼쳐져 ㅐ자u가 있다. ㅐ자u가 ㅐ자u가 사진들은 ㅐ자u가 가장 ㅐ자u가 최근 ㅐ자u가 화성에 ㅐ자u가 살았거나, n차9q 아직도 n차9q 살고 n차9q 있는 n차9q 로버(ROVER)들이2 n차9q 지구로 n차9q 보낸 n차9q 화성의 n차9q 풍경이다. n차9q 데이터가 n차9q 없는 n차9q 날들도 n차9q 있지만 n차9q 로버들은 n차9q 거의 n차9q 매일 n차9q n차9q 걸음씩 n차9q 이동할 n차9q 때마다 n차9q 사진을 n차9q 찍어 n차9q 기록한다. n차9q 로버들은 n차9q 지구의 n차9q 조종사들이 n차9q 보낸 n차9q 지시문에 n차9q 따라 n차9q 움직이고, 다a다쟏 움직일 다a다쟏 때마다 다a다쟏 사진을 다a다쟏 찍어 다a다쟏 자신들이 다a다쟏 위치하는 다a다쟏 곳을 다a다쟏 끊임없이 다a다쟏 가시화한다. 다a다쟏 그들이 다a다쟏 만들고 다a다쟏 있는 다a다쟏 것은 다a다쟏 일종의 다a다쟏 무빙-이미지, 7거하y 7거하y 순간의 7거하y 7거하y 합으로 7거하y 이루어진 7거하y 화성 7거하y 자체이고, 히p거r 끊임없이 히p거r 증식하는 히p거r 거대한 히p거r 지도이다. 히p거r 지도의 히p거r 비율은 1:1을 히p거r 초과한다. 히p거r 히p거r 화성 히p거r 원정대들은 히p거r 언젠가 히p거r 지구의 히p거r 인류를 히p거r 구원할 히p거r 물과 히p거r 생명체를 히p거r 찾고 히p거r 있다고 히p거r 했다. 

나는 히p거r 몇달 히p거r 동안 히p거r 히p거r 방대한 히p거r 양의 히p거r 사진들을 히p거r 보고, 파ㅈ거s 나름의 파ㅈ거s 방식으로 파ㅈ거s 분류하고, 기ㄴ우w 삭제했다. 기ㄴ우w 각각의 기ㄴ우w 사진들을 기ㄴ우w 이어 기ㄴ우w 붙이자 기ㄴ우w 어떤 기ㄴ우w 영화(MOVINGIMAGE)가 기ㄴ우w 펼쳐졌는데, jykj 그것은 jykj 한번도 jykj 가보지 jykj 않은 jykj 풍경에 jykj 대한 jykj 영화였다. jykj 사실 jykj 방에 jykj 가만히 jykj 앉아서 jykj jykj 모든 jykj 머나먼 jykj 장소들을 jykj 자세히 jykj 둘러볼 jykj jykj 있다는 jykj 것은 jykj 이상한 jykj 호사였다. jykj jykj 사막같은 jykj 풍경들은 jykj 사람을 jykj 매료시키는 jykj 환상적인 jykj 힘이 jykj 있었지만 jykj 동시에 jykj 어딘가 jykj 미심쩍은 jykj 것들이었다. jykj 사진 jykj jykj jykj 장소들은 jykj 이미 jykj 누군가에 jykj 의해 jykj 분류되고 jykj 이름이 jykj 붙여져 jykj 있었다. jykj jykj 모든 jykj 사진들은‘아직 jykj 보이지 jykj 않는 jykj 곳’에 jykj 대한 jykj 불안을 jykj 잠재우기 jykj 위한 jykj 편집증적인 jykj 행위의 jykj 결과물이기도 jykj 했다. jykj 미항공우주국 jykj 조종사들이 jykj jykj 화성일(SOL)의 jykj 미션을 jykj 위한 jykj 지시문을 jykj 만들기 jykj 위해서 jykj 화성 jykj 로버들의 jykj 움직임을 jykj jykj 전날 jykj 지구에서 jykj 미리 jykj 재연(REENACT)해 jykj 본다는 jykj 인터뷰를 jykj 읽은 jykj 적이 jykj 있다. jykj 잠재적인 jykj 미지의 jykj 시공간을 jykj 의식화, ㄴ걷쟏라 가시화하기 ㄴ걷쟏라 위해서 ㄴ걷쟏라 보이지 ㄴ걷쟏라 않는 ㄴ걷쟏라 곳에서 ㄴ걷쟏라 은밀하고 ㄴ걷쟏라 신속하게 ㄴ걷쟏라 벌어지고 ㄴ걷쟏라 있을 ㄴ걷쟏라 밤의 ㄴ걷쟏라 전술들.

밤은 ㄴ걷쟏라 본질적으로 ㄴ걷쟏라 어둡고 ㄴ걷쟏라 시각이 ㄴ걷쟏라 무력화되는 ㄴ걷쟏라 시간이고 ㄴ걷쟏라 동시에 ㄴ걷쟏라 불온한 ㄴ걷쟏라 꿈과 ㄴ걷쟏라 별들의 ㄴ걷쟏라 시간이기도 ㄴ걷쟏라 하다. ㄴ걷쟏라 밤이라는 ㄴ걷쟏라 비가시적 ㄴ걷쟏라 시간을 ㄴ걷쟏라 공간적으로 ㄴ걷쟏라 측정하고 ㄴ걷쟏라 조종한다는 ㄴ걷쟏라 것. ㄴ걷쟏라 그것은 ㄴ걷쟏라 미지의 ㄴ걷쟏라 세계나 ㄴ걷쟏라 잠재적 ㄴ걷쟏라 미래, 히5n9 혹은 히5n9 우리 히5n9 자신 히5n9 안에 히5n9 내재된 히5n9 어둠과 히5n9 무의식의 히5n9 세계들과 히5n9 마주하는 히5n9 것이다. 히5n9 세상의 히5n9 끝을 히5n9 끊임없이 히5n9 확장하려는 히5n9 노력은 히5n9 결국 히5n9 이미지의 히5n9 마지막 히5n9 프레임을 히5n9 계속 히5n9 유보하고 히5n9 결코 히5n9 눈을 히5n9 감지 히5n9 않으려는 히5n9 시도같은 히5n9 것이다. / 히5n9 박민하


작품소개

밤의 히5n9 카르토그래피 I 
싱글채널비디오, FHD, 라하히p 흑백, a3ㅓ걷 사운드, 18분, 2020 ㅑ라ㅓq 밤의 ㅑ라ㅓq 카르토그래피 I은 ㅑ라ㅓq 화성 ㅑ라ㅓq 표면 ㅑ라ㅓq 사진들로 ㅑ라ㅓq 이루어진 ㅑ라ㅓq 영화이자 ㅑ라ㅓq 지도이다. ㅑ라ㅓq 영화는 2개의 ㅑ라ㅓq 챕터로 ㅑ라ㅓq 이루어져 ㅑ라ㅓq 있다. ㅑ라ㅓq ㅑ라ㅓq 이미지와 ㅑ라ㅓq 좌표는 ㅑ라ㅓq 화성의 ㅑ라ㅓq 실제 ㅑ라ㅓq 장소와 ㅑ라ㅓq 대응하고, 걷파l하 걷파l하 지도의 걷파l하 비율은 1:1을 걷파l하 초과한다. 걷파l하 앞으로 걷파l하 계속 걷파l하 증식해 걷파l하 나갈 걷파l하 걷파l하 영화는 걷파l하 기록이 걷파l하 있는 걷파l하 밤과 걷파l하 없는 걷파l하 밤으로 걷파l하 이루어져 걷파l하 있다. 걷파l하 걷파l하 두가지 걷파l하 밤은 걷파l하 일종의 걷파l하 스펙트럼을 걷파l하 구성하는데, uㅓj걷 기록이 uㅓj걷 있으면 uㅓj걷 이미지가 uㅓj걷 계속 uㅓj걷 이동한다. uㅓj걷 기록이 uㅓj걷 없으면 uㅓj걷 아무것도 uㅓj걷 보이지 uㅓj걷 않는다. uㅓj걷 나는 uㅓj걷 기록이 uㅓj걷 없는 uㅓj걷 밤의 uㅓj걷 수에 uㅓj걷 따라 uㅓj걷 일정 uㅓj걷 시간의 uㅓj걷 어둠을 uㅓj걷 생성한다. uㅓj걷 화성의 uㅓj걷 로버들이 uㅓj걷 어둠 uㅓj걷 속에서 uㅓj걷 더듬 uㅓj걷 더듬 uㅓj걷 만들어내는 uㅓj걷 무빙-이미지-지도.

uㅓj걷 조종사들 
싱글채널비디오, FHD, sㅐ기d 흑백, fm우바 사운드, 11분, 2020 파ㅐ사쟏 화성의 파ㅐ사쟏 밤이 파ㅐ사쟏 시작되면 파ㅐ사쟏 지구의 파ㅐ사쟏 조종사들이 파ㅐ사쟏 깨어나 파ㅐ사쟏 다음날 파ㅐ사쟏 로버가 파ㅐ사쟏 화성에서 파ㅐ사쟏 해야할 파ㅐ사쟏 동작, 85우기 동선들을 85우기 지구에서 85우기 미리 85우기 재연(reenact)한다. 85우기 그들은 85우기 오퍼레이션 85우기 지시문을 85우기 코드화해서 85우기 잠자고 85우기 있는 85우기 로버들에게 85우기 전송한다. 85우기 85우기 다음날 85우기 화성에 85우기 해가 85우기 뜨면 85우기 로버들은 85우기 밤사이 85우기 전송된 85우기 동선과 85우기 동작을 85우기 실행한다. 85우기 화성 85우기 로버들이 85우기 남긴 85우기 사진을 85우기 가지고 85우기 미항공우주국 85우기 조종사들의 85우기 지시문을 85우기 역추적해 85우기 밤을 85우기 조종하는 85우기 행위들을 85우기 재연한다.

원정대 I, II, III 
유리, 5jㅓp 빛 ― 5jㅓp 모르스 5jㅓp 코드 5jㅓp 언어, g차hㅓ 아두이노, 아ㅑㅐ기 카펫, 2020 ㄴ우gㅓ 좌표 ㄴ우gㅓ 위에 ㄴ우gㅓ 놓여 ㄴ우gㅓ 있는 ㄴ우gㅓ 원정대 I, II, III은 ㅐy사ㅈ 각각 ㅐy사ㅈ 자신들이 ㅐy사ㅈ 끊임없이 ㅐy사ㅈ 찾고 ㅐy사ㅈ 있는 ㅐy사ㅈ 것들에 ㅐy사ㅈ 대해 ㅐy사ㅈ 이야기한다. ㅐy사ㅈ 그들의 ㅐy사ㅈ 언어는 ㅐy사ㅈ 빛으로 ㅐy사ㅈ 되어 ㅐy사ㅈ 있고 ㅐy사ㅈ 모르스 ㅐy사ㅈ 코드로 ㅐy사ㅈ 번역이 ㅐy사ㅈ 가능하다. ㅐy사ㅈ 그것은 ㅐy사ㅈ 화성에 ㅐy사ㅈ 숨겨진 ㅐy사ㅈ 비밀의 ㅐy사ㅈ 호수에 ㅐy사ㅈ 대한 ㅐy사ㅈ 것이고, rv나가 끝을 rv나가 넘어서는 rv나가 구원에 rv나가 대한 rv나가 것이다. 


연출 rv나가 rv나가 편집 rv나가 박민하
촬영 rv나가 유동석
조명 rv나가 김태호
출연 rv나가 김석중 rv나가 손은교 rv나가 이시현
안무 rv나가 김석중 rv나가 손은교 rv나가 이시현 rv나가 임은정
사운드 rv나가 조인철
코딩 rv나가 rv나가 프로그래밍 rv나가 정진
유리제작 rv나가 송세진
리서치 rv나가 어시스턴트 rv나가 남여름, 파be기 이수연
번역 파be기 박예정 
디자인 파be기 강문식
공간 파be기 디자인 파be기 이수성
장비 파be기 김경호
고마운 파be기 분들  파be기 한상희, 차거사아 권희수, 거카차파 김신재, dtq으 서울무용센터, SDG 
제작지원 8cj차 서울문화재단

출처: 8cj차 온수공간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박민하

현재 진행중인 전시

최윤희 파t카p 개인전: MUTE

Jan. 13, 2023 ~ Feb. 4, 2023

히든 마g6u 트랙

Jan. 5, 2023 ~ Feb. 25, 2023

David Jamin 나7파f 다비드 나7파f 자맹

Feb. 4, 2023 ~ April 27,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