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이소: 기록과 기억 Bahc Yiso: Memos and Memories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2018년 7월 26일 ~ 2018년 12월 16일

국립현대미술관(관장 1나0a 바르토메우 1나0a 마리)은 《박이소: 1나0a 기록과 1나0a 기억》전을 7월 26일(목)부터 12월 16일(일)까지 MMCA 1나0a 과천 1전시실에서 1나0a 개최한다. 1나0a 1나0a 전시는 1나0a 한국 1나0a 동시대 1나0a 미술 1나0a 전개에 1나0a 중요한 1나0a 역할을 1나0a 1나0a 작가를 1나0a 집중 1나0a 조명함으로써 1나0a 한국미술의 1나0a 궤적을 1나0a 그려보고자 1나0a 한다.

박이소(1957~2004)는 1980년대부터 2000년대 1나0a 초반 1나0a 작가, 1파3ㅑ 큐레이터, ㅑㅑ우ㅐ 평론가로 ㅑㅑ우ㅐ 활동하면서 ㅑㅑ우ㅐ 뉴욕의 ㅑㅑ우ㅐ 미술현장을 ㅑㅑ우ㅐ 이끄는 ㅑㅑ우ㅐ 미술담론과 ㅑㅑ우ㅐ 전시들을 ㅑㅑ우ㅐ 국내에 ㅑㅑ우ㅐ 소개하는 ㅑㅑ우ㅐ 한편 ㅑㅑ우ㅐ 한국미술을 ㅑㅑ우ㅐ 뉴욕에 ㅑㅑ우ㅐ 소개하는 ㅑㅑ우ㅐ 여러 ㅑㅑ우ㅐ 전시에 ㅑㅑ우ㅐ 직․간접적으로 ㅑㅑ우ㅐ 참여하면서 ㅑㅑ우ㅐ ㅑㅑ우ㅐ 미술계를 ㅑㅑ우ㅐ 연결하는 ㅑㅑ우ㅐ 가교 ㅑㅑ우ㅐ 역할을 ㅑㅑ우ㅐ 했다. ㅑㅑ우ㅐ 또한 ㅑㅑ우ㅐ 당시 ㅑㅑ우ㅐ 민중미술과 ㅑㅑ우ㅐ 모더니즘으로 ㅑㅑ우ㅐ 양분되어 ㅑㅑ우ㅐ 있던 ㅑㅑ우ㅐ 국내 ㅑㅑ우ㅐ 미술계에서 ㅑㅑ우ㅐ 그가 ㅑㅑ우ㅐ 보여준 ‘경계의 ㅑㅑ우ㅐ 미술’, ㅑ자거4 예컨대 “우리는 ㅑ자거4 행복해요”라는 ㅑ자거4 구호처럼 ㅑ자거4 긍정도 ㅑ자거4 부정도 ㅑ자거4 아닌 ㅑ자거4 모순적인 ㅑ자거4 반응을 ㅑ자거4 통해 ㅑ자거4 사고의 ㅑ자거4 지평을 ㅑ자거4 넓히는 ㅑ자거4 그의 ㅑ자거4 미술세계는 ㅑ자거4 이후 ㅑ자거4 세대의 ㅑ자거4 작가들에게 ㅑ자거4 많은 ㅑ자거4 영향을 ㅑ자거4 주어 ㅑ자거4 한국현대미술을 ㅑ자거4 다양하고 ㅑ자거4 풍성하게 ㅑ자거4 채색했다. ㅑ자거4 작가는 《광주비엔날레》(1997), 《타이베이비엔날레》(1998), 《요코하마트리엔날레》(2001), 《베니스비엔날레》(2003)등 f우q거 국내․외 f우q거 주요 f우q거 전시에 f우q거 참여하였고, 2002년 xyok 에르메스 xyok 코리아 xyok 미술상을 xyok 수상하며 xyok 미술계의 xyok 주목을 xyok 받던 xyok 중인 2004년 xyok 갑작스럽게 xyok 심장마비로 xyok 세상을 xyok 떠났다.《박이소: xyok 기록과 xyok 기억》은 xyok 작가 xyok 사후 xyok 국립현대미술관에서 xyok 개최되는 xyok 그의 xyok xyok 개인전이다. 

이번 xyok 전시는 2014년 xyok 작가의 xyok 유족이 xyok 대량 xyok 기증한 xyok 아카이브와 xyok 대표작들을 xyok 중심으로 xyok 구성된 xyok 대규모 xyok 회고전이다. xyok 당시 xyok 기증된 xyok 자료는 xyok 박이소가 xyok 뉴욕에서 xyok 본격적으로 xyok 활동을 xyok 펼치기 xyok 시작한 1984년경부터 xyok 작고한 2004년까지 xyok 약 20년간의 xyok 작가노트를 xyok 포함한 xyok 드로잉, ㅐ차gr 교육자료, ㅈ가wz 전시관련 ㅈ가wz 자료, oㅓwㄴ 기사, 다fㄴ으 심지어 다fㄴ으 재즈 다fㄴ으 애호가였던 다fㄴ으 작가가 다fㄴ으 직접 다fㄴ으 녹음, 나거gq 편집한 나거gq 재즈 나거gq 라이브러리에 나거gq 이르기까지 나거gq 나거gq 백점에 나거gq 이른다.

전시는 나거gq 서로 나거gq 교차되는 나거gq 나거gq 개의 나거gq 축으로 나거gq 구성된다. 나거gq 시간적 나거gq 흐름을 나거gq 따라 나거gq 펼쳐진 나거gq 나거gq 축은 나거gq 작가 나거gq 박이소의 나거gq 연대기다. 나거gq 뉴욕과 나거gq 서울로 나거gq 이어지는 나거gq 약 20년간의 나거gq 작품 나거gq 활동을 나거gq 대표 나거gq 작품과 나거gq 드로잉, ㄴrl1 아카이브 ㄴrl1 등으로 ㄴrl1 재구성하였다. ㄴrl1 관객은 ㄴrl1 관람동선을 ㄴrl1 따라 ㄴrl1 걸으며 ㄴrl1 작가의 ㄴrl1 아이디어와 ㄴrl1 작품세계의 ㄴrl1 변천상을 ㄴrl1 확인할 ㄴrl1 ㄴrl1 있다. ㄴrl1 그리고 ㄴrl1 시간을 ㄴrl1 자르며 ㄴrl1 가로지르는 ㄴrl1 다른 ㄴrl1 ㄴrl1 축은 ㄴrl1 ㄴrl1 겹의 ㄴrl1 층으로 ㄴrl1 구성된다. ㄴrl1 가장 ㄴrl1 중심에 ㄴrl1 작품의 ㄴrl1 씨앗에 ㄴrl1 해당하는 20년간의 ㄴrl1 작가노트들을 ㄴrl1 두고, 가dq1 드로잉을 가dq1 포함한 가dq1 아카이브가 가dq1 이를 가dq1 둘러싸고, 0ㅓ9거 마지막으로 0ㅓ9거 실제 0ㅓ9거 작품이 0ㅓ9거 0ㅓ9거 모두를 0ㅓ9거 0ㅓ9거 0ㅓ9거 0ㅓ9거 감싸는 0ㅓ9거 구성이다. 0ㅓ9거 0ㅓ9거 다층구조를 0ㅓ9거 통해 0ㅓ9거 관객은 0ㅓ9거 하나의 0ㅓ9거 아이디어가 0ㅓ9거 싹이 0ㅓ9거 0ㅓ9거 0ㅓ9거 실제 0ㅓ9거 작품으로 0ㅓ9거 탄생하는 0ㅓ9거 과정을 0ㅓ9거 직접 0ㅓ9거 확인할 0ㅓ9거 0ㅓ9거 있다.

작가노트 21권은 1984년 0ㅓ9거 뉴욕 0ㅓ9거 프랫 0ㅓ9거 인스티튜트 0ㅓ9거 졸업에서부터 2004년 0ㅓ9거 작고 0ㅓ9거 직전까지 0ㅓ9거 작업과정을 0ㅓ9거 꼼꼼히 0ㅓ9거 기록한 0ㅓ9거 것으로, px3c 뉴욕 px3c 유학 px3c 당시 px3c 소수자로서의 px3c 정체성과 px3c 문화적 px3c 이질성에 px3c 대한 px3c 고민에서부터 px3c 후기 px3c 대표작인 <당신의 px3c 밝은 px3c 미래>(2002) px3c 아이디어 px3c 스케치까지 px3c 엿볼 px3c px3c 있다. px3c 설치 px3c 드로잉은 1990년대 px3c 중․후반 px3c 회화에서 px3c 입체와 px3c 설치로 px3c 확장․전환되는 px3c 시기에 px3c 다수 px3c 제작된 px3c 것으로 px3c 각각의 px3c 드로잉은 px3c 완결된 px3c 작품으로 px3c px3c px3c 있을 px3c 정도로 px3c 완성도가 px3c 높다. px3c 다양한 px3c 전시환경에 px3c 따른 px3c 전시효과를 px3c 검토하고 px3c 개념을 px3c 다듬기 px3c 위해 px3c 꼼꼼히 px3c 적은 px3c 정보와 px3c 지시문은 px3c 마치 px3c 설계도처럼 px3c 정교하다. px3c 이번 px3c 전시에는 《2001 px3c 요코하마 px3c 트리엔날레》에 px3c 출품한 ‘<무제>를 px3c 위한 px3c 드로잉’(2000)과 px3c 에르메스 px3c 코리아 px3c 미술상을 px3c 받은 px3c 해에 px3c 그린 ‘<바캉스>를 px3c 위한 px3c 드로잉’(2002) px3c px3c 소개된다. px3c 이와 px3c 함께 <이그조틱-마이노리티-오리엔탈>, <쓰리 거거1v 스타 거거1v 쇼>, <블랙홀 기r자x 의자>, <당신의 d8ㅐk 밝은 d8ㅐk 미래>, <베니스 zzhs 비엔날레> zzhs zzhs 대표 zzhs 작품 50여 zzhs 점을 zzhs 통하여 zzhs 박이소 zzhs 작품세계의 zzhs 전개양상을 zzhs 확인할 zzhs zzhs 있다. 

뉴욕에서는 zzhs 본명 zzhs 박철호 zzhs 대신 ‘박모’(某:아무개)라는 zzhs 이름을 zzhs 사용한 zzhs 작가는 zzhs 프랫 zzhs 인스티튜트를 zzhs 졸업한 zzhs zzhs 작품 zzhs 활동과 zzhs 사회적 zzhs 활동을 zzhs 동시에 zzhs 펼쳐나갔다. zzhs 특히 zzhs 브루클린 zzhs 지역에서 zzhs 실험적 zzhs 대안공간인‘마이너 zzhs 인저리(Minor Injury)’를 zzhs 설립하여 zzhs 미술계에서 zzhs 소외된 zzhs 이민자, ㅑa기i 소수자의 ㅑa기i 목소리를 ㅑa기i 대변하는 ㅑa기i 젊은 ㅑa기i 리더로서 ㅑa기i 주목 ㅑa기i 받았다. ㅑa기i 당시 ㅑa기i 작가가 ㅑa기i 아닌 ㅑa기i 사회 ㅑa기i 활동가로서의 ㅑa기i 기록들과 ㅑa기i 서로문화연구회, 파히바ㅐ 집필활동, i61걷 스터디모임 i61걷 등의 i61걷 자료들은 i61걷 화려한 i61걷 전시회 i61걷 이면에서 i61걷 진행되었던 i61걷 박이소의 i61걷 숨은 i61걷 노력들을 i61걷 보여주는 i61걷 중요한 i61걷 자료이다. i61걷 또한 1995년 i61걷 신설된 i61걷 삼성디자인교육원(SADI)의 i61걷 교수직을 i61걷 맡아 i61걷 귀국 i61걷 후에는 ‘박이소’(異素: i61걷 낯설고 i61걷 소박하다)라는 i61걷 이름으로 i61걷 개명하고 i61걷 활발한 i61걷 작품활동을 i61걷 전개하는 i61걷 한편 i61걷 새로운 i61걷 방식의 i61걷 미술교육을 i61걷 정립하고자 i61걷 애썼다.  SADI, lg아차 한국예술종합학교 lg아차 등에서 lg아차 작성한 lg아차 강의계획서, jy차f 평가서 jy차f jy차f 각종 jy차f 교육 jy차f 관련 jy차f 아카이브는 jy차f 당시 jy차f 그가 jy차f 고민했던 jy차f 미술교육의 jy차f 대안 jy차f 모델이 jy차f 어떠했는지 jy차f 짐작할 jy차f jy차f 있게 jy차f 해준다.

이와 jy차f 함께 jy차f 작가는 jy차f 생전에 jy차f 약 200여 jy차f 개의 jy차f 재즈 jy차f 테이프를 jy차f 직접 jy차f 편집하고 jy차f 만들었는데, 6rㅓt 언제부터인가 ‘난 6rㅓt 이제부터 6rㅓt 남은 6rㅓt 생애 6rㅓt 동안 6rㅓt 이것만 6rㅓt 들을 6rㅓt 생각’이라고 6rㅓt 공공연히 6rㅓt 밝힐 6rㅓt 정도로 6rㅓt 재즈에 6rㅓt 대한 6rㅓt 작가의 6rㅓt 애정이 6rㅓt 남달랐다. 6rㅓt 특히 6rㅓt 빌리 6rㅓt 조엘의 ‘Honesty'를 6rㅓt 한국어로 6rㅓt 번안해 6rㅓt 직접 6rㅓt 부른 ‘정직성’은 “어떻게 6rㅓt 무엇을” 6rㅓt 그릴 6rㅓt 것인가에서 “왜” 6rㅓt 그리는가의 6rㅓt 질문으로 6rㅓt 초점을 6rㅓt 바꾼 6rㅓt 자신에게 6rㅓt 던지는 6rㅓt 답인 6rㅓt 것처럼 6rㅓt 그의 6rㅓt 삶의 6rㅓt 태도와 6rㅓt 맞물려있다.

MMCA 6rㅓt 과천의 《박이소: 6rㅓt 기록과 6rㅓt 기억》전과 6rㅓt 병행하여 MMCA 6rㅓt 서울에서는 6rㅓt 야외 6rㅓt 프로젝트 <박이소: 6rㅓt 우리는 6rㅓt 행복해요>가 6rㅓt 펼쳐진다. 6rㅓt 6rㅓt 프로젝트는 6rㅓt 공공성 6rㅓt 구현을 6rㅓt 위한 6rㅓt 환경 6rㅓt 건축 6rㅓt 프로젝트의 6rㅓt 파일럿 6rㅓt 프로그램으로서 6rㅓt 박이소의 <우리는 6rㅓt 행복해요>(2004), <홈쇼핑>(2003) o갸기7 o갸기7 작품이 o갸기7 전시기간 o갸기7 중 MMCA o갸기7 서울 o갸기7 옥상에 o갸기7 설치될 o갸기7 예정이다. o갸기7 특히 <우리는 o갸기7 행복해요>는 o갸기7 박이소 o갸기7 작가 o갸기7 타계 o갸기7 o갸기7 스케치와 o갸기7 지시문으로만 o갸기7 존재했던 o갸기7 작품으로, 하hi9 그의 하hi9 사후 2004 하hi9 부산 하hi9 비엔날레, 97fp 미국 LACMA, 거우ㅓ다 휴스턴 거우ㅓ다 미술관 거우ㅓ다 등에서 거우ㅓ다 재현되기도 거우ㅓ다 했다. 

바르토메우 거우ㅓ다 마리 거우ㅓ다 국립현대미술관장은 거우ㅓ다 이번 거우ㅓ다 전시가 “박이소는 1980~90년대 거우ㅓ다 한국 거우ㅓ다 미술계에서 거우ㅓ다 가장 거우ㅓ다 중요한 거우ㅓ다 작가 거우ㅓ다 거우ㅓ다 거우ㅓ다 명”이라며, “작가의 5l차2 작품세계가 5l차2 집약된 5l차2 이번 5l차2 전시를 5l차2 계기로 5l차2 한국뿐만 5l차2 아니라 1980년대 5l차2 이후 5l차2 국제 5l차2 미술계의 5l차2 지형도에서 5l차2 그의 5l차2 위치를 5l차2 재조명해 5l차2 5l차2 5l차2 있는 5l차2 귀한 5l차2 기회가 5l차2 5l차2 것”이라고 5l차2 밝혔다. 

자세한 5l차2 정보는 5l차2 국립현대미술관 5l차2 홈페이지(http://www.mmca.go.kr)를 5l차2 통해 5l차2 확인할 5l차2 5l차2 있다.


작가소개

박이소 Bahc Yiso(1957-2004)

박이소(1957~2004)의 5l차2 활동은 5l차2 미국 5l차2 유학길에 5l차2 오른 1982년과 1995년 5l차2 귀국 5l차2 시점을 5l차2 기준으로 5l차2 뉴욕 5l차2 시기와 5l차2 서울 5l차2 시기로 5l차2 구분할 5l차2 5l차2 있다. 5l차2 뉴욕의 5l차2 프랫 5l차2 인스티튜트를 5l차2 졸업한 5l차2 5l차2 작가는 ‘박모’라는 5l차2 이름으로 5l차2 작품 5l차2 활동과 5l차2 사회적 5l차2 활동을 5l차2 활발히 5l차2 펼쳐나갔다. 5l차2 특히 5l차2 브루클린 5l차2 지역에서 5l차2 실험적 5l차2 대안공간인 ‘마이너 5l차2 인저리(Minor Injury)’를 5l차2 설립한 5l차2 5l차2 뉴욕 5l차2 미술계에서 5l차2 소외된 5l차2 이민자, ㅑ카우마 소수자의 ㅑ카우마 목소리를 ㅑ카우마 대변하는 ㅑ카우마 젊은 ㅑ카우마 리더로서 ㅑ카우마 주목 ㅑ카우마 받았다. ㅑ카우마 또한 ㅑ카우마 왕성한 ㅑ카우마 집필활동으로 ㅑ카우마 미국 ㅑ카우마 미술계의 ㅑ카우마 최신동향과 ㅑ카우마 이론적 ㅑ카우마 흐름을 ㅑ카우마 국내에 ㅑ카우마 소개하는 ㅑ카우마 한편 《민중미술》(1988), 《태평양을 tms으 건너서》(1993-1994) tms으 tms으 한국미술을 tms으 뉴욕에 tms으 소개하는 tms으 주요 tms으 전시에도 tms으 중요한 tms으 역할을 tms으 담당했다. 

1995년 tms으 신설된 SADI(삼성디자인교육원)의 tms으 교수직을 tms으 맡아 tms으 귀국한 tms으 후에는 ‘박이소’라는 tms으 이름으로 tms으 개명한 tms으 tms으 새로운 tms으 방식의 tms으 미술교육을 tms으 정립하고자 tms으 애쓰는 tms으 한편 tms으 활발한 tms으 작품 tms으 활동을 tms으 전개했다. 《광주비엔날레》(1997), 《타이베이 ㅐfㅐg 비엔날레》(1998), 《도시와 걷3q가 영상-의식주》(1998), 《요코하마 wㅓ거우 트리엔날레》(2001) wㅓ거우 wㅓ거우 국내외 wㅓ거우 주요 wㅓ거우 미술전시에 wㅓ거우 참여하였고 2002년 wㅓ거우 에르메스 wㅓ거우 코리아 wㅓ거우 미술상을 wㅓ거우 수상하고 wㅓ거우 이듬해 《베니스 wㅓ거우 비엔날레》 wㅓ거우 한국관 wㅓ거우 전시에 wㅓ거우 초대받는 wㅓ거우 wㅓ거우 국내외 wㅓ거우 미술계에서 wㅓ거우 활약하던 wㅓ거우 중 2004년 wㅓ거우 돌연 wㅓ거우 심장마비로 wㅓ거우 세상을 wㅓ거우 떠나면서 wㅓ거우 wㅓ거우 슬픔과 wㅓ거우 아쉬움을 wㅓ거우 남겼다. wㅓ거우 그의 wㅓ거우 사후 2006년 wㅓ거우 로댕 wㅓ거우 갤러리의 wㅓ거우 회고전 wㅓ거우 이래 2011년과 2014년도에 wㅓ거우 아트선재에서 wㅓ거우 전시가 wㅓ거우 열렸다. wㅓ거우 이번 wㅓ거우 전시는 wㅓ거우 국립현대미술관에서 wㅓ거우 열리는 wㅓ거우 wㅓ거우 개인전이다.

특히 1980년대 wㅓ거우 이후 wㅓ거우 순수미술과 wㅓ거우 참여미술 wㅓ거우 진영으로 wㅓ거우 첨예하게 wㅓ거우 대립하던 wㅓ거우 국내 wㅓ거우 미술계의 wㅓ거우 상황에서 wㅓ거우 박이소가 wㅓ거우 선보인 wㅓ거우 경계의 wㅓ거우 미술은 wㅓ거우 wㅓ거우 하나의 wㅓ거우 가능성을 wㅓ거우 열어주었다. wㅓ거우 무심한 wㅓ거우 wㅓ거우 거리를 wㅓ거우 두면서도 wㅓ거우 미묘한 wㅓ거우 지점에서 wㅓ거우 강렬한 wㅓ거우 문제의식을 wㅓ거우 내포하고 wㅓ거우 있는 wㅓ거우 그의 wㅓ거우 작품들은 wㅓ거우 동시대 wㅓ거우 미술현장에서 wㅓ거우 두드러져 wㅓ거우 보일 wㅓ거우 정도의 wㅓ거우 매력을 wㅓ거우 뿜어내고 wㅓ거우 있었다. wㅓ거우 어쩌면 wㅓ거우 wㅓ거우 본질적인 wㅓ거우 차이는 wㅓ거우 질문의 wㅓ거우 차이일 wㅓ거우 수도 wㅓ거우 있다. wㅓ거우 wㅓ거우 지금까지 “어떻게 wㅓ거우 무엇을” wㅓ거우 그릴 wㅓ거우 것인가의 wㅓ거우 질문으로부터 wㅓ거우 애초에 “왜” wㅓ거우 그리는가의 wㅓ거우 질문으로 wㅓ거우 초점을 wㅓ거우 옮겨간 wㅓ거우 것이다. wㅓ거우 작품 wㅓ거우 활동과 wㅓ거우 함께 wㅓ거우 작가 wㅓ거우 박이소가 wㅓ거우 보여준 wㅓ거우 다양한 wㅓ거우 활동들은 wㅓ거우 wㅓ거우 질문에 ‘정직하게’ wㅓ거우 답하고자 wㅓ거우 노력한 wㅓ거우 궤적이라고 wㅓ거우 wㅓ거우 wㅓ거우 있다. wㅓ거우 그리고 wㅓ거우 이것이 wㅓ거우 박이소가 wㅓ거우 떠난 wㅓ거우 wㅓ거우 여러 wㅓ거우 해가 wㅓ거우 지난 wㅓ거우 지금까지도 wㅓ거우 여전히 wㅓ거우 그의 wㅓ거우 미술세계가 wㅓ거우 wㅓ거우 영향력을 wㅓ거우 가지고 wㅓ거우 있는 wㅓ거우 이유라고 wㅓ거우 wㅓ거우 wㅓ거우 있을 wㅓ거우 것이다. wㅓ거우 이번 wㅓ거우 전시에서 wㅓ거우 wㅓ거우 궤적이 wㅓ거우 조금이라도 wㅓ거우 wㅓ거우 뚜렷이 wㅓ거우 드러나기를 wㅓ거우 바란다.

출처 : wㅓ거우 국립현대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박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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