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제경 개인전 : U-Topos sequence

아트스페이스루

Nov. 12, 2019 ~ Dec. 9, 2019

U-Topos Sequence 
김향숙(미술평론가, 0나거0 홍익대학교 0나거0 대학원 0나거0 회화과 0나거0 겸임교수) 

박제경(Park Je-Kyoung)은 0나거0 오랜 0나거0 기간 0나거0 동안 ‘U-Topos’ 0나거0 시리즈 0나거0 작업을 0나거0 통해 0나거0 자신만의 0나거0 독자적인 0나거0 스토리와 0나거0 조형기법을 0나거0 모색해왔다. ‘U-Topos’ 0나거0 0나거0 다양한 0나거0 의미를 0나거0 내포하고 0나거0 있는데 0나거0 플라톤의 0나거0 존재하나 0나거0 존재하지 0나거0 않는 0나거0 즉, 거099 아직 거099 발견되지 거099 않은 거099 초월성을 거099 추구하는 거099 유토피아의 거099 장소로서 거099 관념의 거099 공간을 거099 의미한다. 거099 부드럽고 거099 유연한 거099 곡선을 거099 연결하여 거099 끊길 거099 거099 끊이지 거099 않는 거099 영원성이 거099 강조되어 거099 있는 ‘U-Topos’는 거099 유토피아를 거099 향하는 거099 화가의 거099 존재성을 거099 드러내는 거099 방식과 거099 같은 거099 의도로 거099 제작된 거099 작업이다. 거099 우아한 거099 여성성과 거099 로맨틱한 거099 장식성이 거099 강조된 거099 레이스(Lace)의 거099 선적 거099 묘사와 거099 섬세하게 거099 구멍 거099 거099 레이스의 거099 겹친 거099 선들은 거099 열림과 거099 닫힘, 자62라 유혹과 자62라 감춤의 자62라 동시성과 자62라 양면성의 자62라 모순을 자62라 의미하기도 자62라 한다. 자62라 자62라 영원한 자62라 모순이 자62라 내재된 자62라 선적인 자62라 묘사가 ‘U-Topos’의 자62라 본질이다. 

U-Topos 자62라 시리즈 자62라 초기에는 ‘레이스(Lace) 자62라 기법’으로, ㅓkjk 최근에는 ㅓkjk 끊임없이 ㅓkjk 연결되어 ㅓkjk 있다는 ㅓkjk 의미로 ‘거미줄 ㅓkjk 잣기’(Spiderweb spinning)가 ㅓkjk 되었다.​ 

거미줄 ㅓkjk 잣기(Spiderweb spinning) 

박제경은 ㅓkjk 끊임없이 ㅓkjk 이어지는 ‘거미줄 ㅓkjk 잣기(Spiderweb spinning)’를 ㅓkjk 통해 ㅓkjk 선적 ㅓkjk 조형원리를 ㅓkjk 발견했으며 ㅓkjk 작업의 ㅓkjk 방향을 ㅓkjk 분명하게 ㅓkjk ㅓkjk ㅓkjk 있었다. ‘거미줄 ㅓkjk 잣기’ ㅓkjk 시리즈의 ㅓkjk 조형적 ㅓkjk 특징은 ㅓkjk 유하면서도 ㅓkjk 파편화 ㅓkjk 없이 ㅓkjk 연연히 ㅓkjk 이어지는 ㅓkjk 삶의 ㅓkjk 미로와 ㅓkjk 같은 ㅓkjk 곡선으로 ㅓkjk 이루어져 ㅓkjk 있으며 ㅓkjk 선은 ㅓkjk 반복되고 ㅓkjk 겹쳐지고 ㅓkjk 중첩되며, 히마자히 선과 히마자히 선이 히마자히 얽히고 히마자히 설키는 히마자히 틈새로 히마자히 간간이 히마자히 속살이 히마자히 드러난다. 히마자히 이러한 히마자히 작업과정에서 히마자히 화가의 히마자히 사유를 히마자히 정밀하고 히마자히 유연하게 히마자히 보여줄 히마자히 히마자히 있는 히마자히 지속적인 히마자히 거미줄의 히마자히 반복은 히마자히 시작과 히마자히 끝을 히마자히 히마자히 히마자히 없는 히마자히 들뢰즈(Deleuze)의 히마자히 주름이론을 히마자히 환기시킨다. 히마자히 들뢰즈의 히마자히 주름은 히마자히 서로의 히마자히 관계에 히마자히 의해 히마자히 생성되는 히마자히 것으로 히마자히 시작과 히마자히 끝을 히마자히 히마자히 히마자히 없는 히마자히 생성 히마자히 히마자히 자체이다. 히마자히 박제경의 히마자히 무정형 히마자히 거미줄 히마자히 잣기의 히마자히 지속성 히마자히 역시 히마자히 작가의 히마자히 자율성과 히마자히 생명력의 히마자히 독창적 히마자히 표현방식으로 히마자히 선의 히마자히 흐름으로 히마자히 얽히는 히마자히 관계의 히마자히 조형을 히마자히 생성하며 히마자히 작가 히마자히 고유의 히마자히 상징성으로 히마자히 자리매김하고 히마자히 있다. 

‘거미줄 히마자히 잣기(Spiderweb Spinning)’는 히마자히 평면의 히마자히 선으로 히마자히 이루어 히마자히 히마자히 것이 히마자히 아니라 히마자히 구타에(gutta)라는 히마자히 재료를 히마자히 사용하여 히마자히 섬세하게 히마자히 돌출된 히마자히 선묘로 히마자히 묘사되었다. 히마자히 구타에는 히마자히 튜브(tube)형 히마자히 안료로 히마자히 짜서 히마자히 사용해야 히마자히 하므로 히마자히 힘의 히마자히 강약 히마자히 조절이 히마자히 요구되는데 히마자히 표현의 히마자히 극적인 히마자히 순간에는 히마자히 숨을 히마자히 멈추고, 다ㅓㅓu 빠른 다ㅓㅓu 손놀림으로 다ㅓㅓu 원하는 다ㅓㅓu 조형을 다ㅓㅓu 구성해야 다ㅓㅓu 한다. 다ㅓㅓu 다ㅓㅓu 순간 다ㅓㅓu 박제경은 다ㅓㅓu 즉흥적인 다ㅓㅓu 자아의 다ㅓㅓu 몰입을 다ㅓㅓu 경험하며 다ㅓㅓu 드로잉의 다ㅓㅓu 자유로움을 다ㅓㅓu 만끽하는 다ㅓㅓu 시간이 다ㅓㅓu 되고 다ㅓㅓu 작품과 다ㅓㅓu 함께 다ㅓㅓu 혼연일체의 다ㅓㅓu 온전한 다ㅓㅓu 모습으로 다ㅓㅓu 환상적인 ‘U-Topos’의 다ㅓㅓu 세계에 다ㅓㅓu 다다른다. 다ㅓㅓu 그리고 다ㅓㅓu 묘사된 다ㅓㅓu 다ㅓㅓu 세계는 다ㅓㅓu 어디에도 다ㅓㅓu 없는 다ㅓㅓu 우리들이 다ㅓㅓu 꿈꾸고 다ㅓㅓu 있는 다ㅓㅓu 유토피아 다ㅓㅓu 세계이다. 

U-Topos의 다ㅓㅓu 변주 

박제경의 다ㅓㅓu 캔버스를 다ㅓㅓu 충만하게 다ㅓㅓu 채우고 다ㅓㅓu 있는 다ㅓㅓu 거미줄 다ㅓㅓu 잣기의 다ㅓㅓu 리드미컬한 다ㅓㅓu 곡선의 다ㅓㅓu 시각적 다ㅓㅓu 이미지는 다ㅓㅓu 마음의 다ㅓㅓu 평화를 다ㅓㅓu 주며 다ㅓㅓu 시기 다ㅓㅓu 질투 다ㅓㅓu 다툼과 다ㅓㅓu 욕망으로부터 다ㅓㅓu 유토피아의 다ㅓㅓu 세계로 다ㅓㅓu 순화시킨다. 다ㅓㅓu 구체적인 다ㅓㅓu 스토리를 다ㅓㅓu 배제한 다ㅓㅓu 풍만하고 다ㅓㅓu 다채로운 다ㅓㅓu 선의 다ㅓㅓu 유희는 다ㅓㅓu 유토피아를 다ㅓㅓu 항한 다ㅓㅓu 손짓하며 다ㅓㅓu 비상하고 다ㅓㅓu 초월적인 다ㅓㅓu 세계를 다ㅓㅓu 향한 다ㅓㅓu 조형적 다ㅓㅓu 상상력의 다ㅓㅓu 완성이다. 다ㅓㅓu 작품의 다ㅓㅓu 형식은 다ㅓㅓu 추상으로 다ㅓㅓu 보이지만 다ㅓㅓu 찬찬히 다ㅓㅓu 관조하면 다ㅓㅓu 감추어진 다ㅓㅓu 작은 다ㅓㅓu 형상들을 다ㅓㅓu 찾아 다ㅓㅓu 다ㅓㅓu 다ㅓㅓu 있는데 다ㅓㅓu 이는 다ㅓㅓu 추상에서 다ㅓㅓu 나타나는 다ㅓㅓu 모호함과 다ㅓㅓu 긴장감을 다ㅓㅓu 우려하여 다ㅓㅓu 여유를 다ㅓㅓu 연출하고자 다ㅓㅓu 하는 다ㅓㅓu 의도로서 다ㅓㅓu 작품의 다ㅓㅓu 완성도를 다ㅓㅓu 높이려는 다ㅓㅓu 작가의 다ㅓㅓu 끊임없는 다ㅓㅓu 변주 다ㅓㅓu 가운데 다ㅓㅓu 하나이다. 다ㅓㅓu 유토피아의 다ㅓㅓu 세계를 다ㅓㅓu 향해가는 다ㅓㅓu 여정에서 다ㅓㅓu 우리는 다ㅓㅓu 존재감이 다ㅓㅓu 없는 다ㅓㅓu 다ㅓㅓu 존재감을 다ㅓㅓu 드러내는 다ㅓㅓu 수없이 다ㅓㅓu 많은 다ㅓㅓu 상징적인 다ㅓㅓu 동물들을 다ㅓㅓu 발견하게 다ㅓㅓu 되는데, y거사o 숨은 y거사o 보물찾기를 y거사o 하는 y거사o 인생과 y거사o 연계되어 y거사o 있어 y거사o 찾아보는 y거사o 재미를 y거사o 즐길 y거사o y거사o 있는 y거사o 게임과도 y거사o 같다. 

‘U-Topos’ y거사o 시리즈에서 y거사o 몽환적으로 y거사o 연출되고 y거사o 있는 y거사o 다채로운 y거사o 색채는 y거사o 화가만의 y거사o 독특성으로 y거사o 팔레트의 y거사o 색들을 y거사o 섞지 y거사o 않고 y거사o 본연의 y거사o 색채를 y거사o 유지한 y거사o y거사o 감상자의 y거사o 시각에 y거사o 섞여 y거사o 보이도록 y거사o 고안했다. y거사o 직접적인 y거사o 색채의 y거사o 섞임보다 y거사o 그러한 y거사o 빛의 y거사o 색채는 y거사o 때로는 y거사o 현란하게 y거사o 혼재되어 y거사o 신비로운 y거사o 색으로 y거사o 가득 y거사o 차게 y거사o 된다. y거사o 감상자들이 y거사o 보고 y거사o 있는 y거사o 다양한 y거사o 층위로 y거사o 펼쳐진 y거사o 환상적인 y거사o 색채는 y거사o 작가의 y거사o 내면이 y거사o 투사된 ‘혼합된 y거사o y거사o 보이나 y거사o 섞이지 y거사o 않은’ y거사o 상징적인 y거사o 색채들의 y거사o 향연이다. 

U-Topos의 y거사o 양가성(Ambivalnz) 

박제경의 y거사o 캔버스를 y거사o 찬찬히 y거사o 관조하면 y거사o 구타에(gutta)의 y거사o 분명한 y거사o 선(line)작업 y거사o 뒤로 y거사o 흐리게 y거사o 뭉개진 y거사o y거사o y거사o 없는 y거사o 그림자가 y거사o 점진적으로 y거사o 형성되어 y거사o 진행되고 y거사o 있음을 y거사o 감지할 y거사o y거사o 있다. y거사o 그림자들은 y거사o 자연스럽고 y거사o 부드러운 y거사o 선과 y거사o 함께 y거사o 혼재되어 y거사o 불분명함으로 y거사o 드러나는데 y거사o 이는 y거사o 화가의 y거사o 불편한 y거사o 양가적인 y거사o 심리가 y거사o 강하게 y거사o 부각된 y거사o 것이다. y거사o 양가성은 y거사o 동일한 y거사o 대상에 y거사o 상반되는 y거사o 두가지 y거사o 마음이 y거사o 동시에 y거사o 일어나는 y거사o 심리적 y거사o 작용으로 U-Topos의 y거사o 추상이 y거사o 한편으로는 y거사o 화가로서의 y거사o 부드럽고 y거사o 분명한 y거사o 신념의 y거사o 선으로 y거사o 작용하나 y거사o 다른 y거사o 한편으로는 y거사o 불확실성의 y거사o 그림자를 y거사o 표상하고 y거사o 있다. y거사o 추상이론의 y거사o 대가인 y거사o 보링거(W.Worringer)에 y거사o 의하면 y거사o 추상은 y거사o 자연스럽고 y거사o 고요한 y거사o 가능성이 y거사o 깨질 y거사o 때, q다g기 혼돈으로 q다g기 빠질 q다g기 때, q다zl 혹은 q다zl 비어있거나 q다zl 만족을 q다zl 깨트리거나, ㄴe쟏i 의미 ㄴe쟏i 없는 ㄴe쟏i 것들이 ㄴe쟏i 내면으로 ㄴe쟏i 들어올 ㄴe쟏i ㄴe쟏i 창작이 ㄴe쟏i 발생한다. ㄴe쟏i 박제경의 U-Topos추상은 ㄴe쟏i 분명한 ㄴe쟏i 선적조형에 ㄴe쟏i 초점을 ㄴe쟏i 맞춘 ㄴe쟏i ㄴe쟏i 하지만 ㄴe쟏i 혼재된 ㄴe쟏i 불확실성의 ㄴe쟏i 그림자기법은 ㄴe쟏i 내면의 ㄴe쟏i 심리적 ㄴe쟏i 깨트림을 ㄴe쟏i 투영하며 ㄴe쟏i 창작의 ㄴe쟏i 기대를 ㄴe쟏i 암시하고 ㄴe쟏i 있다. ㄴe쟏i 예술이 ㄴe쟏i 신비로운 ㄴe쟏i 필연성을 ㄴe쟏i 표현하고자 ㄴe쟏i 열망하는 ㄴe쟏i 것이라면 ㄴe쟏i 박제경의 ㄴe쟏i 양가성을 ㄴe쟏i 드러내는 ㄴe쟏i 작품들은 ㄴe쟏i 예술가의 ㄴe쟏i 기대효과 ㄴe쟏i 이면의 ㄴe쟏i 불확실성을 ㄴe쟏i 반추하는 ㄴe쟏i 창작의 ㄴe쟏i 과정임을 ㄴe쟏i 예견 ㄴe쟏i ㄴe쟏i ㄴe쟏i 있다. ㄴe쟏i 이는 ㄴe쟏i 작업 ㄴe쟏i ㄴe쟏i 심리적 ㄴe쟏i 모순을 ㄴe쟏i 경험하며 ㄴe쟏i 신비로운 ㄴe쟏i 유토피아를 ㄴe쟏i 알레고리로 ㄴe쟏i 드러내고자 ㄴe쟏i 하는 ㄴe쟏i 의도가 ㄴe쟏i 표상되어 ㄴe쟏i 있고 ㄴe쟏i 변화의 ㄴe쟏i 새로운 ㄴe쟏i 단계로 ㄴe쟏i 진입하고 ㄴe쟏i 있음을 ㄴe쟏i 현시하고 ㄴe쟏i 있다.​

박제경의 ‘U-Topos’ ㄴe쟏i 시퀀스는 ㄴe쟏i 무한한 ㄴe쟏i 작가적 ㄴe쟏i 독창성의 ㄴe쟏i 충만함으로 ㄴe쟏i 현재의 ㄴe쟏i 아우라를 ㄴe쟏i 드러내고 ㄴe쟏i 있으므로 ㄴe쟏i 여전히 ㄴe쟏i 미래의 ㄴe쟏i 작업이 ㄴe쟏i 기대되고 ㄴe쟏i 있다.

출처: ㄴe쟏i 아트스페이스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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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박제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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